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메뉴열기

미래융합인재학부
(교육과정)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프린트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프린트
Home학부소개미래융합인재학부미래융합인재학부
(교육과정)
미래융합인재학부 사진

혁신과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통섭적 미래인재교육

서울사이버대학교 미래융합인재학부는 제4차 산업혁명의 도전적 변혁에 직면하여 인간과 사회의 가치 중심적 사고와 이를 구현하는 IT 소프트웨어 기술, 그리고 국경을 초월하는 글로벌 시민의식을 토대로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융합형 인재교육을 추구합니다.

온라인강의체험 학부홈페이지

글로벌개발협력전공 커리큘럼

2019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를 보여줌
학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이수구분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1   국제개발협력의이해   3      
  사회복지개론   3    
  상담의기초   3    
  보건학개론   3      
  경영학개론   3      
2   국제개발협력의실제   3      
  기부와사회복지   3      
  자원봉사론   3    
  상담이론과실제   3    
  아동발달   3    
  보건영양   3    
  환경보건   3      
  기업가정신   3      
  코칭의 이해   3      
3   국제개발협력현장세미나   3      
  이민-다문화가족복지론   3      
  빈곤과 불평등론   3      
  아동상담   3      
  아동-청소년을위한통합예술치료   3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3      
  보건교육방법론   3      
  사회적기업가정신과창업   3      
  창업가를위한경력개발코칭   3      
4   개발협력사업평가세미나   3      
  사례관리   3      
  트라우마 치료   3      
  보건교육실습   3    
  창업가를위한협업과소통   3      

소프트웨어융합전공 커리큘럼

2019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를 보여줌
학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이수구분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1   소프트웨어개발이론   3      
  데이타베이스   3      
  C언어기초   3      
  컴퓨터활용능력   3      
  콘텐츠프로그래밍(파이썬)   3      
  데이타과학입문   3      
  전산회계   3      
  운영체제   3      
  객체지향프로그래밍(JAVA)   3      
2   자료구조   3      
  학습심리학   3      
  심리통계   3      
  창의적문제해결   3      
  시스템분석및설계   3      
  교육용 소프트웨어   3      
  빅데이타   3      
  컴퓨터구조   3      
3   알고리즘   3      
  데이타통신   3      
  사회적책임과공헌활동(CSR)   3      
  데이타시각화   3      
  프로젝트관리론(PMP)   3      
  사이버공간의 심리   3      
  융합소프트웨어특강   3      
4   정보처리실무   3      
  게임엔진(Unity)   3      
  스마트정보시스템   3      
  소프트웨어공학   3      
  모바일소프트웨어 개발   3      
  로봇공학   3      

