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SNS공유 닫기

금융보험학과(교육과정)

금융보험학과 사진

21세기를 선도할 수 있는금융인을 양성

금융발전에 기여하는 인재 양성

증대되는 금융위험과 금융에 관한 전반적인 원리를 습득
효율적인 자금의 조달과 운용, 증권투자, 외환관리 및 은행과 보험에 관한 새로운 금융기법을 연마하여 21세기를 선도할 수 있는 금융인을 양성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커리큘럼

2024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를 보여줌
학년 이수
구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1 전공선택 4차산업혁명과비즈니스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마케팅원론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회계원리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경영학원론 3 개설
1 전공선택 금융시장 3 개설
1 전공선택 금융학원론 3 개설
1 전공선택 세계경제와무역이해 3 개설
1 전공선택 경제학원론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보험마케팅 3 개설
1 전공선택 보험학원론 3 개설
1 전공선택 생활경제와회계 3 개설
2 전공선택 화폐와금융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금융리스크관리 3 개설
2 전공선택 부동산블록체인의이해와활용 3 개설
2 전공선택 손해보험 3 개설
2 전공선택 주식시장과투자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4차산업시대의금융 3 개설
2 전공선택 부자학 3 개설
2 전공선택 생명보험 3 개설
2 추천교양 4차산업혁명의이해 3 개설 개설
2 추천교양 생활에필요한보험의이해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금융투자전략 3 개설
3 전공선택 연금론 3 개설
3 전공선택 외환과국제금융 3 개설
3 전공선택 재무관리 3 개설
3 전공선택 AI로봇과챗봇서비스 3 개설
3 전공선택 보험실무 3 개설
3 전공선택 손해사정입문 3 개설
3 전공선택 AI서비스마케팅기법 3 개설
3 추천교양 생활경영 3 개설 개설
3 추천교양 투자심리학을만나다 3 개설 개설
4 전공선택 FP보험설계 3 개설
4 전공선택 FP은퇴설계 3 개설
4 전공선택 FP재무설계개론및윤리 3 개설
4 전공선택 블록체인과암호화폐 3 개설
4 전공선택 FP부동산설계 3 개설
4 전공선택 FP세금·상속설계 3 개설
4 전공선택 FP투자설계 3 개설
4 추천교양 정신건강 3 개설 개설
4 추천교양 영화로보는사회복지 3 개설

