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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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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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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사이버대학교의 학칙에 대해 안내해드립니다.

▼ 각 규정명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이동합니다.

  • 제1장.총칙
    • 제1조(목적)
      • 이 학칙은 학교법인 신일학원의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서울사이버대학교(이하 "본 대학교"라 한다)의 교육목표를 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조직, 학사운영 및 교육과정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 제2조(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 본 대학교는 국가와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미래지향적 인재양성을 위하여 새로운 세계를 열어가는 융합형 인재 양성, 소통하고 협력하는 포용적 인재 양성, 문화적 소양을 갖춘 글로벌 인재 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 제3조(위치)
      • 본 대학교는 서울특별시 강북구 솔매로49길 60에 둔다.
  • 제2장.조직
    • 제4조(설치학부/학과 · 전공 및 대학원)
      • 본 대학교에는 사회복지학부, 심리·상담학부, 사회과학학부, 경상학부, IT·디자인학부, 문화예술학부, 자유전공학부, 교양학부를 둔다.
      • 사회복지학부에는 사회복지전공, 노인복지전공, 복지시설경영전공, 아동복지전공, 청소년복지전공을 둔다. 심리·상담학부에는 상담심리학과, 가족상담학과, 군경상담학과, 특수치료학과를 둔다. 사회과학학부에는 부동산학과, 법무행정학과, 보건행정학과를 둔다. 경상학부에는 경영학과, 국제무역물류학과, 금융보험학과, 세무회계학과를 둔다. IT·디자인학부에는 컴퓨터공학과,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콘텐츠기획·제작학과, 건축공간디자인학과, 정보보호학과를 둔다. 문화예술학부에는 문화예술경영학과,음악학과를 둔다.
      • 본 대학교에는 석사과정으로 휴먼서비스대학원과 상담심리대학원을 둔다.
      • 각 대학원의 설치 전공과 정원 등 운영에 관한 사항은 대학원 학칙으로 정한다.
    • 제5조(부속 및 부설기관)
      • 본 대학교는 교육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부속 및 부설기관을 둔다.
      • 부속 및 부설기관의 조직과 운영에 관한 사항은 규정으로 정한다.
    • 제6조(입학정원)
      • 본 대학교의 입학정원은 [별표 1]과 같다.
      • 본 대학교는 입학정원의 범위 내에서 3학년 별도정원을 둘 수 있다.
      • 입학정원을 정할 때에는 본 대학의 교육여건과 사회적 인력수급 전망 등을 반영하여 대학이 특성있게 발전할 수 있도록 정함을 원칙으로 한다.
    • 제7조(직제와 조직)
      • 본 대학교의 직제와 조직에 관한 사항은 규정으로 정한다.
  • 제3장.교직원
    • 제8조(교직원의 구분)
      • 본 대학교의 전임교원은 교수, 부교수, 조교수로 구분한다.
      • 본 대학교에는 학교 운영에 필요한 직원과 조교를 둔다.
      • 본 대학교의 효율적인 교육을 위해 전임교원 외에 석좌교원, 초빙교원, 특임교원, 객원교원, 대우교원, 겸임교원, 강사를 둘 수 있다.
      • 본 대학교 교직원의 인사, 복무 등 제반 사항은 규정으로 정한다.
    • 제9조(교직원의 임무)
      • 총장은 본 대학교의 교무를 통할하고 교직원을 지휘 감독하며 학생을 지도하고 본 대학교를 대표한다.
      • 총장을 보좌하기 위해 해당 업무별로 부총장을 둘 수 있다.
      • 교원은 학생을 교육, 지도하며 학문을 연구한다.
      • 직원은 행정사무와 기타의 사무를 담당한다.
      • 조교는 교육 연구 및 학사에 관한 사무를 보조한다.
    • 제10조(교수시수)
      • 본 대학교 전임교원의 교수시간은 연 24 시수를 원칙으로 한다.
      • 교수시수 산정기준 및 보직교원의 책임시간 감면에 대해서는 총장이 따로 정한다.
  • 제4장.각종위원회
    • 제11조(교무위원회)
      • 본 대학교의 교육 및 운영에 관한 중요사항을 심의·의결하기 위하여 교무위원회를 둔다.
    • 제12조(교무위원회의 구성 및 소집)
      • 교무위원회는 총장을 포함하는 당연직위원과 총장이 임명하는 임명직위원으로 구성 한다.
      • 교무위원회의 위원장은 총장으로 하며 부위원장은 총장이 위촉한다.
      • 무위원회는 위원장이 소집하며 재적위원 3분의 2이상 출석으로 성립하고 출석위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 교무위원회의 구성 및 기능과 운영에 관한 사항은 규정으로 정한다.
    • 제13조(기타위원회)
      • 본 대학교의 제반 업무의 부문별 자문 및 교무위원회에 관한 사항을 사전 심의하기 위하여 위원회(이하 "기타 위원회")를 둘 수 있다.
      • 기타 위원회의 구성과 역할 등 제반 사항에 관해서는 규정에 따로 정한다.
    • 제13조의 2(대학평의원회)
      • 대학교육에 관한 중요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대학평의원회의를 둔다.
      • 평의원회의 구성, 기능 등에 관한 사항은 학교법인신일학원 정관에 따르며, 기타운영 등에 관한 사항은 규정으로 정한다.
    • 제13조의 3(등록금심의위원회)
      • 본 대학교의 예산 및 결산과 등록금(수업료와 그 밖의 납부금을 포함한다)등에 대한 중요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등록금심의위원회(본 조에서 "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 위원회는 교무위원회 위원 중 4인 및 총학생회에서 추천을 받은 학생위원 3인과 총장이 추천하는 3인의 외부위원 등 총 10인으로 구성한다.
      • 위원의 임기는 교직원위원은 보직 재임기간으로, 학생위원과 외부위원은 1년으로 하되, 외부위원은 연임할 수 있다.
      • 위원회는 예․결산 및 등록금 산정에 필요한 자료를 학교의 장에게 요청할 수 있고, 학교의 장은 성실히 협조하여야 한다.
      • 위원회는 회의의 일시, 장소, 발언내용, 결정 사항 등이 기록된 회의록을 작성ㆍ보존하여야 한다.
      • 기타 위원회와 관련된 세부사항은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
  • 제5장.수업연한 및 재학연한
    • 제14조(수업 및 재학연한)
      • 수업연한은 4년으로 한다.
      • 재학연한은 제한을 두지 아니한다.