교과목소개

교과목명,교과목소개를 나타내는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국제개발협력의이해
(Introducation to International
Development and Cooperation)
본 과목은 국제개발협력의 개론적 성격으로 개발협력의 역사적 형성과정과 시계열적 관점에서 본 개발이론과 진화, 그리고 한국만의 독특성, 즉 수원과 공여의 역사를 동시에 갖고 있는 현상을 폭넓게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복지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학의 전반적 이해를 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학의 각론적 이해를 구하기 위한 기초가 되는 지식과 조망 능력을 학습하는 것과 연관된다. 다른 한편 이는 사회(문제) 현상과 복지의 주제에 대한 교양적 관심을 갖는 사람들에게도 유효한 지적 토대를 제공해주는 과정으로 이해될 수도 있다.
상담의기초
(Introduction to Counseling)
심리상담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갖추기 위해, 전문적 의미에서 심리상담의 특징과 치료적 상담의 원리를 학습한다. 심리상담과 관련된 세부적이고 이론적인 내용에 치중하기보다는 심리상담의 전문성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일반적인 상담 진행 과정의 이해를 추구한다. 본 교과를 통해 추후 심리상담과 관련된 전문적 기법이나 다양한 이론을 깊이 공부하는데 있어 기초적인 토대를 쌓을 수 있다.
보건학개론
(Introduction to Public Health)
보건학에 대한 입문과목으로 보건학전반에 대해 다루게 됩니다. 따라서, 학습자는 공중보건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더불어 보건경제, 보건행정, 보건교육, 환경보건, 인구, 역학 및 질병 등 보건학의 각 세부영역의 기초적인 내용들을 학습하여야 합니다.
경영학원론
(Principles of Management)
현대 경영의 관점에서 매우 빠르게 진전되는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기업의 생존과 발전 전략을 모색한다. 아울러 현대적인 경영의 의미를 재조명 해 보고 경영의 전개과정과 경영활동의 관리과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데 강의의 목표를 둔다.
국제개발협력의실제 국제개발협력의 개념적 이해를 토대로 빈곤, 교육, 보건, 거버넌스와 민주화, 환경, 젠더, 인권, 분쟁과 평화구축, 과학기술, 개발을 위한 ICT(ICT4D), 문화 등의 다양한 개발협력사업의 분야를 탐구한다.
기부와사회복지
(Giving and Social Welfare)
기부와 사회복지는 기부를 사회복지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사회복지 현장에서 다뤄지는 기부와 관련된 다양한 쟁점들에 대한 폭 넓은 이해를 돕는다.
자원봉사론
(Volunteer Work)
자원봉사의 개념 및 현황, 과제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자원봉사관리자의 역할과 기능 및 자원봉사관리과정, 방법을 학습하여 자원봉사론 연구의 기초를 적립한다. 이를 바탕으로 자원봉사활동의 실제에 대한 이해와 비교, 연구를 하고 사회복지기관, 단체, 시설 등에서의 자원봉사 활동을 조정, 활용하는 학문적 실천적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상담이론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상담심리학의 주요 이론들을 검토하고 상담의 과정과 여러 가지 기법들을 학습하여 효과적인 상담의 방법을 습득한다.
아동발달
(Childhood Development)
발달심리 이론에 근거하여 영유아와 아동의 발달특성을 인지, 성격, 사회발달 등의 세부영역별로 이해하고,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 기제를 학습한다.
보건영양
(Public Health Nutrition)
건강한 식생활에 가장 기본이 되는 영양에 대한 기초 지식과 함께 영양불균형으로 인한 다양한 만성질환의 예방 및 관리, 생애주기별에 따른 영양문제의 이해와 대책 습득, 지역사회의 건강증진과 질병예방을 위한 영양진단, 영양상태평가 방법, 효율적인 영양증진프로그램의 계획, 실행 및 평가 등을 다루게 된다.
환경보건
(Environmental Health)
수질, 대기, 식품, 곤충 등 건강과 관련된 환경보건 문제를 다룬다.
기업가정신
(Entrepreneurship)
창업시키려는 독립욕망과 시장기회에서 가치를 창출하려는 정신을 중점으로 학습한다. 특히 창조적인 신규사업개발과 경쟁력개발이란 학습조직관점에서 학습한다. 또한 창업에 따른 창조성과 사업 마인드를 개발함에 초점을 둔다.
국제개발협력현장세미나 국제기구, 원조기구(KOICA), 개발NGO 등이 실제 수행했던 사업을 토대로 방법론, 평가기획, 평가프레임워크, 방문조사 등 전반적인 사업평가에 대한 이해와 활용능력을 개발한다.
코칭의이해
(Introduction of Coaching)
코칭의 유래와 개념, 컨설팅이나 상담과 같은 유사개념과의 차별성, 조직 내에서 코칭이 대두되는 배경을 다룬다. 또한 코칭의 윤리와 기준을 학습하고, 코치로서의 개인적 기초와 전문가로 향상하기 위한 기초를 다지기 위한 기초 과목이다.
이민·다문화가족복지론
(Welfare for Immigration and
Multi-cultural Family)
이민자, 이주여성 등으로 구성된 다문화사회 복지대상, 전달체계, 할당, 재원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방식을 학습한다. 다문화 사회에 있어 격차와 소외의 대상자가 누구인가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학습한다. 이민사회, 다문화사회의 특성과 과제, 대상자별 서비스 종류, 우리나라 다문화 정책의 전망과 과제를 살펴본다.
빈곤과불평등론
(Studies on Poverty
and Inequality)
