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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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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디자인학과(교육과정)

뷰티디자인학과 사진

K-뷰티 산업과 트랜드를 선도할 뷰티미용전문가 교육

독창적이고 국제적 감각을 겸비한 뷰티 전문가 양성

뷰티디자인학과는 삶의 질과 아름다움을 중시하는 웰빙문화의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21세기 미(Beauty)의 트렌드를 선도할 토탈 뷰티전문가와 토탈 에스테틱전문가를 양성한다.
미용 예술, 헤어, 네일, 메이크업, 방송 분장 등 뷰티디자인의 기본 이론과 4차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한 스마트뷰티케어 컨텐츠 교육, 한류 뷰티 지도자 양성을 위한 K뷰티건강글로벌 컨텐츠 교육으로 다가올 초융합시대의 글로벌한 전문예술인력 및 교육지도자를 양성한다.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커리큘럼

2024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를 보여줌
학년 이수
구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1 전공선택 색채디자인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임상기초헤어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해부생리학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미용학개론 3 개설
1 전공선택 보건학개론 3 개설
1 전공선택 뷰티일러스트 3 개설
1 전공선택 임상기초메이크업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임상기초피부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화장품학 3 개설
1 추천교양 블로그활용과홈페이지만들기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3 개설
1 추천교양 디자인과생활 3 개설
1 추천교양 성찰의인문학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임상기초네일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모발및두피관리 3 개설
2 전공선택 뷰티그래픽디자인 3 개설
2 전공선택 패션스타일링 3 개설
2 전공선택 뷰티크리에이터 3 개설
2 전공선택 전신관리 3 개설
2 전공선택 창업과CS 3 개설
2 전공선택 포토포즈 3 개설
2 전공선택 헤어컬러링 3 개설
2 추천교양 기초중국어 3 개설
3 전공선택 마케팅커뮤니케이션 3 개설
3 전공선택 쇼핑몰촬영과디자인 3 개설
3 전공선택 스마트뷰티헬스 3 개설
3 전공선택 아로마건강테라피 3 개설
3 전공선택 응용헤어 3 개설
3 전공선택 트렌드메이크업 3 개설
3 전공선택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학 3 개설
3 전공선택 무대분장 3 개설
3 전공선택 응용네일 3 개설
3 전공선택 컬러리스트실무 3 개설
3 추천교양 정신건강 3 개설 개설
3 추천교양 미술로보는창의적사고 3 개설 개설
3 추천교양 나의삶속의색 5 개설
4 전공선택 메디컬스킨케어 3 개설
4 전공선택 미용경영 3 개설
4 전공선택 속눈썹연장과왁싱 3 개설
4 전공선택 의료미용 3 개설
4 전공선택 3D프린터 3 개설
4 전공선택 발반사와미용경락 3 개설
4 전공선택 브랜드디자인 3 개설
4 전공선택 업스타일 3 개설
4 전공선택 온라인쇼핑몰창업 3 개설
4 전공선택 파라메디컬(PMU) 3 개설
4 추천교양 미술작품감상하기 3 개설
4 추천교양 직업과윤리 3 개설

