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SNS공유 닫기

전기전자공학과(교육과정)

전기전자공학과 사진

제4차 산업혁명의 무한경쟁시대를 이끌어갈최첨단 IT 전문가 인재 양성

최첨단 IT 기술을 리드하는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전기 기술, 전자 기술, 통신 기술, 정보 기술 등에 관한 이론과 실무 교육을 실시하고 국내 및 국제자격증 교육과 더불어 대학원 진학을 통한 미래 IT기술 전문인을 양성하고 있다.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커리큘럼

2024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를 보여줌
학년 이수
구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1 전공선택 기계공학개론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기초전자공학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전기전자통신개론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공학수학기초 3 개설
1 전공선택 드론공학개론 3 개설
1 전공선택 미래사회와미래기술 3 개설
1 전공선택 수학없는물리 3 개설
1 전공선택 엔지니어와법률 3 개설
1 전공선택 대학물리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공학수학 3 개설
1 전공선택 국방기술개론 3 개설
1 전공선택 디지털논리회로 3 개설
1 전공선택 로봇공학개론 3 개설
1 전공선택 산업안전관리론 3 개설
1 전공선택 회로이론 3 개설
1 전공선택 IT기술창업과기업가정신 3 개설
1 추천교양 기초일본어 3 개설
1 추천교양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3 개설
1 추천교양 대중음악의이해 3 개설
1 추천교양 코딩첫걸음 3 개설
1 추천교양 게임의올바른이해와활용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성찰의인문학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커뮤니케이션스킬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정보보호개론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코드없이따라하는머신러닝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물리전자공학 3 개설
2 전공선택 빅데이터통계분석 3 개설
2 전공선택 사물인터넷기술과헬스케어산업 3 개설
2 전공선택 생성AI와디지털아트 3 개설
2 전공선택 신호및시스템 3 개설
2 전공선택 전자기학 3 개설
2 전공선택 파이썬프로그래밍 3 개설
2 전공선택 C언어 6 개설
2 전공선택 국방AI 3 개설
2 전공선택 기술창업입문 3 개설
2 전공선택 메타버스현황과미래 3 개설
2 전공선택 미래IT산업트렌드 3 개설
2 전공선택 빅데이터기초프로그래밍 3 개설
2 전공선택 신재생에너지 3 개설
2 전공선택 코딩테스트실습 3 개설
2 전공선택 코딩테스트입문 3 개설
2 전공선택 PLC제어 3 개설
2 추천교양 4차산업혁명의이해 3 개설 개설
2 추천교양 컴퓨터이해와활용(e-test) 3 개설 개설
2 추천교양 우리안의글로벌이슈 3 개설
2 추천교양 공연예술의감상·재즈 3 개설
2 추천교양 인간관계론 3 개설
3 전공선택 데이터과학입문 3 개설
3 전공선택 데이터베이스 3 개설
3 전공선택 데이터분석과시각화 3 개설
3 전공선택 메카트로닉스 3 개설
3 전공선택 비즈니스-프리젠테이션 3 개설
3 전공선택 아두이노전자공학실험 3 개설
3 전공선택 전력공학 3 개설
3 전공선택 조명공학의기초 3 개설
3 전공선택 코드없이따라하는데이터분석 3 개설
3 전공선택 파이썬데이터분석 3 개설
3 전공선택 협동로봇활용 3 개설
3 전공선택 IT프로젝트관리 3 개설
3 전공선택 데이터과학실습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3D프린터 3 개설
3 전공선택 드론3D프린팅 3 개설
3 전공선택 모터이론및제어 3 개설
3 전공선택 반도체공학 3 개설
3 전공선택 응용전자공학 3 개설
3 전공선택 전자회로 3 개설
3 전공선택 통신공학 3 개설
3 전공선택 프로그래밍언어(C++) 3 개설
3 추천교양 글로벌경제와세계시민 3 개설
3 추천교양 재미있는클래식 3 개설
3 추천교양 문화로보는세계 3 개설 개설
3 추천교양 기초중국어 3 개설
3 추천교양 나의삶속의색 5 개설
4 전공선택 국방캡스톤디자인1 3 개설
4 전공선택 디지털신호처리 3 개설
4 전공선택 머신러닝 3 개설
4 전공선택 스마트그리드 3 개설
4 전공선택 알고리즘 3 개설
4 전공선택 전기기기 3 개설
4 전공선택 전기설비공학 3 개설
4 전공선택 전기안전 3 개설
4 전공선택 AI영상인식실습 3 개설
4 전공선택 AI융합캡스톤디자인 3 개설
4 전공선택 국방캡스톤디자인2 3 개설
4 전공선택 라즈베리파이-사물인터넷실험 3 개설
4 전공선택 로봇설계 3 개설
4 전공선택 인간공학시스템 3 개설
4 전공선택 전력전자공학 3 개설
4 전공선택 제어공학 3 개설
4 전공선택 AI캡스톤디자인 3 개설
4 추천교양 투자심리학을만나다 3 개설 개설
4 추천교양 내집의모든것 3 개설 개설
4 추천교양 웰니스라이프스타일 3 개설
4 추천교양 직업과윤리 3 개설

교과목소개

교과목명,교과목소개를 나타내는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3D프린터
(3D Printer)
최근 가장 큰 사업 아이템 및 새로운 분야로 각광 받고 있는 3D프린터는 3차원의 형상을 만드는 도구로서 이 수업에서 3D프린터의 사용법 뿐 만 아니라 제반사항들을 강의한다. 3D프린터 교육은 개인이 아이디어를 짜서 제품을 3D모델링하고 출력하고. 그 특허의 등록이나 마케팅까지 전반적인 내용을 학생들이게 강의한다.