빈곤과 사회불평등 해소라는 사회복지적 중심과제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빈곤의 개념 및 측정에 관한 기존의 연구결과들과 사회불평등이론들을 다루고 학습하며, 빈곤과 불평등 대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관한 기본지식을 습득한다.
아동상담
(Counseling Children:
Theory and Practice)
아동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아동을 위한 상담의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아동 및 가족들과 상담할 때 접하게 되는 다양한 양상들에 관한 경험적 지식들과 실제 적용에 대해 익힘으로써 전문 상담가로서의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아동청소년을위한통합예술치료
(Integrative Art Therapy with
Children and Juveniles)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예술매체(미술, 음악, 연극, 모래놀이 등)를 활용하여 정서적, 사회적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이론적 배경과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효과적인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계획, 개발, 실시, 평가에 대한 과정과 방법을 익힌다.
보건교육방법론
(Methods and Materials of
Health Education)
보건교육의 계획 수행 평가와 관련된 이론과 지식을 올바로 이해하고 대상자를 대상으로 건강과 관련된 교육을 계획해서 실시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데 교육의 최종 목표를 둔다.
사회적기업가정신과창업
(Social Entrepreneurship
and Startup)
사회적기업에 대한 개념 정립 및 대표적인 사회적기업 비즈니스 모델 분석을 통해 소셜벤처창업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관련 제도 및 사회적기업 인증방법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창업가를위한경력개발코칭
(Career Coaching)
커리어문제로 고민하는 다양한 유형의 사람들을 코칭할 때는 어떤 접근방법이 필요한지를 본 과목을 통해 학습하고자 한다. 각 집단에서 고민하는 커리어 이슈를 파악하고 이를 코칭을 통해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를 학습하고자 한다.
사례관리
(Case Management)
본 교과에서는 사회복지 임상현장에서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는 사례관리의 이론과 모델, 실천기법들을 검토한다. 그리고 다양한 실천현장에서 복합적인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과 문제해결에 사례관리가 어떻게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지를 실제 사례를 통해 살펴볼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실천현장에서 통합적이고 효율적인 사례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사회복지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강화시키고자 한다.
트라우마치료
(Traumatherapy)
다양한 트라우마치료 이론에 대하여 학습한다. EMDR, DBT, SE 등의 치료기법에 대해서 학습하고 이를 관찰하고 직접 적용하고 관계기관에서 실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보건교육실습
(Health Education
Field Training)
전공교과를 통해 배운 내용을 토대로 지역사회, 학교, 산업장, 보건의료기관 등 각 생활터에서 보건교육사로서 업무 수행능력을 실습한다. 보건진단, 행태문제 파악, 중재방안 모색 및 수행 등을 실제 현장업무에 적용하면서 다양한 보건교육 활동에 직접 참여하여 능력을 함양한다.
창업가를위한협업과소통
(Collaboration and
Communication)
창업자들이 창업시 겪는 애로요인으로 사람과 사람 혹은 조직 관계에서 소통, 갈등, 협상, 및 협업문제에 직면하게 되는데 이러한 것을 어떻게 지혜롭게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학습하는 과정이다.
소프트웨어개발이론
정보 사회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소프트웨어를 잘 개발하려면 적절한 개발 방법론의 사용이 필수적이다. 경쟁력 있는 개발 방법론의 활용이 반드시 필요한데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효율적 개발법과 구성요소, 관리기술 등의 실제를 학습한다.
데이터베이스
(Data Base)
실세계를 모델링하는 방법을 배우고, 필요한 정보를 선택, 수정할 수 있는 SQL언어를 이해한다.
C언어기초
(An Introduction to
C Language Programming)
컴퓨터와 관련된 분야를 공부하는데 있어서 C 언어는 기본이 되어지는 언어이며, C언어의 전문가 되기위한 초석을 닦는데 강의의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컴퓨터활용능력
(Computer literacy)
컴퓨터와 주변기기를 이용하고,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무환경에서 스프레드시트,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 등의 응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 활용하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학습을 한다.