교과목소개

교과목명,교과목소개를 나타내는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3D프린터
(3D Printer)
최근 가장 큰 사업 아이템 및 새로운 분야로 각광 받고 있는 3D프린터는 3차원의 형상을 만드는 도구로서 이 수업에서 3D프린터의 사용법 뿐 만 아니라 제반사항들을 강의한다. 3D프린터 교육은 개인이 아이디어를 짜서 제품을 3D모델링하고 출력하고. 그 특허의 등록이나 마케팅까지 전반적인 내용을 학생들이게 강의한다.
마케팅커뮤니케이션
(Marketing Communication)
이 과목은 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IMC) 관점에서 광고, 판매촉진, PR, 인적판매 등 다양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의 활용에 초점을 맞춘다.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학
(Customized cosmetic Manufacture management)
화장품법에 입각한 화장품전문인력 양성과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 국가 자격증 취득과 연계된다.
메디컬스킨케어
(Medical Skin care)
메디컬스킨케어는 뷰티 디자인의 일반적인 에스테틱에서 확장되는 영역으로 병원에서 의료진의 시술 전후 시행되는 관리를 지도하기 위한 역량을 키우는 교과목이다.
모발및두피관리
(Care of Hair & Scalp)
모발 및 두피관리 교과목은 모발과 두피의 구조 및 문제점을 파악하여 모발과 두피의 문제점을 관리하고 유지하기 위한 관리방법을 학습할 수 있다.
무대분장
(Art Make-up and Stage Make-up)
다양한 실습 자료와 재료 및 영상을 활용해 단순 기술 연마가 아닌 정확한 대본 분석에 의한 캐릭터의 이해를 통한 체득을 목표로 삼으며, 분장인으로서의 기본 소양 배양에 주력하고자 한다.
미용경영
(Beauty Management )
일반적인 경영을 학습하고 미용 경영의 특성을 이해하여 실제 적용할 수 있다.
미용학개론
(Introduction to Cosmetology)
피부미용, 헤어미용, 메이크업 및 네일 미용, 미용경영 등을 포함한 미용 전 영역별 기본 개념과 현장실무를 파악하여 미용인으로서의 입문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한다. 본 교과목은 미용학의 개요, 미용의 역사, 전공별 미용의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 및 기본으로 다루어야할 이론과 실기 영역에 대한 학습, 미용인으로서의 자세 및 직무 등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미용영역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더불어 미용인으로서의 자세와 직무를 파악한다.
발반사와미용경락
(Refexology & Meridian system)
발반사와 미용경락을 학습한다.
보건학개론
(Introduction to Public Health)
보건학에 대한 입문과목으로 보건학전반에 대해 다루게 됩니다. 따라서, 학습자는 공중보건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더불어 보건경제, 보건행정, 보건교육, 환경보건, 인구, 역학 및 질병 등 보건학의 각 세부영역의 기초적인 내용들을 학습하여야 합니다.
뷰티그래픽디자인
(Beauty Graphic Design)
포토샵 핵심 개념을 익히고 사고를 이미지화시켜 재구성할 수 있도록 한다. 더 나아가 사고력을 증진시키고 전문적인 기법과 표현력으로 새로운 이미지를 창조 개발할 수 있다.
뷰티일러스트
(Beauty Illustration)
일러스트는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도구와 재료를 이용하여 사고를 이미지화 시켜 재구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사고력을 증진시키고 전문적인 기법과 표현력으로 새로운 이미지를 창조 개발한다.
뷰티크리에이터
(Beauty Creator)
뷰티크리에이터 교과목은 아름다움과 트랜드를 창조해낼 수 있는 감각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프리미어 프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관련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디자인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감각적 시각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브랜드디자인
(Brand Design)
브랜드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서 중요한 개념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으며 브랜드디자인은 디자인경영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브랜드 디자인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과 함께 차별성 있는 전략이 요구됨에 따라 본 교과목에서는 브랜드 디자인의 개념을 이해하고, 현재 통용되는 브랜드디자인에 대한 사례분석을 통하여 현왕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브랜드디자인의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색채디자인
