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SNS공유 닫기

아동복지전공(교육과정)

사진

아이들의 희망찬 미래,함께 크는 우리의 꿈

아동복지전공에서는 아동이 가족과 사회안에서 존중받으며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어야 한다는 신념으로 아동과 가족을 지원하는 아동복지전문가를 양성합니다.

온라인강의체험 전공홈페이지

커리큘럼

2024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를 보여줌
학년 이수
구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1 전공공통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사회복지사2급과보육교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개설 개설
1 전공공통 사회복지와인권 3 개설 개설
1 전공공통 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보육학개론 보육교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보육과정 보육교사2급 자격증 3 개설
1 전공선택 영유아발달 보육교사2급 자격증 3 개설
1 추천학부전공 자원봉사론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1 추천학부전공 사회복지경영론 3 개설
1 추천교양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3 개설
1 추천교양 모두를위한인공지능 3 개설
1 추천교양 한자성어와퍼즐 3 개설
1 추천교양 문화로보는세계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성찰의인문학 3 개설 개설
2 전공공통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2 전공공통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가족복지론 ★♥사회복지사2급과보육교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가족상담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보육교사론 보육교사2급 자격증 3 개설
2 전공선택 아동권리와복지 보육교사2급 자격증 3 개설
2 전공선택 언어지도 보육교사2급 자격증 3 개설
2 전공선택 아동복지론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놀이지도 보육교사2급 자격증 3 개설
2 전공선택 영유아교수방법론 보육교사2급 자격증 3 개설
2 전공선택 청소년과부모교육 3 개설
2 추천학부전공 국제사회복지론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3 개설
2 추천학부전공 복지시설현장의이해 3 개설
2 추천학부전공 장애인복지론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3 개설
2 추천학부전공 청소년복지론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2 추천학부전공 이민·다문화가족복지론 3 개설
2 추천교양 통합교육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3 개설
2 추천교양 커뮤니케이션스킬 3 개설 개설
2 추천교양 영화로보는사회복지 3 개설
3 전공공통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3 전공공통 사회복지윤리와철학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3 개설
3 전공선택 사회복지현장실습1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사2급과보육교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보육교사2급 자격증 3 개설
3 전공선택 놀이치료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가족과젠더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경리회계기초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독서와논술지도 3 개설
3 전공선택 보육정책론 보육교사2급 자격증 3 개설
3 전공선택 아동미술 보육교사2급 자격증 3 개설
3 전공선택 아동수학지도 보육교사2급 자격증 3 개설
3 추천학부전공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3 추천학부전공 프로그램개발과평가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3 추천학부전공 여성복지론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3 개설
3 추천학부전공 정신건강사회복지론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3 개설
3 추천학부전공 청소년중독의예방과개입 3 개설
3 추천학부전공 빈곤론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3 개설
3 추천학부전공 가족정책론 3 개설
3 추천학부전공 사례관리론 3 개설
3 추천교양 블로그활용과홈페이지만들기 3 개설 개설
3 추천교양 아동건강교육 보육교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3 추천교양 학습장애아심리및교육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3 개설
3 추천교양 개별화교육계획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3 개설
3 추천교양 특수아동지도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3 개설
4 전공선택 보육실습 보육교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4 전공선택 방과후아동지도론 3 개설
4 전공선택 사회복지정보및사무관리 3 개설
4 전공선택 아동관찰및행동연구 ♥◆보육교사2급과장애영유아를위한보육교사 3 개설
4 전공선택 아동창의성교육 3 개설
4 전공선택 영유아지도의실제 3 개설
4 전공선택 미술치료 3 개설
4 전공선택 아동상담 보육교사2급 자격증 3 개설
4 전공선택 아동생활지도 보육교사2급 자격증 3 개설
4 전공선택 언어치료학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3 개설
4 전공선택 장애아문제행동지도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3 개설
4 전공선택 장애진단및평가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3 개설
4 추천학부전공 사회복지법제와실천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4 추천학부전공 사회서비스인재개발 3 개설
4 추천학부전공 비영리조직마케팅및홍보 3 개설
4 추천학부전공 사회복지사1급세미나 5 개설
4 추천학부전공 사회복지시설노무관리 3 개설
4 추천교양 정신건강 ★♥사회복지사2급과보육교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4 추천교양 부모교육 보육교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4 추천교양 인간관계론 3 개설
  •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별모양)는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국가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및 선택과목
  • 학부전공은 본인의 전공이 아닌 학부내 타전공의 과목을 임의로 전공별 1과목씩 소개한 것입니다
    •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과목은 자격증 취득 의사가 있을 시에 반드시 이수해야하며 그 외 선택과목은 본인의 학습계획에 따라 결정하면 됩니다
    • 소개된 과목 이외 다른 선택과목은 각 전공별로 개설되어 있습니다
  • 보육교사2급 자격증는 <보육교사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및 선택과목
  •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는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취득을 위한 과목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는 보육교사 2급 필수과목으로 대면수업과목이면서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교과목이기도 합니다.
