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메뉴열기

아동복지전공
(교육과정)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프린트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프린트
Home학부소개사회복지학부아동복지전공
(교육과정)
아동복지전공 사진

아이들의 희망찬 미래,
함께 크는 우리의 꿈

아동복지전공에서는 아동이 가족과 사회안에서 존중받으며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어야 한다는 신념으로 아동과 가족을 지원하는 아동복지전문가를 양성합니다.

온라인강의체험 전공홈페이지

커리큘럼

2019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를 보여줌
학년 이수
구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1 교양필수(택1) 성찰의인문학 3 개설 개설 개설 개설
1 교양필수(택1)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3 개설 개설
1 전공공통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사회복지사2급과보육교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개설 개설
1 전공공통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개설
1 전공공통 인간과복지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보육학개론 보육교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아동발달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영유아발달 보육교사2급 자격증 3 개설
1 전공선택 보육과정 보육교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유아발달 보육교사2급 자격증 3 개설
2 전공공통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개설
2 전공공통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가족복지론 ★♥사회복지사2급과보육교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가족상담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보육교사론 보육교사2급 자격증 3 개설
2 전공선택 아동권리와복지 보육교사2급 자격증 3 개설
2 전공선택 언어지도 보육교사2급 자격증 3 개설
2 전공선택 아동복지론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영유아교수방법론 보육교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놀이지도 보육교사2급 자격증 3 개설
2 추천학부전공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개설
2 추천학부전공 복지시설현장의이해 3 개설
2 추천학부전공 사례관리 3 개설
2 추천교양 블로그활용과홈페이지만들기 3 개설 개설
2 추천교양 통합교육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3 개설
2 추천교양 영화로보는사회복지 3 개설
3 전공공통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개설
3 전공공통 사회복지윤리와철학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사2급과보육교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보육교사2급 자격증 3 개설
3 전공선택 가족과젠더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경리회계기초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놀이치료 보육교사2급 자격증 3 개설
3 전공선택 보육정책론 보육교사2급 자격증 3 개설
3 전공선택 아동미술 보육교사2급 자격증 3 개설
3 전공선택 아동수학지도 보육교사2급 자격증 3 개설
3 추천학부전공 사회복지현장실습1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개설 개설
3 추천학부전공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3 추천학부전공 가족정책론 3 개설
3 추천교양 아동건강교육 보육교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3 추천교양 학습장애아심리및교육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3 개설
3 추천교양 개별화교육계획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3 개설
3 추천교양 특수아동지도 ♥◆보육교사2급과장애영유아를위한보육교사 3 개설
4 전공선택 보육실습 보육교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4 전공선택 방과후아동지도론 3 개설
4 전공선택 사회복지정보및사무관리 3 개설
4 전공선택 아동관찰및행동연구 ♥◆보육교사2급과장애영유아를위한보육교사 3 개설
4 전공선택 영유아지도의실제 3 개설
4 전공선택 아동상담 보육교사2급 자격증 3 개설
4 전공선택 아동생활지도 보육교사2급 자격증 3 개설
4 전공선택 언어치료학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3 개설
4 전공선택 장애아문제행동지도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3 개설
4 전공선택 장애진단및평가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3 개설
4 추천학부전공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4 추천학부전공 사회복지경영리더십론 3 개설
4 추천학부전공 사회복지인적자원관리 3 개설
4 추천학부전공 비영리조직마케팅및홍보 3 개설
4 추천학부전공 사회복지사1급세미나 5 개설
4 추천학부전공 사회복지시설노무관리 3 개설
4 추천교양 정신건강 보육교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4 추천교양 부모교육 보육교사2급 자격증 3 개설 개설
4 추천교양 인간관계론 3 개설

※2015년 이전 입학생은 기존교양필수를 이수하셔야 합니다.

