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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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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공학과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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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학과소개공과대학컴퓨터공학과
(교육과정)
컴퓨터공학과 사진

기술경쟁 시대의 전문가 인재 양성

수요자 중심의 기술전문 교육과 함께 전문 분야별 평생교육
IT기술력을 갖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인재양성
유비쿼터스 시대를 앞당기기 위한 핵심기술, 이론 실무교육 실시
IT산업현장의 실무교육과 더불어 대학원 진학을 통한 미래 전문기술인 양성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커리큘럼

2020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을 보여줌
학년 이수
구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1 교양필수(택1) 성찰의인문학 3 개설 개설 개설 개설
1 교양필수(택1)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데이터과학입문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데이터베이스 3 개설
1 전공선택 엔지니어와법률 3 개설
1 전공선택 인간과컴퓨터상호작용(HCI) 3 개설
1 전공선택 컴퓨터개론 3 개설
1 전공선택 콘텐츠프로그래밍(파이썬) 3 개설
1 전공선택 C언어 6 개설
1 전공선택 객체지향프로그래밍(JAVA) 3 개설
1 전공선택 사이버리터러시 3 개설
1 전공선택 운영체제 3 개설
1 전공선택 이산수학 3 개설
1 전공선택 컴퓨터활용능력 3 개설
1 추천교양 생활경영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기초일본어 3 개설
1 추천교양 쉽게풀어보는한국사 3 개설
1 추천교양 실용영어1 3 개설
1 추천교양 초급영어 3 개설
1 추천교양 컴퓨터이해와활용 3 개설
1 추천교양 한자성어와퍼즐 3 개설
2 전공선택 데이터마이닝 3 개설
2 전공선택 인터넷기반기술(XML) 3 개설
2 전공선택 자료구조 3 개설
2 전공선택 프로그래밍기초와실습 3 개설
2 전공선택 빅데이터 3 개설
2 전공선택 시스템분석및설계 3 개설
2 전공선택 자바스크립트 3 개설
2 전공선택 컴퓨터구조 3 개설
2 전공선택 파이썬프로그래밍 3 개설
2 전공선택 프로그래밍언어(C++) 3 개설
2 추천교양 블로그활용과홈페이지만들기 3 개설 개설
2 추천교양 삶과사색:인문학책읽기 3 개설
2 추천교양 원격교육론 3 개설
2 추천교양 게임의올바른이해와활용 3 개설 개설
2 추천교양 실용영어2 3 개설
2 추천교양 인간관계론 3 개설
2 추천교양 중급영어 3 개설
3 전공선택 알고리즘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가상과증강현실 3 개설
3 전공선택 네트워크프로그래밍 3 개설
3 전공선택 데이터처리와분석 3 개설
3 전공선택 데이터통신 3 개설
3 전공선택 데이터베이스프로그래밍 3 개설
3 전공선택 스마트앱콘텐츠제작 3 개설
3 전공선택 임베디드S/W 3 개설
3 전공선택 프로젝트관리론(PMP) 3 개설
3 전공선택 HTML5&CSS 3 개설
3 추천교양 글로벌경제와세계시민 3 개설
3 추천교양 사이버대학학습방법코칭 3 개설
3 추천교양 문화로보는세계 3 개설 개설
3 추천교양 나의삶속의색 5 개설
3 추천교양 미래와세상 3 개설
3 추천교양 직업과윤리 3 개설
4 전공선택 게임엔진(Unity) 3 개설
4 전공선택 C# 3 개설
4 전공선택 소프트웨어공학 3 개설 개설
4 전공선택 리눅스기초실습 3 개설
4 전공선택 모바일소프트웨어개발 3 개설
4 전공선택 소프트웨어교육방법 3 개설
4 전공선택 인공지능 3 개설
4 전공선택 정보처리실무 3 개설
4 추천교양 우리안의글로벌이슈 3 개설
4 추천교양 인적자원개발론 3 개설
4 추천교양 평생교육방법론 3 개설

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 - 교과목명, 교과목소개를 나타낸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가상과증강현실
(Virtual and Augmented Reality)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게임 산업에 대하여 기술을 교육하고 게임기획 및 프로그래밍, 그래픽을 접목시켜 웹/모바일로 제작할 수 있도록 한다. VR은 현실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것들을 가상의 세계를 통해 경험하게 하고, AR은 현실 세계에 입체적인 느낌의 데이터를 추가해 유저들의 이용에 편의를 제공하는 기술을 익히고자 한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JAVA)
(Object Oriented programming(JAVA))
컴퓨터는 과학분야 뿐만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문제 해결 도구임에 틀림없다. 컴퓨터를 이용하여 문제를 설정하고,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해내는 방법은 컴퓨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더불어 프로그래밍 능력을 요구한다. 이 강의는 Java 언어에 대한 기초적인 사용법과 문법을 익히고, 객체 지향 언어로써의 Java 프로그래밍 방법을 공부한다.
