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ENG

위즈덤 교양대학(교육과정)

교양학부 사진

SCU 인재상의 구현 국가와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미래지향적 인재

교양학부는 교육 과정을 통해 서울사이버대학교의 학생들이 지식과 기술습득 외에 다양한 방식의 소통능력과 탐구능력, 통합적 사고능력, 성찰적 판단력, 문화적 교류능력, 복합한 삶 속에서 문제를 해결하려는 리더십과 책임감 등을 성숙 시키면서, 글로벌리즘이라는 시대의 조류에 맞추어 나아갈 수 있도록 합니다.

온라인강의체험

커리큘럼

2016년 교육과정 커리큘럼 - 학년,이수구분,1학기(교과목명,학점),하계학기(교과목명,학점),2학기(교과목명,학점),동계학기(교과목명,학점)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학년 교과목
1학기 학점 하계 학점 2학기 학점 동계 학점
교양
필수
(택1)
성찰의인문학 3 성찰의인문학 3 성찰의인문학 3 성찰의인문학 3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3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3    
인문과
예술
[철학/
역사/
문화/
문학/
예술]
한자성어와퍼즐 3 한자성어와퍼즐 3 문화로보는세계 3 문화로보는세계 3
건축학개론 6 성과사랑 3 성과사랑 3
동화와판타지 3     공연예술의감상:재즈 3
디자인과생활 3     나의삶속의색 5    
삶과사색:인문학책읽기 3     노인과문화 3
생활속의클래식 3 대중음악의이해 3
서양근현대미술사 3 미술작품감상하기 3
쉽게풀어보는한국사 3 연극의이해 3
유럽문화와예술 3 인생미학 3
중국사회문화의이해 3     인테리어디자인 3    
    종교심리학 3
    중국고전과인문 3
        중국역사의이해 3
        토지와인간 3
언어와
소통
[외국어/
커뮤니케이션]
스피치성공학 3 스피치성공학 3 커뮤니케이션스킬 3 커뮤니케이션스킬 3
기초일본어1 3 기초일본어1 3 기초일본어2 3
TOEIC1 3     TOEIC2 3
실용영어1 3     실용영어2 3
초급영어 3     중급영어 3    
사진과감성표현 3 소통과공감을통한
변화관리
3
인간관계론 3
공동체와
윤리
[가치/
윤리/
정치/
경제/
사회]
생활경영 3 생활경영 3 생활에필요한
보험의이해
3 생활에필요한
보험의이해
3
투자심리학을만나다 3 투자심리학을만나다 3 행복수업 3 행복수업 3
21세기우리의생존전략 3 스페이스마케팅 3 군리더십이론과실제 3    
가족과문화 3 내집의모든것 3
생활과법률 3 미래와세상 3    
세상을바꾸는공학적발상 3 여성과사회 3    
인간과시장경제 3     영화로보는사회복지 3
정치학의이해 3 중국의정치와외교 3
        직업과윤리 3
세계와
한국
[국제/
지역/
한국학]
글로벌경제와세계시민 3 국제개발과해외
자원봉사
6
우리안의글로벌이슈 3    
전쟁과평화 3    
중국의지리와인문 3    
생명과
과학
[자연/
기술/
수리]
컴퓨터이해와활용
(기초)
3 컴퓨터이해와활용
(기초)
3 컴퓨터이해와활용
(기초)
3 컴퓨터이해와활용
(기초)
3
컴퓨터이해와활용
(실무)
3 게임의올바른
이해와활용
3 게임의올바른
이해와활용
3
자연의학과건강 3     자연의학과건강 3    
블로그활용과
홈페이지만들기
3        
생활속의인간과
컴퓨터이해
3    
패션과건강 3    
교육과
진로
[교육/
직업/
자격증]
사이버학습의이해
1 사이버학습의이해
1 사이버학습의이해
1 사이버학습의이해
1
아동건강교육 3 아동건강교육 3 부모교육 3 부모교육 3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평가
3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평가
3 교육학개론 3
정신건강 3     정신건강 3    
평생교육실습 3     평생교육실습 3
언어지도 3     놀이지도 3
여성교육론 3     성인학습및상담 3    
원격교육론 3     영유아교수방법론 3
인적자원개발론 3 청소년교육론 3
지역사회교육론 3 특수아동지도 3
평생교육경영론 3 평생교육방법론 3
평생교육론 3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3    

교과목소개

교양학부 교과목소개 - 교과목명,교과목소개를 보여줌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21세기우리의생존전략

시대가 급변하고 있음에도 우리는 일상생활에 쫓겨 엄청난 변화를 실감하지 못하고 있다. 본 수업은 미국과 중국 G-2가 어떻게 병립하고 있으며 이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왜 영어와 중국어를 배워야하는지, 중국이란 존재가 우리에게 어떻게 다가오고 있는지를 알려주기 위한 수업니다.
지식정보화시대에는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지, 치열한 경쟁사회에서 생존을 위해 개인, 기업과 국가들의 대비책, 몸의 시대에서 마음의 시대로 변한 지금 여성의 파워는 어느 정도 강해졌는지, 100세 장수시대에 우리의 ‘제2의 인생’을 지혜롭게 설계하는 방법, 1인가구의 급속한 증가가 우리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가족개념의 혁명이 가져올 변화 등을 학생들에게 사전에 경고해주고 대책을 마련하도록 한다.

TOEIC 1

TOEIC의 유형별 문제에 사용되는 지문을 이해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추기 위한 영어 학습을 한다.
- Part 1 & 2 [Listening]
사진 묘사와 질의 응답 듣기에 필요한 기본 요소 이해 및 청취 훈련을 한다.
- Part 5 & 6 [Reading / Grammar & Vocabulary]
단문, 장문 완성하기 및 지문 독해에 필요한 문법 및 어휘 학습을 한다.
- Reading 수업과 Listening 수업을 격주로 진행한다.

