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SNS공유 닫기

국방관리전공(교육과정)

국방관리전공 사진

사이버대학 최초의군자산관리, 인적관리, 리더십을 갖춘멀티형 인재

본 전공은 군인 학생을 대상으로 전투력의 핵심요소인 병력(인력) 및 물자(자산)관리에 필요한 경영, 리더십, 부동산, 회계, 물류, 심리학, 인적자원개발 등의 다양한 기초지식을 보다 자유롭고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군 맞춤형 통합적 교육과정이다.

온라인강의체험 전공홈페이지

커리큘럼

2024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를 보여줌
학년 이수
구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1 전공선택 과학기술과윤리 3 개설
1 전공선택 드론공학개론 3 개설
1 전공선택 무기공학 3 개설
1 전공선택 미래사회와미래기술 3 개설
1 전공선택 신세대장병의이해 3 개설
1 전공선택 조직과리더십 3 개설
1 전공선택 국방기술개론 3 개설
1 전공선택 국방ICT론 3 개설
1 전공선택 군안전관리 3 개설
1 전공선택 기초군사영어 3 개설
1 전공선택 디지털논리회로 3 개설
1 전공선택 IT기술창업과기업가정신 3 개설
2 전공선택 코드없이따라하는머신러닝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국방경영과학 3 개설
2 전공선택 생성형AI활용 3 개설
2 전공선택 수학없는물리 3 개설
2 전공선택 안전공학개론 3 개설
2 전공선택 국방AI 3 개설
2 전공선택 미래IT산업트렌드 3 개설
2 전공선택 암호의이해 3 개설
2 전공선택 위험성평가 3 개설
2 전공선택 인간공학시스템 3 개설
2 전공선택 IT기초수학 3 개설
2 추천교양 4차산업혁명의이해 3 개설 개설
2 추천교양 국가와나 3 개설
2 추천교양 전쟁과역사 3 개설
3 모두를위한인공지능 3 개설
3 전공선택 국방기술과군사전략 3 개설
3 전공선택 군위기관리의실제 3 개설
3 전공선택 드론개론및운용 3 개설
3 전공선택 드론로봇SW 3 개설
3 전공선택 드론실습및운용 3 개설
3 전공선택 코드없이따라하는데이터분석 3 개설
3 전공선택 조직과인간관계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국방장비정밀측정 3 개설
3 전공선택 국방전자장비관리 3 개설
3 전공선택 기술창업입문 3 개설
3 전공선택 드론과인공지능 3 개설
3 전공선택 방산프로젝트관리 3 개설
3 전공선택 창의공학설계 3 개설
3 추천교양 북한사회바로알기 3 개설
4 전공선택 국방캡스톤디자인1 3 개설
4 전공선택 국방획득과방위산업 3 개설
4 전공선택 국방캡스톤디자인2 3 개설
4 전공선택 국제협상및방산수출 3 개설
4 전공선택 미래국방혁신 3 개설
4 전공선택 안전교육 3 개설
4 추천교양 커뮤니케이션스킬 3 개설 개설
4 추천교양 군리더십이론과실제 3 개설
4 추천교양 전쟁과평화 3 개설
4 추천교양 직업과윤리 3 개설

