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SNS공유 닫기

건축공간디자인학과(교육과정)

건축공간디자인학과 사진

특성화 교육에 의한 건축 전문 인재 양성

건축 및 인테리어의 두 가지 특성화 전문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자신에게 맞는 관련분야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건축과 실내건축의 두 가지 트랙을 중심으로 구성된 커리큘럼은 졸업 후에 공간디자인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을 가능케 합니다.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커리큘럼

2024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를 보여줌
학년 이수
구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1 전공선택 건축가로살아가기 3 개설
1 전공선택 건축학개론 3 개설
1 전공선택 기초디자인 3 개설
1 전공선택 인간공학 3 개설
1 전공선택 CAD 3 개설
1 전공선택 2D인테리어그래픽시각화 3 개설
1 전공선택 건축계획 3 개설
1 전공선택 소비자심리와행동 3 개설
1 전공선택 실내건축개론 3 개설
1 추천교양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3 개설
1 추천교양 디자인과생활 3 개설
1 추천교양 내집의모든것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성찰의인문학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공연예술의감상·재즈 3 개설
2 전공선택 마케팅원론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가구디자인 3 개설
2 전공선택 건축구조 3 개설
2 전공선택 도시의이해 3 개설
2 전공선택 생태건축 3 개설
2 전공선택 스케치업 3 개설
2 전공선택 마케팅전략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스페이스마케팅 3 개설
2 전공선택 조경디자인 3 개설
2 전공선택 Revit을이용한BIM설계 3 개설
2 추천교양 미술작품감상하기 3 개설
3 전공선택 건축법 3 개설
3 전공선택 건축사례연구 3 개설
3 전공선택 부동산풍수 3 개설
3 전공선택 재료학 3 개설
3 전공선택 스페이스디벨롭먼트 3 개설
3 전공선택 디자인스튜디오 3 개설
3 전공선택 실내건축디자인사례연구 3 개설
3 전공선택 한국및서양건축사 3 개설
3 추천교양 삶과사색:인문학책읽기 3 개설
3 추천교양 커뮤니케이션스킬 3 개설 개설
3 추천교양 행복심리학 3 개설 개설
4 전공선택 공공환경디자인 3 개설
4 전공선택 문화공간경영 3 개설
4 전공선택 부동산시장분석론 3 개설
4 전공선택 시공학 3 개설
4 전공선택 실내건축디자인프로젝트 3 개설
4 전공선택 자산관리의이해 3 개설
4 전공선택 조명디자인 3 개설
4 전공선택 창업과세무 3 개설
4 전공선택 공공디자인 3 개설
4 전공선택 문화와공간디자인 3 개설
4 전공선택 스페이스디벨롭먼트사례연구 3 개설
4 전공선택 졸업작품스튜디오 3 개설
4 전공선택 환경계획및설비 3 개설
4 추천교양 블로그활용과홈페이지만들기 3 개설 개설
4 추천교양 투자심리학을만나다 3 개설 개설
4 추천교양 인간관계론 3 개설
4 추천교양 인생미학 3 개설

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 - 교과목명, 교과목소개를 나타낸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2D인테리어그래픽시각화
(2D Interior Graphic Visualization)
Photoshop이란 그래픽 전문회사인 Adobe사의 이미지 제작, 편집 프로그램으로써 현재 전세계에 걸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고 거의 모든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다양한 편집과 수정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이미지의 색상 보정, 사진 복원, 이미지 합성, 문자 디자인, 출판물 디자인, 웹 디자인 등의 여러 가지 작업이 가능하다. Photoshop의 장점을 활용하여 2D 인테리어그래픽 분야에 대한 시각화의 발전을 꾀하려 한다.
