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SNS공유 닫기

군경상담학과(교육과정)

군경상담학과 사진

국내 최초 4년제 대학에 설립 군과 경찰 분야에 특화된 심리상담전문가

전문심리상담관(군 상담사) 양성 경찰 및 교도분야에서의 청소년·여성분야의 심리상담전문가 양성 제대군인 및 경찰의 전직을 지원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커리큘럼

2024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를 보여줌
학년 이수
구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1 전공선택 청소년문화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상담의기초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심리학개론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신세대장병의이해 3 개설
1 전공선택 조직과리더십 3 개설
1 전공선택 청소년활동 3 개설
1 전공선택 긍정심리학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발달심리학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성격심리학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청소년문제와보호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경찰심리상담 3 개설
1 추천교양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3 개설
1 추천교양 사이버대학학습방법코칭 3 개설
1 추천교양 문화로보는세계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성찰의인문학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상담이론과실제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학습심리학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군경정신건강론 3 개설
2 전공선택 인성교육의이해 3 개설
2 전공선택 자살심리와상담 3 개설
2 전공선택 청소년복지론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군경코칭이론 3 개설
2 전공선택 분노조절과분노치료 3 개설
2 전공선택 인간중심적상담 3 개설
2 추천교양 인적자원개발론 3 개설
2 추천교양 인간관계론 3 개설
3 전공선택 정신역동적상담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코칭과자기개발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군경조직행동론 3 개설
3 전공선택 군사심리학 3 개설
3 전공선택 군상담교육의실제 3 개설
3 전공선택 생애및진로지도 3 개설
3 전공선택 조직과인간관계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청소년지도방법론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군경가족상담이론 3 개설
3 전공선택 중독심리의이해 3 개설
3 전공선택 프로파일링 3 개설
3 추천교양 군리더십이론과실제 3 개설
4 전공선택 범죄심리학 3 개설 개설
4 전공선택 집단상담 3 개설 개설
4 전공선택 청소년상담세미나 3 개설 개설
4 전공선택 군경갈등관리이론과기술 3 개설
4 전공선택 군상담실습의기법과실제 3 개설
4 전공선택 위기상담 3 개설
4 전공선택 경찰상담실습의이론과실제 3 개설
4 전공선택 군경직무스트레스와심리치료 3 개설
4 전공선택 인·적성검사및평가 3 개설
4 전공선택 인성교육프로그램의실제 3 개설
4 전공선택 청소년육성제도론 3 개설
4 추천교양 게임의올바른이해와활용 3 개설 개설
4 추천교양 청소년교육론 3 개설

