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SNS공유 닫기

문화예술경영학과(교육과정)

문화예술경영학과 사진

창의문화, 예술과 관객의 아름다운 소통!

미래는 문화와 예술이 산업화 되는 시대

서울사이버대학 문화예술경영학과는 문화의 산업시대를 맞이하여 우리나라 예술계를 이끌어 나갈 미래의 문화예술 CEO, 제작자, 기획자를 양성하여 독창적이고 창의적 문화예술 진흥과 창조산업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커리큘럼

2014년 문화예술경영학과 커리큘럼 - 학년,이수구분,1학기(교과목명,학점),하계학기(교과목명,학점),2학기(교과목명,학점),동계학기(교과목명,학점)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년 이수
구분
1학기 하계집중학기 2학기 동계집중학기
교과목 학점 교과목 학점 교과목 학점 교과목 학점
1 교양선택 서양미술의감상 3 실용영어 3
기초영어 3 나의삶속의색 5 나의삶속의색 5
TOEIC1 3 TOEIC2 3
전공선택 팝과록뮤직스토리   영상예술의이해 3
공연기획과제작의기초 3 공연기획과제작의기초 예술경영입문 3
공연예술의이해:
뮤지컬
3 3 연극의이해 3
경영학원론 3 경영학원론 예술경영이슈 3 예술경영이슈 3
마케팅원론 3 마케팅원론 3 공연예술의감상
:오페라
3
        아이디어발상 3    
경제학원론 3 경제학원론 3
서비스경영 3 서비스경영 3
2 교양선택 기업과사회 3 예술과신화 3
영화의이해 4 기초일본어2 3 기초일본어2 3
기초일본어1 3 기초일본어1 3 대중음악의이해 3
전공선택 극장경영 6 극장경영 6 쇼비즈니스경영 3
공연예술의감상2
:명작발레의이해
3 문화콘텐츠산업 3
문화예술축제의이해 3
사회심리학 3 사회심리학 3
세계경제와무역이해 3 세계경제와무역이해 3
3 교양선택 디자인과 생활 3 커뮤니케이션스킬 3 커뮤니케이션스킬 3
스피치성공학 3 스피치성공학 3 영화로보는사회복지 3
전공선택 예술경영사례연구 3 예술경영사례연구 3 하우투(HOW TO)
예술경영
3 하우투(HOW TO)
예술경영
3
예술기획과제작 3 한국미술현장의이해 3
문화정책과예술경영 3
아동청소년을위한
통합예술치료
6 성인을위한
통합예술치료
6
4 교양선택 독서와작문 3        
글로벌경제와세계시민 3    
통합영어회화 3    
전공선택 공연예술의이해2
:한국연극사
3 문화예술교육기획 3
문화예술의 홍보 3 문화예술창업과인턴십 6
문화공간경영 3
박물관과미술관경영 3
미술치료 3