  •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별모양)는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10과목
  • 학부전공은 본인의 전공이 아닌 학부내 타전공의 과목을 임의로 전공별 1과목씩 소개한 것입니다
    •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과목(★사회복지사2급 자격증(별모양))은 반드시 이수해야하며 그 외 선택과목은 본인의 학습계획에 따라 결정하면 됩니다
    • 소개된 과목 이외 다른 선택과목은 각 전공별로 개설되어 있습니다
  • 보육교사2급 자격증는 <보육교사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및 선택과목
  •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는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취득을 위한 과목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는 보육교사 2급 필수과목으로 대면수업과목이면서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교과목이기도 합니다.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이미 보유하고 있으나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하려고 할 경우 온라인수업으로 이수하셔도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아동상담사, 방과후아동지도전문가 자격증 취득을 원할 경우 과목 이수계획을 세울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아동복지전공 홈페이지를 참조하세요.
  • '유아발달'은 2019년 2학기까지 개설됩니다.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요건 ‘나’군에 해당하는 여러분께서는 이 점에 유념하여 수강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나’ 군의 학생이 2019년 2학기까지 유아발달 과목을 수강 하지 못한 경우 아래 (1), (2)의 방법을 택하시면 됩니다.
    • (1) ‘보육필수’, ‘보육실습’ 영역을 제외한 선택영역(2영역 발달 및 지도, 5영역 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에서 1과목(3학점) 이상을 추가로 이수: 2영역 발달및지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아동관찰및 행동연구, 아동생활지도, 아동상담), 5영역 가족및지역사회협력등 가족및지역사회협력등 (가족복지론, 부모교육, 지역사회복지론, 보육정책론)
    • (2)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요건'가'군의 3개 영역에서 1과목(3학점) 이상을 추가로 이수
  • 영유아교수방법론과 보육과정의 동계강의는 2019년 동계까지만 개설됩니다. 2020년부터는 '영유아교수방법론'과 '보육과정'이 2학기에만 개설되니 이점 유념하여 수강계획을 세우시기 바랍니다.

교과목소개

교과목명,교과목소개를 나타내는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가족과젠더
(The Family and Gender)
1. 성인지적 관점(gender perspective)에 기초하여 가족에 관한 다양한 논의들을 검토함으로써 가족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변화하는 가족형태와 가족관계에 대해 살펴보는 한편, 다양한 구성원으로 이루어진 가족을 위한 평등하고 지원적 가족정책의 방향을 모색해 본다. 2. 건강가정기본법에 규정된 건강가정사 자격취득을 위한 핵심과목의 하나임.
가족복지론
(Family Welfare)
본 가족복지 수업은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가족과 관련된 영역에서 전문적 개입을 하고자 할 때 필요한 기초적 지식을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에 세부적인 강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 및 가족복지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가족복지 정책을 살펴보며 현장에서 이러한 정책이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 확인한다. 셋째, 다양한 가족복지실천 과정과 가족복지실천 대상을 설명하고, 이를 현장에 실제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가족상담
(Family Counselling)
가족상담의 발달과정과 다양한 이론적 모델에 대해 학습한다. 후반부에서는 체계이론과 가족치료가 실제 사례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가를 학습한다.
가족정책론
(Family Policy)
이 강의는 현대사회의 가족변화에 따른 건강한 가족생활을 유지하고 가족구성원의 복지증진을 위한 사회정책을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강좌에서는 현대사회의 가족의 변화와 기능을 이해하고, 건강한 가족생활 유지를 저해하는 가족문제 해결을 위한 가족정책에 대해 학습하며, 더 나아가 세계 여러 나라의 가족정책에 대해 이해하는 것 등을 주요 내용으로 삼고 있다.
경리회계기초
(Basis of Finance and Accounting)
기업경영에 있어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회계와 세법(법인세, 소득세, 부가가치세, 지방세)에 대한 기본개념 및 창업에서 폐업에 이르기까지 기업실무의 전반적인 사항 (창업 및 폐업절차, 증빙관리요령, 근로기준법, 급여 및 퇴직금 관리, 4대 보험, 세무조사절차, 조세불복제도, 외부회계감사제도, 기업진단절차, 주식회사의 등기업무, 기업부설연구소 설립절차 등)을 학습할 수 있다.
놀이지도
(Play and Young Children)
놀이의 개념 및 제반 이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며 이를 바탕으로 유아놀이지도에서 효과적인 교사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세부적인 지침과 기술을 습득한다.
