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SNS공유 닫기

노인복지전공(교육과정)

사진

21세기 고령화 사회를 주도하는전문가 양성의 메카

노인관련 복지, 신체, 심리, 사회, 산업, 정책적 측면의 다양한 지식과 기술습득 기회 제공 사회복지사, 노인복지시설CEO 및 실버산업전문가, 노인케어전문가, 노후생애설계전문가 등의 전문인력 양성과 실버관련 창업과 경영인으로서 활동할수 있는 역량 배양

온라인강의체험 전공홈페이지

커리큘럼

2024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를 보여줌
학년 이수
구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1 전공공통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별모양) 3 개설 개설 개설 개설
1 전공공통 사회복지와인권 3 개설 개설
1 전공공통 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별모양)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노인복지론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노후생애설계이해 3 개설
1 전공선택 자원봉사론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노년학 3 개설
1 전공선택 케어복지개론 3 개설
1 추천교양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3 개설
1 추천교양 평생교육론 3 개설
1 추천교양 성찰의인문학 3 개설 개설
2 전공공통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별모양) 3 개설 개설
2 전공공통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별모양)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건강가정론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별모양)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고령화와커뮤니티디자인 3 개설
2 전공선택 노인레크리에이션 3 개설
2 전공선택 음악이론1 3 개설
2 전공선택 사례관리론 3 개설
2 전공선택 음악이론2 3 개설
2 전공선택 케어기술론 3 개설
2 추천학부전공 가족복지론 3 개설 개설
2 추천학부전공 비영리조직마케팅및홍보 3 개설
2 추천교양 원격교육론 3 개설
2 추천교양 인적자원개발론 3 개설
2 추천교양 평생교육경영론 3 개설
2 추천교양 노인과문화 3 개설
2 추천교양 성인학습및상담 3 개설
3 전공공통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별모양) 3 개설 개설
3 전공공통 사회복지윤리와철학 3 개설
3 전공선택 사회복지현장실습1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별모양)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노인체육론 3 개설
3 전공선택 은퇴상담과코칭 3 개설
3 전공선택 정신건강사회복지론 3 개설
3 전공선택 치매노인케어 3 개설
3 전공선택 노인교육론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노인상담의이론과실제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노인작업치료 3 개설
3 추천학부전공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별모양) 3 개설 개설
3 추천학부전공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별모양) 3 개설 개설
3 추천학부전공 프로그램개발과평가 3 개설 개설
3 추천학부전공 사회복지정보및사무관리 3 개설
3 추천학부전공 가족정책론 3 개설
3 추천교양 지역사회교육론 3 개설
3 추천교양 평생교육방법론 3 개설
3 추천교양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3 개설
4 전공선택 노인복지시설창업과경영 3 개설
4 전공선택 노인음악치료 3 개설
4 전공선택 사회보장론 3 개설
4 전공선택 노인과영양 3 개설
4 전공선택 노인미술치료 3 개설
4 전공선택 호스피스론 3 개설
4 추천학부전공 사회복지법제와실천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별모양) 3 개설 개설
4 추천학부전공 복지시설입지선정및환경구성 3 개설
4 추천학부전공 사회복지사1급세미나 5 개설
4 추천교양 평생교육실습 3 개설 개설
4 추천교양 가족과문화 3 개설
4 추천교양 모두를위한인공지능 3 개설

※2015년 이전 입학생은 기존교양필수를 이수하셔야 합니다.

  •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별모양)는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10과목
  • 학부전공은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목으로 본인의 전공이 아닌 학부내 타전공의 과목을 임의로 전공별 1과목씩 소개한 것입니다
    •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과목(★사회복지사2급 자격증(별모양))은 반드시 이수해야하며 그 외 선택과목은 본인의 학습계획에 따라 결정하면 됩니다
    • 소개된 과목 이외 다른 선택과목은 각 전공별로 개설되어 있습니다