TOEIC 2

TOEIC의 유형별 문제에 사용되는 지문을 이해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추기 위한 영어 학습을 한다.
- Listening 수업과 Reading 수업을 격주로 진행한다.
[Listening: Part 3 & 4]
- 짧은 대화 및 설명문 듣기에 필요한 기본 요소들을 이해한다.
- 다양한 지역의 외국인 발음(Accents)에 익숙해 지도록 반복적인 청취 훈련을 한다.
- 듣기 지문에서 사용되는 표현 및 발음들을 직접 연습함으로써 듣기 지문에서 제공되는 정보를 정확하게 파악한다.
[Reading: Part 7]
- 비지니스와 일상생활의 각종 실용문 이해와 활용에 필요한 독해 연습을 한다.
- 질문 유형과 지문 유형에 따른 전략적 학습을 한다.
- 특정 상황에서 사용되는 어휘들을 숙지하며 학습한다.

가족과문화

본 교과는 가족 문화 내에서 발생하는 가족 관계, 다양한 가족의 현상에 관한 여러 영역에서의 기초적인 지식 습득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가족 문화에 관한 기본적인 여러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본 교과는 가족의 기초적 이해, 가족의 형성, 가족 내 인간관계, 가족의 변화에 따른 이슈 영역들로 구성된다.

건축학개론

건축의 흐름들과 건축가들에 대한 흥미로운 접근을 통해서 도시를 구성하고 있는 주요한 요소인 건축을 알아간다.
건축과 관련된 다양한 내용들을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또한 영화 속의 건축, 인테리어, 예술로서의 건축 등 편안하게 접근할 수 있는 건축을 알아간다.

게임의올바른이해와활용

문화 콘텐츠로 자리 잡은 게임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세대별로 게임이 어떤 문화를 형성하고 있는지 파악한 후 각 세대별에 맞는 기능성 게임을 알아보는 과목으로 현대 사회인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게임에 대한 편견을 올바른 인식으로의 전환을 제시하고 긍정적인 측면으로의 게임들을 알아본다.

공연예술의감상:재즈

시대별 재즈 스타일에 대한 설명과 대표 연주자들을 소개하고 그들의 음악세계를 영상으로 만나 본다. 재즈는 ‘연주자의 음악’이라 할 정도로 연주자 개인에게 집중되어 있어 꼭 기억해야할 재즈 음악인과 그들의 대표 음반을 추천한다. 그리고 동시대에 함께 사랑받은 팝 음악도 소개하면서 보다 폭 넓은 음악 감상 시간이 되도록 준비한다.

교육학개론

교육학이 다루고 있는 내용과 탐구방법을 통해, 교육학이 어떠한 학문이며, 어떠한 방법을 통해 정립된 것인가를 습득하게 될 것이다. 이에 대한 이해는 교육의 내용을 다루는 교육과정,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하는 교육방법의 문제를 다루는 교수학습이론, 가르친 내용에 대한 교육평가,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교육행정에 이르기까지 교육학의 세부 영역을 통해 이루어 질 것이다.

국제개발과해외자원봉사

사회복지, 경제 및 경영, 무역 등 다양한 분야를 융합한 학제적 특성을 갖고 있다. 특히, 국제적 이슈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장-단기 해외봉사, 혹은 종교를 기반으로 한 해외봉사활동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매우 유익한 과목이라고 할 수 있다.

군리더십이론과실제

- 리더십 환경의 변화양상과 함께 리더십 역할의 중요성과 함양방향을 이해한다.
- 리더십과 관련하여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논쟁에 대해 바람직한 이해를 제고한다.
- 리더십의 종합적이고 균형적 이해를 위해 접근방법의 다양성을 이해한다.
- 리더를 중심으로 발전한 리더십이론을 이해한다.
- 팔로워 및 상호관계, 상황을 중심으로 발전한 리더십 이론을 이해한다.
- 볼만과 딜이 주장한 조직 패러다임과 리더의 역할을 이해토록 한다.
- 다양한 현장의 사례를 중심으로 이론과 실제의 균형적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글로벌경제와세계시민

거시경제와 그 근간이 되는 금융역사, 비즈니스 환경 등의 시사성 높은 주제를 가지고 강의함. 세계경제질서의 변화를 인식하고 이를 이해하여 세계시민으로서 대응방안 구축을 목표로 함.

기초일본어 1

처음 일본어를 학습하는 학생을 위하여 개설된 강좌로, 일본어 문자를 알아보고 정확한 발음연습을 한다. 이어서 각 품사의 기본적인 문형과 표현을 학습하고,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하는 기본적인 다양한 인사말과 표현을 학습한다. '일본여행' 코너에서는 일본 관광명소를 통해서 일본인의 생활과 문화를 이해하고, '일본 영화감상' 코너에서는 일본인의 사고방식과 생활을 이해하며, 실생활에서 많이 사용하는 다양한 표현을 반복해서 들으며 재미있게 익히도록 한다.

기초일본어 2

일본어 초급과정 학습을 마치고 중급과정을 학습하기 위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개설된 강좌로, 초급과정을 복습하며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하는 다양한 표현을 학습한다.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나와 세상을 위한 글쓰기’는 ‘나를 위한 글쓰기’와 ‘세상을 향한 글쓰기’를 결합함으로써 나로부터 출발하여 너와 우리, 사회, 세상으로 인식을 확장하는 글쓰기를 말한다.

나의삶속의색

우리는 어떤 색을 보면서 자극을 받기도 하고 차분해지기도 하며 특정상황이나 사물들을 연상하기도 한다. 이러한 색의 기능들을 이해하고 색채에 대한 인간의 심리적 반응과 연상 그리고 상징성을 이해함으로써 우리의 실생활에 색채를 적용하여 좀 더 효율적인 색채 활용을 하고자 한다.

