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SNS공유 닫기

청소년복지전공(교육과정)

사진

건강한 성장을 꿈꾸는,행복한 청소년

가족 및 아동문제, 여성문제, 노인문제, 장애인문제, 청소년 비행문제 등 사회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의 연구와 실천
선진 사회복지이론의 습득과 실현을 위한 방법의 탐구 및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가 배출

온라인강의체험 전공홈페이지

커리큘럼

2024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를 보여줌
학년 이수
구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1 전공공통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개설 개설
1 전공공통 사회복지와인권 3 개설 개설
1 전공공통 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청소년문화 청소년지도사2급 자격증(스페이스모양)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청소년성교육 3 개설
1 전공선택 청소년문제와보호 청소년지도사2급 자격증(스페이스모양)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청소년복지론 청소년지도사2급 자격증(스페이스모양) 3 개설 개설
1 추천학부전공 노인복지론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3 개설
1 추천교양 원격교육론 3 개설
1 추천교양 평생교육론 3 개설
1 추천교양 성찰의인문학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영화로보는사회복지 3 개설
1 추천교양 청소년교육론 3 개설
2 전공공통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2 전공공통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청소년지도사2급 자격증(스페이스모양)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학교폭력예방과개입 3 개설
2 전공선택 청소년과부모교육 3 개설
2 전공선택 학교밖청소년지원론 3 개설
2 추천학부전공 가족복지론 3 개설 개설
2 추천학부전공 아동복지론 3 개설 개설
2 추천교양 여성교육론 3 개설
2 추천교양 평생교육경영론 3 개설
2 추천교양 성인학습및상담 3 개설
2 추천교양 평생교육방법론 3 개설
3 전공공통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3 전공공통 사회복지윤리와철학 3 개설
3 전공선택 사회복지현장실습1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청소년중독의예방과개입 3 개설
3 전공선택 청소년활동 청소년지도사2급 자격증(스페이스모양) 3 개설
3 전공선택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사2급 자격증(스페이스모양) 3 개설 개설
3 추천학부전공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3 추천학부전공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3 추천학부전공 정신건강사회복지론 3 개설
3 추천학부전공 가족과젠더 3 개설 개설
3 추천교양 지역사회교육론 3 개설
3 추천교양 특수아동지도 3 개설
3 추천교양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3 개설
4 전공선택 청소년상담세미나 청소년지도사2급 자격증(스페이스모양) 3 개설 개설
4 전공선택 청소년인권과참여 3 개설
4 전공선택 청소년육성제도론 청소년지도사2급 자격증(스페이스모양) 3 개설
4 전공선택 학교사회복지론 3 개설
4 추천학부전공 사회복지법제와실천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4 추천학부전공 복지시설현장의이해 3 개설
4 추천학부전공 사회복지상담의이해 3 개설
4 추천학부전공 이민·다문화가족복지론 3 개설
4 추천교양 평생교육실습 3 개설 개설
  • ★는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10과목
  • 추천학부전공은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을 위하거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과목으로 본인의 전공이 아닌 대학 내 타전공의 과목을 임의로 전공별 1과목씩 소개한 것입니다.
    •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과목(★)은 반드시 이수해야하며 그 외 선택과목은 본인의 학습계획에 따라 결정하면 됩니다.
    • 소개된 과목 이외 다른 선택과목은 각 전공별로 개설되어 있습니다.
  • ♠는 <청소년지도사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8과목

