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연구실적 |
<논문> 명정희(2023), 보조용언의 통합 관계 연구: '-어지-'와 '-게 되-' 구문을 중심으로, 언어 48(2), 한국언어학회, 713-730. 이정훈, 명정희(2023), 보조용언화의 통사론: '주다' 구문을 중심으로, 국어국문학 203, 국어국문학회, 37-64. 명정희(2023), 의존명사 '법' 구문의 구조와 의미: '-은 법이-' 구문을 중심으로, 한글 84(2), 한글학회, 441-477. 명정희(2022), 담화에서의 시간 관계 해석 연구, 어문연구 50(4), 한국어문교육연구회, 35-64. 명정희(2022), '-을 듯하-' 구문의 구조와 의미 해석, 한국어 의미학 77, 한국어의미학회, 132-152. 명정희, 이정훈(2022), '주다' 수여구문과 수혜구문의 의미와 통사, 어문연구 50(2), 한국어문교육연구회, 5-28. 명정희(2022), '-어도/-어야/-으면 좋-' 구문의 논항 실현 양상과 양태 해석, 국어학 101, 국어학회, 243-269. 명정희(2021), '-어야/어도 되-' 양태 구문의 구조와 의미 해석, 언어학 91, 사단법인 한국언어학회, 139-164. 명정희(2021), '-을 것이-' 구문의 양태와 시제 해석, 어문연구 49(1), 한국어문교육연구회, 7-37. 명정희(2020), 맥락을 반영한 양태 도출 과정에 대하여: 양태 다기능성을 중심으로, 국어학 93, 국어학회, 309-341. 명정희(2019), '-을 수 있-'의 양태와 시간 해석, 한국어학 82, 한국어학회, 1-29. 명정희(2017), '-어야 하다'와 '-었-'의 결합 양상과 함축 의미, 언어와 정보 사회 31, 서강대학교 언어정보연구소, 117-144. 명정희(2017), 종결어미 '-다고'류의 양태 의미: 의문문을 중심으로, 한국어학 75, 한국어학회, 101-128. 명정희(2015), 접속어미 '-으면'의 의미와 시제 해석, 한국어학 67, 한국어학회, 105-146.
<연구 프로젝트> -2023년) 2023 세종한국어평가(SKA) 문항 개발 및 고도화 사업, 세종학당재단. -2023년) 2023년 국외 한국어 연구자 배움이음터 개최 위탁 운영, 국립국어원. -2022년) 2022 세종한국어평가(SKA) 연구 및 개발, 국립국어원. -2022년) 2022 한국어 숙달도 평가 고급 기초 연구 사업 진행, 국립국어원. -2016년) 20세기 한글 문헌의 자음 사용 양상 조사, 연구, 국립한글박물관. -2015년) 20세기 한글 관련 연구과제 개발을 위한 조사, 연구, 국립한글박물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