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SNS공유 닫기

상담심리학과(교육과정)

상담심리학과

체계적이고 적절한 도움을 주는 상담 전문가현대인의 마음을 치유하는 상담심리전문가

경쟁사회에서 현대인이 경험하는 여러종류의 심리적 스트레스와 인간관계의 갈등 전통 한국문화에서 상담자의 역할을 감당하던 가족, 친구 등의 정서적 지지기능 개인의 정신·심리적 건강을 보호, 관리 등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담심리 전문가 수요 증가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커리큘럼

2024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를 보여줌
학년 이수
구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1 전공선택 인간행동과사회환경 3 개설 개설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상담의기초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심리학개론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발달심리학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성격심리학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3 개설
1 추천교양 사이버대학학습방법코칭 3 개설
1 추천교양 성찰의인문학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사회심리학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상담과정과기법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상담이론과실제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학습심리학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심리통계 3 개설
2 전공선택 이상심리학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청소년이해론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발달정신병리학 3 개설
2 전공선택 정서심리학 3 개설
2 추천교양 코딩첫걸음 3 개설
3 전공선택 임상심리학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정신역동적상담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청소년정신병리와치료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가족상담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고급인지심리학 3 개설
3 전공선택 생애및진로지도 3 개설
3 전공선택 연구방법론 3 개설
3 전공선택 자살심리와상담 3 개설
3 전공선택 놀이치료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심리검사제작의원리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학교상담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문화심리학 3 개설
3 전공선택 미술치료 3 개설
3 전공선택 생리심리학 3 개설
3 전공선택 인간중심적상담 3 개설
3 전공선택 인지행동적상담 3 개설
3 추천교양 정신건강 3 개설 개설
3 추천교양 부모교육 3 개설 개설
4 전공선택 범죄심리학 3 개설 개설
4 전공선택 상담사례분석 3 개설 개설
4 전공선택 집단상담 3 개설 개설
4 전공선택 청소년상담세미나 3 개설 개설
4 전공선택 디지털심리치료 3 개설
4 전공선택 심리평가 3 개설
4 전공선택 온라인상담의과정과실제 3 개설
4 전공선택 건강심리학 3 개설 개설
4 전공선택 노인상담의이론과실제 3 개설 개설
4 전공선택 사이버공간의심리 3 개설
4 전공선택 사이버상담 3 개설
4 전공선택 산업및조직심리학 3 개설
4 전공선택 심리학현장실습 3 개설
4 전공선택 아동상담 3 개설
4 전공선택 VR기반심리치료 3 개설
4 추천교양 직업과윤리 3 개설

※ 2015년 이전 입학생은 기존교양필수를 이수하셔야 합니다.
※ 자격 란에 나와 있는 ★는 상담심리학과 졸업 시 취득할 수 있는 "심리상담기초역량, 온라인상담과정, 아동상담사" 마이크로디그리 필수전공과목을 표시한 것입니다

