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SNS공유 닫기

기계제어공학과(교육과정)

기계제어공학과 사진

제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갈최첨단 기계제어 전문가 인재 양성

미래 기계제어 기술 전문인을 양성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최첨단 기계제어 기술을 리드하는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기계 기술, 인공지능 제어 기술, 로봇 기술, 기계 응용 기술 등에 관한 이론과 실무 교육을 실시.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커리큘럼

2024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를 보여줌
학년 이수
구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1 전공선택 기계공학개론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공학수학기초 3 개설
1 전공선택 수학없는물리 3 개설
1 전공선택 엔지니어와법률 3 개설
1 전공선택 대학물리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공학수학 3 개설
1 전공선택 빅데이터기초프로그래밍 3 개설
1 전공선택 정역학 3 개설
1 추천교양 생활경영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컴퓨터이해와활용(e-test)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기초일본어 3 개설
1 추천교양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3 개설
1 추천교양 쉽게풀어보는한국사 3 개설
1 추천교양 한자성어와퍼즐 3 개설
1 추천교양 성찰의인문학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커뮤니케이션스킬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3DCAD실습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기초전자공학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유체역학 3 개설
2 전공선택 재료역학 3 개설
2 전공선택 기계재료학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동역학 3 개설
2 전공선택 열역학 3 개설
2 추천교양 삶과사색:인문학책읽기 3 개설
2 추천교양 행복심리학 3 개설 개설
2 추천교양 인간관계론 3 개설
3 전공선택 기계공작법 3 개설
3 전공선택 기계진동학 3 개설
3 전공선택 수치해석 3 개설
3 전공선택 안전공학개론 3 개설
3 전공선택 열전달 3 개설
3 전공선택 3D프린터 3 개설
3 전공선택 기계요소설계 3 개설
3 전공선택 기구학 3 개설
3 전공선택 실험계획법 3 개설
3 전공선택 유체기계 3 개설
3 전공선택 응용전자공학 3 개설
3 전공선택 자동제어 3 개설
3 추천교양 4차산업혁명의이해 3 개설 개설
3 추천교양 성과사랑 3 개설 개설
3 추천교양 글로벌경제와세계시민 3 개설
3 추천교양 문화로보는세계 3 개설 개설
3 추천교양 나의삶속의색 5 개설
4 전공선택 기계설계실무1 3 개설
4 전공선택 기계안전 3 개설
4 전공선택 냉동및공기조화 3 개설
4 전공선택 마이크로기계시스템 3 개설
4 전공선택 메카트로닉스 3 개설
4 전공선택 아두이노전자공학실험 3 개설
4 전공선택 유공압회로설계 3 개설
4 전공선택 기계설계실무2 3 개설
4 전공선택 나노공학 3 개설
4 전공선택 로봇공학개론 3 개설
4 전공선택 신재생에너지 3 개설
4 전공선택 열시스템설계 3 개설
4 전공선택 자동차공학 3 개설
4 전공선택 전산유체역학 3 개설

교과목소개

교과목명,교과목소개를 나타내는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3D프린터
(3D Printer)
최근 가장 큰 사업 아이템 및 새로운 분야로 각광 받고 있는 3D프린터는 3차원의 형상을 만드는 도구로서 이 수업에서 3D프린터의 사용법 뿐 만 아니라 제반사항들을 강의한다. 3D프린터 교육은 개인이 아이디어를 짜서 제품을 3D모델링하고 출력하고. 그 특허의 등록이나 마케팅까지 전반적인 내용을 학생들이게 강의한다.
3DCAD실습
(3D CAD Practice)
3D CAD 실습은 기계제어공학과의 자격증 과목으로서 컴퓨터 그래픽스의 분야에서 대상으로 하는 3차원 기하 형태를 3차원 가상 공간속에 재현될 수 있는 수학적 모델을 만들어 가는 과정을 학습한다. 본 과목에서는 3D CAD 소프트웨어 개요, Sketcher, Part Design, Wire frame, Surface Design, Assembly Design, Drafting 등에 관한 학습 및 실습 교육을 목표로 한다.
