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SNS공유 닫기

문화예술경영학과(교육과정)

문화예술경영학과 사진

창의문화, 예술과 관객의 아름다운 소통!

미래는 문화와 예술이 산업화 되는 시대

서울사이버대학 문화예술경영학과는 문화의 산업시대를 맞이하여 우리나라 예술계를 이끌어 나갈 미래의 문화예술 CEO, 제작자, 기획자를 양성하여 독창적이고 창의적 문화예술 진흥과 창조산업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커리큘럼

2016년 문화예술경영학과 커리큘럼 - 학년,이수구분,1학기(교과목,학점),하계집중학기(교과목,학점),2학기(교과목,학점),동계집중학기(교과목,학점)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학년 이수
구분
1학기 하계집중학기 2학기 동계집중학기
교과목 학점 교과목 학점 교과목 학점 교과목 학점
1 교양필수
(택1)
성찰의인문학 3 성찰의인문학 3 성찰의인문학 3 성찰의인문학 3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3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3    
교양선택 동화와판타지 3 나의삶속의색 5
서양근현대미술사 3 연극의이해 3    
전공선택 마케팅원론 3 마케팅원론 3 서비스경영 3 서비스경영 3
경영학원론 3   아이디어발상 3 아이디어발상 3
공연기획과제작의기초 3     영상예술의이해 3
공연예술의이해:뮤지컬 3     예술경영입문 3    
2 교양선택 생활속의클래식 3 공연예술의감상: 재즈 3
유럽문화와예술 3 대중음악의이해 3    
        미술작품감상하기 3
전공선택 극장경영 6     예술경영이슈 3 예술경영이슈 3
문화심리학 3 예술사회학 3
문화예술축제의이해 3 지역문화예술기획 3
전시기획의이해 3     문화콘텐츠산업 3
3 교양선택 디자인과생활 3 교육학개론 3    
평생교육론 3        
전공선택 예술경영사례연구 3 예술경영사례연구 3 서양극장사 3    
문화정책과예술경영 3 성인을위한통합예술치료 6
예술기획과제작 3 쇼비즈니스경영 3
아동청소년을위한
통합예술치료
6 영화제와영화산업 3
    하우투(HOWTO)예술경영 3
4 교양선택 스피치성공학 3 스피치성공학 3 커뮤니케이션스킬 3 커뮤니케이션스킬 3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3
전공선택 청소년문화 3 청소년문화 3 문화공간경영 3
문화예술의홍보 3 문화예술교육개론 3
문화예술재원조성 3 문화예술창업과인턴십 6
미술치료 3 디지털시대의스토리텔링 3
한국연극사 3    

