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SNS공유 닫기

웹·문예창작학과(교육과정)

웹·문예창작학과 사진

꿈 제작소 이야기

전문적인 문학인 양성

깊은 사유에 근거한 이론교육과 현장성 있는 실습을 통하여 주체적 감성을 소유한 문학인을 양성한다.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커리큘럼

커리큘럼

2024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를 보여줌
학년 이수
구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1 전공선택 문예창작첫걸음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글쓰기기초와구상법 3 개설
1 전공선택 문예기초철학 3 개설
1 전공선택 웹소설의이해 3 개설
1 전공선택 블로그와SNS글쓰기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스토리텔링기법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문학개론 3 개설
1 전공선택 시란무엇인가 3 개설
1 전공선택 한국어어문규범 3 개설
1 추천교양 21세기인문학 3 개설
1 추천교양 대중음악의이해 3 개설
1 추천교양 쉽게풀어보는한국사 3 개설
1 추천교양 성찰의인문학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커뮤니케이션스킬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노인과문화 3 개설
1 추천교양 미술작품감상하기 3 개설
2 전공선택 소설창작론 3 개설
2 전공선택 수필쉽게쓰기 3 개설
2 전공선택 웹스토리텔링 3 개설
2 전공선택 이야기치료 3 개설
2 전공선택 한국의현대문화 3 개설
2 전공선택 문학과비평 3 개설
2 전공선택 웹문예명작읽기 3 개설
2 전공선택 정서심리학 3 개설
2 전공선택 OTT시대의글쓰기 3 개설
2 추천교양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3 개설
2 추천교양 원격교육론 3 개설
2 추천교양 게임의올바른이해와활용 3 개설 개설
2 추천교양 문화로보는세계 3 개설 개설
2 추천교양 행복심리학 3 개설 개설
2 추천교양 나의삶속의색 5 개설
2 추천교양 영화로보는미래기술 3 개설
3 전공선택 스마트폰AI활용콘텐츠제작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한국문학의이해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드라마대사로배우는기초연기 3 개설
3 전공선택 웹툰실습프로젝트 3 개설
3 전공선택 유튜브기획제작 3 개설
3 전공선택 독서와논술지도 3 개설
3 전공선택 신화와내러티브 3 개설
3 전공선택 영화,드라마시나리오 3 개설
3 전공선택 출판편집디자인 3 개설
3 추천교양 디자인과생활 3 개설
3 추천교양 메타버스의이해및활용 3 개설
3 추천교양 모두를위한인공지능 3 개설
3 추천교양 삶과사색:인문학책읽기 3 개설
3 추천교양 우리안의글로벌이슈 3 개설
4 전공선택 문화예술과관광 3 개설
4 전공선택 스토리텔링영상 3 개설
4 전공선택 웹문예비즈니스 3 개설
4 전공선택 웹문예창작과인공지능 3 개설
4 전공선택 웹소설창작실습 3 개설
4 전공선택 문학과저널리즘 3 개설
4 전공선택 문화콘텐츠산업 3 개설
4 전공선택 시창작실습 3 개설
4 전공선택 실전웹소설창작 3 개설
4 전공선택 웹툰시나리오 3 개설
4 전공선택 인공지능과유튜브미디어 3 개설
4 추천교양 정신건강 3 개설 개설
4 추천교양 공연예술의감상·재즈 3 개설
4 추천교양 인생미학 3 개설
4 추천교양 전쟁과평화 3 개설
4 추천교양 직업과윤리 3 개설