공학수학
(Advanced Engineering Mathematics)
공학수학은 공학에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수학으로 만들어진 과목으로서 공학 전공에서 요구되는 수학 지식을 교육한다. 공업수학의 범위가 방대하지만, 본 과목에서는 특히 전기전자공학에서 요구되는 수학적 지식으로서 미적분학, 미분방정식, 해석학, 선형대수학 등에 관한 교육을 포함한다.
공학수학기초
(Basic Engineering Mathematics)
- 공학 이론에 많이 사용되는 여러 기본적인 수학 이론 학습 - 미적분 기본 개념, 삼각함수, 복소수, 벡터, 행렬 등의 공학수학 기본 개념 학습 - 엔지니어가 되기 위한 기초적인 수학 이론 습득
국방기술개론
(Military Technology)
국방 기술은 재료, 전기전자, 기계, 컴퓨터, 정보보안, 인공지능 등 다양한 최신 기술이 융합된 분야이다. 군에 도입된 무기체계 등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지식 습득이 선행되어야 하나 이를 체계적으로 습득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다. 본 과목에서는 군에 적용된 기술들의 기본 원리들을 설명하고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와 문제점을 함께 알아보며 국방기술에 대한 객관적인 지식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국방캡스톤디자인1
(Capstone Design 1 for Army)
본 과목은 창의적 종합설계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며 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해결능력을 키우기 위해 기획부터 제작까지 일련의 과정들을 학생들이 직접 수행한다. 팀 단위로 수행하며 창의력과 팀워크, 리더쉽 양성 등을 키우는 것에 본 과목의 목적이 있으며 협업 능력을 통해 새로운 성과물을 만들어 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국방캡스톤디자인2
(Capstone Design 2 for Army)
본 과목은 국방기술 실무 교육을 위한 온라인 실험실습을 진행하며 학생 스스로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내도록 돕고 관련된 실무 지식 및 전문 지식을 배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과목이다. 실험실습은 온라인 실시간 강의를 통해 안내되며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의논하고 관련 지식을 학습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를 통해 실무적 기술을 습득할 수 있고 기술이 어떤 식으로 구현되는지 이해할 수 있다.
국방AI
(AI and the Military)
본 과목은 국방 기술에 활용되고 있는 인공지능 기술의 사례 및 원리를 소개하고 군 장병들이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군사 장비 및 무기를 운용할 때 습득한 원리를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 및 대처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과목이다. 인공지능 기술 입문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군에 적용된 다양한 기술 사례를 소개하고 앞으로 발전해나갈 방향을 알려주며 미래 국방기술에 대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과목이다.
기계공학개론
(Introduction to Mechanical Engineering)
기계공학 신입생을 대상으로 하는 강의로, 기계공학이 단순히 기계를 다루는 것이 아닌, 기계 시스템을 다루고 설계하는 방법을 배우는 학문임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과목에서는 기계공학의 개요, 역사, 커리큘럼을 간단히 소개하고 기계공학과 4대 역학의 기본개념을 다룬다. 또한 기계공학의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특강을 통해 현업에서 어떤 업무를 하며 어떤 역량을 필요로 하는지를 알아본다.
기술창업입문
(Technology Start-Up)
본 강의는 지식재산개요, 특허요건, 특허구조분석 및 선행 특허분석 기업가 정신, 창업지원제도, 기술창업 벤처기업 성장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술사업화의 전 과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수업이다.
기초전자공학
(Basic Electronics)
본 과목은 전기전자 여러 분야의 기초가 되는 이론을 비전공자 혹은 입문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과정을 담고 있다. IT, 통신, 반도체, IoT, 로봇 등 다양한 분야에서 꼭 알고 있어야 하는 기본 개념을 전달하고 이 분야에 입문할 수 있도록 사례를 통해 설명한다. 심화 내용보다는 기초 및 기초 응용 수준의 중요 개념들을 이해하고 전달할 수 있도록 과목을 운영하고자 한다.