교과목소개

교과목명,교과목소개를 나타내는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과학기술과윤리
(Ethics in Science and Technology)
본 과목은 과학기술로 인해 새롭게 대두되는 군사무기, 환경오염 등의 문제들을 다루는 데 필요한 도덕적 관념을 말한다. 기술 발전에 따라 과거 초래되었던 문제들이나, 미래에 발생할 논란들에 대한 기술자들의 책임의식을 알려주는 학문이다. 과학기술은 윤리 문제를 수반하는 경우가 많이 있으며 이 둘의 상호보완적 관계를 교육하고 기술인들에게 필요한 윤리적 덕목을 배양하는 것을 과목의 목적으로 한다.
국방경영과학
(Defense Management Science)
국방 및 방위산업의 경영 전략과 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학습
국방기술개론
(Military Technology)
국방 기술은 재료, 전기전자, 기계, 컴퓨터, 정보보안, 인공지능 등 다양한 최신 기술이 융합된 분야이다. 군에 도입된 무기체계 등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지식 습득이 선행되어야 하나 이를 체계적으로 습득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다. 본 과목에서는 군에 적용된 기술들의 기본 원리들을 설명하고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와 문제점을 함께 알아보며 국방기술에 대한 객관적인 지식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국방기술과군사전략
(Defense Technology and Military Strategy)
본 과목을 통해서 국방 기술과 이를 기반으로 구성된 다양한 군사 전략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인류사에 있어 수많은 전쟁들이 있어왔고 상황과 환경에 적절히 구성된 다양한 공격 전략과 방어 전략이 존재한다. 군 복무자 혹은 전업 군인 학생들에게 육군, 해군, 공군에서 현재 운용중인 공격 및 방어 전략들을 습득하도록 돕고 유사시 상황에 맞는 대응이 이루어 지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국방장비정밀측정
(Defense Equipment Precise Measurement)
기계가공 후 기계요소 부품 등을 사용해 편리한 일반 측정기로 일반적은 측정공차 범위 내에서 제품의 가부를 가릴 수 있는 증력을 습득하며, 부품 측정 시 이미 파악하고 있는 표준치수와 비교하여 측정하는 방법으로 표준치수 게이지와 제품을 측정기로 비교하여 그 차이를 읽을 수 있는 비교 측정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국방전자장비관리
(Military Electronic Equipment Management)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세계 여러 나라들은 국방력을 강화하고 자주국방 달성을 위해 매우 많은 국가 예산을 신장비 개발에 투입하고 있다. 미래 무기체계를 이해하고 이에 걸맞게 운용하는 기술을 군인들이 잘 숙지하고 있느냐 여부에 따라 전쟁의 결과가 달라지고 국력의 차이가 발생하게 된다. 미래에 도입될 전자장비에 대해 본 과목을 통해 습득해보고 관리를 위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우리의 국방력을 유지 개선할 수 있을지 학습해 보고자 한다.
국방캡스톤디자인1
(Capstone Design 1 for Army)
본 과목은 창의적 종합설계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며 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해결능력을 키우기 위해 기획부터 제작까지 일련의 과정들을 학생들이 직접 수행한다. 팀 단위로 수행하며 창의력과 팀워크, 리더쉽 양성 등을 키우는 것에 본 과목의 목적이 있으며 협업 능력을 통해 새로운 성과물을 만들어 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국방캡스톤디자인2
(Capstone Design 2 for Army)
본 과목은 국방기술 실무 교육을 위한 온라인 실험실습을 진행하며 학생 스스로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내도록 돕고 관련된 실무 지식 및 전문 지식을 배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과목이다. 실험실습은 온라인 실시간 강의를 통해 안내되며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의논하고 관련 지식을 학습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를 통해 실무적 기술을 습득할 수 있고 기술이 어떤 식으로 구현되는지 이해할 수 있다.
국방획득과방위산업
(Defense Acquisition and Industry)
국방 무기체계 및 기술의 획득 과정과 방위산업의 구조 및 동향에 대한 학습
국방AI
(AI and the Military)
본 과목은 국방 기술에 활용되고 있는 인공지능 기술의 사례 및 원리를 소개하고 군 장병들이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군사 장비 및 무기를 운용할 때 습득한 원리를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 및 대처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과목이다. 인공지능 기술 입문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군에 적용된 다양한 기술 사례를 소개하고 앞으로 발전해나갈 방향을 알려주며 미래 국방기술에 대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과목이다.
