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SNS공유 닫기

글로벌무역물류학과(교육과정)

글로벌무역물류학과 사진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한글로벌 무역물류전문가

세계교역환경의 글로벌화, 전자화 및 통합화의 변화, 4차산업혁명으로 조성되는 기술혁신의 새로운 패러다임 속에서 연령과 지역을 초월한 평생교육의 기회를 확대하고, 국가와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글로벌무역물류인 양성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커리큘럼

2024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를 보여줌
학년 이수
구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1 전공선택 4차산업혁명과비즈니스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마케팅원론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회계원리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경영학원론 3 개설
1 전공선택 세계경제와무역이해 3 개설
1 전공선택 경제학원론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국제통상 3 개설
1 전공선택 기초경영통계 3 개설
1 추천교양 4차산업혁명의이해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기초일본어 3 개설
1 추천교양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3 개설
1 추천교양 생활에필요한보험의이해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물류관리 3 개설
2 전공선택 비즈니스무역영어 3 개설
2 전공선택 수출입길라잡이 3 개설
2 전공선택 유통관리 3 개설
2 전공선택 국제물류운송 3 개설
2 전공선택 무역결제 3 개설
2 전공선택 온라인쇼핑몰구축및운영실습 3 개설
2 전공선택 크로스보더트레이드 3 개설
2 추천교양 글로벌경제와세계시민 3 개설
2 추천교양 모두를위한인공지능 3 개설
2 추천교양 재난예방과대응 3 개설
2 추천교양 기초중국어 3 개설
2 추천교양 인생미학 3 개설
3 전공선택 서비스경영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마켓4.0글로벌마케팅 3 개설
3 전공선택 물류관련법규 3 개설
3 전공선택 수출입통관실무 3 개설
3 전공선택 외환과국제금융 3 개설
3 전공선택 4차산업혁명과물류혁신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공급망블록체인플랫폼 3 개설
3 전공선택 국제무역법규 3 개설
3 전공선택 보관하역 3 개설
3 전공선택 유통입지상권분석 3 개설
3 추천교양 21세기인문학 3 개설
3 추천교양 메타버스의이해및활용 3 개설
3 추천교양 코딩첫걸음 3 개설
3 추천교양 엑셀로데이터분석하기 3 개설
4 전공선택 물류유통ESG 3 개설
4 전공선택 AI물류운영 3 개설
4 전공선택 FTA원산지실무 3 개설
4 전공선택 동남아유라시아시장연구 3 개설
4 전공선택 디지털비즈니스전략세미나 3 개설
4 전공선택 무역계약과서식작성 3 개설

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 - 교과목명, 교과목소개를 나타낸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4차산업혁명과물류혁신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 Logistics Innovation)
현재 4차산업혁명과 관련된 기술적 발전에 따라 물류혁신이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 이에 본 과목은 이러한 기술적 발전이 물류시장과 물류기법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현재 진행되고 있는 발전내용을 소개함으로써, 향후 전개될 물류혁신분야의 이해와 안목을 증진시키는데 있다.
4차산업혁명과비즈니스
(Business Transformation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4차산업혁명으로 관련된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이로 인한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는 경영의 현장과 비즈니스 패러다임의 변화가 수반되었고, 이는 단순한 변화를 넘어서서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를 이끌었다. 본 과목에서는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분석하고 현재와 향후 진행되고 있는 비즈니스 혁신의 내용을 이해하고 안목을 증진하는데 있다.
경영학원론
(Principles of Management)
현대 경영의 관점에서 매우 빠르게 진전되는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기업의 생존과 발전 전략을 모색한다. 아울러 현대적인 경영의 의미를 재조명 해 보고 경영의 전개과정과 경영활동의 관리과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데 강의의 목표를 둔다.