내집의모든것

집의 개념, 투자자산으로써의 집, 부동산거래 및 보유, 경매, 건축, 인테리어 등 포괄적인 주제에 접근하는 수업이다. 이 과목을 통해서 내 집을 향한 꿈에 보다 현실적이고 효율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노인과문화

- 본 과목에서는 노인과 관련된 12개의 주제를 선정하여 각 주제를 중심으로 현 문화 속에서 노인이 어떻게 보고 있는지 살펴보고 논의하는 형태로 강의를 진행합니다.
- 담당교수 외에도 각 주제와 관련 가능한 다양한 전문가의 강의를 수강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 수업 진행은 수업 시작 전에 사례를 통해 주제에 대해 개괄적으로 이해하고, 이후 주제와 관련된 강의를 수강하고, 제시된 질문에 대해 각자의 생각을 정리해보는 과정으로 이뤄집니다.

놀이지도

놀이의 개념 및 제반 이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며 이를 바탕으로 유아놀이지도에서 효과적인 교사 또는 부모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세부적인 지침과 기술을 습득한다.

대중음악의이해

블루스, 리듬앤블루스, 로큰롤, 포크, 록, 재즈, 팝, 힙합 등 다양한 시대별 서양 및 한국 대중음악에 대해 공부하고 예를 감상한다.

동화와판타지

동화문학을 개관하기 위하여 세계의 동화작품들을 각 시대별로 대표 작가를 중심으로 감상하며, 동화의 형식 및 내용상의 특징 등을 파악한다. 동화가 문학의 경전으로 자리매김 되듯, 동화를 단순히 장르적, 문학사적 관점에서 분석하는 것에서 한층 더 나아가, 광범위한 독자층과 '삶의 이야기'로서 동화가 수용된 시대와의 연관관계를 추적하는데 집중한다. 그리고 현대에 이르러 더욱 다양해진 동화연구 방법론을 소개하는 동시에, 동화의 메타픽션이 지닌 다의성을 분석하고, 아울러 각 동화가 지닌 독특한 판타지와 꿈의 세계를 살펴본다.

디자인과생활

디자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디자인 문화와 역사, 굿 디자인 사례, 디자인과 예술의 관계, 인간을 위한 디자인, 미래 디자인의 방향과 비전 등 생활, 문화적 측면에서 디자인의 이해를 돕는다. 현대인의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 사례를 통해 디자인과 문화, 디자인과 예술, 디자인과 전통, 디자인과 경영 등 인간의 삶과 디자인의 상관성에 대한 이해를 돕고 실생활에서의 활용방안을 모색한다.

문화로보는세계

1. 문화적 은유(cultural metaphor)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2. 문화적 은유를 구성하는 다양한 관점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3. 관점별 특성에 근거하여 사례로 제시된 국가별 문화적 은유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국가 별 사례를 통해 문화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5. 문화적 이해를 통한 글로벌 매너와 에티켓을 숙지하고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다.

미래와세상

각 분야의 미래 모습을 소개하고 그에 맞추어 미래설계가 가능하도록 함
1. 미래사회의 모습에 대한 이해
2. 미래준비 및 미래창조 방법의 제시

미술작품감상하기

19세기 인상주의, 신인상주의 그리고 후기 인상주의 회화를 중심으로 구성된다. 인상주의에서는 마네, 모네, 르느와르, 드가와 같이 유명한 화가는 물론이고 피사로, 시슬리, 까이유보뜨처럼 덜 알려진 작가들 그리고 케셋이나 모리조 등의 저평가된 여성 인상주의자들까지 망라해 보게 된다. 신인상주의는 주로 쇠라, 시냑, 크로스 등의 화가를 중심으로 살펴보면서 재조명해 보고자 한다. 세잔느, 고흐, 고갱이 이끌었던 후기 인상주의는 개성적인 세 화가의 역량에 주목하면서 20세기 회화에 준 영향도 조망해 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또한 미술 작품 감상을 19세기에 국한시키는데서 탈피하기 위해 수업의 앞부분에서 20세기 이후의 회화, 사진, 설치 작품 몇 가지를 소개해서 현대미술의 특징도 개괄해본다. 이어서 인상주의 이전의 작품을 감상해보는 시간을 마련하여 비교를 통해 인상주의의 특징을 부각시킨다. 이렇듯 여러 시기의 다양한 미술작품을 접하는 경험 속에서 미술 감상에 이르는 손쉬운 방법들을 공유해 본다.

부모교육

본 과목은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목으로 유아교육 및 보육에 관심 있는 학생들이 부모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과목을 통해 부모됨의 의미와 부모-자녀 관계의 특성을 파악하고, 현재 사회에서 부모가 당면하는 어려움과 부모역할의 변화를 알아보며, 최근의 부모교육 이론들이 제시하는 효과적인 대화기법 및 행동지도 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을 알아본다. 또한 가정에서 시작되는 부모-자녀 관계를 지역사회의 관점으로 연결시켜 보고 실제 유아교(보)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블로그활용과
홈페이지만들기

본 강좌를 통해서 인터넷의 기초와 활용을 이해하고, PC에서 구현되는 원리를 알 수 있다. 인터넷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블로그 제작과 활용을 공부한다. 스마트 에디터로 블로그를 꾸미는 방법을 공부한다. 기초적인 홈페이지 구현 원리를 설명하여 쉽고 재미있는 홈페이지 제작을 위한 강의진행을 하며, 홈페이지에 멀티미디어 요소를 더하여, 풍부한 홈페이지 구성을 할 수 있다. 기타 다양한 방법의 멀티미디어 홈페이지 구축방법을 소개하여 개인별 취향에 따른 홈페이지를 구성할 수 있다

사이버학습의이해

본 교과는 본교에 입학하거나 편입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러닝 학습 환경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공 학습과정에서 성공적인 학습을 수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전략을 지원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본 교과는 이러닝을 활용한 사이버대학 학습 환경의 특성, 사이버대학 수업의 구성요소와 활동 및 사이버대학의 이러닝 학습 전략으로 구성된다.

사진과감성표현

사진은 우리에게 중요한 것을 기록해 줄 뿐만 아니라, 우리 자신에 관한 여러 가지 것을 반영해 주기도 한다. 그 결과로 사진과 앨범을 탐험하는 것은 공식적인 언어만으로는 충분히 설명해 줄 수 없는, 심원한 개인적인 통찰력을 제공해 줄 수 있다. 우리는 사진 이미지의 세계 속에서 살고 있으며, 이제 사진을 치유적 과정으로 응용하기 위해 자신의 사진과 다른 사람의 사진, 그리고 사진과 비슷한 이미지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본인의 감정 및 기억과 교감하도록 돕는 데 효과적으로 적용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론의 실습을 통한 수업을 진행하고자 한다.

