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메뉴열기

컴퓨터공학과
(교육과정)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프린트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프린트
Home학부소개IT공학부컴퓨터공학과
(교육과정)
컴퓨터공학과 사진

기술경쟁 시대의 전문가 인재 양성

수요자 중심의 기술전문 교육과 함께 전문 분야별 평생교육
IT기술력을 갖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인재양성
유비쿼터스 시대를 앞당기기 위한 핵심기술, 이론 실무교육 실시
IT산업현장의 실무교육과 더불어 대학원 진학을 통한 미래 전문기술인 양성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커리큘럼

2019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을 보여줌
학년 이수
구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1 교양필수(택1) 성찰의인문학 3 개설 개설 개설 개설
1 교양필수(택1)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데이터과학입문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데이터베이스 3 개설
1 전공선택 인간과컴퓨터상호작용(HCI) 3 개설
1 전공선택 컴퓨터활용능력 3 개설
1 전공선택 콘텐츠프로그래밍(파이썬) 3 개설
1 전공선택 C언어기초 3 개설
1 전공선택 C언어응용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객체지향프로그래밍(JAVA) 3 개설
1 전공선택 사이버리터러시 3 개설
1 전공선택 운영체제 3 개설
1 전공선택 이산수학 3 개설
1 추천교양 기초일본어1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생활경영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성공의네비게이터:창의 3 개설
1 추천교양 쉽게풀어보는한국사 3 개설
1 추천교양 실용영어1 3 개설
1 추천교양 초급영어 3 개설
1 추천교양 컴퓨터이해와활용 3 개설
1 추천교양 한자성어와퍼즐 3 개설
2 전공선택 인터넷기반기술(XML) 3 개설
2 전공선택 자료구조 3 개설
2 전공선택 프로그래밍언어(C++) 3 개설
2 전공선택 4차산업컴퓨팅기술 3 개설
2 전공선택 교육용소프트웨어 3 개설
2 전공선택 빅데이터 3 개설
2 전공선택 시스템분석및설계 3 개설
2 전공선택 컴퓨터구조 3 개설
2 추천교양 블로그활용과홈페이지만들기 3 개설 개설
2 추천교양 삶과사색:인문학책읽기 3 개설
2 추천교양 원격교육론 3 개설
2 추천교양 게임의올바른이해와활용 3 개설 개설
2 추천교양 기초일본어2 3 개설
2 추천교양 실용영어2 3 개설
2 추천교양 인간관계론 3 개설
2 추천교양 중급영어 3 개설
3 전공선택 알고리즘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가상과증강현실 3 개설
3 전공선택 네트워크프로그래밍 3 개설
3 전공선택 데이터통신 3 개설
3 전공선택 데이터베이스프로그래밍 3 개설
3 전공선택 스마트앱콘텐츠제작 3 개설
3 전공선택 임베디드S/W 3 개설
3 전공선택 프로젝트관리론(PMP) 3 개설
3 추천교양 글로벌경제와세계시민 3 개설
3 추천교양 사이버대학학습방법코칭 3 개설
3 추천교양 생활속의클래식 3 개설
3 추천교양 문화로보는세계 3 개설 개설
3 추천교양 나의삶속의색 5 개설
3 추천교양 미래와세상 3 개설
3 추천교양 중국역사의이해 3 개설
3 추천교양 직업과윤리 3 개설
4 전공선택 가상·증강현실콘텐츠 3 개설
4 전공선택 게임엔진(Unity) 3 개설
4 전공선택 정보처리실무 3 개설
4 전공선택 C# 3 개설
4 전공선택 소프트웨어공학 3 개설 개설
4 전공선택 모바일소프트웨어개발 3 개설
4 전공선택 인공지능 3 개설
4 추천교양 우리안의글로벌이슈 3 개설
4 추천교양 인적자원개발론 3 개설
4 추천교양 평생교육방법론 3 개설

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 - 교과목명, 교과목소개를 나타낸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4차산업컴퓨팅기술
(4th Industry Computing Technology)
제4차 산업 혁명은 물리적, 생물학적, 디지털적 세계를 빅 데이터에 입각해서 통합시키고 경제 및 산업 등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신기술로 설명될 수 있다. 물리적인 세계와 디지털적인 세계의 통합은 O2O를 통해 수행되고, 생물학적 세계에서는 인체의 정보를 디지털 세계에 접목하는 기술인 스마트워치나 스마트 밴드를 이용하여 모바일 헬스케어를 구현하거나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도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의 접목에 대한 기술을 습득한다..
