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SNS공유 닫기

위즈덤 교양대학(교육과정)

위즈덤 위즈덤 교양대학 사진

SCU 인재상의 구현 미래 지식사회를 이끌어갈 자기주도적 인재양성

서울사이버대학교 위즈덤 교양대학에서는 초복잡성과 불확실성의 사회에서 지식습득과 활용을 넘어선 창조적 역량, 유연한 적응력, 타인을 이해하고 소통하는 전인적 역량을 갖춘 창의인, 교양인, 세계인을 양성합니다.

온라인강의체험

커리큘럼

2024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을 보여줌
학년 이수
구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기초교양 4차산업혁명의이해 3 개설 개설
핵심교양 나에게찾아온발레 3 개설 개설 개설 개설
핵심교양 21세기인문학 3 개설
핵심교양 국제관계입문 3 개설
핵심교양 러시아문화예술기행 3 개설
핵심교양 메타버스의이해및활용 3 개설
핵심교양 모두를위한인공지능 3 개설
핵심교양 미술과도시 3 개설
핵심교양 스웨덴복지이야기 3 개설
핵심교양 영어독해입문 3 개설
핵심교양 이탈리아문화와음악기행 3 개설
핵심교양 재난예방과대응 3 개설
핵심교양 중급중국어 3 개설
핵심교양 코딩첫걸음 3 개설
핵심교양 행복심리학 3 개설 개설
핵심교양 국제기구와글로벌어젠다 3 개설
핵심교양 기초러시아어 3 개설
핵심교양 기초생활영어 3 개설
핵심교양 뷰티의모든것 3 개설
핵심교양 알기쉬운환경이야기 3 개설
핵심교양 엑셀로데이터분석하기 3 개설
핵심교양 영화로보는미래기술 3 개설
핵심교양 웰니스라이프스타일 3 개설
핵심교양 잡학다식기독교 3 개설
핵심교양 전쟁과역사 3 개설
핵심교양 하브루타수업설계 3 개설
핵심교양 K컬처와한류 3 개설
기초교양 기초일본어 3 개설
기초교양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3 개설
기초교양 사이버대학학습방법코칭 3 개설
기초교양 삶과사색:인문학책읽기 3 개설
기초교양 성찰의인문학 3 개설 개설
기초교양 기초중국어 3 개설
핵심교양 블로그활용과홈페이지만들기 3 개설 개설
핵심교양 생활경영 3 개설 개설
핵심교양 컴퓨터이해와활용(e-test) 3 개설 개설
핵심교양 투자심리학을만나다 3 개설 개설
핵심교양 개와고양이의행동심리 3 개설
핵심교양 교회음악의이해 3 개설
핵심교양 글로벌경제와세계시민 3 개설
핵심교양 대중음악의이해 3 개설
핵심교양 디자인과생활 3 개설
핵심교양 손자병법 3 개설
핵심교양 쉽게풀어보는한국사 3 개설
핵심교양 우리안의글로벌이슈 3 개설
핵심교양 재미있는클래식 3 개설
핵심교양 정치학의이해 3 개설
핵심교양 지방자치와우리의삶 3 개설
핵심교양 한자성어와퍼즐 3 개설
핵심교양 게임의올바른이해와활용 3 개설 개설
핵심교양 내집의모든것 3 개설 개설
핵심교양 문화로보는세계 3 개설 개설
핵심교양 미술로보는창의적사고 3 개설 개설
핵심교양 생활에필요한보험의이해 3 개설 개설
핵심교양 커뮤니케이션스킬 3 개설 개설
핵심교양 공연예술의감상·재즈 3 개설
핵심교양 국가와나 3 개설
핵심교양 군리더십이론과실제 3 개설
핵심교양 나의삶속의색 5 개설
핵심교양 노인과문화 3 개설
핵심교양 미술작품감상하기 3 개설
핵심교양 반려동물의이해 3 개설
핵심교양 북한사회바로알기 3 개설
핵심교양 생활과법률 3 개설
핵심교양 영화로보는사회복지 3 개설
핵심교양 인간관계론 3 개설
핵심교양 인생미학 3 개설
핵심교양 전쟁과평화 3 개설
핵심교양 직업과윤리 3 개설
실용교양 아동건강교육 3 개설 개설
실용교양 성과사랑 3 개설 개설
실용교양 정신건강 3 개설 개설
실용교양 평생교육실습 3 개설 개설
실용교양 가족과문화 3 개설
실용교양 여성교육론 3 개설
실용교양 원격교육론 3 개설
실용교양 인적자원개발론 3 개설
실용교양 지역사회교육론 3 개설
실용교양 통합교육 3 개설
실용교양 평생교육경영론 3 개설
실용교양 평생교육론 3 개설
실용교양 학습장애아심리및교육 3 개설
실용교양 부모교육 3 개설 개설
실용교양 개별화교육계획 3 개설
실용교양 성인학습및상담 3 개설
실용교양 여성과사회 3 개설
실용교양 청소년교육론 3 개설
실용교양 특수아동지도 3 개설
실용교양 평생교육방법론 3 개설
실용교양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3 개설

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 - 교과목명, 교과목소개를 나타낸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21세기인문학
(Humanities in the 21st Century)
인문학의 전 영역에서 정보 습득 및 활용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인문학 연구 및 인문학 콘텐츠 창작, 유통 및 감상 등에서 디지털 환경과 자원이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21세기 웹환경의 구축에 따라 인문학의 양상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살피고, 인문학을 향유하면서 웹과 컴퓨터를 통해 정보를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
4차산업혁명의이해
(Introduction of the Forth Industrial Revolution)
4차산업혁명이 사회 전반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에서 4차산업혁명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과 변화의 흐름을 이해하고, 4차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블록체인, 클라우드 컴퓨팅 등에 대하여 이론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례를 통하여 학습하도록 한다. 특히 생활 속에서 발견할 수 있는 4차산업혁명 기술들을 알아보고, 이러한 변화에 대한 대응능력을 향상하도록 한다. 또한 4차산업혁명 기술의 이용에 대한 자유와 권리가 보장되는 동시에 의무와 책임이 뒤따르기 때문에 디지털 윤리의식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디지털 사회의 지성인에게 필요한 인간성 중심의 가치관과 유용한 지식을 함양하도록 한다.
가족과문화
(Family and Culture)
우리나라의 가족생활문화를 객관적으로 조망하여 전통사회와 현대사회에서의 가족생활문화의 특성을 파악한다. 아울러 개별 가족의 발달주기별로 나타나는 다양한 가족생활문화의 차이를 이해하고,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가족생활문화의 변화를 진단·예측하여 미래 한국 가족생활문화의 바람직한 모습을 제시하는 능력을 제고하도록 한다.