게임엔진(Unity)
(Game Engine(Unity))
게임컨텐츠 창작을 위한 게임기획의 기본이론을 습득하고 다양한 게임컨텐츠에서의 게임의 기획에 필요한 구조와 특성 및 제작기법 등을 학습한다. 디지털컨텐츠 산업의 핵심 콘텐츠인 게임의 제작상 특성 및 기법을 소개하고 제작 실예를 통해 다양한 기법을 습득한다. C언어프로그래밍, DirectX 프로그래밍 기법과 포토샵 및 3D MAX 그래픽 편집 작업방법을 익히고 실습을 통해 만들어 보며 게임 알고리즘 능력을 습득한다.
네트워크프로그래밍
(Network Programming)
컴퓨터 사이의 정보 전달이 중요한 화두로 대두되면서 컴퓨터 네트워크는 이들 컴퓨터간의 정보 교환 수단으로써 상호운용성의 증대는 물론 자원의 효율적 사용을 가능하게 해준다. 본 과목에서는 컴퓨터 네트워크의 특성 및 동작구조, 네트워크 환경에서 자료 교환방법, 네트워크 상호간의 프로토콜, 지역 전산망 (LAN) 구조와 관련 특성 등에 대하여 다루며, 이를 통해 컴퓨터 네트워크의 구조, 동작 특성 및 설계를 위한 이해 능력 및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데이터과학입문
(Introduction to Data Science)
수많은 데이터가 쏟아지는 시대에서 가치 있는 데이터를 찾아내고, 분석하고, 가공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시대에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들 중 많은 것들은 통계학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통계학을 수식으로 접근하기보다는 사회, 경제, 의학, 금융, IT 등 여러 분야에서 데이터로부터 어떤 의미 있는 정보들을 얻을 수 있는지에 관해 학습한다.
데이터마이닝
(Data Mining)
본 교과목의 수준은 데이터 과학 분야의 입문 정도이며, 데이터마이닝의 기본적인 내용에 대한 이론적인 학습을 먼저 진행하고, 파이썬이나 R 등의 데이터 분석 활용에 적합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해서 실제 사례를 분석하여 의미있는 정보를 이끌어내는 과정을 학습한다
데이터베이스
(Data Base)
실세계를 모델링하는 방법을 배우고, 필요한 정보를 선택, 수정할 수 있는 SQL언어를 이해한다.
데이터베이스프로그래밍
(Data Base Programming)
본 교육을 통해 여러분은 OLTP(Online Transaction Processing)용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설계를 위한 데이터 모델링 기법, 데이터 모델링의 결과를 이용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방법,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로의 데이터 이관, SELECT를 이용한 데이터 조회, INSERT, UPDATE, DELETE를 이용한 데이터 조작, COMMIT, ROLLBACK을 이용한 트랜잭션 관리, INDEX를 이용한 성능 관리, JDBC API를 활용한 데이터베이스 연동 등의 내용을 한 학기 동안 배울 것입니다. 이 모든 데이터베이스 설계, 구축 관련 작업은 단계적인 설명과 실습을 통해 진행될 것입니다.