교과목소개

교과목명,교과목소개를 나타내는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글쓰기기초와구상법
(Writing Basics & Design Idea)
학생들이 문예창작학과 학생으로서 최소한도의 글쓰기에 대한 기초적 소양을 배양하는 데 있다. 스토리 구성과 스토리에 구상에 대한 방법론적 절차를 통하여 수강생들로 하여금 문학인으로서의 기본적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독서와논술지도
(Guidance on Reading and Essay Writing)
논술은 보편적 도구가 되어가고 있으므로 독서방법론과 이를 통한 문장능력의 강화, 내용을 요약하고 표현하는 논술 방법론은 자격증 취득 등과도 연관되어 이에 대한 능력을 배양시키고자 한다
드라마대사로배우는기초연기
(Analysis of acting performance through drama dialogue)
본 교과목은 모델연기의 기본적인 도구인 신체, 소리, 정서의 특성을 알아보고 서로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한다. 말하기, 움직임, 상상력을 통해 기초연기를 이해하고 자세와 이동을 통해 기초적인 신체훈련을 한다. 대사연습, 성격구축, 인물분석 등의 연습을 통해 연기의 기초를 체득한다.
문예기초철학
(Basic Philosophy to Literature)
1. 문학/문예창작 개념의 변화와 발전 2. 웹의 도입에 따른 문학/문예창작 개념의 변화와 대응 3. 다양한 문학이론과 철학의 섭렵 4. 문학이론을 문예창작과 문학관 정립에 정착하는 방안에 대한 사색
문예창작첫걸음
(Introduction to the Study of Literature)
창작의 첫걸음인 묘사와, 스토리 구성, 대화체 구성, 플롯 형성, 그리고 지문의 배치 등을 학습하고 연구한다. 문학에 대한 기본 이해를 넓히고, 문학의 기초 방법론에 대해 강의한다
문학개론
(Introduction to Literature)
문학 전반에 걸친 기초적인 교양으로서의 작품 감상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문학인으로서의 기초를 다질 수 있도록 한다. 문학 전반에 걸친 지식을 확충하고, 인문학적 교양을 통하여 문학을 보다 심도 깊게 감상, 평가할 줄 아는 능력을 배양한다
문학과비평
(Literary Criticism)
실천비평, 이론비평, 비평에 대한 비평 등 문학비평을 통한 문학에 대한 객관적 과학적 분석능력을 키운다. 다양한 비평문을 써나가는 구체적 실천적 방법을 지도한다.
문학과저널리즘
(Literature and Journalism)
르포 문학이나 증언 문학 등 넌픽션 글쓰기 수요가 확대되고 1인 미디어 시대에 인터넷, 모바일 기사 등 저널리즘 분야의 외현이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저널리즘에 대해 학습하고, 저널리즘에 대한 이해도를 넓혀 문학의 저널에 대한 접근도를 높인다.
문화예술과관광
(Culture and Tourism)
본 과정에서는 음악, 무용, 미술, 연극, 축제 등 다양한 문화예술 분야가 관광과 어떻게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지 사례를 통해 학습하고자 한다. 문화예술이 관광과 접목되어 창의적인 콘텐츠로 재생산되고, 관광 상품화되어 관객과 소통하는 과정을 살펴보면서 현대인의 문화향유 방식을 이해하고자 한다
문화콘텐츠산업
(Culture and Contents Business)
문화콘텐츠산업(공연예술중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들을 습득하고, 국내외 문화콘텐츠산업의 현황과 전망, 다양한 사례분석들을 통해 이론과 실제의 조화를 꾀하고자 한다. 나아가 문화콘텐츠 기획 및 제작, 마케팅 능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블로그와SNS글쓰기
(Practice for Blog & SNS)
인기 블로거로서의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각종 기법과 방식에 대해 학습한다. 소셜네트워크 시대 문학도로서 기본적인 소양을 매체의 특성에 맞추어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소설창작론
(Fiction Creation)
소설의 주요한 모티프를 실질적으로 소설을 창작함에 있어서 주요 과정 논점등을 이해한다. 소설의 3대요소인 사상적인 측면, 문체적인 측면, 구성적인 측면 등을 살펴본다. 소설의 진면목을 다양한 각도로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시야 확장과 독자의 확장에 기여하고자 한다
수필쉽게쓰기
(Writing of Essay)
수필 또한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다. 신변잡기에 대한 일상적인 글부터 삶의 깊이를 더하는 깊은 통찰이 우러나오는 수필을 쓰는 방법론과 실제에 대해 학습한다.
스마트폰AI활용콘텐츠제작
(Smartphone & AI - based Content Creation)