교과목소개

교과목명, 교과목소개를 나타내는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가족과젠더
(The Family and Gender)
1. 성인지적 관점(gender perspective)에 기초하여 가족에 관한 다양한 논의들을 검토함으로써 가족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변화하는 가족형태와 가족관계에 대해 살펴보는 한편, 다양한 구성원으로 이루어진 가족을 위한 평등하고 지원적 가족정책의 방향을 모색해 본다. 2. 건강가정기본법에 규정된 건강가정사 자격취득을 위한 핵심과목의 하나임.
가족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Families)
본 가족복지 수업은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가족과 관련된 영역에서 전문적 개입을 하고자 할 때 필요한 기초적 지식을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에 세부적인 강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 및 가족복지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가족복지 정책을 살펴보며 현장에서 이러한 정책이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 확인한다. 셋째, 다양한 가족복지실천 과정과 가족복지실천 대상을 설명하고, 이를 현장에 실제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노인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Elders)
노인복지론은 우리나라의 노인을 둘러싼 환경을 이해함과 동시에 노인복지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도모한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노인복지에 대한 개괄적 지식, 구체적으로는 노인복지 관련 법,정책, 행정 및 재정, 노인복지현장, 노인복지서비스, 노인복지실천방법에 관련된 기초 지식을 전달 및 우리나라의 노인문제를 다차원적으로 이해하고, 관련된 법, 정책, 서비스, 현장 등을 이해하고, 노인복지현장에서 요구되는 사회복지실천기술을 습득함으로써 노인복지전문가로서 기초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복지시설현장의이해
(Social Welfare Organization and Facilities)
본 과목은 변화하는 사회의 요구에 따라 다양화되고 있는 사회복지 현장의 이해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사회복지 현장을 알아보고, 시설 설치 및 운영과정을 알아보며, 현장 전문가의 강의 및 인터뷰 등을 통해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힐 것이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궁극적 목표를 갖는다. 첫째, 다양한 사회복지현장에 대한 폭넓은 사고가 가능하도록 한다. 둘째, 사회복지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힘으로서 설치와 운영에 대한 현실적 사고가 가능하도록 하며, 셋째, 이론과 현장에 대한 통합적 사고가 가능하도록 한다. 넷째, 사회복지실습 및 시설 운영에 필요한 기초지식 마련을 목표로 한다.
사회복지법제와실천
(Social Welfare Law and Practice)
사회복지와 관련한 법의 생성과정과 법체계를 통해 사회복지법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법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이해하고자 한다.
사회복지상담의이해
(Understanding of Social Welfare Counselling)
1. 사회복지상담이란 무엇인가 1) 강의소개 2) 사회복지상담 개념 이해 3) 전문가로서의 윤리와 자각 2. 사회복지상담의 기본기법 1) 변화의 초석: 관계형성, 공감적 이해 2) 의미의 탐색: 면담기법 3) 마음의 사정: 사정기술 4) 상담의 목적: 임파워먼트 5) 위기상황 다루기 3. case study(외부전문가 특강) 4. 사회복지상담의 다양한 접근 1) 정신역동적 접근 2) 인지행동적 접근 3) 현실치료적 접근: PET를 중심으로(외부전문가 특강) 4) 교류분석적 접근 5) postmodern 접근 (1) 해결중심상담 (2) 이야기치료 5. 사회복지상담 개입의 실제: 강점관점 해결중심상담 실천사례(외부전문가 특강)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s for Social Work Practice)
직업으로서 사회복지직에 대한 정체성을 확립하고, 실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실천상의 지침과 기술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실천론
(Social Work Practice)
이 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의 이론체계, 기술체계, 가치체계에 관하여 통합적인 관점에서 살펴볼 것이다. 사회복지의 역사와 발전을 이해하며,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에 기반하여 사회복지실천의 제 이론과 모델의 주요 기법을 고찰하고 익힐 것이다. 특히 사회복지실천의 과정론, 관계론, 면담론, 실천모델 등을 학습함으로써 전문적인 개입능력을 갖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회복지와인권
(Social Welfare and Human Rights)
사회복지는 인간의 존엄성이라는 가치에 기초하여 개인의 삶의 질 제고와 자기실현 기회를 확장하기 위하여 제도적으로, 또 전문적 서비스를 통하여 원조하는 과정이다. 본 교과는 사회복지 전공기초단계의 학생들이 사회복지의 기초개념을 이해하고, 인간과 환경, 그리고 사회복지간의 연계성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도록 하기 위하여 개발되었다. 주요 교과내용은 사회심리와 사회문제에서 시작, 사회복지의 사상, 역사, 원리, 기본과제, 사회복지활동과 복지의 미래에 이르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사회복지윤리와철학
(Social Welfare Ethics and Philosophy)