교과목소개

교과목명,교과목소개를 나타내는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가족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Families)
본 가족복지 수업은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가족과 관련된 영역에서 전문적 개입을 하고자 할 때 필요한 기초적 지식을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에 세부적인 강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 및 가족복지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가족복지 정책을 살펴보며 현장에서 이러한 정책이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 확인한다. 셋째, 다양한 가족복지실천 과정과 가족복지실천 대상을 설명하고, 이를 현장에 실제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가족정책론
(Family Policy)
이 강의는 현대사회의 가족변화에 따른 건강한 가족생활을 유지하고 가족구성원의 복지증진을 위한 사회정책을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강좌에서는 현대사회의 가족의 변화와 기능을 이해하고, 건강한 가족생활 유지를 저해하는 가족문제 해결을 위한 가족정책에 대해 학습하며, 더 나아가 세계 여러 나라의 가족정책에 대해 이해하는 것 등을 주요 내용으로 삼고 있다.
건강가정론
(Introduction to Healthy Families)
건강가정론은 다양한 가정의 건강성 증진과 건강한 가정의 일반적인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가정의 건강성 증진을 위한 관련 영역에서 전문적 개입을 할 수 있도록 기본 지식과 다양한 실천 방법을 전달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이에 건강가정의 개념 및 이론적 배경, 건강가정 기본법, 건강가정 정책과 건강가정사업 및 건강가정 사업 전문인력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고령화와커뮤니티디자인
(Aging and Community Design)
본 과목은 고령화와 저출산에 직면한 지역사회에 주목하여 지속가능한 지역사회, 커뮤니티 케어에 적합한 지역사회, 지역을 바꾸는 디자인 등 지역주민이 주체가 되는 지역사회를 만들 수 있는 전문가를 육성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제공한다.
노년학
(Gerontology)
노년학은 전생애발달적 맥락에서 노인 및 노화에 관한 심리적, 생리적, 지적, 사회적, 경제적 영역에서의 전반적이고 기초적인 지식을 이해하고자 한다. 동시에 노인과 노화 과정을 둘러싼 하위문화와 관련된 기초적 개념을 파악하고자 한다.
노인과영양
(Elderly and Nutrition)
노인은 노화로 인한 신체적 요인 및 심리적, 경제적인 이유 등으로 영양결핍 상태에 놓이기 쉽다. 영양결핍은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노인들에게는 이중고가 된다. 이 때문에 노인을 위한 영양과 식사요법에 대한 이해를 통해 노인에게 발생 가능한 영양 문제를 미리 예방하고 영양문제에 대한 대처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과목은 건강한 노후를 보내기 위해서는 노인 영양관리가 매우 중요하다는 점에서 영양소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노년기의 영양, 영양관리 및 노인병과 식사요법에 대한 전문성을 높이고자 한다.
노인교육론
(Educational Gerontology)
노인교육론은 노화에의 적절한 대응과 준비 또는 세대 간의 이해증진을 통하여 노인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개인들이 자신의 발달단계에서 최대한 잠재력을 발휘하고, 발달과정에 좀 더 효율적으로 적응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따라서 노인교육론은 전생애 발달과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접근하며, 이론과 실천에 대해 이해하고, 외국의 노인교육 실제를 다룸으로써 현재 한국 노인교육 실태를 파악 하며 현장에서 활동할 수 있는 노인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노인레크리에이션
(Recreation for the Elderly)
급격하게 노령화 사회로 진입하는 현실에서 늘어나는 노인들의 건전한 여가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노인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의 올바른 작성법을 학습한다. 또한 노인의 심신 건강회복 기능을 다루는 재활레크리에이션 과정을 입안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며, 노인복지현장에서의 실제 레크리에이션 지도운영에 대한 실기와 이론을 지도자 양성 차원으로 접근하여 리더쉽을 배양하는데 강의목표를 둔다.
노인미술치료
(Elderly Art Therapy)
고령화 사회에서는 노인의 질적 삶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노인의 사회경제적 활동을 중요하게 인식한다. ‘노인미술치료’ 교과목은 노인을 대상으로 신체적 ? 정신적 특징을 파악한 후 예술치료(Art Therapy)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법(skill)을 배우는 것이다. 즉, 미술을 매개로 노인의 창의적 과정에 개입하고, 내적 대면을 통해 스스로 문제를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다시 말해, ‘노인미술치료’ 교과목은 노년기에 접어들며 우울증을 겪고 힘들어하는 노인에게 그림이라는 수단을 이용하여 소통할 수 있도록 마음껏 원하는 것을 그릴 수 있도록 유도하고, 직접 만들고 체험하는 미술치료 활동을 교습시킬 수 있는 자질을 가진 노인미술치료사로서 능력을 배양시키고자 한다. 또한 노화로 느끼는 정신적 피폐감은 현실적 부적응과 욕구상실로 이어지는데, 이러한 부정적 정서를 미술치료를 통해 기쁨으로 이끌고 삶의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기법을 학습하고자 한다.
노인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Elders)