IT 기술의 발달에 따라 스마트폰은 가장 대중적이면서도 고품질의 영상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을 정도로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다. 본 과목은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영상을 촬영하고 촬영한 영상을 편집, 배포하는 전 과정을 입문 단계에서 학습한다. 콘텐츠의 종류에 따라 실시간 방송, 사전영상 콘텐츠 제작, 실내 및 야외 촬영 등 다양한 촬영 상황에 따른 접근 방법을 함께 실습을 통해 살펴본다.
스토리텔링기법
(Storytelling Technique)
21세기의 스토리텔링은 무엇이며 스토리텔링의 인기요인은 무엇인지 알아봄. 이를 바탕으로 감성마케팅과 스토리텔링의 관계를 대략적으로 살펴 봄.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브랜드 키워드를 구축해 봄.
스토리텔링영상
(Storytelling of Image)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이란 단순히 ‘이야기하기’가 아니라, 지식기반산업에 언어적 생명력을 고취하여 새로운 문화체계를 수립하는 것입니다. 현대의 다양한 대중매체인 영화, 애니메이션, 광고(CF), 방송, 캐릭터, 모바일, 인터넷, 예술과 공연, 게임과 엔터테인먼트 등의 문화콘텐츠를 언어체계로써 활성화하는 방법을 배우고 영상 제작에 직접 활용할 수 있게 한다. 기본적인 스토리텔링 기법과 카메라 워크를 이용한 영상 제작 기법을 익히고 "프리미어 프로"영상 편집 프로그램으로 실제 촬영한 영상이나 사진 이미지를 소스로 영상을 제작한다.(웹모션디자인 과목명 변경)
시란무엇인가
(Introduction to Poem)
시문학의 핵심 사안, 이론, 틀의 창작 적용방법론을 강의 한다. 작품감상 능력을 배양한다. 시의 기초에 대해 시의 의미와 기능에 대해 다룬다
시창작실습
(Practice of Writing in Poetry)
하이데거는 시는 존재의 언어라 하였다. 왜 시가 가장 고급의 예술인지 그 본질적 의미를 찾아 간다. 다양한 근, 현대시들을 강독하고 시적의미를 파악한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시를 직접 작성하여 제출하고 검토하는 과정을 거친다.
신화와내러티브
(Mythology & Narrative )
의례의 언어적 진술 혹은 피안의 원리로 이해되며 서사의 근원이 되는 신화를 통해 서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신화적인 상상력을 높여 스토리텔링 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실전웹소설창작
(practical web-novel writing)
웹소설은 OSMU의 원천 장르가 되어, 웹문예 시장의 중심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맞춰 웹소설 창작을 교육할 수 있는 실용적이고 실전적인 교육을 위해 <실전웹소설창작>을 개설하였다. 웹소설 시장의 특성과 변화를 익히고, 이와 관련하여 웹소설 창작 능력을 함양한다.
영화,드라마시나리오
(Screenwriting)
시나리오는 간단한 요령만 터득하면 작성 가능하다. 우수한 시나리오 작성을 위한 기초적인 창작 이론과 실습을 다룬다. 좋은 시나리오를 위해서는 좋은 영화. 드라마에 기준이 우선 한다. 기존 시나리오를 보는 시각과 분석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웹문예명작읽기
(Web-literature reading)
웹소설, 웹툰 뿐 아니라 웹으로 처음 발표된 소설이나 시까지. 웹문예의 세계는 점점 넓어지고 두터워지고 있다. 지금까지 발표된 웹문예 대표작을 교수와 같이 읽고 창작과 비평의 안목을 기르는 것이 이 강의의 목표이다
웹문예비즈니스
(Web-literature business)
웹소설을 기획하고, 창작하고, 유통하기까지 여러 과정을 거친다. 웹소설은 웹툰, 드라마, 영화 등 OSMU의 중심이 되기도 한다. 웹소설의 기획부터 유통의 과정들, 또 그것을 기반으로 하여 2차 창작물로의 재창조 과정 등 비즈니스 차원에서 접근한 웹문예의 이모저모를 입체적으로 수강생들에게 알려주기 위한 과목이다.
웹문예창작과인공지능
(Web-literature and AI)
인공지능은 문예창작을 큰 폭으로 변화시키고 있으며, 더 나아가 ‘문예’의 범위마저 수정하려고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웹문예창작에서 인공지능이 갖는 역할, 가능성, 한계 및 부작용 등을 폭넓게 사유하는 일이 필요하다. 이 과목은 웹문예창작과 인공지능 사이의 역학 관계의 이모저모를 고찰한다.
웹소설의이해
(Web Fiction Understand)
현대사회는 웹의 시대이다. 기존의 인터넷 시장은 텍스트만 제공하였지만 이제 그림 소리 동영상등 입체적 접근이 보다 보편화된 시대이다. 즉 웹은 보편적 생활도구가 되어가고 있다. 전달수단의 차이뿐만 아니라 웹은 내용상의 특질도 유지한다. 이에 웹 문화의 특징을 감안한 문학 문화시장의 전개과정에 대한 대응을 다룬다. 본 과목은 소설에 대한 이해와 아울러 웹소슬의 특징 등을 감안하여 학습이 진행된다.
