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SNS공유 닫기

문화예술경영학과(교육과정)

문화예술경영학과 사진

창의문화, 예술과 관객의 아름다운 소통!

미래는 문화와 예술이 산업화 되는 시대

서울사이버대학 문화예술경영학과는 문화의 산업시대를 맞이하여 우리나라 예술계를 이끌어 나갈 미래의 문화예술 CEO, 제작자, 기획자를 양성하여 독창적이고 창의적 문화예술 진흥과 창조산업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커리큘럼

2024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를 보여줌
학년 이수
구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1 전공선택 공연기획과제작의기초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음악치료학의이해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경영학원론 3 개설
1 전공선택 공연예술의이해:뮤지컬 3 개설
1 전공선택 데이터과학입문 3 개설
1 전공선택 문화예술과관광 3 개설
1 전공선택 예술경영입문Ⅰ 3 개설
1 전공선택 블로그와SNS글쓰기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스토리텔링기법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동시대미술관과미술경영 3 개설
1 전공선택 예술기획과제작 3 개설
1 추천교양 성과사랑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3 개설
1 추천교양 대중음악의이해 3 개설
1 추천교양 삶과사색:인문학책읽기 3 개설
1 추천교양 재미있는클래식 3 개설
1 추천교양 성찰의인문학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나의삶속의색 5 개설
2 전공선택 공연과전시로보는4차산업혁명 3 개설
2 전공선택 극장경영 6 개설
2 전공선택 문화와축제 3 개설
2 전공선택 생성AI와디지털아트 3 개설
2 전공선택 웹스토리텔링 3 개설
2 전공선택 지역문화재단의이해 3 개설
2 전공선택 문화심리학 3 개설
2 전공선택 문화콘텐츠산업 3 개설
2 전공선택 예술경영입문Ⅱ 3 개설
2 전공선택 예술사회학 3 개설
2 추천교양 모두를위한인공지능 3 개설
2 추천교양 행복심리학 3 개설 개설
2 추천교양 공연예술의감상·재즈 3 개설
2 추천교양 미술작품감상하기 3 개설
3 전공선택 엔터테인먼트비지니스현장의이해 3 개설
3 전공선택 예술경영사례연구 3 개설
3 전공선택 유튜브기획제작 3 개설
3 전공선택 프로듀서개론 3 개설
3 전공선택 하우투(HOWTO)예술경영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무대분장 3 개설
3 전공선택 문화예술행정과지역문화정책 3 개설
3 전공선택 문화정책과예술경영 3 개설
3 전공선택 AI서비스마케팅기법 3 개설
3 추천교양 디자인과생활 3 개설
3 추천교양 러시아문화예술기행 3 개설
3 추천교양 문화로보는세계 3 개설 개설
3 추천교양 미술로보는창의적사고 3 개설 개설
3 추천교양 영화로보는미래기술 3 개설
3 추천교양 영화로보는사회복지 3 개설
4 전공선택 문화공간경영 3 개설
4 전공선택 문화예술경영창업·취업컨설팅 3 개설
4 전공선택 문화예술의홍보 3 개설
4 전공선택 문화예술재원확보전략 3 개설
4 전공선택 미술치료학개론 3 개설
4 전공선택 문화예술교육개론 3 개설
4 전공선택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3 개설
4 전공선택 미술치료 3 개설
4 전공선택 K팝의이해 3 개설
4 추천교양 미술과도시 3 개설
4 추천교양 커뮤니케이션스킬 3 개설 개설

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 - 교과목명, 교과목소개를 나타낸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경영학원론
(Principles of Management)
현대 경영의 관점에서 매우 빠르게 진전되는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기업의 생존과 발전 전략을 모색한다. 아울러 현대적인 경영의 의미를 재조명 해 보고 경영의 전개과정과 경영활동의 관리과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데 강의의 목표를 둔다.
공연과전시로보는4차산업혁명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n Performance and Exhibition)
상상력과 창의력의 영역인 문화예술에도 이미 깊숙이 관련되어 있고, 그 영향력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4차산업혁명은 예술의 창작, 유통 ,소비 등 생태계 전반에 걸쳐 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과 문화예술의 만남에 따른 ‘창조생태계(creative ecosystem)의 변화’에 대한 논의와 함께, 공연과 전시를 중심으로 한 문화예술과 기술의 융합 사례를 통해 시대가 요구하는 폭넓고 새로운 사고를 함양함으로써 융합형 문화예술 인재를 육성하고자 한다.