      단 아동관찰및행동연구 과목은 대면수업에 참여예정자들만 수강할 수 있기에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만을 취득할 예정이면 장애아문제행동지도를 수강하길 바랍니다.
    • 아동상담사 자격증 취득을 원할 경우 과목 이수계획을 세울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아동복지전공 홈페이지를 참조하세요.
  • 2019학년도 2학기까지 개설되었던 (보육교사 취득요건 중 ‘나'군/’나-1’군의) 1영역 ‘유아발달‘ 과목은 2020학년도부터 개설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나-1’군 대상자는 1영역 ‘유아발달‘과목을 대신하여 2영역(발달및지도) 또는 5영역(가족및지역사회협력등)에서 추가로 1과목을 더 이수해야 1영역 이수 기준을 충족합니다. 본인의 자격요건은 [학생포털-학사정보-자격실습-나의자격정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영유아교수방법론과 보육과정의 동계강의는 2019년 동계까지만 개설됩니다. 2020년부터는 '영유아교수방법론'과 '보육과정'이 2학기에만 개설되니 이점 유념하여 수강계획을 세우시기 바랍니다.
  • 영유아발달은 2022년 1학기 개설이 없어지고 2학기에만 개설되니 이점 유념하여 수강계획을 세우시기 바랍니다

교과목소개

교과목명,교과목소개를 나타내는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가족과젠더
(The Family and Gender)
1. 성인지적 관점(gender perspective)에 기초하여 가족에 관한 다양한 논의들을 검토함으로써 가족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변화하는 가족형태와 가족관계에 대해 살펴보는 한편, 다양한 구성원으로 이루어진 가족을 위한 평등하고 지원적 가족정책의 방향을 모색해 본다. 2. 건강가정기본법에 규정된 건강가정사 자격취득을 위한 핵심과목의 하나임.
가족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Families)
본 가족복지 수업은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가족과 관련된 영역에서 전문적 개입을 하고자 할 때 필요한 기초적 지식을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에 세부적인 강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 및 가족복지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가족복지 정책을 살펴보며 현장에서 이러한 정책이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 확인한다. 셋째, 다양한 가족복지실천 과정과 가족복지실천 대상을 설명하고, 이를 현장에 실제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가족상담
(Family Counselling)
가본 과목의 수업은 크게 3부분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첫째, 상담의 기초에 대하여, 둘째, 가족의 핵심가치가 되는 부부치료에 대하여, 셋째, 가족상담의 기본적 9개 이론을 접목한 가족치료에 대하여 강의 한다. (1) 상담의 정의와 상담자의 자질 (2) 가족상담의 기초적 이론 (3) 결혼의 의미와 이혼의 해악 (4) 부부치료 (5) 가족치료
가족정책론
(Family Policy)
이 강의는 현대사회의 가족변화에 따른 건강한 가족생활을 유지하고 가족구성원의 복지증진을 위한 사회정책을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강좌에서는 현대사회의 가족의 변화와 기능을 이해하고, 건강한 가족생활 유지를 저해하는 가족문제 해결을 위한 가족정책에 대해 학습하며, 더 나아가 세계 여러 나라의 가족정책에 대해 이해하는 것 등을 주요 내용으로 삼고 있다.
경리회계기초
(Basis of Finance and Accounting)
기업경영에 있어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회계와 세법(법인세, 소득세, 부가가치세, 지방세)에 대한 기본개념 및 창업에서 폐업에 이르기까지 기업실무의 전반적인 사항 (창업 및 폐업절차, 증빙관리요령, 근로기준법, 급여 및 퇴직금 관리, 4대 보험, 세무조사절차, 조세불복제도, 외부회계감사제도, 기업진단절차, 주식회사의 등기업무, 기업부설연구소 설립절차 등)을 학습할 수 있다.