삶과사색:인문학책읽기

본 강의는 3권의 책과 교수자의 개인적 글로 구성됩니다.
1부 문학과 철학
“철학카페에서 문학읽기”를 요약하여 진행하며 본 내용은 고전 문학작품 등 14권의 유명 문학작품을 저자 자름대로 요약하고 해석한 것을 재 요약하여 살펴봅니다, 고전 문학작품을 통하여 작품의 근저에 흐르는 철학적 배경과 사유를 함께 살펴보는 기회를 갖습니다. 2부 소유와 존재
“마음혁명”은 다소 불교적 성향이 있는 서적으로서 본 철학서를 통하여 한 철학자의 사유를 따라가 봅니다. 3부는 일상과 진리
“잊혀진 질문”은 기력이 다 소진된 고 이병철 회장이 ‘삶의 본질’에 대해 쏟아 놓은 질문을 저자인 신부가 답변하는 형식을 취한 서적으로서 본 저서를 통하여 ‘삶과 구원’의 문제를 접근해 봅니다.
4부 역사와 참여(세상 바라보기)
교수자 김용희의 개인적 글로 욕망이 부딛친 인간 역사를 살펴보고 나아가 현실에 대한 나름대로 시각을 글로 표현한 내용들입니다.

생활경영

본 수업에서는 경영(management)이란 매혹적인 단어를 우리들의 생활 속으로 끌어들이고 삶속에서 녹여내어 생활경영으로 승화시키는 논의를 시도해 보고자 한다. 부연하여, 효율적인 삶과 웰빙적인 삶을 창출해 낼 수 있는 생각의 시간을 공유함으로써 효율성과 웰빙이 함께하는 행복한 삶을 구현하는데 강의의 목표를 둔다. 주요 논제가 될 화두로는 삶과 관련된 일상의 측면들을 경영이란 시각에서 재조명하고 재해석하는데 초점을 둔다.

생활과법률

법 일반론에서 시작하여, 성과 법, 재산분쟁과 법, 가족 간 분쟁과 법, 소비자분쟁과 법, 노사분쟁과 법, 사이버범죄와 법, 임대차분쟁과 법, 교통사고 분쟁과 법, 의료분쟁과 법, 권리구제와 법, 일상생활과 헌법 등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생활속의인간과컴퓨터이해

본 과목은 인간과 컴퓨터 모델을 바탕으로 하여 인간과 컴퓨터의 체계 및 기능, 활동적 기능 등을 학습하며 또한 인간 삶의 컴퓨터 활용과 더불어 미래 인간 삶과 컴퓨터 학습을 목표로 한다.

생활속의클래식

17세기 바로크 시대부터 20세기 현대음악까지, 시대별 유명한 작품 감상을 통해 클래식 음악의 기초적인 교양 지식을 함양한다. 독주곡과 관현악곡의 중간인 실내악이라는 장르, 또 그 중에서도 작곡가들의 특징 및 실험정신이 가장 돋보이는 걸작들이 모여 있는 현악 사중주 장르 위주로 진행된다.

생활에필요한보험의이해

수업내용은 아래와 같다.
- 생활속의 위험과 보험의 정의, 기능에 대하여 학습한다.
- 생활에 필요한 기본 보험지식에 대하여 학습한다.
- 생활에 필요한 보험상품을 크게 질병보험, 연금보험, 투자형보험, 고령자용보험, 자동차보험, 손해보험상품 등으로 구분하고 각각 학습한다.
- 보험계약 가입, 보험계약 유지, 보험계약 종료 시점에 유의사항을 학습한다.

서양근현대미술사

중세의 해체-르네상스-종교개혁-반종교개혁-대항해시대-절대왕정의 성립-프랑스 혁명-19세기 산업화와 근대 시민 사회의 형성까지 14세기-15세기까지의 서양미술사. 미술사를 형식사 중심으로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중요한 사회정치적 변화의 과정 속에서 이해함. 예술은 다양한 방식으로 한 시대의 발전을 요약하고 있음. 예술을 통해서 역사 속의 인간과 당시의 사회사를 이해함.

성과사랑

1부에서는 사랑과 과학의 만남에서는 사랑의 의미, 사랑의 이론, 사랑의 기원, 사랑의 선택, 사랑의 발달, 사랑의 대화, 사랑의 상처를 다루고, 2부에서는 성과 과학의 만남에서는 성의 의미, 생명의 성, 사회문화와 성, 성 문제와 치료를 다루게 된다. 수업은 강의, 영상자료 시청, 토론, 자기 점검 및 분석으로 진행된다.

성인학습및상담

본 교과에서는 성인학습활동과 학습상담을 위해 필요한 주요 학습내용을 다룬다. 이러한 관점에서 성인학습, 성인학습환경, 성인학습자, 성인학습이론 및 과정, 성인학습방법, 성인학습이론, 성인학습을 위한 상담의 특성, 방법 등을 학습한다.

성찰의인문학

<성찰의 인문학>교과는 왜 인문학인가? 라는 물음에서 시작하여 주체적인 삶의 가치(성찰적 삶)와 인간적인 사회적 관계(공동체적 삶)에 관한 논의를 핵심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전반부에서 훌륭한 삶, 순수함을 위한 철학적 사유의 길, 건강한 욕망과 훌륭한 삶, 휼륭한 삶을 위한 노동의 의미와 역할, 관용과 지혜 등 성찰적 삶에 관한 주제들을 다룬다. 이어서 후반부에는 시민의 덕목, 국가와 민주주의, 시장의 문제, 글로벌 시대 공존의 윤리 등 공동체적 삶에 관한 주제를 다룬다. 그리하여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떤 가치를 세우고 있는가, 우리는 왜 더불어 살아야 하는가 등에 관한 물음에 답함으로써, 개인적 만족과 공공선을 추구하는 삶의 의미를 체득할 수 있게 한다.

