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SNS공유 닫기

세무회계학과(교육과정)

세무회계학과 사진

글로벌 시대 세무회계 전문인력의 양성

경제 전반의 학습을 통해 생애 주기에 따른 투자, 보험, 세법, 부동산, 상속, 사업계획 분석, 창업 등의 종합생애설계 역량 강화

다양한 분야에서 세무회계컨설팅을 제공할 수 있는 세무회계 전문인력의 양성과 생애 주기에 따른 투자, 보험, 세법, 부동산, 상속, 사업계획 분석, 창업 등의 종합생애설계 역량 습득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커리큘럼

2024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를 보여줌
학년 이수
구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1 전공선택 4차산업혁명과비즈니스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기초회계입문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마케팅원론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화폐와금융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회계원리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경영학원론 3 개설
1 전공선택 세계경제와무역이해 3 개설
1 전공선택 세법개론 3 개설
1 전공선택 경리회계기초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경제학원론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기초경영통계 3 개설
1 전공선택 생활경제와회계 3 개설
1 추천교양 생활경영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성과사랑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3 개설
1 추천교양 내집의모든것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성찰의인문학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기초생활영어 3 개설
2 전공선택 법인세실무 3 개설
2 전공선택 부가가치세법 3 개설
2 전공선택 원가회계 3 개설
2 전공선택 재무관리 3 개설
2 전공선택 경비지출과증빙실무 3 개설
2 전공선택 세무회계와4차산업 3 개설
2 전공선택 중급회계 3 개설
2 전공선택 FP투자설계 3 개설
2 추천교양 생활에필요한보험의이해 3 개설 개설
2 추천교양 생활과법률 3 개설
3 전공선택 관리회계 3 개설
3 전공선택 부동산조세론 3 개설
3 전공선택 재무회계 3 개설
3 전공선택 FP재무설계개론및윤리 3 개설
3 전공선택 전산회계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소득세실무 3 개설
3 전공선택 회계감사 3 개설
3 전공선택 회계원리연습 3 개설
3 추천교양 투자심리학을만나다 3 개설 개설
3 추천교양 정신건강 3 개설 개설
3 추천교양 영어독해입문 3 개설
3 추천교양 커뮤니케이션스킬 3 개설 개설
4 전공선택 경매실무와전략 3 개설
4 전공선택 금융투자전략 3 개설
4 전공선택 재무제표분석 3 개설
4 전공선택 창업과세무 3 개설
4 전공선택 경영분석 3 개설
4 전공선택 비즈니스애널리틱스 3 개설
4 전공선택 회계·세무실무 3 개설
4 전공선택 FP세금·상속설계 3 개설
4 추천교양 블로그활용과홈페이지만들기 3 개설 개설
4 추천교양 행복심리학 3 개설 개설
4 추천교양 나의삶속의색 5 개설