대학물리
(Physics for engineers)
본 강의에서는 물리학의 기초부분으로 역학과 전자기학을 다룬다. 물리학의 기초를 전반적으로 다루며, 물리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강의를 통하여 물리적 사고방식을 기르고 물리학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자연계를 관찰하는 데 필요한 원리를 터득하여 자연 현상을 본질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물리학의 여러 분야들이 서로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알아보고 더 나아가 물리학과 공학이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이해한다.
데이터과학실습
(Data Science Programming)
본 교과목의 수준은 데이터 과학 분야의 입문 단계이며, 데이터 과학에 특화된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등의 과정을 실습으로 진행하며, 이에 대한 과제 등을 통해 교육목표를 달성한다.
데이터과학입문
(Introduction to Data Science)
수많은 데이터가 쏟아지는 시대에서 가치 있는 데이터를 찾아내고, 분석하고, 가공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시대에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들 중 많은 것들은 통계학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통계학을 수식으로 접근하기보다는 사회, 경제, 의학, 금융, IT 등 여러 분야에서 데이터로부터 어떤 의미 있는 정보들을 얻을 수 있는지에 관해 학습한다.
데이터베이스
(Data Base)
실세계를 모델링하는 방법을 배우고, 필요한 정보를 선택, 수정할 수 있는 SQL언어를 이해한다.
데이터분석과시각화
(Data Analysis and Visualization)
방대한 양의 빅데이터에서 볼 수 없었던 데이터 가치를 찾고 통찰력(Insight)을 얻기 위해 필요한 시각화를 학습할 필요가 있으며, 잘못된 데이터 시각화가 가지는 다양한 위험요소를 이해하고 실습함으로 왜곡된 의미 전달을 방지하는 학습이 필요하다. 본 교과목에서는 공공 및 Kaggle 등의 다양한 공개 데이터를 활용해 기초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사례에 대해 학습하고자 한다.
드론3D프린팅
(3D Printing Drones)
본 강좌에서는 3D 프린터를 이용해 드론을 비교적 저렴하고 쉽게 제작할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한다. 3D 프린팅 기술이 발전하며 누구나 드론을 설계 및 제작할 수 있게 되었는데 드론 제작을 위한 다양한 소재 및 원료의 특성을 소개하고 적절한 소재와 설계 방법을 선택하여 드론을 제작 및 구동하기 위한 지식을 습득한다.
드론공학개론
(Introduction to Drone Engineering)
본 과목은 드론, 로봇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관련 분야 전반에 대한 기술적인 개괄을 제공하는 과목이다. 드론 및 로봇 분야와 관련된 기후 등 자연현상과 특성, 유무인 항공기, 로켓 발사체 및 인공위성을 설계하고 시험하는 공학적 원리 및 제반 시스템을 운용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제공한다. 기술분야로는 공기역학, 구조설계 및 해석, 항공기 추진 공학, 비행성능, 비행제어 항법에 대한 개요와 기초 원리 및 기술적인 이슈들, 최신 기술 동향에 대해 소개한다.
디지털논리회로
(Digital Logic Circuit)
최근 컴퓨터의 성능은 반도체 소자의 개발에 힘입어 급격히 향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생활 주변의 많은 기기들은 마이크로 프로세서 등의 논리회로가 내장되어 그 기능이 확장되고 다양화되고 있습니다. 본 강의에서는 이러한 컴퓨터 시스템을 보다 세밀히 이해하기 위해 디지털 논리 회로에 대한 개념과 설계 방법 학습을 그 목표로 합니다.
디지털신호처리
(Digital Signal Processing))
디지털신호처리는 디지털 통신의 정확성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기술들을 지칭한다. 본 과목은 디지털 신호 처리의 기초 이론인 신호의 샘플링, 양자화, 디지털 신호 및 시스템의 특성 방정식, 컨볼루션, 이산 푸리에 변환, z-변환을 학습한다. 또한 디지털 신호 처리 시스템의 특성 분석의 기초 이론인 전달함수, 디지털 필터의 주파수 응답을 다룬다. 그리고 대표적인 디지털 신호 처리 시스템의 설계 방법인 FIR 필터 설계 방법과 IIR 필터 설계 방법을 다룬다.
라즈베리파이-사물인터넷실험
(Raspberrypie-IoT Experiment)
기본적인 디지털 논리소자를 이용하여 다양한 디지털 논리 회로를 구성하는 실험을 학습한다. 가상실험실 환경에서 Multisim 시뮬레이터를 사용하여 여러 가지 디지털 논리 회로를 실제 환경처럼 직접 구성함으로써 다양한 디지털 시스템의 동작 원리를 학습한다. 기본 논리게이트, 조합논리회로, 순서회로 등을 구성하고 기능 동작을 실험한다.
