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SNS공유 닫기

보건행정학과(교육과정)

보건행정학과 사진

인류의 건강에 기여하는글로벌 보건행정 전문가 양성

국내 최고의 학과,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학과
U-Health 새대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선도하는 학과
국내외 석학의 교수진과 현장실무교육을 강화시킨 교육과정 운영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커리큘럼

2024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를 보여줌
학년 이수
구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1 전공선택 해부생리학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보건학개론 3 개설
1 전공선택 병리학 3 개설
1 전공선택 병원경영개론 3 개설
1 추천교양 컴퓨터이해와활용(e-test)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3 개설
1 추천교양 사이버대학학습방법코칭 3 개설
1 추천교양 쉽게풀어보는한국사 3 개설
1 추천교양 문화로보는세계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성찰의인문학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기초생활영어 3 개설
1 추천교양 직업과윤리 3 개설
2 전공선택 사회심리학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회계원리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건강보장론 3 개설
2 전공선택 보건교육학 3 개설
2 전공선택 보건의사소통론 3 개설
2 전공선택 의학용어 3 개설
2 전공선택 보건영양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보건통계학 3 개설
2 전공선택 산업안전관리론 3 개설
2 전공선택 환경보건 3 개설
2 추천교양 아동건강교육 3 개설 개설
2 추천교양 가족과문화 3 개설
2 추천교양 생활에필요한보험의이해 3 개설 개설
2 추천교양 커뮤니케이션스킬 3 개설 개설
2 추천교양 엑셀로데이터분석하기 3 개설
2 추천교양 인간관계론 3 개설
3 전공선택 기술융합과헬스케어 3 개설
3 전공선택 물리적유해인자관리 3 개설
3 전공선택 병원재무관리 3 개설
3 전공선택 병원조직과인사관리 3 개설
3 전공선택 산림치유학 3 개설
3 전공선택 역학 3 개설
3 전공선택 화학물질관리 3 개설
3 전공선택 병원서비스관리 3 개설
3 전공선택 보건교육방법론 3 개설
3 전공선택 위험성평가 3 개설
3 전공선택 의료사회복지론 3 개설
3 전공선택 조사방법론 3 개설
3 전공선택 질병상해와병원보험실무기초 3 개설
3 추천교양 정신건강 3 개설 개설
3 추천교양 행복심리학 3 개설 개설
3 추천교양 생활과법률 3 개설
4 전공선택 보건교육실습 3 개설
4 전공선택 보건의료법규 3 개설
4 전공선택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 3 개설
4 전공선택 사물인터넷기술과헬스케어산업 3 개설
4 전공선택 산업위생관리 3 개설
4 전공선택 국제의료관광 3 개설
4 전공선택 보건사업관리론 3 개설
4 전공선택 보험심사와의료기관평가 3 개설
4 전공선택 안전교육 3 개설
4 전공선택 안전보건관리실무 3 개설
4 전공선택 질병상해와병원보험실무심화 3 개설

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 - 교과목명, 교과목소개를 나타낸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건강보장론
(Theories of Health Security)
건강보장의 기본 개념 및 원리를 이해하며, 현재 우리나라의 건강보장제도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들을 모색한다. 건강보장체계를 구성하는 가입자, 관리자, 보건의료제공자의 역할과 상호작용을 이해한다.
국제의료관광
(Global Medical Tourism)
1) 글로벌 의료관광시장의 역사와 추세 2) 의료관광의 매카니즘과 효과 3) 한국의 의료관광 정책과 전략 4) 의료관광 서비스 5) 의료관광 마케팅
기술융합과헬스케어
(Technology Fusion and Healthcare)
본 과목은 질병치료와 건강관리에 활용되는 최근의 융합기술과 관련 산업의 발전, 정책 현황을 이해하고 미래의 발전 기회를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개설한다. 구체적으로, 최근의 기술발전을 이해하는 데에 필요한 기초과학적 개념을 학습하고, 헬스케어 에 활용되는 첨단기술과 비즈니스, 관련 정책에 대해 개괄한다. 본 과목의 학습을 통해 기술발전이 국민건강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비즈니스가 어떤 것인지 스스로 고민하고 관련 분야로의 진출기회를 도모할 수 있다.