가구디자인
(Furniture Design)
건축공간디자인에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인 가구 디자인에 관한 역사와 기초지식을 학습하여 공간적, 인간적, 환경적, 심미적 문제에 대한 포괄적인 지식을 체계적으로 접근함으로써 가구디자인의 이해와 기본적인 이론을 파악하고 디자인에 적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매 수업은 시대별 디자인 경향과 중요한 가구디자인 적용사례를 분석하고 현대디자인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건축가로살아가기
(Being an Architect)
건축가로서의 인생을 시작하는 신입생들에게 건축인생의 선배로서 건축을 하면서 느낀 다양한 경험과 인생에 관한 조언을 이야기 형식으로 들려줌
건축계획
(Architectural Planning)
본 과정의 가장 근본적인 수업목표는 공간 설계에 있어서 공간을 계획하고 설계도를 작성하는 과정을 이해하여 건축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매 수업은 건축 시설물에 대한 공간 계획의 이론적 학습과 건축 설계 과정 등의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공간의 계획 방법 전반의 이론을 습득할 수 있는 과정으로 진행하려 한다.
건축구조
(Building Structural Analysis)
본 과정의 가장 근본적인 수업목표는 건축 설계에 있어서 안전하고 경제적인 건물을 디자인 할 수 있는 기초적인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매 수업은 건축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구조들의 형태와 구성을 이해하고 하중 및 거동을 분석하여 안정적인 구조 디자인 방법을 습득하는 과정으로 진행하려 한다.
건축법
(Building Code)
본 과정의 가장 근본적인 수업목표는 건축실무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건축법과 기타관련 법규를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매 수업은 법규의 해석과 실제 사례를 통하여 설계실무에 적용하는 과정으로 진행하려 한다.
건축사례연구
(Architectural Project Case Study)
본 과정의 가장 근본적인 수업목표는 체계적인 설계를 위한 공간 환경 연구 방법을 실제로 적용 및 응용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매 수업은 공간 사례를 바탕으로 분석 연구 및 비평을 통하여 효과적인 공간 디자인 방법을 구축하는 과정으로 진행하려 한다.
건축학개론
(Introduction to Architecture)
실내건축개론과 함께 건축공간디자인학과의 기본이 되는 과목으로써, 건축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함께 건축의 역사, 디자인철학, 건축의 흐름 등 건축과 관련된 모든 내용을 학습한다.
공공디자인
(Public Design)
본 수업은 공공디자인의 목적과 개념으로부터 시작하여 공공 디자인의 트렌드에 대하여 알아보고, 국내외 다양한 사례를 들어 학습자로 하여금 이해를 돕고자 한다. 매 수업은 공공디자인의 좋은 사레들을 통하여 사용자 중심의 배려가 있는 디자인의 특성들을 연구분석한다.
공공환경디자인
(Public, Environmental Design)
1.2주차에는 공공디자인의 개념과 특성에 대하여 살펴봄으로써 그 기초를 다지고 영역을 이해 할수 있다. 3,4주차에는 공공디자인의 분류를 위해 공공시설물, 공공공간, 공공색채, 공공매체에 대한 정의와 세부내용, 관련 영역에 대하여 살펴본다. 5,6,7주차에는 현재 공공디자인이 지향하는 디자인트렌드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써 디자인적인 접근방법에 대하여 생각해 볼 수 있다. 9,10주차에는 공공디자인실무에서 대표적인 사이니지 프로젝트를 소개함으로써 공공디자인 분야에 보다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한다. 11,12주차에는 시각디자인에 대한 기본적인 측면인 타이포그래피, 또는 픽토그램 등을 학습함으로써 새로운 시각으로 볼 수 있는 능력 뿐 아니라 문제해결 능력을 이끌어내고자 한다. 13,14주차에는 국내외 공공디자인 우수사례를 살펴봄으로써 그 시각을 넓히고 앞으로 공공디자인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하여 생각해 볼 수 있다. 본 수업은 공공디자인의 개념으로부터 시작하여 공공디자인의 트렌드에 대하여 알아보고, 국내외 다양한 사례를 들어 학습자로 하여금 이해를 돕고자 한다.
