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SNS공유 닫기

컴퓨터공학과(교육과정)

컴퓨터공학과 사진

기술경쟁 시대의 전문가 인재 양성

수요자 중심의 기술전문 교육과 함께 전문 분야별 평생교육

IT기술력을 갖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인재양성 유비쿼터스 시대를 앞당기기 위한 핵심기술, 이론 실무교육 실시 IT산업현장의 실무교육과 더불어 대학원 진학을 통한 미래 전문기술인 양성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커리큘럼

2024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을 보여줌
학년 이수
구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1 전공선택 인간과컴퓨터상호작용(HCI)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데이터과학입문 3 개설
1 전공선택 데이터베이스 3 개설
1 전공선택 컴퓨팅사고 3 개설
1 전공선택 C언어 6 개설
1 전공선택 데이터과학실습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운영체제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빅데이터기초프로그래밍 3 개설
1 전공선택 이산수학 3 개설
1 추천교양 생활경영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컴퓨터이해와활용(e-test)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기초일본어 3 개설
1 추천교양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3 개설
1 추천교양 쉽게풀어보는한국사 3 개설
1 추천교양 정치학의이해 3 개설
1 추천교양 코딩첫걸음 3 개설
1 추천교양 한자성어와퍼즐 3 개설
1 추천교양 성찰의인문학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데이터분석과시각화 3 개설
2 전공선택 모바일앱제작프로그래밍 3 개설
2 전공선택 생성형AI활용 3 개설
2 전공선택 웹프로그래밍 3 개설
2 전공선택 자료구조 3 개설
2 전공선택 코드없이따라하는데이터분석 3 개설
2 전공선택 파이썬프로그래밍 3 개설
2 전공선택 시스템분석및설계 3 개설
2 전공선택 자바스크립트 3 개설
2 전공선택 프로그래밍언어(C++) 3 개설
2 전공선택 GitHub포트폴리오 3 개설
2 추천교양 블로그활용과홈페이지만들기 3 개설 개설
2 추천교양 21세기인문학 3 개설
2 추천교양 국제관계입문 3 개설
2 추천교양 삶과사색:인문학책읽기 3 개설
2 추천교양 원격교육론 3 개설
2 추천교양 게임의올바른이해와활용 3 개설 개설
2 추천교양 엑셀로데이터분석하기 3 개설
2 추천교양 인간관계론 3 개설
3 전공선택 스프링프레임워크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선형대수학 3 개설
3 전공선택 알고리즘 3 개설
3 전공선택 인공지능개론 3 개설
3 전공선택 프로그래밍언어활용 3 개설
3 전공선택 IT프로젝트관리 3 개설
3 전공선택 객체지향프로그래밍(JAVA)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데이터베이스구축 3 개설
3 전공선택 데이터베이스프로그래밍 3 개설
3 전공선택 메타버스와플랫폼Tool 3 개설
3 전공선택 소프트웨어설계및개발 3 개설
3 전공선택 프로젝트관리론(PMP) 3 개설
3 추천교양 글로벌경제와세계시민 3 개설
3 추천교양 메타버스의이해및활용 3 개설
3 추천교양 사이버대학학습방법코칭 3 개설
3 추천교양 문화로보는세계 3 개설 개설
3 추천교양 나의삶속의색 5 개설
3 추천교양 직업과윤리 3 개설
4 전공선택 게임엔진(Unity) 3 개설
4 전공선택 데이터분석준전문가(ADsP) 3 개설
4 전공선택 시스템프로그래밍(Linux) 3 개설
4 전공선택 정보처리실무1 3 개설
4 전공선택 AI서비스챗봇 3 개설
4 전공선택 메타버스프로그래밍 3 개설
4 전공선택 정보시스템구축관리 3 개설
4 전공선택 정보처리실무2 3 개설
4 전공선택 클라우드컴퓨팅 3 개설
4 추천교양 우리안의글로벌이슈 3 개설
4 추천교양 인적자원개발론 3 개설
4 추천교양 평생교육방법론 3 개설

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 - 교과목명, 교과목소개를 나타낸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객체지향프로그래밍(JAVA)
(Object Oriented programming(JAVA))
컴퓨터는 과학분야 뿐만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문제 해결 도구임에 틀림없다. 컴퓨터를 이용하여 문제를 설정하고,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해내는 방법은 컴퓨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더불어 프로그래밍 능력을 요구한다. 이 강의는 Java 언어에 대한 기초적인 사용법과 문법을 익히고, 객체 지향 언어로써의 Java 프로그래밍 방법을 공부한다.