웹소설창작실습
(Web Practice of Writing Fiction)
웹소설 창작 실습을 통해 웹소설 창작능력을 기른다. 실제적 사례와 실습을 통해 집적적인 능력을 배양하도록 유도한다.
웹스토리텔링
(Web Storytelling)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이란 단순히 ‘이야기하기’가 아니라, 지식기반산업에 언어적 생명력을 고취하여 새로운 문화체계를 수립하는 것이다. 웹은 호흡이 간결하고 즉각적 이다. 감각적이고 즉시적이다. 따라서 수요자는 이러한 내용상의 차이를 이해하는 능력도 요구된다. 직유와 은유 제유 등을 통해 표현되던 시대에서 웹은 판단과 여유와 관조보다는 강력하고 폭발적인 수용을 요구한다
웹툰시나리오
(Webtoons Scenario)
웹툰에 대해 기초적으로 학습한다. 웹툰의 성격 접근법 특징 등에 대해 학습하고 실험한다. 웹툰시나리오의 제작상의 과정이나 실제적 과정을 통하여 웹툰작가의 탄생을 목적으로 한다
웹툰실습프로젝트
(Train for Webtoon Autor)
기존의 스토리에 등장하는 실제 캐릭터를 분석하며 캐릭터 분석을 파악하고 그것에 기반해서 본인만의 독창성있는 캐릭터를 직접 만들어보는 연습을 한다
유튜브기획제작
(Planning & Production YouTube)
유튜브의 제작 시스템을 익힘으로서 실무적으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을 직접 실행해봄 유튜브 영상을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마케팅하는지 실제사례를 중심으로 A에서 Z까지 구체적으로 알아 봄.
이야기치료
(Narrative Therapy)
이야기가 어떻게 인간의 치유에 관여하고, 그 역할이 무엇인지를 보기 위하여 이야기의 특성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수업을 통하여 이야기가 어떻게 인간의 삶과 관계 속에 관여하며, 그것에 어떤 영향력과 힘을 발휘하는지를 탐구하고자 한다. 또한 이야기를 상담치유에 적용하는 이야기치료의 실제적인 적용방법과 기법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인공지능과유튜브미디어
(Artificial Intelligence and YouTube Media)
인공지능과 유튜브 미디어는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유튜브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는 다양한 방법과 기술에 대해 학습하는 과목이다.
정서심리학
(Psychology of Emotion)
인간의 심리 중 중요한 부분의 하나인 정서에 대해 배운다. 각종 심리학적 실험과 이론 등을 통해 정서의 구분, 정서의 정의, 정서의 발달, 정서의 기능들에 대해 알아보고, 각각의 주요 개별 정서, 정서와 다른 영역의 관계 등에 대해 학습한다.
출판편집디자인
(Desktop Publishing)
출판편집디자인은 타이포그래피와 그리드를 바탕으로 편집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인쇄 편집 기술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한국문학의이해
(Understanding of Korean Literature)
한국문학의 특징에 대해 학습함. 한국문학의 흐름 환경 그리고 현대한국문학의 소재등에 대해 나눈다. 문학사적 의미를 구분함으로서 현대 한국문학의 현주소를 이해 한다. 좋은 작품을 읽는 과정에 요구되는 이론과 요소를 학습 한다
한국어어문규범
(Norm of Korean Language)
한국어의 언어 규범과 문화적 맥락에 대한 이해를 촉진하며, 학생들에게 한국어 교육, 번역, 문화 이해, 그리고 국제 교류 분야에서의 전문성을 개발하는데 중점을 두는 과목
한국의현대문화
(Comtemporary Korean Culture)
현대 한국인이 공유하고 공감하는 다양한 문화현상을 소개하고 그 발생 배경, 가치 및 미래 등을 조망한다. 나아가 한류의 주요 부분인 한국의 대중문화를 분석한다.
OTT시대의글쓰기
(Writing in the time or OTT)
지식인들의 명목지식을 담은 책들은 팔리지 않는다. 도서관에서 먼지만 쓰다가 사라진다. 지식은 이제 거의 검색으로 해결되는 시대가 되었다. 디지털 출판의 3대 혁명은 ‘읽기 혁명’과 ‘쓰기 혁명’, ‘텍스트 혁명’이다. 읽기는 검색으로 쓰기는 누르기로, 그리고 스마트 기기의 액정화면읕 통해서 도서혁명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런 시대에 텍스트와 출판문화까지 달라지고 있다.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팀 (Tel : 02-944-5224), 웹·문예창작학과 (Tel : 02-944-5646)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