세상을바꾸는공학적발상

공학이나 과학이 우리들 사회에서 어떤 변화를 가져다주었고 이런 변화들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사용되는지에 대하여 생각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과목입니다. 그리고 새로운 창의적 생각과 문제해결 능력을 공학적인 방법으로 접근하여 최적화된 해결 방법을 찾는 기술들을 배울 수 있는 과목입니다.

소통과공감을통한변화관리

소통과 공감을 통한 변화관리는 21세기 지식정보화시대의 변화에 대응하는 우리의 인식을 명확하게 하고, 현재에 있어 미래지향적 변화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학습자들의 실생활에 가까운 주변 생활에서 인간을 움직이는 소통과 공감의 원리가 어떻게 작동하는가에 대한 물음에 답을 제시합니다.

쉽게풀어보는한국사

역사는 시간과 공간의 구조 속에서 인간의 활동을 다룬 것이다. 여기서 시간은 물리적 시간이 아닌 역사적 시간을 말한다. 역사적 시간이란 인간의 의지와 행동 및 그에 따른 사회 변화를 내포하고 있는 개념이다. 그리고 지구 곳곳에 살고 있는 민족과 국가는 그들이 살고 있는 지역의 기후와 풍토에 맞는 독특한 문화를 발전시켜 왔다. 그 때문에 의식주뿐만 아니라 사회제도나 신앙생활이 지역마다 각각 다르다. 이러한 역사를 기억하기 위해 의미 있는 사실들을 선택하여 기록해야 한다. 따라서 역사는 과거에 있었던 일이면서 동시에 그것에 대한 의미를 부여한 역사가의 해석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강의내용은 각 시대를 주제를 설정하여 강의를 하며 이를 통하여 시대의 특성과 문화를 이해하도록 한다.

스페이스마케팅

변화하는 도시 속에서 다시 도시를 변화시키는 스페이스 마케팅. 도시 소비자의 분석, 브랜드 포지셔닝, 트렌드와 얼리어댑터, 도시 브랜드를 위한 콘텐츠, 경험의 법칙, 브랜드 캐릭터, 브랜드 마케팅 등 공간과 관련된 모든 활동을 정리한다.

스피치성공학

스피치성공학 과목은 소통시대에 걸맞게 누구와도 쌍방적으로 말이 통하는 소통력을 학습하게 할 뿐만 아니라 대중들 앞에서도 자신의 생각을 당당하게 말할 줄 아는 발표기술을 학습하게 한다. 그리고 대중들 앞에서도 자신의 생각을 당당하게 말 할 줄 아는 발표기술을 체득하게하여 인생을 성공적으로 리드하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 스피치 핵심요소인 자신감 강화, 성공 마인드, 발음, 의사소통기법, 음성표현, 대중스피치 실행법 등 스피치 준비에서 성공까지 학생들에게 필요한 스피치 이론과 실제를 적용하여 교육한다.

실용영어1, 2

- Conversation: 일상 생활이나 학습자의 경험으로 이해할 수 있는 주제 및 관련 내용을 통해 자연스러운 영어회화의 흐름과 기술을 습득한다.
- Vocabulary & Grammar: 각 상황과 표현에 필요한 중심 어휘들과 회화의 기본 구조를 이루는 문법 사항들을 대화 내용, 읽기 자료, 연습문제 등을 통해 익힌다.
- Listening & Pronunciation: 영어 발음과 듣기의 중요 요소인 강세, 리듬, 연음, 축약 현상 등을 연습한다.
- Reading & Writing: 읽기와 쓰기 학습을 병행하여 정확한 영어의 표현 을 심화 학습한다.

아동건강교육

영유아 건강과 건강교육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영유아 발달에 따른 건강관리에 대해 이해한다.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 아동건강교육의 기본방향을 고찰하고, 영유아의 건강생활습관 지도를 내면화하여 이를 현장에 적용한다. 또한 영유아의 영양, 질병, 정신건강, 안전관리 등 건강과 관련된 제 분야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가지며, 영유아 건강교육의 실제를 탐색하고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언어지도

영유아에게 언어지도를 하기 위해서는 언어와 언어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영유아의 언어발달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야 한다. 이에 본 과목은 언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언어발달의 내용이 언어지도의 내용과 긴밀히 연결되도록 구성하였다.

여성교육론

본 강의는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 한국사회와 여성, 여성문제를 보는 시각에 대해 알아볼 것이고, 2부는 : 사적영역에서의 여성의 삶으로 여성과 가족, 일, 성, 문화를 다룰것이며, 3부 공적영역에서는 : 여성과 정책, 여성관련법, 정치, 사회운동, 통일문제 등을 다룰것이다.

연극의이해

영화나 다른 예술과 구분되는 연극만의 본질적 특성들을 살펴보고, 연극을 구성하는 제반 요소들-희곡, 무대, 연기, 연출 등-을 차례로 살펴보고, 대표적 희곡 두 편을 깊이 있게 감상하고, 동시대 세계 연극의 흐름을 이끌어 가고 있는 대표적 연출가와 극단에 대해 소개한다.

여성과사회

이 과목은 현대 사회의 성불평등 체계를 이해하고, 양성 평등한 미래사회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대안을 모색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일상에서의 성차별을 개선하고, 극복할 뿐 아니라 여성과 일, 가족, 성, 정치, 발전 등에 대해 다양한 시각으로 새로운 문제제기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비판적 분석력을 키우며, 새로운 사회구조와 인간의 삶, 그리고 자기 자신을 위한대안적 관점을 갖게되기를 기대한다.