공연기획과제작의기초
(Basics of Performance Planning and Production)
클래식 콘서트, 무용, 연극등 순수 예술분야와 대중예술분야를 망라하여 기획 단계부터 프로그래밍과 사업계획서 작성, 제작과정등 각 단계의 중요 요소 기초이해
공연예술의이해:뮤지컬
(Understanding of Performing Art:Musical)
뮤지컬의 음악적 특성과 연극적 특성을 이해하고 그것에 따라 노래와 음악이 어떤 기능을 하는지를 이해한다. 대표적인 뮤지컬 작품에 대한 줄거리와 해설, 주요 장면과 노래에 대해 이해한다.
극장경영
(Theatre Management)
극장의 역사적 발전 과정을 통해 공연장의 의미와 역할을 되새겨보고 이를 토대로 공연장 경영에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 습득
데이터과학입문
(Introduction to Data Science)
수많은 데이터가 쏟아지는 시대에서 가치 있는 데이터를 찾아내고, 분석하고, 가공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시대에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들 중 많은 것들은 통계학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통계학을 수식으로 접근하기보다는 사회, 경제, 의학, 금융, IT 등 여러 분야에서 데이터로부터 어떤 의미 있는 정보들을 얻을 수 있는지에 관해 학습한다.
동시대미술관과미술경영
(Contemporary Art Museum & Art Management)
이 강의에서는 미술관이 어떻게 생겨났고 어떻게 문화예술영역에서 영향력있는 제도로 자리 잡게 됐는지를 고찰하고 이른바, ‘미술관 시대’에 접어들면서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미술관의 건립과 동시대 미술의 지역적 확장에 대해서 다룬다. 또한 각 미술관의 고유한 기획과 역할을 다루면서 동시대 미술관이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제도적 문제의식을 살펴본다. 문화예술경영학이 미술관에 적용될 때, 이른바, MZ세대의 감수성과 문화소비 성향이 가장 직접적으로 반영되는 영역이 미술관이 아닐까 한다. 오늘날 동시대 미술관은 대중의 소비적인 취향을 반영하고 동시대 대중문화 환경과 과학기술적 플랫폼의 확장에 따른 인류의 인지적 확장에 개입한다. 또한 미술관 문화의 서구/ 비서구, 제국주의/식민주의의 이분법적 구분을 넘어서 서구유럽미술관들의 신제도주의적 개혁, 비서구 미술관들의 탈식민주의적 미술관 제도 구상이 21세기를 넘어서 미술관을 상상하는 큐레이터들의 고민이다.
무대분장
(Art Make-up and Stage Make-up)
조형예술의 한 분야로 얼굴이나 신체를 대상으로 다양한 그림이나 장식 등을 이용하여 얼굴을 포함한 신체 전반에 표현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인체의 골격과 구조에 따라 페인팅하고 오브제를 활용하여 예술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교육내용을 구성한다
문화공간경영
(Cultural Space Management)
국내외의 성공적인 문화공간을 찾아 그 경영의 장단점을 분석함은 물론 문화공간이 어떤 미래를 지향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공부하고자 한다.
문화심리학
(Culture and Psychology)
문화심리학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소개하고, 심리학의 각 전공 영역에 관련될 수 있는 이론과 연구 결과를 사례 중심으로 학습한다.
문화예술경영창업·취업컨설팅
(Start-up and Employment Consultingof Arts Management)
본과정의 근본적인 수업목표는 문화예술분야의 취업과 창업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다. 문화예술경영분야의 창업과 취업 등에 관한 실무요소를 학습하고 문화예술활동, 문화단체운영, 기관취업등 직업으로 연결해나가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취업과 창업을 위한 준비와 과정, 문화예술지원제도에 대한 소개 및 지원요령, 취.창업을 위한 페이퍼 작업 등 창업과 직업찾기에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 요소들을 학습하여 실용적인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는 과정으로 진행한다.