경제학원론
(Principles of Economics)
경제이론의 기본내용인 수요공급법칙을 이해함으로써 경제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지식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기업의 행태에 대해 중점적으로 공부함으로써 경제에서 기업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공급망블록체인플랫폼
(Blockchain & Platform for SCM)
세계적인 공급망의 단절이 기업경영의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블록체인 기반의 정보공유 플랫폼 비즈니스가 확산되고 있다. 또한 e-commerce의 급성장과 함께 고도화된 공급망이 기업경영의 큰 이슈가 되고 있으며, 상호 신뢰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의 플랫폼은 비즈니스의 기본이 되고 있다. 본 과목은 물류 및 유통 관련 공급망, 블록체인, 플랫폼 비즈니스 등을 학습한다. 기존의 전통적인 공급망의 이론 및 실행 전략 등을 이해하고, e-commerce 환경 하의 공급망 전략, 블록체인 기반 공급망 전략, 플랫폼 비즈니스를 학습한다.
국제무역법규
(The Law of International Trade and Commerce)
국제통상환경의 변화에 따른 대내외 여건을 살펴보고, 특히 WTO 체제 하에서의 통상질서 개편 및 국제통상관련 규범을 소개하여 무역거래의 실무에 적응토록한다.
국제물류운송
(International Logistics & Transportation)
국제무역의 기초가 되는 육상(도로 및 철도)운송, 해상운송, 항공운송 및 복합운송, 항만 등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이해한다. 또한 경영활동의 글로벌화에 따른 국제물류의 환경변화 및 국제물류시스템을 학습한다.
국제통상
(International Commerce)
오늘날 국제통상분야의 이슈는 범세계화현상과 더불어 조성되어가고 있는 다자주의 현상과 지역주의 현상으로 대별된다. 세계 경제의 블럭화 현상인 지역주의 그리고 각국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고도 복잡하게 얽혀가면서 자뮤무역과 보호무역 그리고 공정무역으로 발전되고 서로 연계되어 있다. 따라서 본 강의에서는 국제통상논리와 흐름의 기본 틀을 이해하고 글로벌 무역환경의 변화에 대한 안목을 배양하는데 있다.
기초경영통계
(Basic Business Statistics)
본 과정의 가장 근본적인 수업목표는 학생들이 통계학을 친숙하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가장 최우선의 목표로 한다. 매 수업은 통계학 전반의 이론적인 학습을 선행한 이후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통계적 예를 분석함으로써 자칫 이론적인 측면에 그칠 수 있는 학습을 실용적인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는 과정으로 진행하려 한다. 또한 학생들이 본 과정을 이수한 후에는 통계적 선택에 있어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최종적인 목표를 두고 있다.
동남아유라시아시장연구
(Studies to Southeast Asia & Eurasia Market)
우리나라 교역의 이머징 마켓인 동남아 시장과 유라시아 시장에 대한 경제, 문화, 시장특성, 소비자, 사회, 관습 등을 종합적으로 학습함으로써 해외 지역시장에 대한 이해를 높여 실제 적용력을 강화한다. 우리나라의 무역과 물류의 흐름상에 있는 국가들에 대한 사회, 문화, 경제는 물론 기업의 진출전략까지 다양한 주제를 학습함으로써 해당 국가의 지식과 전략적 관점을 배양하고자 한다.
디지털비즈니스전략세미나
(Digital Business Strategy Seminar)
4차산업혁명으로 기존의 비즈니스 패러다임에 큰 변화가 요청되고 있다. 본 과목은 디지털 경제 시대 비즈니스에 대한 이론은 물론 사례학습(case study)의 온라인 세미나를 통해 기업의 전략을 이해하고 실제 활용할 수 있는 안목과 실제적 적용능력을 증진하고자 한다.
마케팅원론
(Principles of Marketing)
최근 급격한 환경변화와 치열한 경쟁상황에서 마케팅은 기업의 생존과 발전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인식되어지고 있다. 이 강의에서는 전반적인 마케팅의 기업에서의 역할과 다양한 마케팅의 원리를 학생들에게 전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실무에서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마켓4.0글로벌마케팅
(Global Marketing in the Era of Market 4.0)
본 교과목은 특히 국제기업의 경영활동에서 특히 제품과 서비스를 가지고 어떤 방법으로 시장에 진입해서 어떤 마케팅 프로그램을 진행해야 하는가에 대한 개념적, 이론적 내용을 중심으로 이해하며, 이를 토대로 사례와 더불어 실제문제를 조명함으로써 국제기업의 글로벌 마케팅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적용에 목표를 둔다. 학생들은 본 과목의 학습을 통해 글로벌마케팅에서의 주요 이슈가 무엇인가를 설명할 수 있으며, 나아가 실제 일선에서의 기업활동에 실무적으로 적용할수 있게 된다.