놀이치료
(Play Therapy)
아동 상담 및 치료의 주요 접근방법으로서의 놀이치료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놀이치료가 발달해 온 역사 및 다양한 이론적 배경을 기초로 발전해 온 놀이치료 접근법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놀이치료 과정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더불어 놀이치료사로서의 역할을 배우고 개인적인 성찰을 촉진함으로써 놀이치료사로서의 능력을 함양한다.
방과후아동지도론
(After-School Educare Theory)
여성의 사회참여 증가 및 주5일제 수업의 정착으로 방과후에 아동의 안전한 보호와 교육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방과후 아동지도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습득하여 아동의 발달에 적합한 환경과 교육을 제공하는 방과후교사 양성의 기본 과목이다.
보육과정
(Educare Curriculum)
이 과목은 전공선택 과목으로 가정 외 보육기관에서의 전문적 보육활동을 위한 기본틀이 되는 내용과 운영의 실제를 소개함으로써 보육담당자가 영유아를 보호하고 교육하는 일련의 전문적 활동을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영유아를 어떻게 돌보고 어떠한 경험을 제공하며 영유아의 교육활동을 지원할 것인가에 대한 보육담당자의 역할을 배울 수 있다.
보육교사론
(Day-care Teacher Education)
보육교사의 가치와 신념을 익힘으로써 보육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또한 전문지식 의 학습 뿐 아니라 토론, 반성적 사고 등 임파워먼트 과정을 통하여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계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보육실습
(Educare Field Practicum)
이 과목은 학교에서 배운 보육 관련 지식 및 기술을 실제 보육현장에 적용해 보는 과정으로 이를 통해 보육현장에서 요구되는 전문적인 지식 및 기술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고 예비교사로서의 자신의 적성 및 자질을 평가해 보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보육교사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바람직한 보육교사상을 정립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보육정책론
(Child Care Policy)
보육교사 혹은 아동복지전문가로 종사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보육정책의 기본 원리와 특성 및 각국의 보육정책을 학습함으로써 건강한 아동발달을 도모하는 새로운 보육정책, 가정과 지역사회가 소통하는 협력하는 보육정책 형성에 기여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함
복지시설현장의이해
(Social Welfare Organization and Facilities)
본 과목은 변화하는 사회의 요구에 따라 다양화되고 있는 사회복지 현장의 이해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사회복지 현장을 알아보고, 시설 설치 및 운영과정을 알아보며, 현장 전문가의 강의 및 인터뷰 등을 통해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힐 것이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궁극적 목표를 갖는다. 첫째, 다양한 사회복지현장에 대한 폭넓은 사고가 가능하도록 한다. 둘째, 사회복지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힘으로서 설치와 운영에 대한 현실적 사고가 가능하도록 하며, 셋째, 이론과 현장에 대한 통합적 사고가 가능하도록 한다. 넷째, 사회복지실습 및 시설 운영에 필요한 기초지식 마련을 목표로 한다.
비영리조직마케팅및홍보
(Marketing and Public Relations for Nonprofit Organizations)
최근 다양한 욕구, 가치 출현으로 비영리조직의 역할이 확대되고 있다. 또한 영역 안팎의 경쟁적 환경속에서 비영리조직은 생존을 위해, 조직사명의 실현을 위해 적극적 경영활동이요구된다. 특히 비영리조직을 설치 운영하고자 하는 비젼을 가진 학생들에게 비영리조직 경영 활동에 하나인 마케팅 및 홍보에 대한 학습은 필수적이다. 이에 본 과목은 비영리조직 마케팅의 필요성 및 특성 그리고 마케팅과정, 기부와 모금, 홍보전략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 비영리조직 운영자가 되는데 필요한 이론적, 실천적 지침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세부목표는 다음과 같다. 1. 비영리조직 마케팅의 필요성과 기본개념,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비영리조직의 주요자원인 기부시장, 모금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비영리조직 마케팅, 홍보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현장에서 필요한 마케팅, 홍보 방법에 대해 기획할 수 있다.