문화예술과관광
(Culture and Tourism)
본 과정에서는 음악, 무용, 미술, 연극, 축제 등 다양한 문화예술 분야가 관광과 어떻게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지 사례를 통해 학습하고자 한다. 문화예술이 관광과 접목되어 창의적인 콘텐츠로 재생산되고, 관광 상품화되어 관객과 소통하는 과정을 살펴보면서 현대인의 문화향유 방식을 이해하고자 한다
문화예술교육개론
(Introduction to Arts and Culture Education)
본 교과목은 문화예술교육 전반에 대한 거시적인 이해를 토대로 문화예술교육사의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적, 정책적, 사회적, 교육적 배경을 통하여 교육에서 예술의 의미와 가치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자신의 예술 전문성을 확장하여 문화예술교육사로서의 정체성과 책무성을 인식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Field Research and Practice of Music and Arts Education )
본 교과목은 2급 문화예술교육사가 습득한 교육이론과 원리를 교육현장에서 실제 적용해 보고 그 타당성을 검증, 개선, 내면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예술교육 현장에 대한 이해 및 생애주기에 따른 다양한 교육대상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향후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배치되었을 때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과정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 문화예술교육사를 양성하기 위한 체험 및 실습과정이다. 실습에 앞서 학교예술교육현장 및 사회문화예술현장 및 다양한 문화예술교육현장을 조사, 분석하여 대상별 특성에 대한 이해도와 교육내용, 방법론은 분석하여 교육대상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한다. 특히 음악과에서 개설되는 직무역량과목의 특성을 살려 음악장르로 활용되는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프로젝트에 대해 알아보며, 다른 장르의 예술교육의 사례를 비교, 융합 사례를 통해 음악을 활용한 타 예술장르간의 통합예술교육 프로젝트 및 교육현장에 대해 다각도로 학습을 하여 문화예술교육의 교육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실습계획을 수립하고 교육활동을 실습함으로써 문화예술교육사 직무 핵심역량을 익히고 문화예술교육 전문성을 기른다. 실습 계획 및 실행의 전 과정을 <현장실습보고서>로 종합하고, 보고서 작성을 통해 실습내용을 공유·분석하여 문화예술교육사로서의 태도를 형성한다.
문화예술의홍보
(Publicity for Culture and Arts)
홍보란 개념 안에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이 포함되어 있다. 홍보의 궁극적인 대상은 기자가 아니라 바로 관객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홍보의 진정성은 관객을 바르게 이해하고 바라보는 시각에서부터 찾을 수 있다. 그러므로 이 과목에서는 홍보의 기술을 익히는 훈련과 더불어 관객이라는 대상을 예술의 한 요소로서 이해하고자 한다.
문화예술재원확보전략
(Financial Strategies for Arts & Culture)
문화예술분야의 다양한 조직형태에 따른 재원운영을 학습한다. 단체 운영을 위한 재원조성과정과 합리적인 재정운영과 회계에 대하여 여러 사례를 통하여 살펴본다.
문화예술행정과지역문화정책
(Culture and Arts Administration & Regional Cultural Policy)
문화예술 행정에 대한 이해와 실제 - 문화예술 관련 법·제도, 예산편성과 집행, 문화예술정책의 수립과 추진과정 지역문화 정책의 이해 및 실무 - 지역문화재단 현황과 주요 정책과제 - 공연, 전시, 축제, 각종 자체적 문화사업 및 공모사업 추진 현황 및 실무이해
문화와축제
(Culture and Festival)
축제란 무엇인가? 라는 기본적인 이해부터 서구의 축제는 물론 우리의 축제를 찾아본다. 특히 우리 축제의 종교성 역사성 목적성 등을 총체적으로 분석하는 과정을 갖게된다. 아울러 우리가 쉽게 찾아갈 수 있는 우리의 대표 축제를 집중 분석함으로써 쉽게 전문적 지식을 습득하게 될 것이다.
문화정책과예술경영
(Cultural Policy and Art Management)
아트센터의 운영, 예술기관의 재원 조성, 조직 운영, 프로그래밍 등과 같은 예술경영의 일반적인 관심사항들을 다루면서 동시에 예술경영 현장에 영향을 미치는 정부의 예술정책을 함께 살펴본다. 예술과 사회와의 관계, 예술 정책의 종류와 의미 등 예술 경영의 환경을 살펴본 후 아트센터를 비롯한 예술기관들의 운영과 관련된 주요 주제들을 들여다 보면 예술기관의 운영만을 볼 때 보이지 않던 여러가지 것들이 눈에 보이게 될 것이다.