  • 제6장.학년도, 학기 및 수업일수
    • 제15조(학년도와 학기)
      • 학년도는 매년 3월 1일부터 다음해 2월 말일까지로 한다.
      • 학기는 일반학기와 집중학기로 구분하고, 다음 각 호와 같이 1년 4학기제로 운영한다.
          1. 일반학기 : 제1학기, 제2학기
          2. 집중학기 : 하계학기, 동계학기
    • 제16조(학기 운영형태)
      • 학기별 운영형태는 다음 각 호와 같다. 다만, 1·2학기의 수업은 2주를 초과하지 아니하는 범위 안에서, 하계 및 동계학기는 1주를 초과하지 아니하는 범위 안에서 총장이 개강일을 조정할 수 있다.
          1. 제1학기 : 3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2. 하계학기 : 제1학기 종료 후 6주간의 수업기간까지
          3. 제2학기 : 9월 1일부터 다음해 2월 말일까지
          4. 동계학기 : 제2학기 종료 후 6주간의 수업기간까지
      • 집중학기의 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은 학칙시행세칙(이하 '세칙'이라 한다)으로 정한다.
    • 제17조(수업일수)
      • 제15조제2항에 의한 1·2학기 수업일수는 각 15주 이상으로 하며, 하계, 동계학기는 각 6주 이상을 원칙으로 한다.
      • 천재지변 기타 교육과정의 운영상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전 항의 규정에 의한 수업일수를 충족할 수 없는 경우에는 학칙이 정하는 바에 따라 매 학년도 2주의 범위 내에서 수업일수를 감축할 수 있다.
    • 제18조(휴업일)
      • 휴업일은 교육과정의 운영에 지장을 주지 아니하는 범위 안에서 정한다.
      • 정기 휴업일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여름방학
          2. 겨울방학
          3. 개교기념일
          4. 국정공휴일
      • 비상재해, 시스템점검, 학교행사, 기타 급박한 사정이 발생한 때에는 임시휴업을 할 수 있다.
  • 제7장.입학
    • 제19조(학생의 소속)
      • 본 대학교의 학생은 1개 학과 또는 전공에 한하여 학적을 가진다.
    • 제20조(입학시기)
      • 입학(신입학, 편입학 및 재입학을 포함한다)을 허가하는 시기는 입학학기 출석수업일수 1/4이내로 한다.
    • 제21조(모집단위 및 모집인원)
      • 입학의 모집단위는 계열별로 한다. 단, 총장이 학문의 특성 또는 교육과정의 운영상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학부·학과나 전공단위로 모집할 수 있다.
      • 입학 모집인원은 정해진 입학정원 내로 하되 전형유형별로 모집인원을 구분하여 정할 수 있다.
      • 당해 연도의 구체적인 모집단위별 정원은 모집요강에 공고한다.
    • 제22조(신입학 자격)
      • 본 대학교에 신 입학할 수 있는 자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여야 한다.
            1. 고등학교를 졸업한 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2. 외국에서 국내 고등학교에 상응하는 교육과정을 수료한 자
    • 제23조(입학전형)
      • 본 대학교는 교육이념과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사이버교육의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전형방법을 활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전형기준, 전형방법 등 세부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 제24조(지원절차와 전형료)
      • 입학지원자는 입학지원서와 구비서류를 제출 및 전형료 납부 등 소정의 절차를 따라야 한다.
      • 제출한 입학서류와 납부한 전형료는 반환하지 아니한다.
    • 제25조(입학허가)
      • 입학은 소정의 절차를 거쳐 총장이 허가한다.
      • 입학이 허가된 자는 등록금 납부 등 지정된 입학절차를 따라야 한다.
    • 제26조(정원 외 입학)
      • 관계법령에 의거하여 정원외 특별전형에 해당하는 자가 입학하는 경우에는 제6조 제1항에도 불구하고 그 정원이 따로 있는 것으로 본다.
      • 정원 외 입학에 대한 세부사항은 세칙으로 정한다.
    • 제27조(편입학)
      • 다음 각 호의 자격을 갖춘 자는 편입학에 지원할 수 있다.
        • 1. 2학년 편입학
          •   가. 전문대학졸업자 및 법령에 의하여 이와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   나. 대학(원격대학, 산업대 등 포함)에서 1학년 또는 2학기(집중학기 제외) 이상 수료하고 35학점 이상을 이수한 자
          •   다.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및 평생교육법에 의하여 이수한 학점이 35학점 이상 인 자
        • 2. 3학년 편입학
          •   가. 전문대학졸업자 및 법령에 의하여 이와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   나. 대학(원격대학, 산업대 등 포함)에서 2학년 또는 4학기(계절학기 제외) 이상 수료하고 70학점 이상을 이수한 자
          •   다.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및 평생교육법에 의하여 이수한 학점이 70학점 이상 인 자
      • 편입생의 학점인정 등에 관한 세부사항은 규정으로 따로 정한다.
      • 기타 편입학에 대한 세부사항은 세칙으로 정한다.
    • 제28조(재입학)
      • 본 대학교에서 제적된 자의 재입학은 정원의 결원이 있을 때에 1회에 한하여 허가할 수 있다.
      • 재입학 자격, 시기 및 방법, 학점인정 등은 세칙으로 정한다.
    • 제29조(입학전형관리위원회)
      • 입학전형의 관리와 주요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입학전형관리위원회를 둔다.
      • 입학전형관리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사항은 규정으로 따로 정한다.
    • 제30조(입학취소)
      •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입학(편입학 및 재입학 포함)을 취소할 수 있다.
             1. 지정한 기한 내에 등록절차를 이행하지 아니한 자
             2. 지정한 소정의 입학서류를 제출하지 아니한 자
             3. 제출된 증빙서류에 허위사실이 발견된 자
             4. <삭제>
  • 제8장.수강신청 및 등록
    • 제31조(수강신청)
      • 본 대학교의 학생은 매 학기 지정된 기간에 해당학기에 수강할 교과목을 신청하여야 한다.
      • 학생이 매 학기 수강신청 할 수 있는 학점의 범위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일반학기 : 각 12학점~18학점(다만, 직전일반학기 취득성적 평점평균이 3.5이상인 경우 3학점 추가 신청 가능)
          2. 집중학기 : 각 6학점 이내
      • 일반학기 및 직후 집중학기 수강신청 학점의 합은 24학점을 초과할 수 없으며, 연간 통산 48학점을 초과할 수 없다.
      • 수강신청 및 정정에 관한 세부사항은 세칙으로 정한다.
