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SNS공유 닫기

가족코칭상담학과(교육과정)

상담심리학과

나의 아픔을 치유하고, 가족의 변화를 경험하며,성장의 기쁨을 함께 나눌 수 있는 가족코칭상담학과

가족상담학, 상담심리학, 코칭상담학의 융합적 지식을 습득하여,
가족상담지도사, 상담심리지도사, 가족코칭지도사, 청소년상담사 등의 자격증 취득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학과 교육목표

① 가족상담학, 심리상담학, 코칭상담학의 융합적 지식습득을 통해 가족코칭상담전문가를 향한 기반이 마련된 인재 양성
② 자기성장을 통한 관계의 변화를 통해, 타인과 소통하고 협력하는 포용적 인재 양성
③ 상담자로서 인성적 자질, 문화적 소양을 갖춘 인재 양성

교육과정표

2024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를 보여줌
학년 이수
구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1 전공선택 상담의기초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심리학개론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가족심리학개론 3 개설
1 전공선택 가족과젠더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발달심리학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성격심리학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3 개설
1 추천교양 사이버대학학습방법코칭 3 개설
1 추천교양 성찰의인문학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임상심리학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가족상담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상담이론과실제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학습심리학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면접상담의기초(상담연습) 3 개설
2 전공선택 상담윤리와가족법 3 개설
2 전공선택 청소년이해론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관계심리학 3 개설
2 전공선택 성교육및성상담 3 개설
2 추천교양 부모교육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건강가정론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사회심리학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가족감정코칭 3 개설
3 전공선택 부부치료 3 개설
3 전공선택 심리평가 3 개설
3 전공선택 연구방법론 3 개설
3 전공선택 이야기치료 3 개설
3 전공선택 해결중심단기가족치료 3 개설
3 전공선택 구조적가족상담 3 개설
3 전공선택 부부교육과코칭 3 개설
3 전공선택 정신역동적가족상담 3 개설
4 전공선택 집단상담 3 개설 개설
4 전공선택 가족상담실습 3 개설 개설
4 전공선택 사티어가족치료 3 개설
4 전공선택 심리통계 3 개설
4 전공선택 직업심리학과코칭 3 개설
4 전공선택 가정폭력과가족상담 3 개설
4 전공선택 가족진로코칭 3 개설
4 전공선택 미디어중독과부모상담 3 개설
4 전공선택 진로코칭상담기법 3 개설
4 전공선택 가족체계평가 3 개설

※ '아동발달' 2023년도부터 교과목 폐강, 상담심리학과의 아동상담사 마이크로디그리 발급을 위한 대체 과목은 ‘아동상담’으로 변경됨.

