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다문화시대를 이끄는한국어·다문화사회 인재 양성
국가와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미래지향적인 인재 양성
해외에 널리 진출하여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전파하고 국내에서는 이주자로 하여금 한국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조력하고 이문화를 존중하고 관용할 수 있는 한국어 교원과 다문화사회전문가를 양성한다.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김지애 교수
주요경력 |
고려대학교 문학박사 |
담당과목 |
한국어교육실습 |
연락처 |
02-944-5092 |
교수진보기 상세이며 학력, 경력, 주요연구실적, 담당교과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학력 |
- 고려대학교 서어서문학과 문학학사 - 고려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한국어문화교육학전공 문학석사 - 고려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한국어문화교육학전공 문학박사 |
경력 |
- 서울사이버대학교 한국어문화학과 대우교수 (2017.11~현재) - 고려대학교 기초교육원, 국어국문학과 학부 및 대학원, 사범대학 다문화한국어교육융합전공, 교육대학원 한국어교육전공 강사 (2015.09~현재) - 원광디지털대학교 한국어문화학과 강사 (2016.09~2017.02/2017.09~2018.02) -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강사 (2016.03~2018.02) - 서울시립대학교 국제교육원 학부교환학생 한국어과정 강사 (2016.09~2017.02) - 국민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강사 (2016.03~2016.08) -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 한국문화학당 한국어 기초과정 및 연구과정 강사 (2010.07~2015.12) - 성신여자대학교 학부교환학생 한국어과정 강사(2010.03~2010.08) |
주요연구실적 |
1. 논문 “한국어 학습자 구어 말뭉치의 대화 행위 주석 체계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한국인과 외국인의 대화 행위 주석에 적용하여.”『한국어교육』, 27-4, 2016.12. (3인 공동, 교신저자) “한국어 학습자 구어 말뭉치의 담화 분석적 논의: 대화 행위 주석을 중심으로.”『한글』, 313, 2016.09. (2인 공동, 교신저자) “한국어 학습자의 학문적 대화에서 상호사고 양상 분석.”『어문논집』, 76, 2016.04. (단독)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담화 통합 말하기 교육 방안.”『한국어교육』, 27-1, 2016.03. (2인 공동, 주저자)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학문적 대화에서 의사소통 문제 요인 분석: 이해 확인을 위한 구술시험 대화를 중심으로.”『한국어교육』, 26-3, 2015.09. (단독) “인지적 도제 이론에 기초한 한국어 말하기 수업 설계 방안 연구: 중급 단계의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중심으로.”『한국어 의미학』, 48, 2015.06. (2인 공동, 공동저자) “대화적 교수 접근법에 기초한 학문 목적 한국어 수업 연구.”『한국언어문학』, 92, 2015.01. (단독) “초등학교 입학 전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학습도구어 선정 및 교육.”『이중언어학』, 44, 2010.10. (단독)
2. 저서 『의미 자질 기반 현대 한국어 낱말밭 연구』. 서울: 한국문화사, 최호철 외(공저), 2013 『학위 논문의 한국어 교육 연구 경향』. 서울: 박문사, 최호철 외(공저), 2009. |
담당교과목 |
한국어발음교육론, 한국어문법교육론, 한국어표현교육법, 한국어이해교육법, 한국어교육실습
|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팀 (Tel : 02-944-5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