    • 제32조(이수과목의 포기)
      • 기 수강한 교과목 중 학생의 선택으로 과목의 이수를 포기할 수 있다.
      • 이수과목을 포기할 경우 해당과목의 학점 및 성적은 삭제된다.
      • 이수과목 포기에 대한 세부사항은 세칙으로 정한다.
    • 제33조(수강철회)
      • <조 삭제>
    • 제34조(폐강)
      • 수강 신청을 통해 수강인원이 기준에 미달할 경우 폐강함을 원칙으로 한다.
      • 폐강 기준에 대한 세부사항은 세칙으로 정한다.
    • 제35조(등록)
      • 본 대학교의 학생은 매 학기 소정의 기간 내에 등록하여야 한다.
      • 지정된 기간 내에 등록을 하지 아니한 학생은 수강을 제한하거나 제적할 수 있다.
      • 학적유지 등록의 경우에는 등록절차만 진행하고 별도의 등록금은 징수하지 아니한다.
      • 기타 학적유지 등록에 대한 세부사항은 세칙으로 정한다.
    • 제36조(등록금)
      • 등록금은 입학금 및 수업료 등으로 구성한다.
      • 실험과 실습 등에 소요되는 비용은 따로 징수할 수 있다.
      • 등록금은 '대학 등록금에 관한 규칙'에 따라 등록금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총장 정한다.
      • 등록금은 결석·정학 등으로 인하여 감액 또는 면제되지 아니한다.
    • 제37조(등록금의 반환)
      • 등록금이 과납된 경우 과납된 금액은 전액 반환한다.
      • 입학 허가를 받은 자가 학기 개시일 전에 입학포기를 한 경우 등록금 전액을 반환한다. 다만, 학기 개시일부터 반환사유가 발생한 경우 입학금은 반환하지 아니한다.
      • 재학 중인 자의 자퇴 또는 제적생의 등록금(신편입생의 경우 입학금은 제외한다)의 반환에 관해서는 아래의 기준에 따른다.
        등록금의 반환
        반환사유 발생일 반환금액
        일반학기개시일부터 30일까지 등록금의 6분의 5 해당액
        일반학기개시일에서 30일이 지난 날부터 60일까지 등록금의 3분의 2 해당액
        일반학기개시일에서 60일이 지난 날부터 90일까지 등록금의 2분의 1 해당액
        일반학기개시일에서 90일이 지난 날 반환하지 아니함
      • 휴학하는 자의 등록금 반환에 관해서는 세칙으로 정한다.
  • 제9장.교과 및 수업
    • 제38조(교과목의 구분)
      • 본 대학교의 교과는 교과목은 교양, 전공, 일반으로 구분한다.
      • 교과목의 이수구분에 대한 세부사항은 세칙으로 정한다.
    • 제39조(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은 학과나 전공단위로 한다. 다만 연계전공의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에 관해서는 교육과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총장이 정한다.
      • 교육과정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은 세칙으로 정한다.
    • 제40조(교과이수의 단위)
      • 교과이수의 단위는 학점으로 하고 학점당 이수시간은 매학기 15시간 이상으로 한다.
      • 전항의 이수시간은 강의콘텐츠 수업 분량과 질의응답, 온라인 토론 등의 수업관련 활동을 합하여 산정한다.
    • 제41조(원격수업)
      • 수업은 다양한 학습자원을 활용한 화상강의 및 인터넷 강의를 바탕으로 학습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을 추구하는 사이버교육을 원칙으로 한다.
      • 수업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은 세칙으로 정한다.
    • 제42조(출석수업)
      • 본 대학교는 원격수업을 원칙으로 하되 실습이나 교과목의 특성상 일부분이 출석 수업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총장의 승인을 얻어 총 수업 분량의 20% 범위 내에서 출석 수업을 실시할 수 있고 출석 수업에 대한 세부사항은 세칙으로 정한다.
    • 제43조(원격수업의 출석인정)
      • 원격수업의 출석인정 및 지각 등에 관한 세부사항은 세칙으로 정한다.
      • <삭제>
    • 제44조(학점인정)
      • 학생이 본교 외 교육기관에서 취득한 학점에 대하여는 소정의 심사를 거쳐 본교의 학점으로 인정할 수 있다.
      • 학점인정의 대상은 다음 각호의 1과 같다.
          1. 편입생이 전적 대학 또는 학점은행제로 취득한 학점
          2. 학생이 고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군복무 중 취득한 학점
          3. 대학입학 전 국내·외의 고등학교와 국내의 타 대학에서 대학교육과정에 상당한 교과목을 선이수한 경우
          4. 학점교류를 체결한 타 대학에서 이수한 학점
      • 학점인정에 관한 세부사항은 세칙으로 정한다.
    • 제44조의2(외국대학과의 교육과정 공동운영)
      • 본 대학교는 외국의 대학과 공동으로 학사학위과정을 운영할 수 있다. 외국대학과의 교육과정 공동운영에 대한 세부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 제10장.평가 및 성적
    • 제45조(평가항목)
      • 학업성적의 평가는 과목 특성에 따라 정기시험, 수시시험, 과제, 토론, 팀프로젝트, 기타참여도, 출석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실시할 수 있다.
      • 성적 평가를 위해서는 최소 4개이상의 평가항목을 활용하여야하며, 항목과 비율등은 사전에 수업계획서에 공지 하여야 한다.
      • <삭제>
      • 평가항목에 대한 세부사항은 세칙으로 정한다.
    • 제46조(성적평가의 기준)
      • 본 대학교의 성적평가는 상대평가를 원칙으로 한다.
      • 실기 또는 실습 과목 및 수강인원이 30명 미만인 경우에는 절대평가로 할 수 있다.
      • 모든 평가는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또한 각 평가의 기초자료는 학사관리시스템에 통합 보관 관리되어야 한다.
      • 성적평가에 대한 세부 사항은 세칙으로 정한다.
    • 제47조(시험)
      • 매 학기 각 교과목에 대하여 정기시험을 실시한다.
      • 정기시험에 응시하지 못한 학생은 추가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 시험에 관한 세부사항은 세칙으로 정한다.
    • 제48조(성적평가)
      • 각 교과목 별 등급 및 평점은 아래와 같이 분류한다.
        성적평가
        등급 평점 등급 평점
        A+ 4.5 C 2.0
        A 4.0 D+ 1.5
        B+ 3.5 D 1.0
        B 3.0 F 0
        C+ 2.5 P 불산입
      • 성적은 D등급 이상을 취득학점으로 인정한다.
