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SNS공유 닫기

한국어문화학과(교육과정)

한국어문학과 사진

글로벌 다문화시대를 이끄는한국어·다문화사회 인재 양성

국가와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미래지향적인 인재 양성

해외에 널리 진출하여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전파하고 국내에서는 이주자로 하여금 한국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조력하고 이문화를 존중하고 관용할 수 있는 한국어 교원과 다문화사회전문가를 양성한다.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커리큘럼

2024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를을 보여줌
학년 이수
구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1 전공선택 한국어학개론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언어학개론 3 개설
1 전공선택 한국사회의다문화현상이해 3 개설
1 전공선택 한국어교육개론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이민정책론 3 개설
1 전공선택 한국어어문규범 3 개설
1 추천교양 정신건강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가족과문화 3 개설
2 전공선택 이민법제론 3 개설
2 전공선택 한국민속문화의이해 3 개설
2 전공선택 한국어발음교육론 3 개설
2 전공선택 한국의현대문화 3 개설
2 전공선택 노동법 3 개설
2 전공선택 사회언어학 3 개설
2 전공선택 한국어문법교육론 3 개설
2 추천교양 커뮤니케이션스킬 3 개설 개설
2 추천교양 생활과법률 3 개설
2 추천교양 인간관계론 3 개설
3 전공선택 국제이주와노동정책 3 개설
3 전공선택 다문화사회교수방법론 3 개설
3 전공선택 외국어습득론 3 개설
3 전공선택 한국어표현교육법(말하기/쓰기) 3 개설
3 전공선택 한국어화용론 3 개설
3 전공선택 대조언어학 3 개설
3 전공선택 아시아사회의이해 3 개설
3 전공선택 이민·다문화가족복지론 3 개설
3 전공선택 특수목적한국어교육론 3 개설
3 전공선택 한국어이해교육법(듣기/읽기) 3 개설
3 전공선택 현대한국사회 3 개설
3 추천교양 글로벌경제와세계시민 3 개설
3 추천교양 쉽게풀어보는한국사 3 개설
3 추천교양 문화로보는세계 3 개설 개설
4 전공선택 한국문학의이해 3 개설 개설
4 전공선택 한국어교육실습 3 개설 개설
4 전공선택 다문화사회교육론 3 개설
4 전공선택 한국어교육과정론 3 개설
4 전공선택 다문화가족의상담과실제 3 개설
4 전공선택 한국어교재론 3 개설
4 전공선택 한국어평가론 3 개설
4 추천교양 지역사회교육론 3 개설
4 추천교양 평생교육론 3 개설
4 추천교양 직업과윤리 3 개설