개별화교육계획
(Individualized program)
장애가 있는 아동과 성인의 경우 장애의 종류와 장애의 정도에 따라 개별화된 프로그램이 요구된다. 본 과목은 장애가 있는 아동 및 성인의 건강한 발달과 사회통합을 위한 개별화 프로그램을 학습함으로써, 아동복지 혹은 사회복지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는 융합형 인재 육성, 소통하고 협력하는 포용적 인재, 문화적 소양을 갖춘 글로벌 인재 육성에 모두 도움이 되는 과목이다
개와고양이의행동심리
(Canine and Feline Behavioral Psychology)
본 교과목은 반려동물의 대부분인 개, 고양이에 대한 행동심리를 이해하는 과목으로 우리나라의 반려동물을 기르는 가구수가 25%를 육박하는 현시점에 꼭 필요한 과목으로 판단된다. 본 과정은 반려동물을 기르는 학생들에게는 자신의 동물에 대한 행동특성을 파악하고 심리를 이해할 수 지식을 습득토록 하여서 반려동물과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일반학생들에게는 교양지식으로 우리 사회의 한 축을 구성하고 있는 반려동물문화를 이해하여 교양인으로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본지식을 제공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게임의올바른이해와활용
(Generation Sympathy of Game)
문화컨텐츠로 자리 잡은 게임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세대별로 게임이 어떤 문화를 형성하고 있는지 파악한 후 각 세대별에 맞는 기능성 게임을 알아보는 과목으로 현대사회인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게임에 대한 편견을 올바른 인식으로의 전환을 제시하고 긍정적인 측면으로의 게임들을 알아본다. 이 수업을 들은 후 학생들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게임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통해 게임이 현대사회에서 차지하고 있는 위치를 파악하여 현대사회의 정보화 산업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 교육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다. 둘째, 청소년 문화속의 게임의 부정적 효과를 개선할 방법을 도모하고 긍정적 영향을 극대화할 수 있는 교육엔터테인먼트의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셋째, 노인문화에서 게임의 활용을 시도하고 노인들에게 적합한 게임개발의 기초를 제공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세대통합적인 측면에서 게임을 접근함으로 현대사회에서 중요한 문화콘텐츠인 게임의 순기능을 최대한 증진하며 새로운 가족문화 창출을 기대할 수 있다.
공연예술의감상·재즈
(Arts Appreciation - JAZZ)
재즈가 만들어진 100여 년 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시대적 상황과 재즈 스타일의 변화와 함께, 그 역사를 장식했던 수많은 재즈 거장들의 일대기와 음악관, 그리고 뮤지션들의 유기적 관계를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재즈의 역사, 재즈 음악, 재즈 연주에 대하여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대표적인 재즈 뮤지션들을 소개하기도 한다.
교회음악의이해
(Understanding Church Music)
본 수업은 교회음악의 본질과 역사, 실용적 측면에서 교회력, 찬송가학 등 교회음악에 대한 폭 넓은 이해를 통해 이론적인 기초의 틀을 확립하여 교회 음악이 어떤 의미를 가지며 역할을 해야 하는 지에 관해 고찰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국가와나
(National Security)
본 과목은 국가의 탄생과 발전의 본질을 이해하고 국가존속에 필요한 안전보장 조치를 개관해 본 후 분단국가로서 국가안보를 최우선시 할 수 밖에 없는 대한민국의 입장에서 현존하는 위협이 무엇이며 국가는 어떻게 대비하고 있는가를 국방 사상으로부터 동맹과 각종 조약, 방위체제에 이르는 전반을 살펴보고 실질적인 위협 해소라고 볼 수 있는 한반도의 통일에 관한 남북의 정책과 그간의 노력을 개관한 후 통일을 위해 벤치마킹해 볼 수 있는 다른 나라의 통일 사례를 살펴본다.
국제관계입문
(Introduction to International Relations)
국제관계 입문은 국제관계특성, 국제관계 주요행위자는 국가, 국제기구, NGO와 주요 글로벌 어젠다인 안보, 북한 핵문제를 포함한 핵확산, 테러리즘, 인권보호, 세계경제체제, 지속가능개발, 환경보호, 기후변화대응과 국제관계 접근이론에 대하여 이론과 현실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현재 국제관계 현상에 대한 이해와 대처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국제기구와글로벌어젠다
(International Organizations & Global Agenda)
본 과목은 1학기에 개설 된 국제관계입문의 심화과목으로 국제관계에서 글로벌 어젠다를 다루기 위하여 만들어진 국제기구의 역사, 주제, 지역기구별로 세분화하여 이론과 사례중심으로 학습한다. 또한 국가가 국제기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공부하며 현대 국제관계에서 국제기구 창설, 유치는 주요국가의 행위임을 설명하고 우리나라에서 2012년 국제기구 창설을 주도한 외교활동을 설명하여 국제기구에 관심있는 수강생들에게 동기부여를 제공하고자 한다.
군리더십이론과실제
(Military Leadership Theory and Practice)
리더십 환경의 변화양상과 함께 리더십 역할의 중요성과 함양방향을 이해한다. 특히, 군상황에 맞춘 리더십의 사례를 중심으로 이론과 살제의 균형적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과목임.
글로벌경제와세계시민
(Global Economy and Citizens of the World)
거시경제와 그 근간이 되어지는 금융역사, 비지니스환경 등을 시사성 높은 주제를 가지고 학습한다.
기초러시아어
(Basic Russian Conversation)
상황별 기초러시아어를 소개하며 러시아어를 사용하는 러시아를 비롯하여 CIS 국가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이 목표이다. 상황별 기초 러시아어와 함께 해당 어휘나 표현이 쓰이는 잘 알려져 있는 문학작품을 소개하고, 상황별 표현을 외국인과 만나거나 여행을 떠날 때 활용할 수 있도록 연습을 유도한다.
기초생활영어
(Basic English Conversation)
일상 생활이나 학습자의 경험으로 이해할 수 있는 대화 내용을 통해 자연스러운 회화의 흐름과 기술을 배운다. 본 과목 수강 후에는 실용영어학과의 초급영어회화와 중급영어회화 수강이 가능하다.
기초일본어
(Elementary Japanese )
처음 일본어를 학습하는 학생을 위하여 개설된 강좌로, 일본어 문자와 발음을 체계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한다. 보다 재미있고 쉽게 일본어를 익힐 수 있도록 본강의에 앞서 일본의 생활과 문화를 간단히 소개한다. 효율적인 학습을 위하여 강의 중간에 일본영화 감상 코너를 마련하고, 마지막에 디저트로 일본의 대중음악 감상 코너를 마련하여, 다양한 장르를 활용하여 생활 속의 다양한 표현을 보고 들을 수 있도록 한다.
