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과(교육과정)
커리큘럼
| 학년 | 이수 구분 |
1학기 | 하계집중학기 | 2학기 | 동계집중학기 | ||||
|---|---|---|---|---|---|---|---|---|---|
| 교과목 | 학점 | 교과목 | 학점 | 교과목 | 학점 | 교과목 | 학점 | ||
| 1 | 교양 선택 |
스피치성공학 | 3 | 스피치성공학 | 3 | ||||
| 전공 선택 |
심리학개론 | 3 | 심리학개론 | 3 | |||||
| 아동발달 | 3 | 아동발달 | 3 | ||||||
| 상담의기초 | 3 | 상담의기초 | 3 | ||||||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3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3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3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3 | ||
| 성격심리학 | 3 | 성격심리학 | 3 | ||||||
| 발달심리학 | 3 | 발달심리학 | 3 | ||||||
| 2 | 교양 선택 |
투자심리학을 만나다 |
3 | 투자심리학을 만나다 |
3 | 커뮤니케이션스킬 | 3 | 커뮤니케이션스킬 | 3 |
| 전공 선택 |
상담이론과실제 | 3 | 상담이론과실제 | 3 | |||||
| 학습심리학 | 3 | 학습심리학 | 3 | ||||||
| 사회심리학 | 3 | 사회심리학 | 3 | 청소년이해론 | 3 | 청소년이해론 | 3 | ||
| 심리통계 | 3 | 이상심리학 | 3 | 이상심리학 | 3 | ||||
| 상담과정과기법 | 3 | 발달정신병리학 | 3 | ||||||
| 정서심리학 | 3 | ||||||||
| 3 | 교양 선택 |
부모교육 | 3 | 부모교육 | 3 | ||||
| 전공 선택 |
임상심리학 | 3 | 임상심리학 | 3 | 심리검사제작의원리 | 3 | |||
| 청소년정신병리와 치료 |
3 | 청소년정신병리와 치료 |
3 | 연구방법론 | 3 | ||||
| 문화심리학 | 3 | 문화심리학 | 3 | 인간중심적상담 | 3 | ||||
| 정신역동적상담 | 3 | 인지행동적상담 | 3 | ||||||
| 가족상담 | 3 | 가족상담 | 3 | ||||||
| 자살심리와상담 | 3 | 놀이치료 | 3 | ||||||
| 고급인지심리학 | 3 | 학교상담 | 3 | 학교상담 | 3 | ||||
| 4 | 전공 선택 |
집단상담 | 3 | 집단상담 | 3 | 심리평가 | 3 | ||
| 목회상담 | 3 | 건강심리학 | 3 | 건강심리학 | 3 | ||||
| 청소년상담세미나 | 3 | 청소년상담세미나 | 3 | ||||||
| 범죄심리학 | 3 | 범죄심리학 | 3 | 사이버상담 | 3 | ||||
| 상담사례분석 | 3 | 상담사례분석 | 3 | 노인상담의 이론과실제 |
3 | ||||
| 아동청소년을위한 통합예술치료 |
6 | 사이버공간의심리 | 3 | ||||||
| 미술치료 | 3 | 성인을위한 통합예술치료 |
6 | ||||||
교과목소개
| 교과목명 | 교과목 소개 |
|---|---|
| 가족상담 Family Counselling |
본 과목의 수업은 크게 3부분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첫째, 상담의 기초에 대하여, 둘째, 가족의 핵심가치가 되는 부부치료에 대하여, 셋째, 가족상담의 기본적 9개 이론을 접목한 가족치료에 대하여 강의 한다. (1) 상담의 정의와 상담자의 자질 (2) 가족상담의 기초적 이론 (3) 결혼의 의미와 이혼의 해악 (4) 부부치료 (5) 가족치료 |
| 건강심리학 Health Psychology |
신체적 건강과 질병에 미치는 심리적 과정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현대인의 신체적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스트레스, 성격, 행동 패턴의 영향을 고찰하며, 다양한 심리치료적 개입과 요가, 명상 등의 방법을 다룬다 |
| 고급인지심리학 Advanced cognitive psychology |
본 과목은 인간지능의 구조와 작용을 살피며, 구체적으로 지각과 주의, 기억의 구조와 과정, 문제해결, 추리, 더 나아가 언어의 이해와 생성, 인지 발달 등의 세부 분야를 이해한다. |
| 노인상담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Elderly Counselling |
노인상담에 대한 이론적 학습을 마치고 난 학습자, 경우에 따라서는 노인상담에 관여하는 전문가나 혹은 준전문가인 상담 자원봉사자들에게 노인상담을 할 수 있는 자질을 키운다. |