문화콘텐츠산업
(Culture and Contents Business)
문화콘텐츠산업(공연예술중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들을 습득하고, 국내외 문화콘텐츠산업의 현황과 전망, 다양한 사례분석들을 통해 이론과 실제의 조화를 꾀하고자 한다. 나아가 문화콘텐츠 기획 및 제작, 마케팅 능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미술치료
(Art Therapy)
개인의 미술 활동 분석을 통한 고전적인 정신분석학적 의미에서의 정신진단 및 치료뿐만 아니라, 실제 창작 행위를 통하여 꾀할 수 있는 교육적 미술치료 효과에 대한 기초 이론을 고찰하고, 학교현장에서 미술을 매개로 한 교육적 치료효과의 적용 능력을 배양한다.
미술치료학개론
(Introduction to Art Therapy Counseling)
미술치료의 기본이 되는 이론적 배경 및 기초적인 치료기법을 학습한다.
블로그와SNS글쓰기
(Practice for Blog & SNS)
인기 블로거로서의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각종 기법과 방식에 대해 학습한다. 소셜네트워크 시대 문학도로서 기본적인 소양을 매체의 특성에 맞추어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생성AI와디지털아트
(Digital Art with Generative AI)
“생성AI와 디지털 아트”는 인공지능과 현대 디지털 아트가 만나는 지점에서의 창조와 혁신을 탐구하는 과목입니다. 본 과목은 기술과 예술의 경계에서 진행되며, 학생들은 생성적 인공지능(GANs, 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 등)을 활용하여 디지털 아트의 새로운 영역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기술의 발전과 예술의 변화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예술 형태를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됩니다. 또한, 현대 사회와 산업에서 AI와 디지털 아트가 차지하는 위치와 중요성에 대해 깊게 파악하게 됩니다.
스토리텔링기법
(Storytelling Technique)
21세기의 스토리텔링은 무엇이며 스토리텔링의 인기요인은 무엇인지 알아봄. 이를 바탕으로 감성마케팅과 스토리텔링의 관계를 대략적으로 살펴 봄.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브랜드 키워드를 구축해 봄.
엔터테인먼트비지니스현장의이해
(Entertainment Business in Practical)
본 과정은 케이팝 컬처, 한류와 함께 한국 연예매니지먼트 산업의 역사와 현황 그리고 산업의 구조에 관하여 살펴보고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우리에게 주는 함의를 다각적으로 도출한다. 또한 한국연예산업에 대하여 매체를 장식하는 가십적인 내용에서 벗어나 분석적인 틀을 통해 산업 경영 차원의 접근을 시도한다.
예술경영사례연구
(Fieldwork in Performing Arts)
신문과 동영상등을 통하여 다양한 문화예술경영 사례와 시장의 트랜드를 접하고 , 문화예술경영의 최신정보 이론을 습득한다.
예술경영입문Ⅰ
(Introduction to Arts ManagementⅠ)
예술경영학이라는것을 처음 접한 이들을 위한 수업으로 경영분야와 예술분야 이론에 대한 적절한 이해와 예술경영 환경에 대하여 전반적인 학습을 한다. 예술경영 각 분야를 구체적으로 다루기 보다는 큰 틀에서 예술경영의 기본적인 가치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예술경영입문Ⅱ
(Introduction to Arts ManagementⅡ)
문화예술경영 분야에서 이슈가 되었던 또는 이슈가 되고 있는 다양한 사례들을 통하여 예술경영 전반을 조망하는 넓은 시야를 갖춘다. 문화 예술계 내외의 자료, 데이터, 기록들과, 현장 예술경영인들의 생생한 경험과 지식으로 수업을 구성하여 다양한 변화들이 일어나고 있는 문화예술경영 분야의 이슈들을 접하고 국내외 예술경영 지식정보들을 분석, 해부한다.
예술기획과제작
(Arts Planning and Production)
뮤지컬, 연극을 중심으로 공연산업을 이해하고 공연예술의 기획과 제작과정 전반을 살펴본다.