로봇공학개론
(Introduction to Robotics)
로봇공학이란 로봇에 관한 기술인 로봇의 설계, 구조, 제어, 지능, 운용 등에 대한 기술을 연구하는 공학의 한 분야이다. 본 과목에서는 로봇 공학의 개론과 로봇이 지능적으로 보이도록 하는 방법들을 설명한다. 주요 주제로는 행위 기반 행동 선택 알고리즘, 기초 기구학, 행동 계획, 지도 구축과 이동, 생체 모방 로봇, 분산 로봇 공학을 다룬다.
로봇설계
(Intelligent Robot Design)
본 과목에서는 로봇을 설계하고 제작하고 구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Mobile robot을 설계하고, 필요한 processor를 결정하고, 구동장치와 sensor, vision 등의 하드웨어를 선정하고, software 구현 및 system integration 의 각 단계를 구현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머신러닝
(Machine Learning)
본 교과목에서는 학생들이 머신러닝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실습을 통해 구현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머신러닝의 기초적인 개념부터 시작하여 최신의 트렌드에 대한 이해를 진행하며, 이와 병행하여 파이썬을 사용하여 실제 머신러닝 모델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학생들이 머신러닝에 대한 개념뿐만 아니라 구현 능력까지 실습을 통해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메카트로닉스
(Mechatronics)
메카트로닉스는 기계제어공학과의 자격증 과목으로서 기계공학, 전자공학을 융합한 학문이며, 더 간편하고 경제적이고 필요한 시스템의 성능 요구에 만족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기전자 기초이론, 디지털회로 설계, 컴퓨터 인터페이스에 필요한 아날로그 및 디지털 회로의 통합 설계와 기계요소에 대한 해석과 설계 및 선정방법 등을 강의 목표로 한다.
메타버스현황과미래
(Future of the Metaverse)
이 과목은 메타버스 플랫폼 생태계를 이해하고 적절한 활용방법을 기획 및 개발하기 위한 기본적인 개념을 학습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현재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는 메타버스 및 가상현실 및 혼합현실 기술, 디지털 트윈 기술 등의 현황을 살펴보고 앞으로 진행될 메타버스 기술의 진화를 예측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모터이론및제어
(Motor Control Theory)
본 과목에서는 로봇에 활용되는 DC모터, Stepping모터, Servo 모터, BLDC모터 등의 구조 및 구동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제어하기 위한 PWM과 Timer 제어 방법과 모터 제어의 구현에 필요한 하드웨어 구성요소 및 C언어 기반 코딩 방법을 학습한다.
물리전자공학
(Physics Electronics)
반도체의 이론지식에 관한 기초 학문으로서 반도제 소자를 이해하는 데 기본개념이 되는 소자 물성을 학습한다. 본 과목은 반도체 내에서의 전자의 이동 현상을 이해하고 이를 적용하여 각종 반도체 부품의 동작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이론적인 기반을 제공한다. 본 과목에서는 양자역학, 실리콘, 상태 밀도와 페르미 레벨, PN 접합이론, 소자제조기술 등에 관하여 학습한다.
미래사회와미래기술
(Future Society and Future Technology)
기후 변화, 1인 가구 증가, 고령화 등 미래의 메가 트렌드를 이해하는 것은 중요한 일 중 하나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미래의 메가 트렌드 변화를 이해하고, 그 변화에 맞추어 활용될 수 있는 AI, 로봇, 자율주행 등의 기술 사례를 소개하여 미래의 다양한 기술 적용 가능성을 학습하고자 한다.
미래IT산업트렌드
(IT Industry Trends)
본 과목에서는 21세기 이후 IT산업 분야에서 발생하는 파괴적 혁신의 여러 사례들을 다루며 IT산업과 기술의 미래 모습을 예측해 보고자 한다. 아이폰 등장 이후 인터넷은 모바일 중심으로 재편됐고, 모든 사물들이 데이터를 만드는 사물인터넷 기술과 데이터 기반의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이는 전통적인 기술 트랜드와는 다른 방향이었으며 이에 대응하지 못했던 많은 기업들을 위기에 몰아넣었고 발빠르게 대처한 기업에게 많은 이익을 안겨주었다. 본 과목에서는 앞으로 다가올 미래산업과 기술의 모습과 영향을 예측해보고 우리가 대처해야 할 방향을 고민해 보고자 한다.