노인복지론은 우리나라의 노인을 둘러싼 환경을 이해함과 동시에 노인복지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도모한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노인복지에 대한 개괄적 지식, 구체적으로는 노인복지 관련 법,정책, 행정 및 재정, 노인복지현장, 노인복지서비스, 노인복지실천방법에 관련된 기초 지식을 전달 및 우리나라의 노인문제를 다차원적으로 이해하고, 관련된 법, 정책, 서비스, 현장 등을 이해하고, 노인복지현장에서 요구되는 사회복지실천기술을 습득함으로써 노인복지전문가로서 기초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노인복지시설창업과경영
(Establishment and Management of elderly Welfare Facilities)
이 과목은 4학년 1학기에 개설되는 전공선택 과목으로 노인복지시설 창업과 경영에 필요한 실제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노인복지시설 창업과 경영에 기본이 되는 노인에 대해 이해하고 노인복지시설 관련법인 노인복지법과 노인장기요양법에 대해 학습할 수 있다. 또한 노인복지시설 창업과 경영에 필요한 창업지원과 창업절차, 조직관리, 인사관리, 노무관리, 재무관리, 서비스관리, 질관리에 대해 학습할 수 있다. 이 모든 학습을 통해 노인복지시설 경영사례를 살펴보고 창업과 경영의 비젼을 키운다.
노인상담의이론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Elderly Counselling)
노년기의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특성과 변화 및 적응에 관한 구체적 항목들을 살피고, 나아가 노인상담의 주요한 접근법과 노인의 주요 문제들, 노인상담기법 및 노인상담 과정을 학습한다. 또한 노년기 신체상담, 치매상담, 우울상담, 죽음상담, 자살상담, 학대상담, 성공적 노화를 위한 상담(희망상담) 등 다양한 차원에서 노인의 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고 돕기 위한 상담과정을 살핀다.
노인음악치료
(Elderly Music Therapy )
이 과목은 학생들이 음악치료의 전반적인 개념을 올바로 이해하고 실제로 임상현장에서 음악치료를 적용하는 방법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각 치료대상의 진단, 영역별 음악치료의 목적 및 적용방법 등의 이론적 과정을 학습하고, 영상실습을 통해 음악치료를 실제 임상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노인작업치료
(Geriatric occupational therapy)
노인복지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건강하고 활력있는 행복한 노년을 위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인지적 변화를 이해하고 노인들의 다양한 상태에 따라 필요한 서비스를 살펴본다. 고령화 사회에서 발생하는 인구 전반의 문제들을 이해하고 노인뿐만 아니라 주변인들에게도 제공할 수 있는 전문 서비스로서 노인복지 정책을 살펴보며 노인과 가족에게 시행하는 평가와 중재를 알아보고 이들 모두를 위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안녕을 도모하는 시각을 기른다.
노인체육론
(Introduction to Elderly Sport)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됨에 따라 노인인구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특히 노화와 신체활동에 대한 바른 이해를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 본 과목은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변화를 분석하고, 그에 맞는 운동 프로그램 설계, 지도, 관리 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노후생애설계이해
(Introduction to Elderly Life Management )
노후생애설계이해는 급속한 고령사회 진전에 따른 사회문제 대처 및 개인적 노후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통합적 영역에서 노후 관련 지식을 습득하고, 동시에 생애발달에 따른 성공적인 노후생애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전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과목의 교수-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들은 노후생애설계에 관한 이론적 접근을 이해할 수 있다. 둘째, 학습자들은 노후생애를 설계하기 위한 다양한 영역들을 설명할 수 있다. 셋째, 학습자들은 노후생애설계를 위한 실천 전략들을 습득할 수 있다.
복지시설입지선정및환경구성
(Location Selection & Environment Design for Welfare Facilities)
복지시설 설치에 필요한 입지선정의 기본지식, 설치 관련한 법적 조건, 복지수요의 산정 방법, 규모에 따른 설치 조건 등 복지시설 설치의 거시적 이해와 시설 목적과 이용자 특성에 맞는 시설 환경구성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지식을 습득한다.
비영리조직마케팅및홍보
(Marketing and Public Relations for Nonprofit Organizations)
최근 다양한 욕구, 가치 출현으로 비영리조직의 역할이 확대되고 있다. 또한 영역 안팎의 경쟁적 환경속에서 비영리조직은 생존을 위해, 조직사명의 실현을 위해 적극적 경영활동이요구된다. 특히 비영리조직을 설치 운영하고자 하는 비젼을 가진 학생들에게 비영리조직 경영 활동에 하나인 마케팅 및 홍보에 대한 학습은 필수적이다. 이에 본 과목은 비영리조직 마케팅의 필요성 및 특성 그리고 마케팅과정, 기부와 모금, 홍보전략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 비영리조직 운영자가 되는데 필요한 이론적, 실천적 지침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세부목표는 다음과 같다. 1. 비영리조직 마케팅의 필요성과 기본개념,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비영리조직의 주요자원인 기부시장, 모금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비영리조직 마케팅, 홍보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현장에서 필요한 마케팅, 홍보 방법에 대해 기획할 수 있다.
사례관리론