국제사회복지론
(International Social Welfare)
본 과목은 국제사회복지에 대한 개론적 성격으로 개념적 이해와 국제사회복지 커뮤니티에서 다뤄지고 있는 주요이슈들의 분석, 그리고 실제 국내-외 현장에서 추진되고 있는 유관사업들을 사례로 학습하는 등 전체론적인 관점으로 접근하여 동 분야의 기초지식이 없더라도 수강에 어려움이 없도록 내용을 구성하였다.
놀이지도
(Play and Young Children)
놀이의 개념 및 제반 이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며 이를 바탕으로 유아놀이지도에서 효과적인 교사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세부적인 지침과 기술을 습득한다.
놀이치료
(Play Therapy)
아동 상담 및 치료의 주요 접근방법으로서의 놀이치료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놀이치료가 발달해 온 역사 및 다양한 이론적 배경을 기초로 발전해 온 놀이치료 접근법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놀이치료 과정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더불어 놀이치료사로서의 역할을 배우고 개인적인 성찰을 촉진함으로써 놀이치료사로서의 능력을 함양한다.
독서와논술지도
(Guidance on Reading and Essay Writing)
논술은 보편적 도구가 되어가고 있으므로 독서방법론과 이를 통한 문장능력의 강화, 내용을 요약하고 표현하는 논술 방법론은 자격증 취득 등과도 연관되어 이에 대한 능력을 배양시키고자 한다
미술치료
(Art Therapy)
개인의 미술 활동 분석을 통한 고전적인 정신분석학적 의미에서의 정신진단 및 치료뿐만 아니라, 실제 창작 행위를 통하여 꾀할 수 있는 교육적 미술치료 효과에 대한 기초 이론을 고찰하고, 학교현장에서 미술을 매개로 한 교육적 치료효과의 적용 능력을 배양한다.
방과후아동지도론
(After-School Educare Theory)
여성의 사회참여 증가 및 주5일제 수업의 정착으로 방과후에 아동의 안전한 보호와 교육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방과후 아동지도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습득하여 아동의 발달에 적합한 환경과 교육을 제공하는 방과후교사 양성의 기본 과목이다.
보육과정
(Educare Curriculum)
이 과목은 전공선택 과목으로 가정 외 보육기관에서의 전문적 보육활동을 위한 기본틀이 되는 내용과 운영의 실제를 소개함으로써 보육담당자가 영유아를 보호하고 교육하는 일련의 전문적 활동을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영유아를 어떻게 돌보고 어떠한 경험을 제공하며 영유아의 교육활동을 지원할 것인가에 대한 보육담당자의 역할을 배울 수 있다.
보육교사론
(Day-care Teacher Education)
보육교사의 가치와 신념을 익힘으로써 보육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또한 전문지식 의 학습 뿐 아니라 토론, 반성적 사고 등 임파워먼트 과정을 통하여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계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보육실습
(Educare Field Practicum)
이 과목은 학교에서 배운 보육 관련 지식 및 기술을 실제 보육현장에 적용해 보는 과정으로 이를 통해 보육현장에서 요구되는 전문적인 지식 및 기술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고 예비교사로서의 자신의 적성 및 자질을 평가해 보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보육교사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바람직한 보육교사상을 정립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보육정책론
(Child Care Policy)
보육교사 혹은 아동복지전문가로 종사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보육정책의 기본 원리와 특성 및 각국의 보육정책을 학습함으로써 건강한 아동발달을 도모하는 새로운 보육정책, 가정과 지역사회가 소통하는 협력하는 보육정책 형성에 기여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함
보육학개론
(Introduction to Child Care & Education)
본 과목은 영유아 보육에 관심있는 학생들로 하여금 영유아 보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영유아보육에 필요한 기초지식, 기술,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영유아의 발달, 보육의 중요성과 다양한 보육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보육교사의 인성적, 전문적 자질을 형성하며, 보육과정의 실시 및 평가, 부모와 지역사회 연계 방법에 대한 학습을 통해 예비보육교사 및 영유아 자녀를 둔 학생들의 자녀양육과 보육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자 한다.