      • 인정된 학점이라도 과오 또는 부정행위에 의한 것으로 확인된 경우 이를 취소한다.
      • 제2항에도 불구하고, 특정 교과목에 대하여는 실점과 평점을 산출하지 아니하고 급제(Pass)와 낙제(Fail)로 구분 할 수 있으며, 급제는 P등급, 낙제는 F등급으로 표시한다.
    • 제49조(학사경고)
      • 일반학기의 성적 평점평균이 1.5미만인 학생은 학사 경고를 한다.
      • 학사경고에 대한 세부사항은 세칙으로 정한다.
  • 제11장.휴학, 복학, 자퇴 및 제적
    • 제50조(휴학)
      • 질병, 병역 및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휴학하고자 하는 자는 소정의 절차를 거쳐 휴학할 수 있다.
      • 입학 당해 첫 학기의 휴학은 허가하지 아니한다.
      • 휴학의 절차 등에 관한 세부사항은 세칙으로 정한다.
    • 제51조(휴학기간)
      • 휴학기간은 1회에 1년을 초과할 수 없다. 다만 병역으로 인한 휴학의 경우에는 병역에 복무하는 기간 동안으로 한다.
      • 재학 중 휴학횟수는 기간에 상관없이 2회를 초과할 수 없다.
    • 제52조(복학)
      • 휴학한 자가 그 기간이 만료된 때에는 소정의 절차를 밟아 복학하여야 한다.
      • 복학은 일반학기 수업일수 4분의 1 범위 내에서 허가할 수 있다.
      • 휴학기간 만료 전이라도 학업에 지장이 없다고 인정될 때에는 총장의 허가를 받아 복학할 수 있다.
    • 제53조(자퇴)
      • 질병 및 기타의 사유로 학업을 도중에 중지하고자 하는 자는 총장의 승인을 얻어 자퇴할 수 있다.
    • 제54조(제적)
      •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총장이 제적한다.
             1. 휴학기간 만료 후 소정기일 내에 복학하지 않는 자
             2. 일반학기 소정기간 내에 등록 하지 아니한 자
             3. 퇴학의 징계처분을 받은 자
             4. 자퇴한 자
             5. 통산 4회 또는 연속 3회의 학사경고를 받은 자
             6. 기준횟수 이상의 학사경고를 받은 자
  • 제12장.수료, 졸업 및 학위
    • 제55조(수료 및 학년학기의 기준)
      • 본 대학교의 일반학기 취득 기준학점은 18학점으로 한다.
      • 본 대학교는 취득학점을 수료와 증명서 발급의 기준으로 한다.
      • 본 대학교 학생의 취득 학점 별 학년 수료의 구분은 아래와 같다.
        수료 및 학년학기의 기준
        취득학점 수료 구분
        35학점 이상 1학년 수료
        70학점 이상 2학년 수료
        105학점 이상 3학년 수료
        140학점 이상 4학년 수료
      • 본 대학교는 학생의 일반학기 등록횟수를 학년학기 구분의 기준으로 한다.
    • 제56조(졸업기준)
      • 본 대학교의 졸업에 필요한 총 학점은 140학점 이상으로 한다.
      • 교양교과목은 교양필수를 포함하여 35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 전공교과목은 전공필수를 포함하여 42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다만, 학부전공은 이 범위에 포함하지 아니한다.
      • 학생이 졸업을 위해서는 편입학 인정학기를 포함하여 3년 이상 재학하여야 한다.
    • 제56조의2(졸업성적기준)
      • 본 대학교의 졸업에 필요한 성적기준은 평점평균 1.5이상으로 한다.
      • 입학시기에 따른 졸업성적기준의 적용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2013학년도 이후 입학생 : 졸업성적기준 적용
             2. 2012학년도 이전 입학생
                가. 일반학기 6학기/7학기 이수 : 졸업성적기준 적용
                나. 일반학기 8학기 이상 이수 : 졸업성적기준 미적용
    • 제57조(수업연한단축)
      • 제14조제1항에도 불구하고 편입학 인정학기를 포함하여 3년 이상을 재학한 학생으로 소정의 과정을 조기 이수하고 졸업학점을 충족한 자는 수업연한을 최대 1년까지 단축하여 졸업할 수 있다.
    • 제58조(졸업의 인정)
      • 본 대학교에서 소정의 과정을 이수하여 졸업의 자격을 갖춘 학생에게는 졸업사정을 통하여 졸업을 허가한다.
      • 졸업사정 등 졸업에 관한 세부사항은 세칙으로 정한다.
    • 제59조(학위수여)
      • 소정의 과정을 이수하여 졸업이 허가된 자에게는 [별지서식 1]의 학위증에 의하여 [별표 2] 및 [별표 2-1]의 학위를 수여한다.
      •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학점은행제 학습자로 등록하고 140학점이상을 취득한 자 중 본교에서 다음 각호와 같이 일정 학점 이상 취득한 자에 대하여는 총장 명의의 학사학위를 수여할 수 있다.
          1. 학습자가 학사학위를 취득하려는 경우 : 본교에서 84학점 이상 취득
          2. 학사학위 또는 전문학사학위를 취득한 자(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를 포함한다)가 다른 전공분야의 학사학위를 취득하려는 경우 : 본교에서 해당 전공분야 전공학점 48학점 이상 취득
      • 학위수여에 관한 세부사항은 세칙으로 정한다.
    • 제60조(학위수여의 취소)
      • 총장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에 대하여 교무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위를 취소할 수 있다.
        • 허위 또는 부정한 방법으로 학위를 취득한 사실이 밝혀진 경우
        • 정당하게 학위수여를 받은 경우일지라도 본 대학교의 명예를 손상시키는 등의 행위를 한 경우
  • 제13장.전과, 복수전공 등
    • 제61조(전과 및 학과(전공)선택)
      • 전과는 학생이 소속한 학과(전공)을 타 학과(전공)으로 이적하는 것을 말한다.
      • 학과·전공선택은 학과(전공)을 선택하지 아니하고 입학한 학생이 일정학기 이수 후 학과(전공)을 선택하여 이적하는 것을 말한다.
      • 제1항 및 제2항의 경우 모집단위별 입학정원의 결원에 한하여 허가할 수 있으며 재학 중 1회에 한한다.
      • 전과 및 학과(전공)선택에 대한 세부사항은 세칙으로 정한다.
    • 제62조(복수전공)
      • 재학 중 본인의 소속 학과와 다른 학과 또는 전공을 복수로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은 소정의 절차를 밟아 이수할 수 있다.