데이터처리와분석
(Data Processing and Analysis)
데이터 처리 및 분석을 통한 데이터 활용의 가치는 점점 더 높아지고 있으며, 국가와 기업의 생산성 향상 관점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데이터의 이해, 데이터의 가치와 미래, 가치 창조를 위한 데이터 과학과 전략 인사이트, 데이터 처리 프로세스, 데이터 처리 기술, 데이터 분석 기획의 이해, 분석 마스터 플랜 등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데이터통신
(Data Communication)
정보화시대를 넘어 머지않아 유비쿼터스 시대를 맞이하려 하고 있다. 컴퓨터와 통신 기술의 결합인 유비쿼터스 시대의 통신 기술을 이해하기 위해 본 과목에서는 데이터통신에 관한 기본 개념, 프로토콜, 구조 등에 관하여 학습하며 이를 바탕으로 통신네트워크의 이론과 실제 기술들을 습득한다.
리눅스기초실습
(Linux Basics Practice)
INUX 환경에서 필요한 기본 명령과 유틸리티 및개발도구를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스크립트 프로그래밍능력을 배양한다. 파일 관리 명령, 프로세스 관련 명령을 비롯하여 sed, awk와 같은 정규식 처리 도구, bash 와 같은 쉘 프로그래밍을 익힌다.
모바일소프트웨어개발
(Mobile Software Development)
모바일 컴퓨팅 환경에 관련된 모바일 무선 통신, 응용 기술, 개발 플랫폼 및 개발 도구 등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에 대하여 배우며,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하여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을 기획, 설계하고 개발하는 지식을 습득한다.
빅데이터
(Big Data)
ICT 기술의 발전과 함께 인터넷 활용의 증가로 데이터가 급증하고 있으며, 넘쳐나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치있는 정보를 찾아내고, 이를 분석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본 교과목에서는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본 교과목을 통해서 학생들은 빅데이터를 이해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기술에 대해 학습을 진행하게 되며, 데이터 분석에 특화된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를 선택하여 실제 데이터의 수집부터 분석과 해석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게시판이나 토론을 적극 활용하여 교육목표를 달성한다.
사이버리터러시
(CyberLiteracy)
사이버 공간의 현실을 냉철하게 인식하고 이를 비판적으로 수용하면서, 올바른 사이버 시대의 질서를 창출해 나갈 수 있는 정보 해독력을 함양하여 콘텐츠를 기획·제작시 컴퓨터 통신망 내의 글을 읽고 해독하는 능력을 높이고자 한다.사이버 공간을 제대로 이해하고 지각하면서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이 바로 구락이 말하는 사이버리터러시이다. 즉 사이버리터러시는 사이버 공간에 주어진 정보를 검색하는 것뿐만 아니라, 정보 뒤에 숨어 있는 허구와 진실을 올바로 분석하고, 이를 취사선택해 재조합할 수 있는 능력까지를 포괄하는 개념을 학습한다.
소프트웨어공학
(Software Engineering)
소프트웨어 개발현장에서 실무자 및 관리자로서 개발 방법론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과 다양한 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효율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수업이다.
소프트웨어교육방법
(Software Training Method)
정보교과의 내용을 파악하고, 핵심 구성요소인 정보 문화, 자료와 정보, 문제해결과 프로그래밍, 컴퓨팅 시스템에 대해 이해한다. 또한 지도안 작성을 통해 효과적인 수업진행 방법을 익힌다.
스마트앱콘텐츠제작
(Smart Content Creation Apps)
문화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위하여 스마트 기기에 적합한 문화콘텐츠를 발굴하여 앱을 기획, 제작, 관리 한다.
시스템분석및설계
(System Analysis and Design)
SI 업체나 IT 컨설팅 업체와 같은 IT 서비스 업체뿐만 아니라 IT 서비스 업체들의 도움을 받는 일반 조직들도 IT 투자에 대한 의사결정, IT 프로젝트 관리, 그리고 전사적인 IT 자원관리의 역할들을 수행할 능력을 갖추고자 한다.