교과목소개

상담심리학과 교과목소개 - 교과목명, 교과목소개를 나타낸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가족상담
(Family Counselling)
가본 과목의 수업은 크게 3부분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첫째, 상담의 기초에 대하여, 둘째, 가족의 핵심가치가 되는 부부치료에 대하여, 셋째, 가족상담의 기본적 9개 이론을 접목한 가족치료에 대하여 강의 한다. (1) 상담의 정의와 상담자의 자질 (2) 가족상담의 기초적 이론 (3) 결혼의 의미와 이혼의 해악 (4) 부부치료 (5) 가족치료
건강심리학
(Health Psychology)
신체적 건강과 질병에 미치는 심리적 과정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현대인의 신체적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스트레스, 성격, 행동 패턴의 영향을 고찰하며, 다양한 심리치료적 개입과 대처방안 등을 다룬다.
고급인지심리학
(Advanced Cognitive Psychology)
인지심리학은 실험심리학의 한 분야로서, 사람들이 외부 세계의 정보를 감각하여 고차인지과정에 이르기까지의 지각, 주의, 기억, 문제해결, 언어, 추리와 의사결정 등의 과정을 다룬다. 또한 인지심리학 분야의 주요 이슈에 초점을 맞추어 기본 개념과 이론적 설명 및 실험 사례를 학습한다.
노인상담의이론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Elderly Counselling)
노년기의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특성과 변화 및 적응에 관한 구체적 항목들을 살피고, 나아가 노인상담의 주요한 접근법과 노인의 주요 문제들, 노인상담기법 및 노인상담 과정을 학습한다. 또한 노년기 신체상담, 치매상담, 우울상담, 죽음상담, 자살상담, 학대상담, 성공적 노화를 위한 상담(희망상담) 등 다양한 차원에서 노인의 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고 돕기 위한 상담과정을 살핀다.
놀이치료
(Play Therapy)
아동 상담 및 치료의 주요 접근방법으로서의 놀이치료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놀이치료가 발달해 온 역사 및 다양한 이론적 배경을 기초로 발전해 온 놀이치료 접근법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놀이치료 과정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더불어 놀이치료사로서의 역할을 배우고 개인적인 성찰을 촉진함으로써 놀이치료사로서의 능력을 함양한다.
디지털심리치료
(Digital Psychotherapy)
4차 산업시대에 적합한 디지털 기술기반 치료매체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현재의 디지털 심리치료의 발달 수준 및 적용 현황에 대해 이해하며, 디지털 매체 활용을 위한 기본 지식을 학습한다. 본 과목은 치료매체로서 디지털 기술의 활용에 대해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고 실제 적용된 사례를 학습함으로써 심리학적 지식과 디지털 기술을 통합한 다학제간 융복합 과목에 해당한다,
문화심리학
(Culture and Psychology)
문화심리학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소개하고, 심리학의 각 전공 영역에 관련될 수 있는 이론과 연구 결과를 사례 중심으로 학습한다.
미술치료
(Art Therapy)
개인의 미술 활동 분석을 통한 고전적인 정신분석학적 의미에서의 정신진단 및 치료뿐만 아니라, 실제 창작 행위를 통하여 꾀할 수 있는 교육적 미술치료 효과에 대한 기초 이론을 고찰하고, 학교현장에서 미술을 매개로 한 교육적 치료효과의 적용 능력을 배양한다.
발달심리학
(Developmental Psychology)
태내기부터 노년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서 각 단계별로 나타나는 인지 및 정서, 행동의 발달과정과 특징을 학습한다.
발달정신병리학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아동기 정신병리의 정의와 영역을 살펴보고, 정신병리를 설명하기 위한 주요 이론적 모델들과 최근의 통합적 접근들을 다룸으로써, 아동기에 나타나기 쉬운 정신병리를 발달적 맥락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그 원인, 경과, 예후를 하나의 틀 안에서 통합적으로 이해한다.
범죄심리학
(Criminal Psychology)
범죄와 피해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범죄인을 구분할 수 있는 진단기법들을 알아보고, 범죄심리학적으로 설명하는 범죄이론과 범죄유형, 그리고 피해심리 등을 학습한다.
사이버공간의심리
(Cyber Psychology)
디지털 환경에서의 인간 행동과 심리에 대한 심리학적 프레임을 학습하고, 다양한 심리학적 개념들을 적용하여 실제 우리가 경험하는 디지털 환경에서의 다양한 현상들을 이해한다. 이를 통해 게임세대 또는 디지털 세대라 불리는 새로운 세대의 심리와 행동 특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최근 아동, 청소년 상담의 주요 이슈인 게임, SNS 문화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의 틀을 학습한다.
사이버상담
(Cyber Counseling)
사이버상담에 대한 개념과 현황을 점검해보고 이와 관련된 장단점을 학습한다. 사이버상담의 기법을 익히고, 사례를 통해 내담자의 문제를 진단하고 상담한다. 사이버 상담의 활용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사회심리학
(Introduction to Social Psychology)
사회지각, 귀인과정, 인지부조화, 동조, 매력, 편향 등 사회심리학에서 최근에 연구되고 있는 각 분야의 이론들을 이해함으로써 개인과 사회적 환경과의 관계를 탐구한다.
산업및조직심리학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직업세계에 대한 심리학적 개념과 원리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배우며 이를 기반으로 일터와 조직에서의 문화를 이해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또한 기업이나 산업체의 조직원을 선발과 훈련, 성과평가, 효과적인 직무설계, 코칭 및 종업원의 태도와 행동, 작업동기, 리더십, 직업에서의 건강 등의 영역을 통해 조직운영을 위한 지식을 습득한다.
상담과정과기법
(Counseling Process & Skills: An Integral Approach )