      • 복수전공을 위해서는 신청 시의 누적 평점평균이 3.0이상이어야 한다.
      • 복수전공에 대한 세부 사항은 세칙으로 정한다.
    • 제62조의 2조(연계전공)
      • 본 대학교는 둘 이상 학과 또는 전공의 교육과정을 연계하여 학사학위를 수여하는 연계전공과정을 설치할 수 있다.
      • 연계전공과정의 설치에 관한 사항은 교무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총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 연계전공을 위해서는 신청 시의 누적 평점평균이 3.0이상이어야 한다.
      • 연계전공의 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은 세칙으로 정한다.
  • 제14장.특별학생 등
    • 제63조(산업체 및 군 위탁교육)
      • 산업체와의 계약에 의하여 산업체에서 근무 중인 자의 교육을 위탁 받은 때에는 위탁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 위탁교육 계약에는 위탁생 선발기준, 경비의 부담,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 산업체의 시설 및 임직원의 활용 등 위탁교육에 필요한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 산업체 및 군 위탁생은 정원 외로 입학을 허가한다.
      • 위탁생에게는 다른 규정이 없는 한 본 대학교의 학칙을 준용한다.
      • 위탁생에 관한 세부 사항은 규정으로 정하고 규정으로 정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하여는 위탁교육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따로 정한다.
    • 제64조(시간제등록생)
      • 평생교육기회의 확대를 위하여 시간제등록생을 모집하여 수학을 허가할 수 있다.
      • 시간제 등록생은 고등학교 졸업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로 한다.
      • 시간제 등록생을 선발하는 때에는 고등학교 생활기록부의 기록 또는 면접고사의 결과 등을 전형자료로 활용한다.
      • 시간제 등록생의 등록금은 학점을 기준으로 한다.
      • 시간제 등록생에 관한 세부사항은 규정으로 따로 정한다.
    • 제65조(시간제등록생의 정원)
      • 시간제 등록생의 입학정원은 편제정원의 범위 내에서 정하며 모집단위 별 입학정원은 [별표 3]과 같다.
    • 제65조의 2(장애학생지원 등)
      • 장애학생의 학습권 보장을 위하여 장애학생을 위한 학습체제를 구축하고 이에 대한 세부사항은 규정으로 따로 정한다.
  • 제15장.공개강좌 및 특별과정
    • 제66조(공개강좌)
      • 열린 교육을 통하여 이론과 실무지식을 보급하기 위하여 일반인을 대상으로 공개강좌를 개설할 수 있다.
      • 공개강좌의 과목, 제목, 기간, 수강자격, 정원 및 기타에 관한 사항은 개강 시마다 따로 정하여 공고하며 수강생에 대해서는 소정의 수강료를 징수할 수 있다.
      • 공개강좌의 수강을 희망하는 자에게는 개강 중 수시로 이를 허가할 수 있다. 다만, 품위를 손상하고 규율을 문란하게 하는 일이 있을 때에는 수강 허가를 취소할 수 있다.
      • 공개강좌는 사이버평생교육원에서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제67조(특별과정)
      • 본 대학교에서는 직무능력 교육 등을 위하여 자체적으로 또는 위탁을 받아 특별 교육과정을 구성 운영할 수 있다.
      • 본 대학교에서는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실무 능력 배양을 위하여 민간 자격증 및 전문가 과정을 운영할 수 있다.
      • 특별과정의 개설 및 운영에 관해서는 따로 정한다.
  • 제16장.학생활동
    • 제68조(총학생회)
      • 학생의 자치활동을 통한 민주역량 배양 및 인격함양과 본교 교육이념에 입각한 건전한 학풍을 조성하기 위하여 서울사이버대학교 총학생회(이하 "총학생회"라 한다)를 둔다.
      • 총학생회는 학생처장의 지도에 따라 학생회의 자율적인 활동으로 운영함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학생 또는 집단 간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는 자율적인 활동을 제약할 수 있다.
      • 총학생회의 회칙 및 조직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은 별도로 정하되 설치목적에 위배된다고 판단될 경우 학교는 개정을 요구할 수 있다.
      • 총학생회장, 수석부회장, 학과·전공·학부학생회장, 지역학생회장의 선발 시 자격기준은 다음 각 호와 같다. 학부학생회장은 해당 학부 내 학과(전공)이 없는 경우에만 선발할 수 있다.
          1. 1년(일반학기 2회) 이상을 이수(예정)인 자로서 임기기간 중 3학년 이상인 자
          2. 총 평점평균 및 이수과목 포기 전, 직전 일반학기 평점평균 3.0 이상인 자
          3. 징계처분을 받지 아니한 자
          4. 학과·전공·학부학생회장, 지역학생회장에 대해서는 제1호 및 제2호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학과장(전공주임교수)ㆍ학부장 또는 학생처장의 서면 요청이 있을 경우 교무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그 규정을 적용하지 아니할 수 있다.
      • 본 대학교의 재학생은 학생회의 회원이 되며 소정의 회비를 납부할 수 있다.
      • 학생회의 예산은 일반학기 개시 30일 이내에, 결산은 종료 30일 이내에 총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 총운영위원회의 임원이 학칙에 위배되어 근신 이상의 징계처분을 받거나 국가공무원법 제33조제3호 내지 제8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 자격을 상실 또는 정지한다.
    • 제69조(학생의 준수사항)
      • 학생은 본 대학교의 교육이념과 건학이념에 따라 학칙을 준수하고 건전한 학풍을 조성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 학생은 수업 및 연구 등 본 대학교의 기본 기능수행에 방해가 되는 행위나 본교의 명예에 손상이 되는 행위 및 교육목적에 위배되는 활동을 할 수 없다.
      • 학생은 타인을 비방, 모독하는 언어를 사용하거나 성적 치욕감을 주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 학생은 어떠한 이유로든 타인의 개인정보를 누설하거나 부정 사용할 수 없다.
      • 학생은 대학에 저작권이 있는 교안 및 음성파일을 개인의 학습목적 목적 외에 상업적 또는 비상업적으로 배포, 재전송, 게시, 제본판매 등을 할 수 없다.
      • 학생은 본 조에 위배되는 내용을 문자 또는 편지(학사관리시스템 내부 편지, 이메일 포함) 등으로 발송 할 수 없다.
      • 학생은 “부정청탁및금품등수수의금지에관한법률”을 준수하여야 한다.