(Color Design)
색의 지각과 색의 삼속성 그리고 색채조화이론을 중심으로 하여 색채심리와 색채계획의 다양한 사례들을 중심으로 학습내용이 이루어진다.
속눈썹연장과왁싱
(Eyelash extensions and Waxing)
예민한 눈에 시술하는 속눈썹 연장 은 정확한 지식과 작업 방법, 안전하게 할 수 있는 주의점 등을 익혀야 한다. 추가로 각 부위별로 사용이 다른 왁싱 텍스처 및 주의점에 대해 학습할 수 있다.
쇼핑몰촬영과디자인
(Shopping mall photography and design)
본 교과목은 소상공인들이 실제 IT 환경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세분화하여 재점검하고 이를 통해 브랜딩 전략을 도출할 수 있고, 서비스 디자인의 사용자 중심적인 이론과 방법론을 통해 자신의 상품과 서비스에 최적화된 브랜딩을 구축할 수 있게 한다. 온라인 환경에서 사용자에게 시각적으로 최적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히고 전달하고자 하는 마케팅 메시지를 주목도 높은 소셜 비주얼 이미지 콘텐츠로 제작하여 활용하도록 학습한다.
스마트뷰티헬스
(Smart Beauty&Health)
뷰티산업에는 빅데이터와 다양한 기술을 활용한 개인 맞춤형 서비스부터 AI(인공지능)를 적용한 제품까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게 뷰티산업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으며 새로운 가치 창출을 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빅데이터,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모바일 등의 지능정보기술과 다양한 분야의 신기술과 결합하여 서비스와 사물을 지능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본 수업에서는 뷰티산업의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을 바라보고, 다양한 ICT(정보통신기술) 동향을 분석하고, 뷰티-IT의 융합으로 새로운 변화에 적응 할 수 있는 뷰티-핵심역량을 키우는데 집중하고자 한다.
아로마건강테라피
(Aromatherapy)
에센셜오일과 캐리어오일로 분류되는 아로마오일을 이해하고 아로마테라피의 역사, 에센셜오일의 종류, 특징, 아로마오일의 추출법, 약리작용, 사용방법, 증상별 에센셜오일의 적용방법, 오일의 안전성, 캐리어오일의 종류와 특징, 관리방법 등을 학습한다. 더 나아가 블랜딩이란 무엇인지, 블랜딩 방법, 향의 분류, 아로마테라피의 응용방법 등 인체의 계통별로 구분하여 학습할 수 있다.
업스타일
(Upstyle)
고객의 미적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헤어미용서비스로 고객의 외형적 특징, 트렌드 등을 반영하여 적합한 디자인을 설계하고 다양한 테크닉과 예술성을 기본으로 신체조건 및 시술 목적에 맞게 창의적인 업스타일을 완성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온라인쇼핑몰창업
(Online shopping mall business)
본 교과목은 포털 쇼핑구조를 이해하고 스마트스토어를 1인 쇼핑몰로 활용하여, 스마트스토어에 내 상품을 등록하고 관리하게 하고, 스마트스토어에서 판매관리 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스마트스토어의 태그를 익혀 관리와 포털쇼핑 검색 상위에 노출 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응용네일
(Advanced Nail Techniques)
기본적인 네일 관리를 바탕으로 손톱의 길이 연장에 대한 이론적 배경, 인조네일의 구조, 조형방법 등을 학습한다. 또 인조네일의 제거, 인조네일 유지 관리 방법을 학습한다. 실제 사용되는 재료를 활용한 손톱의 길이 연장 및 오버레이 기법을 학습하여 손상된 네일을 건강하게 만들고 안전하고 건강한 네일 트리트먼트 방법을 학습한다.
응용헤어
(Advanced Hair Styling)
퍼머넌트 웨이브의 기본 와인딩 법을 숙지하고 퍼머넌트 패턴에 따른 와인딩 실습을 통해 컬의 방향성과 와인딩을 이해할 수 있다.
의료미용
(Medical Cosmetology)
피부미용업 종사자 또는 예비 종사자를 위한 인체와 피부생리 시스템의 이론적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피부관리 프로그램과 연계 및 응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피부 관리업 운영과 관련된 법률(의료법, 공중위생관리법)과 행정지도 대처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대법원 판례를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임상기초네일
(Basic Nail Techniques)
네일아트 실무를 처음 접하는 학생들이 네일의 구조, 병변 등 기본 개념을 익히고 기초 테크닉부터 살롱 실무 기본 아트까지 학습할 수 있다.
임상기초메이크업
(Basic makeup)
메이크업의 역사 및 개념, 도구 및 제품 등의 기초적인 이론과 실습을 통해 테마별 메이크업을 완성한다. 메이크업의 위생관리를 포함하여 제품, 도구, 기기 등을 관리하고 점검할 수 있으며, 메이크업 목적에 맞는 이미지, 특징을 분석하여 메이크업 디자인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임상기초피부