알고리즘
(Algorithm)
문제 해결을 위한 알고리즘의 설계, 분석, 복잡도 해석 기법을 배움으로써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엔지니어와법률
(Law for engineers)
본 과정의 수업목표는 수강생들이 엔지니어로 근무하면서 접할 수 있거나 혹은 실무상 자주 문제되고 있는 IT 관련 법률 이슈들을 미리 살펴봄으로써 업무처리 과정에 도움을 주는 것과 동시에 향후 불필요한 법률적 분쟁에 연루되지 않고 본업에 충실히 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있습니다.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서 컴퓨터 시스템을 관리하고 주변장치들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와 컴퓨터의 하드웨어간 인터페이스를 담당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운영체제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이와 관련하여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이산수학
(Discrete Mathematics)
컴퓨터공학의 기초가 되는 수학적 논리를 기본으로하여 집합과 함수, 관계, 수학적 귀납법과 재귀법, 트리, 그래프, 부울대수들을 학습함으로서 알고리즘작성에 필요한 논리적 사고를 키우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인간과컴퓨터상호작용(HCI)
(Human and Computer Interaction)
컴퓨터 시스템과 컴퓨터 사용자인 사람 사이의 상호작용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중점적으로 연구하며, 컴퓨터 그래픽스, 운영체제, 인간요소(human factor), 인간공학, 산업공학, 인지심리학, 그리고 컴퓨터 과학의 일부분이 연계되어 여러 학문분야적용 할 수 있도록 한다.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의 기본 개념을 배우고, 다양한 기법들을 익힘으로서 응용 프로그램이나 웹 등에서 지능형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기초를 닦는다.
인터넷기반기술(XML)
(Internet Based Technology XML)
XML은 웹브라우저로 볼 수 있는 일종의 웹문서이다. 플래시에서 XML문서를 이용하여 다양한 데이터베이스 혹은 스타일시트 작업을 쉽고 편리하게 할 수 있다. XML이 무엇이며, 플래시에서의 XML 문서의 사용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 본다.
임베디드S/W
(Embedded Application Software)
임베디스 시스템에서의 프로그램 실행은 특정한 하드웨어 보드 또는 CPU의 기본 메모리 접근을 위해 제공되는 Farm 영역에 소프트웨어가 내장되어 실행되는 것이다. 현재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운영체제로 Linux, Windows CE, Palm OS 등이 사용되고 있다. PC환경에서 임베디드 시스템의 실험을 위한 리눅스의 기본 구조와 커널 구조 그리고 애플리케이션 개발 방법을 익히며, 하드웨어를 제어하기 위한 방법을 익힌다.
자료구조
(Data Structure)
컴퓨터를 이용한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문제에 주어진 정보 및 자료의 구조적 표현과 처리가 프로그램의 성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컴퓨터에서 이용되는 DATA의 기본적인 구조와 알고리즘에 관한 기초적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활용하여 컴퓨터 전반의 응용 능력을 향상시킨다.
자바스크립트
(Javascript)
네트워크 통합을 통해서 이제 인터넷은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에서 벗어나 물이나 공기처럼 인류 에게 없어서는 안 될 요소가 되었으며 양질의 삶을 영위하고자 하는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핵 심적인 수단이 되었다. 본 과정에서는 인터넷 웹 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하여 실무 에 적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컴퓨터를 이용한 인터넷 활용 능력을 배양시키고자 한다. javascript 학습을 통해 사용자와 페이지 간에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동적 인 페이지를 작성하면서 홈페이지를 구축하는 능력을 배양함을 목표로 한다
정보처리실무
(Information Processing Practice)
현행 업무 및 시스템을 분석, 기본 업무 프로세스 개선점을 파악하고 이행방안을 도출, 요구내용에 대한 일반 알고리즘을 파악 및 구현, 정보시스템 분석 및 설계, 데이터베이스 실무의 일반적인 내용을 파악, IT 신기술동향 파악 및 시스템관리 할 수 있도록 한다.
컴퓨터개론
(Introduction to Computer Science)
정보기술(IT, Information Technology)와 컴퓨터과학의 기초와 응용에 대하여 다루는데 다음 내용을 포함한다. 즉, 컴퓨터의 구조, 입출력 장치, 운영체제, 응용 소프트웨어, 멀티미디어, 프로그래밍 언어, 데이터베이스, 사회적인 요소 등이다. 그러므로 이 수업을 통하여 IT 와 컴퓨터과학의 일반적인 개념과 미래 사회의 특성을 공부하고 나아가 전자존기를 포함한 모든 IT 분야와 컴퓨터과학 분야의 취업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컴퓨터구조
(Computer Architecture)
컴퓨터를 자신의 도구로 충실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근본적인 원리와 이론을 겸비하고 있어야 한다. 즉 컴퓨터의 구성과 각각의 동작원리, 기억, 제어, 연산, 출력, 프로그램밍 언어, 프로그램 작성 등등의 이론과 관련지식을 습득하고 있어야 하는 것이다. 본 강의 목표는 컴퓨터 활용의 극대화를 위하여 컴퓨터의 구조를 이해하기 위함이다.