반도체공학
(Semiconductor Engineering)
반도체는 IT 산업의 핵심 부품이다. 본 과목에서는 우선적으로 반도체를 이해하기 위한 양자역학을 학습한다. 또한 결정성 반도체, 열평형 상태의 반도체, 전하의 이동과 전류 형성, PN접합 다이오드, 바이폴러 트랜지스터, MOS 등을 학습한다.
비즈니스-프리젠테이션
(Business English Presentation )
비즈니스-프리젠테이션은 비즈니스 관련 주제를 자신감 있고 효과적으로 영어로 발표하고 실무와 취업 면접에서 유용한 기술을 배운다.
빅데이터기초프로그래밍
(Programming for Big Data)
본 교과목에서는 학생들이 빅데이터를 다루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먼저 파이썬의 기본적인 문법들을 익히고, 파이썬에서 빅데이터를 전처리하고 시각화할 수 있는 다양한 라이브러리들의 사용법을 학습하며, 이를 기반으로 학생들이 빅데이터를 다루기 위한 기본적인 능력을 실습을 통해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빅데이터통계분석
(Statistics for Big Data)
빅데이터는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데이터의 한 형태로, 이를 통계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하는 능력은 다양한 분야에서 필수적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데이터 탐색의 기초부터 시작하여, 다양한 통계기법을 통해 데이터의 숨겨진 패턴과 정보를 발견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자 한다.
사물인터넷기술과헬스케어산업
(IoT technology and healthcare industry)
디지털 헬스케어는 의료와 IT를 기반으로 의료 및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은 기존의 시공간의 제약이 있는 병원 서비스에 비하여 시공간의 제약 없이 편리하게 건강 관리를 할 수 있어 주목받고 있다. 특히 질병 징후를 사전에 포착해 질병을 예방하고 평소 생활 습관의 개선을 유도하는 긍정적 기능이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인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분석, 클라우드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유망한 분야로서 이를 위한 관련 동향을 소개하고 헬스케어 산업을 예측해 본다.
산업안전관리론
(Occupational Safety Management)
산업안전과 관련한 전반적인 개념과 현재 적용되고 있는 산업안전보건법에 대해 자세히 이해한다.
생성AI와디지털아트
(Digital Art with Generative AI)
“생성AI와 디지털 아트”는 인공지능과 현대 디지털 아트가 만나는 지점에서의 창조와 혁신을 탐구하는 과목입니다. 본 과목은 기술과 예술의 경계에서 진행되며, 학생들은 생성적 인공지능(GANs, 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 등)을 활용하여 디지털 아트의 새로운 영역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기술의 발전과 예술의 변화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예술 형태를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됩니다. 또한, 현대 사회와 산업에서 AI와 디지털 아트가 차지하는 위치와 중요성에 대해 깊게 파악하게 됩니다.
수학없는물리
(Conceptual Physics)
본 강의에서는 IT 및 이공계 기본기술 및 응용기술을 이해하기 위한 필수적인 물리 이론을 학습한다. 군인 혹은 이과 역량이 약한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물리학을 쉽게 알려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강의를 통하여 물리적 사고방식을 기르고 물리학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자연계를 관찰하는 데 필요한 원리를 터득하여 자연 현상을 본질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물리학의 여러 분야들이 서로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알아보고 더 나아가 물리학과 공학이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이해한다.
스마트그리드
(Smart Grid)
스마트 그리드는 ‘똑똑한’을 뜻하는 ‘Smart’와 전기, 가스 등의 공급용 배급망, 전력망이란 뜻의 ‘Grid’가 합쳐진 단어다. 차세대 전력망, 지능형 전력망으로 불린다. 기존의 전력망에 정보기술을 접목하여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시킨 차세대 지능형 전력망으로서 기본개념과 기술적인 핵심요소를 학습하고 최신동향과 스마트 그리드로 인한 미래 사회의 변화를 이해한다.
신재생에너지
(Renewable Energy)
신재생에너지 관련 분야의 핵심이 되는 태양광 모듈, 태양광 인버터를 이용하여 최적의 태양광발전시스템 구축을 분야별로 학습하고 전기설비 및 전기설비규정과 내선공사를 이해하고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
신호및시스템
(Signal and System)
- 라디오, 텔레비전, 핸드폰 등의 방송통신기기는 물론 영상, 음성 등의 신호처리의 기초가 되는 기초 이론을 습득을 목표로 함 - 통신, 신호처리, 로봇제어, 디지털 신호를 분석하기 위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함 - 연속시간 및 이산시간 대역의 다양한 신호처리 방법을 학습함
아두이노전자공학실험
(Electricity Experiment using Arduino)
전자회로 부품인 다이오드, 트랜지스터, 연산증폭기 등에 대한 전기적 특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다이오드를 이용한 각종 응용회로, 트랜지스터 바이어스회로와 증폭회로, 그리고 연산증폭기를 이용한 연산회로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학습한 회로는 MultiSIM을 이용하여 전자소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회로 동작을 잘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알고리즘
(Algorithm)
문제 해결을 위한 알고리즘의 설계, 분석, 복잡도 해석 기법을 배움으로써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엔지니어와법률
(Law for engineers)
본 과정의 수업목표는 수강생들이 엔지니어로 근무하면서 접할 수 있거나 혹은 실무상 자주 문제되고 있는 IT 관련 법률 이슈들을 미리 살펴봄으로써 업무처리 과정에 도움을 주는 것과 동시에 향후 불필요한 법률적 분쟁에 연루되지 않고 본업에 충실히 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있습니다.
