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SNS공유 닫기

웹·문예창작학과(학과개요)

웹·문예창작학과 사진

꿈 제작소 이야기

전문적인 문학인 양성

깊은 사유에 근거한 이론교육과 현장성 있는 실습을 통하여 주체적 감성을 소유한 문학인을 양성한다.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웹·문예창작학과 개요

- 전문적 문학인 양성 -
서울사이버대학교 웹·문예창작학과는 보편적 학문에서부터 문학장르 별 이론학습 및 전문적인 실습교육까지 체계적인 학습을 통해 사회를 주도할 전문적인 문학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웹'을 통한 표현이 일반적인 시대적 상황을 감안하여 웹의 특성과 흐름에 맞는 교육을 실시합니다.
학문의 시의성과 실용성에 충실합니다. 따라서 전문작가의 양성이나 등단 실적 등도 추구합니다.

- 감성적 통찰력 구현 -
그러나 인간의 참 가치를 발견해내는 수단으로써의 문학이 더욱 의미 있을 것이라는 믿음하에 서울사이버대학교 웹·문예창작학과는 AI가 미치지 못하는 인간 감성의 분야와 시대와 역사를 통찰하는 능력, 언어 너머의 세계를 문학이라는 수단을 통해서 발견하고 실현해 갈 것입니다.

교육지향점

웹문예 시대를 선도하는 교육

실질적인 창작 능력을 함양하는 교육

웹 매체의 활용 능력을 강화하는 교육

자신의 작품을 직접 관리하고 경영할 수 있는 21세기 작가 양성

소설가, 시인, 수필가, 웹소설 작가, 웹툰 작가를 양성하기 위한 실전 교육

교육목표

1. 이론과 실전을 통해 자신이 사랑하는 장르의 문예창작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릅니다.

2. ‘웹’에 대한 지식과 소양을 길러 많은 독자를 확보하고, 독자와 소통할 수 있게 하는 웹 활용 능력을 기릅니다.

3.‘웹’이라는 매체는 작가가 기획, 창작, 편집, 출판, 홍보 등 작품이 만들어지고 유통되는 전 과정에 개입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자신의 작품을 직접 관리하고 경영할 수 있는 21세기형 작가를 양성합니다.

취득학위

취득학위를 나타내는 표
취득학위 문학사 (Bachelor of Arts)

학과 특장점

인신과 진로

21세기 지금 현재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는 갈증의 시대이다. 자아는 분열되고 해체되었고 감각적 언어와 환상적 영상들만이 폭증한다. 웹 미디어의 등장은 시대적 현상 반영이며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때문에 서울사이버대학교 웹·문예창작학과는 문학의 새로운 길을 모색할 것이다. 웹 시대, AI혁명 시대에 문학을 통한 ‘인간과 삶에 대한 새로운 이정표’를 탐색할 것이다.


웹 문학은 4차 산업으로의 접근과 진화의 과정이다

서울사이버대학교 문창과는 웹문학(웹툰, 웹, 소설, 시나리오)시장에의 요구에 부응하고자 합니다. 웹은 현재 급속히 진행되는 4차산업으로의 문턱이며 문학 또한 시대적 상황에 부응하여 새로운 문학의 장에서 인간이 가치와 존엄을 더욱 높여나가야 할 것입니다


문학은 이제 시각적 통각적 방식을 요구한다

이 시대는 문학 또한 통시적 통각적 접근이 불가피한 시대이다. 글자로 읽는 일면적 접근보다는 소리, 음악, 영상...을 통한 복합적 동시적 접근이 요구되는 시대입니다.


문학과 예술은 사유의 디자인이며 감성의 디자인이다

문창과가 디자인대학에 존치되는 이유는 문예창작도 관념의 디자인이며 문학과 예술은 감성적 지적 요소를 결합한 하나의 설계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웹은 표현방법 상의 다름이 아니라 시대적 현상 반영이다

웹은 단순히 온라인에서 다면적 미디어를 통하여 표현되는 표현 방법상의 차이가 아니라 빠른 호흡과 감각적 요소와 즉시적 반응을 주요 인식 수단으로 하는 다른 문예분야입니다.


취미가 직업이 되는 지점이 충만한 삶의 출발점이다

일반적으로 문학인, 시인은 배가 고프다 합니다. 그러나 이제 인공지능의 시대에는 사람다운 사람, 감성과 창의성 문학성을 갖는 인간이 삶을 주도하게 될 것입니다. 웹 시장에서 타고난 역량을 갈무리하고 조직하여 확대된 교류의 장에서 접촉점을 높여나가야 할 것입니다.


문학은 감성의 표현의 방식이 아니라 자기실현의 도구여야 한다

궁극적으로 문학을 통하여 자기치유와 자아실현을 목표로 하며 보다 나은 사회, 보다 행복한 사회, 보다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어가고자 하는 목적을 갖는 것입니다.


서문창은 꿈을 현실로 다시 꿈으로 만들어 가는 ‘꿈 제작소’이다

서울사이버대학교 웹·문예창작학과는 여러분의 꿈을 현실로 만들어 드리고자 하는 곳입니다. 소설, 드라마, 시, 시니리오, 만화...에 대한 미처 개발하지 못했던 늘 내안에 꿈틀거리던 이런 욕구를 하나씩 현실로 꿈으로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관련 자격증

관련자격증에 대한 표이며 국가자격증, 민간자격증, 협회자격증, 교내수료증에 대해 안내합니다.
민간자격증 독서지도사, 논술지도사, 문학큐레이터

졸업 후 진로

졸업후진로 - 정부부문, 국영기업체, 연구소, 단체, 건설업체 및 부동산 컨설팅 업체, 금융기관을 나타낸 표
문학 장르 소설가, 웹툰작가, 스토리작가 등
방송/언론 방송작가, 구성작가, 방송/신문기자, PD등
출판 웹애니메이션 제작자, 스토리아티스트 등
광고 카피라이터, 광고기획자
영화 감독 시나리오 작가 등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웹·문예창작학과 (Tel : 02-944-5646)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