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SNS공유 닫기

한국어문화학과(교수진소개)

한국어문학과 사진

글로벌 다문화시대를 이끄는한국어·다문화사회 인재 양성

국가와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미래지향적인 인재 양성

해외에 널리 진출하여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전파하고 국내에서는 이주자로 하여금 한국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조력하고 이문화를 존중하고 관용할 수 있는 한국어 교원과 다문화사회전문가를 양성한다.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다른 교수진 선택

강현주교수사진

강현주 교수

주요경력 고려대학교 대학원 문학박사(한국어문화교육학 전공)
담당과목 한국어평가론
교수진보기 상세이며 학력, 경력, 주요연구실적, 담당교과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학력 - 고려대학교 언어학학사
- University of Hawaii, Second Language Studies, English as a Second Language master of Art
- 고려대학교 대학원 문학박사(한국어문화교육학 전공)
경력 - 현) 호남대학교 한국어학과 교수
- 현) 한국국제협력단(KOICA) 해외봉사단 기술면접위원)
- 현)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이사
- 부산외국어대학교 한국어문화학부 조교수
- 고려대학교 BK21플러스 한국어문학사업단 연구교수
- 고려대학교 한국어센터 강의연구전임강사
- 인천대학교 어학원 초빙교수
주요연구실적 *논문
- “Corpus-based Study on Korean NPI amuto.” 『언어정보』 23권(2016.9).
- “외국인 유학생의 교실 토론 분석을 통한 언어 사회화 연구.” 『우리어문연구』 56권(2016.9)
- “외국인 유학생의 배경지식 확장을 위한 한국어교육 방안.” 『어문논집』 75호(2015.12)
- “한국어 중급 교재의 대화문에 나타난 비선호적 반응 발화의 구현 양상.” 『한국어교육』 26-4호(201.12)(공동/교신저자)
- “해외 거주 한국어 초급 학습자 대상 한국 문화 교육 방안 연구.” 『이중언어학』 57권(2014.12)
- “말하기 능력 평가에서 대화 과제 도입의 필요성.” 『어문논집』 71호(2014.12)
- “한국어 학습자의 발화 속도 변이 연구.” 『한국어학』 63호(2014.5)(공동/교신저자)
-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학습 도구로서의 쓰기 과제 연구.” 『이중언어학』 54권(2014.12)
- “상호작용 활성화를 위한 의사소통 전략 연구.” 『어문논집』 69호(2013.12)
- “한국어 말하기 과제의 상호작용적 실제성 연구.” 『이중언어학』 52호(2013.6)(공동/제2저자)
- “인터뷰 면접자 담화에 나타난 ‘상호작용 활성화’ 발화 연구.” 『이중언어학』 47권(2011.10)
- “추측과 의지의 양태 표현 ‘-겠-’과 ‘-(으)ㄹ 것이다’의 교육 방안 연구.” 『이중언어학』 43권(2010.6)
담당교과목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팀 (Tel : 02-944-5224)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