  • 제17장.포상 및 징계
    • 제70조(포상)
      • 학생으로서 품행이 단정하고 학업성적이 우수한 자 또는 특별한 공로가 있는 자에 대해서는 포상할 수 있다.
      • 학생포상에 관한 세부사항은 규정으로 정한다.
    • 제71조(징계)
      • 총장은 학칙을 위반하였거나 학생의 본분에 어긋난 행동 또는 본교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행위를 한 학생에 대하여 징계할 수 있다.
      • 징계의 종류는 근신, 정학, 퇴학으로 구분하며 이에 관한 세부사항은 규정으로 정한다.
  • 제18장.장학
    • 제72조(장학금)
      • 본 대학교의 학생 중 학업성적이 우수하고 품행이 단정한 자에게는 장학금을 지급할 수 있다.
      • ‘대학등록금에관한규칙’ 및 기타 법령에 의한 감면조항에 해당하는 자에게 장학금을 지급할 수 있다.
      • 장학금 지급에 관한 세부사항은 규정으로 정한다.
  • 제19장.학칙개정
    • 제73조(학칙개정의 예고)
      학칙을 개정할 경우에는 개정안의 취지와 주요내용 또는 그 전문을 공고하여야 한다.
    • 제74조(학칙개정 절차)
      • 학칙의 개정은 총장의 발의로 제안한다.
      • 총장은 제안된 학칙 개정안을 1주일 이상 공고하여야 한다.
      • 사전예고 절차를 거친 학칙개정안은 교무위원회 및 대학평의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한다.
      • 총장은 교무위원회 및 대학평의원회의 결의를 거친 개정안에 대하여 이사회 승인 후 이를 공포한다.
  • 제20장.시행세칙
    • 제75조(시행세칙)
      • 이 학칙의 시행을 위하여 시행세칙을 따로 둔다.
  • 제21장.산학협력단
    • 제76조(산학협력단)
      • 산업교육을 진흥하고 산학협력을 촉진하기 위하여 관계법령에 따라 산학협력단을 둘 수 있다.
      • 산학협력단의 운영에 관한 사항은 정관으로 정하고 운영에 필요한 세부사항은 세칙으로 따로 둔다.
  • 제22장.자체평가
    • 제77조(자체평가)
      • 대학의 교육여건 개선 및 교육·연구 등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자체평가를 실시한다.
      • 자체평가의 기준, 절차 및 방법 등에 관한 세부사항은 규정으로 정한다.
  • 부칙(2001.03.01)
    이 학칙은 서울사이버대학의 개교와 함께 효력이 발생한다.
  • 부칙(2004.06.01)
    • ① (시행일) 이 학칙은 2004년 6월 1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 ② (학과제로의 변경에 따른 경과조치) 명칭이 변경되는 학부(전공)에 재적하고 있는 2001학년도 및 2002학년도 입학생은 다음과 같이 변경된 학과로 졸업한다.

      부칙(2004.06.01)변경된 학과
      변경 전 변경 후
      학부명 전공명 학부명 학과명
      사회과학학부 사회복지전공 인간복지학부 사회복지학과
      부동산전공 사회과학학부 부동산학과
      공공정책전공 법무행정학과
      경상학부 e-비즈니스 전공 경상학부 e-비즈니스학과
      e-트레이드 전공 국제무역물류학과
      e-파이낸스 전공 금융보험학과
      IT학부 웹정보전공 IT학부 인터넷정보학과
      멀티미디어전공 멀티미디어학과
      게임애니메이션전공 게임&애니메이션학과
  • 부칙(2004.11.01)
    • ① (시행일) 이 학칙은 2005년 2월 28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단, 37조 ③항은 2004학년도 2학기부터 적용한다.
    • ② (학과 명 변경에 따른 경과조치) 명칭이 변경되는 학과에 재적하고 있는 학생은 다음과 같이 변경된 학과로 졸업한다.
      부칙(2004.11.01)변경된학과
      변경 전 변경 후
      학부명 학과명 학부명 학과명
      인간복지학부 실버복지학과 인간복지학부 노인복지학과
      IT학부 인터넷정보학과 IT학부 컴퓨터정보통신학과
      멀티미디어학과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게임&애니메이션전공 디지털엔터테인먼트학과
  • 부칙(2005.11.01)
    • ① (시행일) 이 학칙은 2005년 11월 1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 ② (학과 명 변경에 따른 경과조치) 명칭이 변경되는 학과에 재적하고 있는 학생은 다음과 같이 변경된 학과의 재적생으로 본다.
      부칙(2005.11.01)변경된 학과
      변경 전 변경 후
      학부명 학과명 학부명 학과명
      경상학부 e-비즈니스학과 경상학부 경영학과
      IT학부 디지털엔터테인먼트학과 IT학부 게임애니메이션학과
  • 부칙(2006.12.01)
    • ① (시행일) 이 학칙은 2007년 3월 1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 ② (경과조치) 개정학칙의 제56조 3항은 2007학년도 입학자부터 적용하며 그 이전 입학자는 사회복지학과의 경우 42학점, 타 학과의 경우에는 35학점으로 한다.
  • 부칙(2007.01.11)
    • ① (시행일) 이 학칙은 2007년 3월 1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 ② (경과조치) 유아교육학과는 2007학년도부터 모집을 중지하며, 기존 재학생들이 졸업 시까지만 존속한다.
  • 부칙(2007.04.01)
    • ① (시행일) 이 학칙은 2007년 4월 1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 부칙(2008.03.01)
    • ① (시행일) 이 학칙은 2008년 3월 1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 ② (경과조치) 중국통상학과 및 게임애니메이션학과는 2008학년도부터 모집을 중지하며, 2010년 2월까지 존속하고, 그 이후 다음과 같이 변경된 학과의 재적생으로 본다.
      부칙(2008.03.01)변경된 학과
      변경 전 변경 후
      학부 학과명 학부 학과명
      경상학부 중국통상학과 경상학부 국제무역물류학과
      ITㆍ디자인 학부 게임애니메이션학과 ITㆍ디자인학부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 부칙(2008.04.01)
    • 이 학칙은 2008년 04월 01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단, 제45조는 2008년 09월 01일 부터 시행한다.
  • 부칙(2008.07.05)
    • (시행일) 이 학칙은 2008년 07월 05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 부칙(2009.03.01)
    • ① (시행일) 이 학칙은 2009년 3월 1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 ② (경과조치) 개정학칙의 제8조 제3항은 2008년 12월 1일부터 적용한다.