가상·증강현실콘텐츠
(Virtual and Augmented Reality Content)
스마트폰, 태블릿 PC와 같은 스마트 모바일 기기가 확산되면서 장르에 관계없이 모든 콘텐츠는 유무선 인터넷을 통해 어디에서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스마트폰을 이용한 증강현실 서비스의 보급 등으로 가상현실(virtual reality)에 대한 대중의 인식이 급속도로 높아지고 있다.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는 스마트폰, 태블릿 PC를 비롯한 최첨단 정보 통신 장비의 급속한 보급과 함께 마케팅 기법에 있어서의 새로운 트렌드를 이루고 있다
가상과증강현실
(Virtual and Augmented Reality)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게임 산업에 대하여 기술을 교육하고 게임기획 및 프로그래밍, 그래픽을 접목시켜 웹/모바일로 제작할 수 있도록 한다. VR은 현실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것들을 가상의 세계를 통해 경험하게 하고, AR은 현실 세계에 입체적인 느낌의 데이터를 추가해 유저들의 이용에 편의를 제공하는 기술을 익히고자 한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JAVA)
(Object Oriented programming(JAVA))
컴퓨터는 과학분야 뿐만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문제 해결 도구임에 틀림없다. 컴퓨터를 이용하여 문제를 설정하고,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해내는 방법은 컴퓨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더불어 프로그래밍 능력을 요구한다. 이 강의는 Java 언어에 대한 기초적인 사용법과 문법을 익히고, 객체 지향 언어로써의 Java 프로그래밍 방법을 공부한다.
게임엔진(Unity)
(Game Engine(Unity))
게임컨텐츠 창작을 위한 게임기획의 기본이론을 습득하고 다양한 게임컨텐츠에서의 게임의 기획에 필요한 구조와 특성 및 제작기법 등을 학습한다. 디지털컨텐츠 산업의 핵심 콘텐츠인 게임의 제작상 특성 및 기법을 소개하고 제작 실예를 통해 다양한 기법을 습득한다. C언어프로그래밍, DirectX 프로그래밍 기법과 포토샵 및 3D MAX 그래픽 편집 작업방법을 익히고 실습을 통해 만들어 보며 게임 알고리즘 능력을 습득한다.
교육용소프트웨어
(Educational Software)
교육용 코딩을 통해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지능형 로봇, 빅 데이터 분석 및 활용 등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변하는 모든 것이 ICT(정보통신기술)을 바탕으로 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
네트워크프로그래밍
(Network Programming)
컴퓨터 사이의 정보 전달이 중요한 화두로 대두되면서 컴퓨터 네트워크는 이들 컴퓨터간의 정보 교환 수단으로써 상호운용성의 증대는 물론 자원의 효율적 사용을 가능하게 해준다. 본 과목에서는 컴퓨터 네트워크의 특성 및 동작구조, 네트워크 환경에서 자료 교환방법, 네트워크 상호간의 프로토콜, 지역 전산망 (LAN) 구조와 관련 특성 등에 대하여 다루며, 이를 통해 컴퓨터 네트워크의 구조, 동작 특성 및 설계를 위한 이해 능력 및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데이터과학입문
(Introduction to Data Science)
수많은 데이터가 쏟아지는 시대에서 가치 있는 데이터를 찾아내고, 분석하고, 가공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시대에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들 중 많은 것들은 통계학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통계학을 수식으로 접근하기보다는 사회, 경제, 의학, 금융, IT 등 여러 분야에서 데이터로부터 어떤 의미 있는 정보들을 얻을 수 있는지에 관해 학습한다.
데이터베이스
(Data Base)
실세계를 모델링하는 방법을 배우고, 필요한 정보를 선택, 수정할 수 있는 SQL언어를 이해한다.