사례관리
(Case Management)
본 교과에서는 사회복지 임상현장에서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는 사례관리의 이론과 모델, 실천기법들을 검토한다. 그리고 다양한 실천현장에서 복합적인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과 문제해결에 사례관리가 어떻게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지를 실제 사례를 통해 살펴볼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실천현장에서 통합적이고 효율적인 사례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사회복지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강화시키고자 한다.
사회복지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학의 전반적 이해를 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학의 각론적 이해를 구하기 위한 기초가 되는 지식과 조망 능력을 학습하는 것과 연관된다. 다른 한편 이는 사회(문제) 현상과 복지의 주제에 대한 교양적 관심을 갖는 사람들에게도 유효한 지적 토대를 제공해주는 과정으로 이해될 수도 있다.
사회복지경영리더십론
(Leadership of Social Welfare Management)
사회복지기관 외부고객인 이용자에게 유의미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며, 내부고객인 직원의 만족과 성과향상을 높이며, 비영리기관의 책무를 다 하는 사회복지조직을 운영하는데 있어 사회복지사와 사회복지기관 경영자가 바람직한 리더십을 발휘 할 수 있도록 본 수업은 다음과 같은 학습목표를 갖고 있다. 1. 리더십에 관한 기본개념과 경영자 자신에 대한 리더십, 대인관계상의 리더십, 조직운영상의 리더십을 분류하여 설명함으로써 리더십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할 수 있게 된다. 2. 리더십의 중점요소와 다양한 리더십 스킬을 설명함으로 사회복지조직에서 바람직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리더십 전문지식을 알 수 있게 된다. 3. 사회복지조직에 요구되는 비영리조직의 사명과 책무, 효율적인 인적, 물적자원 관리, 조직원의 만족감과 성과를 이끌어내는 전략을 설명함으로 사회복지조직 경영자의 자질을 습득하게 된다.
사회복지법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Law)
사회복지와 관련한 법의 생성과정과 법체계를 통해 사회복지법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법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이해하고자 한다.
사회복지사1급세미나
(Social Welfare Seminar)
1.사회복지사 1급 자격시험 대비를 위한 기초 다지기 2. 자격시험 대비를 위한 모든 과목(8과목)의 핵심정리 및 출제경향 분석
사회복지시설노무관리
(Labor Management in Social Work)
사회복지시설의 노동법에 기초한 인적자원관리를 위한 것으로, 노동기본법, 사회복지시설 노조등에 대한 기초지식과 현장 적용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과목이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직업으로서 사회복지직에 대한 정체성을 확립하고, 실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실천상의 지침과 기술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실천론
(Theories of Social Work Practice)
이 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의 이론체계, 기술체계, 가치체계에 관하여 통합적인 관점에서 살펴볼 것이다. 사회복지의 역사와 발전을 이해하며,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에 기반하여 사회복지실천의 제 이론과 모델의 주요 기법을 고찰하고 익힐 것이다. 특히 사회복지실천의 과정론, 관계론, 면담론, 실천모델 등을 학습함으로써 전문적인 개입능력을 갖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회복지윤리와철학
(Social Work Ethics and Philosophy)
사회복지의 기본적인 철학, 가치, 윤리에 대하여 이해하며 사회복지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가치관 및 윤리관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사회복지사가 현장에서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갈등상황을 소개하고 그 상황에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사회복지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 of Social Welfare Agency)
사회복지조직 관리자, 인사담당자로서 1) 인적자원관리의 기본개념, 이론, 환경변화에 대한 이해 2) 인적자원관리과정에 따른 관리방안 이해 3) 인적자원관리와 관련된 법규, 윤리, 조직문화 등에 대한 이해
사회복지정보및사무관리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and Office Work for Human Service Organizations)
사회복지 정보관리의 주요개념과 사무관리와 관련된 기초내용을 이해한다. 또한 실제 현장에서 사용하는 정보시스템의 과정과 운영에 대한 기본원리, 전략과 방법을 이해하고, 사회복지기관 또는 시설에서 활용하는 정보시스템 유형 및 사용방법을 습득하며, 문서사무, 지원사무, 재정사무, 인사사무 등을 중심으로 실제 활용되는 실무지식을 습득한다.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ies)
본 강의의 목표는 사회복지와 복지정책을 보는 일반 이론을 검토하고 그 실제 적용에 대해 살펴보는데 있다.