  • 부칙(2009.06.01)
    • ① (시행일) 이 학칙은 2009년 06월 01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 ② (경과조치) 개정학칙의 제45조 제4항은 2009년 03월 01일부터 적용한다.
  • 부칙(2010.03.01)
    • ① (시행일) 이 학칙은 2010년 03월 01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 부칙(2011.03.01)
    • ① (시행일) 이 학칙은 2011년 03월 01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 ② (경과조치) IT·디자인학부의 실용음악학과는 2012년도부터 모집을 개시한다.
  • 부칙(2012.03.01)
    • ① (시행일) 이 학칙은 2012년 03월 01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 ② (경과조치) IT·디자인학부의 실용음악학과는 2013년도부터 모집을 개시한다.
    • ③ (경과조치) 개정학칙의 제45조는 2011년 9월 1일부터 소급하여 적용한다.
  • 부칙(2012.06.01)
    • 이 학칙은 2012년 06월 01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 부칙(2012.08.01)
    • ① (시행일) 이 학칙은 2012년 08월 01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 ② (경과조치) 개정학칙 제8조는 2012년 7월 22일부터 소급하여 적용한다.
  • 부칙(2013.03.01)
    • ① (시행일) 이 학칙은 2013년 3월 1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 부칙(2013.11.30)
    • ① (시행일) 이 학칙은 2013년 11월 30일부터 시행한다.
    • ② (경과조치)
      • 1. 법률개정에 따른 제8조 및 제10조는 2014년 1월 1일부터 적용한다.
      • 2. 제13조의3의 등록금심의위원회 규정 중 예․결산에 대한 심의는 시행일 이후 시작되는 학년도부터 적용한다.
      • 3. 인간복지학부의 종전 학과에 재적하고 있는 학생은 다음과 같이 변경된 학부 및 전공의 재적생으로 본다.
        부칙(2013.11.30)변경된학과
        변경 전 변경 후
        학부 학과명 학부 학과,전공명
        인간복지학부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학부 사회복지전공
        노인복지학과 노인복지전공
        복지시설경영학과 복지시설경영전공
  • 부칙(2015.02.01)
    • ① (시행일) 이 학칙은 2015년 2월 1일부터효력을 발생한다.
    • ② (경과조치)
      • 1. IT․디자인학부의 종전학과에 재적하고 있는 학생은 다음과 같이 변경된 학과의 재적생으로 본다.
      • 부칙(2015.2.1)변경된학과
        변경 전 변경 후
        학부 학과명 학부 학과,전공명
        IT․디자인학부 뉴미디어콘텐츠공학과 IT․디자인학부 문화콘텐츠공학과
      • 2.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의 학위명은 2015학년도 입학생부터 다음과 같이 변경한다.
        부칙(2015.02.01)변경된학과
        학과명 학위명
        변경전 변경후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미술공학사 디자인학사
      • 3. 개정학칙 제49조, 제54조, 제56조의2는 2015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 부칙(2014.05.01)
    • ① (시행일) 이 학칙은 2014년 5월 1일부터 시행한다.
  • 부칙(2015.10.01)
    • ① (시행일) 이 학칙은 2015년 10월 01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 ② (경과조치)
      • 1. 개정학칙 제5조는 2015년 5월 11일부터 시행한다.
      • 2. 개정학칙 제21조는 2015학년도 신․편입생부터 적용한다.
  • 부칙(2016.01.01)
    • (시행일) 이 학칙은 2016년 1월 1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 부칙(2017.01.01)
    • ① (시행일) 이 학칙은 2017년 1월 1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 ② (경과조치)
      • 1. 명칭이 변경되는 학과에 재적하고 있는 학생은 다음과 같이 변경된 학과의 재적생으로 본다.
      • 부칙(2017.1.1)변경된학과
        변경 전 변경 후
        학부명 학과명 학부명 학과,전공명
        IT·디자인학부 컴퓨터정보통신학과 IT·디자인학부 컴퓨터공학과
        문화콘텐츠공학과 콘텐츠기획·제작학과
      • 2. 컴퓨터공학과와 콘텐츠기획·제작학과의 학과명 및 학위명은 2016학년도 후기졸업생 부터 적용한다.
  • 부칙(2017.05.01)
    • 이 학칙은 2017년 05월 01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제2000-0000호 학위증 성명: ○ ○ ○ 생년월일: 년 월 일 위 사람은 본 대학교 소정의 전 과정을 이수하고 학사의 자격을 갖추었으므로 이 증서를 수여함. 전공: ○○○○학 학위: ○○○○학사 200 년 월 일 서울사이버대학교 총장 ○○○ 박사 ○○○ 학위번호:서울사이버대 2○○○(학)-○○○○호
[별표1] 학부/학과 전공별 입학정원 2001~2003학년도 입학정원
학부 학과 2003학년도입학정원 2002학년도입학정원 2001학년도입학정원
인간복지학부 사회복지학과 1,200 520 350
사회과학학부 부동산학과 440 380 150
법무행정학과
경상학부 경영학과 380 170 200
국제무역물류학과
금융보험학과
중국통상학과
IT·학부 컴퓨터정보통신학과 280 230 200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게임애니메이션학과
합계 2,300 1,300 900
2004학년도 입학정원
학부 학과 2004 학년도 입학정원
인간복지학부 사회복지학과 970
노인복지학과
상담심리학과
유아교육학과
사회과학학부 부동산학과 300
법무행정학과
경상학부 경영학과 330
국제무역물류학과
금융보험학과
중국통상학과
IT학부 컴퓨터정보통신학과 200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게임애니메이션학과
합계 1,800
2005 ~ 2006학년도 입학정원
학부 학과 2006학년도 입학정원 2005학년도 입학정원
신입생 3년 편입 신입생 3년 편입
인간복지학부 사회복지학과 400 600 380 -
노인복지학과 520
유아교육학과 -
심리·상담학부 상담심리학과 200 - 200 -
사회과학학부 부동산학과 210 - 250 -
법무행정학과