무역결제
(Payment for Trade)
본 강좌는 학생들로 하여금 국제무역거래에 부수하여 발생하는 다양한 대금결제방식에 대한 이해를 제고시킨다. 다양한 대금결제방식에 대한 장점, 한계 및 결제메커니즘을 인식함으로써 무역결제와 관련한 실무적 지식을 습득하고, 특히 실무계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다양한 신용장을 참조하여 강의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신용장에 대한 정확한 해석능력을 배양한다.
무역계약과서식작성
(Trade Contract and Document Practice)
무역계약에 관한 실무를 실제 현장에서의 업무처리 방법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계약 단계별로 필요한 서식을 이해하고 작성함은 이 서식이 필요한 법적 배경과 지식은 물론 무역단계별로 상이한 업무를 통합적으로 파악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물류관련법규
(Laws on Logistics)
물류정책기본법, 유통산업발전법 등 물류 및 유통 관련 주요 법규에 대한 종합적 고찰을 통하여 이론적 이해를 도모한다. 각각의 법률과 관련된 사례에 토론을 통하여 물류 및 유통 관련 법규를 이해한다. 전문 물류인으로서의 기본적 자질을 함양하며, 물류관리사 자격증 취득에 기여하고자 한다.
물류관리
(Logistics Management)
운송, 보관, 하역, 포장 등 물류관리에 대한 종합적 고찰을 통하여 이론적으로 이해한다. 사례연구를 통하여 우리나라 물류정책의 일반과 물류시설에 대하여 고찰한다. 물류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물류정책을 이해함으로써 전문 물류인으로서의 기본적 자질을 함양한다.
물류유통ESG
(ESG for Logistics & Distribution)
세계적으로 기후문제, 환경문제, 인권문제 등이 관심을 갖게 되면서 기업경영에서 이를 반영하기 시작하였다. 본 과목은 물류 및 유통 관련 환경문제(E), 사회문제(S), 지배구조(G)를 학습한다. 기존의 CSR, CSV 등의 개념을 확대하여 물류 및 유통에서 기후변화, 온실가스, 자원, 폐기물 등의 환경, 근로 환경, 고객만족, 지역사회, 안전 등의 사회, 기업지배구조, 사회윤리, 부정부패 등의 지배구조 등을 학습한다.
보관하역
(Warehousing and Material Handlings)
최근 물류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물류는 산업현장에서는 동맥이라고 할 수 있으며 특히 보관/하역은 물류의 한 분야로 운송과 더불어 물류의 부가가치를 더 높이는 부분이다. 보관은 상품의 생산과 소비간의 거리를 조정하여 시간적 효용을 창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 기능을 담당하는 시설이 물류창고(Warehouse or Distribution Center)로서 물류의 중심적인 기능을 수행한다. 따라서 이러한 보관과 하역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우리나라 물류 발전을 위한 방안으로 보관 하역에 대한 학문적 고찰과 외국 보관 하역기업중 Benchmarking할 부분을 찾아보고 나아가 현업에서의 발전 방안을 생각하는 것이 이 과목의 강의목표이다.
비즈니스무역영어
(Business&Trade English)
국제무역과 일상적인 비지니스에 필요한 각종 서식을 이해하고 실무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서비스경영
(Service Management)
서비스는 이미 세계경제활동의 중심을 차지하고 있다. 즉 서비스는 사회의 주변이아니라 중심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본 강좌는 제조업과 서비스업에서의 서비스개념과 특성을 살펴하고 서비스 경영차원에서 중요한 이슈들을 살펴봄으로써 서비스가 고객과 만나는 최종순간만의 문제만이 아닌 생산품, 프로세스, 시스템으로서의 의미를 이해한다.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에서의 고객, 서비스기업의 시스템, 서비스기업의 전략적 이슈등을 살펴봄으로써 서비스 경영의 총제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
세계경제와무역이해
(Understanding of World Economy and Trade)
세계경제의 이해와 무역학의 기초과목으로서 세계경제의 주요 이슈와 무역학을 구성하는 기초개념 및 이론들을 포괄적으로 이해한다. 이를 통해 세계경제의 흐름과 주요 이슈들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비즈니스의 안목을 배양함을 목표로 한다.