교과목소개

가족상담학과 교과목소개 - 교과목명, 교과목소개를 나타낸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가정폭력과가족상담
(Family Violence and Counselling)
가정 내 폭력은 그동안 사적 영역으로 생각되어 사회적 지지체계가 영향을 거의 미치지 못하는 영역이었다. 그러나 가정폭력은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일이고 그것이 남기는 트라우마는 치명적이다. 가족 내 폭력의 각 유형을 독립적으로 다루고 개별적인 학대유형에 집중하는 데에서 나아가 가정 내 폭력의 문제를 포괄적으로 이해하여, 문제들간의 공통성을 찾아 가족상담 실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가족감정코칭
(Family Emotion Coaching)
가족 간에 경청과 공감을 통해 감정을 교류할 수 있는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코칭하는 능력을 키운다
가족과젠더
(The Family and Gender)
1. 성인지적 관점(gender perspective)에 기초하여 가족에 관한 다양한 논의들을 검토함으로써 가족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변화하는 가족형태와 가족관계에 대해 살펴보는 한편, 다양한 구성원으로 이루어진 가족을 위한 평등하고 지원적 가족정책의 방향을 모색해 본다. 2. 건강가정기본법에 규정된 건강가정사 자격취득을 위한 핵심과목의 하나임.
가족상담
(Family Counselling)
가본 과목의 수업은 크게 3부분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첫째, 상담의 기초에 대하여, 둘째, 가족의 핵심가치가 되는 부부치료에 대하여, 셋째, 가족상담의 기본적 9개 이론을 접목한 가족치료에 대하여 강의 한다. (1) 상담의 정의와 상담자의 자질 (2) 가족상담의 기초적 이론 (3) 결혼의 의미와 이혼의 해악 (4) 부부치료 (5) 가족치료
가족상담실습
(Practice in Family Therapy )
학생들로 하여금 내담자로서의 경험을 통해 자기를 발견하고 정상하도록 돕는 것이 본 수업의 가장 큰 목표이다. 또한 현장실습 또는 상담실습을 통해 그동안 이론적으로 학습했던 상담의 이론들을 상담 장면에 적용하도록 돕는 것이 본 수업의 두 번째 목표이다.
가족심리학개론
(Family Psychology)
가족의 개념과 의미를 파악하고 가족이론들을 고찰한다. 가족관계형태에 따른 특징과 갈등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 가족진단과 가족치료 및 상담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에 대해 학습한다.
가족진로코칭
(Family Career Coaching)
부모가 자신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자녀의 진로발달을 촉진하고 진로의사결정과정을 도와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본 과목을 개설하였고, 진로에 대한 주요 개념 및 기본 이론을 우선 학습하고 이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진로상담프로세스에 따라 사례중심으로 자신, 가족, 내담자 등에게 적용해봄으로써 진로상담 역량을 키우고자 함
가족체계평가
(Family System Assessment)
본 과목에서는 가계도, 가족지도, 가족조각, 가족세우기, 기타 과학적 가족평가 척도 등 가족체계를 평가하는 방법을 다룬다.
건강가정론
(Introduction to Healthy Families)
건강가정론은 다양한 가정의 건강성 증진과 건강한 가정의 일반적인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가정의 건강성 증진을 위한 관련 영역에서 전문적 개입을 할 수 있도록 기본 지식과 다양한 실천 방법을 전달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이에 건강가정의 개념 및 이론적 배경, 건강가정 기본법, 건강가정 정책과 건강가정사업 및 건강가정 사업 전문인력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관계심리학
(Psychology of Human Relationships)
삶의 행복과 불행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인 인간관계에 대한 심리학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대인관계에서 원만한 관계를 맺는 방법과 문제들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계기가 되도록 한다.
구조적가족상담
(Structural Family Counseling)
본 과목은 초기 가족상담 이론(1차 가족상담, 체계론적 가족상담)의 주요 이론인 구조적 가족상담의 이해를 통해 가족 내에 건강한 가족구조와 경계선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자신의 삶에 적용해 볼 수 있도록 돕는 과목이다.
면접상담의기초(상담연습)
(Practicum for Counseling Interview)
본 교과는 상담할 때에 필요한 공감적 경청, 감정 인식, 공감을 위한 반응을 연습하는 교과목이다. 본 교과를 통해 수강생들은 대면상담을 할 때에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에 대해 체험하고 연습할 수 있다.