경상학부 경영학과 220 - 250 -
국제무역물류학과
금융보험학과
중국통상학과
IT학부 컴퓨터정보통신학과 170 - 200 -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게임애니메이션학과
합계 1,200 600 1,280 520
2007학년도 입학정원
학부 학과 2007학년도 입학정원
신입생 3년 편입
인간복지학부 사회복지학과 370 500
노인복지학과
복지시설경영학과
심리·상담학부 상담심리학과 200 200
사회과학학부 부동산학과 150 30
법무행정학과
경상학부 경영학과 180 70
국제무역물류학과
금융보험학과
중국통상학과
IT학부 컴퓨터정보통신학과 100 -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게임애니메이션학과
합계 1,000 800
2008학년도 입학정원
학부 학과 2008학년도 입학정원
신입생 3년 편입
인간복지학부 사회복지학과 420 490
노인복지학과
복지시설경영학과
심리·상담학부 상담심리학과 370 390
가족상담학과
군경상담학과
사회과학학부 부동산학과 190 140
법무행정학과
경상학부 경영학과 220 140
국제무역물류학과
금융보험학과
IT·디자인학부 컴퓨터정보통신학과 100 40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합계 1,300 1,200
2009학년도 입학정원
학부 학과 2009학년도 입학정원
신입생 3년 편입
인간복지학부 사회복지학과 350 390
노인복지학과
복지시설경영학과
심리·상담학부 상담심리학과 360 380
가족상담학과
군경상담학과
사회과학학부 부동산학과 250 180
법무행정학과
보건행정학과
경상학부 경영학과 220 170
국제무역물류학과
금융보험학과
IT·디자인학부 컴퓨터정보통신학과 120 80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합계 1,300 1,200
2010학년도 입학정원
학부 학과 2010학년도 입학정원
신입생 3년 편입
인간복지학부 사회복지학과 380 380
노인복지학과
복지시설경영학과
심리·상담학부 상담심리학과 430 540
가족상담학과
군경상담학과
사회과학학부 부동산학과 290 170
법무행정학과
보건행정학과
경상학부 경영학과 270 180
국제무역물류학과
금융보험학과
IT·디자인학부 컴퓨터정보통신학과 130 130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합계 1,500 1,400
2011학년도 입학정원
학부 학과 2011학년도 입학정원
신입생 3년 편입
인간복지학부 사회복지학과 380 440
노인복지학과
복지시설경영학과
심리·상담학부 상담심리학과 410 540
가족상담학과
군경상담학과
사회과학학부 부동산학과 320 210
법무행정학과
보건행정학과
경상학부 경영학과 260 200
국제무역물류학과
금융보험학과
IT·디자인학부 컴퓨터정보통신학과 130 110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총계 1,500 1,500
2012학년도 입학정원
학부 학과 2012학년도 입학정원
신입생 별도 3년 편입
인간복지학부 사회복지학과 360 360
노인복지학과
복지시설경영학과
심리·상담학부 상담심리학과 460 620
가족상담학과
군경상담학과
사회과학학부 부동산학과 300 200
법무행정학과
보건행정학과
경상학부 경영학과 300 180
국제무역물류학과
금융보험학과
IT·디자인학부 컴퓨터정보통신학과 160 110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문화예술학부 문화예술경영학과 70 80
총계 1,650 1,550
2013학년도 입학정원
학부 학과 2013학년도 입학정원
신입생 별도 3년 편입
인간복지학부 사회복지학과 380 350
노인복지학과
복지시설경영학과
심리·상담학부 상담심리학과 550 690
가족상담학과
군경상담학과
사회과학학부 부동산학과 260 130
법무행정학과
보건행정학과
경상학부 경영학과 300 180
국제무역물류학과
금융보험학과
IT·디자인학부 컴퓨터정보통신학과 200 120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뉴미디어콘텐츠공학과
문화예술학부 문화예술경영학과 50 60
총계 1,740 1,530
2014학년도 입학정원
학부 학과 및 전공 2014학년도 입학정원
신입생 3년 편입
사회복지학부 사회복지전공 380 370
노인복지전공
복지시설경영전공
아동복지전공
청소년복지전공
심리·상담학부 상담심리학과 540 730
가족상담학과
군경상담학과
사회과학학부 부동산학과 250 80
법무행정학과
보건행정학과
경상학부 경영학과 300 150
국제무역물류학과
금융보험학과
IT·디자인학부 컴퓨터정보통신학과 210 130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뉴미디어콘텐츠공학과
문화예술학부 문화예술경영학과 70 60
총계 1,750 1,520
2015학년도 입학정원
모집단위 학부 2015학년도 입학정원
신입생 3년 편입
인문계열 사회복지학부 930 1,080
심리·상담학부
사회계열 사회과학학부 540 210
경상학부
IT·예술계열 IT·디자인학부 300 210
문화예술학부
총계 1,770 1,500
2016학년도 입학정원
모집단위 학부 2016학년도 입학정원
신입생 3년 편입
인문계열 사회복지학부 880 990
심리·상담학부
사회계열 사회과학학부 570 260
경상학부
IT·예술계열 IT·디자인학부 310 260
문화예술학부
총계 1,760 1,510
2017학년도 입학정원
모집단위 학부 2017학년도 입학정원
신입생 3년 편입
인문사회계열 사회복지학부 1,450 1,070
심리·상담학부
사회과학학부
경상학부
자유전공학부
IT·예술계열 IT·디자인학부 420 330
문화예술학부
총계 1,870 1,400
[별표2] 학부, 학과 및 전공 별 수여학위구분
학부 전공및학과 수여학위명
사회복지학부 사회복지전공 사회복지학사
노인복지전공 노인복지학사
복지시설경영전공 복지경영학사
아동복지전공 아동복지학사
청소년복지전공 청소년복지학사
심리·상담학부 상담심리학과 상담심리학사
가족상담학과 가족상담학사
군경상담학과 군경상담학사
특수치료학과 특수심리치료학사
사회과학학부 부동산학과 부동산학사
법무행정학과 법무행정학사
보건행정학과 보건행정학사
경상학부 경영학과 경영학사
국제무역물류학과 무역학사
금융보험학과 금융보험학사
세무회계학과 회계학사
IT·디자인학부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디자인학사
건축공간디자인학과 건축공간디자인학사
컴퓨터공학과 공학사
정보보호학과 정보보호학사
콘텐츠기획·제작학과 콘텐츠공학사
문화예술학부 문화예술경영학과 예술경영학사
음악학과 음악학사
[별표2-1] 연계전공별 수여 학위
연계전공 수여학위명
노후생애설계 노후생애설계학사
[별표3] 시간제 등록생의 입학 정원(2017. 01. 01 개정)
모집단위 학부 시간제 등록생 입학정원
인문사회계열 사회복지학부 800
심리·상담학부
사회과학학부
경상학부
IT·예술계열 IT·디자인학부 200
문화예술학부
합계 1,000

※ 자유전공학부 및 음악학과는 시간제등록생을 모집하지 않음

상기콘텐츠담당부서 경영기획팀 (Tel : 02-944-5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