게임엔진(Unity)
(Game Engine(Unity))
게임컨텐츠 창작을 위한 게임기획의 기본이론을 습득하고 다양한 게임컨텐츠에서의 게임의 기획에 필요한 구조와 특성 및 제작기법 등을 학습한다. 디지털컨텐츠 산업의 핵심 콘텐츠인 게임의 제작상 특성 및 기법을 소개하고 제작 실예를 통해 다양한 기법을 습득한다. C언어프로그래밍, DirectX 프로그래밍 기법과 포토샵 및 3D MAX 그래픽 편집 작업방법을 익히고 실습을 통해 만들어 보며 게임 알고리즘 능력을 습득한다.
데이터과학실습
(Data Science Programming)
본 교과목의 수준은 데이터 과학 분야의 입문 단계이며, 데이터 과학에 특화된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등의 과정을 실습으로 진행하며, 이에 대한 과제 등을 통해 교육목표를 달성한다.
데이터과학입문
(Introduction to Data Science)
수많은 데이터가 쏟아지는 시대에서 가치 있는 데이터를 찾아내고, 분석하고, 가공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시대에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들 중 많은 것들은 통계학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통계학을 수식으로 접근하기보다는 사회, 경제, 의학, 금융, IT 등 여러 분야에서 데이터로부터 어떤 의미 있는 정보들을 얻을 수 있는지에 관해 학습한다.
데이터베이스
(Data Base)
실세계를 모델링하는 방법을 배우고, 필요한 정보를 선택, 수정할 수 있는 SQL언어를 이해한다.
데이터베이스구축
(Database construction)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해, SQL 응용, SQL 활용, 논리 데이터베이스 설계, 물리 데이터베이스 설계, 데이터 전환 방법등을 학습한다.
데이터베이스프로그래밍
(Data Base Programming)
본 교육을 통해 여러분은 OLTP(Online Transaction Processing)용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설계를 위한 데이터 모델링 기법, 데이터 모델링의 결과를 이용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방법,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로의 데이터 이관, SELECT를 이용한 데이터 조회, INSERT, UPDATE, DELETE를 이용한 데이터 조작, COMMIT, ROLLBACK을 이용한 트랜잭션 관리, INDEX를 이용한 성능 관리, JDBC API를 활용한 데이터베이스 연동 등의 내용을 한 학기 동안 배울 것입니다. 이 모든 데이터베이스 설계, 구축 관련 작업은 단계적인 설명과 실습을 통해 진행될 것입니다.
데이터분석과시각화
(Data Analysis and Visualization)
방대한 양의 빅데이터에서 볼 수 없었던 데이터 가치를 찾고 통찰력(Insight)을 얻기 위해 필요한 시각화를 학습할 필요가 있으며, 잘못된 데이터 시각화가 가지는 다양한 위험요소를 이해하고 실습함으로 왜곡된 의미 전달을 방지하는 학습이 필요하다. 본 교과목에서는 공공 및 Kaggle 등의 다양한 공개 데이터를 활용해 기초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사례에 대해 학습하고자 한다.
데이터분석준전문가(ADsP)
(Advanced Data Analytics Semi-Professional)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 처리하고 분석하는 능력은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등 점차 주목을 받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데이터 분석의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분석 과정을 체계화 및 구체화하며, 데이터 분석 과정을 이해하는 능력을 학습하고자 한다.