교과목소개

문화예술경영학과 교과목소개 - 교과목명,교과목소개를 보여줌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공연기획과 제작의기초 (Basic Planning & Production in the Performing Arts) 클래식 콘서트, 무용, 연극 등 순수 예술분야와 대중예술분야를 망라하여 기획 단계부터 프로그래밍과 사업계획서 작성, 제작과정 등 각 단계의 중요 요소 기초이해
공연예술의이해:뮤지컬 (Understanding of Performing Art:Musical) 이 과목은 뮤지컬 이론 과정에서 필요한 모든 것 - 서구 뮤지컬의 역사, 주요 창작자들과 작품들의 성과, 장르와 양식, 작품 개발과 비평에 이르는 전 과정을 다룬다. 이를 위해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통한 이론 학습과 현장의 전문가들과의 직/간접적인 만남과 정보 공유를 위한 현장 지향형 학습이 병행될 것이다.
극장경영 (Theatre Management) 극장의 역사적 발전 과정을 통해 공연장의 의미와 역할을 되새겨보고 이를 토대로 공연장 경영에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 습득한다.
문화공간경영 (Cultural Space Management) 국내외의 성공적인 문화공간을 찾아 그 경영의 장단점을 분석함은 물론 문화공간이 어떤 미래를 지향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공부하고자 한다.
문화예술교육개론 (Arts Education Planning) 학교, 시민, 특수계층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예술교육의 현황과 비교적 성공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예술교육의 현장을 생동감 있게 알아보고자 한다.
문화예술의창업과인턴십 (Arts Enterprise & Internship) 직업으로서의 예술경영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인턴십에서 창업까지의 개념 이해 및 현장 응용력 배양한다. 또한, 전문가 인터뷰와 여러 사례를 통하여 한국의 예술시장, 예술경영현장의 다양한 흐름을 짚어보고 미래의 성공적인 문화산업전문가가 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문화예술의홍보 (Publicity for Culture & Arts) 상품으로서의 공연예술과 그 소비자인 관객의 특징을 이해한다. 또한, 현장에서 어떤 홍보 마케팅 전략과 활동이 펼쳐지는지 살펴보고 실제 업무의 노하우를 익힌다. 더불어 공연예술 창작자, 공연예술 홍보 마케팅 담당자들이 안고 있는 고민과 과제를 알아본다.
문화예술재원조성 (Fundraising for Arts and Cultural Organization) 문화예술분야의 다양한 조직형태에 따른 재원운영을 학습한다. 단체 운영을 위한 재원조성과정과 합리적인 재정운영과 회계에 대하여 여러 사례를 통하여 살펴본다.
문화예술축제의이해 (Understanding of Culture and Art Festival) 축제의 출발과 의미에 대한 기초지식을 시작으로 외국과 우리나라의 성공적인 축제를 자료를 통해 둘러본다. 특히 문제점을 노출되었으나 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축제를 찾아 축제 경영자로서의 시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하고자 한다.
문화정책과예술경영 (Cultural Policy and Art Management) 문화정책의 의의를 이해하고 세계 주요 국가 문화정책의 특징을 이해한다. 또한 세계 주요 아트센터의 운영상황을 살피고, 예술기관 경영의 중요 요인을 이해한다. 이러한 학습을 통해 우리나라 문화정책의 방향과 그것이 예술기관의 경영에 미칠 영향을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문화콘텐츠산업 (Culture and Contents Business) 문화콘텐츠산업(공연예술중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들을 습득하고, 국내외 문화콘텐츠산업의 현황과 전망, 다양한 사례분석들을 통해 이론과 실제의 조화를 꾀하고자 한다. 나아가 문화콘텐츠 기획 및 제작, 마케팅 능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서양극장사 (History of Western Theater) 극장은 각 시대별 특징, 또는 정치적 지향성, 그리고 문화적 특징을 가장 잘 담고 있을 뿐더러, 시대별 정치와 문화를 가장 즉각적으로 선명하게 드러내는 건물이다. 특히나 서양 건축에서 극장이란 것은 언제나 그 시대의 정치적 특성과 문화적 흐름이 담기는 건축물이었다. <서양극장사>에서는 서양 극장의 역사를 고찰하고 그 흐름을 포괄적으로 이해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쇼비즈니스경영 (Show Business Management) 대중문화산업의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는 쇼 산업의 현상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향후 문화산업으로 도입하기 위한 전략과 발전방안 연구