(Basic skin care)
본 교과목은 임상 기초 피부 이론 및 피부미용사 국가고시의 전반적인 실무와 이론에 대한 필수지식을 다룬다.
임상기초헤어
(Basic Clinical Hair)
임상헤어기초는 커트의 기본개념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자 커트자세와 도구 사용법 및 헤어커트의 기본형태를 숙지하여 정확하고 일관성 있는 커트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커트의 기본형을 단독 혹은 혼합사용하여 다양한 디자인을 창조할 수 있도록 기초능력을 배양하는데 목표를 둔다.
전신관리
(Body Treatment)
본 수업을 통해 학습자는 피부유형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여 시간, 속도, 리듬, 밀착, 세기 등을 고려하여 목적에 맞는 매뉴얼 테크닉을 구사할 수 있도록 한다. 더 나아가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부위별 실무테크닉을 학습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의 물리적 필링, 제모 프로그램을 학습한다.
창업과CS
(Start-up and CS)
살롱 창업을 위한 기본적인 이론을 터득할 수 있으며, 살롱 매출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고객관리는 창업과는 매우 밀접한 연관이 있다. 고객이 만족하면 재방문으로 이어지지만 고객이 불만족하면 고객이탈 및 타 고객으로서의 부정적 구전까지 다양한 상황들이 만들어진다. 따라서 살롱은 고객에 대한 이해와 관리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에 본 교과목은 고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고객관리 방안에 대하여 학습할 수 있다.
컬러리스트실무
(Colorist Business)
색채 디자인을 바탕으로 실제 제품, 공간 등에 적용된 다양한 사례 분석과 함께, 실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색채의 활용법에 대해 학습한다.
트렌드메이크업
(Trend makeup)
패션이미지 및 시대별 메이크업 트렌드를 분석함으로써 그 시대의 트렌드 형성 요인과 메이크업의 문화적, 기술적 특징을 습득한다.또 현재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키워 패션쇼, 광고, 미디어트렌드 메이크업의 테크닉을 구현할 수 있다.
파라메디컬(PMU)
(Paramedical(PMU))
파라메디컬은 통합의학이 발전하면서 의사 중심이 아닌 환자 중심의 진료를 위해 간호사, 임상병리사, 음악치료사, 필라테스, 에스테티션, 아로마향 지도사 및 그 밖의 의료 관련 기술자 등이 협력 진료하는 것을 뜻한다. 유럽, 미국 등에서는 에스테티션과 함께 반영구 화장사들이 Pigment(색소기반)치료에 있어 백반증, 유륜/ 유두복원, 두피문신 등의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파라메디컬 메이크업은 미용 목적 이외에 의료적인 목적으로 사용되며, 피부장애와 같은 문제를 가진 환자들에게 색소 전문 치료를 제공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패션스타일링
(Fashion Styling)
현대의 패션 트렌드를 파악하고 개인의 체형, 개성에 맞는 스타일을 찾아 연출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교과목이다.
포토포즈
(Photo Pose)
모델의 사진 및 영상에 대한 다양한 포즈를 학습하며, 산업현장에서의 직무수행을 위한 모델의 기본자세를 학습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모델의 프로필, 상업사진, 매거진 등 여러 분야의 다양한 역할을 구성하며 표정연출법, 신체 움직임 등의 포즈를 연구하고 개성에 맞게 연출할 수 있는 능력을 기술을 파악하는 교과목이다.
해부생리학
(Anatomy and Physiology)
해부생리학은 보건학을 공부하는데 중요한 기초의학과목이다. 학습자는 세포ㆍ조직ㆍ기관ㆍ개체에 이르기까지 그 구성과 생물학적 성상을 이해하여야 한다. 특히 각 기관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는데 주력하며, 각 기관의 생리 화학적 현상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헤어컬러링
(Hair Coloring)
헤어 컬러는 젊음과 개성을 표현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 잡았다. 다양한 컬러 디자인을 통해 고객들이 원하는 이미지로 변화시키기 위해 헤어 컬러를 이해하고 컬러를 혼합하여 컬러 연출을 할 수 있다.
화장품학
(Cosmetic Science)
화장품학은 화장품의 역사부터 화장품을 구성하는 성분과 제조, 종류와 피부에 미치는 기능에 관한 내용으로 자연과학에 해당하는 과목이며, 화장품 분류와 기능, 모발용화장품, 향수의 역사와 특성등을 학습할수 있다.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뷰티디자인학과 (Tel : 02-944-5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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