| 놀이치료 Play Therapy |
사회적 놀이행동에 참여하는 아동의 능력을 극대화시켜서, 다양한 아동의 발달적 문제를 놀이를 이용하여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 목회상담 Pastoral Counseling |
인간의 문제와 해결책을 제시하는 다양한 이론 중에서 성경적 상담, 권면적 상담, 대화상담 등 기독교와 심리학의 통합적 관점에서 개발되어 세계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대표적 이론들 을 종합적으로 검토한다. |
| 문화심리학 Cultural Psychology |
인간의 행동에 미치는 문화의 영향을 비교문화 심리학적 입장에서 이해하고자 한다. 특히 문화와 성격, 문화와 인지 및 사회화 과정에 역점을 둔다. |
| 미술치료 Art Therapy |
개인의 미술활동 분석을 통한 고전적인 정신분석학적 의미에서의 정신진단 및 치료뿐만 아니라, 실제 창작행위를 통하여 꾀할 수 있는 교육적 미술치료 효과에 대한 기초이론을 고찰하고, 학교현장에서 미술을 매개로 한 교육적 치료효과의 적용능력을 배양한다. |
| 발달심리학 Developmental Psychology |
태내기부터 노년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서 각 단계별로 나타나는 인지 및 정서, 행동의 발달과정과 특징을 다룬다. |
| 발달정신병리학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
아동의 다양한 이상행동을 발달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이들의 분류와 관련된 문제들을 개관하고, 아동의 병인론 및 이에 따른 심리치료적 개입을 살펴본다. 다루게 될 주요 이상행동은 정신지체, 자폐증, 주의력결핍장애, 우울장애, 불안장애 등이다. |
| 범죄심리학 Criminal Psychology |
범죄자의 동기, 심리 그리고 성격 특성에 대한 연구와, 그들의 교정 과정에 대해서 알아본다. |
| 사이버 상담 Cyber Counseling |
사이버상담에 대한 개념과 현황을 점검해보고 이와 관련된 장단점을 학습한다. 사이버상담 기법을 익히고, 사례를 통해 내담자의 문제를 진단하고 상담한다. 사이버 상담의 활용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
| 사회심리학 Social Psychology |
사회지각, 귀인과정, 인지부조화, 동조, 매력, 편향 등 사회심리학에서 최근에 연구되고 있는 각 분야의 이론들을 이해함으로써 개인과 사회적 환경과의 관계를 탐구한다. |
| 상담과정과 기법 Counseling Process and Skills : An Integral Approach |
상담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을 실제 상담장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각자의 개인적 상담이론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기초를 확립하도록 돕는다. 또한 상담이론을 실제에 응용하였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의 탐색 및 대처기술을 습득하도록 돕는다. |
| 상담사례분석 Counseling Case Analysis |
상담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지식을 기반으로 상담심리학과 관련되어 배운 내용을 적용하고 응용하는 과목이다. 구체적으로 사례 연구의 필요성과 절차, 기록에 대해서 공부하며 대표적인 심리장애 증상 별 상담방법에 대해 사례를 통해서 이해하게 된다. |
| 상담의 기초 Introduction to Counseling |
상담심리사 자격시험에 필요한 수련과정을 개괄적으로 다룸으로써 효율적으로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돕는 과정이다. |
| 상담이론과 실제 The Theories and Practice of Counseling |
상담심리학의 주요 이론들을 검토하고 상담의 과정과 여러 가지 기법들을 연구하여 효과적인 상담의 방법을 터득하게 한다. |
| 성격심리학 Psychology of Personality |
성격에 대한 다양한 접근들-특성적, 사회학습적, 정신분석학적, 현상학적 접근 등을 다루면서 성격 형성과정을 탐색한다. |
| 심리검사제작의 원리 Principles of Psychological Test Construction |
각종 심리측정의 이론적 모형을 소개하고, 능력검사, 성격검사, 태도검사 및 가치관검사 등의 제작방법을 연구한다. |