※2015년 이전 입학생은 기존교양필수를 이수하셔야 합니다

교과목소개

군경상담학과 교과목소개 - 교과목명, 교과목소개를 나타낸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경찰상담실습의이론과실제
(Practicum in Police settings)
경찰상담 실습을 위하여 경찰상담의 목적과 필요성, 일반적인 상담기법, 문제 유형별 상담기법 등을 배우고 익히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경찰관 자신의 심리 상담을 통한 자기 성장 뿐 아니라 상담기법을 통해 부하를 이해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경찰상담사로서의 전문성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경찰심리상담
(Police psychology counseling)
심리상담은 소통을 통하여 사람을 설득시키고 바르게 실천하도록 변화시키는 것이다. 경찰업무도 지금까지의 방식이 아닌 심리상담을 접목시키면 경찰업무를 바르게 처리하고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렇게 경찰업무를 법과 일처리 중심에서 사람 중심으로 관점을 돌려 사람을 변하게 하여 업무를 바르게 처리하는 새로운 방식을 수강생들에게 제시하고 알게 하고자 한다.
군경가족상담이론
(Family Counseling for Military and Police)
1. 한국 사회에서의 군인가족 및 경찰가족의 특성을 파악해보고 이들 가족에 적용될 수 있는 가족상담이론들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군경가족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도록 한다. 2. 학습된 가족상담이론들에 바탕하여 추후에 현장에서 군인가족 및 경찰가족의 삶의 질을 드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한다.
군경갈등관리이론과기술
(Conflict Management Theory and Skill for Military and Police)
1. 군경의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요소를 이해한다. 2. 갈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법들을 다양하게 익힌다. 3. 특수상황서의 갈등, 이상심리와 갈등, 성격 및 잠재 특성과 갈등, 적절한 리더십과 갈등을 이해하고, 갈등을 다루는 상담이론과 기법들을 익힌다.
군경정신건강론
(Mental Health for Military and Police)
일상생활 뿐 아니라 군 경 조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정신건강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인간의 부적응에서 비롯되는 다양한 정신병리에 대한 균형적인 시각과 접근 방법에 대한 안목, 사고의 틀을 확장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부적응자를 식별할 수 있는 기초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군경조직행동론
(Organizational Behavior in Military and Police)
조직행동에 관한 이론과 지식을 연구함으로써 군 및 경찰 조직에서 구성원간 발생하는 제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군경직무스트레스와심리치료
(Job stress and Psychotherapy for Military and Police)
1. 군경의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기법들을 다양하게 익힌다. 2. 수업 과정을 스스로 스트레스를 다루는 실습과정으로 체험한다.
군경코칭이론
(Coaching for Military and Police)
본 강의는 군경 조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 상황에서 실제 적용할 수 있는 코칭모델을 제시할 것이다. 이를 위해 코칭에 대한 이해와 적용 및 코칭 기술, 코칭 과정 등을 통해 코칭을 이해하고 실제 적용해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상담과는 다른 지도력과 지휘통솔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군사심리학
(Military Psychology)
군사심리학의 역사, 발전, 특성, 전투시 경험하는 심리적 문제, 군에서의 심리검사, 징병단계와 군에서의 정신건강 등에 대해 학습한다.
군상담교육의실제
(Practice of Military Counseling)
1. 관심병사를 식별하고 진단하는 능력을 기른다. 2. 관심병사의 유형을 탐구하고 각 유형에 대한 증상의 원인, 대화관계, 의사소통관계 등을 익힌다. 3. 각 유형별로 각 부대에서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상담기법을 익힌다.
군상담실습의기법과실제
(Practicum in Military Settings)
본 강의는 군상담실습을 위한 과목으로 실제 상담에 필요한 기법과 개념들을 실제 적용해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러한 내용을 기초로 상담 장면에 적용해 봄으로써 상담기술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긍정심리학
(Positive Psychology)
긍정심리학은 인간의 약점보다는 강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긍정심리학에서의 행복은 타고난 결과가 아니며 자신의 노력으로 만들어 지는 것이다. 본 강의는 긍정적인 인간 기능에 대한 탐구를 통해 현대를 살아가는 인간에게 진정한 행복과 긍정적 정서에 대한 이해와 증가 방법을 높여 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군과 경찰이라는 특수 조직에서 잃어버리기 쉬운 긍정적 사고와 정서를 되찾음으로써 자신 뿐 아니라 조직에 활력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발달심리학
(Developmental Psychology)
태내기부터 노년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서 각 단계별로 나타나는 인지 및 정서, 행동의 발달과정과 특징을 학습한다.
범죄심리학
(Criminal Psychology)
범죄와 피해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범죄인을 구분할 수 있는 진단기법들을 알아보고, 범죄심리학적으로 설명하는 범죄이론과 범죄유형, 그리고 피해심리 등을 학습한다.