(Case Management in Social Welfare)
본 교과에서는 사회복지 임상현장에서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는 사례관리의 이론과 모델, 실천기법들을 검토한다. 그리고 다양한 실천현장에서 복합적인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과 문제해결에 사례관리가 어떻게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지를 실제 사례를 통해 살펴볼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실천현장에서 통합적이고 효율적인 사례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사회복지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강화시키고자 한다.
사회보장론
(Social Security)
사회보장의 이론과 역사, 외국의 사회보장제도 비교연구를 통하여 사회보장제도의 본질을 이해하고 우리나라의 사회보장제도의 개선방향을 모색한다.
사회복지법제와실천
(Social Welfare Law and Practice)
사회복지와 관련한 법의 생성과정과 법체계를 통해 사회복지법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법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이해하고자 한다.
사회복지사1급세미나
(Social Welfare Seminar)
1.사회복지사 1급 자격시험 대비를 위한 기초 다지기 2. 자격시험 대비를 위한 모든 과목(8과목)의 핵심정리 및 출제경향 분석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s for Social Work Practice)
직업으로서 사회복지직에 대한 정체성을 확립하고, 실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실천상의 지침과 기술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실천론
(Social Work Practice)
이 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의 이론체계, 기술체계, 가치체계에 관하여 통합적인 관점에서 살펴볼 것이다. 사회복지의 역사와 발전을 이해하며,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에 기반하여 사회복지실천의 제 이론과 모델의 주요 기법을 고찰하고 익힐 것이다. 특히 사회복지실천의 과정론, 관계론, 면담론, 실천모델 등을 학습함으로써 전문적인 개입능력을 갖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회복지와인권
(Social Welfare and Human Rights)
사회복지는 인간의 존엄성이라는 가치에 기초하여 개인의 삶의 질 제고와 자기실현 기회를 확장하기 위하여 제도적으로, 또 전문적 서비스를 통하여 원조하는 과정이다. 본 교과는 사회복지 전공기초단계의 학생들이 사회복지의 기초개념을 이해하고, 인간과 환경, 그리고 사회복지간의 연계성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도록 하기 위하여 개발되었다. 주요 교과내용은 사회심리와 사회문제에서 시작, 사회복지의 사상, 역사, 원리, 기본과제, 사회복지활동과 복지의 미래에 이르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사회복지윤리와철학
(Social Welfare Ethics and Philosophy)
사회복지의 기본적인 철학, 가치, 윤리에 대하여 이해하며 사회복지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가치관 및 윤리관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사회복지사가 현장에서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갈등상황을 소개하고 그 상황에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사회복지정보및사무관리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and Office Work for Human Service Organizations)
사회복지 정보관리의 주요개념과 사무관리와 관련된 기초내용을 이해한다. 또한 실제 현장에서 사용하는 정보시스템의 과정과 운영에 대한 기본원리, 전략과 방법을 이해하고, 사회복지기관 또는 시설에서 활용하는 정보시스템 유형 및 사용방법을 습득하며, 문서사무, 지원사무, 재정사무, 인사사무 등을 중심으로 실제 활용되는 실무지식을 습득한다.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iy)
본 강의의 목표는 사회복지와 복지정책을 보는 일반 이론을 검토하고 그 실제 적용에 대해 살펴보는데 있다.
사회복지조사론
(Research Method in Social Welfare)
사회복지조사론은 다양한 사회현상을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한 과학적 방법론인 사회조사의 전반적 과정에 대한 기초적 지식과 방법을 제공하기 위한 전공필수 과목(사회복지사 2급 취득 필수과목/사회복지사 1급 자격시험 필수과목)이다. 학생들은 본 강의를 통해서 사회복지 각 영역을 주제로 한 실증적 연구와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사회조사 수행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또한, 본 강의에서 다루어지는 사회조사의 기초적 지식들은 사회조사분석사 2급 자격시험(통계청 홈페이지 참조)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
사회복지학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학의 전반적 이해를 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학의 각론적 이해를 구하기 위한 기초가 되는 지식과 조망 능력을 학습하는 것과 연관된다. 다른 한편 이는 사회(문제) 현상과 복지의 주제에 대한 교양적 관심을 갖는 사람들에게도 유효한 지적 토대를 제공해주는 과정으로 이해될 수도 있다.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이해를 증대시키고, 사회복지행정의 내용과 과정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1
(Social Work Field Practicum)
사회복지실천의 이론과 지식 및 개입기술을 바탕으로 하여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경험과 실천을 시도하고, 향후 진로 결정에 있어서 중요한 경험 및 기준을 수립하는데 주목적이 있다.