물리적유해인자관리
(Management of Physical Hazards in the Workplace)
이 강좌에서는 작업환경 유해인자 중 물리적 유해인자에 대하여 학습한다. 소음을 비롯하여 온열, 이상기압, 방사선 등 유해인자의 유해성, 위험성평가, 관리방법을 학습한다.
병리학
(Pathology)
각 계통별 질병의 원인 및 증상에 대해 확실하게 이해하고 암기하여, 병원실무 및 보건교육 실시시 도움이 되는 지식을 갖춘다.
병원경영개론
(Essentials of Hospital Management)
보건의료조직의 경쟁력 강화에 필요한 전문가로서의 기초소양을 함양하는 과정으로, 보건의료를 둘러싼 환경과 조직경영원론, 마케팅, 인사조직, 생산운영, 경영전략, 정보관리 등 보건의료조직 경영에 필요한 지식과 이론을 학습한다.
병원서비스관리
(Hospital Service Management)
병원경영환경에 대한 이해와 경영이론을 바탕으로 접수와 수납, 환자상담, 병원홍보와 마케팅 등 병원코디네이션 전반에 대한 심화교육을 통해 병원서비스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현장 전문가를 양성한다.
병원재무관리
(Hospital Financial Management)
의료기관 재무관리의 기본인 자본조달과 투자의사결정과의 내용을 이해하고, 재무관리의 기본적인 고려사항 및 이익에 대한 내용에 대해서 숙지한다. 또한 재무관리에 앞서 병원회계를 이해하고, 그를 통한 전반적인 회계의 순환과정을 통해서 의료기관의 재무제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병원조직과인사관리
(Healthcare Organizations and Human Resource Management)
이 강좌는 보건의료서비스에서 조직적 행태와 설계에 관한 이론들과 인적자원 관리에 대해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개인, 그룹, 또는 조직의 수준에서 조직적 행태가 일어나는 다양한 전략적 관점들이 다뤄질 것이다(동기화, 리더십, 갈등과 협상, 그룹과 팀, 권력 등). 그러므로 이 강좌는 보건의료서비스에서 조직 및 인적자원과 관련된 다양한 현상들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이 강좌를 통해서 수강생들은 오늘날의 변화된 비지니스 환경에서 보건의료 조직관리를 위한 효율적 전략이 무엇이며 이를 위해 필요한 기술과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보건교육방법론
(Methods and Materials of Health Education)
보건교육의 계획 수행 평가와 관련된 이론과 지식을 올바로 이해하고 대상자를 대상으로 건강과 관련된 교육을 계획해서 실시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데 교육의 최종 목표를 둔다.
보건교육실습
(Health Education Field Training)
전공교과를 통해 배운 내용을 토대로 지역사회, 학교, 산업장, 보건의료기관 등 각 생활터에서 보건교육사로서 업무 수행능력을 실습한다. 보건진단, 행태문제 파악, 중재방안 모색 및 수행 등을 실제 현장업무에 적용하면서 다양한 보건교육 활동에 직접 참여하여 능력을 함양한다.
보건교육학
(Health Education)
보건교육학의 기본 원리와 활용을 학습하여 보건교육사 자격증 시험에 대비합니다.
보건사업관리론
(Health Project Management)
국가나 의료기관에서 보건사업을 활성화하고 국민의 건강증진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다양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최적의 보건사업을 설계하며 조정하고 구성원을 조직하는 일련의 과정을 익히도록 한다.
보건영양
(Public Health Nutrition)
건강한 식생활에 가장 기본이 되는 영양에 대한 기초 지식과 함께 영양불균형으로 인한 다양한 만성질환의 예방 및 관리, 생애주기별에 따른 영양문제의 이해와 대책 습득, 지역사회의 건강증진과 질병예방을 위한 영양진단, 영양상태평가 방법, 효율적인 영양증진프로그램의 계획, 실행 및 평가 등을 다루게 된다.