사회복지조사론
(Research Method in Social Welfare)
사회복지조사론은 다양한 사회현상을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한 과학적 방법론인 사회조사의 전반적 과정에 대한 기초적 지식과 방법을 제공하기 위한 전공필수 과목(사회복지사 2급 취득 필수과목/사회복지사 1급 자격시험 필수과목)이다. 학생들은 본 강의를 통해서 사회복지 각 영역을 주제로 한 실증적 연구와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사회조사 수행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또한, 본 강의에서 다루어지는 사회조사의 기초적 지식들은 사회조사분석사 2급 자격시험(통계청 홈페이지 참조)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이해를 증대시키고, 사회복지행정의 내용과 과정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1
(Social Work Practicum)
사회복지실천의 이론과 지식 및 개입기술을 바탕으로 하여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경험과 실천을 시도하고, 향후 진로 결정에 있어서 중요한 경험 및 기준을 수립하는데 주목적이 있다.
아동관찰및행동연구
(Children observation and action research)
보육교사 혹은 아동복지전문가로 종사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아동과의 만남시 가장 출발이 되는 아동을 관찰하고 아동의 행동을 이해하는 기본적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아동발달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전제로 한 아동복지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는 융합형 인재 양성 및 아동복지의 다차원성과 다문화성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글로벌 인재가 되는데 기여할 것임.
아동권리와복지
(Children’s rights and welfare)
아동복지전문가로 종사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아동권리의 내용과 특징, 아동복지의 기본원리와 제 영역을 학습함으로써, 아동권리를 향상시키고, 가정과 지역사회의 아동복지증진을 위한 노력에 기여하는 구체적인 방법론과 정책방향을 이해함. 이는 아동복지의 다차원성과 다문화성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는데 기여할 것임.
아동미술
(Arts for Children)
창의적 미술활동을 통하여 아동의 표현능력과 예술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아동미술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아동발달
(Childhood Development)
발달심리 이론에 근거하여 영유아와 아동의 발달특성을 인지, 성격, 사회발달 등의 세부영역별로 이해하고,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 기제를 학습한다.
아동복지론
(Child Welfare)
아동과 그 가족의 삶의 질 향상과 건전한 생활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여러가지 사회적 지원과 서비스에 대한 이해
아동상담
(Counseling Children: Theory and Practice)
아동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아동을 위한 상담의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아동 및 가족들과 상담할 때 접하게 되는 다양한 양상들에 관한 경험적 지식들과 실제 적용에 대해 익힘으로써 전문 상담가로서의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아동생활지도
(Guidance for Young Children)
본 과목은 아동이 일상 및 주변생활 속에서 접하는 여러 가지 문제 상황을 점진적으로 그리고 본인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성인(교사/부모)의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수강생들은 본 강좌를 통해 아동생활지도의 제반 이론과 실제 지도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구체적인 사례 및 적절한 지도방법들을 안내받음으로써 향후 아동생활지도에 대한 원리와 시사점을 체득함을 궁극적 목표로 한다.
아동수학지도
(Teaching math for Children)
보육교사 혹은 아동복지전문가로 종사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수학지도의 특성과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건강한 아동발달을 지원하는 아동수학지도를 할 수 있도록 함. 이는 아동발달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전제로 한 아동복지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는 융합형 인재 양성에 기여함
언어치료학
(Speech and Language Pathology)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학습하고 언어장애를 가진 아동 및 성인을 조기에 진단ㆍ판별할 수 있는 기법 등을 학습한다. 또한 사회관계 형성·유지에 필요한 언어사용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집단적 치료활동 및 의사전달능력을 회복시키기 위한 교정치료 및 언어치료사의 역할 등을 학습한다.