상담을 시작할 때부터 종결할 때까지, 상담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상담자의 반응과 기법을 익혀서 실제 상담 장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강의를 통해 기본적인 상담기술에 대해 배우고, 특히 다양한 예시를 통해 미세한 반응이나 기술들을 검토, 연습해 보면서 상담자의 적절한 반응에 대해 이해하고, 상담을 진행할 때 발생 가능한 문제점과 이에 대한 해결방안의 탐색 및 대처기술을 습득한다.
상담사례분석
(Case Study)
상담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지식을 기반으로 상담심리학과 관련되어 배운 내용을 적용하고 응용하는 과목이다. 구체적으로 사례 연구의 필요성과 절차, 기록에 대해서 공부하며 대표적인 심리장애 증상별 상담방법에 대해 사례를 통해서 이해한다.
상담의기초
(Introduction to Counseling)
심리상담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갖추기 위해, 전문적 의미에서 심리상담의 특징과 치료적 상담의 원리를 학습한다. 심리상담과 관련된 세부적이고 이론적인 내용에 치중하기보다는 심리상담의 전문성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일반적인 상담 진행 과정의 이해를 추구한다. 본 교과를 통해 추후 심리상담과 관련된 전문적 기법이나 다양한 이론을 깊이 공부하는 데 있어 기초적인 토대를 쌓을 수 있다.
상담이론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상담심리학의 주요 이론들을 검토하고 상담의 과정과 여러 가지 기법들을 학습하여 효과적인 상담의 방법을 습득한다.
생리심리학
(Physiological Psychology)
인간의 마음에 영향을 주는 대뇌의 기능과 구조에 대해서 알아보고 관련 신경계에 대해 배움으로써 이후 상담 및 임상, 치료 영역의 구체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데 기초적인 능력을 배양한다.
생애및진로지도
(Lifelong Career Guidance)
진로는 생애발달단계에서 개인의 삶을 정의하는데 중요한 기능을 하는 요인이다. 본 교과에서는 진로발달을 생애 전 과정에 걸쳐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다각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진로이론들을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청소년, 대학생, 성인 및 노년에 이르는 진로발달에 대한 주요 이슈를 다룬다.
성격심리학
(Introduction to Personality Psychology)
특성적, 사회학습적, 정신분석학적, 현상학적 접근 등, 성격에 대한 다양한 접근들을 다루면서 성격 형성과정을 탐색한다.
심리검사제작의원리
(Principle of Psychological Test Construction)
각종 심리측정의 이론적 모형을 소개하고, 능력검사, 성격검사, 태도검사 및 가치관검사 등의 제작방법을 학습한다.
심리통계
(Psychological Statistics)
심리학 분야의 자료 분석에 유용한 통계학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최근 동향에 맞추어 학습하며, 각종 통계자료를 어떻게 분석하고 이해해야 하는지, 한 연구주제를 어떻게 도구화하여 연구자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현실화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들을 학습한다.
심리평가
(Psychological Evaluation)
다양한 심리검사들과 그 외 평가방법에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 주요 심리검사의 실시, 채점, 해석 방법 등에 대해 배운다. 아울러 검사 보고서나 사례를 통해 실제 심리 평가가 어떻게 이루어지는 지 살펴본다.
심리학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심리학 전반에 걸친 이론과 현상을 이해하고 고찰한다. 심리학의 영역 중 발달, 동기, 정서, 지각, 학습, 기억, 지능, 성격, 사회행동, 스트레스, 심리치료 등을 개괄한다.
심리학현장실습
(practicum: Counseling Psychology)
각 지역 상담센터에서 내담자 체험, 관찰자로서 상담참관, 학부 수준에서의 상담실습을 하고 슈퍼비전을 받음으로써 전공 수업들에서 습득한 심리학 및 상담이론 지식과 심리진단 및 구체적인 상담기법을 적용하는 실습과목으로 상담전문가로서의 실무능력을 제고하고자 한다.
아동상담
(Counseling Children: Theory and Practice)
아동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아동을 위한 상담의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아동 및 가족들과 상담할 때 접하게 되는 다양한 양상들에 관한 경험적 지식들과 실제 적용에 대해 익힘으로써 전문 상담가로서의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Psychology)
연구방법론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심리학 연구법들의 목적, 장단점, 활용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심리학적 연구 결과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심리학적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온라인상담의과정과실제
(Process and Practice of Online Counseling)
온라인 상담의 기법, 온라인 상담의 주요 이슈와 윤리, 대상별 온라인 상담, 매체별 온라인 상담 등의 내용을 통해 온라인 상담의 과정과 실제에 대해 다룬다.
이상심리학
(Modern Abnormal Psychology)
인간의 부적응적 행동을 적절히 분류하고 그 원인 및 증상을 이해함으로써, 상담장면에서 내담자를 적절히 이해하고 진단 및 치료적 접근을 할 수 있는 소양을 함양한다.
인간중심적상담
(Person Centered Approach)