미디어중독과부모상담
(Media Addiction and Parental Counseling)
본 교과목에서는 미디어 중독을 예방하는 방법과, 미디어 중독을 경험하는 아동, 청소년들에게 부모로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할 지에 대한 부모상담을 다룬다.
발달심리학
(Developmental Psychology)
태내기부터 노년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서 각 단계별로 나타나는 인지 및 정서, 행동의 발달과정과 특징을 학습한다.
부부교육과코칭
(Couple Education & Coaching)
1) 결혼의 의미와 이혼의 영향 (2) 결혼 적응의 17개 이슈 (3) 이마고 부부치료 이론가 적용 (4) 6개 부부치료 이론의 임상적 적용 (5) 부부치료의 도구와 사례
부부치료
(Counseling and Therapy for Couples)
본 강의는 실제 활용 가능한 부부치료의 개념과 원리를 학습하는데 방점을 두고 부부 치료의 이론과 활용, 기법과 적용을 활용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수강생은 본 강의를 통해 부부치료의 기본원리와 개념을 숙지하고 현장에서 이러한 접근을 활용할 수 있다.
사티어가족치료
(Satir Family Therapy)
경험적 가족상담 이론인 Satir 모델의 치료적 개념과 치료기법을 이해하고 경험한다. 즉, Satir 가족상담 이론의 치료목표, 치료신념 및 대처방식을 이해하고, 인간의 내적 경험수준의 변형과정을 경험하며 학습자의 내적 성장과 관계의 변화를 도모한다.
사회심리학
(Introduction to Social Psychology)
사회지각, 귀인과정, 인지부조화, 동조, 매력, 편향 등 사회심리학에서 최근에 연구되고 있는 각 분야의 이론들을 이해함으로써 개인과 사회적 환경과의 관계를 탐구한다.
상담윤리와가족법
(Counseling Ethics and Family Law)
상담자로서의 전문성을 유지하기 위해 어떤 윤리적 기초를 갖고 있어야 할지와 상담자의 윤리의 주요현안에 대해서 이해한다. 또한, 가족상담자로서 필히 숙지해야 할 가족법과 관련한 이혼절차, 가정폭력처리절차 등에 대해 이해한다.
상담의기초
(Introduction to Counseling)
심리상담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갖추기 위해, 전문적 의미에서 심리상담의 특징과 치료적 상담의 원리를 학습한다. 심리상담과 관련된 세부적이고 이론적인 내용에 치중하기보다는 심리상담의 전문성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일반적인 상담 진행 과정의 이해를 추구한다. 본 교과를 통해 추후 심리상담과 관련된 전문적 기법이나 다양한 이론을 깊이 공부하는 데 있어 기초적인 토대를 쌓을 수 있다.
상담이론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상담심리학의 주요 이론들을 검토하고 상담의 과정과 여러 가지 기법들을 학습하여 효과적인 상담의 방법을 습득한다.
성격심리학
(Introduction to Personality Psychology)
특성적, 사회학습적, 정신분석학적, 현상학적 접근 등, 성격에 대한 다양한 접근들을 다루면서 성격 형성과정을 탐색한다.
성교육및성상담
(Sexuality Education and Counseling for Sexual Problems)
부부간, 또는 부모-자녀간의 관계에서 필요한 성지식을 전달하여, 부부간 성적 만족을 높여 원만한 부부관계를 유지하고 자녀에게 성교육을 하는 데에 도움을 주며, 이러한 경험과 지식을 상담 장면에서 활용하게 하는 데에 본 수업의 목적이 있다. 본 수업을 수강한 학생은 가족상담, 부부상담, 청소년상담 장면에서 성문제에 관한 상담을 하는 데에 도움을 받을 것이며, 더불어 성과 관련한 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어 성적 결정의 자율성을 획득할 수 있을 것이다.
심리통계
(Psychological Statistics)
심리학 분야의 자료 분석에 유용한 통계학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최근 동향에 맞추어 학습하며, 각종 통계자료를 어떻게 분석하고 이해해야 하는지, 한 연구주제를 어떻게 도구화하여 연구자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현실화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들을 학습한다.
심리평가
(Psychological Evaluation)
다양한 심리검사들과 그 외 평가방법에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 주요 심리검사의 실시, 채점, 해석 방법 등에 대해 배운다. 아울러 검사 보고서나 사례를 통해 실제 심리 평가가 어떻게 이루어지는 지 살펴본다.
심리학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심리학 전반에 걸친 이론과 현상을 이해하고 고찰한다. 심리학의 영역 중 발달, 동기, 정서, 지각, 학습, 기억, 지능, 성격, 사회행동, 스트레스, 심리치료 등을 개괄한다.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Psychology)