보건의료법규
(Health and Medical Law)
의료 및 보건에 관한 제반법규를 충분히 이해하고 숙지시켜 앞으로 보건행정 관련 분야에 종사함에 있어서 필요한 보건의료관계법규에 대한 기본적인 해석능력을 향상시키고, 보건의료인에 대한 될 법적문제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이해시킨다.
보건의사소통론
(Health Communication)
본 과정을 통해 의사소통 이론을 익히고 의료산업에서 일어나는 각종 의사소통의 사례와 실제적용에 대해 생각 해 보고 알아본다.
보건통계학
(Health Statistics)
1. 통계의 기본개념을 이해한다. 2. 통계학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용어와 기호를 구분하여 말할 수 있다. 3. 통계학의 대상이 되는 자료의 구조와 특성에 대해 구분하여 말할 수 있다. 4. 자료를 표나 그래프로 정리하고 요약할 수 있다. 5. 확률의 개념과 법칙을 이해하고 확률분포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6. 표본에서 얻어진 자료를 바탕으로 모집단의 특성을 추정할 수 있다. 7. 가설검정의 단계를 말하고, 검정결과를 해석할 수 있다. 8. 자료의 특성과 목적에 맞는 적절한 가설검정(t-검정, 분산분석, 교차분석, 상관분석)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9.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한 후 코딩을 할 수 있다. 10. 코딩한 자료를 클리닝할 수 있다. 11. 통계패키지 (SPSS)를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할 수 있다.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
효과적인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계획, 개발, 실시, 평가에 대한 과정과 방법을 익힌다.
보건학개론
(Introduction to Public Health)
보건학에 대한 입문과목으로 보건학전반에 대해 다루게 됩니다. 따라서, 학습자는 공중보건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더불어 보건경제, 보건행정, 보건교육, 환경보건, 인구, 역학 및 질병 등 보건학의 각 세부영역의 기초적인 내용들을 학습하여야 합니다.
보험심사와의료기관평가
(Health Insurance Review And Healthcare Accreditation)
본 과목은 보험심사평가 및 의료기관 인증제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무능력을 체계적으로 함양하기 위해 개설되었다. 심사평가 업무는 국가보험 재정과 병원경영의 건전성 유지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업무이다. 본 과목을 학습함으로써 변화하는 심사평가정책을 이해하고 의료서비스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행정업무들에 대한 문제해결능력을 갖추게 함으로써 적정의료 및 의료기관의 지속가능성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한다.
사물인터넷기술과헬스케어산업
(IoT technology and healthcare industry)
디지털 헬스케어는 의료와 IT를 기반으로 의료 및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은 기존의 시공간의 제약이 있는 병원 서비스에 비하여 시공간의 제약 없이 편리하게 건강 관리를 할 수 있어 주목받고 있다. 특히 질병 징후를 사전에 포착해 질병을 예방하고 평소 생활 습관의 개선을 유도하는 긍정적 기능이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인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분석, 클라우드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유망한 분야로서 이를 위한 관련 동향을 소개하고 헬스케어 산업을 예측해 본다.
사회심리학
(Introduction to Social Psychology)
사회지각, 귀인과정, 인지부조화, 동조, 매력, 편향 등 사회심리학에서 최근에 연구되고 있는 각 분야의 이론들을 이해함으로써 개인과 사회적 환경과의 관계를 탐구한다.
산림치유학
(Forest Therapy)
본 강좌는 산림치유의 기본 개념, 숲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숲이 가지는 치유 요소들의 의학적 효능, 이에 대한 과학적 방법에 따른 임상연구 결과, 산림치유와 관련한 각종 국내 제도, 치유의 숲 및 자연휴양림 활성화 방안 등 산림치유 전반에 대해 개관한다.
산업안전관리론
(Occupational Safety Management)
산업안전과 관련한 전반적인 개념과 현재 적용되고 있는 산업안전보건법에 대해 자세히 이해한다.