기초디자인
(Basic Design)
본 기초디자인 강좌는 드로잉의 중요성부터 시대 역사적 특징, 그리고 재료와 표현의 다양성을 소개하고 기초디자인의 요소와 실제사례를 통한 디자인 트렌드를 분석한다. 시각예술에서 기초 조형의 이해를 위한 필수 단계이며, 디자인의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와 조형요소의 원리를 이해하는 과정을 제공한다. 사물의 객관적 관찰에서 시작하여 개성적 시점의 발견과 다양한 드로잉 재료의 이해를 도우며, 다양한 디자인의 기초를 다진다.
도시의이해
(Urban Planning)
본 과정의 가장 근본적인 수업목표는 도시 설계의 목적과 범위, 계획방법 등의 기본 원칙과 도시 설계 기법 습득을 목적으로 한다. 매 수업은 건축과 도시의 상관관계, 건축 미관과 도시 미관의 관계, 도시 설계의 역할, 지속가능한 도시, 미래 도시 환경 등에 대한 내용을 습득하는 과정으로 진행하려 한다.
디자인스튜디오
(Design Studio)
본 과정의 가장 근본적인 수업목표는 전체적인 건축의 이해를 바탕으로 실내 건축공간을 표현 및 구성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매 수업은 내부 설계 사례 분석을 통하여 실내 공간 디자인 방법을 구축하는 기법을 습득 및 적용하는 과정으로 진행하려 한다.
마케팅원론
(Principles of Marketing)
최근 급격한 환경변화와 치열한 경쟁상황에서 마케팅은 기업의 생존과 발전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인식되어지고 있다. 이 강의에서는 전반적인 마케팅의 기업에서의 역할과 다양한 마케팅의 원리를 학생들에게 전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실무에서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마케팅전략
(Marketing Strategy)
이 강의는 마케팅전략 수립의 기본이론을 정립하고 실무에서의 마케팅 성공/실패 사례를 검토함으로써 마케팅 전략의 이론과 실무를 함께 이해함을 목표로 한다.
문화공간경영
(Cultural Space Management)
국내외의 성공적인 문화공간을 찾아 그 경영의 장단점을 분석함은 물론 문화공간이 어떤 미래를 지향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공부하고자 한다.
문화와공간디자인
(Cultural and Spatial design)
건축공간디자인을 문화의 시각에서 재 관찰하여 문화와 공간디자인의 상호관계를 다양한 디자인사례를 통해 연구하며, 이를 통해서 문화 전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건축 및 실내건축 공간에서의 적용 방식과 기본적인 디자인 지식을 습득한다.
부동산시장분석론
(Analysis of Real Estate Market)
부동산시장분석론은 부동산시장에 대한 기초개념과 가계, 기업, 정부 등 경제주체의 부동산과 관련된 합리적 의사결정과정을 이해함으로써 현실적 부동산 관련 경제문제를 해결하고 향후 변화를 전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을 둔다.
부동산풍수
(Feng shui of Real estate)
부동산학에서의 생활환경과 입지론, 주변의 환경학은 중요한 요소로 특히 주택의 인테리어,익스테리어등 풍수적 요소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최소한의 풍수적 개념을 활용해 부동산 전문가로서의 지식을 높이는데 교과목의 목표가 있다.
생태건축
(Ecological Architecture)
생태건축의 기본개념인 자원과 에너지의 생태적 이용, 자연환경과의 조화, 건강한 주생활이라는 특징에 관해서 기초지식과 활용방법을 프로젝트분석을 통해서 연구한다. 매 수업은 생태건축의 기본개념과 관련된 국내외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소비자심리와행동
(Consumer Psychology & Behavior)
본 과목은 기업의 마케팅전략 수립에 필수적인 고객정보에 대한 이해를 전반적인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첫째, 소비자들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의 특성, 소비자정보처리과정을 특성, 이 두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요소들에 대한 이론적인 내용들을 이해해야 할 것이다. 둘째, 학생들은 이 수업을 통해 이론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마케팅전략 수립에 소비자들에 대한 정보가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가에 대한 활용능력을 배양해야 할 것이다.