인본주의 심리학의 이론적인 배경과 인간 행동의 이해에 대한 인본주의적인 원리를 다루고, 구체적인 상담의 기법을 학습한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은 사회복지사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이다. 이는 인간이 살아가면서 직면하게 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여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하도록 돕고자 하는 사회복지의 기본적인 목적을 성취하는데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임을 의미하는 것이다. 사실 사회복지는 누구의 입장에서 누구를 위하여 어떻게 도울 것인가 하는 문제의 실마리를 인간행동 연구에서부터 시작한다. 따라서 본 강의는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요소의 다양한 이론들을 이해함으로써 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기초를 확립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를 둔다.
인지행동적상담
(Cognitive Behavior Counseling)
인지행동치료의 이론적 모델과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실제 장면에서 이를 적용하여 사례를 개념화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변화를 위한 다양한 기법들을 소개하고 연습하며, 통합적인 치료모형으로서 인지치료의 활용을 학습한다.
임상심리학
(Clinical Psychology)
점점 복잡하고 경쟁적으로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살아가야 하는 현대인은 다양한 종류의 심리적 스트레스와 인간관계의 갈등을 경험하는 반면, 전통적인 한국 문화에서 상담자의 역할을 담당하던 가족이나 친구 등의 정서적 지지기능 및 삶의 의미부여 기능이 감소함에 따라 개인의 심리적 갈등과 불안이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현대인은 자신의 정신ㆍ심리적 건강을 보호하고 관리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담심리전문가의 도움을 필요로 하게 되고 이런 도움에 대한 수요는 최근 들어 크게 증가하고 있다. 본 교과목은 특히 관련된 다양한 문제에 개입할 수 있는 임상심리학자로 성장하는 과정을 돕기 위한 것이다. 임상심리학의 학문적 영역을 이해하고, 임상심리학자의 주된 역할인 진단과 평가, 심리치료의 이론과 기법, 임상심리학의 윤리, 그리고 최근 동향 등을 이해함으로써, 임상심리학자로서의 역할과 비젼을 정립하는 것이 목표이다.
자살심리와상담
(Suicidal psychology and Counseling)
군과 경찰 조직에서 발생하기 쉬운 자살의 유형과 심리를 분석하고 위기상담으로서의 자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는다.
정서심리학
(Psychology of Emotion)
인간의 심리 중 중요한 부분의 하나인 정서에 대해 배운다. 각종 심리학적 실험과 이론 등을 통해 정서의 구분, 정서의 정의, 정서의 발달, 정서의 기능들에 대해 알아보고, 각각의 주요 개별 정서, 정서와 다른 영역의 관계 등에 대해 학습한다.
정신역동적상담
(Psychodynamic Therapy)
인간의 문제와 증상을 정신분석적 시각으로 이해하기 위해, 정신분석의 주요 개념과 이론(무의식, 삼원구조이론, 방어기제 등) 및 정신분석적 치료목표와 치료기법을 학습한다.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집단상담의 기본 원리와 특징, 그리고 다양한 이론적 관점에 근거를 둔 여러 유형의 상담에 대해 익히고, 이를 실제 장면에 적용한다. 집단의 구상과 계획부터 종결작업에 이르기까지 집단의 준비와 집단운영에 있어서 집단상담가가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학습한다.
청소년상담세미나
(Seminar in Youth Counseling)
청소년 상담에 있어 기초가 되는 여러 심리학 영역들을 개괄하는 과목으로, 청소년 상담의 실제와 관련된 내용뿐만 아니라 기초 심리학 이론 및 개념들을 폭넓게 다룬다. 또한 상담과 관련된 자격증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주요 이론들을 반복 학습하고 주요 내용을 정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청소년이해론
(Adolesc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청소년기 발달과 변화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로서,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특징적인 신체의 변화, 지적 변화, 인지적 변화, 사회 정서적 변화를 알아보고, 이를 둘러싼 환경의 영향을 다루며, 부정적인 결과로서의 비행과 폭력 등의 문제를 이해한다.
청소년정신병리와치료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in Adolescence)
청소년기에 흔히 나타나는 심리적 부적응과 문제 행동을 발달적 맥락에서 살펴보고 각 영역의 문제에 대한 이해, 평가 및 개입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청소년들이 겪는 생리적,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측면에서의 발달의 제 문제들을 고찰하고 그러한 문제 상황들에 대한 상담 및 치료 과정을 알아봄으로써 다양한 청소년 문제를 이해하고 상담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교상담
(School Counseling)
학교 학생들의 정신건강과 학교적응을 위한 이론적, 실제적 내용을 다룬다. 학업문제, 진로문제, 대인관계문제, 학교 폭력, 중독 등 학교 부적응 문제의 요인과 해결방안을 이론적인 관점에서 파악하고, 실제 학교 상담의 장면에서 문제행동의 조기 진단 및 치료를 위한 기본 능력을 배양한다.
학습심리학
(Psychology of Learning)
학습에 관한 행동주의적 접근으로부터 인지주의와 사회구성주의적 접근에 이르기까지 여러 학습이론을 다루면서 인간의 인지, 행동, 및 정서변화의 다양한 측면을 개관한다.
VR기반심리치료
(VR based Psychotherapy)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VR 기반 심리치료 프로그램 개발을 목적으로, 이론적 배경, 개발과정 및 기본 활용방법을 학습한다. 향후 발전 가능성이 매우 큰 매체인 VR 및 관련 기술을 활용하여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융복합적 학문의 바탕을 제공한다.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팀 (Tel : 02-944-5224), 상담심리학과 (Tel : 02-944-5636)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