콘텐츠프로그래밍(파이썬)
(Programming contents(Python))
개발된 그래픽요소, 동영상요소, 애니메이션요소를 하나의 콘텐츠로 구현하기 위해 연결하는 능력을 향상시기고자 함.
데이터과학입문
(Introduction to Data Science)
수많은 데이터가 쏟아지는 시대에서 가치 있는 데이터를 찾아내고, 분석하고, 가공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시대에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들 중 많은 것들은 통계학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통계학을 수식으로 접근하기보다는 사회, 경제, 의학, 금융, IT 등 여러 분야에서 데이터로부터 어떤 의미 있는 정보들을 얻을 수 있는지에 관해 학습한다.
전산회계
(Computation Accounts)
본 과목에서는 근본적인 전산회계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학습을 통해 전표입력, 계정관리, 마스터 관리, 장부마감, 보고서 작성 등의 전산회계 실무 능력을 연마한다.
특히, 본 과목과 연관된 전산회계 자격증의 경우 취업과 공무원 준비에 가산점이 부여되는 경우가 많아 자격증 취득의 욕구가 높은 상황에서 기본적인 전산회계 실무처리능력 배양과 함께 자격증 취득에 많은 도움이 되도록 강의를 구성한다.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서 컴퓨터 시스템을 관리하고 주변장치들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와 컴퓨터의 하드웨어간 인터페이스를 담당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운영체제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이와 관련하여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JAVA)
(Object Oriented
programming(JAVA))
컴퓨터는 과학분야 뿐만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문제 해결 도구임에 틀림없다. 컴퓨터를 이용하여 문제를 설정하고,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해내는 방법은 컴퓨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더불어 프로그래밍 능력을 요구한다. 이 강의는 Java 언어에 대한 기초적인 사용법과 문법을 익히고, 객체 지향 언어로써의 Java 프로그래밍 방법을 공부한다.
자료구조
(Data Structure)
컴퓨터를 이용한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문제에 주어진 정보 및 자료의 구조적 표현과 처리가 프로그램의 성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컴퓨터에서 이용되는 DATA의 기본적인 구조와 알고리즘에 관한 기초적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활용하여 컴퓨터 전반의 응용 능력을 향상시킨다.
학습심리학
(Psychology of Learning)
학습에 관한 행동주의적 접근으로부터 인지주의와 사회구성주의적 접근에 이르기까지 여러 학습이론을 다루면서 인간의 인지, 행동, 및 정서변화의 다양한 측면을 개관한다.
심리통계
(Psychological Statistics)
심리학 분야의 자료 분석에 유용한 통계학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최근 동향에 맞추어 학습하며, 각종 통계자료를 어떻게 분석하고 이해해야 하는지, 한 연구주제를 어떻게 도구화하여 연구자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현실화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들을 학습한다.
창의적문제해결
정보를 습득하고, 습득한 정보를 바탕으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기 위해 다양하고, 독창적이며, 타당한 해결방법을 찾아내는 능력을 학습한다.
시스템분석및설계
(System Analysis and Design)
SI 업체나 IT 컨설팅 업체와 같은 IT 서비스 업체뿐만 아니라 IT 서비스 업체들의 도움을 받는 일반 조직들도 IT 투자에 대한 의사결정, IT 프로젝트 관리, 그리고 전사적인 IT 자원관리의 역할들을 수행할 능력을 갖추고자 한다.
교육용소프트웨어
(Educational Software)
교육용 코딩을 통해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지능형 로봇, 빅 데이터 분석 및 활용 등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변하는 모든 것이 ICT(정보통신기술)을 바탕으로 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
빅데이터
(Big Data)
ICT 기술의 발전과 함께 인터넷 활용의 증가로 데이터가 급증하고 있으며, 넘쳐나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치있는 정보를 찾아내고, 이를 분석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본 교과목에서는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본 교과목을 통해서 학생들은 빅데이터를 이해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기술에 대해 학습을 진행하게 되며, 데이터 분석에 특화된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를 선택하여 실제 데이터의 수집부터 분석과 해석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게시판이나 토론을 적극 활용하여 교육목표를 달성한다.
컴퓨터구조
(Computer Architecture)