스케치업
(Sketch up)
건축공간디자인은 인간의 삶과 문화와 생활을 담는 공간으로 인식하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산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연구하여 새로운 공간 문화와 가치를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차츰 높아져 가는 공간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지금의 예술적 기질과 공업적 기술을 통한 예술적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공간이라는 3D, 4D 개념보다 더욱 성장한 공간 개선과 표현을 위한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데에 필요한 작업이다.
스페이스디벨롭먼트
(Space Development)
부동산 개발은 부동산의 꽃이라 불릴 정도로 부동산의 모든 분야의 종합체이다. 변화해가는 부동산시장 환경에 따른 법규, 제도, 상품 등을 포함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이론적인 접근과 함께 실무를 병행하는 포괄적인 방법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스페이스디벨롭먼트사례연구
(Space Development Case Study)
뉴욕, 보스톤, 동경 등 세계의 부동산개발 및 도시개발 사례를 탐방하여 사이트를 둘러보고 분석하여 이러한 사례와 국내의 사례를 상품별로 비교 연구한다. 이러한 사례들은 대규모에서 소규모까지 다양하게 수집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관심분야에 부합하도록 한다.
스페이스마케팅
(Space Marketing )
이용자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하여 본래의 목적에 더욱 충실하면서 더욱 매력적인 공간을 만들어가기 위한 전반적인 과정과 방법에 대한 학습을 다룬다. 도시 소비자의 분석, 브랜드 포지셔닝, 트랜드와 얼리 어댑터, 도시 브랜드를 위한 컨탠츠, 경험의 법칙, 브랜드 캐릭터, 브랜드 마케팅 등 공간과 관련된 모든 활동을 정리한다.
시공학
(Architectural Construction)
본 과정의 가장 근본적인 수업목표는 경제적이고 고성능의 건축물을 구축하기 위한 건축기술 습득을 목적으로 한다. 매 수업은 건축물의 요구 성능이나 용도, 사용목적 등을 합리적으로 적용시킬 수 있는 건축 시공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건축의 시공 공법에 대한 내용을 습득하는 과정으로 진행하려 한다
실내건축개론
(Interior Design 101)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관계되어 있는 인테리어에 관한 기초부터 디자인방법 그리고 감상법까지 인테리어 전반에 관련된 모든 것을 입문자의 입장에서 다룸.
실내건축디자인사례연구
(Interior Design Case Study)
본 과정의 가장 근본적인 수업목표는 디자인사례를 바탕으로 기본설계 과정과 디자인 컨셉을 연구함으로써 실내 디자인 원칙을 습득하고 인간과 사물의 환경을 계획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매 수업은 실내건축디자인 공간별 인간과 환경의 공간 관계적 이슈를 분석하고 사례를 고찰 학습하는 과정으로 진행하려 한다.
실내건축디자인프로젝트
(Interior Design Project)
본 과정의 가장 근본적인 수업목표는 경제 및 사회 환경의 변화에 따른 수요 변화에 따라 실내건축 공간의 개발 기법 습득을 목적으로 한다. 매 수업은 시대적 배경과 공간의 개선 가능성, 공간 및 상품 기획 의도 등을 구체적인 디자인사례 분석을 통하여 습득하는 과정으로 진행하려 한다.
인간공학
(Ergonomics and Human Factors)
본 과정의 가장 근본적인 수업목표는 공간 계획에 있어서 인체의 물리적 심리적 측면의 요소를 고려하여 디자인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매 수업은 인간 공학적 요소 전반의 이론적인 학습과 실제 인간을 위한 공간 창조를 위한 공간적 수치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건축, 실내건축 공간 계획에 응용할 수 있는 과정으로 진행하려 한다.