응용전자공학
(Applied Electrical Engineering)
본 과목에서는 전기전자공학 비전공자에게 전기전자공학의 기초 원리 및 응용에 대하여 전달한다. 직류 및 교류 회로의 해석, 전력 시스템, 주파수응답 해석, 다이오드 및 트랜지스터를 포함한 반도체 소자, 연산 증폭기, 집적회로, 디지털 논리회로 및 시스템, 모터를 비롯한 각종 전기기계 등 모든 중요한 전기공학 및 전자공학의 주제를 다룬다.
인간공학시스템
(Human Systems Engineering)
인간공학시스템은 인간-기계 시스템의 설계와 평가에 있어서,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특성을 고려해 시스템의 안전성, 효율성, 편리성을 높이고자 하는 학문 분야이다. 이를 위해 인간의 정신적 특성을 학습하고 이를 고려한 드론 및 로봇의 표시장치, 조작장치 등의 설계 과정에 응용하기 위한 지식을 제공하고자 본 과목을 개설하였다.
전기기기
(Electric Machinery)
각종 전기기기 및 장치에 관한 개념, 구조, 동작원리, 응용 등에 관하여 학습한다. 본 과목에서는 전기기기 기초이론, 직류발전기, 직류전동기, 변압기, 동기발전기, 유도전동기 등을 교육한다.
전기설비공학
(Electrical Facilities Engineering)
전기설비는 전력을 공급받아 사용하는 장소에 설치되는 일체의 설비를 말한다. 본 과목에서는 전기설비의 개요, 전기공사 시공, 배선의 원칙 등을 학습한다. 또한 전원설비, 배전설비, 조명설비 및 동력설비 등의 각종 전기설비에 대하여 학습한다.
전기안전
(Electrical Safety)
전기적 위험으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전기전자통신개론
(Introduction to Electricity,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
4차 산업혁명의 인프라는 전기전자통신으로 이루어진다. 본 과목에서는 전기전자공학을 학습하기 이전에 기본적이고 총합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전기 분야의 전기개념, 전기기기, 에너지 등을 학습하고, 전자분야의 물리전자, 전자회로, 전자시스템을 배우며, 통신 분야의 통신이론, 통신망, 통신서비스 등을 학습한다.
전력공학
(Power Engineering)
전력공학은 전력에너지의 생산을 담당하는 발전 부문과 발생한 전력운용의 중심이 되는 변전 부문으로 구분된다. 본 과목에서는 송전과 변전에 관한 이론 및 시설 등을 학습한다. 송전 분야로는 전선로, 송전 특성, 안정도, 송전선의 고장 계산 등을 학습한다. 변전 분야로는 변전소, 배전계통의 구성, 배전선로의 공법, 가공설비 등을 학습한다.
전력전자공학
(Power Electronics)
전력전자공학은 전력 반도체 소자를 이용한 전력 변환, 전력 개폐에 관한 기술을 학습한다. 본 과목은 넓은 의미로 전력 변환과 제어를 중심으로 한 응용 시스템 전반의 기술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학습 분야로는 정류기, 인버터 등의 반도체 전력 변환 장치, 발전이나 송전 등에서 이용되는 전력 기술, 산업 기술, 통신 시스템이나 공장 등의 전원 장치 기술 등이 있다.
전자기학
(Electromagnetics)
전자기학은 전기현상과 자기현상, 전기와 자기의 상호작용 등 전자기 현상 전반에 대해 학습하는 과목이다. 1785년 쿨롱의 법칙이 발견됨에 따라 전자기 현상에 대한 수학적 연구가 시작되었다. 이후 옴의 법칙, 패러데이 법칙 등을 거쳐 1873년 맥스웰이 처음으로 전자기장의 개념을 수학적으로 정립하였다. 본 과목에서는 벡터해석, 전장, 전류의 자기작용, 자기회로, 자계, 평면파, 전송선로 등을 학습한다.