예술사회학
(Sociology of Arts)
예술사회학이란 예술현상을 사회적인 것으로 보고, 그 본질이나 법칙을 사회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 수업에서는 예술의 사회학적 영향에 대하여 학습하고, 예술 작품에 반영된 역사와 사회학적 문제를 분석, 인륜의 발전과 예술과의 관계를 연구한다.
웹스토리텔링
(Web Storytelling)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이란 단순히 ‘이야기하기’가 아니라, 지식기반산업에 언어적 생명력을 고취하여 새로운 문화체계를 수립하는 것이다. 웹은 호흡이 간결하고 즉각적 이다. 감각적이고 즉시적이다. 따라서 수요자는 이러한 내용상의 차이를 이해하는 능력도 요구된다. 직유와 은유 제유 등을 통해 표현되던 시대에서 웹은 판단과 여유와 관조보다는 강력하고 폭발적인 수용을 요구한다
유튜브기획제작
(Planning & Production YouTube)
유튜브의 제작 시스템을 익힘으로서 실무적으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을 직접 실행해봄 유튜브 영상을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마케팅하는지 실제사례를 중심으로 A에서 Z까지 구체적으로 알아 봄.
음악치료학의이해
(Music Therapy Principles)
음악치료학 개론 수업은 음악이 어떻게 사람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있다. 또한 음악치료의 구체적인 방법과 적용을 통해 학생들은 현대 사회에서 음악의 힘과 기능들을 이해하고 이를 적극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수업을 통해 개인은 ‘음악으로 행복한 삶’을 경험하고 음악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게 될 뿐만 아니라 향후 음악치료사로 활동하기 위한 이론적 기반을 가지게 할 것이다.
지역문화재단의이해
(Understanding of Local Cultural Foundation)
지역문화예술기획은 지역문화 개념을 이해하고 사례학습을 통해 지역사회에 부응하는 문화기획자의 역량을 키운다.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문화정책과 다양한 영역별 사업의 가치와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역 공간, 지역축제, 예술교육, 투어리즘 등 실제 기획과 운영에 필요한 핵심요소들을 학습한다.
프로듀서개론
(The Producer)
케이팝(K-Pop), 한국 드라마 등에 이어 한류 콘텐츠로서 한국 공연예술의 성공 가능성은 가시화되고 있으며 ‘공연산업’으로서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성과는 공연생태계를 구성하는 모든 구성원들의 역할에 힘입은 바가 크지만, 그 성장 동력의 하나는 바로 공연프로듀서들의 노력과 열정, 그리고 헌신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였다. 공연이 성공했을 경우 그 성공의 열매는 모두 나누어 가지지만, 실패했을 경우에는 그 실패의 무게를 오롯이 프로듀서가 다 감당해야만 하기 때문이다. ‘공연프로듀서개론’은 공연예술 창작시장의 단순한 이해에서 벗어나 산업적·경영적 차원의 접근을 시도하고자 한다. 이는 공연예술계에 진입하고자 하는 신규 인력 뿐 아니라, 기존 종사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주차별 구성으로 궁극적으로 학생의 취업과 이직, 창업에 도움이 될 것이다.
하우투(HOWTO)예술경영
(HOW TO Arts Management)
예술경영 현장에서 실제 활용 할 수 있는 예술경영(행정, 기획, 계약, 운영 등) 각 분야 사례들의 노하우를 분석, 소개하고 실용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문화예술분야에 직업을 갖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가장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직업을 갖고 있는 학생들의 직무수행에 도움을 준다.
AI서비스마케팅기법
(Application of AI service marketing)
서비스마케팅의 기본 내용위에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의 여러 채널들과 방법을 배운다.
K팝의이해
(Understanding of K-pop)
K팝 시장에서 일하는 뮤지션들의 이야기와 음악들이 만들어지는 제작과정을 알아보고, K팝의 구조, 기획, 홍보 등의 절차 및 무대와 콘서트, 음반과 음원 시장등에 대해서도 자세히 살펴본다. 음악적인 특징과 함께 세계적인 흐름에 대해서도 분석해 봄으로써, 향후 K팝 시장으로 진입하기 위한 방향에 대해 모색해 본다.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팀 (Tel : 02-944-5224), 문화예술경영학과 (Tel : 02-944-5651)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