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 - 교과목명, 교과목소개를 나타낸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국제이주와노동정책
(International Migration and Labor Policy )
국제이주의 발생 원인을 정치ㆍ경제ㆍ사회ㆍ문화 등 다양한 관점에서 연구하고, 이민자의 정착과정 및 국가의 이민자 유입관리 정책을 학습한다.
노동법
(Labour Law)
우리 헌법이 시장경제질서를 채택하면서 근로자에게 근로의 권리와 노동3권을 보장하고 있는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 노동법이 규율하고 있는 근로보호법령 및 노사관계법령의 내용을 살펴봄으로써 근로자 또는 사용자로서 가지는 권리와 의무를 학습한다. 개별적 근로관계법으로서 근로기준법, 비정규직법 등을 집단적 노사관계법으로서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공무원 교원 노조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다문화가족의상담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in Multi-Cultural Family Counselling)
실제 다문화가족 상담사례 분석을 통해 다문화가족 상담가로서의 역량을 습득한다. 우리나라 다문화가족의 현황 및 특성을 이해하고 지원정책을 학습한다. 주요 상담이론별 특징(인간관, 주요개념, 치료목표 및 과정, 상담기법 및 절차 등)과 장단점을 이해하고, 개념과 기법을 실제 상담사례에 적용한다.
다문화사회교수방법론
(Teaching Methodology in Multi-Cultural Society)
다문화사회의 구성원들을 교수하는 방법론을 학습하여 체득한다. 다문화와 다문화교육, 이민자와 그들의 자녀가 가지는 특수성을 이해함으로써 다문화 교수학습의 기초 및 방향을 점검한다. 다양한 교수법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다문화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론과 함께 학습자 이해, 교육 방법 개발, 지도안 작성, 등을 학습ㆍ평가한다.
다문화사회교육론
(Education in a Multicultural Society)
다문화사회에 대한 개념과 논의배경을 학습하고, 다문화사회교육의 대상과 목적을 이해한다. 다문화교육을 위한 주요 교수학습법을 습득하고 해외 각국의 다문화교육 사례를 학습한다. 해외 및 우리나라의 다문화사회교육 모형과 세부 프로그램을 비교분석하여 우리나라에 적합한 다문화사회교육 모형을 설계해본다.
대조언어학
(Contrastive Linguistics)
구조가 다른 둘 또는 그 이상의 언어 간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 언어의 구조를 이해하고자 하는 대조 언어학의 이론과 분석 방법을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와 타 언어의 구조를 대조 분석하여 한국어교육 연구와 교육 현장에서 언어권별 학습자를 대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효율적인 한국어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사회언어학
(Sociolinguistics)
다양한 사회현상과 언어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서의 사회언어학을 대상으로 하여 그 역사적 배경과, 발전사, 연구 주제와 영역 등을 개괄적으로 이해한다. 아울러 사회언어학적 연구 방법론을 살펴 외국어 사용자로 하여금 해당 언어사회를 대상으로 한 여러 주제에 실제 접근해 보도록 한다.
아시아사회의이해
(Understanding of Asian Society)
국내 체류 중인 이민자 중 다수를 차지하는 아시아 지역 국가(중국, 베트남, 일본, 필리핀, 태국, 인도네시아 등)의 정치·경제·사회·문화적 현상과 특성을 이해하고 학습한다. 아시아 지역 출신 이민자들의 특성을 파악하여 그들이 한국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한다. 우리나라와 아시아 지역 국가들의 관계를 살펴보고 상호 이해를 통한 동반자적 협력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언어학개론
(Introduction to Linguistics)
본 교과목은 언어의 본질을 과학적으로 밝히는 학문으로 음운ㆍ문자ㆍ문법ㆍ어휘 등에 관하여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인류가 그 동안 사용해온 언어라는 것이 어떻게 해서 만들어졌는지, 어떻게 발달해 왔는지 학문적으로 다룬다. 또한 언어를 누가 왜 만들었는지, 어떻게 쓰였는지를 연구한다. 아울러 어떤 문자(혹은 글자)들이 있는가를 연구한 뒤에 언어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탐색도 해본다. 언어가 하나의 학문으로 성립된 과정을 학습하며 세계의 수많은 언어 가운데 한글의 모양새와 쓰임새의 우수성을 확인할 수 있다.
외국어습득론
(Foreign Language Acquisition)
외국어 학습과 관련된 이론과 전략을 탐구하여 학생들에게 외국어 습득 능력을 향상시키고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하는 교과목이다.
이민·다문화가족복지론
(Welfare for Immigration and Multi-cultural Family)
이민자, 이주여성 등으로 구성된 다문화사회 복지대상, 전달체계, 할당, 재원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방식을 학습한다. 다문화 사회에 있어 격차와 소외의 대상자가 누구인가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학습한다. 이민사회, 다문화사회의 특성과 과제, 대상자별 서비스 종류, 우리나라 다문화 정책의 전망과 과제를 살펴본다.
이민법제론
(Studies in Immigration Laws)
「출입국관리법」, 「국적법」, 「재외동포의출입국과법적지위에 관한 법률」, 「재한외국인처우기본법」, 「난민법」, 「다문화가족지원법」, 「외국인근로자의고용등에관한법률」 등 우리나라 이민관련 법제를 학습하고, 비교법적 시각에서 세계 주요 이민국가 이민법의 역사적 배경과 변천 과정을 이해한다.
이민정책론
(Studies in Immigration Policy)
이민의 정치ㆍ경제ㆍ사회ㆍ문화적 측면과 특성을 이해하고, 이민정책결정과정의 이해관계자에 대한 이해 및 정책의 형성, 집행, 평가과정을 학습한다. 이민과 이민정책의 개념, 유형, 경향; 이민정책의 이론적 기초, 각국 이민정책, 이민행정 제도 및 조직, 이민정책 분야(출입국정책, 체류관리정책, 외국인력정책, 사회통합정책, 안보 및 안전 등) 등을 분석한다.
특수목적한국어교육론
(Korean Language Education for Specific Purposes)
결혼이민자, 국내 다문화가정자녀, 중도입국자녀, 해외 현지 다문화가정자녀, 외국인노동자, (귀국)재외동포, 탈북자, 유학생 등의 신분과 국적에 따른 다양한 학습자의 특수한 학습 동기와 목적에 따른 한국어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내용, 교수법, 목표 등의 차별화를 탐색한다.
한국문학의이해
(Understanding of Korean Literature)
한국문학의 특징에 대해 학습함. 한국문학의 흐름 환경 그리고 현대한국문학의 소재등에 대해 나눈다. 문학사적 의미를 구분함으로서 현대 한국문학의 현주소를 이해 한다. 좋은 작품을 읽는 과정에 요구되는 이론과 요소를 학습 한다