메타버스와플랫폼Tool
(Metaverse and Platform Tools)
메타버스는 현실을 모방한 온라인 공간에서 사람들이 아바타를 이용하여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의미한 다. 다른 사람의 아바타와 소통하고 공동 작업까지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 다양한 형태로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 메타버스 월드를 직접 만들면서 메타버스의 특징과 장점을 이해할 수 있으며 나 만의 월드를 만들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발견할 수 있다. 또한 메타버스 관련 실제적인 경험을 얻을 수 있다. 나만의 월드를 만들 고, 사각형 블록만 가지고도 멋진 월드를 만들 수 있는 방법 설명, 메타버스 월드 제작에 필요한 실질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다.
메타버스프로그래밍
(Metaverse Programming)
- 메타버스는 정보검색과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게임 요소의 통합이고, 인터넷이 5G, 가상융합기술(XR: eXtended Reality,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혼합현실 Mixed Reality을 총칭하는 개념), 확산 발전된 세계이며, 기술적 관점에서 가상현실 기술의 복합체이므로 이를 ICT 산업 분야에 접목하기 위한 기술을 익하는 교과목임.
모바일앱제작프로그래밍
(Mobile app production programming)
모바일 컴퓨팅 환경에 관련된 모바일 무선 통신, 응용 기술, 개발 플랫폼 및 개발 도구 등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에 대하여 배우며,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하여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을 기획, 설계하고 개발하는 지식을 습득하는 과목임.
빅데이터기초프로그래밍
(Programming for Big Data)
본 교과목에서는 학생들이 빅데이터를 다루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먼저 파이썬의 기본적인 문법들을 익히고, 파이썬에서 빅데이터를 전처리하고 시각화할 수 있는 다양한 라이브러리들의 사용법을 학습하며, 이를 기반으로 학생들이 빅데이터를 다루기 위한 기본적인 능력을 실습을 통해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생성형AI활용
(Generative AI Applications)
생성형 AI는 현대 인공지능 분야에서 중요한 도구로 빠르게 부상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생성형 AI 기술의 대표적인 예인 챗GPT, 코파일럿 등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학생들은 이러한 인공지능 도구들을 활용하여 프로그래밍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문제 해결에 AI의 도움을 받는 방법을 실습을 통해 경험한다.
선형대수학
(Linear Algebra)
- 선형대수는 행렬을 이용하여 선형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수학 분야이자, 전기/전자/컴퓨터공학의 원리를 표현하는 핵심적인 이론 - 단순히 행렬의 연산만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공학적인 문제를 행렬의 형태로 정의하고 그 해답을 구하는 과정과 방법을 다룸.
소프트웨어설계및개발
(Software Design and Development)
소프트웨어 설계 및 개발을 위해 요구사항 확인, 응용SW엔지니어링, 애플리케이션 설계, 인터페이스 설계, 데이터 입출력 구현, 통합구현, 제품소프트웨어 패키징, 애플리케이션테스트 관리, 인터페이스 구현을 위한 교육을 진행한다.
스프링프레임워크
(Spring Framework)
- 자바 플랫폼을 위한 오픈 소스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로서 동적인 웹 사이트를 개발하기 위한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과목임.
시스템분석및설계
(System Analysis and Design)
SI 업체나 IT 컨설팅 업체와 같은 IT 서비스 업체뿐만 아니라 IT 서비스 업체들의 도움을 받는 일반 조직들도 IT 투자에 대한 의사결정, IT 프로젝트 관리, 그리고 전사적인 IT 자원관리의 역할들을 수행할 능력을 갖추고자 한다.
시스템프로그래밍(Linux)
(System Programming(Linux))
리눅스 시스템은 각 기관에서 주 컴퓨터와 인터넷 서버의 운영체제로 개인용 컴퓨터에서 대형 컴퓨터 까지 널리 사용되고 있다. 바이오헬스 분야 헬스 케어 플랫폼을 구축하고 운영하기 위해 리눅스 운영체제의 이론을 배우고 실습한다. 본 강좌에서는 리눅스의 기본 기능과 명령어 사용법, 쉘 프로그래밍 등을 다양한 예제를 통하여 배우고, 헬스 케어 분야 시스템을 위한 리눅스 시스템관리, 리눅스 네트워크 서비스관리, 리눅스 보안을 배운다. 특히, 웹서버와 데이터베이스 서버를 설치하고 설정하는 방법을 익힌다. 또한, 바이오헬스 분야 서버시스템의 실무를 위해 사용자 관점에서의 효율적인 사용뿐만 아니라 관리자 관점에서 운용 능력을 배양하고 나아가 응용/시스템 프로그램 개발 환경을 학습하게 된다.