| 심리통계 Statistics in Psychology |
심리학 분야의 자료분석에 유용한 통계학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최근 동향에 맞추어 학습하며, 각종 통계자료를 어떻게 분석하고, 이해해야 하는지, 한 연구주제를 어떻게 도구화하여 연구자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현실화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들을 학습한다. |
| 심리평가 Psychological Tests and Assessment |
성인의 지능과 성격, 적성을 평가할 수 있는 각종 심리검사의 특성과 실제적 적용방법들을 익힘으로써 개인을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
| 심리학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
심리학 전반에 걸친 이론과 현상을 이해하고 고찰한다. 심리학의 영역 중 발달, 동기, 정서, 지각, 학습, 기억, 지능, 성격, 사회행동, 스트레스, 심리치료 등을 다룬다. |
| 아동발달 Childhood Development |
발달심리 이론에 근거하여 영유아와 아동의 발달특성을 인지, 성격, 사회발달 등의 세부영역별로 이해하고,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 기제를 다룬다. |
|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Psychology |
연구방법론에 대한 이해를 하고, 이를 기반으로 심리학에서 이용하고 있고, 이용할 수 있는 연구법들이 목적, 장단점, 활용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심리학적 연구 결과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심리학적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
| 인간중심적 상담 Person Centered/Humanistic Approach |
제3세력의 심리학으로 등장한 인본주의 심리학의 이론적인 배경과 인간 행동의 이해에 대한 인본주의적인 원리를 다루고, 구체적인 상담의 기법을 다룬다. |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
인간의 발달과 인간의 성격은 어떤 과정을 통하여 형성되며, 사회체계가 인간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이며, 이들 이론이 사회복지실천과 어떤 연관성을 지니고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는 것을 내용으로 구성한다. |
| 인지행동적 상담 Cognitive Behavior Therapy |
인지행동치료의 이론적 모델과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실제 장면에서 이를 적용하여 사례를 개념화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변화를 위한 다양한 기법들을 소개하고 연습하며, 통합적인 치료모형으로서 인지치료의 활용에 주안점을 둔다. |
| 임상심리학 Clinical Psychology |
개인과 집단의 정서적, 행동적 문제들을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필요한 여러 심리학적 접근을 소개하고 이를 통해 바람직한 심리치료자의 자질을 기르도록 한다. |
| 이상심리학 Psychopathology |
이상행동을 분류 소개하며, 불안장애, 정서장애, 정신분열증 및 성격장애 등의 증후와 원인들을 다룸으로써, 이상심리 및 행동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돕는다. |
| 자살심리와 상담 Psychology of Suicide and Counseling |
군과 경찰 조직에서 발생하기 쉬운 자살의 유형과 심리를 분석하고 위기상담으로서의 자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는다. |
| 정신역동적 상담 Psychodynamic Therapy |
정신역동적 관점의 여러 이론들과 심리치료 과정 및 기법들을 다룸으로써 이를 심리치료적 장면에 활용할수 있도록 한다. |
| 집단 상담 Group Counseling |
집단상담의 기본 원리와 특징, 그리고 다양한 이론적 관점에 근거를 둔 여러 유형의 상담에 대해서 익히고, 이를 실제 장면에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한다. |