기초중국어
(Elementary Chinese)
처음 중국어를 학습하는 학생을 위하여 개설된 강좌로, 중국어 문자와 발음을 체계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한다. 보다 재미있고 쉽게 중국어를 익힐 수 있도록 본강의에 앞서 중국의 생활과 문화를 간단히 소개한다. 다양한 장르를 활용하여 생활 속의 다양한 표현을 보고 들을 수 있도록 한다.
나에게찾아온발레
(Encounters with ballet)
이 수업에서는 발레의 깊이 있는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다양한 주제와 접근 방법을 사용합니다. 처음으로 시작하는 것은 발레 작품 분석입니다. 이후 이론적인 학습과 병행해 발레의 동작을 실습으로 배웁니다. 또한 발레를 둘러싼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영상으로 만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수업에서 다룬 내용들을 복습하며 전문적인 심화과정을 통해 예술가의 삶 등 다양한 주제들도 탐구할 예정입니다.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Writing for Me and the World)
‘나와 세상을 위한 글쓰기’는 ‘나를 위한 글쓰기’와 ‘세상을 향한 글쓰기’를 결합함으로써 나로부터 출발하여 너와 우리, 사회, 세상으로 인식을 확장하는 글쓰기를 말한다. 1) 자아존중감 회복 / 자신감과 흥미 유발 2) 자기성찰적 글쓰기 / 타인과의 관계 속의 자신 발견 3) 자기 상처와 직면하는 글쓰기 / 건강한 치유 효과 기대 4) 공감과 연대의 사회적 글쓰기 / 성찰적 상상력과 창의적 시각, 실천적 윤리관 함양 5) 비판적 사고력과 논리적 표현력 신장 6) 지적 교양을 갖춘 민주사회의 건강한 시민으로 성장
나의삶속의색
(Colors in Life)
우리는 어떤 색을 보면서 자극을 받기도 하고 차분해지기도 하며 특정상황이나 사물들을 연상하기도 한다. 이러한 색의 기능들을 이해하고 색채에 대한 인간의 심리적 반응과 연상 그리고 상징성을 이해함으로써 우리의 실생활에 색채를 적용하여 좀 더 효율적인 색채 활용을 하고자 한다.
내집의모든것
(Everything on My House)
모든 사람들의 꿈은 ‘나의 집’을 갖는 것이다. ‘내 집의 모든 것’은 집을 소유하기 위한 방법, 적합한 형태의 집을 고르는 법, 설계하는 법, 인테리어의 노우하우, 집의 계약, 투자재로의 접근 등 집에 관한 모든 것을 다룬다.
노인과문화
(Aging and Culture)
성공적 노후생애 준비 차원에서 현 사회의 문화 코드 속에서 말하고 있는 노인에 대한 인식과 편견을 살펴봄으로 노인에 대한 통합적인 이해와 고령사회에서 창출되어야 할 바람직한 노인문화를 이해하도록 하는데 목표가 있다.
대중음악의이해
(Understanding Popular Music)
블루스, 리듬앤 블루스, 로큰롤, 포크, 록, 재즈, 팝, 힙합 등 다양한 시대별 서양 및 한국 대중음악에 대해 공부하고 예를 감상한다.
디자인과생활
(Design and Life)
현대인의 삶에 있어 디자인의 활용성에 대해 살펴보고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는 여러가지 사례를 통해 실생활에서의 디자인 활용방법을 모색해 본다.
러시아문화예술기행
(Introduction to Russian Culture and Arts)
문화예술을 중심으로 러시아를 소개하는 이 과목은, 이 나라 사람들의 삶과 정신세계, 역사가 갖는 변별적 특징을 파악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구체적으로는, 유럽의 주변국에 불과하던 후발 국가 러시아가 문화예술 분야에서 놀라운 성취를 이룬 배경과 구체적 사례들을 살펴볼 것이다. 도입부에서 러시아 인문 지리, 역사, 정교회 전통 등을 개괄하고, 문학과 음악, 미술과 무대예술 등의 다양한 장르에서 러시아 배출한 높은 예술적 성취의 사례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본론 부분을 거쳐, 마무리 단계에서는 러시아 고유의 전통과 유럽적 특징을 대변하는 두 도시 모스크바와 상트 페테르부르크를 집중 조명하면서 변화 중인 오늘의 러시아 모습을 제시할 것이다. 수강생은 교양의 함양이라는 일차적 목표 이외에 문화예술 현상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르게 된다.
메타버스의이해및활용
(Metaverse Comprehension and Application)
- 메타버스에 대한 개념과 정의, 세계관 등에 대하여 이해하고 현재 상용화된 메타버스 플랫폼을 체험하고 이를 통해 체험해보는 이론과 실습으로 구성. - 메타버스내의 현실과 가상세계 연결하는 콘텐츠 요소를 획득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이 직접 자신만의 캐릭터(아바타)와 공간(맵)을 구성하고 이를 통해 메타버스 공간내에서 소통, 학습, 업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
모두를위한인공지능
(AI for All)
본 교과목에서는 먼저 인공지능에 대해 꼭 알아야 하는 기본 지식을 살펴보고, 사회복지, 심리·상담, 사회과학, 융합경영, 디자인, 문화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 인공지능 기술이 어떻게 접목되는지를 살펴본다. 다양한 분야에서 인공지능 기술이 어떻게 활용되는지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직접 특강 형태로 진행할 예정이다.
문화로보는세계
(Understanding Global Culture)
본 과목은 집단의 구성원들이 오랜 기간 공유하고 정서적으로 동일시 하는 독특한 제도, 현상, 활동을 의미하는 문화 메타포(Cultural Metaphors)적 접근법을 통해 세계의 주요 문화권을 구분하여 주요특성을 학습하고자 한다.
미술과도시
(Art and City)
미술, 인문학, 간단한 여행스케치를 결합한 융합 교양과목으로서, 미술과 도시에 얽힌 재미있는 이야기들과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어반스케치 기법을 기반으로 한다.