복지시설현장의이해
(Social Welfare Organization and Facilities)
본 과목은 변화하는 사회의 요구에 따라 다양화되고 있는 사회복지 현장의 이해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사회복지 현장을 알아보고, 시설 설치 및 운영과정을 알아보며, 현장 전문가의 강의 및 인터뷰 등을 통해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힐 것이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궁극적 목표를 갖는다. 첫째, 다양한 사회복지현장에 대한 폭넓은 사고가 가능하도록 한다. 둘째, 사회복지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힘으로서 설치와 운영에 대한 현실적 사고가 가능하도록 하며, 셋째, 이론과 현장에 대한 통합적 사고가 가능하도록 한다. 넷째, 사회복지실습 및 시설 운영에 필요한 기초지식 마련을 목표로 한다.
비영리조직마케팅및홍보
(Marketing and Public Relations for Nonprofit Organizations)
최근 다양한 욕구, 가치 출현으로 비영리조직의 역할이 확대되고 있다. 또한 영역 안팎의 경쟁적 환경속에서 비영리조직은 생존을 위해, 조직사명의 실현을 위해 적극적 경영활동이요구된다. 특히 비영리조직을 설치 운영하고자 하는 비젼을 가진 학생들에게 비영리조직 경영 활동에 하나인 마케팅 및 홍보에 대한 학습은 필수적이다. 이에 본 과목은 비영리조직 마케팅의 필요성 및 특성 그리고 마케팅과정, 기부와 모금, 홍보전략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 비영리조직 운영자가 되는데 필요한 이론적, 실천적 지침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세부목표는 다음과 같다. 1. 비영리조직 마케팅의 필요성과 기본개념,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비영리조직의 주요자원인 기부시장, 모금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비영리조직 마케팅, 홍보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현장에서 필요한 마케팅, 홍보 방법에 대해 기획할 수 있다.
빈곤론
(Poverty and Social Welfare)
사회경제적 발전에도 불구하고 현대사회의 중심적인 사회문제로 확대 재생산되고 있는 빈곤문제의 양상 및 원인과 영향, 그리고 빈곤에 대응하는 주요 정책 및 실천들의 유형과 특성, 쟁점에 대한 체계적인 인식과 이해를 제고하고자 한다.
사례관리론
(Case Management in Social Welfare)
본 교과에서는 사회복지 임상현장에서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는 사례관리의 이론과 모델, 실천기법들을 검토한다. 그리고 다양한 실천현장에서 복합적인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과 문제해결에 사례관리가 어떻게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지를 실제 사례를 통해 살펴볼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실천현장에서 통합적이고 효율적인 사례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사회복지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강화시키고자 한다.
사회복지경영론
(Management of Social Welfare)
- 사회복지조직 경영의 중요성 이해 - 사회복지조직 운영에 필요한 경영학적 제 이론 습득 - 사회복지조직 경영의 다양한 실제 사례 습득
사회복지법제와실천
(Social Welfare Law and Practice)
사회복지와 관련한 법의 생성과정과 법체계를 통해 사회복지법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법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이해하고자 한다.
사회복지사1급세미나
(Social Welfare Seminar)
1.사회복지사 1급 자격시험 대비를 위한 기초 다지기 2. 자격시험 대비를 위한 모든 과목(8과목)의 핵심정리 및 출제경향 분석
사회복지시설노무관리
(Labor Management in Social Work)
사회복지시설의 노동법에 기초한 인적자원관리를 위한 것으로, 노동기본법, 사회복지시설 노조등에 대한 기초지식과 현장 적용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과목이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s for Social Work Practice)
직업으로서 사회복지직에 대한 정체성을 확립하고, 실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실천상의 지침과 기술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실천론
(Social Work Practice)
이 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의 이론체계, 기술체계, 가치체계에 관하여 통합적인 관점에서 살펴볼 것이다. 사회복지의 역사와 발전을 이해하며,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에 기반하여 사회복지실천의 제 이론과 모델의 주요 기법을 고찰하고 익힐 것이다. 특히 사회복지실천의 과정론, 관계론, 면담론, 실천모델 등을 학습함으로써 전문적인 개입능력을 갖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회복지와인권
(Social Welfare and Human Rights)
사회복지는 인간의 존엄성이라는 가치에 기초하여 개인의 삶의 질 제고와 자기실현 기회를 확장하기 위하여 제도적으로, 또 전문적 서비스를 통하여 원조하는 과정이다. 본 교과는 사회복지 전공기초단계의 학생들이 사회복지의 기초개념을 이해하고, 인간과 환경, 그리고 사회복지간의 연계성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도록 하기 위하여 개발되었다. 주요 교과내용은 사회심리와 사회문제에서 시작, 사회복지의 사상, 역사, 원리, 기본과제, 사회복지활동과 복지의 미래에 이르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사회복지윤리와철학
(Social Welfare Ethics and Philosophy)
사회복지의 기본적인 철학, 가치, 윤리에 대하여 이해하며 사회복지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가치관 및 윤리관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사회복지사가 현장에서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갈등상황을 소개하고 그 상황에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사회복지정보및사무관리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and Office Work for Human Service Organizations)
사회복지 정보관리의 주요개념과 사무관리와 관련된 기초내용을 이해한다. 또한 실제 현장에서 사용하는 정보시스템의 과정과 운영에 대한 기본원리, 전략과 방법을 이해하고, 사회복지기관 또는 시설에서 활용하는 정보시스템 유형 및 사용방법을 습득하며, 문서사무, 지원사무, 재정사무, 인사사무 등을 중심으로 실제 활용되는 실무지식을 습득한다.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iy)
본 강의의 목표는 사회복지와 복지정책을 보는 일반 이론을 검토하고 그 실제 적용에 대해 살펴보는데 있다.