| 청소년 상담세미나 Adolescent Counseling Seminar |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에 필요한 수련과정을 개괄적으로 다룸으로써 효율적으로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돕는 과정이다. |
| 청소년이해론 Adolesc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
청소년기의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신체적, 인지적, 성격 및 사회적 특성을 심리학이론에 근거하여 살펴본다. 인지능력의 발달, 자아정체감의 형성, 성역할, 정신건강과 같은 총체적인 청소년심리를 이해하기 위한 과목이다. |
| 청소년정신병리와
치료 Adolescence Psychopathology and Therapy |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다양한 이상행동을 발달적 관점에서 개관하고, 병인론 및 이에 따른 심리치료적 개입을 살펴본다. 품행장애, 청소년 비행, 폭력, 우울장애, 불안장애, 약물남용, 폭력 등의 문제를 이해하고 적절히 다룰 수 있는 개입방법들을 다룬다. |
| 학습심리학 Psychology of Learning |
학습에 관한 행동주의적 접근으로부터 정보처리 접근에 이르기까지 여러 학습이론을 다루면서 인간학습의 다양한 측면을 개관한다. |
| 사이버공간의 심리 CyberPsychology |
사이버 공간은 이제 단순히 가상의 세계가 아닌 우리의 일상생활의 주요 영역이 되었다. 특히 현재 아동, 청소년을 포함하여 20-30대 이하의 사람들이 게임 세대 또는 디지털 세대라고 불릴 정도로 사이버 공간은 그들의 주요 생활 영역이 되었지만, 그들의 부모와 교사 등, 기성세대들은 여전히 사이버 공간에 대한 이해가 적어 게임으로 대표되는 사이버 공간과 디지털 문화는 세대 차 또는 부모-자녀 갈등의 가장 큰 이유가 되고 있다. <사이버공간의 심리>에서는 사이버 공간에서의 인간 행동과 심리에 대한 심리학적 프레임을 학습하고, 다양한 심리학 개념들을 적용하여 실제 우리가 경험하는 사이버공간의 다양한 현상들을 이해함으로써, 게임 세대 또는 디지털 세대라 불리는 새로운 세대의 심리와 행동 특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동시에, 최근 아동, 청소년 상담의 주요 이슈인 사이버 공간과 게임 문화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의 틀을 제공하고자 한다. |
| 학교상담 School Counseling |
본 교과목은 학교 학생들의 정신건강과 학교적응을 위한 이론적, 실제적 내용을 다루고 있다. 특별히 학교 폭력이나 학업중단 등 학교 부적응 문제의 요인과 해결방안을 이론적인 관점에서 파악하고 실제 학교 상담의 장면에서 문제행동의 조기 진단 및 치료를 위한 기본 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 정서심리학 Psychology of Emotion |
20세기 말까지는 심리학에서 이성과, 합리성을 중시하며 인지와 행동에 대해 주로 연구되고 정서에 대해서는 간과된 면이 있으나, 인간의 행동이나 동기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정서는 중요한 부분이다. 이에 인간의 정서 문제를 많이 다루는 상담심리학과의 교과과정에서도 정서심리학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
| 아동 청소년들을 위한 통합 예술치료 Integrative Art Therapy with Children and Juveniles |
아동 청소년들을 위한 통합예술치료는 예술매체(미술치료, 음악치료 등)를 통해 아동 및 청소년이 지닌 문제를 통합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접근 방법을 익히는 과목이다. |
| 성인을 위한 통합 예술치료 Integrative Art Therapy with Adults |
성인을 위한 통합예술치료는 감정표현 및 언어적 소통에 한계가 있는 다문화, 노인,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한 예술매체(미술과 독서, 사진, 영화, 성인 놀이치료 등)를 통해 성인이 지닌 문제를 상담해줄 수 있는 과목이다. |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상담심리학과 (Tel : 02-944-563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