미술로보는창의적사고
(Creative Thinking through Art)
창의성은 무에서 갑자기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원재료를 제공해주는 문화, 경험의 도움을 받는다. 이 수업은 미술에 있어서의 창의성이 단독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 인문, 과학과의 상호적 연관성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시대의 산물임을 전제로 하고, 창의적 사고의 본질에 대한 통합적인 이해와 실습을 시도해보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현재를 새롭게 해석하는 능력과 미래를 시뮬레이션하는 상상력을 증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미술작품감상하기
(Appreciation of Artworks)
본 교과에서는 여러 미술장르 중에서도 비교적 대중에게 익숙한 19세기 인상주의, 신인상주의, 그리고 후기 인상주의의 회화를 중심으로 작품을 감상하는 가운데 미술을 바라보는 충실한 길잡이를 마련해 보고자 한다
반려동물의이해
(Understanding of Companion Animals)
사람과 동물의 유대는 인류 역사의 한부분이며 사람과 동물은 다양한 형태의 관계를 맺고 있다. 과거에는 동물의 역할 중 사람의 의식주를 위한 역할이 큰 비중을 차지하였지만 현대에 들어와서는 정서적 교감의 파트너로서 자리매김을 하면서 "반려동물"(Companion Animals)로 불리고 있다. 본 교과목은 반려동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사람과 동물의 역사를 살펴보고 개, 고양이를 비롯한 반려동물의 품종, 생태, 행동, 기르기 등을 알아본다. 이러한 기초지식을 배경으로 최근 많이 이슈화되는 동물매개치료, 동물복지, 반려동물의 트랜드에 대한 학습도 병행하며 사람과 동물의 상호관계에 대한 미래를 준비하는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한다.
부모교육
(Parent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본 과목은 부모됨의 의미와 부모-자녀 관계의 특성을 파악하고, 현대 사회에서 부모가 당면하는 어려움과 부모 역할의 변화를 알아보며, 최근의 부모교육 이론들이 제시하는 효과적인 대화 기법 및 행동 지도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을 알아본다. 또한 가정에서 시작되는 부모-자녀 관계를 지역 사회의 관점으로 연결시켜보고 실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이를 통해 유아교육 전문가로서 필요한 전문가적 지식과 융통성 있는 시각을 갖추는 것을 본 강의의 목표로 한다.
북한사회바로알기
(Know North Korean Society Right away)
본 교과목은 북한의 모순적인 실체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민족적 관점에서는 협력의 대상, 안보적 시각에서는 경계의 대상인 북한을 객관적으로 보편적으로 인식한다. 지속가능한 한반도 평화실현과 통일을 모색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통일관, 건전한 안보관, 균형있는 북한관을 갖춘 통일안보전문가로 준비한다.
뷰티의모든것
(Everything about beauty)
현대사회는 외모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그만큼 외적인 요소인 헤어, 메이크업, 네일 등 뷰티 분야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를 위해 뷰티의 전반적인 의미와 활용 방법 등을 학습하여 개인의 가치 및 자존감을 높일 수 있다. 본 강의를 통해 헤어, 메이크업, 피부, 네일을 직접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고, 진정으로 원하는 ‘나’를 찾아내고, ‘나’를 브랜딩 할 수 있다.
블로그활용과홈페이지만들기
(Blog Design and Homepage Making)
본 강좌를 통해서 인터넷의 기초와 활용을 이해하고, PC에서 구현되는 원리를 알 수 있다. 인터넷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블로그 제작과 활용을 공부한다. 스마트 에디터로 블로그를 꾸미는 방법을 공부한다. 기초적인 홈페이지 구현 원리를 설명하며, 홈페이지에 멀티미디어 요소를 더하여, 풍부한 홈페이지 구성을 할 수 있다. 기타 다양한 방법의 멀티미디어 홈페이지 구축방법을 소개하여 개인별 취향에 따른 홈페이지를 구성할 수 있다.
사이버대학학습방법코칭
(Learning Coaching for Cyber University Students )
본 교과는 본교에 입학하거나 편입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러닝 수업환경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공 학습과정에서 성공적인 학습을 수행할 수 있는 다양한 학습정보와 전략을 지원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본 교과는 사이버대학의 온라인 수업을 위한 기본 지침과 다양한 학습전략부분으로 내용을 구성한다.
삶과사색:인문학책읽기
(The Existence and Contemplation)
현대 후기 산업사회는 개인의 가치관의 혼란과 심리적 방황을 확대시킨다. 기존의 공동체적 가치관은 파괴되고 심리적 혼돈이 일반화된 것으로 보인다. 이런 상황에서 삶의 본질에 대해 사유해 봄으로서 자아관을 점검하고, 나아가 역사와 사회에 대한 통시적 안목에 관심가져 보고, 심리적 존재론적 갈등을 주제로 사유해보는 계기를 갖고자 한다.
생활경영
(Life Planning and Management)
경영(management)이란 매혹적인 단어를 우리들의 생활속으로 끌어들이고 삶속에서 녹여내어 생활경영으로 승화시키는 논의를 시도해 보고자 한다. 부연하여, 효율적인 삶과 웰빙적인 삶을 창출해 낼수 있는 생각의 시간을 공유함으로써 효율성과 웰빙이 함께하는 행복한 삶을 구현하는데 강의의 목표를 둔다. 주요 논제가 될 화두로는 삶과 관련된 일상의 측면들을 경영이란 시각에서 재조명하고 재해석하는데 초점을 둔다.
생활과법률
(Life and Law)
생활속에서 발생하는 법률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초적인 법지식을 함양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각종 사례와 그에 맞는 기초적인 법이론을 강의한다.
생활에필요한보험의이해
(Understand of Insurance in Our Life)
일상생활에서 주된 보험인 4대 보험(건강보험/국민연금/고용보험/산재보험), 자동차보험, 생명보험, 손해보험 상품의 특징을 살펴본다. 이후 보험상품 선택 방법과 다양한 보험가입 채널에 대하여 이해한다. 또한 보험가입 시 체크포인트와 보험계약 유지방법,보험해약 절차 및 보험금 수령절차 등에 대하여 이해한다. 마지막으로 보험가입으로 누리게 되는 다양한 혜택 등을 살펴본다.
성과사랑
(Sexuality and Love)
생애과정적 관점에서 사랑과 성에 대한 과학적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개인적으로는 긍정적이고 건강한 자아정체감을 확립하고, 친밀한 대인 관계에서는 상호 성장을 지향하여 궁극적으로 삶의 질과 행복을 향상시키는데 수업목표를 두고자 한다.
성인학습및상담
(Adult Learning and Counseling)
지식기반사회로의 사회구조의 변화, 생활수준의 향상, 여가시간의 확대 등 급격한 사회변화로 인해 성인의 "삶의 질"향상을 위한 학습참여가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성인교육자는 성인학습자의 학습활동을 지원하고, 촉진하고, 학습상담자로서의 역할을 체계적으로 수행하여야 한다. 따라서 이 강의의 목표는 유능한 성인교육자로서, 학습상담자로서의 자질을 개발하는데 있다.