알고리즘
(Algorithm)
문제 해결을 위한 알고리즘의 설계, 분석, 복잡도 해석 기법을 배움으로써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서 컴퓨터 시스템을 관리하고 주변장치들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와 컴퓨터의 하드웨어간 인터페이스를 담당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운영체제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이와 관련하여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웹프로그래밍
(Web Programing)
- 웹 서비스를 위해 필요한 웹페이지 개발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을 목표하고 하고 있으며, 웹 서비스를 비롯한 인터넷 서비스, 데이터통신 및 통신 프로토콜에 대한 기초 이해를 바탕으로 HTML 및 CSS 등을 이용한 웹프로그래밍 실무 능력 향상 등을 목표로 함. - 웹프로그래밍을위한 표준으로 자리잡은 HTML5와 CSS3를 중심으로 실습 위주의 강의가 진행되며 HTML 편집기 및웹에디터(web editor)의 사용법도 학습함.
이산수학
(Discrete Mathematics)
컴퓨터공학의 기초가 되는 수학적 논리를 기본으로하여 집합과 함수, 관계, 수학적 귀납법과 재귀법, 트리, 그래프, 부울대수들을 학습함으로서 알고리즘작성에 필요한 논리적 사고를 키우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인간과컴퓨터상호작용(HCI)
(Human and Computer Interaction)
컴퓨터 시스템과 컴퓨터 사용자인 사람 사이의 상호작용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중점적으로 연구하며, 컴퓨터 그래픽스, 운영체제, 인간요소(human factor), 인간공학, 산업공학, 인지심리학, 그리고 컴퓨터 과학의 일부분이 연계되어 여러 학문분야적용 할 수 있도록 한다.
인공지능개론
(Introduction to Artificial Intelligence)
현대 사회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인공지능의 응용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인공지능 기술을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은 필수적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인공지능의 기본 원리와 개념을 학습하고,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문제 상황에서 인공지능을 적용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학습하고자 한다.
자료구조
(Data Structure)
보다 효율적인 프로그램 작성을 위해 배열, 스택, 큐, 연결 리스트, 트리, 그래프 등의 여러 가지 자료 표현 형태에 관해 공부하고, 정렬과 검색 알고리즘의 개념과 특성, 장단점을 분석하여 각종 프로그래밍 언어를 기반으로 효율적인 자료 처리 방법에 관해 학습한다. 자료구조의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을 설명하고, 각종 알고리즘을 프로그램으로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각종 문제를 과제로 제공한다.
자바스크립트
(Javascript)
네트워크 통합을 통해서 이제 인터넷은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에서 벗어나 물이나 공기처럼 인류 에게 없어서는 안 될 요소가 되었으며 양질의 삶을 영위하고자 하는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핵 심적인 수단이 되었다. 본 과정에서는 인터넷 웹 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하여 실무 에 적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컴퓨터를 이용한 인터넷 활용 능력을 배양시키고자 한다. javascript 학습을 통해 사용자와 페이지 간에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동적 인 페이지를 작성하면서 홈페이지를 구축하는 능력을 배양함을 목표로 한다
정보시스템구축관리
(Information system construction management)
정보시스템 구축 관리를 위한 소프트웨어개발 방법론 활용, IT프로젝트 정보시스템 구축관리, 소프트웨어 개발보안 구축, 시스템 보안 구축에 대하여 학습하여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정보처리실무1
(Information processing practice 1)
정보처리실무를 처리하기 위해 요구사항 확인, 데이터 입출력 구현, 통합 구현, 제품소프트웨어 패키징, 서버프로그램 구현, 인터페이스 구현,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화면 설계,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SQL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구축등의 통합 시스템에 대하여 학습한다.