교과목소개

문화예술경영학과 교과목소개 - 교과목명,교과목소개를 보여줌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공연기획 & 제작의 기초
Basic Planning & Production in the Performing Arts
클래식 콘서트, 무용, 연극 등 순수 예술분야와 대중예술분야를 망라하여 기획 단계부터 프로그래밍과 사업계획서 작성, 제작과정 등 각 단계의 중요 요소 기초이해
경제학원론
Principles of Economics
경영 의사결정에 필요한 생산/소비이론, 시장경쟁구조와 전략, 정보경제학, 게임이론 등을 강의한다.
주제별 특강
Selected Topics
공연문화예술의 이해와 감상, 현장 교수진을 통한 공연문화예술의 이해 - 뮤지컬, 연극, 무용, 클래식음악, 대중음악 등
문화예술정책과 행정
Cultural Policy & Administration
문화 정책에 관한 기초 이론을 정립하고, 주요 문화 정책의 내용과 실체를 파악하며, 우리나라 문화정책의 전개과정, 외국의 문화정책 및 행정을 비교검토
극장경영
Theatre Management
극장의 역사적 발전 과정을 통해 공연장의 의미와 역할을 되새겨보고 이를 토대로 공연장 경영에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 습득
쇼 비즈니스 경영
Show Business Management
대중문화산업의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는 쇼 산업의 현상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향후 문화산업으로 도입하기 위한 전략과 발전방안 연구
서비스경영
Service Management
경제활동이 소프트화 되어가면서 서비스산업의 중요성은 매우 커졌다. 특히 무역, 물류, 금융 등의 분야에서 서비스는 기업경쟁력 제고에 중요결정 요인이 되었다. 본 과목은 서비스기업들에 필요한 서비스설계에서 서비스생산, 서비스품질 등의 운영측면과 고객관리와 각 산업별 전략에 이르기까지 서비스 경영의 이론과 실제사례를 심층적으로 학습한다.
예술기획과 제작
공연제작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의 습득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이해한 후 공연예술현장에서 중요시되는 기획과정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기획서 작성 및 기획에서 공연계약까지의 실전 등을 사례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여 학습
아이디어발상
Idea Conception
그래픽 디자인의 발상과 아이디어 전개 발전의 방법적 연구와 응용을 통한 개념과 실습을 배운다.
연극의 이해
Understanding Play
다양한 예술가들의 창조적 협업으로 탄생하는 연극의 제작과정을 이해하인류역사와 함께 해온 연극의 가장 대표적 작품, 동시대의 중요 연출가들의 예술적 비전과 작품세계를 이야기한다.
예술경영이슈
Issues on Arts Management
예술경영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현 예술경영시장의 이슈에 대한 견해를 청취하고 각 분야별 산업적 특성 및 부문별 경영기법을 익히고 사례연구를 통한 실무능력 배양
문화예술워크숍
Workshop
자신이 기획해보고자 하는 문화예술프로그램 및 프로젝트에 대해 타당성 조사, 기본계획수립, 실행 계획 수립 등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과정을 통해 실제프로그램 기획 및 설계
박물관 & 미술관 경영 박물관의 개념과 역사 그리고 박물관의 주요 기능인 자료의 수집, 전시, 교육 등의 영역에 대한 이해
문화예술교육기획
Arts Education Planning
문화예술교육과정을 통한 직접적인 교육에서 공연관람을 통한 간접적 교육에 이르기까지를 탐구하여 실제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 설계
문화예술창업 & 인턴쉽
Entrepreneurship in the Arts & Internship
문화예술관련 창업을 하는데 있어서의 필요한 제반 사항들(사업아이디어 도출, 아이템 선정, 사업 타당성 검토, 시장조사, 수요예측, 마케팅 계획, 후원제안서) 관련 능력 배양
미술관 경영
Art Gallery Management
국내외 유수 미술관의 특징 및 전시내용, 행정과 정책 등에 대한 이론적 검토와 실제 미술관의 사례 연구
하우투(HOW TO) 예술경영
HOW TO Arts Management
예술경영 현장에서 실제 활용할 수 있는 예술경영(행정, 기획, 계약, 운영 등) 각 분야 사례들의 노하우를 분석, 소개하고 실용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공연예술의감상2:
명작발레의 이해
클래식 발레를 중심으로 무용예술과 관련된 오페라, 기악곡, 문학, 신화 등 여러장르와 어떻게 결합하였고, 어떻게 표현되었는지, 영상물을 통하여 세계적인 무용수와 명작 감상을 중심으로 그 역사적 배경과 예술적 관점을 학습한다.
문화콘텐츠산업 매스미디어의 급속한 발전과 보급이 이루어지며 이미 세계화·정보화라는 표현은 일상이 되었다. 특히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인터넷 매체는 전 세계를 하나로 묶고 문화 혼종의 시대로 이끌고 있다. 이에 문화 산업은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요소들이 강조되고 있으며, 스타를 앞세운 콘텐츠가 대중의 관심을 받으며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미국의 엔터테인먼트 산업, 영국의 창조 산업(creative industry), 일본의 콘텐트 산업(content industry)등 표현은 조금씩 다르지만, 나라마다 문화강대국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이에 한국의 문화산업 현황과 현상에 대한 문제 분석 문화예술의 창조, 소비와 함께 그 발전 방향을 다루고자 한다.
공연예술의이해2:
한국연극사
한국연극사는 단지 연극 그 자체로만 머물지 않고 공연예술 전체와 함께 어우러진다. 역사적인 굴곡과 함께 서구 문화의 도입시점에서야 이 땅의 공연예술이 온전한 형식을 갖추게 되었는데, 이러한 사실을 가장 정확히 대변하는 것이 연극이다. 즉 한국연극사는 연극을 통해 이 땅의 공연예술이 어떻게 발전해왔는지 그 개념을 확장해 주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한국연극사는 문화예술을 공부하는 이들에게 새로운 시각은 물론 우리의 문화예술사를 폭넓게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문화공간경영 '문화의 시대'를 맞이하면서 이 땅의 문화예술계에 가장 빠른 외형적 성과물로 나타난 것이 바로 문화공간이다. 이중에서 공연장 중심의 문화공간 만해도 현재 전국적으로 170여개에 달한다. 하지만 문제는 문화공간에 대한 이해부족에서 출발한다. 이에 '문화공간의 이해와 경영'은 문화공간에 대한 진정한 의미는 물론 현상에 대한 문제 분석 그리고 미래가 원하는 문화공간의 경영철학을 찾아 제시하고자 한다.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팀 (Tel : 02-944-5224)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