은퇴상담과코칭
(Retirement counseling & coaching)
은퇴 후 마련해야 할 심리적, 재정적, 직업적 well-being 상태를 이해하고, 은퇴 전에 상담과 코칭기법을 통해 이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을 학습한다.
음악이론1
(Music Theory1)
학생들이 기초음악이론, 악기론, 화성학, 대위법, 분석 등의 모든 이론적 기법을 통괄적으로 학습, 발전시키기 위한 과목이다. 조성음악의 가장 기초적 개념들인 음정, 음계, 조, 3화음, 그리고 7화음과 그 원리에 대하여 올바르고 정확하게 배우는 것에 그 목표를 둔다.
음악이론2
(Music Theory2)
학생들이 기초음악이론, 악기론, 화성학, 대위법, 분석 등의 모든 이론적 기법을 통괄적으로 학습, 발전시키기 위한 과목이다. 조성음악의 가장 기초적 개념들인 음정, 음계, 조, 3화음, 그리고 7화음과 그 원리에 대하여 올바르고 정확하게 배우는 것에 그 목표를 둔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은 사회복지사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이다. 이는 인간이 살아가면서 직면하게 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여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하도록 돕고자 하는 사회복지의 기본적인 목적을 성취하는데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임을 의미하는 것이다. 사실 사회복지는 누구의 입장에서 누구를 위하여 어떻게 도울 것인가 하는 문제의 실마리를 인간행동 연구에서부터 시작한다. 따라서 본 강의는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요소의 다양한 이론들을 이해함으로써 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기초를 확립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를 둔다.
자원봉사론
(Volunteer and Social Welfare)
자원봉사의 개념 및 현황, 과제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자원봉사관리자의 역할과 기능 및 자원봉사관리과정, 방법을 학습하여 자원봉사론 연구의 기초를 적립한다. 이를 바탕으로 자원봉사활동의 실제에 대한 이해와 비교, 연구를 하고 사회복지기관, 단체, 시설 등에서의 자원봉사 활동을 조정, 활용하는 학문적 실천적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정신건강사회복지론
(Social Welfare in Mental Health)
본 강의의 목표는 다음의 4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정신장애를 바라보는 시각의 변천과 사회복지 개입의 역사를 이해한다. 둘째, 정신 장애인의 다양한 장애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개입방법을 학습한다. 셋째, 정신보건영역에서 법과 정책, 그리고 실천의 연계를 이해한다. 넷째, 정신 보건 실무에서 정신장애인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함양한다.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and Practice)
현대 사회에서 체계적인 사회복지의 실천을 위해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하는 지역사회복지사업은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전통적인 사회복지방법론 중의 하나인 지역사회복지사업에 대한 학문적, 전문적인 이해를 돕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사회의 문제해결과 복지증진을 위한 전략과 기술을 응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 과목의 목표이다.
치매노인케어
(Theory and Practice of Dementia Care)
본 강의는 치매케어전문가 자격 취득에 필요한 필수과목으로 치매노인에 대해 올바로 이해하고, 실제로 치매케어현장에서 필요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는 치매노인과의 관계형성방법, 치매노인에 대한 다양한 상태별, 행동장애별 대응방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케어기술론
(Skills and Techniques for Caring)
본 노인케어기술 강의를 통해, 케어를 필요로 하는 주된 대상인 노인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 노인케어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케어에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케어복지개론
(Introduction of Elderly Care)
케어복지의 기본적이고 전문적 지식을 이해하고 케어대상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케어 기술의 기본을 이해하고 다양한 노인케어를 접근한다. 마지막으로 케어복지의 윤리와 매니지먼트, 케어플랜과 실천 등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프로그램개발과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for Social Welfare)
본 강의는 사회복지 실천 영역에서 다양한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와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법과 프로그램 실시 및 평가 방법에 관해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호스피스론
(Introduction to Hospice)
후기고령자의 증가에 따라 생애 말기 존엄한 삶의 마무리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과목은 죽음에 대한 이해, 말기질환에 대한 이해, 호스피스 실천과정, 호스피스 기관에서의 자원봉사 활동 등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팀 (Tel : 02-944-5224), 노인복지전공 (Tel : 02-944-5631)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