한국민속문화의이해
(Understanding of Korean Folk Culture)
한국의 전통 문화와 민속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문화 보존, 교육, 산업, 관광 분야에서의 역량을 강화하는 과목이다. 현존하는 한국 전통기층문화 주요 항목 및 내용을 소개하며, 외국인이 수용할 수 있는 문화콘텐츠로의 개발 가능성을 탐색한다.
한국사회의다문화현상이해
(Understanding of Multi-cultural Phenomena in Korean Society)
한국 사회의 다문화화와 이에 따른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영향을 탐구하고 학생들에게 관련된 이해와 스킬을 제공하는 목적으로 개설된 과목
한국어교육개론
(Introduction to Korean Language Education)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입문 과목으로, 학생들에게 한국어 교육의 핵심 원칙과 방법을 소개한다. 한국어 교육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과 교육자들을 대상으로 핵심 개념과 실무 능력을 제공하여 한국어 교육의 전문가로 성장하는데 도움을 준다.
한국어교육과정론
(Curriculum Develop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한국어 교육내용과 학습활동을 체계적으로 편성·조직한 교육과정의 관련 이론, 설계?개발의 원리와 방향 등을 습득하여 교육과정 개발 능력을 배양한다.
한국어교육실습
(Practicum in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수업을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과정으로서 관련 이론 교육, 국내외 강의 현장의 참관, 학생을 가르치는 모의수업 등을 통해 한국어 교수 능력을 배양한다.
한국어교재론
(Materials in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의 과거와 현재, 교재의 유형, 교재 개발 원리와 실제, 교재의 평가와 적용 등을 학습하고 경험하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한국어문법교육론
(Studies in Korean Grammar Education)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문법에 대해 이해하고 그것을 교수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한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외국인과 이주민을 대상으로 한국어 문법을 올바르게 교수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여 문법 교수 계획을 세우는 것을 연습한다.
한국어발음교육론
(Studies in Korean Phonetic Approach and Teaching Method)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발음 교육 이론과 실제를 파악한다. 한국어의 음운 체계와 음운 규칙, 억양 구조 등을 이해하고 외국인에게 한국어 발음을 효율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한국어어문규범
(Norm of Korean Language)
한국어의 언어 규범과 문화적 맥락에 대한 이해를 촉진하며, 학생들에게 한국어 교육, 번역, 문화 이해, 그리고 국제 교류 분야에서의 전문성을 개발하는데 중점을 두는 과목
한국어이해교육법(듣기/읽기)
(Teaching Methodologies of Korean Language Listening and Reading)
외국인 및 이주민의 한국어 이해 능력 향상 방법을 연구한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의 기능별교수법 중 듣기와 읽기로 구성된 이해 영역 교육에 관한 이론과 교수 방법을 학습하고 교수 계획 세우는 것을 연습한다.
한국어평가론
(Studies in Korean Language Testing)
외국인과 이주민의 한국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이론과 방법을 학습한다. 한국어 능력 평가를 위한 제반 이론을 학습하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 평가의 종류, 원리 및 방법을 이해한다. 그리고 실제 평가 문항을 직접 개발하는 연습을 경험한다.
한국어표현교육법(말하기/쓰기)
(Teaching Methodologies of Korean Language Speaking and Writing)
한국어 표현(말하기·쓰기) 교육의 원리를 탐구하고 표현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해 고찰하며 효율적인 한국어 표현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표현 기술의 특성, 말하기·쓰기 교육 이론, 구어와 문어의 특성, 한국어 담화/텍스트 구조와 표현 교육, 말하기의 개념 및 범위, 말하기 교육 방법, 말하기 활동 유형 및 과제 분석, 의사소통 전략, 말하기 능력 평가 방안, 오류 수정 방안, 쓰기의 개념, 쓰기 교육 방법, 쓰기 과정, 형식주의·인지주의·사회적 구성주의 이론과 쓰기 교육, 텍스트 분석과 쓰기 교육, 쓰기에 요구되는 지식, 장르 중심의 쓰기, 쓰기 활동 유형 및 과제 분석, 쓰기 능력 평가 방안 등으로 구성된다. 한국어 말하기?쓰기 교육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 표현 교육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한국어학개론
(Introduction to Korean Linguistics)
한국어학 각론을 학습하기 위한 기초를 다진다. 한국어의 음운론, 어휘론, 형태론, 통사론, 방언론, 한국어사 등 개론적 지식을 학습하고 세계 속의 한국어의 위상에 대해서 논의한다.
한국어화용론
(Korean pragmatics)
화용론의 정체성 및 인접학문 분야와의 관계를 이해하고 한국인의 언어 사용에서 나타나는 화용의 구성 요소, 화용의 원리, 화용적 양상, 의미 해석 등에 관하여 고찰한다. 이를 토대로 실제 한국어 언어자료에서 화용적 요소들을 조사, 분석하여 그 특징을 기술하고, 나아가 외국인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교재에서 다루고 있는 화용적 현상들을 분석한다. 그리고 앞으로 한국어 교재에서 다루어야 할 화용적 요소들에 대해서 토의한 후 구체적인 교육 방안을 모색해 보도록 한다
한국의현대문화
(Comtemporary Korean Culture)
현대 한국인이 공유하고 공감하는 다양한 문화현상을 소개하고 그 발생 배경, 가치 및 미래 등을 조망한다. 나아가 한류의 주요 부분인 한국의 대중문화를 분석한다.
현대한국사회
(Contemporary Korean Society)
현대 한국사회의 사회구조, 인구, 가족, 도농(都農)문제, 계층분화, 젠더, 교육, 종교, 대중문화, 정치경제, 환경, 이념 등 내용과 이슈를 소개하고 나아가 최근 한국사회의 최대 문제인 고령화, 저출산, 이민, 다문화 등의 문제를 심도 있게 분석한다.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팀 (Tel : 02-944-5224), 한국어문화학과 (Tel : 02-944-5641)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