수출입길라잡이
(Introduction to Trade)
- 수출입 매매계약을 체결하고 선적, 대금결제 및 상사분쟁까지 수출입 관련 무역실무 전반에 관하여 이론적으로 이해하고 정리함 - 무역업 창업을 대비한 실무적 능력 제고 및 쳬계적 정리 - 국제무역사, 무역영어 등 자격증 취득
수출입통관실무
(Customs Clearance for Export & Import)
수출입 통관은 무역 거래에 있어서 필수적인 행정적 절차이며 그 근거는 관세법에 있다. 본 과목은 주로 관세법 중에서 통관과 관련된 수출입절차, 과세가격결정, 상품분류, 관세율 종류 및 세율적용순서, 감면, 환급, 여행자통관, 특송 및 전자상거래 통관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무역종사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들로 이루어져 있다. 통관에 대한 실무지식은 원활한 통관과 그로 인한 비즈니스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상품을 거래하는데 따른 문제점과 이해의 폭을 향상시킬 수 있다.
온라인쇼핑몰구축및운영실습
( Practice of Opening and Operating Online Shopping Mall)
온라인쇼핑몰 구축 및 운영에 필요한 실무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나아가 국가자격증이 “전자상거래 관리사,” “전자상거래 운용사” 시험의 실기교과목을 대비하기 위한 실전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외환과국제금융
(International Finance)
지금 우리는 외국자본이 국내에 투자하고 국내자본이 외국에 투자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이러한 국제금융시대에 필요한 금융지식을 공부함으로써, 이 강의를 통해 학생들이 국제금융의 기본원리를 이해할 뿐만 아니라 국제금융으로 인해 발생하는 각종 경제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하는 것이 이 강의의 목표이다.
유통관리
(Marketing Channel Management)
이 과목은 유통경로구성원들에 대한 이해, 유통경로구조의 설계, 경로구성원들의 관리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경영에서 유통부분에서의 경쟁우위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역량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유통입지상권분석
(Distribution Location Market Analysis)
본 과목은 상권분석에 대한 지식을 높혀 부동산업이나 유통경영의 이익을 높히는데 꼭 필요한 과목으로써, 유통분야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입지, 상권분야를 함께 공부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복합적인 수업을 통해 보다 능력있는 상권분석 능력을 키우는 것이 본 수업의 궁극적인 목표라 할 수 있다.
크로스보더트레이드
(Cross Border Trade)
제4차산업혁명의 도래와 함께 국제무역 역시 디지털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형태의 국경간 전자상거래(Cross Boarder Trade)가 등장하였다. 본 교과목은 디지털기술을 무역에 접목한 전자무역과 국경간 전자상거래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여 제4차산업혁명시대의 무역전문가의 자질을 함양하고자 한다.
회계원리
(Principles of Accounting)
회계에 대한 이론 및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이를 통해 재무제표 분석 능력을 제고시키고자 한다.
AI물류운영
(AI and Logistics Operation)
언텍트 시대의 도래로 인한 물류 신기술활용을 제공한다. 특히 4차산업혁명시대의 AI(인공지능)를 중심으로 한 하이테크 물류 운영의 실제를 학습함으로써, 디지털 기술을 실무에 활용하는 능력은 물론 물류센터 등 물류관련 업무의 기획 및 전략의 운영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FTA원산지실무
(Practical Use of FTA Preferential Rules of Origin)
오늘날 FTA가 여러국가와 동시 다발적으로 체결되면서 원산지 관련 무역실무가 케이스별로 다양해졌다. 본 과목에서는 이와 관련한 원산지 실무을 습득함으로, 무역현장에서 실제 활용가능한 실무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팀 (Tel : 02-944-5224), 글로벌무역물류학과 (Tel : 02-944-5644)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