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SNS공유 닫기

직업·진로상담학과(교육과정)

직업·진로상담학과 사진

직업상담사로서의 성장, 자기의 경력 전환,진로코칭을 위한 실제적인 교육

커리어 코칭 전문가 양성

직업상담사 국자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과정과 자격증 대비반, 경력개발-심화-인생이모작과 같은 경력전환에 도움이 되는 교육과정, 커리어코칭의 방법과 기법을 익히는 데에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커리큘럼

2024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를 보여줌
학년 이수
구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1 전공선택 가족감정코칭 3 개설
1 전공선택 경영학원론 3 개설
1 전공선택 직업심리학과코칭 3 개설
1 전공선택 분노조절과분노치료 3 개설
1 추천교양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3 개설
1 추천교양 성찰의인문학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면접상담의기초(상담연습) 3 개설
2 전공선택 조직행동론 3 개설
2 전공선택 인적자원관리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직업정보론 3 개설
2 전공선택 진로코칭상담기법 3 개설
3 전공선택 코칭과자기개발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경영조직론 3 개설
3 전공선택 은퇴상담과코칭 3 개설
3 전공선택 조직과인간관계 3 개설 개설
4 전공선택 가족진로코칭 3 개설
4 전공선택 군경코칭이론 3 개설
4 전공선택 노동관계법규 3 개설
4 전공선택 인·적성검사및평가 3 개설