공학수학
(Advanced Engineering Mathematics)
공학수학은 공학에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수학으로 만들어진 과목으로서 공학 전공에서 요구되는 수학 지식을 교육한다. 공업수학의 범위가 방대하지만, 본 과목에서는 특히 전기전자공학에서 요구되는 수학적 지식으로서 미적분학, 미분방정식, 해석학, 선형대수학 등에 관한 교육을 포함한다.
공학수학기초
(Basic Engineering Mathematics)
- 공학 이론에 많이 사용되는 여러 기본적인 수학 이론 학습 - 미적분 기본 개념, 삼각함수, 복소수, 벡터, 행렬 등의 공학수학 기본 개념 학습 - 엔지니어가 되기 위한 기초적인 수학 이론 습득
기계공작법
(Manufacturing Engineering and Technology)
기계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기구를 구상하고 적합한 재료를 선정하여 치수를 정하는 설계과정, 그에 따라 기계제작을 위한 기계공작의 지식, 제작을 위한 합리적 설계를 도출하는 지식 등이 필요하다. 본 과목은 기계재료를 각종 방법으로 성형하여 기계를 제작하는데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제작방법을 취급하는 과목이다. 주조, 용접, 소성가공, 열처리, 수기가공, 기계가공 등을 배운다.
기계공학개론
(Introduction to Mechanical Engineering)
기계공학 신입생을 대상으로 하는 강의로, 기계공학이 단순히 기계를 다루는 것이 아닌, 기계 시스템을 다루고 설계하는 방법을 배우는 학문임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과목에서는 기계공학의 개요, 역사, 커리큘럼을 간단히 소개하고 기계공학과 4대 역학의 기본개념을 다룬다. 또한 기계공학의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특강을 통해 현업에서 어떤 업무를 하며 어떤 역량을 필요로 하는지를 알아본다.
기계설계실무1
(Mechanical Engineering Design: Practice 1)
본 과목에서는 기계요소 중 나사, 리벳, 용접, 키, 핀과 같은 체결요소 위주로 기계요소에 대해 다룬다. 이론보다는 실무와 연관된 내용 위주로 다루며 예제, 연습문제와 함께 기사, 기술사, 기술고시 등에도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
기계설계실무2
(Mechanical Engineering Design: Practice 2)
본 과목에서는 기계요소 중 기어, 벨트, 베어링, 마찰차와 같은 구동요소 위주로 기계요소에 대해 다룬다. 이론보다는 실무와 연관된 내용 위주로 다루며 예제, 연습문제와 함께 기사, 기술사, 기술고시 등에도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
기계안전
(Machine Safety)
기계적 위험으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기계요소설계
(Machine Design)
기계요소설계는 기계제어공학과의 자격증 과목으로서 기계시스템의 요구 성능을 만족하도록 기계를 설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기계설계에 대한 기초지식인 설계과정, 안전계수의 기본개념, 정적파손, 피로파괴이론을 이해하고, 기계시스템 설계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축, 베어링, 기어, 스프링, 나사 등의 기계요소에 대한 해석과 설계 및 선정방법 등에 관한 지식 교육을 목표로 한다.
기계재료학
(Materials in Mechanical Engineering)
기계공학도가 기계를 설계함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재료의 선정이다. 본 과목은 기계공학의 기초과목으로 기계 및 구조물의 유효한 재료선택과 합리적 설계를 위한 기초지식을 배우는 과목으로, 재료의 성질을 이론 및 응용의 관점에서 배운다. 금속재료를 중심으로 결정구조, 소성변형, 결함과 강도, 파괴, 열처리 및 상변태, 상태도, 강화기구, 각종 철강재료, 주철, 비철재료 등의 기계적 성질과 특성을 다룬다.