분노조절과분노치료
(Anger Management & Anger Therapy)
현대인의 급격한 삶의 변화 속에서의 부적응ㆍ부조화로 파생된 분노(anger), 공격성(aggression), 격분(rage), 수동공격성(passive aggression)과 스트레스 요인들로(stressors)인해 개인, 가족, 사회의 갈등과 분노유발상황은 높은 수위에 도달하고 있다. 이러한 견해를 직시하고 해결하기 위한 접근법으로써의 통합인지행동치료(Integrative Cognitive Behavior Therapy)를 소개한다. 또한 본 학습을 통해서 실제적·실용적 자신의 삶의 질(quality of life)을 향상시키고, 대인관계의 융통성과 대처능력을 고양하고, 삶의 균형을 유지하고 영위해 나아가는 것이 주요 학습 목표이다.
상담의기초
(Introduction to Counseling)
심리상담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갖추기 위해, 전문적 의미에서 심리상담의 특징과 치료적 상담의 원리를 학습한다. 심리상담과 관련된 세부적이고 이론적인 내용에 치중하기보다는 심리상담의 전문성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일반적인 상담 진행 과정의 이해를 추구한다. 본 교과를 통해 추후 심리상담과 관련된 전문적 기법이나 다양한 이론을 깊이 공부하는 데 있어 기초적인 토대를 쌓을 수 있다.
상담이론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상담심리학의 주요 이론들을 검토하고 상담의 과정과 여러 가지 기법들을 학습하여 효과적인 상담의 방법을 습득한다.
생애및진로지도
(Lifelong Career Guidance)
진로는 생애발달단계에서 개인의 삶을 정의하는데 중요한 기능을 하는 요인이다. 본 교과에서는 진로발달을 생애 전 과정에 걸쳐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다각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진로이론들을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청소년, 대학생, 성인 및 노년에 이르는 진로발달에 대한 주요 이슈를 다룬다.
성격심리학
(Introduction to Personality Psychology)
특성적, 사회학습적, 정신분석학적, 현상학적 접근 등, 성격에 대한 다양한 접근들을 다루면서 성격 형성과정을 탐색한다.
신세대장병의이해
(Understanding of New Generation Soldiers)
1. 신세대의 개념과 신세대 문화를 이해한다. 2. 신세대 장병을 이해하기 위해 청년기에 관한 일반적인 발달 이론과 심리, 청년기 부적응을 탐구한다. 3. 군복무 부적응 및 신세대 장병을 위한 병영관리 기법을 학습한다.
심리학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심리학 전반에 걸친 이론과 현상을 이해하고 고찰한다. 심리학의 영역 중 발달, 동기, 정서, 지각, 학습, 기억, 지능, 성격, 사회행동, 스트레스, 심리치료 등을 개괄한다.
위기상담
(Crisis Therapy)
군대와 경찰에서 근무하는 구성원들의 복무과정에서 겪게되는 다양한 위기상황과 그들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위기상담의 기법을 적용하여 위기개입과 치료적 실천방법을 학습한다.
인·적성검사및평가
(Test of Personality and Aptitude and Assessment)
1. 심리평가의 기본 개념 및 심리 평가의 방법을 이해한다. 2. 심리 평가의 실시 및 사용 윤리를 숙지하고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3. 개인의 성격(인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각종 심리 검사에 대해 학습한다. 4. 군장면에서 사용되는 인, 적성 검사에 대해 학습한다.
인간중심적상담
(Person Centered Approach)
인본주의 심리학의 이론적인 배경과 인간 행동의 이해에 대한 인본주의적인 원리를 다루고, 구체적인 상담의 기법을 학습한다.
인성교육의이해
(Understanding Character Education)
군대 및 학교 등에서 인성교육은 중요하게 다루어 지고 있다. 건전하고 올바른 인성을 갖춘 시민 육성을 위해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며 타인, 공동체, 자연과 더불어 사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인성교육의 이론과 주요 내용을 학습하고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인성교육프로그램의실제
(Practice of Character Education Program)
건전하고 올바른 인성을 갖춘 시민 육성을 위한 인성교육에서 구체적으로 어떠한 역량을 어떻게 함양하고자 하는지 실제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과 운영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통해 인성교육 전문가로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운영할 수 있는 역량을 습득할 수 있다.
자살심리와상담
(Suicidal psychology and Counseling)
군과 경찰 조직에서 발생하기 쉬운 자살의 유형과 심리를 분석하고 위기상담으로서의 자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는다.
정신역동적상담
(Psychodynamic Therapy)
인간의 문제와 증상을 정신분석적 시각으로 이해하기 위해, 정신분석의 주요 개념과 이론(무의식, 삼원구조이론, 방어기제 등) 및 정신분석적 치료목표와 치료기법을 학습한다.
조직과리더십
(Organization and Leadership)
패러다임(프레임)의 개념과 중요성, 조직의 복잡성과 리더십의 본질에 대한 이해, 구조적 패러다임으로 본 조직과 리더의 역할, 인적자원 패러다임으로 본 조직과 리더의 역할, 정치적 패러다임으로 본 조직과 리더의 역할, 상징적 패러다임으로 본 조직과 리더의 역할, 패러다임의 선택과 통합 활용을 통한 조직의 문제 진단 및 해결 방법 등을 학습한다.
조직과인간관계
(Organization and Human Relation)
본 강의는 군경상담 전공자들에게 조직 내에서의 인간관계 특성을 이해하고 인간관계와 관련된 문제에 대한 개입방법을 논의함으로써 자신 및 동료의 조직적응을 도모한다.
중독심리의이해
(Understanding of Addiction)