사회복지조사론
(Research Method in Social Welfare)
사회복지조사론은 다양한 사회현상을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한 과학적 방법론인 사회조사의 전반적 과정에 대한 기초적 지식과 방법을 제공하기 위한 전공필수 과목(사회복지사 2급 취득 필수과목/사회복지사 1급 자격시험 필수과목)이다. 학생들은 본 강의를 통해서 사회복지 각 영역을 주제로 한 실증적 연구와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사회조사 수행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또한, 본 강의에서 다루어지는 사회조사의 기초적 지식들은 사회조사분석사 2급 자격시험(통계청 홈페이지 참조)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
사회복지학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학의 전반적 이해를 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학의 각론적 이해를 구하기 위한 기초가 되는 지식과 조망 능력을 학습하는 것과 연관된다. 다른 한편 이는 사회(문제) 현상과 복지의 주제에 대한 교양적 관심을 갖는 사람들에게도 유효한 지적 토대를 제공해주는 과정으로 이해될 수도 있다.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이해를 증대시키고, 사회복지행정의 내용과 과정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1
(Social Work Field Practicum)
사회복지실천의 이론과 지식 및 개입기술을 바탕으로 하여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경험과 실천을 시도하고, 향후 진로 결정에 있어서 중요한 경험 및 기준을 수립하는데 주목적이 있다.
사회서비스인재개발
(Personnal Management in Social service)
사회 서비스 조직 관리자, 인사 담당자로서 1) 인적 자원 관리의 기본 개념, 이론, 환경 변화에 대한 이해 2) 인적 자원 관리 과정에 따른 관리 방안 이해 3) 인적 자원 관리와 관련된 법규, 윤리, 조직 문화 등에 대한 이해
아동관찰및행동연구
(Children observation and action research)
보육교사 혹은 아동복지전문가로 종사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아동과의 만남시 가장 출발이 되는 아동을 관찰하고 아동의 행동을 이해하는 기본적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아동발달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전제로 한 아동복지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는 융합형 인재 양성 및 아동복지의 다차원성과 다문화성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글로벌 인재가 되는데 기여할 것임.
아동권리와복지
(Children’s rights and welfare)
아동복지전문가로 종사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아동권리의 내용과 특징, 아동복지의 기본원리와 제 영역을 학습함으로써, 아동권리를 향상시키고, 가정과 지역사회의 아동복지증진을 위한 노력에 기여하는 구체적인 방법론과 정책방향을 이해함. 이는 아동복지의 다차원성과 다문화성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는데 기여할 것임.
아동미술
(Arts for Children)
창의적 미술활동을 통하여 아동의 표현능력과 예술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아동미술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아동복지론
(Child Welfare)
아동과 그 가족의 삶의 질 향상과 건전한 생활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여러가지 사회적 지원과 서비스에 대한 이해
아동상담
(Counseling Children: Theory and Practice)
아동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아동을 위한 상담의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아동 및 가족들과 상담할 때 접하게 되는 다양한 양상들에 관한 경험적 지식들과 실제 적용에 대해 익힘으로써 전문 상담가로서의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아동생활지도
(Guidance for Young Children)
본 과목은 아동이 일상 및 주변생활 속에서 접하는 여러 가지 문제 상황을 점진적으로 그리고 본인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성인(교사/부모)의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수강생들은 본 강좌를 통해 아동생활지도의 제반 이론과 실제 지도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구체적인 사례 및 적절한 지도방법들을 안내받음으로써 향후 아동생활지도에 대한 원리와 시사점을 체득함을 궁극적 목표로 한다.