연구방법론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심리학 연구법들의 목적, 장단점, 활용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심리학적 연구 결과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심리학적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이야기치료
(Narrative Therapy)
이 수업의 목적은 이야기 치료의 기본 사상과 기본전제들, 그리고 기초적인 기법들을 이해하는 데에 있다. 이야기가 어떻게 인간의 치유에 관여하고, 그 역할이 무엇인지를 보기 위하여 이야기의 특성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수업을 통하여 이야기가 어떻게 인간의 삶과 관계 속에 관여하며, 그것에 어떤 영향력과 힘을 발휘하는지를 탐구하고자 한다. 또한 이야기를 상담치유에 적용하는 이야기치료의 실제적인 적용방법과 기법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임상심리학
(Clinical Psychology)
점점 복잡하고 경쟁적으로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살아가야 하는 현대인은 다양한 종류의 심리적 스트레스와 인간관계의 갈등을 경험하는 반면, 전통적인 한국 문화에서 상담자의 역할을 담당하던 가족이나 친구 등의 정서적 지지기능 및 삶의 의미부여 기능이 감소함에 따라 개인의 심리적 갈등과 불안이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현대인은 자신의 정신ㆍ심리적 건강을 보호하고 관리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담심리전문가의 도움을 필요로 하게 되고 이런 도움에 대한 수요는 최근 들어 크게 증가하고 있다. 본 교과목은 특히 관련된 다양한 문제에 개입할 수 있는 임상심리학자로 성장하는 과정을 돕기 위한 것이다. 임상심리학의 학문적 영역을 이해하고, 임상심리학자의 주된 역할인 진단과 평가, 심리치료의 이론과 기법, 임상심리학의 윤리, 그리고 최근 동향 등을 이해함으로써, 임상심리학자로서의 역할과 비젼을 정립하는 것이 목표이다.
정신역동적가족상담
(Psychodynamic Family Counseling)
대상관계 가족상담 및 보웬의 가족상담의 주요 개념, 이론 등을 숙지함으로써 가족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과 심층적인 역동에 대해 이해한다.
직업심리학과코칭
(Career Psychology & Coaching)
본 과목의 교육목표는 학생들이 직업심리학, 코칭학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데 있다. 본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가족상담을 하는 데에 있어 내담자 자녀들의 진로와 적성을 탐색하고 조언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고, 학생 자신이 인생 이모작을 준비하면서 자신의 진로와 직업탐색을 하는 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특히, 본 교과목은 <직업상담사>(고용노동부 국가자격증) 2급 자격증의 필기시험과 관련한 과목이다.
진로코칭상담기법
(Career Coaching & Counseling Techniques)
진로 코칭상담의 기본 이론을 학습하고, 이론과 관련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기법을 학습함으로써 진로 코칭을 하는 데에 직접적인 도움을 준다.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집단상담의 기본 원리와 특징, 그리고 다양한 이론적 관점에 근거를 둔 여러 유형의 상담에 대해 익히고, 이를 실제 장면에 적용한다. 집단의 구상과 계획부터 종결작업에 이르기까지 집단의 준비와 집단운영에 있어서 집단상담가가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학습한다.
청소년이해론
(Adolesc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청소년기 발달과 변화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로서,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특징적인 신체의 변화, 지적 변화, 인지적 변화, 사회 정서적 변화를 알아보고, 이를 둘러싼 환경의 영향을 다루며, 부정적인 결과로서의 비행과 폭력 등의 문제를 이해한다.
학습심리학
(Psychology of Learning)
학습에 관한 행동주의적 접근으로부터 인지주의와 사회구성주의적 접근에 이르기까지 여러 학습이론을 다루면서 인간의 인지, 행동, 및 정서변화의 다양한 측면을 개관한다.
해결중심단기가족치료
(A Solution­Focused Brief Family Therapy)
이 치료법은 문제해결을 지향하는 부류에 속하는 전통적인 단기가족치료이다 . 모든 가족 구성원들은 자신의 문제를 푸는데 필요한 자원과 힘을 갖고 있으며 무엇이 자신들에게 좋은지를 알고 있거나 알기 원하며 최선을 다한다는 것을 믿는 신념에 기초한 이론이다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팀 (Tel : 02-944-5224), 가족코칭상담학과 (Tel : 02-944-5637)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