영유아교수방법론

본 과목을 영유아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초점을 두고 있는 교과목으로 크게 영유아 교수학습의 기본 원리에 대한 이해와 보육에서의 실제적 적용이라는 두 가지 부분으로 구분되어 있다. 우선 예비교사들에게 한두가지의 절대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익히게 하는 것이 아니라 영유아 교육의 원리와 기본적인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기반으로 한다. 이후 이를 바탕으로 보육 현장에서의 적용 측면으로 교사의 역할, 환경구성, 교수활동의 운영을 알아보고 일상생활활동, 자유선택활동, 대소집단 활동이라는 교수활동의 실제로 이어지게 된다.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1.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가 되는 관련 지식과 이론을 학습한다.
2.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의 의미를 이해하고,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모형, 구성요소, 구성 절차에 대해 이해한다.
3. 다양한 영유아 프로그램의 원리 및 개념, 실제를 학습한다.
4. 영유아 프로그램의 평가의 필요성, 목적 및 평가 방법을 이해한다.

영화로보는사회복지

영화는 인간 삶의 다양한 측면과 중요 이슈를 다루는 데에 좋은 매개체가 된다. 사회복지 입문자 및 포괄적 이해를 도모하는 학생들에게 있어 사회복지 이슈들은 이론적으로 이해하는 데에 어려움과 지난함을 갖게 할 수 있다. 본 과목은 학생들에게 친근한 영화라는 매체를 통하여 어려운 사회복지 이슈와 이론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다양한 사회복지 이슈들을 접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본 과목은 국내외 영화를 넘나들며 사회복지 이슈와 사회복지의 본질에 대해 우리사회에서 어떤 모습으로 전달되고 있는지 짚어보고 그 필요성을 인식하게 하며, 이러한 교과내용은 현실세계의 구체적인 상황과 사안에 따른 사회복지 중요 쟁점에 대하여 비판적 사고능력을 함양하게 한다. 본 과목은 인권, 분배정의와 같은 사회복지 가치에 대한 이해로부터 시작하여 아동, 청소년, 여성, 다문화, 의료 등 분야별 이슈를 다루는 내용을 포괄한다.

우리안의글로벌이슈

1. 글로벌화(Globalization)를 개념적으로 정의하고 주요 관점을 이해할 수 있다.
2. 경제, 정치, 문화적 글로벌화 현상을 비판론적(critical theory) 견지에서 설명할 수 있다.
3. 주요 글로벌 이슈들의 배경과 원인, 정황을 이해하고 우리에게 미치는 직간접적인 영향과 파급효과를 분석할 수 있다.
4. 각종 이슈들에 대해 학생들이 개별적 주변상황과 연계시키고 개인차원의 대안과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원격교육론

본 교과에서는 평생교육을 위해 원격교육의 개념, 역사, 이론을 이해하고 평생교육프로그램을 활용하기 위한 토대로 프로그램 설계, 개발, 운영 및 평가에 대한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평생교육을 자기개발을 위한 도구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인식의 폭을 넓히고자 한다.

유럽문화와예술

고대 이집트, 고대 그리스와 로마 등 유럽 예술이 시작되는 시점부터 프랑스 대혁명 시기의 근대 예술까지 중세, 르네상스, 바로크, 로코코, 계몽주의 등 단계적으로 각 사조를 분석한다. 이와 함께 도판을 통해 대표적인 예술작품의 특징을 분석하고 감상한다. 이 같은 이해를 통해 유럽 역사의 대표적인 사건들과 예술 사조 상 연관관계를 설명한다.

인간과시장경제

학기의 전반부는 시장과 인간의 문제를 다룬 여러 사회경제사상들을 소개하고, 후반부에선 자본주의 시장경제에서의 인간의 삶을 다양한 측면에서 살펴본다.

인간관계론

인간관계론의 성장·발전과정, 성격과 성품, 동기유발이론, 지각과 태도, 자기합리화, 대인매력, 자아개방, 커뮤니케이션, 갈등 등의 체계적인 이해를 강의내용으로 한다.

인생미학

각 분야별 전문가들의 강의 내용을 수강하여 재학생들의 인생에 적용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찾아보고, 우리의 삶의 목표를 지향하는데 있어서 다양한 주변의 삶속에 있는 미적 구성요소의 유기적 관계와 그것을 통해 인간 최초의 본성을 찾게 하는 의미를 체득하게 할 것이다. 삶의 목표를 지향하는데 있어 우리 스스로가 가지고 있는 고정 관념 등을 인생미학을 통해 자유로운 모습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 삶에 적용시켜 볼 수 있어야 한다.

인적자원개발론

본 수업은 첫째, 인적자원개발의 개념, 역사와 이론에 대해서 다루어본다.
둘째, 인적자원개발의 실천활동을 다루어본다. 인적자원개발의 체계를 수립하고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며, 일터에서 학습하고, 이를 평가하는 과정을 살펴본다. 또 다른 인적자원개발의 영역으로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문제를 알아본다.
셋째, 인적자원개발의 발전을 위한 전망을 살펴본다.

인테리어디자인

국내외의 다양한 인테리어디자인 사례를 통해서 감각을 키워나간다. 또한 인테리어 디자이너와의 인터뷰, 그리고 실제 인테리어 디자인하는 과정의 체엄을 통해 학생들이 디자인에 대한 자신감을 갖도록 한다.

자연의학과건강

지금은 단순히 삶을 오래 영유하기 위한 건강관리의 차원을 넘어 얼마나 질적으로 윤택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것인가에 관심을 가져야 할 시대이다. 본 강의는 이러한 사회적, 시대적 흐름과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현대인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관리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가지고 과학적으로 검증되고 실용적인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제시한다. 자연의학적 관점에서 인체의 자연치유력을 회복하고 나아가 건강을 증진하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여러 프로그램들을 다루고자 한다. 본 강의를 통해 여러분은 건강관리의 다양한 과학적 개념과 프로그램을 학습하고 실생활에 적용 및 체험할 수 있을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몸과 더불어 마음도 건강하고, 가족과 사회를 건강하게 하며, 죽을 때까지 성장하는 사람을 의미하는 '신건강인'으로 거듭나게 될 것이다.