성찰의인문학
(Reflection of Humanities)
교과는 왜 인문학인가? 라는 물음에서 시작하여 주체적인 삶의 가치(성찰적 삶)와 인간적인 사회적 관계(공동체적 삶)에 관한 논의를 핵심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전반부에서 훌륭한 삶, 순수함을 위한 철학적 사유의 길, 건강한 욕망과 훌륭한 삶, 휼륭한 삶을 위한 노동의 의미와 역할, 관용과 지혜 등 성찰적 삶에 관한 주제들을 다룬다. 이어서 후반부에는 시민의 덕목, 국가와 민주주의, 시장의 문제, 글로벌 시대 공존의 윤리 등 공동체적 삶에 관한 주제를 다룬다. 그리하여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떤 가치를 세우고 있는가, 우리는 왜 더불어 함께 살아야 하는가 등등에 관한 물음에 답함으로써, 개인적 만족과 공공선을 추구하는 삶의 의미를 체득할 수 있게 한다.
손자병법
(Sun-Tzu's Art of War)
동서고금에 가장 뛰어난 병법서라고 칭송받는 손자병법 13편의 학습을 통하여 삶의 지혜, 조직에서의 처세, 위기관리 능력, 국가관 확립 등을 위한 기본 소양을 갖추게 하는데 교육목표가 있다. 한문 원문에 대한 직접적인 해설과 적절한 예시, 영문에서의 표현 비교를 통하여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쉽게풀어보는한국사
(The Comprehensive History of Korea)
역사는 사실, 즉 무수한 사건들로 이루어져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그것들을 암기하고 이야기하는 것만으로 역사를 이해했다고 할 수 없다. 역사를 이해한다는 것은 각 시대의 특성과 그 특성의 변천과정을 이해할 때, 진정으로 역사를 이해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역사를 사건들의 나열로서가 아니라 하나의 과정으로서 살아움직이는 생명체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역사적 사건의 암기가 아닌 이해를 하는데 그 주안점을 둔다.
스웨덴복지이야기
(Swedish Welfare Model)
한국은 세계사에 유래없는 압축 경제성장과 민주화를 성취하여 선진국 반열에 합류하였으나, 빈부격차, 양극화와 복지 재원확보, 고령화, 사회계층간 통합 등 많은 과제를 안고 있다. 영국의 Economist지는 2013년 스웨덴을 포함한 북유럽 국가들에 대해 복지 문제 대처 등 미래에 가장 먼저 도착한 나라라고 평가하였다. 이런 맥락에서 스웨덴의 복지 정책을 중심으로 경제, 사회분야의 제반 정책 추진의 역사적 배경과 정책적 지향점, 도전 과제를 극복하기 위한 정부와 국민간의 소통방식 등을 배울 수 있는 과정을 개설하고자 한다. 본 과목에서는 스웨덴 복지 정책의 역사적 배경 및 추진 경과, 연관되는 제반 정책 분야별 특징, 북유럽 개관(역사, 특징), 북유럽 모델과 복지 제도, 스웨덴 모델의 이념적 기초, 스웨덴 모델과 혁신 등을 학습한다.
아동건강교육
(Health Education for Children)
1. 영유아 건강교육의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2. 영유아의 발달에 따른 건강관리에 대해 이해한다. 3. 우리나라 아동건강교육의 기본방향을 고찰한다. 4. 영유아의 건강생활습관 지도를 내면화하여 이를 현장에 적용한다. 5. 영유아의 영양, 질병, 정신건강, 안전, 급식 등 건강과 관련된 제 분야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갖는다. 6. 영유아 건강교육의 실제를 탐색하고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알기쉬운환경이야기
(Understanding Environmental Issues)
현재 인류는 기술발전과 산업화, 도시화, 인간의 사회활동에 따른 다양한 전 지구적/지역적 환경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대기(미세먼지, 기후변화, 산성비), 물 문제(물 부족, 녹조), 토양 및 지하수(비료, 살충제), 폐기물 처리(발생량, 플라스틱, 자원화, 방사성 폐기물) 등 다양한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과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본 교과는 환경문제를 이해하고 지속가능한 환경속에서 살아가기 위한 지식과 의식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① 환경과 인간의 관계, 환경과 건강, 환경보전과 경제발전의 관계를 이해한다. ② 환경보전의 필요성을 이해한다. ③ 환경에 대해 균형있는 지식을 갖춘다.
엑셀로데이터분석하기
(Data Analysis with Excel)
엑셀의 기본 기능과 함수만으로도 누구나 데이터 분석을 시작할 수 있어야 한다. 본 교과목은 데이터를 가공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적인 통계 개념을 학습하고, 엑셀에서 이를 활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개념과 기능을 직접 따라 하며 익힐 수 있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고, 예제, 실습, 연습문제를 통해 프로젝트를 경험해볼 수 있을 것이다. 프로젝트를 단계별로 학습하여 문서 작성 도구로만 이용했던 엑셀을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는 도구로 자유로이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실무에서 활용도가 높은 통계 개념을 구체적인 사례도 쉽게 해결할 수 있게 된다.
여성과사회
(Women and Society)
여성과 연관하여 등장하는 우리사회의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살펴보고, 여성의 관점에서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에 대해 생각해 봄으로써, 남녀가 함께 조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는 사회의 조건은 무엇인지에 대해 논의해 본다.
여성교육론
(Women in 21th Century)
급속한 산업화와 정보화를 경험한 한국사회는 정치, 경제, 교육, 문화, 가족 등 다방면에서 많은 변화를 경험하였다. 급속한 사회변화는 특히 개인의 삶에 많은 영향을 끼쳤으며, 남녀의 관계, 가족구조와 관계, 사회영역 등에서 질적인 변화를 겪어왔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오랜 세월동안 억눌려왔던 여성들의 삶이 21세기에는 다른 방식으로 엮어지리라는 기대와 희망을 가져본다. 본 강의는 21세기에 만나는 여성의 삶을 분석하고, 해석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영어독해입문
(Basic English Reading)
짧은 문단과 문장으로 구성된 영어 지문을 읽고 지문과 관련된 기본적인 질문에 답을 하며 지문의 내용을 이해하는 연습을 통해 다양한 주제 지문의 주요 아이디어를 파악하는 연습을 한다. 또한 지문을 구성하는 주요 어휘들과 문법 요인들을 학습한다. 본 과목 수강 후에는 실용영어학과의 영어독해와전략1과 영어독해와전략2를 수강이 가능하다.
영화로보는미래기술
(Future technology learning from movies)
영화는 대중들이 가장 많이 여가시간에 즐기며 오랜 역사를 지닌 대중문화이고 모든 문화예술 및 IT 기술과 디자인이 총체적으로 응집된 문화콘텐츠다. 최근 대중영화는 최신의 IT 기술이 접목된 CG 와 화려한 그래픽 그리고 다양한 장르의 스토리로 한층 업그레이드되는 추세다. 영화는 음악, 미술, 문학, IT 기술, 건축 등 모든 예술 분야가 하나로 통합되어 완성된 작품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완성도 높은 영화 작품 속에서 다양한 문화예술 기술이 학습 가능하다.