교과목소개

교과목명,교과목소개를 나타내는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가족감정코칭
(Family Emotion Coaching)
가족 간에 경청과 공감을 통해 감정을 교류할 수 있는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코칭하는 능력을 키운다
가족진로코칭
(Family Career Coaching)
부모가 자신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자녀의 진로발달을 촉진하고 진로의사결정과정을 도와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본 과목을 개설하였고, 진로에 대한 주요 개념 및 기본 이론을 우선 학습하고 이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진로상담프로세스에 따라 사례중심으로 자신, 가족, 내담자 등에게 적용해봄으로써 진로상담 역량을 키우고자 함
경영조직론
(Business Organizational Theory)
조직론은 크게 두가지 관점에서 다루어질 수 있는데, 조직내에 사람들의 관계를 다루는 조직행동론과 조직내의 사람들의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인 특징을 설명하고자 하는 조직구조론으로 나눌 수 있다. 한 국가의 경제력은 생산경제의 주체인 기업체 즉, 경영체에 의해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개인들의 삶은 경영조직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우리가 사는 사회는 다양한 사람들과 집단, 그리고 조직으로 구성된 그물망으로 되어있다. 특히 경영조직이 우리의 삶을 주도하고 있다고 볼 때, 경영조직이 보다 효과적으로 기능하여 인간들의 삶의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연구 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강의에서는 경영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인간의 행동과 조직의 구조에 관한 제 이론들을 이해하도록 하는데 있다.
경영학원론
(Principles of Management)
현대 경영의 관점에서 매우 빠르게 진전되는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기업의 생존과 발전 전략을 모색한다. 아울러 현대적인 경영의 의미를 재조명 해 보고 경영의 전개과정과 경영활동의 관리과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데 강의의 목표를 둔다.
군경코칭이론
(Coaching for Military and Police)
본 강의는 군경 조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 상황에서 실제 적용할 수 있는 코칭모델을 제시할 것이다. 이를 위해 코칭에 대한 이해와 적용 및 코칭 기술, 코칭 과정 등을 통해 코칭을 이해하고 실제 적용해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상담과는 다른 지도력과 지휘통솔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노동관계법규
(Acts about Labor)
본 과목은 고용정책기본법과 시행령, 직업안정법과 시행령, 고용보험법과 시행령, 근로자직업능력 개발법과 시행령, 남녀고용평등법과 시행령, 고령자고용촉진법과 시행령, 근로기준법과 시행령 등의 노동관계 법과 시행령을 다루는 과목이다. 이를 통해 직업상담사로서 법적 내용에 대한 컨설턴트의 역량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본 교과목은 고용노동부 국가자격증인 직업상담사 2급의 필수 필기시험 과목에 해당하는 과목이다.
면접상담의기초(상담연습)
(Practicum for Counseling Interview)
본 교과는 상담할 때에 필요한 공감적 경청, 감정 인식, 공감을 위한 반응을 연습하는 교과목이다. 본 교과를 통해 수강생들은 대면상담을 할 때에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에 대해 체험하고 연습할 수 있다.
분노조절과분노치료
(Anger Management & Anger Therapy)
현대인의 급격한 삶의 변화 속에서의 부적응ㆍ부조화로 파생된 분노(anger), 공격성(aggression), 격분(rage), 수동공격성(passive aggression)과 스트레스 요인들로(stressors)인해 개인, 가족, 사회의 갈등과 분노유발상황은 높은 수위에 도달하고 있다. 이러한 견해를 직시하고 해결하기 위한 접근법으로써의 통합인지행동치료(Integrative Cognitive Behavior Therapy)를 소개한다. 또한 본 학습을 통해서 실제적·실용적 자신의 삶의 질(quality of life)을 향상시키고, 대인관계의 융통성과 대처능력을 고양하고, 삶의 균형을 유지하고 영위해 나아가는 것이 주요 학습 목표이다.
은퇴상담과코칭
(Retirement counseling & coaching)
은퇴 후 마련해야 할 심리적, 재정적, 직업적 well-being 상태를 이해하고, 은퇴 전에 상담과 코칭기법을 통해 이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을 학습한다.
인·적성검사및평가
(Test of Personality and Aptitude and Assessment)
1. 심리평가의 기본 개념 및 심리 평가의 방법을 이해한다. 2. 심리 평가의 실시 및 사용 윤리를 숙지하고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3. 개인의 성격(인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각종 심리 검사에 대해 학습한다. 4. 군장면에서 사용되는 인, 적성 검사에 대해 학습한다.
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
인적자원이 지니고 있는 전략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조직의 전략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인적자원을 운용함에 있어 인적자원의 확보, 개발, 보상, 유지와 관련된 제반 활동에 대한 지식과 실제 사례의 습득을 목표로 한다.
조직과인간관계
(Organization and Human Relation)
본 강의는 군경상담 전공자들에게 조직 내에서의 인간관계 특성을 이해하고 인간관계와 관련된 문제에 대한 개입방법을 논의함으로써 자신 및 동료의 조직적응을 도모한다.
조직행동론
(Organizational Behavior)
조직구성원의 개인행위 및 집단행위를 이해함과 동시에 외부환경과 관련하여 조직전체의 행위를 이해하는데 있다.
직업심리학과코칭
(Career Psychology & Coaching)
본 과목의 교육목표는 학생들이 직업심리학, 코칭학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데 있다. 본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가족상담을 하는 데에 있어 내담자 자녀들의 진로와 적성을 탐색하고 조언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고, 학생 자신이 인생 이모작을 준비하면서 자신의 진로와 직업탐색을 하는 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특히, 본 교과목은 <직업상담사>(고용노동부 국가자격증) 2급 자격증의 필기시험과 관련한 과목이다.
직업정보론
(Theory of Vocational Information)
본 과목은 직업을 선택하는 데 있어 참고해야 하는 직업의 분류와 직업선택 결정모형, 한국직업사전 구성 형식 등을 다루는 수업이다. 이를 통해 자신의 적성과 관련한 직업의 종류와 정보를 검색, 선택하는 데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 직업상담사로서 직업에 대한 정보를 컨설팅하는 데에 구체적인 능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본 교과목은 고용노동부 국가자격증인 직업상담사 2급의 필수 필기시험 과목에 해당하는 과목이다.
진로코칭상담기법
(Career Coaching & Counseling Techniques)
진로 코칭상담의 기본 이론을 학습하고, 이론과 관련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기법을 학습함으로써 진로 코칭을 하는 데에 직접적인 도움을 준다.
코칭과자기개발
(Coaching and self-development)
인간 행동에 대한 검증된 심리학의 이론과 지식은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코칭에 당연히 도움이 되어준다. 따라서 탄탄한 이론에 근거하고 검증된 심리상담 기법들을 코칭과정에 적용할 필요가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코칭 장면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이론과 모형에 대하여 학습하고 심리학적 관점에서 제시된 코칭 심리 이론과 모형을 토대로 코칭기법을 학습한다. 코칭심리학 이론과 지식체계를 갖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근거기반의 코칭이 될 수 있도록 하며, 피코치들의 변화경험과 작동하는 심리학 기제들을 살펴보고, 코칭의 전문성을 높이고, 피코치들의 성장을 향한 추구과정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심리학 이론과 개념들을 학습하고자 한다.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팀 (Tel : 02-944-5224), 직업·진로상담학과 (Tel : 02-944-5642)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