전쟁과평화

본 과목의 내용은 크게 4가지 주요테마로 구성되어 있고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1. 전쟁의 개념적 이해
2. 현대 전쟁양상의 변화
3. 전쟁과 양립하는 평화의 본질과 평화활동
4. 분쟁후 평화구축활동(유엔주도)

정신건강

- 정신건강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를 이해한다.
- 정신건강을 위협하는 스트레스원을 파악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여러가지 심리적인 전략
- 정신건강 문제와 관련하여 이용할 수 있는 적절한 지원 체계 파악

정치학의이해

정치학이 어떤 학문인가에 대한 기초적인 문제 검토에서부터 출발하여 정치학의 주요 구성분야인 정치권력론, 정치문화, 정치형태론, 정치과정론 등을 강의한다.

종교심리학

일상적인 삶의 현상에서의 종교 현상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를 추구하기 위하여
1. 종교심리학의 다양한 주제들 중에서 종교와 인간발달,
2. 죽음에 대한 태도와 도덕성의 발달,
3. 회심을 비롯한 종교적 경험에 대해서 살펴보고,
4. 종교와 영성, 종교와 정신건강 등을 집중적으로 고찰한다.

중국고전과인문

중국 고전 명문 중 40여 편(권)을 선정하여 원문을 소개하고, 번역을 진행하고, 문장에 나타난 인문정신을 강의한다.

중국사회문화의이해

본 과목은 중국사회와 중국문화와 관련된 주제 중 중국진출 시 숙지해야 할 주제를 개별적으로 심도 있게 다룬다. 본 과목이 다루는 주제로는 중국의 교육제도, 중국의 인구문제와 가족계획정책, 현대 중국의 여성, 중국 소수민족의 문화, 중국의 세시풍속, 중국의 일상생활예절과 교제행위예절, 중국의 인생 4대 예속, 중국의 사교언어, 중국의 호칭, 중국의 성씨와 성명, 중국의 복식문화, 중국의 음식과 요리, 중국의 건축과 정원문화 등이다.

중국역사의이해

지금까지 한국인의 중국 및 중국사에 대한 인식은 주로 중국인들의 정통론과 중국중심사관에 의해 꾸며진 역사를 통해 형성되었다. 따라서 현재 중국 대륙 경내에서 과거에 발생된 역사를 모두 중국사로 이해하거나, 과거 한족정권이 점령했었거나 영향력을 행사했던 지역, 나아가 한족이 일시적으로 거주했던 지역까지도 중국의 영토로 간주하기도 한다. 그러나 중국사를 객관적으로 본다면 중국인들이 주장하는 만큼 화려하지도 않으며, 오히려 몽골족이나 만주족 등 이민족에 의한 식민통치시대가 한족의 독립시대보다 긴 역사를 지니고 있다. 이 과목에서는 중국 중심의 역사보다는 비중국인 입장에서 본 중국사를 접근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중국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과 동경 등 비이성적인 중국관을 시정하여 객관적인 중국관을 형성토록 할 것이다.

중국의정치와외교

공산정권 수립이후 중국정치의 흐름, 중국의 정치제도와 정당제도, 중국 공민의 기본권과 지방행정제도, 중국의 공안(경찰)제도, 중국인민해방군, 중국정치체제 개혁과 민주화, 중국 지방정부와 향진기업, 중국의 통일정책과 통일모델, 화교와 중국, 황화론, 대한반도정책 등을 다룬다.

중국의지리와인문

주차별 수업 계획은 아래와 같다.
1주차 - 지리학에 대한 이론적인 접근
2주차- 중국의 지역을 구분하는 기준과 방법을 이해
3-14주차- 중국 각 성시구의 개요, 자연환경, 사회문화, 여행관광, 경제와특산품

중급영어

- 언론매체에서 근간에 제시된 내용 (미국 CNN, CBS 방송 등에서 발췌)의 main text가 Basic Story, Complete Story, Summary의 3가지 형태로 매 시간 반복 제시되고 또한 audio 자료가 함께 보완, 제시된다. Main text 내용을 스스로 해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다양한 자주적 학습 활동(어휘 및 독해문제)이 제시되어 학습자는 이 과정을 통해 main text 내용을 반복해서 읽고 듣고 보면서 자연스럽게 영어 독해 및 청취 능력을 향상시켜 나가게 된다.
- 성인 학습자들의 흥미유발과 대학수준의 지적 능력 함양을 위해 다양한 영역 (business & economy, health, politics, culture & society, education, science, religion)의 글이 선별 제시된다.
- 영어실력 향상에 대한 강한 motivation과 자주적 학습능력자들을 위한 교과목으로서 매 주제에 대한 한글 번역문은 별도로 제시되지 않는다. 제시되는 어휘문제, 독해문제를 스스로 풀어나가며 자주적 독해능력을 키워 나갈수 있도록 수업내용이 구성되어있다.

지역사회교육론

- 이 강좌의 수업내용은 평생교육의 개념과 배경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지역사회교육에 대하여 이해하고, 지역사회교육의 이론과 원리, 실천사례에 대하여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평생교육의 개념과 지역사회 중심의 실천사례를 이해하게 함으로써 향후 우리나라 평생교육발전에 참여하고 실천하는 역량을 제고한다.

직업과윤리

-직업이 개인의 자아실현과 행복한 삶을 위한 필수적 토대임과, 직업은 사회 및 국가의 발전을 위해서도 중요한 기능을 한다는 사실을 이해한다.
-직업을 갖고자 하는 사람이건 현재 직업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건 일을 하는 것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직업 능력이 올바르게 발휘되기 위해 직업윤리가 필요함을 인식하고 현대 사회에서 요청되는 직업윤리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한다.
-현대 사회에서 다양한 직업별 직업윤리의 핵심 내용을 알고 실천할 수 있는 태도를 지닌다.