기계진동학
(Mechanical Vibration)
기계진동학은 선형진동시스템에 관련된 개념 및 현상을 학습하고, 선형진동시스템의 운동을 결정하는 운동방정식 유도를 학습한다. 본 과목에서는 질량, 스프링, 댐퍼로 이루어진 1 자유도계를 해석하여 고유진동, 강제진동, 과도응답, 정상응답 등의 교육을 목표로 한다.
기구학
(Kinematics of Machines and Mechanisms)
기구학은 기구계의 운동을 배우는 과목으로, 기계를 구성하는 강체들의 기하학적 형상과 시스템의 운동학적 구조, 운동 및 동력의 전달과정 해석법을 배운다. 기구 및 기계장치의 운동 메커니즘을 강의하며, 기계요소들의 구성과 움직임, 이들에 대한 수학적 풀이법, 기구의 변위와 속도해석, 가속도 해석 및 기구의 선형해석 운동 메커니즘에 대한 동적 특성을 학습한다.
기초전자공학
(Basic Electronics)
본 과목은 전기전자 여러 분야의 기초가 되는 이론을 비전공자 혹은 입문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과정을 담고 있다. IT, 통신, 반도체, IoT, 로봇 등 다양한 분야에서 꼭 알고 있어야 하는 기본 개념을 전달하고 이 분야에 입문할 수 있도록 사례를 통해 설명한다. 심화 내용보다는 기초 및 기초 응용 수준의 중요 개념들을 이해하고 전달할 수 있도록 과목을 운영하고자 한다.
나노공학
(Nano Engineering)
나노공학은 기계제어공학과의 핵심기술 과목으로서 기계제어공학에 관련되는 Nano 기술에 대하여 학습하며, Nano 구동 및 측정을 중심으로 관련 역학적 모델링 및 해석법의 기본개념을 학습한다. 나노 개념, 나노 물질, 나노기술 이론, 나노기술 응용 등을 강의 목표로 한다.
냉동및공기조화
(Refrigeration and Air Conditioning)
냉동 및 공기조화는 기계제어공학과의 자격증 과목으로서 냉동 및 공기조화 시스템에 적용된 열역학 및 열전달 이론들을 학습하며, 실제 사용되는 냉동 및 공기조화 시스템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본 과목에서는 냉동의 개요, 냉동관련단위, 냉매, 증기압축식 냉동사이클, 증기압축식 냉동장치, 냉동장치의 열전달, 공기조화, 습공기선도와공기조화해석 등에 관한 지식 함양을 교육 목표로 한다.
대학물리
(Physics for engineers)
본 강의에서는 물리학의 기초부분으로 역학과 전자기학을 다룬다. 물리학의 기초를 전반적으로 다루며, 물리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강의를 통하여 물리적 사고방식을 기르고 물리학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자연계를 관찰하는 데 필요한 원리를 터득하여 자연 현상을 본질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물리학의 여러 분야들이 서로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알아보고 더 나아가 물리학과 공학이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이해한다.
동역학
(Dynamics)
동역학은 기계제어공학과의 자격증 과목으로서 움직이는 물체의 운동을 이해하고 운동법칙을 논리적으로 적용하여 그 해석 결과를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수업의 목표로 한다. 움직이는 물체의 궤적, 즉 변위, 속도와 가속도를 학습한 후 Newton의 운동법칙, 일, 에너지와 운동량법칙 등을 적용한다. 물체를 Particle과 Rigid Body로 나누어 이들을 움직이게 하는 힘에 의해 나타나는 운동과 주어진 운동을 발생시키기 위한 필요한 힘 등의 동력학적 성질을 규명, 혹은 관찰할 수 있는 운동변수를 얻어서 이 운동을 공학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능력 배양을 교육 목표로 한다.