영화로보는사회복지
(Social Welfare and Films)
영화는 인간 삶의 다양한 측면과 중요 이슈를 다루는 데에 좋은 매개체가 된다. 사회복지 입문자 및 포괄적 이해를 도모하는 학생들에게 있어 사회복지 이슈들은 이론적으로 이해하는 데에 어려움과 지난함을 갖게 할 수 있다. 본 과목은 학생들에게 친근한 영화라는 매체를 통하여 어려운 사회복지 이슈와 이론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다양한 사회복지 이슈들을 접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본 과목은 국내외 영화를 넘나들며 사회복지 이슈와 사회복지의 본질에 대해 우리사회에서 어떤 모습으로 전달되고 있는지 짚어보고 그 필요성을 인식하게 하며, 이러한 교과내용은 현실세계의 구체적인 상황과 사안에 따른 사회복지 중요 쟁점에 대하여 비판적 사고능력을 함양하게 한다. 본 과목은 인권, 분배정의와 같은 사회복지 가치에 대한 이해로부터 시작하여 아동, 청소년, 여성, 다문화, 의료 등 분야별 이슈를 다루는 내용을 포괄한다. 영화를 통한 주제별 이슈와 이론적 배경 강의, 관련 전문가와의 인터뷰, 해당 주제 전문교수의 팀티칭 방법이 활용될 예정이며, 학생들에게는 이해를 높이기 위한 동영상시청 및 과제와 토론이 제시된다.
우리안의글로벌이슈
(Our Global Issues)
1. 글로벌화(Globalization)를 개념적으로 정의하고 주요 관점을 이해할 수 있다. 2. 경제, 정치, 문화적 글로벌화 현상을 비판론적(critical theory) 견지에서 설명할 수 있다. 3. 주요 글로벌이슈들의 배경과 원인, 정황을 이해하고 우리에게 미치는 직간접적인 영향과 파급효과를 분석할 수 있다. 4. 각종 이슈들에 대해 학생들이 개별적 주변상황과 연계시키고 개인차원의 대안과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원격교육론
(Theory and Practice in Distance Education)
이 강좌의 목적은 정보통신기술의 급격한 발달로 교육의 중요한 한 축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원격교육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의 획득에 있다. 원격교육은 매체를 통해 시간과 거리상으로 떨어져 교수-학습을 진행한다는 점을 가장 큰 특징으로 하고 있으며, 그동안 주로 실천적인 면에서 논의가 진행되어 왔다. 최근 원격교육에 대한 관심도 이론적인 면보다는 평생교육사회에서 원격교육이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강좌에서는 원격교육의 개념과 발달, 원격교육에서 다양한 매체 활용, 원격교육에서 교수-학습, 원격교육 프로그램 설계, 국내외 원격교육 활용 사례를 알아봄으로써 실제 원격교육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탐색하게 된다. 또한 온라인 공간에서 동료학습자들과의 토론을 통해 원격교육 관련 주제 대한 심도있는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웰니스라이프스타일
(Wellness Lifestyle)
본 교과목에서는 생활습관과 관련한 만성질환들을 예방 및 자가 치유하기 위하여 생활습관의학에 기반한 치유적 접근을 사용하고, 몸과 마음, 정신을 모두 다루는 12단계의 페이빙 스텝(PAVING STEP) 웰니스 도구와 이를 활용한 구체적인 생활습관 실천방법들을 학습한다.
이탈리아문화와음악기행
(Italian Culture Through Music)
음악, 건축, 회화를 포함한 이탈리아 문화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음악적 전문지식을 습득하여 문화 예술적 소양을 높이고 글로벌 인재로서의 역량을 강화한다.
인간관계론
(The Theory of Human Relations)
오늘날은 경영혁명의 사회로서 지식·정보·기술이 지배하는 사회이다. 이러한 경영혁명의 사회에서 그 주체는 인간이며, 이 인간의 관리문제는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다. 지금까지의 많은 사회문제들이 인간에 의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없으며, 결국 인간에 의해 해결되어가고 있다. 따라서 모든 인간세상의 일들은 사람과 사람의 관계에서 발생되고 해결되는 것이다. 본 강의의 목표는 시대의 변화에 관계없이 본질적인 질문인 어떻게 인간의 삶을 보다 행복하게 할 것인가가 초점이 된다고 본다.
인생미학
(Life Aesthetics)
각 분야별 전문가들의 강의 내용을 수강하여 재학생들의 인생에 적용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찾아보고, 우리의 삶의 목표를 지향하는데 있어서 다양한 주변의 삶속에 있는 미적 구성요소의 유기적 관계와 그것을 통해 인간 최초의 본성을 찾게 하는 의미를 체득하게 할 것이다. 삶의 목표를 지향하는데 있어 우리 스스로가 가지고 있는 고정 관념 등을 인생미학을 통해 자유로운 모습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 삶에 적용시켜 볼 수 있어야 한다.
인적자원개발론
(Principles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시대적 변화와 더불어 인적자원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부터 인적자원개발(HRD)은 대부분의 조직에서 핵심적인 요소로 발전되어 왔다. 오늘날 많은 조직과 기업들은 인적자원의 질을 향상시키며 개발과 성장을 지원하는 부서를 두고 있고 HRD는 조직의 생산성, 효율성, 수익성을 제고하기 위한 중요한 전략적 접근으로 고려되고 있다. 본 강좌는 평생교육의 여러 가지 종류 중 조직 내에서 성인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인적자원개발의 기본적인 개념과 영역을 익히고 특히 교육적인 관점에서 실행되고 있는 다양한 활동과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또 조직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HRD 실행 전략을 학습하고 이에 대한 실천적 지식을 함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잡학다식기독교
(Encyclopedic Christianity)
이 교과목은 현대 시대에 단순하게 종교적 신념이나 교리에 국한되어 있는 기독교를 탐구하는 것이 아니라 서구문명의 기본이 되는 기독교를 역사를 기본으로 하여 당시의 문화, 사상, 사회적 배경을 통한 세계를 움직였던 기독교에 대한 지식의 전달은 물론 세상을 바라로는 세계관을 함양하여 타 종교와 세계 사이의 상호작용을 광범위하게 이해하는 시간입니다.
재난예방과대응
(Disaster Prevention and Response)
재난은 발생 가능성과 상황 변화를 예측하기 어려우며, 재난 유형이나 규모, 영향 범위에 따라 피해가 다르다. 그러나 인간의 노력이나 관리에 의해 재난으로 인해 발생되는 피해를 줄이거나 근절시킬 수 있다는 특성이 있다. 일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재난을 예방하고 재난 발생시 대응과 복구과정에서 스스로를 지키고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실전 교육이 필요하다. 이에 재난 예방, 재난 발생시 대응, 복구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등 재난관리 기본 역량을 함양하고 일상에서 안전생활을 실천토록 장려하기 위해 본 과목을 개설한다.
