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복지전공 개요
현대화, 산업화, 도시화에 따른 개인적, 사회적 삶의 질과 조건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고 이에 대한 실천적 해결 방안을 탐구하는 학문이다.
예컨대 가족 및 아동문제, 여성문제, 노인문제, 장애우 문제, 청소년 비행문제 등 많은 사회 문제들 의 해결 방법을 연구하고 이를 현실 사회 속에 실천하는 데에 주력한다.
사회복지전공은 선진적인 사회복지 이론의 습득과 지역사회복지, 아동복지, 여성복지, 가족복지, 청소년복지, 노인복지, 장애인복지, 교정복지, 사회보장제도, 사회복지정보, 산업복지 등 복지제도 실현을 위한 이론과 방법을 탐구하고, 아울러 실무적인 능력을 갖춘 복지 전문가를 배양하는 데에 교육의 중점을 둔다.
교육목표
사회복지전공은 연령과 지역을 초월한 교육기회의 확대를 통해 사회복지 분야에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창의적인 사회복지전문가를 양성하여 사회에 공헌하는 인재양성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대학교육목표 | 새로운 세계를 열어가는 융합형 인재 | 소통하고 협력하는 포용적 인재 | 문화적 소양을 갖춘 글로벌 인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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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교육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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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양필요역량 | 문제해결능력, 창의적 사고 | 통합적 학습능력, 종합적 사고능력 | 윤리적 사고, 자기표현능력, 도전정신 | |||
역량 배양교과목 (학년별구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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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 배양비교과 활동(학과경쟁력사업 및 학과 자체활동을 중심으로 기술) | 학생들 스스로 필요한 부분을 찾게 하고 교수들은 학습동아리를 통해 학생들의 욕구에 도움을 주며 문제를 해결하고 있음. | 학생들의 욕구에 대응하는 특강을 진행함과 동시에 현장 접근성의 문제를 방문을 통해 해결하려 노력하고 있음. | 해외의 명망 있는 사회복지분야 잔문가 및 교수 초청 특강 진행 |

개발형사회복지전문가
- 거점 사회복지시설 산학연계를 통한 직업 전문성 강화
- 학과 지역모임 활성화를 통한 학생간 상호교류 촉진 및 학습 능력 제고
- 체계적인 학습지도를 통한 온라인대학 최다의 대학원 진학률 달성
- 이해하기 쉽고 전문성을 갖춘 강의콘텐츠 제공
- 신규과목의 개발을 통한 수요자 중심교육
- 기초에서 심화에 이르는 단계별 교과과정에 따른 체계적 교육
취득학위
취득학위 | 사회복지학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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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개요
사회복지전공 교육과정은 크게 전공기초, 전공입문, 전공심화 및 응용으로 나뉘어진다.
전공기초과정에서는 사회복지학을 전공하기 위한 기초적인 과정으로서 사회복지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학개론, 사회복지발달사, 사회문제론 등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이다. 전공입문은 사회복지사로서 갖추어야 할 정책 및 행정분야와 사회복지실천분야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으로, 정책 및 행정분야는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보장론 등이 있고 실천분야로서는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례관리 등이 있다.
전공입문과정에서는 사회복지윤리와 철학을 통해 사회복지에 대한 철학적인 기반에 대한 지식을 확보하고 사회복지사로서 갖추어야 할 윤리교육을 받게 된다. 전공입문과정의 정책 및 실천분야에 대한 교육을 바탕으로 전공심화 및 응용과정에서는 각 분야별 심화학습과 응용학습을 통해 사회복지전문지식을 최대한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학부공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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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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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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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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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자격증
국가자격증 |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건강가정사, 평생교육사,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 정신보건사회복지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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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자격증 | 케어지도사(자격심사중), 방과후아동지도사, 아동상담사 |
협회자격증 | 학교사회복지사, 의료사회복지사, 방과후아동지도전문가 |
교내수료증 | 복지시설경영사, 노인복지전문지도사, 치매케어전문가 |
졸업 후 진로
졸업 후 중앙행정부와 시, 군, 읍, 면, 동사무소 및 사회복지관, 민간 사회복지기관, 어린이집, 고용안정센터, 자활지원센터, 사회교육기관 등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복지전문가로 활동 할 수 있음은 물론이며, 또한 대학원에 진학하여 보다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 후 학계나 연구기관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