로봇공학개론
(Introduction to Robotics)
로봇공학이란 로봇에 관한 기술인 로봇의 설계, 구조, 제어, 지능, 운용 등에 대한 기술을 연구하는 공학의 한 분야이다. 본 과목에서는 로봇 공학의 개론과 로봇이 지능적으로 보이도록 하는 방법들을 설명한다. 주요 주제로는 행위 기반 행동 선택 알고리즘, 기초 기구학, 행동 계획, 지도 구축과 이동, 생체 모방 로봇, 분산 로봇 공학을 다룬다.
마이크로기계시스템
(Introduction to Microfabrication Technology)
마이크로기계시스템(Micro Electro Mechanical System; MEMS)란 반도체 공정 기술을 기반으로 성립되는 마이크론 크기의 초소형 정밀기계 제작기술이다. 실리콘이나 수정, 유리 등을 가공해 초고밀도 직접회로, 초소형 기어 등 초시메 기계구조물을 만드는 기술로, 각종 진단 및 검사를 신속히 할 수 있는 바이오분야, 시스템의 출력을 광범위하게 받아 제어에 활용하는 초소형 센서분야 등에 활용된다. 본 과목에서는 전반적인 공정기술과 이론, MEMS 기술로 만들어진 각종 마이크로 센서 및 액튜에이터, 적용에 대해 강의한다.
메카트로닉스
(Mechatronics)
메카트로닉스는 기계제어공학과의 자격증 과목으로서 기계공학, 전자공학을 융합한 학문이며, 더 간편하고 경제적이고 필요한 시스템의 성능 요구에 만족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기전자 기초이론, 디지털회로 설계, 컴퓨터 인터페이스에 필요한 아날로그 및 디지털 회로의 통합 설계와 기계요소에 대한 해석과 설계 및 선정방법 등을 강의 목표로 한다.
빅데이터기초프로그래밍
(Programming for Big Data)
본 교과목에서는 학생들이 빅데이터를 다루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먼저 파이썬의 기본적인 문법들을 익히고, 파이썬에서 빅데이터를 전처리하고 시각화할 수 있는 다양한 라이브러리들의 사용법을 학습하며, 이를 기반으로 학생들이 빅데이터를 다루기 위한 기본적인 능력을 실습을 통해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수치해석
(Numerical Analysis)
수치해석은 항공학 분야의 기본적인 문제를 수치해석으로 풀어보는 이론 학문이다. 본 과목에서는 고차매트릭스를 풀어보고, 보간법, 수치적분과 미분, 그리고 상미분방정식을 푸는 방법 등을 학습한다. 이러한 학습을 기반으로 하여 항공학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지식 교육을 목표로 한다.
수학없는물리
(Conceptual Physics)
본 강의에서는 IT 및 이공계 기본기술 및 응용기술을 이해하기 위한 필수적인 물리 이론을 학습한다. 군인 혹은 이과 역량이 약한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물리학을 쉽게 알려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강의를 통하여 물리적 사고방식을 기르고 물리학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자연계를 관찰하는 데 필요한 원리를 터득하여 자연 현상을 본질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물리학의 여러 분야들이 서로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알아보고 더 나아가 물리학과 공학이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이해한다.
신재생에너지
(Renewable Energy)
신재생에너지 관련 분야의 핵심이 되는 태양광 모듈, 태양광 인버터를 이용하여 최적의 태양광발전시스템 구축을 분야별로 학습하고 전기설비 및 전기설비규정과 내선공사를 이해하고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
실험계획법
(Design of Experiments)
시스템을 분석 및 설계함에 있어서 다양한 변수에 대한 시스템의 민감도 분석은 설계의 방향을 결정함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 실험계획법이란 효율적인 실험 방법을 설계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통계학의 응용 분야이다. 본 과목에서는 실험계획법의 개념과 절차 등에 대해 익히고 다양한 사례를 통해 실험계획법의 기법을 익힌다.