컴퓨터활용능력
(Computer literacy)
컴퓨터와 주변기기를 이용하고,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무환경에서 스프레드시트,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 등의 응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 활용하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학습을 한다.
콘텐츠프로그래밍(파이썬)
(Programming contents(Python))
개발된 그래픽요소, 동영상요소, 애니메이션요소를 하나의 콘텐츠로 구현하기 위해 연결하는 능력을 향상시기고자 함.
파이썬프로그래밍
(Python Programming)
Python은 쉬운 문법과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성능 및 언어적 특징을 바탕으로 기존의 고전적인 언어를 빠르게 대체하며 중요한 언어 중 하나로 급성장하고 있음. Python의 기초 문법에 대한 이론 학습 및 실습을 바탕으로 프로그래밍 실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함.
프로그래밍기초와실습
(Introduction to Programming)
현대 컴퓨터 분야의 가장 기본 프로그래밍이라 할 수 있는 다양한 언어에 대해 이론을 학습한다. 실습시간에는 선수 학습된 내용을 실제로 실습해 봄으로 써, 이해력을 높인다. 또한 강의 내용을 심도 있게 응용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과제 가 주어진다.
프로그래밍언어(C++)
(Programming Language(C++))
메시지 기반 윈도우 프로그램의 개념을 이해하고, Visual C++ 응용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를 다짐
프로젝트관리론(PMP)
(Project Management)
본 교과목은 기업의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기초개념과 기법에 대한 학습은 물론이며, 프로젝트 관리를 실행하는데 필요한 제반 실무적인 지식과 사례를 배운다. 특히 정보시스템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다양한 이론적 기초지식과 실무지식을 익히는데 초점을 둔다.
C#
(C#)
C#에 대한 발전 과정을 살펴보고 각자의 PC에서 C# 프로그래밍을 위한 개발환경을 구축해 본다. C#프로그램을 처음 접하는 초보자도 쉽게 C#언어를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예제를 통한 실습위주의 수업으로 진행되며 주요 강의 내용으로는 클래스 및 인터페이스, 델리게이트와 이벤트, LINQ, 데이터베이스, 윈도우즈폼, 네트워크 프로그래밍등이 있다.
C언어
(C Language Programming)
컴퓨터와 관련된 분야를 공부하는데 있어서 C 언어는 기본이 되어지는 언어이며, C언어의 전문가 되기위한 초석을 닦는데 강의의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HTML5&CSS
(HTML5&CSS)
데이터통신을 기반으로 한 인터넷의 등장으로 다양한 정보가 인터넷을 통해 전달되고 있다. 웹 (WWW; world wide web) 서비스는 E-mail, FTP, Telnet 등과 함께 대표적 인터넷 서비스로 자리잡고 있는데, 서버(server)와 클라이언트(client) 간의 서비스 요청(request)과 응답(response)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웹서비스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기본적으로 HTML과 스타일시트(CSS),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등을 이용하여 표현되고 있는 관계로 웹서비스를 위한 웹페이지의 제작을 위해서는 이들 에 대한 활용 능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웹 서비스를 위해 필요한 웹페이지 개발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을 목표하고 하고 있으며, 웹 서비스를 비롯한 인터넷 서비스, 데이터통신 및 통신 프로토콜에 대한 기초 이해를 바탕으로HTML 및 CSS 등을 이용한 웹프로그래밍 실무 능력 향상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근 웹프로그래밍을 위한 표준으로 자리잡은 HTML5와 CSS3를 중심으로 실습 위주의 강의가 진행되며 HTML 편집기 및 웹에디터(web editor)의 사용법도 익힌다.
상기콘텐츠담당부서 교무행정팀 (Tel : 02-944-5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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