사회복지의 기본적인 철학, 가치, 윤리에 대하여 이해하며 사회복지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가치관 및 윤리관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사회복지사가 현장에서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갈등상황을 소개하고 그 상황에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iy)
본 강의의 목표는 사회복지와 복지정책을 보는 일반 이론을 검토하고 그 실제 적용에 대해 살펴보는데 있다.
사회복지조사론
(Research Method in Social Welfare)
사회복지조사론은 다양한 사회현상을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한 과학적 방법론인 사회조사의 전반적 과정에 대한 기초적 지식과 방법을 제공하기 위한 전공필수 과목(사회복지사 2급 취득 필수과목/사회복지사 1급 자격시험 필수과목)이다. 학생들은 본 강의를 통해서 사회복지 각 영역을 주제로 한 실증적 연구와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사회조사 수행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또한, 본 강의에서 다루어지는 사회조사의 기초적 지식들은 사회조사분석사 2급 자격시험(통계청 홈페이지 참조)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
사회복지학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학의 전반적 이해를 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학의 각론적 이해를 구하기 위한 기초가 되는 지식과 조망 능력을 학습하는 것과 연관된다. 다른 한편 이는 사회(문제) 현상과 복지의 주제에 대한 교양적 관심을 갖는 사람들에게도 유효한 지적 토대를 제공해주는 과정으로 이해될 수도 있다.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이해를 증대시키고, 사회복지행정의 내용과 과정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1
(Social Work Field Practicum)
사회복지실천의 이론과 지식 및 개입기술을 바탕으로 하여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경험과 실천을 시도하고, 향후 진로 결정에 있어서 중요한 경험 및 기준을 수립하는데 주목적이 있다.
아동복지론
(Child Welfare)
아동과 그 가족의 삶의 질 향상과 건전한 생활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여러가지 사회적 지원과 서비스에 대한 이해
이민·다문화가족복지론
(Welfare for Immigration and Multi-cultural Family)
이민자, 이주여성 등으로 구성된 다문화사회 복지대상, 전달체계, 할당, 재원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방식을 학습한다. 다문화 사회에 있어 격차와 소외의 대상자가 누구인가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학습한다. 이민사회, 다문화사회의 특성과 과제, 대상자별 서비스 종류, 우리나라 다문화 정책의 전망과 과제를 살펴본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은 사회복지사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이다. 이는 인간이 살아가면서 직면하게 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여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하도록 돕고자 하는 사회복지의 기본적인 목적을 성취하는데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임을 의미하는 것이다. 사실 사회복지는 누구의 입장에서 누구를 위하여 어떻게 도울 것인가 하는 문제의 실마리를 인간행동 연구에서부터 시작한다. 따라서 본 강의는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요소의 다양한 이론들을 이해함으로써 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기초를 확립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를 둔다.
정신건강사회복지론
(Social Welfare in Mental Health)
본 강의의 목표는 다음의 4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정신장애를 바라보는 시각의 변천과 사회복지 개입의 역사를 이해한다. 둘째, 정신 장애인의 다양한 장애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개입방법을 학습한다. 셋째, 정신보건영역에서 법과 정책, 그리고 실천의 연계를 이해한다. 넷째, 정신 보건 실무에서 정신장애인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함양한다.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and Practice)
현대 사회에서 체계적인 사회복지의 실천을 위해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하는 지역사회복지사업은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전통적인 사회복지방법론 중의 하나인 지역사회복지사업에 대한 학문적, 전문적인 이해를 돕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사회의 문제해결과 복지증진을 위한 전략과 기술을 응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 과목의 목표이다.
청소년과부모교육
(Adolescence and Parenting Education)
청소년기 발달적 특징과 부모교육 이론 및 청소년기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의 역할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다양한 어려움을 경험하는 청소년기 자녀를 둔 부모로서 이들을 어떻게 양육할 것인지에 대해 알아본다.
청소년문제와보호
(Youth Problem and Protection)
본 강의는 청소년 시기에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이해하고, 청소년 지도자로서 다양한 청소년 문제에 어떻게 개입하고 대처할 수 있을 지 그 방법에 대해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청소년문제의 개념 및 이론적 기초, 청소년 가출, 학교폭력, 학교부적응, 청소년 성 문제, 청소년 자살, 사이버일탈, 유해환경 문제, 청소년보호법)
청소년문화
(Youth Culture)