아동수학지도
(Teaching math for Children)
보육교사 혹은 아동복지전문가로 종사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수학지도의 특성과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건강한 아동발달을 지원하는 아동수학지도를 할 수 있도록 함. 이는 아동발달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전제로 한 아동복지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는 융합형 인재 양성에 기여함
아동창의성교육
(Education for children’s creativity)
- 창의성 이론의 변화와 아동 창의성 교육의 방향 - 창의성과 뇌발달 - 해외의 창의성 교육 - 아동의 창의성을 개발하기 위한 부모 지침 - 창의성을 길러주는 활동 사례
언어지도
(Language Arts for Young Children)
영유아의 언어발달은 인지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이 시기에 습득한 의사소통 기술은 전 생애를 사는데 기초가 된다는 점에서 언어지도 능력은 예비보육교사, 아동복지전문가 뿐만 아니라 영유아를 둔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능력이다. 본 교과목을 통해 언어 교육의 중요성과 언어교육이론, 교수방법 및 실제 활동을 심도있게 탐색함으로써 현장에서 보다 전문적인 영유아언어교육 및 지도를 할 수 있는 소양을 기를 수 있다.
언어치료학
(Speech and Language Pathology)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학습하고 언어장애를 가진 아동 및 성인을 조기에 진단ㆍ판별할 수 있는 기법 등을 학습한다. 또한 사회관계 형성·유지에 필요한 언어사용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집단적 치료활동 및 의사전달능력을 회복시키기 위한 교정치료 및 언어치료사의 역할 등을 학습한다.
여성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Women)
급변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구조적ㆍ기능적 파행으로 인하여 여성들이 현실적으로 인지적으로 직면하고 있는 다중문제를 어떻게 볼 것인가를 이론적 시각에서 규명하고, 그에 따른 방법론 모색 그리고 사회복지에로의 다양한 선택을 논의할 수 있는 기본 틀을 제공한다.
영유아교수방법론
(Teaching Methods for Young Children)
본 과목은 영유아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토대로 영유아의 발달과정에 적합한 교수학습활동의 실제적인 부분을 다루어 봄으로써, 보육 및 교육 현장에서 상황에 맞게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영유아발달
(Infant and Toddler Development)
강의 초반에서는 영유아발달의 기초, 영유아 발달이론, 및 영유아발달의 유전과 환경의 기저를 다루고, 강의 중반에서는 발달의 제 영역, 즉, 두뇌 및 신체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기질, 정서 및 애착발달 그리고 자아, 성역할과 도덕성의 발달을 학습한다. 마지막으로 영유아발달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건강과 안전, 그리고 가정과 또래, 그리고 영유아교육기관과 미디어를 이해하고자 함.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Early Childhood Program Development and Assessment)
이 과목은 영유아기 보육을 담당할 예비 교사들이 발달적으로 적합한 영유아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영유아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와 최근 현장에서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 다양한 영유아프로그램의 특성을 고찰하고 영유아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와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영유아지도의실제
(The practice of teaching for infant and toddler)
본 강의는 어린이집에서 영유아들을 만나 다양한 보육활동을 하는 보육교사의 실제 활동에 대한 다양한 예시를 현직 보육교사를 통해 학습하는 과목이다. 본 강의의 수강을 통해 현직 보육교사와 보육교사를 준비하는 학생들이 아동발달에 맞는 다양한 보육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실제적인 아이디어를 얻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이민·다문화가족복지론
(Welfare for Immigration and Multi-cultural Family)
이민자, 이주여성 등으로 구성된 다문화사회 복지대상, 전달체계, 할당, 재원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방식을 학습한다. 다문화 사회에 있어 격차와 소외의 대상자가 누구인가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학습한다. 이민사회, 다문화사회의 특성과 과제, 대상자별 서비스 종류, 우리나라 다문화 정책의 전망과 과제를 살펴본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은 사회복지사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이다. 이는 인간이 살아가면서 직면하게 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여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하도록 돕고자 하는 사회복지의 기본적인 목적을 성취하는데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임을 의미하는 것이다. 사실 사회복지는 누구의 입장에서 누구를 위하여 어떻게 도울 것인가 하는 문제의 실마리를 인간행동 연구에서부터 시작한다. 따라서 본 강의는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요소의 다양한 이론들을 이해함으로써 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기초를 확립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를 둔다.