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 - 교과목명, 교과목소개를 나타낸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4차산업혁명과비즈니스
(Business Transformation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4차산업혁명으로 관련된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이로 인한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는 경영의 현장과 비즈니스 패러다임의 변화가 수반되었고, 이는 단순한 변화를 넘어서서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를 이끌었다. 본 과목에서는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분석하고 현재와 향후 진행되고 있는 비즈니스 혁신의 내용을 이해하고 안목을 증진하는데 있다.
경리회계기초
(Basis of Finance and Accounting)
기업경영에 있어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회계와 세법(법인세, 소득세, 부가가치세, 지방세)에 대한 기본개념 및 창업에서 폐업에 이르기까지 기업실무의 전반적인 사항 (창업 및 폐업절차, 증빙관리요령, 근로기준법, 급여 및 퇴직금 관리, 4대 보험, 세무조사절차, 조세불복제도, 외부회계감사제도, 기업진단절차, 주식회사의 등기업무, 기업부설연구소 설립절차 등)을 학습할 수 있다.
경매실무와전략
(Real Estate Auction and Strategy)
부동경매실무와 전략 과목은 재학생들에게 경매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전달하고, 부동산경매에 대한 다양한 활용방법과 전략 등을 소개한다.
경비지출과증빙실무
(Proof of working expenses)
모든 기업은 운영에 있어 다양한 회계 처리 과정에서 경비 지출과 이에 수반된 증빙 업무를 처리하게 된다. 본 과목에서는 기업의 회계 처리와 관련한 다양한 경비 지출 관련 업무 프로세스 및 지출의 증빙 과정을 중점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실무에서 적용할 수 있는 전문 지식을 겸비한 인재 육성 회계 담당자가 증빙서류를 미처 챙기지 못했거나 잘못 처리한 영수증이 소득계산에서 필요 경비 인정을 받지 못하는 것은 물론 증빙불비가산세를 부과받기도 하고, 또한 세무조사 대상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회계 담당자의 업무 수행에 있어 근간이 될 수 있는 과목으로 사회적 활용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경영분석
(Business Analysis)
기업의 차원에서 경영의 성과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이용되는 경영분석은 정성적인 분석과 정량적인 분석으로 나뉜다. 이러한 2가지의 구체적인 방법론을 이용하여 평가의 대상이 되는 기업의 경영평가능력을 배양하는 데 강의의 목표를 둔다.
경영학원론
(Principles of Management)
현대 경영의 관점에서 매우 빠르게 진전되는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기업의 생존과 발전 전략을 모색한다. 아울러 현대적인 경영의 의미를 재조명 해 보고 경영의 전개과정과 경영활동의 관리과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데 강의의 목표를 둔다.
경제학원론
(Principles of Economics)
경제이론의 기본내용인 수요공급법칙을 이해함으로써 경제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지식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기업의 행태에 대해 중점적으로 공부함으로써 경제에서 기업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관리회계
(Managerial Accounting)
일반적인 회계가 대외적인 기업의 회계적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한다면 관리회계는 외부 보고가 아닌 기업 내부보고(內部報告)를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대체로 관리회계에는 설비투자계획·생산계획 등의 사업계획과 단기·장기의 이익계획인 기간계획(期間計劃)으로 구성되며 더 나아가 업적평가와 통제를 목적으로 예산통제 ·원가관리 등을 주로 다루게 된다.
금융투자전략
(Financial Investment Strategy)
전반적인 금융시장과 관련하여서는 기초적인 금융투자 전략의 이론과 글로벌 금융시장, 주식시장, 외환시장, 채권시장, 파생상품 시장에 대한 학습을 실시하려 합니다. 이후 각각의 시장에서 거래되는 금융상품에 대한 학습을 근간으로 금융시장 환경 변화에 따른 다양한 투자전략 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기초경영통계
(Basic Business Statistics)
본 과정의 가장 근본적인 수업목표는 학생들이 통계학을 친숙하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가장 최우선의 목표로 한다. 매 수업은 통계학 전반의 이론적인 학습을 선행한 이후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통계적 예를 분석함으로써 자칫 이론적인 측면에 그칠 수 있는 학습을 실용적인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는 과정으로 진행하려 한다. 또한 학생들이 본 과정을 이수한 후에는 통계적 선택에 있어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최종적인 목표를 두고 있다.
기초회계입문
(Basic accounting)
회계 분야의 사전 지식이 전혀 없는 학습자들을 위한 과정으로 회계, 세무 분야의 기초적인 개념과 원리를 기초부터 설명하여 회계 전반의 이해도를 높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다양한 숫자의 형태로 제공되는 회계는 학습자에게 어렵게 느껴질 수 있으나 단순한 회계의 원리 구조를 이해한다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분야이며 더 나아가 전문 세무, 회계 분야의 깊이 있는 학습에 근간이 될 수 있는 과목이다. 회계 분야는 기초 원리의 이해만 수반된다면 큰 구조의 원리에서 크게 벗어나는 경우가 많지 않아 학습자의 안정적인 학습 로드맵 수행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마케팅원론
(Principles of Marketing)
최근 급격한 환경변화와 치열한 경쟁상황에서 마케팅은 기업의 생존과 발전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인식되어지고 있다. 이 강의에서는 전반적인 마케팅의 기업에서의 역할과 다양한 마케팅의 원리를 학생들에게 전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실무에서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법인세실무