청소년교육론

본 수업은 아래와 같은 세부 주제를 다룬다.
-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에 대한 전반적 이해
- 청소년기 발달과업 수행과 청소년문제 해결을 위한 교육적 접근 방법의 이해
- 청소년 교육의 현황과 발전방향 고찰

초급영어

- 영어의 구조(Structures)와 규칙(Rules)들을 포함하는 기본적인 문법사항들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 영어문법을 읽기(Reading)와 쓰기(Writing)를 통해서 이해하는 과정으로 진행한다.
- 관련 문법사항들이 적용된 다양한 유형의 실용문(Authentic contexts)에서 구문들을 정확하게 파악함으로써 독해 연습을 한다.
- 문법학습이 단편적인 지식의 축적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문장 수준(Sentence level)에서 쓰기 연습을 함으로써 실제적이고 현실적인 활용의 기회를 갖는다.
- 영어문법 학습의 활성화를 위해 생활에 밀접한 주제를 반영한 학습 자료를 사용하고, 수업내용을 적용할 수 있는 학습 활동을 함으로써 영어 사용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갖도록 한다.

커뮤니케이션스킬

- 커뮤니케이션의 의의
- 커뮤니케이션의 종류 : 대인, 조직차원
- 커뮤니케이션 스킬 : 레이블링, 스트로크, 말하기, 경청, 질문
- 프리젠테이션 스킬

컴퓨터이해와활용(기초)

컴퓨터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이 없는 경우에 각종 문서작성 및 인터넷 활용법을 익힘으로써 사이버대학교 재학생으로써의 기본적인 컴퓨터 활용 능력을 습득하고 활용하며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초, 중급 강의로 구성이 되어 있다. 컴퓨터 활용에 대한 대용을 이론 수업과 실습 동영상 학습으로 제작하는 형태의 강의로 구성이 된다.

컴퓨터이해와활용(실무)

이 수업에서는 기본적인 엑셀 기능과 함수를 배우고 업무에 꼭 필요한 문서들을 쉽게 만들어보고 활용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또한 프레젠테이션의 기획과 전략 수립, 파워포인트를 이용한 표현 기술, 효과적인 정보 전달 방법의 모든 것을 누구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이 수업에서 진행합니다.

토지와인간

1부: 토지와 인간 : 토지와 인간간의 관계에 대해 연구해보고자 함, 토지를 사회학적 의미, 역사학적 의미, 인문학적 의미로 접근 해봄.
2부: 인간과 역사 : 토지와 인간관의 관계에 한정되지 않고 나아가 보다 본질적인 문제, 즉 욕망의 주체로서의 인간에 대해서 얕을 수 밖에 없지만 접근을 시도해 보고자 함. 이러한 접근방식으로 역사적 접근 방식을 택함

투자심리학을만나다

본 수업은 개인의 심리적인 상황과 행동에 근거한 재무적 의사결정을 이해하여 투자 판단과정에서 실수를 최소화한다. 또한 심리에 기초한 금융시장과 부동산시장 그리고 경제현상을 한 차원 깊게 이해한다.
- 자기과신, 후회회피 등 일상에서 자주 등장하는 심리태도 연구
- 심리적 행동에 기인한 금융과 부동산투자 사례 도출
- 셀프테스트 및 시사점 도출

특수아동지도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장애 유형을 기준으로 정확한 장애 명칭 및 장애 유형별 특성을 알아보고, 통합 교육의 기본 개념을 이해 및 지원 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

패션과 건강

패션과 건강 교과목은 단순히 멋내기의 도구로서의 패션이 아닌, 건강까지 생각하는 패션으로서의 의류에 대하여 공부하는 교과목이다. 또한 패션의 기본이 되는 의류소재별 특성, 의류소재의 생산과정이 패션환경 및 지구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러한 과정이 일반 소비자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같이 확인할 수 있다. 수업내용은 계절에 맞는 패션과 이에 맞는 의류 및 의류소재의 선택, 각 의류의 관리방법에 대한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포함한다.

평생교육경영론

급변하는 경영 환경 속에서 평생교육 경영의 본질적인 의미를 학습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평생교육 경영조직의 관리지침을 소개한다. 즉, 평생교육정책의 배경을 비롯하여 평생교육프로그램관리, 평생교육 조직의 인적자원 및 마케팅관리 등에 대한 평생교육 조직의 전반적인 경영원리를 다룬다.

평생교육론

- 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기본적인 이론과 제도를 이해하는 과목으로써 평생교육사 자격취득에 포함된다.
- 평생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과 대상, 활용분야, 운영제도 등을 살펴봄으로써 평생교육에 대한 현재와 미래를 이해할 수 있다

평생교육방법론

본 교과에서 학습하는 다양한 교육(교수학습)모형은 지식기반사회의 학습 환경에서 주로 활용되는 특성을 갖고 있으므로 본 수업을 통하여 기본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습득하는 것은 향후에 평생교육사로서 뿐만 아니라 지식기반사회의 일원으로서 활동하는데 도움이 되는 필수적인 역량을 육성시킨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평생교육실습

- 평생교육사 제도 소개 및 직무이해 뿐만 아니라 실습과 관련된 다양한 내용을 학습
- 학생별 실습계획 문제점과 개선점 토의 (토론방 활용)
- 학생별 현장실습 중간점검 (실습현장 지도)
- 학생별 실습결과 보고 평가회 개최 (출석수업)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 본 과목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절차가 무엇인지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 지식을 소개하는 과목으로써 평생교육자격사 취득을 위한 필수 과목이기도하다. - 실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는데 법적 제도적 측면을 함께 살펴봄으로써 평생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구성을 이해할 수 있다.
- 전문성, 유연성 및 다양성을 갖춘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사례를 살펴볼 수 있다.

한자성어와퍼즐

우선 한자 학습의 동기와 목적, 한자의 발생과 형태를 살피고, 그 다음 고사성어를 중심으로 출처, 재미있는 한자여행, 한자상식, 한자퍼즐 및 한자수수께끼를 제시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강의한다.

행복수업

행복의 구성 및 근간과 지속가능한 행복 증진에 대한 수업이다. 세부 수업 주제는 아래와 같다.
1) 행복의 정의 및 과학적 연구
2) 행복의 3요소: 즐거운 삶, 적극적인 삶, 의미 있는 삶
3) 행복증진을 위한 개인의 대표강점 개발
4) 행복의 원천: 관계, 돈, 직업, 여가
5) 행복훈련: 낙관성, 감사, 용서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행정팀 (Tel : 02-944-5221/5215)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