국방ICT론
(Defense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본 과목의 교육목표는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첨단 ICT 기술의 기초 및 원리를 학습하고. ICT 기술들이 국방 정보화 및 정보통신 분야에 어떻게 활용되고 응용되는지를 이해한다. 또한, 국방환경에서 운영되고 있는 C4I체계, 전술통신체계(TICN : Tactical Information Communication Network) 및 주요 국방정보시스템들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국방 정보통신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가능한 수준이 학습 목표다
국제협상및방산수출
(Weapon Export and International Negotiation)
국제적인 군사 및 방위산업 협상과 수출전략 및 사례에 대한 학습
군안전관리
(Safety Management of Military)
본과정의 가장 근본적인 수업목표는 학생들이 안전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군 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매 수업은 안전관리 이론과 사고 발생이론 등을 이해하고 실용적인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하여, 어떤 경우에 사고가 발생하는 가를 알고, 이를 군 생활과 작전에 적용하여 안전사고를 예방 하는 안전 전문가로 활동 할 수 있게 한다.
군위기관리의실제
(Practice of military crisis management)
국가 또는 조직이 직면할 수 있는 위기에 대비하여 위기에 대한 인식, 위기관리 절차를 사례분석과 함께 학습할 수 있음
기술창업입문
(Technology Start-Up)
본 강의는 지식재산개요, 특허요건, 특허구조분석 및 선행 특허분석 기업가 정신, 창업지원제도, 기술창업 벤처기업 성장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술사업화의 전 과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수업이다.
기초군사영어
(Military Active Learning English)
본 과정의 교육목표는 학생들이 군사영어를 친숙하게 접하고 이를 군 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매 수업은 한·미연합작전 등 군 작전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군사영어 전반에 대한 이론적인 학습과 군 일상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영어를 실용적인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하여, 한미연합작전 및 PKO 임무수행 등에서 군사 작전의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게 한다.
드론개론및운용
(Drone Introduction and Operation)
본 과정의 교육목표는 최첨단 무기체계를 다루는 군의 IT 및 디지털 실무환경에서 미래 정찰, 공중임무, 대잠임무, 공대지임무 등에 사용의 확장이 예상되는 군사용 무인항공기(UAV : unmannedaerialvehicle/uninhabitedaerialvehicle)의 운용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군 작전 임무 현장에서 전술적, 효율적으로 UAV를 활용할 수 있는 하는 능력을 배양하여 군 작전의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게 한다.
드론공학개론
(Introduction to Drone Engineering)
본 과목은 드론, 로봇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관련 분야 전반에 대한 기술적인 개괄을 제공하는 과목이다. 드론 및 로봇 분야와 관련된 기후 등 자연현상과 특성, 유무인 항공기, 로켓 발사체 및 인공위성을 설계하고 시험하는 공학적 원리 및 제반 시스템을 운용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제공한다. 기술분야로는 공기역학, 구조설계 및 해석, 항공기 추진 공학, 비행성능, 비행제어 항법에 대한 개요와 기초 원리 및 기술적인 이슈들, 최신 기술 동향에 대해 소개한다.
드론과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in Drones)
본 과목에서는 드론 기술에 접목되고 있는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 및 원리를 학습한다. 최근 시판중인 드론에는 인공지능 이미지 분석기술을 기반으로 한 관제기능, 조종자 추척기능, 장애물 회피기능, 자율주행기능 등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이 접목되어 있다. 이러한 기술의 원리를 이해하고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내용을 습득한다.
드론로봇SW
(SW for Drone and Robot)