영상예술의이해 (Film and TV Studies) 영상 문화의 역사와 전반적인 흐름을 살펴보며 다양한 영상 문화 속에서 인간과 영상의 관계를 이해한다. 영상작품을 형성하는 여러 요인들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또한, 본 강의는 단순히 영상예술의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는 것에서 벗어나 다양한 각도로 영상 문화를 파악하고, 실생활에서 접하기 힘든 영상 문학 작품들을 선보이며 이 시간을 통해 영상예술을 깊이있게 파악할 수 있는 시각을 넓히도록 한다
영화제와영화산업 (Film Festival and Film Industry) 영화제는 '축제'의 형태를 띠고 있어 영화 상영 뿐 아니라 콘서트, 전시 등 복합문화향유의 장으로도 기능하고 있다. 예술경영적 관점으로 국내외 영화제들이 개선해야 할 점 및 전망을 직접 영화제 기획자들의 입을 통해서 들어보는 동시에 영화제별 구조와 운영 방식에 대한 심도 깊은 분석이 더해진다
예술경영사례연구 (Fieldwork in Performing Arts) 현 문화예술경영 시장의 이슈에 대한 성공요인과 과정, 문제점 등에 대한 견해를 듣는다. 문화예술산업 분야의 트렌드 변화를 읽고 실제 활용하여 문화예술분야의 민감한 변화를 교육과정에 신속하게 반영한다
예술경영이슈 (Issues on Arts Management) 문화예술경영 분야에서 이슈가 되었던 또는 이슈가 되고 있는 다양한 사례들을 통하여 예술경영 전반을 조망하는 넓은 시야를 갖춘다. 문화 예술계 내외의 자료, 데이터, 기록들과, 현장 예술경영인들의 생생한 경험과 지식으로 수업을 구성하여 다양한 변화들이 일어나고 있는 문화예술경영 분야의 이슈들을 접하고 국내외 예술경영 지식정보들을 분석, 해부한다.
예술경영입문 (Basic Performance Planning and Directing) 예술경영학이라는것을 처음 접한 이들을 위한 수업으로 경영분야와 예술분야 이론에 대한 적절한 이해와 예술경영 환경에 대하여 전반적인 학습을 한다. 예술경영 각 분야를 구체적으로 다루기 보다는 큰 틀에서 예술경영의 기본적인 가치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예술기획과제작 (Planning & Production of Performing Arts) 예술기획과 예술경영의 기본적 개념과 이론적 바탕위에 다양한 예술기획과 실제 제작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예술경영 실무능력을 제고하고자 한다.
예술사회학 (Sociology of Arts) 예술사회학이란 예술현상을 사회적인 것으로 보고, 그 본질이나 법칙을 사회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 수업에서는 예술의 사회학적 영향에 대하여 학습하고, 예술 작품에 반영된 역사와 사회학적 문제를 분석, 인류의 발전과 예술과의 관계를 연구한다.
전시기획의이해 (Understanding of Exhibition Planning and Management) 미술관이나 박물관 혹은 다른 문화예술기관의 목적이나 전시 기획자의 의도를 잘 이해하도록 하는 설명적 전시가 아니라 관람객의 관심과 요구를 이해하는 관람객 중심의 전시를 기획하는 전반적 과정을 이해한다. 관람객이 전시되는 작품이나 오브제와 조우하기 위한 전시의 기획부터 실행까지 어떤 요소들이 필요한지 이해한다. 또한 테크놀로지가 발달하는 시대에 미래의 전시기획은 어떤 주안점들이 있을지 탐구한다.
지역문화예술기획 (Regional Culture and Arts Management) 지역문화예술기획은 지역문화 개념을 이해하고 사례학습을 통해 지역사회에 부응하는 문화기획자의 역량을 키운다.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문화정책과 다양한 영역별 사업의 가치와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역 공간, 지역축제, 예술교육, 투어리즘 등 실제 기획과 운영에 필요한 핵심요소들을 학습한다.
하우투(HOW TO)예술경영 (HOW TO Arts Management) 예술경영 현장에서 실제 활용 할 수 있는 예술경영(기획, 계약, 운영 등) 각 분야의 노하우와 실제 예들을 함께 살펴보고, 현장에 적합한 실용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한국연극사 (History of Korean Play) 문화공간사와 연극사의 이해를 위한 기초단계인 서양연극사 및 공간사에 대한 기초 이해부터 시작하여, 우리의 공간 설립과 이를 운영하던 연극계의 흐름을 통해 한국연극사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될 것이다.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팀 (Tel : 02-944-5224)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