(Corporate Tax)
본 과정에서는 법인의 소득을 대상으로 하는 법인세법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동시에 기업실무에서 필요한 세무조정계산서 작성, 법인세의 신고와 납부 등 법인 세무와 관련한 다양한 학습을 통해 실무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부가가치세법
(Value-Added Tax Law)
부가가치세는 실제생활에서 가장 많이 접하는 일반소비세 및 간접세로서 이론적 실무적으로도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부가가치세법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며 이를 근간으로 부가가치세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사례를 중심으로 부가가치세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부동산조세론
(Tax of Realestate)
부동산관련 경제적 의사결정에 필수적 요소인 부동산조세를 취득, 보유, 이전단계에 따라 학습하여 부동산관련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비즈니스애널리틱스
(Business Analytics)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빅데이터 분석을 경영학적 관점에서 수행할 수 있는 비즈니스 애널리틱스를 이론과 실습을 통해서 학습한다. 본 교과목을 통해 데이터마이닝 도구들과 적용 사례 등을 살펴본다.
생활경제와회계
(Economy and Accounting in Life)
생활경제와 회계는 경제나 회계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나 경제흐름과 재테크 등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흥미를 가지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이론들을 다루고 있다. 어려운 경제 및 회계 용어보다는 쉽게 접하는 시사적이 내용들과 관련 기사들을 발췌하여 인용 또는 서술함으로써 현실적인 문제들을 다룬다.
세계경제와무역이해
(Understanding of World Economy and Trade)
세계경제의 이해와 무역학의 기초과목으로서 세계경제의 주요 이슈와 무역학을 구성하는 기초개념 및 이론들을 포괄적으로 이해한다. 이를 통해 세계경제의 흐름과 주요 이슈들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비즈니스의 안목을 배양함을 목표로 한다.
세무회계와4차산업
(Tax Accounting & the Fourth Industrial)
4차 산업혁명의 확대와 함께 세무회계 분야에서의 업무 자동화(RPA)의 추세가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상황에서 4차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전문가 육성을 목표로 강의를 실시한다. 본 과목에서는 세금에 대해 이해할 수 있고, 일반적인 과세체계를 설명할 수 있으며 사업자별로 관련된 세금의 종류와 그 기본적인 내용을 습득할 수 있다. 또한 사업자와 관련된 세금내용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으며, 절세방안을 습득한다.
세법개론
(Tax Law)
본 과목은 세법의 가장 근본이 되는 과목으로써 세법에 대한 일반적인 해설과 이를 바탕으로 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자하는 기초과목이다. 주요 학습 부분으로는 조세의 개념과 조세부과, 조세징수와 관련한 이론 배경과 실무 등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을 한다. 또한, 기본적인 소득세, 부가가치세법 등 각종 세법의 실제 사례적용 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소득세실무
(Income Tax Executive)
본 과목에서는 개인의 소득을 과세대상으로 하는 소득세법의 내용(종합소득, 양도소득, 퇴직소득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기업실무에서 원천징수 등 세무와 관련된 실무적 적용능력을 학습한다.
원가회계
(Cost Accounting)
본 강좌는 다양한 산업의 원가계산 시스템을 검토한다. 원가를 집계하고 배분하는 과정을 검토하며, 새로운 제조환경이 원가계산절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검토한다.
재무관리
(Financial Management)
재무관리는 경영학에서 다루고 있는 핵심적인 각론(인사관리, 재무관리,생산관리, 마케팅)중의 주요한 영역의 하나이다. 무한경쟁으로 이어지는 기업의 경영활동 중에서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자금을 어떻게 조달할 것인가? 와 조달된 자금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투자를 할것인가? 하는데 초점을 두어 강의가 진행된다.
재무제표분석
(Financial Statement Analysis)
본 과정에서는 재무제표를 해석하기 위한 기초 회계 개념 학습을 위해 회계 이론과 재무제표 흐름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실제 기업들의 재무제표 사례를 보면서 어떤 점을 살펴봐야 하고 그 속에 내재되어 있는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재무회계
(Financial Accounting)
본 과목에서는 회계 기본 지식을 기반으로 중급 수준의 회계처리방법과 그 밑에 내재된 회계이론을 학습한다. 주로 회계정보시스템의 구조, 회계의 목적 및 공준, 자산평가이론, 부채 및 지분이론, 수익, 비용의 인식과 측정이론에 관한 사항을 다루게 된다.
전산회계
(Computation Accounts)
본 과목에서는 근본적인 전산회계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학습을 통해 전표입력, 계정관리, 마스터 관리, 장부마감, 보고서 작성 등의 전산회계 실무 능력을 연마한다. 특히, 본 과목과 연관된 전산회계 자격증의 경우 취업과 공무원 준비에 가산점이 부여되는 경우가 많아 자격증 취득의 욕구가 높은 상황에서 기본적인 전산회계 실무처리능력 배양과 함께 자격증 취득에 많은 도움이 되도록 강의를 구성한다.
중급회계
(Intermediate Accounting)
본 강의는 회계원리를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을 중심으로 하여 재무회계 전반에 걸친 기본적인 이론과 응용문제들을 다루며, 재무회계에 대한 포괄적 이해와 실무에서 발생하는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하고자 합니다.
창업과세무
(Business Start-up and Tax)