본 과목은 드론 및 로봇의 개발 및 시뮬레이션에 활용되는 다양한 SW를 소개하고 각각의 역할을 학습하여 개발자들이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지식을 교육하기 위하여 개설하였다. 드론 SW를 개발하기 위한 여러 임베디드 시스템 SW 와 모터 및 센서기술을 연동하기 위한 제어시스템 개발을 위한 SW를 소개하여 학습자들이 실무 적 개발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드론실습및운용
(Drone Operation and Management)
본 과목은 국방기술 실무 교육을 위한 온라인 실험실습을 진행하며 학생들이 드론을 활용하여 특정한 과제를 수행하고 본인의 아이디어를 추가하여 드론 활용 관련한 새로운 기술이나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실습을 위한 드론을 제공하며 팀별 역할분담을 통해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고 이를 통해 드론의 성능 및 운용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도록 한다.
디지털논리회로
(Digital Logic Circuit)
최근 컴퓨터의 성능은 반도체 소자의 개발에 힘입어 급격히 향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생활 주변의 많은 기기들은 마이크로 프로세서 등의 논리회로가 내장되어 그 기능이 확장되고 다양화되고 있습니다. 본 강의에서는 이러한 컴퓨터 시스템을 보다 세밀히 이해하기 위해 디지털 논리 회로에 대한 개념과 설계 방법 학습을 그 목표로 합니다.
무기공학
(Weapon Engineering)
무기 및 군사기술의 기본원리와 설계, 제작, 시험평가 방법에 대한 학습
미래국방혁신
(Future military defence innovation)
미래지향적인 국방정책을 수립하고 국방 R&D·전력증강체계, 국방과학기술, 군사전략 및 작전개념, 군구조·운영 등 국방 전 분야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역량을 함양할 수 있음
미래사회와미래기술
(Future Society and Future Technology)
기후 변화, 1인 가구 증가, 고령화 등 미래의 메가 트렌드를 이해하는 것은 중요한 일 중 하나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미래의 메가 트렌드 변화를 이해하고, 그 변화에 맞추어 활용될 수 있는 AI, 로봇, 자율주행 등의 기술 사례를 소개하여 미래의 다양한 기술 적용 가능성을 학습하고자 한다.
미래IT산업트렌드
(IT Industry Trends)
본 과목에서는 21세기 이후 IT산업 분야에서 발생하는 파괴적 혁신의 여러 사례들을 다루며 IT산업과 기술의 미래 모습을 예측해 보고자 한다. 아이폰 등장 이후 인터넷은 모바일 중심으로 재편됐고, 모든 사물들이 데이터를 만드는 사물인터넷 기술과 데이터 기반의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이는 전통적인 기술 트랜드와는 다른 방향이었으며 이에 대응하지 못했던 많은 기업들을 위기에 몰아넣었고 발빠르게 대처한 기업에게 많은 이익을 안겨주었다. 본 과목에서는 앞으로 다가올 미래산업과 기술의 모습과 영향을 예측해보고 우리가 대처해야 할 방향을 고민해 보고자 한다.
방산프로젝트관리
(Defense Acquision Project Managemen)
국방 및 방위산업 프로젝트의 계획, 실행, 모니터링 및 종료 과정 등에 대한 학습
생성형AI활용
(Generative AI Applications)
생성형 AI는 현대 인공지능 분야에서 중요한 도구로 빠르게 부상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생성형 AI 기술의 대표적인 예인 챗GPT, 코파일럿 등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학생들은 이러한 인공지능 도구들을 활용하여 프로그래밍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문제 해결에 AI의 도움을 받는 방법을 실습을 통해 경험한다.
수학없는물리
(Conceptual Physics)
본 강의에서는 IT 및 이공계 기본기술 및 응용기술을 이해하기 위한 필수적인 물리 이론을 학습한다. 군인 혹은 이과 역량이 약한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물리학을 쉽게 알려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강의를 통하여 물리적 사고방식을 기르고 물리학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자연계를 관찰하는 데 필요한 원리를 터득하여 자연 현상을 본질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물리학의 여러 분야들이 서로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알아보고 더 나아가 물리학과 공학이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이해한다.
신세대장병의이해
(Understanding of New Generation Soldiers)
1. 신세대의 개념과 신세대 문화를 이해한다. 2. 신세대 장병을 이해하기 위해 청년기에 관한 일반적인 발달 이론과 심리, 청년기 부적응을 탐구한다. 3. 군복무 부적응 및 신세대 장병을 위한 병영관리 기법을 학습한다.
안전공학개론
(Introduction to Safety Engineering)
기계, 전기, 화학, 건설 등 분야별 재해의 원인과 발생과정을 알고, 각 분야별 사고방지 대책과 그 기술에 대해 이해한다.
안전교육
(Competency-Based Safety Education and Training)