아두이노전자공학실험
(Electricity Experiment using Arduino)
전자회로 부품인 다이오드, 트랜지스터, 연산증폭기 등에 대한 전기적 특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다이오드를 이용한 각종 응용회로, 트랜지스터 바이어스회로와 증폭회로, 그리고 연산증폭기를 이용한 연산회로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학습한 회로는 MultiSIM을 이용하여 전자소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회로 동작을 잘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안전공학개론
(Introduction to Safety Engineering)
기계, 전기, 화학, 건설 등 분야별 재해의 원인과 발생과정을 알고, 각 분야별 사고방지 대책과 그 기술에 대해 이해한다.
엔지니어와법률
(Law for engineers)
본 과정의 수업목표는 수강생들이 엔지니어로 근무하면서 접할 수 있거나 혹은 실무상 자주 문제되고 있는 IT 관련 법률 이슈들을 미리 살펴봄으로써 업무처리 과정에 도움을 주는 것과 동시에 향후 불필요한 법률적 분쟁에 연루되지 않고 본업에 충실히 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있습니다.
열시스템설계
(Thermal Systems)
열역학에서 이수한 순수물질의 성질, 열역학의 기본법칙을 열기관 및 냉동사이클, 혼합물의 성질, 화학반응 등으로 확장, 적용함으로써 열시스템에 대한 해석능력을 배양한다. 동력 및 열을 생산하는 에너지 시스템의 기본 원리 및 시스템 구성 응용 사례, 성능 최적화를 위한 개념 및 기본 설계 능력 확보를 위한 이론적 배경을 이해한다.
열역학
(Thermo Dynamics)
열역학은 기계제어공학과의 자격증 과목으로서 열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시켜 유용한 일을 얻는데 관심을 두는 기본적 학문이다. 본 과목에서는 물질의 상태변화에 대한 기초적 개념을 이해하고 에너지 보존의 법칙과 엔트로피 증대의 법칙을 학습한다. 또한 이상기체의 변화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내연기관 및 가스터빈 사이클, 그리고 여러 가지 증기 사이클의 특징과 각각의 열효율을 학습한다. 열기관과 냉동사이클의 작동을 이해할 뿐만 아니라 자동차 기관과 에어컨 등의 작동을 비롯해서 열역학이 응용되는 기계에 대한 작동과 성능, 그리고 효율을 평가하는 능력을 함양 등을 교육 목표로 한다.
열전달
(Heat Transfer)
열전달은 기계제어공학과의 자격증 과목으로서 온도차의 결과로 매질 내에서 발생하는 에너지전달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본 과목에서는 열전달 모드인 전도, 대류, 복사 등을 이용하여 매질 또는 열적시스템에 대하여 총합 열전달 계수 및 열전달률 등의 해석을 학습한다. 본 과목에서는 열전도 개요, 과도 열전도, 대류 개요, 외부유동, 내부유동, 자유대류, 열교환기, 복사의 과정과 특성 등의 교육을 목표로 한다.
유공압회로설계
(Design of hydraulic and pneumatic circuit)
유체동력, 유동 현상, 유·공압 기기의 내부구조와 기능, 유·공압 기기의 기호, 유·공압회로의 구현, 유·공압시스템의 설계와 해석, 산업 응용에 대하여 컴퓨터 프로그램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본 과목을 통해서 유·공압 장치에서 사용되고 있는 각 부품과 시스템과 관련된 이론과 사용사례를 하나씩 익혀 유·공압 기술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유·공압 기술에 대한 이론과 설계 능력을 향상시킨다.
유체기계
(Fluid Machinery)
본 과정의 목표는 유체 기계의 정의를 이해하고 산업 전반에 걸쳐 사용되는 유체 기계의 종류 및 기본 원리에 대해 배우는 것이다. 유체 역학의 기본 이론 학습을 선행한 이후 유체와 유체 기계 사이의 에너지 전달 원리에 대해 배우고 이를 통해 유체 기계의 효율을 도출하는 방법을 배운다. 주어진 조건에서 적절한 유체 기계의 선정 방법을 숙지하고 실제 설계 시 고려해야 될 사항 및 작동 원리에 대해 주로 배운다.