사회문제로 부각된 알코올, 약물, 행위 중독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여 임상 현장의 실천에서 효과적인 개입을 할 수 있도록 하고 또한 수강생 개인의 삶에 영향을 미친 각종 중독에 대한 이해를 높임으로써 능동적인 삶의 주체가 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집단상담의 기본 원리와 특징, 그리고 다양한 이론적 관점에 근거를 둔 여러 유형의 상담에 대해 익히고, 이를 실제 장면에 적용한다. 집단의 구상과 계획부터 종결작업에 이르기까지 집단의 준비와 집단운영에 있어서 집단상담가가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학습한다.
청소년문제와보호
(Youth Problem and Protection)
본 강의는 청소년 시기에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이해하고, 청소년 지도자로서 다양한 청소년 문제에 어떻게 개입하고 대처할 수 있을 지 그 방법에 대해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청소년문제의 개념 및 이론적 기초, 청소년 가출, 학교폭력, 학교부적응, 청소년 성 문제, 청소년 자살, 사이버일탈, 유해환경 문제, 청소년보호법)
청소년문화
(Youth Culture)
1. 청소년 문화를 바라보는 관점 및 개념과 관련이론을 학습한다. 2. 청소년의 특징을 이해한다. 3. 청소년을 둘러싼 다양한 사회집단과 청소년문화를 이해한다. 4. 청소년의 다양한 하위문화를 알아본다. 5. 청소년 문화의 전망과 발전방향을 알아본다.
청소년복지론
(Social Wlfare with Youths)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고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청소년의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을 학습하여 실제 청소년 개별 상담 시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또한 청소년관련법과 행정체계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고 청소년복지의 전망과 과제에 대해 도출할 수 있다.
청소년상담세미나
(Seminar in Youth Counseling)
청소년 상담에 있어 기초가 되는 여러 심리학 영역들을 개괄하는 과목으로, 청소년 상담의 실제와 관련된 내용뿐만 아니라 기초 심리학 이론 및 개념들을 폭넓게 다룬다. 또한 상담과 관련된 자격증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주요 이론들을 반복 학습하고 주요 내용을 정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청소년육성제도론
(Law and Administration for Youth)
1. 청소년정책의 개념, 요소, 내용 등에 대해 학습한다. 2. 청소년정책의 역사적 흐름과 정부부처의 흐름에 대해 파악한다. 3. 청소년관계법의 범주와 연구동향 등을 파악한다. 4. 1~5차 청소년기본계획에 대해 학습하도록 한다. 5. 청소년기본법, 보호법, 복지지원법, 아동청소년의성보호에 관한 법률 등에 대해 알아본다. 6. 사회투자정책을 비롯한 기업의 사회공헌에 관한 내용을 학습하도록 한다.
청소년지도방법론
(Theories and Practices on Youth Guidance)
1. 현대사회와 청소년 이해하기 2. 청소년 지도방법의 원리에 관한 이론적 기초 확립 3. 청소년지도 대상별 접근방법에 관한 학습하기 4. 청소년 지도방법의 실천현장에 대해 이해하기 5. 청소년 지도과정에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모색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for Youth)
청소년을 둘러 싼 환경적 변화와 교육적 변화, 정책적 변화를 고찰하고 이에 따른 청소년 성장을 청소년활동가의 역할을 함께 고민, 분석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에 대한 이론적, 경험적 학습을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다른 한편 청소년활동 현장의 현황과 프로그램의 분석, 실제 개발과정을 통해 교육적 경험의 수단으로서의 프로그램에 대한 의의와 필요성 등을 함께 고민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학습의 기회를 경험하도록 한다.
청소년활동
(Youth Activity)
청소년 활동의 이해를 통하여 청소년상담의 기본을 탐색하며 청소년활동의 현장 접근을 통하여 청소년상담의 실제를 익힌다
코칭과자기개발
(Coaching and self-development)
인간 행동에 대한 검증된 심리학의 이론과 지식은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코칭에 당연히 도움이 되어준다. 따라서 탄탄한 이론에 근거하고 검증된 심리상담 기법들을 코칭과정에 적용할 필요가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코칭 장면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이론과 모형에 대하여 학습하고 심리학적 관점에서 제시된 코칭 심리 이론과 모형을 토대로 코칭기법을 학습한다. 코칭심리학 이론과 지식체계를 갖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근거기반의 코칭이 될 수 있도록 하며, 피코치들의 변화경험과 작동하는 심리학 기제들을 살펴보고, 코칭의 전문성을 높이고, 피코치들의 성장을 향한 추구과정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심리학 이론과 개념들을 학습하고자 한다.
프로파일링
(Profiling)
수사과정에서 드러나는 피의자의 이상행동 및 살인, 강간, 방화 등의 사례분석을 통해 범죄심리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또한 진술분석, 면담, 신문기법 등 프로파일러의 역할과 과학적 시스템 소개 등을 통해 수사심리학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습심리학
(Psychology of Learning)
학습에 관한 행동주의적 접근으로부터 인지주의와 사회구성주의적 접근에 이르기까지 여러 학습이론을 다루면서 인간의 인지, 행동, 및 정서변화의 다양한 측면을 개관한다.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팀 (Tel : 02-944-5224), 군경상담학과 (Tel : 02-944-5637)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