데이터베이스프로그래밍
(Data Base Programming)
본 교육을 통해 여러분은 OLTP(Online Transaction Processing)용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설계를 위한 데이터 모델링 기법, 데이터 모델링의 결과를 이용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방법,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로의 데이터 이관, SELECT를 이용한 데이터 조회, INSERT, UPDATE, DELETE를 이용한 데이터 조작, COMMIT, ROLLBACK을 이용한 트랜잭션 관리, INDEX를 이용한 성능 관리, JDBC API를 활용한 데이터베이스 연동 등의 내용을 한 학기 동안 배울 것입니다. 이 모든 데이터베이스 설계, 구축 관련 작업은 단계적인 설명과 실습을 통해 진행될 것입니다.
데이터통신
(Data Communication)
정보화시대를 넘어 머지않아 유비쿼터스 시대를 맞이하려 하고 있다. 컴퓨터와 통신 기술의 결합인 유비쿼터스 시대의 통신 기술을 이해하기 위해 본 과목에서는 데이터통신에 관한 기본 개념, 프로토콜, 구조 등에 관하여 학습하며 이를 바탕으로 통신네트워크의 이론과 실제 기술들을 습득한다.
모바일소프트웨어개발
(Mobile Software Development)
모바일 컴퓨팅 환경에 관련된 모바일 무선 통신, 응용 기술, 개발 플랫폼 및 개발 도구 등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에 대하여 배우며,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하여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을 기획, 설계하고 개발하는 지식을 습득한다.
빅데이터
(Big Data)
ICT 기술의 발전과 함께 인터넷 활용의 증가로 데이터가 급증하고 있으며, 넘쳐나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치있는 정보를 찾아내고, 이를 분석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본 교과목에서는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본 교과목을 통해서 학생들은 빅데이터를 이해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기술에 대해 학습을 진행하게 되며, 데이터 분석에 특화된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를 선택하여 실제 데이터의 수집부터 분석과 해석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게시판이나 토론을 적극 활용하여 교육목표를 달성한다.
사이버리터러시
(CyberLiteracy)
사이버 공간의 현실을 냉철하게 인식하고 이를 비판적으로 수용하면서, 올바른 사이버 시대의 질서를 창출해 나갈 수 있는 정보 해독력을 함양하여 콘텐츠를 기획·제작시 컴퓨터 통신망 내의 글을 읽고 해독하는 능력을 높이고자 한다.사이버 공간을 제대로 이해하고 지각하면서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이 바로 구락이 말하는 사이버리터러시이다. 즉 사이버리터러시는 사이버 공간에 주어진 정보를 검색하는 것뿐만 아니라, 정보 뒤에 숨어 있는 허구와 진실을 올바로 분석하고, 이를 취사선택해 재조합할 수 있는 능력까지를 포괄하는 개념을 학습한다.
소프트웨어공학
(Software Engineering)
소프트웨어 개발현장에서 실무자 및 관리자로서 개발 방법론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과 다양한 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효율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수업이다.
스마트앱콘텐츠제작
(Smart Content Creation Apps)
문화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위하여 스마트 기기에 적합한 문화콘텐츠를 발굴하여 앱을 기획, 제작, 관리 한다.
시스템분석및설계
(System Analysis and Design)
SI 업체나 IT 컨설팅 업체와 같은 IT 서비스 업체뿐만 아니라 IT 서비스 업체들의 도움을 받는 일반 조직들도 IT 투자에 대한 의사결정, IT 프로젝트 관리, 그리고 전사적인 IT 자원관리의 역할들을 수행할 능력을 갖추고자 한다.
알고리즘
(Algorithm)
문제 해결을 위한 알고리즘의 설계, 분석, 복잡도 해석 기법을 배움으로써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서 컴퓨터 시스템을 관리하고 주변장치들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와 컴퓨터의 하드웨어간 인터페이스를 담당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운영체제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이와 관련하여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이산수학
(Discrete Mathematics)
컴퓨터공학의 기초가 되는 수학적 논리를 기본으로하여 집합과 함수, 관계, 수학적 귀납법과 재귀법, 트리, 그래프, 부울대수들을 학습함으로서 알고리즘작성에 필요한 논리적 사고를 키우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인간과컴퓨터상호작용(HCI)
(Human and Computer Interaction)
컴퓨터 시스템과 컴퓨터 사용자인 사람 사이의 상호작용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중점적으로 연구하며, 컴퓨터 그래픽스, 운영체제, 인간요소(human factor), 인간공학, 산업공학, 인지심리학, 그리고 컴퓨터 과학의 일부분이 연계되어 여러 학문분야적용 할 수 있도록 한다.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의 기본 개념을 배우고, 다양한 기법들을 익힘으로서 응용 프로그램이나 웹 등에서 지능형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기초를 닦는다.