유체역학
(Fluid Mechanics)
유체역학은 기계제어공학과의 자격증 과목으로서 정지되어 있거나 움직이는 액체와 기체의 운동을 다루는 학문으로 유체유동의 현상을 학습한다. 토목공학, 항공공학, 선박공학 등 기계공학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되는 학문으로 기계제어공학 전공자로서 필수적으로 학습하고 이해해야 하는 교과목이다. 유체정역학, 유체동역학, 유동의 미분해석, 상사법칙과 차원해석, 관내점성유동, 물체주위의 유동, 개수로 유동 등에 관한 교육을 목표로 한다.
응용전자공학
(Applied Electrical Engineering)
본 과목에서는 전기전자공학 비전공자에게 전기전자공학의 기초 원리 및 응용에 대하여 전달한다. 직류 및 교류 회로의 해석, 전력 시스템, 주파수응답 해석, 다이오드 및 트랜지스터를 포함한 반도체 소자, 연산 증폭기, 집적회로, 디지털 논리회로 및 시스템, 모터를 비롯한 각종 전기기계 등 모든 중요한 전기공학 및 전자공학의 주제를 다룬다.
자동제어
(Feedback Control of Dynamic Systems)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자동차, 에어컨, 히터 등의 모두 시스템은 주위의 환경에 맞춰 가동되는 시스템이다. 주위의 환경에 맞춰 가동되기 위해서는 센서를 이용한 환경의 측정, 측정결과로부터 제어신호의 발생, 그리고 시스템 구동의 과정이 필요하다. 일련의 과정을 자동화하는 것을 자동제어라고 칭한다. 본 과목은 역학 시스템 제어의 기초과정으로 연속시간 제어시스템의 해석 및 설계, 근궤적법, 주파수 응답법 등의 제어이론을 강의한다.
자동차공학
(Automotive Engineering)
자동차의 기본원리와 현재 연구되고 있는 최신 동향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목표로 한다. 특히 자동차의 핵심인 엔진, 전기장치, 동력전달장치, 차체, 생산공정 등에 관해 소개하고 현재 자동차로 인한 문제점 등을 소개함으로써 이에 대한 대응책을 알아본다.
재료역학
(Mechanics of Materials)
재료역학은 기계제어공학과의 자격증 과목으로서 기계, 건축물, 다리 따위의 구조물을 이루는 재료의 역학적 성질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본 과목에서는 구조물의 안전한 설계에 있어서 핵심이 되는 거동 해석을 위해 필요한 구조물 및 그 부재들에 작용하는 하중에 따른 응력, 변형과 변형률 결정 등을 학습한다. 본 과목에서는 응력의 개념, 응력과 변형률, 축방향 하중, 비틀림, 순수 굽힘, 보의 굽힘 해석과 설계 등등에 관한 학습 및 실습 교육을 목표로 한다.
전산유체역학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본 과목에서는 전산유체역학 기초지식을 다룬다. 유체역학에서 유체의 운동을 수학적으로 표현한 지배방정식에 대해 설명하고, 이 지배방정식을 이산화하고 수치적으로 해를 구하는 수치해석 기법을 설명한다. 간단한 예제를 전산유체역학 소프트웨어를 통해 풀이하며 이후 현업에서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정역학
(Statics)
정역학은 기계제어공학과의 기초 과목으로서 정지해 있거나 일정속도로 운동하는 질점과 강체의 역학을 학습한다. 또한 외력을 받는 물체의 평형조건에 대하여 다양한 공학적 예를 들어 교육한다. 본 과목에서는 일반적 원리, 벡터, 힘과 모멘트, 질점과 강체의 평형조건, 구조 해석, 내력, 마찰, 무게중심과 도심, 관성모멘트, 가상일 등의 학습을 목표로 한다.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팀 (Tel : 02-944-5224), 기계제어공학과 (Tel : 02-944-5652)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