정보처리실무2
(Information processing practice 2)
정보처리실무를 처리하기 위해 요구사항 확인, 데이터 입출력 구현, 통합 구현, 제품소프트웨어 패키징, 서버프로그램 구현, 인터페이스 구현,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화면 설계,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SQL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구축등의 통합 시스템에 대하여 학습한다.
컴퓨팅사고
(Computational Thinking)
컴퓨팅 사고는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에 접근하는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사고 방식으로, 현대 사회에서 다양한 문제 상황을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해결하는 데 필수적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컴퓨팅 사고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다양한 환경과 문제들로부터 효과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학습하고자 한다.
코드없이따라하는데이터분석
(No-Code Data Analysis)
본 교과목에서는 학생들이 실습을 통해 데이터 분석을 경험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때 가급적 텍스트 기반의 코드 구현을 배제하고, 블록 코딩 기반 또는 도구 기반으로 데이터 분석 실습을 진행하고자 하며, 학생들이 다양한 데이터 분석 문제들을 실습을 통해 따라하며 해결해보는 형태로 학습을 진행한다.
클라우드컴퓨팅
(Cloud Computing)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 및 구성 요소를 익히고 기반 기술을 학습하는데 대표적인 클라우드 서비스들과 실제 서비스를 클라우드화 하기 위한 주요 기술을 살펴보고, 최신 동향 및 클라우드 서비스 활용 방안을 학습하고자 하는과목임.
파이썬프로그래밍
(Python Programming)
Python은 쉬운 문법과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성능 및 언어적 특징을 바탕으로 기존의 고전적인 언어를 빠르게 대체하며 중요한 언어 중 하나로 급성장하고 있음. Python의 기초 문법에 대한 이론 학습 및 실습을 바탕으로 프로그래밍 실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함.
프로그래밍언어(C++)
(Programming Language(C++))
메시지 기반 윈도우 프로그램의 개념을 이해하고, Visual C++ 응용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를 다짐
프로그래밍언어활용
(Use of programming languages)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을 위한 서버프로그램 구현,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응용 SW 기초기술 활용 방법등을 학습한다.
프로젝트관리론(PMP)
(Project Management(PMP))
본 교과목은 기업의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기초개념과 기법에 대한 학습은 물론이며, 프로젝트 관리를 실행하는데 필요한 제반 실무적인 지식과 사례를 배운다. 특히 정보시스템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다양한 이론적 기초지식과 실무지식을 익히는데 초점을 둔다.
AI서비스챗봇
(AI service chatbot)
AI 챗봇 시스템의 트렌드 및 최신 기술에 대한 내용도 학습하고, 실제 정보보호서비스 챗봇 구현을 위한 실무 적용 능력을 배양한다.
C언어
(C Language Programming)
컴퓨터와 관련된 분야를 공부하는데 있어서 C 언어는 기본이 되어지는 언어이며, C언어의 전문가 되기위한 초석을 닦는데 강의의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GitHub포트폴리오
( GitHub Portfolio)
현대 IT 산업에서 개발자나 엔지니어의 기술 능력을 평가하는 데 있어 포트폴리오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학생들이 자신의 기술 능력과 프로젝트 경험을 체계적으로 GitHub에서 관리하고, 이를 취업이나 이직 시 포트폴리오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IT프로젝트관리
(IT project management)
기업들은 변화를 주도하며 혁신을 제공하기 위해 유능한 프로젝트 관리 전문가를 필요로 한다. 그러나 프로젝트 관리자의 기술 격차는 결과물의 큰 차이를 가져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문적인 프로젝트 관리자는 더 많은 임금을 받으며 더 좋은 취업 기회를 얻고 있는 상황이다. 이 과목을 통해 글로벌 기업의 실제 프로젝트 관리 기법을 배우고 여러 데이터 및 사례를 통해 좋은 프로젝트 관리자가 되기 위한 역량을 습득하고자 한다.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팀 (Tel : 02-944-5224), 컴퓨터공학과 (Tel : 02-944-5652)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