안전문화 및 안전심리에 대한 기초적 이해 및 교육방법론 응용을 통해 안전교육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암호의이해
(Introduction to Cryptography)
우리는 일상 생활에서 정보 통신의 발달로 인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지만 간혹 관련 서비스에 불편함을 느끼거나 중요 정보 및 프라이버시 관련 보안 사고도 종종 발생하고 있다. 현존하는 여러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기술이 암호시스템이다. 본 수업에서는 암호 알고리즘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최신 암호 기술의 동향을 확인해 보고자 한다.
위험성평가
(Risk Assessment)
산업안전보건법에 규정되어 있는 위험성평가의 다양한 방법과 위험요소의 관리방법을 습득함으로써 안전관리의 기초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인간공학시스템
(Human Systems Engineering)
인간공학시스템은 인간-기계 시스템의 설계와 평가에 있어서,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특성을 고려해 시스템의 안전성, 효율성, 편리성을 높이고자 하는 학문 분야이다. 이를 위해 인간의 정신적 특성을 학습하고 이를 고려한 드론 및 로봇의 표시장치, 조작장치 등의 설계 과정에 응용하기 위한 지식을 제공하고자 본 과목을 개설하였다.
조직과리더십
(Organization and Leadership)
패러다임(프레임)의 개념과 중요성, 조직의 복잡성과 리더십의 본질에 대한 이해, 구조적 패러다임으로 본 조직과 리더의 역할, 인적자원 패러다임으로 본 조직과 리더의 역할, 정치적 패러다임으로 본 조직과 리더의 역할, 상징적 패러다임으로 본 조직과 리더의 역할, 패러다임의 선택과 통합 활용을 통한 조직의 문제 진단 및 해결 방법 등을 학습한다.
조직과인간관계
(Organization and Human Relation)
본 강의는 군경상담 전공자들에게 조직 내에서의 인간관계 특성을 이해하고 인간관계와 관련된 문제에 대한 개입방법을 논의함으로써 자신 및 동료의 조직적응을 도모한다.
창의공학설계
(Creative Engineering Design)
창의공학설계는 기술 및 전공에 대한 전문 지식이 많지 않은 학생을 대상으로 기본적인 기술 교육을 통해 창의력을 펼칠 수 있도록 돕고, 기술자 및 공학자로서의 기본적인 자질을 갖출 수 있게 돕기 위한 과목이다. 특정한 과제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전기전자, 컴퓨터, 기계설계 관련한 기본 기술을 교육하고, 주어진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돕고, 참여 학생의 창의적 능력을 키우며,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하는데 목적이 있다.
코드없이따라하는데이터분석
(No-Code Data Analysis)
본 교과목에서는 학생들이 실습을 통해 데이터 분석을 경험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때 가급적 텍스트 기반의 코드 구현을 배제하고, 블록 코딩 기반 또는 도구 기반으로 데이터 분석 실습을 진행하고자 하며, 학생들이 다양한 데이터 분석 문제들을 실습을 통해 따라하며 해결해보는 형태로 학습을 진행한다.
코드없이따라하는머신러닝
(No-Code Machine Learning)
본 교과목에서는 학생들이 머신러닝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머신러닝을 활용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때 가급적 텍스트 기반의 코드 구현을 배제하고, 블록 코딩 기반 또는 도구 기반으로 실습을 진행하고자 하며, 학생들이 머신러닝 실습을 따라해보는 형태로 학습을 진행한다.
IT기술창업과기업가정신
(IT and Entrepreneurship)
본 과목은 IT 엔지니어라면 관심을 가질만한 기술 창업의 노하우와 유의점 및 다양한 창업 사례들을 소개하고 창업에 성공하기 위한 기업가 정신이란 무엇인가 습득하기 위한 내용을 담고 있다. 많은 청년 및 현직 근무자들이 기술창업을 시도하고 있으나 그만큼 실패하는 사례도 많은데 이러한 사례를 바탕으로 창업에 가장 필요한 노하우와 절차 및 지원제도를 소개하고 도전적인 기술 인재로서 생각의 영역을 확장하고 보다 넓은 꿈을 바라볼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IT기초수학
(Basic Mathematics for IT)
IT 및 이공계 기본기술 및 응용기술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수학 이론을 학습한다. 군인 혹은 이과 역량이 약한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가장 필수적인 기본 수학을 쉽게 알려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과정을 통해 국방기술 분야에 적용된 IT 및 이공계 기술의 이해도를 높이는데 목표를 두고 있으며 최근 각광받고 있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기술에 활용되는 수학 지식 교육도 목표로 한다.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팀 (Tel : 02-944-5224), 국방관리전공 (Tel : 02-944-5653)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