1. 청소년 문화를 바라보는 관점 및 개념과 관련이론을 학습한다. 2. 청소년의 특징을 이해한다. 3. 청소년을 둘러싼 다양한 사회집단과 청소년문화를 이해한다. 4. 청소년의 다양한 하위문화를 알아본다. 5. 청소년 문화의 전망과 발전방향을 알아본다.
청소년복지론
(Social Wlfare with Youths)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고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청소년의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을 학습하여 실제 청소년 개별 상담 시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또한 청소년관련법과 행정체계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고 청소년복지의 전망과 과제에 대해 도출할 수 있다.
청소년상담세미나
(Seminar in Youth Counseling)
청소년 상담에 있어 기초가 되는 여러 심리학 영역들을 개괄하는 과목으로, 청소년 상담의 실제와 관련된 내용뿐만 아니라 기초 심리학 이론 및 개념들을 폭넓게 다룬다. 또한 상담과 관련된 자격증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주요 이론들을 반복 학습하고 주요 내용을 정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청소년성교육
(Adolescent Sex Education)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성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들의 원인과 특성, 실태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제반 이론 및 대책들을 탐색한다.
청소년육성제도론
(Law and Administration for Youth)
1. 청소년정책의 개념, 요소, 내용 등에 대해 학습한다. 2. 청소년정책의 역사적 흐름과 정부부처의 흐름에 대해 파악한다. 3. 청소년관계법의 범주와 연구동향 등을 파악한다. 4. 1~5차 청소년기본계획에 대해 학습하도록 한다. 5. 청소년기본법, 보호법, 복지지원법, 아동청소년의성보호에 관한 법률 등에 대해 알아본다. 6. 사회투자정책을 비롯한 기업의 사회공헌에 관한 내용을 학습하도록 한다.
청소년인권과참여
(Youth rights and Participation)
청소년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인권과 권리를 주장하고 타인의 인권을 배려할 수 있는 성숙한 인간, 나아가 민주시민으로 교육하며. 또한 최근 청소년의 참여가 청소년 문제를 최소화하고 사회 발전과 통합에도 유익하다는 논의가 세계적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청소년 참여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다룬다.
청소년중독의예방과개입
(Prevention and intervention of youth addiction)
청소년중독의예방과개입은 청소년에 관한 전문 분야의 미시적인 접근을 통해 청소년상담 및 복지실천에서 실천기술 능력 배양하여 전문성을 강화하도록 개설되는 과목이다. 따라서 중독의 정의, 유형 등을 파악하고 청소년중독의 현황과 특징을 살펴보며 개인,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다차원적입 접근을 통해 청소년중독에 대한 효과적 예방과 개입방안을 모색하여 중독 청소년의 치료와 치유를 도모하도록 한다. 이러한 청소년복지 전문분야별 심화교육을 통해 청소년복지의 전문적인 실무능력을 종합적으로 갖춘 융복합형 인재로 양성되고 현장밀착형 전문가로 양성될 수 있도록 한다.
청소년지도방법론
(Theories and Practices on Youth Guidance)
1. 현대사회와 청소년 이해하기 2. 청소년 지도방법의 원리에 관한 이론적 기초 확립 3. 청소년지도 대상별 접근방법에 관한 학습하기 4. 청소년 지도방법의 실천현장에 대해 이해하기 5. 청소년 지도과정에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모색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for Youth)
청소년을 둘러 싼 환경적 변화와 교육적 변화, 정책적 변화를 고찰하고 이에 따른 청소년 성장을 청소년활동가의 역할을 함께 고민, 분석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에 대한 이론적, 경험적 학습을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다른 한편 청소년활동 현장의 현황과 프로그램의 분석, 실제 개발과정을 통해 교육적 경험의 수단으로서의 프로그램에 대한 의의와 필요성 등을 함께 고민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학습의 기회를 경험하도록 한다.
청소년활동
(Youth Activity)
청소년 활동의 이해를 통하여 청소년상담의 기본을 탐색하며 청소년활동의 현장 접근을 통하여 청소년상담의 실제를 익힌다
학교밖청소년지원론
(Out-of-school Youth Support)
-학교밖청소년의 개념과 유형 및 생활영역에 대해 알아본다. -학교밖청소년의 현황들을 살펴보고 국내외 학교밖청소년을 위한 지원 정책들을 고찰해본다. -학교밖청소년의 공통적인 어려움에 대한 정책적 대응방안과 학교밖 청소년의 생활영역별 정책적 대응방안을 모색해본다.
학교사회복지론
(School Social Work)
학교사회복지론은 학교폭력과 비행 등 학생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실천방법으로서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개념, 실천대상과 실천방법, 제도와 정책을 이해하게 함으로써 실천현장인 학교를 중심으로 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실천능력을 배양한다.
학교폭력예방과개입
(School Violence Prevention and Intervention)
본 과목의 가장 기본적인 수업목표는 학생들이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이해, 예방 및 구체적인 개입기술을 함양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학교폭력문제해결에 대한 전문적 임상역량 강화를 도모하고자 한다.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팀 (Tel : 02-944-5224), 청소년복지전공 (Tel : 02-944-5633)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