전자회로
(Electronic Circuit)
전자회로는 전기·전자·통신을 비롯한 다양한 IT 분야에서 다루는 중요한 기초과목이다. 4차 산업혁명시대의 거의 모든 요소들이 전자회로와 밀접하게 연계되어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충분한 이해는 관련 분야의 학생들에게는 매우 필수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본 과목에서는 다이오드, 정류회로, 트랜지스터, 증폭기, 연산증폭기, 능동필터 등을 교육한다.
정보보호개론
(Fundamentals of Information Security)
'정보보호 개론’ 과목은 정보보호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본 과목에서는 정보보호 개념, 암호의 세계, 암호의 역사 등을 학습한 후에 대칭키 암호와 공개키 암호 등에 관한 기술을 학습한다. 또한 시스템 보안과 네트워크 보안, 인증 등의 학습을 목표로 하며 인적정보 보호, 물리적 정보보호, 재난 복구 계획, 접근 통제 등에 관해 학습한다.
제어공학
(Control Engineering)
제어란 어떤 대상시스템의 상태나 출력이 원하는 특성을 따라가도록 입력신호를 적절히 조절하는 방법을 말하며, 제어하고자 하는 대상을 플랜트, 제어동작을 수행하는 장치를 제어기라고 부른다. 본 과목에서는 제어시스템에 대한 개념을 기본으로 라플라스 변환, 전달함수를 학습하며, 과도응답 및 편차와 감도, 그리고 주파수 응답에 대한 해석 기법을 학습한다. 또한, 상태방정식에 대한 해법과 시퀀스 제어에 대해 이해한다.
조명공학의기초
(Introduction to lightning engineering)
조명기술은 물리학ㆍ광학ㆍ수학ㆍ전기전자공학ㆍ건축학ㆍ생리학ㆍ심리학ㆍ색채학ㆍ디자인 등의 여러 방면에 걸쳐 있는 융합형 기술이다. 이 과목에서는 조명기술의 기초와 응용을 균형 있게 다루며 기본적인 현장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특히 LED 등 최신 광원에 대해서 상세하게 소개하고, 에너지 절약을 고려한 조명설계 기법에 대해서도 다루며 조명에 관하여 제정되어 있는 법규ㆍ규격을 소개한다.
코드없이따라하는데이터분석
(No-Code Data Analysis)
본 교과목에서는 학생들이 실습을 통해 데이터 분석을 경험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때 가급적 텍스트 기반의 코드 구현을 배제하고, 블록 코딩 기반 또는 도구 기반으로 데이터 분석 실습을 진행하고자 하며, 학생들이 다양한 데이터 분석 문제들을 실습을 통해 따라하며 해결해보는 형태로 학습을 진행한다.
코드없이따라하는머신러닝
(No-Code Machine Learning)
본 교과목에서는 학생들이 머신러닝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머신러닝을 활용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때 가급적 텍스트 기반의 코드 구현을 배제하고, 블록 코딩 기반 또는 도구 기반으로 실습을 진행하고자 하며, 학생들이 머신러닝 실습을 따라해보는 형태로 학습을 진행한다.
코딩테스트실습
(Coding Test Practice)
본 교과목에서는 학생들이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코딩 테스트에 나오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본 교과목을 듣기 전에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적인 구현 능력(조건문, 반복문, 함수, 배열/리스트 등), 기본적인 자료구조의 사용 능력 등이 필요하다. 이러한 능력들을 기반으로 코딩 테스트에 나오는 다양한 문제를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코딩테스트입문
(Introduction to Coding Test)
본 교과목에서는 학생들이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코딩 테스트에 나오는 기본적인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본 교과목을 듣기 전에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적인 구현 능력(조건문, 반복문, 함수, 배열/리스트 등)이 필요하다. 이러한 구현 능력을 기반으로 코딩 테스트 입문 수준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자주 사용되는 기본적인 자료구조의 사용법을 익히고,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코딩 테스트 입문 문제들을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통신공학
(Communication Engineering)
이 과목은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에 관련된 이론을 의미하며 통신회로 문제, 부호화 문제, 일그러짐 정도, 데이터 압축, 음성이나 화상의 데이터화, 암호 이론 등을 포함한다. 본 과목에서는 신호파형, 푸리에 정리, 임펄스 응답과 전달 함수, 필터 등에 관한 신호해석과 시스템을 학습한다. 또한 아날로그 변복조, 랜덤 변수와 랜덤 과정, 디지털 변복조 등을 교육한다.
파이썬데이터분석
(Python Data Analysis)
데이터 분석은 현대 인공지능 및 데이터 사이언스 분야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파이썬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의 핵심 라이브러리인 Numpy, Pandas, 그리고 데이터 시각화 도구를 중심으로, 데이터 처리, 분석 및 시각화 과정을 실습 기반으로 학습한다.