재미있는클래식
(Fun Classic)
최근 들어 삶의 질 향상에 따른 높은 문화적 욕구에 의하여 클래식음악에 대한 관심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클래식음악을 소재로 삼은 영화나 드라마 등의 대중문화 콘텐츠들과 클래식 관련 입문서(혹은 프로그램)들이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다수의 사람들은 클래식 기본 지식의 부족으로 인하여 어떠한 곡이 자신의 취향과 맞는지, 어떠한 작곡가의 작품이 내가 원하는 음악인지를 찾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이는 클래식 음악이 아직은 대중 속에서 편하게 자리 잡지 못하는 이유이다. 장시간의 음악 감상 또한 클래식음악을 모른다면 행하기 어려운 요소이다. 본 수업은 이렇게 클래식음악에 관심을 갖고 있지만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을 위해, 체계적이면서 효과적인 길잡이가 되고자한다. 클래식 음악의 이해, 역사적 특징과 탄생의 이유 및 감상 등을 통하여 학생 스스로 취할 수 있는 음악활동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본 강의를 진행할 것이다.
전쟁과역사
(The War and History)
‘전쟁과 역사’에 관한 지식과 오늘날 우리에게 미친 영향(전쟁사, 인류사, 세계사, 유산, 물질 등)을 개괄적으로 소개하고 사례를 들어 제시함으로써 사고의 유연성 및 조직(군 및 사회)에서의 적응력을 배운다. 전쟁으로 인한 인류사와 세계사를 이해하게 되며, 오늘날 우리에게 영향을 미친 물질이나 문화 등 그 뿌리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과거를 통해 현실을 직관하는 통찰력과 나아가 미래적 관점에서 혜안적 사고를 가질 수 있어 리더의 역량이나 어려움이 닥쳤을 때 올바른 판단에 따른 조치 등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할 수 있다.
전쟁과평화
(War and Peace: International Peace Operations)
본 교과목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는데 전반부는 인류역사와 궤적을 같이하는 전쟁, 즉 국제적, 비국제적 무력충돌에 대한 역사와 변화의 양상을 살펴본다. 후반부는 이러한 전쟁 시 발생하는 인도적 위기상황과 대규모 인권침해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엔을 비롯한 국제기구, NGO, 시민사회 단체 등에 의한 일련의 평화활동에 대해 강의하고자 한다. 특히 UN의 평화활동 부분에서는 Pre-Development Training Material (CPTM)을 활용하여 교과를 개발할 계획이다.
정신건강
(Mental Disorders in Older Adults)
노인복지 현장에서 접하는 클라이언트가 정상적인 노화를 경험하는 노인뿐 아니라 많은 정신장애를 겪고 있는 노인들까지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고려해볼 때 본 교과목은 노인복지현장에서 전문인으로 거듭나는데 꼭 필수적인 교과목이라 할 수 있겠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노년기 정신장애에 대한 이해를 통해 노인복지 현장에서 접할 수 있는 노인의 다양한 정신장애 증상에 대한 정확한 파악을 도모하고 이에 적극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정치학의이해
(Introduction to Politics)
본 강의는 정치학을 처음 대하는 학생들에게 정치현상을 이론적으로 분석·탐구할 수 있는 기본 개념들을 제공하고 민주국가의 건전한 시민으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인식케 함으로써 우리의 정치현상에 대한 보다 깊고 바른 이해와 비판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중급중국어
(Intermediate Chinese)
미국과 함께 세계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중국, 중국어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언어로 자리매김하면서 보다 실용적이고 체계적인 중국어를 공부할 수 있도록 중급중국어 강의를 개설하게 되었다. 본 중급중국어 수업은 기초 중국어에서 학습한 중국어의한어병음,성조,간화자를 바탕으로 실제적이고도 실용적인 중국어 문장들을 학습하고, 필수적으로 이해해야 하는 어법을 학습하도록 세심한지도를 바탕으로 수업을 설계하였다. 이수업은 제시된 중국어 문장을정확한 발음으로 말할 수 있도록 주안점을 두고 설계하였으며 간단한기본회화는 물론 실제 중국인이 사용하는 문장들에 대해서도정확하게 구사할수있도록한다.
지방자치와우리의삶
(Local Autonomy and Our Lives)
본 과목은 우리나라의 지방자치의 역사에 대해 살펴보면서, 지방자치시대 속에서의 우리의 역할에 대하여 고찰해 보는 과목이다.
지역사회교육론
(Community Education)
이 교과목은 지역사회교육과 관련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함으로써 향후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지역사회교육과 지역사회교육 관련 영역에서 전문가로서 활동 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평생교육 영역의 평생교육사로서의 능력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직업과윤리
(Vocational Ethics)
산업사회에서 디지털 정보사회로의 전환 과정 속에서 전문직/공직자/근로자/사용자 모두의 직업환경은 커다란 변화를 겪고 있다. 자신의 직업생활과 관련하여 어떻게 일하고 판단하고 봉사할 것인가의 문제는 어떻게 더 많은 돈을 벌고 더 높이 승진할 것인가의 문제보다 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인간에게 있어서 직업과 노동은 단순한 생계수단 이상의 존재론적 중요성을 갖기 때문이다. 본 강의에서는 정보사회에서 달라지고 있는 직업 환경의 변화에 따라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직업윤리의 내용/원칙/적용을, 다양한 사례와 딜레마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탐구한다.
청소년교육론
(Introduction to Youth Education)
1. 청소년에 대한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관점을 이해한다. 2. 청소년교육자, 지도자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한다. 3. 청소년교육자로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천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4. 평생학습시대를 맞이하여 학교교육과 청소년교육의 관계 정립 및 상호관계 방안을 이해한다.
커뮤니케이션스킬
(Communication Skill)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알아야 할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과 프리젠테이션 스킬을 습득하여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으며, 두려움 없이 프리젠테이션을 임하게 하는 데 있다.
컴퓨터이해와활용(e-test)
(Computer Comprehension and Application(e-test))
현재의 세상은 '문맹'만큼이나 '컴맹'이 심각한 상태이며 교양으로서 컴퓨터 지식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생존을 위해 컴퓨터 지식이 필요한 세상으로 변하고 있다. 컴퓨터에 관한 내용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대학에서만 배우는 고급학문이 아니라 초등학교나 유치원부터 배워야 하는 필수 과목으로 바뀌어 간다. 따라서 컴퓨터는 오늘을 사는 우리 모두에게 알면 좋은 지식이 아니라 모르면 안되는 상식으로 다가와 있다. 본 과목에서는 컴퓨터 운영체제의 사용법과 각종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한 한글과 MS-Word 에 대해 학습하며 엑셀과 파워포인트에 대해서도 학습하여 문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도록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코딩첫걸음
(Coding for Beginners)
본 교과목은 코딩을 처음 접해보는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낮은 수준부터 시작하여 흥미롭고 다양한 예제들까지 따라해 볼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컴퓨터를 사용한 실습이 수업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모바일로 수업을 듣기에는 다소 어려울 수 있다
통합교육
(Inclusive Education)
장애가 있는 아동과 일반아동의 통합교육이 왜 필요하고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학습하는 것은 아동복지전문가 뿐만 아니라 장애인과 함께 살아가는 일반인에게 기초 소양으로 학습하여야할 내용임. 본 교과목은 아동복지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는 융합형 인재 육성, 소통하고 협력하는 포용적 인재, 문화적 소양을 갖춘 글로벌 인재 육성에 모두 도움이 되는 과목이다.