본 과목에서는 창업을 계획하는 사업자들에게 창업단계에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주요 세무지식을 알기 쉽게 해설하는 한편 창업과 관련한 다양한 세금 항목에 대한 분류, 이해와 이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능력을 배양하는데 본 과목의 목적을 둔다.
화폐와금융
(Money and Finance)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지속적으로 정부의 금융정책과 금융시장의 구조변화에 지속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 화폐의 가치 변동에 따라 우리가 보유하고 있는 만원의 가치는 때로는 오천원의 가치가 될 수도 있고 때로는 만원 이상의 가치가 될 수도 있다. 이러한 화폐의 가치 변동은 무엇때문일까?하는 의문이 발생하곤 한다. 이에 대한 해답을 본 강좌에서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우리는 흔히 화폐를 재화의 교환이나 투자의 수단만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으나 이러한 역활 이외에 우리 경제 전반의 흐름을 변동시킬 수 있는 요인임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요즘 금융투자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는 가운데 우리는 투자수단에만 몰입하여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를 통해 수익을 올리는 것에만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투자의 승자가 되기 위해서는 경제 전반의 동(화폐)의 흐름을 인지하는 것이 모든 투자의 근간이 되는 것임을 인지하여야한다. 이에 본 강의에서는 사회전반의 화폐의 특징과 유통을 살펴보며 이를 근간으로 금융시장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자 한다. 본 강의를 통해 학생들은 실물경제와 금융시장의 전반적인 특징을 학습함으로써 화폐와 금융시장의 흐름을 인지함으로써 투자전략의 수립에도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
회계·세무실무
(Accounting Technician)
투명한 회계정보를 생성하기 위한 회계실무 능력과 그 회계실무를 바탕으로 한 세무실무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실무자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기업의 회계세무 분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더존 Smart A 회계세무프로그램 활용법을 충실히 교육하여 회계세무 처리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실무 인재를 배출할 수 있도록 한다.
회계감사
(Auditing)
기업은 재무거래를 회계처리·기록하고 그 결과로 나타나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를 외부 이해관계자에게 보고하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을 적용해야 한다. 회계감사란 기업이 거래를 회계처리·기록하고 재무제표의 형태로 보고함에 있어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을 적절하게 적용하였는지를 공인된 외부감사인이 감사하는 것이다. 본 과목은 회계전문인과 일반경영자가 알아야 할 회계감사의 기본개념과 이에 관련된 이론적 배경 및 응용원리를 터득하게 하고 나아가서는 감사의 실무적 절차와 기법을 습득하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는 본 과목은 회계감사의 기본 개념 및 회계감사 절차, 감사계획의 수립, 감사증거를 확보 및 감사보고서 작성 등에 관한 주제를 다룬다.
회계원리
(Principles of Accounting)
회계에 대한 이론 및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이를 통해 재무제표 분석 능력을 제고시키고자 한다.
회계원리연습
(Practice of Accounting Principle)
본 과목에서는 회계의 의의를 시작으로 회계의 기본원리, 회계의 순환과정, 현금 및 현금등가물·단기금융상품·유가증권, 상품매매 및 채권·채무, 고정자산, 부채, 자본, 재무제표, 현금흐름표까지 꼭 알아야 할 핵심사항을 정리한 다음 실제 사례와 문제들을 연습해볼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며 이러한 연습과정을 통해 재무제표의 작성실무를 이해함은 물론 중급과정의 재무회계 과목들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를 닦을 수 있도록 한다.
FP세금·상속설계
(Tax Planning)
소득세법과 상증여세법의 전반적인 흐름 및 내용을 파악하고 각 규정들의 제정취지를 이해하며 세액계산 흐름의 이해능력의 배양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소득세법과 상증여세법의 이해를 높임을 물론 현실에의 적용에 대한 사례적용을 실행해본다. 금융에서의 핵심인 ceo plan 및 가업승계 등을 중심으로 논의를 펼친다.
FP재무설계개론및윤리
(FP Introduction to Financial Planning and Ethics)
본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전문적인 재무설계 능력(competency)을 배양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종합적인 재무설계능력을 배양하기위해 경제환경의 분석, 화폐의 시간가치와 의미, 고객과의 의사소통등에 대한 포괄적인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전문적인 재무설계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또한, 재무설계에 따른 전문적인 능력이 필수요소이긴 하지만 이는 고객과의 장기적인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한다고 볼 수 있다. 고객의 신뢰가 깊어질수록 고객은 편안한 마음으로 종합적인 재무설계 서비스를 의뢰 할 것이다. 이에 본 과정에서는 재무설계사들이 반드시 숙지해야하는 재무설계사로써의 기본 윤리의식을 숙지하게 된다.
FP투자설계
(Investment Planning)
CFP자격증 시험과목에 있는 투자설계 과목의 내용을 중심으로 강의함으로써 학생들의 자격증 취득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그러나 실무적인 계산보다는 전체적인 내용흐름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둠으로써 이론적인 이해를 깊이하도록 강의한다.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팀 (Tel : 02-944-5224), 세무회계학과 (Tel : 02-944-5644)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