산업위생관리
(Industrial Hygiene Management)
본 과정의 가장 근본적인 수업목표는 산업위생관리기사 필기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지식체계를 제공하고 충분히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산업위생관리기사로서의 기본적인 지식체계를 익히게 된다.
안전교육
(Competency-Based Safety Education and Training)
안전문화 및 안전심리에 대한 기초적 이해 및 교육방법론 응용을 통해 안전교육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안전보건관리실무
(Practical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Management)
사업장 안전·보건관리자의 직무의 실무를 이해할 수 있다.
역학
(Epidemiology)
인구집단에서 일어나는 생리적 상태와 이상상태의 빈도와 분포를 파악하고, 이러한 빈도와 분포가 나타나는 이유를 원인적 연관성에 근거하여 발생원인을 규명하고, 효과적인 예방 또는 중재방안을 마련함으로써 질병의 발생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학문이다. 강의내용은 역학의 개요, 전염병, 인구, 보건지표, 질병 유행관리, 기술역학, 분석역학, 실험역학 등으로 구성된다.
위험성평가
(Risk Assessment)
산업안전보건법에 규정되어 있는 위험성평가의 다양한 방법과 위험요소의 관리방법을 습득함으로써 안전관리의 기초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의료사회복지론
(Social Welfare in Health Care)
의료사회사업은 질병에 대한 다각적인 접근방법을 바탕으로 질병을 가진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관계에 초점을 두고 의료팀의 일원으로 환자 및 가족의 사회기능 향상을 위해 전문적 실천방법을 활용하여 질병의 예방, 치료 및 재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는 사회사업의 한 전문분야라고 정의할 수 있다. 본 강의에서는 의료사회사업의 개념 및 기능 등 기본사항부터 전문성 제고에 이르기까지 포괄적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의학용어
(Medical Terminology)
의학용어를 처음 접하는 학생들도 실제 보건의료 분야에서 사용하는 의학용어의 기본 구조를 쉽게 이해하도록 의학 용어의 어원적 분석을 통하여 계통적인 학습과 암기를 유도하고, 처음 접하는 단어의 구조와 의미를 스스로 유추하는 응용 능력을 키운다.
조사방법론
(Methodology in Social Research)
연구방법론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것과 함께 주어진 연구주제에 맞춰 실제 조사를 해보고 그 결과를 보고서로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질병상해와병원보험실무기초
(Basic Hospital Insurance Practice)
본 과목은 질병상해와 관련된 각종 보험의 이론 및 실무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주로 학습할 내용은 건강보험, 장기노인요양보험, 질병보험, 상해보험 등을 중심으로 후유장애, 수술비, 입원일당 산출 등에 대해 익힌다.
질병상해와병원보험실무심화
(Advanced Hospital Insurance Practice)
본 과목은 질병상해와 관련된 각종 보험의 실제 적용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주로 학습할 내용은 건강보험, 장기노인요양보험, 근로자재해보장책임보험, 자동차보험 등을 중심으로 후유장애, 수술비, 입원일당 산출, 담보별 보상하는 내용, 보험금 지급기준 등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해부생리학
(Anatomy and Physiology)
해부생리학은 보건학을 공부하는데 중요한 기초의학과목이다. 학습자는 세포ㆍ조직ㆍ기관ㆍ개체에 이르기까지 그 구성과 생물학적 성상을 이해하여야 한다. 특히 각 기관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는데 주력하며, 각 기관의 생리 화학적 현상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화학물질관리
(Chemical Substance Control)
화학물질을 적절하게 관리하는 방법을 익혀 산업재해를 예방하는 한편, 화학물질로 인하여 발생하는 사고에 신속히 대응하는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환경보건
(Environmental Health)
수질, 대기, 식품, 곤충 등 건강과 관련된 환경보건 문제를 다룬다.
회계원리
(Principles of Accounting)
회계에 대한 이론 및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이를 통해 재무제표 분석 능력을 제고시키고자 한다.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팀 (Tel : 02-944-5224), 보건행정학과 (Tel : 02-944-5641)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