인터넷기반기술(XML)
(Internet Based Technology XML)
XML은 웹브라우저로 볼 수 있는 일종의 웹문서이다. 플래시에서 XML문서를 이용하여 다양한 데이터베이스 혹은 스타일시트 작업을 쉽고 편리하게 할 수 있다. XML이 무엇이며, 플래시에서의 XML 문서의 사용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 본다.
임베디드S/W
(Embedded Application Software)
임베디스 시스템에서의 프로그램 실행은 특정한 하드웨어 보드 또는 CPU의 기본 메모리 접근을 위해 제공되는 Farm 영역에 소프트웨어가 내장되어 실행되는 것이다. 현재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운영체제로 Linux, Windows CE, Palm OS 등이 사용되고 있다. PC환경에서 임베디드 시스템의 실험을 위한 리눅스의 기본 구조와 커널 구조 그리고 애플리케이션 개발 방법을 익히며, 하드웨어를 제어하기 위한 방법을 익힌다.
자료구조
(Data Structure)
컴퓨터를 이용한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문제에 주어진 정보 및 자료의 구조적 표현과 처리가 프로그램의 성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컴퓨터에서 이용되는 DATA의 기본적인 구조와 알고리즘에 관한 기초적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활용하여 컴퓨터 전반의 응용 능력을 향상시킨다.
정보처리실무
(Information Processing Practice)
현행 업무 및 시스템을 분석, 기본 업무 프로세스 개선점을 파악하고 이행방안을 도출, 요구내용에 대한 일반 알고리즘을 파악 및 구현, 정보시스템 분석 및 설계, 데이터베이스 실무의 일반적인 내용을 파악, IT 신기술동향 파악 및 시스템관리 할 수 있도록 한다.
컴퓨터구조
(Computer Architecture)
컴퓨터를 자신의 도구로 충실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근본적인 원리와 이론을 겸비하고 있어야 한다. 즉 컴퓨터의 구성과 각각의 동작원리, 기억, 제어, 연산, 출력, 프로그램밍 언어, 프로그램 작성 등등의 이론과 관련지식을 습득하고 있어야 하는 것이다. 본 강의 목표는 컴퓨터 활용의 극대화를 위하여 컴퓨터의 구조를 이해하기 위함이다.
컴퓨터활용능력
(Computer literacy)
컴퓨터와 주변기기를 이용하고,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무환경에서 스프레드시트,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 등의 응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 활용하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학습을 한다.
콘텐츠프로그래밍(파이썬)
(Programming contents(Python))
개발된 그래픽요소, 동영상요소, 애니메이션요소를 하나의 콘텐츠로 구현하기 위해 연결하는 능력을 향상시기고자 함.
프로그래밍언어(C++)
(Programming Language(C++))
메시지 기반 윈도우 프로그램의 개념을 이해하고, Visual C++ 응용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를 다짐
프로젝트관리론(PMP)
(Project Management)
본 교과목은 기업의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기초개념과 기법에 대한 학습은 물론이며, 프로젝트 관리를 실행하는데 필요한 제반 실무적인 지식과 사례를 배운다. 특히 정보시스템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다양한 이론적 기초지식과 실무지식을 익히는데 초점을 둔다.
C#
(C#)
C#에 대한 발전 과정을 살펴보고 각자의 PC에서 C# 프로그래밍을 위한 개발환경을 구축해 본다. C#프로그램을 처음 접하는 초보자도 쉽게 C#언어를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예제를 통한 실습위주의 수업으로 진행되며 주요 강의 내용으로는 클래스 및 인터페이스, 델리게이트와 이벤트, LINQ, 데이터베이스, 윈도우즈폼, 네트워크 프로그래밍등이 있다.
C언어기초
(An Introduction to C Language Programming)
컴퓨터와 관련된 분야를 공부하는데 있어서 C 언어는 기본이 되어지는 언어이며, C언어의 전문가 되기위한 초석을 닦는데 강의의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C언어응용
(C Language 2)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가장 기초가 될 수 있는 C 랭귀지 문법에 관하여 공부
상기콘텐츠담당부서 교무행정팀 (Tel : 02-944-5211)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