컴퓨터를 자신의 도구로 충실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근본적인 원리와 이론을 겸비하고 있어야 한다. 즉 컴퓨터의 구성과 각각의 동작원리, 기억, 제어, 연산, 출력, 프로그램밍 언어, 프로그램 작성 등등의 이론과 관련지식을 습득하고 있어야 하는 것이다. 본 강의 목표는 컴퓨터 활용의 극대화를 위하여 컴퓨터의 구조를 이해하기 위함이다.

알고리즘
(Algorithm)
문제 해결을 위한 알고리즘의 설계, 분석, 복잡도 해석 기법을 배움으로써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데이터통신
(Data Communication)

정보화시대를 넘어 머지않아 유비쿼터스 시대를 맞이하려 하고 있다. 컴퓨터와 통신 기술의 결합인 유비쿼터스 시대의 통신 기술을 이해하기 위해 본 과목에서는 데이터통신에 관한 기본 개념, 프로토콜, 구조 등에 관하여 학습하며 이를 바탕으로 통신네트워크의 이론과 실제 기술들을 습득한다.

사회적책임과공헌활동(CSR)
(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개념과 역사적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기업과 사회 간에 발생하는 다양한 이슈와 문제점을 이론과 사례를 통하여 학습하고자 한다. 특히 최근 마이클 포터가 제시한 CSV(Creating Shared Value)를 비롯 ISO26000, Global Impact 등 글로벌 추세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켜 효과적으로 기업의 사회책임 전략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고자 한다.
데이터시각화
(Data Visualization)
데이터 과학에서 시각화는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데이터를 가공하여 한눈에 볼 수 있고, 쉽게 전달할 수 있는 형태의 시각화에 대해서 학습하며, 이를 위해 데이터 시각화에 특화된 프로그래밍 언어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실제 데이터 시각화를 실습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프로젝트관리론(PMP)
(Project Management)
본 교과목은 기업의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기초개념과 기법에 대한 학습은 물론이며, 프로젝트 관리를 실행하는데 필요한 제반 실무적인 지식과 사례를 배운다. 특히 정보시스템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다양한 이론적 기초지식과 실무지식을 익히는데 초점을 둔다.
사이버공간의심리
(Cyber Psychology)
디지털 환경에서의 인간 행동과 심리에 대한 심리학적 프레임을 학습하고, 다양한 심리학적 개념들을 적용하여 실제 우리가 경험하는 디지털 환경에서의 다양한 현상들을 이해한다. 이를 통해 게임세대 또는 디지털 세대라 불리는 새로운 세대의 심리와 행동 특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최근 아동, 청소년 상담의 주요 이슈인 게임, SNS 문화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의 틀을 학습한다.
융합소프트웨어특강
소프트웨어의 기초와 이론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능력, 복합적 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에서 모델링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정보처리실무
(Information
Processing Practice)
소프트웨어의 기초와 이론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능력, 복합적 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에서 모델링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게임엔진(Unity)
(Game Engine(Unity))
게임컨텐츠 창작을 위한 게임기획의 기본이론을 습득하고 다양한 게임컨텐츠에서의 게임의 기획에 필요한 구조와 특성 및 제작기법 등을 학습한다. 디지털컨텐츠 산업의 핵심 콘텐츠인 게임의 제작상 특성 및 기법을 소개하고 제작 실예를 통해 다양한 기법을 습득한다. C언어프로그래밍, DirectX 프로그래밍 기법과 포토샵 및 3D MAX 그래픽 편집 작업방법을 익히고 실습을 통해 만들어 보며 게임 알고리즘 능력을 습득한다.
스마트정보시스템
실세계를 모델링하는 방법을 배우고, 필요한 정보를 선택, 수정할 수 있는 SQL언어를 이해한다.
소프트웨어공학
(Software Engineering)
소프트웨어 개발현장에서 실무자 및 관리자로서 개발 방법론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과 다양한 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효율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수업이다.
모바일소프트웨어개발
(Mobile Software
Development)
모바일 컴퓨팅 환경에 관련된 모바일 무선 통신, 응용 기술, 개발 플랫폼 및 개발 도구 등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에 대하여 배우며,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하여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을 기획, 설계하고 개발하는 지식을 습득한다.
로봇공학
(Robot Engineering)
로봇공학이란 로봇에 관한 기술인 로봇의 설계, 구조, 제어, 지능, 운용 등에 대한 기술을 연구하는 공학의 한 분야이다. 본 과목에서는 로봇 공학의 개론과 로봇이 지능적으로 보이도록 하는 방법들을 설명한다. 주요 주제로는 행위 기반 행동 선택 알고리즘, 기초 기구학, 행동 계획, 지도 구축과 이동, 생체 모방 로봇, 분산 로봇 공학을 다룬다.
상기콘텐츠담당부서 교무행정팀 (Tel : 02-944-5211)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