영유아교수방법론
(Teaching Methods for Young Children)
본 과목은 영유아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토대로 영유아의 발달과정에 적합한 교수학습활동의 실제적인 부분을 다루어 봄으로써, 보육 및 교육 현장에서 상황에 맞게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영유아발달
(Infant and Toddler Development)
강의 초반에서는 영유아발달의 기초, 영유아 발달이론, 및 영유아발달의 유전과 환경의 기저를 다루고, 강의 중반에서는 발달의 제 영역, 즉, 두뇌 및 신체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기질, 정서 및 애착발달 그리고 자아, 성역할과 도덕성의 발달을 학습한다. 마지막으로 영유아발달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건강과 안전, 그리고 가정과 또래, 그리고 영유아교육기관과 미디어를 이해하고자 함.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Early Childhood Program Development and Assessment)
이 과목은 영유아기 보육을 담당할 예비 교사들이 발달적으로 적합한 영유아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영유아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와 최근 현장에서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 다양한 영유아프로그램의 특성을 고찰하고 영유아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와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영유아지도의실제
(The practice of teaching for infant and toddler)
본 강의는 어린이집에서 영유아들을 만나 다양한 보육활동을 하는 보육교사의 실제 활동에 대한 다양한 예시를 현직 보육교사를 통해 학습하는 과목이다. 본 강의의 수강을 통해 현직 보육교사와 보육교사를 준비하는 학생들이 아동발달에 맞는 다양한 보육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실제적인 아이디어를 얻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유아발달
(Young Children Development)
아동발달에 대한 이해를 위하여 연령에 따른 발달특징을 파악하여 아동의 성장발달과정을 이해함은 물론 다양한 영역에서의 발달이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발달히 이루어지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본 과목에서는 부모와의 애착관계를 기반으로 다양한 사회적 관계를 확장시켜가며, 인지 및 정서 측면에서 다양한 발달과업을 수행하는 유아기의 주요 발달특성을 학습함으로써 유아의 발달을 이해하는 것을 학습목표로 한다.
인간과복지
(Human and Welfare)
사회복지는 인간의 존엄성이라는 가치에 기초하여 개인의 삶의 질 제고와 자기실현 기회를 확장하기 위하여 제도적으로, 또 전문적 서비스를 통하여 원조하는 과정이다. 본 교과는 사회복지 전공기초단계의 학생들이 사회복지의 기초개념을 이해하고, 인간과 환경, 그리고 사회복지간의 연계성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도록 하기 위하여 개발되었다. 주요 교과내용은 사회심리와 사회문제에서 시작, 사회복지의 사상, 역사, 원리, 기본과제, 사회복지활동과 복지의 미래에 이르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은 사회복지사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이다. 이는 인간이 살아가면서 직면하게 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여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하도록 돕고자 하는 사회복지의 기본적인 목적을 성취하는데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임을 의미하는 것이다. 사실 사회복지는 누구의 입장에서 누구를 위하여 어떻게 도울 것인가 하는 문제의 실마리를 인간행동 연구에서부터 시작한다. 따라서 본 강의는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요소의 다양한 이론들을 이해함으로써 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기초를 확립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를 둔다.
장애아문제행동지도
(Interventions for Challenging Behavior)
본 강의는 장애진단과 심리검사를 통해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을 이해하고 치료하는데 필요한 심리치료 방법을 학습하는 강의이다. 본 강의의 수강을 통해 장애인 특히 장애 아동의 문제 행동의 유형과 특징을 이해하고, 적절한 개입을 통한 문제행동 지도를 통해 장애인 통합을 추구할 수 있다. 본 교과목은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필요과목이기도 한다.
장애진단및평가
(Assessment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장애를 진단하고 평가하는 것은 장애인의 사회통합을 돕는 사회복지인력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초역량이라고 할 수 있음.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지원이 점차 증가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간격을 좁히는 노력이 요구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는 융합형 인재 육성에 기여함.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현대 사회에서 체계적인 사회복지의 실천을 위해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하는 지역사회복지사업은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전통적인 사회복지방법론 중의 하나인 지역사회복지사업에 대한 학문적, 전문적인 이해를 돕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사회의 문제해결과 복지증진을 위한 전략과 기술을 응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 과목의 목표이다.
상기콘텐츠담당부서 교무행정팀 (Tel : 02-944-5211)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