자원봉사론
(Volunteer and Social Welfare)
자원봉사의 개념 및 현황, 과제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자원봉사관리자의 역할과 기능 및 자원봉사관리과정, 방법을 학습하여 자원봉사론 연구의 기초를 적립한다. 이를 바탕으로 자원봉사활동의 실제에 대한 이해와 비교, 연구를 하고 사회복지기관, 단체, 시설 등에서의 자원봉사 활동을 조정, 활용하는 학문적 실천적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장애아문제행동지도
(Interventions for Challenging Behavior)
본 강의는 장애진단과 심리검사를 통해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을 이해하고 치료하는데 필요한 심리치료 방법을 학습하는 강의이다. 본 강의의 수강을 통해 장애인 특히 장애 아동의 문제 행동의 유형과 특징을 이해하고, 적절한 개입을 통한 문제행동 지도를 통해 장애인 통합을 추구할 수 있다. 본 교과목은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필요과목이기도 한다.
장애인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People with Disabilities)
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도모함으로써 장애인의 사회통합을 증진시키고 평등한 시민으로서 지역사회의 성원이 되도록 그들의 재활을 촉진시키기 위함이다.
장애진단및평가
(Assessment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장애를 진단하고 평가하는 것은 장애인의 사회통합을 돕는 사회복지인력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초역량이라고 할 수 있음.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지원이 점차 증가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간격을 좁히는 노력이 요구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는 융합형 인재 육성에 기여함.
정신건강사회복지론
(Social Welfare in Mental Health)
본 강의의 목표는 다음의 4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정신장애를 바라보는 시각의 변천과 사회복지 개입의 역사를 이해한다. 둘째, 정신 장애인의 다양한 장애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개입방법을 학습한다. 셋째, 정신보건영역에서 법과 정책, 그리고 실천의 연계를 이해한다. 넷째, 정신 보건 실무에서 정신장애인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함양한다.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and Practice)
현대 사회에서 체계적인 사회복지의 실천을 위해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하는 지역사회복지사업은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전통적인 사회복지방법론 중의 하나인 지역사회복지사업에 대한 학문적, 전문적인 이해를 돕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사회의 문제해결과 복지증진을 위한 전략과 기술을 응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 과목의 목표이다.
청소년과부모교육
(Adolescence and Parenting Education)
청소년기 발달적 특징과 부모교육 이론 및 청소년기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의 역할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다양한 어려움을 경험하는 청소년기 자녀를 둔 부모로서 이들을 어떻게 양육할 것인지에 대해 알아본다.
청소년복지론
(Social Wlfare with Youths)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고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청소년의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을 학습하여 실제 청소년 개별 상담 시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또한 청소년관련법과 행정체계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고 청소년복지의 전망과 과제에 대해 도출할 수 있다.
청소년중독의예방과개입
(Prevention and intervention of youth addiction)
청소년중독의예방과개입은 청소년에 관한 전문 분야의 미시적인 접근을 통해 청소년상담 및 복지실천에서 실천기술 능력 배양하여 전문성을 강화하도록 개설되는 과목이다. 따라서 중독의 정의, 유형 등을 파악하고 청소년중독의 현황과 특징을 살펴보며 개인,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다차원적입 접근을 통해 청소년중독에 대한 효과적 예방과 개입방안을 모색하여 중독 청소년의 치료와 치유를 도모하도록 한다. 이러한 청소년복지 전문분야별 심화교육을 통해 청소년복지의 전문적인 실무능력을 종합적으로 갖춘 융복합형 인재로 양성되고 현장밀착형 전문가로 양성될 수 있도록 한다.
프로그램개발과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for Social Welfare)
본 강의는 사회복지 실천 영역에서 다양한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와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법과 프로그램 실시 및 평가 방법에 관해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팀 (Tel : 02-944-5224), 아동복지전공 (Tel : 02-944-5633)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