투자심리학을만나다
(Investment Psycology)
일상적인 경제행위에서 인간의 비합리적인 행동방식을 밝혀내고 이를 체계화하는데 의의가 있으며 근본적으로 심리에 기초한 재무적 의사결정 과정을 깊이 있게 이해하도록 하여 금융 및 부동산 등 다양한 투자환경에서 스스로가 체계적으로 투자하도록 유도하고 투자결정에 대한 판단오류를 최소화하고자 한다.
특수아동지도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장애 유형을 기준으로 정확한 장애 명칭 및 장애 유형별 특성을 알아보고, 통합 교육의 기본 개념을 이해 및 지원 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
평생교육경영론
(Lifelong Education Management)
평생교육경영은 국가주도의 획일적이고 독점적인 교육제도에서 탈피하여 개인의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한 교육선택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학문영역이다. 현대사회의 변동과 교육적 대안인 평생교육 기관을 운영하거나 평생교육 관련 분야에 종사하는 지도자에게 요구되는 자질과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학교교육의 한계를 인식하고 사회의 교육적 수요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학교와 사회를 연계하는 평생교육 경영자 혹은 평생교육지도자들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이론적이며 실천적인 학습내용들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자 한다.
평생교육론
(Introduction to Lifelong Education)
본 교과는 지식기반사회에서 평생교육에 관심을 갖고 평생교육사를 준비하는 학습자를 위한 과정이다. 평생교육사의 자질과 지식을 갖추기 위한 준비과정으로 평생교육 전반에 관한 지식, 기술 및 태도를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평생교육분야의 다양한 제도와 현황을 중심으로 학습함으로써 현장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습득하는데 본 과정의 목적이 있다.
평생교육방법론
(Methods of Lifelong Education)
본 교과는 평생교육현장을 포함하여 우리사회의 다양한 교육환경에서 활용되고 있는 다양한 교육(교수학습)모형을 이해하고 활용하기 위하여 각각의 교육(교수학습)모형들이 갖고 있는 특성을 학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교과에서 학습하는 다양한 교육(교수학습)모형은 지식기반사회의 학습환경에서 주로 활용되는 특성을 갖고 있으므로 본 수업을 통하여 기본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습득하는 것은 향후에 평생교육사로서 뿐만 아니라 지식기반사회의 일원으로서 활동하는데 도움이 되는 필수적인 역량을 육성시킨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평생교육실습
(Lifelong Education Practicum)
본 교과목은 평생교육사로서의 자격을 이수하기 위하여 평생교육실천 현장에서 평생교육과 관련된 이론, 지식 및 기술을 기반으로 구체적인 실천 경험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Program Development of Lifelong Education)
본 교과는 평생교육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기획, 분석, 설계, 개발, 홍보, 운영 및 평가하는 과정과 관련하여 평생교육사가 습득해야 하는 기본 지식과 방법론은 물론 세부적인 개발 프로세스를 수업과정에서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과제물을 통해서 실제로 체험함으로써 향후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실제적인 개발능력을 육성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과목이다.
하브루타수업설계
(Instructional Design based on Havruta)
● 본 수업의 내용으로 ①하브루타의 기본적 개념부터 유대인들이 실제 학습하는 방식의 하브루타 실습, ②미국 동부(보스턴, 뉴욕)에 위치한 유대인 회당 및 예시바 대학과 브랜다이스 대학 캠퍼스의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경험하는 유대인들의 교육철학과 학습문화, ③유대인들의 음식문화인 샤밧 디너 및 유대인 역사투어 간접 체험 등이 포함되어 있음(1번~3번 모두 동영상 체험) ● 하브루타 교육으로 유명한 미국과 이스라엘의 교수자(오릿 켄트, 다우버, 제프리 등)들의 영상 인터뷰를 통해 하브루타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갖출 수 있도록 함 ● 본 과목을 통해 교수자 중심의 현 교육 방법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문제 해결, 토론 및 논쟁, 질문 생성 등의 주요 학습 과정을 기반으로 문제해결력, 창의성, 비판적 사고, 의사소통 역량 등을 강화할 수 있음
학습장애아심리및교육
(Psychology and education of Learning Disabilities)
장애가 있는 아동을 위한 아동복지전문가로 활동하기 위한 기초 역량을 높이기 위한 과목으로 학습에 문제가 있는 아동을 지원하기 위한 기초적인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아동복지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는 융합형 인재 육성에 기여할 수 있다.
한자성어와퍼즐
(Chinese Idiom and Puzzle)
우리말의 70%는 한자어로 구성되어 있을 정도로 우리의 언어문화 생활에서 한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이 과목은 우리말의 정확한 이해와 사용을 도모한다. 먼저 유사한 의미를 지닌 고사성어 2~4개를 제시하여 각 고사성어의 기원을 설명한다. 그 다음 고사성어에 사용된 각 한자의 어원과 관련 한자어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곁들여 학생들의 한자학습에 대한 흥미를 진작시키고자 한다. 최종적으로 제시된 고사성어와 한자어로 크로스 퍼즐을 제시하여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측정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한자수수께끼를 풀면서 한자를 익힌다.
행복심리학
(Psychology of Happiness)
1) 행복의 의미와 행복을 측정하는 방법, 행복관련 요인들 2) 행복과 관련된 긍정정서와 부정정서, 스트레스 관리 3) 행복 관련 조건들: 성격, 돈, 일, 사회적 관계 4) 행복한 삶을 위하여: 의미있는 삶, 품격있는 삶, 일상속의 행복증진방법 5) 행복한 중년기와 노년기를 위한 이해와 준비
K컬처와한류
(K-Culture and Hallyu)
역사적인 관점에서 한류의 흐름(지금 ‘한류5.0’까지)을 짚고, K팝 등 K컬처의 성장을 파악하고, 이 ‘후광효과’로 K콘텐츠가 세계 속 프리미엄 브랜드로 발전하는 과정을 생생하게 전달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팀 (Tel : 02-944-5224)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