파이썬프로그래밍
(Python Programming)
Python은 쉬운 문법과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성능 및 언어적 특징을 바탕으로 기존의 고전적인 언어를 빠르게 대체하며 중요한 언어 중 하나로 급성장하고 있음. Python의 기초 문법에 대한 이론 학습 및 실습을 바탕으로 프로그래밍 실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함.
프로그래밍언어(C++)
(Programming Language(C++))
메시지 기반 윈도우 프로그램의 개념을 이해하고, Visual C++ 응용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를 다짐
협동로봇활용
(Collaborative Robotics)
최근 로봇과 인공지능은 로봇의 생산성을 높이고 인간과 유사한 인지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발전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로봇은 반복작업 위주의 단순한 작업을 위한 것이었으나, 다양한 환경과 변화되는 작업을 위한 로봇이 필요하게 되었고 이런 목적으로 협동로봇이 개발되어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본 수업에서는 치킨조리, 로봇까페 등 협동로봇의 서비스사례 및 동향을 소개하고 미래 AI로봇과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회로이론
(Circuit Theory)
회로는 전자소자에 의해 연결 구성된다. 저항, 인덕터, 커패시터, 전압소스, 전류소스, 전송라인, 스위치 등이 대표적 전자부품이다. 본 과목은 전기 및 전자회로를 해석하기 위한 기본 지식을 교육하며 키르히호프의 전압 및 전류 법칙, 옴의 법칙, 노턴의 정리, 테브난의 정리, 중첩 원리 등을 학습한다.
AI영상인식실습
(AI for Computer Vision)
컴퓨터 비전 분야에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이론지식 습득 Python 코딩을 활용한 실습으로 AI 기반의 영상인식 기술의 실무 활용위한 지식 습득 OpenCV 및 Open3D 등의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활용하여 단기간에 고급 실무지식 습득
AI융합캡스톤디자인
(AI Integrated Capstone Design)
인공지능 분야의 종합적인 지식과 기술을 기반으로 실제 인공지능과 관련된 융합 프로젝트에 적용하여 학생들이 문제를 직접 해결해보는 경험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실제 현장의 문제나 이슈 등을 인공지능 기술로 해결하는 프로젝트를 학생이 스스로 수행하여 인공지능 분야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경험을 갖도록 한다.
AI캡스톤디자인
(AI Capstone Design)
인공지능 분야의 종합적인 지식과 기술을 기반으로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하여 학생들이 문제를 직접 해결해보는 경험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실제 현장의 문제나 이슈 등을 인공지능 기술로 해결하는 프로젝트를 학생이 스스로 수행하여 인공지능 분야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경험을 갖도록 한다.
C언어
(C Language Programming)
컴퓨터와 관련된 분야를 공부하는데 있어서 C 언어는 기본이 되어지는 언어이며, C언어의 전문가 되기위한 초석을 닦는데 강의의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IT기술창업과기업가정신
(IT and Entrepreneurship)
본 과목은 IT 엔지니어라면 관심을 가질만한 기술 창업의 노하우와 유의점 및 다양한 창업 사례들을 소개하고 창업에 성공하기 위한 기업가 정신이란 무엇인가 습득하기 위한 내용을 담고 있다. 많은 청년 및 현직 근무자들이 기술창업을 시도하고 있으나 그만큼 실패하는 사례도 많은데 이러한 사례를 바탕으로 창업에 가장 필요한 노하우와 절차 및 지원제도를 소개하고 도전적인 기술 인재로서 생각의 영역을 확장하고 보다 넓은 꿈을 바라볼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IT프로젝트관리
(IT project management)
기업들은 변화를 주도하며 혁신을 제공하기 위해 유능한 프로젝트 관리 전문가를 필요로 한다. 그러나 프로젝트 관리자의 기술 격차는 결과물의 큰 차이를 가져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문적인 프로젝트 관리자는 더 많은 임금을 받으며 더 좋은 취업 기회를 얻고 있는 상황이다. 이 과목을 통해 글로벌 기업의 실제 프로젝트 관리 기법을 배우고 여러 데이터 및 사례를 통해 좋은 프로젝트 관리자가 되기 위한 역량을 습득하고자 한다.
PLC제어
(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PLC는 종래에 사용하던 제어반 내의 릴레이 타이머, 카운터 등의 기능을 LSI, 트랜지스터 등의 반도체 소자로 대체시킴으로써 기본적인 시퀀스 제어 기능에 수치 연산 기능을 추가하여 프로그램 제어가 가능하도록 한 제어 장치이다. 본 과목에서는 PLC 원리, PLC기능 및 구조, 프로그래밍기법, PLC 연산처리 등을 학습한다.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팀 (Tel : 02-944-5224), 전기전자공학과 (Tel : 02-944-5652)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