자산관리의이해
(Asset Management)
부동산 정책과 시장을 분석하여 부동산 투자자에게 부동산 투자전략과 연령대별로 자산규모에 맞게 부동산투자 포트폴리오를 맞춤형으로 투자자문해주고 투자수익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관리기술을 습득하도록 함
재료학
(Building Materials)
건축물에 사용되는 다양한 재료들의 물리적 특성과 역학적 성능, 미적 활용도 등을 명확하게 규명하여 합리적이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매 수업은 건물의 사용목적에 부합하기 위하여 사용적인 측면인 인간공학적 측면과 환경적 측면과의 연계성을 중심으로 학습 한다,
조경디자인
(Landscape Design)
본 과정의 가장 근본적인 수업목표는 건축 실내외의 조경을 통한 건축 환경 개선 기법의 습득을 목적으로 한다. 매 수업은 시대적 건축 환경의 개선 요구에 맞는 기본적인 조경 지식과 연출, 실내외 공간의 친환경적인 환경 구축과 인간의 관계 등을 연구하여 조경 요소를 통한 환경 개선 방안을 습득하는 과정으로 진행하려 한다.
조명디자인
(Lighting Design)
본 과정의 가장 근본적인 수업목표는 공간에서 필수적인 요소인 조명을 이해하고 디자인 할 수 있는 기초적인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매 수업은 조명 시스템과 조명 기술에 대한 기술을 학습하여 디자인에 적용하는 방법을 습득하는 과정으로 진행하려 한다.
졸업작품스튜디오
(Graduation Studio)
본 과정의 가장 근본적인 수업목표는 여러 교과의 이론을 바탕으로한 디자이너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매 수업은 학생들 자신에 맞는 사고 체계와 방법을 세워가도록 도우며, 종합적 사고를 가능하게 하여 디자이너로서의 자신감과 능력을 배양하도록 진행하려 한다.
창업과세무
(Business Start-up and Tax)
본 과목에서는 창업을 계획하는 사업자들에게 창업단계에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주요 세무지식을 알기 쉽게 해설하는 한편 창업과 관련한 다양한 세금 항목에 대한 분류, 이해와 이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능력을 배양하는데 본 과목의 목적을 둔다.
한국및서양건축사
(History of Architecture)
본 과정의 가장 근본적인 수업목표는 고대에서 현대까지의 건축의 역사를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매 수업은 각 시대별 국제 사회의 변화와 미술사와의 연관성을 바탕으로 동양과 서양의 건축 형태 및 이론에 관한 내용을 습득하는 과정으로 진행하려 한다.
환경계획및설비
(Environmental Planning and System)
본 과정의 가장 근본적인 수업목표는 건축 환경의 쾌적함을 위한 건축 기술을 적용 및 계획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매 수업은 환경 기술 분야와 건축 구성 설비이론을 통하여 건축과 공간 이용에 적절한 환경 및 설비 계획 방향을 구축하는 기법을 습득하는 과정으로 진행하려 한다.
CAD
(CAD)
설계 분야에서 CAD시스템은 거듭 발전해왔다. 더 나아가 건축 및 토목, 기계 등의 분야에서 CAD 프로그램의 활용이 불가피해졌다. Autodesk사의 AutoCAD는 CAD프로그램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아왔으며 관련 업무에 폭 넓게 활용되고 있다. 기존의 기능을 기본으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고 업그레이드 하면서 설계 업무의 편의성,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부분에서 높게 평가된다.
Revit을이용한BIM설계
(BIM design by Revit)
BIM설계란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으로 빌당의 정보화 모델링이다. 그런 BIM설계를 위한 프로그램들 중 가장 활용도가 높고 가장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이 Revit이다. BIM 프로그램들 중 파라메트릭의 의미를 가장 많이 내포하고 느낄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객체 하나하나마다의 정보를 가지고있고 그런 객체의 정보를 수정 적용시키는 것이 주목적이다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팀 (Tel : 02-944-5224), 건축공간디자인학과 (Tel : 02-944-5646)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