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 - 교과목명, 교과목소개를 나타낸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4차산업시대의금융
(Finance of the Fourth Industrial Age)
본 과정은 4차산업혁명 시대가 도래됨에 따라 이와 관련한 금융산업의 변화에 대응하고 새로운 금융기법을 세부적으로 학습하는데 있다
4차산업혁명과비즈니스
(Business Transformation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4차산업혁명으로 관련된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이로 인한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는 경영의 현장과 비즈니스 패러다임의 변화가 수반되었고, 이는 단순한 변화를 넘어서서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를 이끌었다. 본 과목에서는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분석하고 현재와 향후 진행되고 있는 비즈니스 혁신의 내용을 이해하고 안목을 증진하는데 있다.
경영학원론
(Principles of Management)
현대 경영의 관점에서 매우 빠르게 진전되는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기업의 생존과 발전 전략을 모색한다. 아울러 현대적인 경영의 의미를 재조명 해 보고 경영의 전개과정과 경영활동의 관리과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데 강의의 목표를 둔다.
경제학원론
(Principles of Economics)
경제이론의 기본내용인 수요공급법칙을 이해함으로써 경제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지식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기업의 행태에 대해 중점적으로 공부함으로써 경제에서 기업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금융리스크관리
(Financial Risk Management)
전반기에는 리스크관리에 필요한 금융마인드 습득, 리스크와 리스크관리절차 파악, 이후 주식투자와 채권투자시 나타나는 리스크관리 방안에 대하여 학습한다. 후반기에는 신용리스크, 자산과부채리스크,통합리스크, 생활리스크의 관리방안에 대하여 학습한다.
금융시장
(Financial Market and Institution)
금융시장의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데 강의의 목표를 둔다. 금융시장은 금융제도, 금융기관, 금융시장을 포함하는 내용을 다루는 목표를 가진다
금융투자전략
(Financial Investment Strategy)
전반적인 금융시장과 관련하여서는 기초적인 금융투자 전략의 이론과 글로벌 금융시장, 주식시장, 외환시장, 채권시장, 파생상품 시장에 대한 학습을 실시하려 합니다. 이후 각각의 시장에서 거래되는 금융상품에 대한 학습을 근간으로 금융시장 환경 변화에 따른 다양한 투자전략 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금융학원론
(Principles of Finance)
본 강의목표는 우선 우리나라 금융현상 전체를 조망하고 각 부분들이 어떻게 연결되어 움직이는지 파악한다. 이후 금융에 대한 학술적인 이론보다는 실무적인 체계와 제도를 기본개념과 원리위주로 집중 학습한다. 마지막으로 복잡한 금융현상을 이해하고 예측하므로써 보다 높은 수준의 교과목들을 공부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는데 있다.
마케팅원론
(Principles of Marketing)
최근 급격한 환경변화와 치열한 경쟁상황에서 마케팅은 기업의 생존과 발전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인식되어지고 있다. 이 강의에서는 전반적인 마케팅의 기업에서의 역할과 다양한 마케팅의 원리를 학생들에게 전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실무에서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보험마케팅
(Insurance Marketing)
본 과정은 보험소비자의 Needs와 Wants, 일반소비자와 보험소비자의 만족 Cycle 비교, 고객만족과 자기만족의 관계, 고객관리 4원칙 및 판매자로서 갖춰야 할 책임과 지식을 겸비하여 우수한 보험판매 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보험실무
(Insurance Practical Training)
보험의 기본적인 내용과 더불어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를 학습하여 보험인으로 거듭 나는데 목표를 두고자 한다.
보험학원론
(Introduction to Insurance)
본 과목은 위험에 대한 기본개념과 위험관리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위험을 대비하는 수단인 보험 중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및 기타보험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
부동산블록체인의이해와활용
(Understanding and Application of Real Estate Block Chain)
급진적 파괴적인 변화가 이루어지는 제4차산업혁명시대 블록체인은 모든 분야에 혁신적 발전을 이끌어갈 기술로서 부동산분야에서 혁신적인 발전과 변화를 예고하고 있어, 부동산분야의 블록체인 활용에 대한 기초역량을 구비하며, 본 과목을 통해 부동산분야의 블록체인 활용에 대한 학습을 통해 혁신적인 부동산 비즈니스 발굴과 고급정보를 도출할 수 있는 통찰력(Indight)을 배양하고 부동산에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며, 궁극적으로 미래지향적인 인재 양성하는데 기여하고자 함.
부자학
(Affluent Studies)
본 과정은 본격적인 고령화시대에 대비하고자 개인과 가계의 경제적 자유를 위하여 일상생활에 필요한 자산관리 및 재무설계 기법을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학습하는데 있다.
블록체인과암호화폐
(Blockchain and Cryptocurrency)
최근 정부는 토큰증권 발행과 유통을 제도권에서 허용하는 가이드라인를 발표함에 따라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디지털자산 시장이 열리고 있다. 기존 블록체인 기반 비즈니스 확대와 암호화폐 기반 금융상품이 출현하고 있지만 암호화폐 거래의 불공정거래와 가상자산 해킹으로 인한 피해도 발생하고 있다. 이에 NFT, STO, 스테이블코인, CDBC 등 가상자산의 핵심을 학습하고 안전한 가상자산 시장을 운영하기 위한 보안대책을 학습한다.
생명보험
(Life Insurance)
생명보험의 정의에서부터 상품, 계약심사, 마케팅 등 전반적인 이론과 실무를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생명보험의 다양한 지식과 기법을 향상시킨다.
생활경제와회계
(Economy and Accounting in Life)
생활경제와 회계는 경제나 회계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나 경제흐름과 재테크 등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흥미를 가지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이론들을 다루고 있다. 어려운 경제 및 회계 용어보다는 쉽게 접하는 시사적이 내용들과 관련 기사들을 발췌하여 인용 또는 서술함으로써 현실적인 문제들을 다룬다.
세계경제와무역이해
(Understanding of World Economy and Trade)
세계경제의 이해와 무역학의 기초과목으로서 세계경제의 주요 이슈와 무역학을 구성하는 기초개념 및 이론들을 포괄적으로 이해한다. 이를 통해 세계경제의 흐름과 주요 이슈들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비즈니스의 안목을 배양함을 목표로 한다.
손해보험
(Property and Liability Insurance)
손해보험의 대상이 되는 위험의 이해와 보험의 기초지식을 이해하고, 손해보험의 각 분야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손해사정입문
(An introduction to adjustment of claim)
손해사정의 개념, 손해사정의 내용, 절차 등의 손해사정을 이해한다. 위험의 개념, 분류, 관리 방법, 보험의 일반이론 등의 손해사정 기초이론을 학습한다. 보험계약의 의의, 특성, 보험계약법 등 손해사정의 법률적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보험증권의 구조, 내용 등을 이해한다. 배상책임의 법률적 기초 및 배상책임의 손해사정을 학습한다.
연금론
(Introduction to Public and Private Pension Systems)
일반 보험상품과 마찬가지로 연금은 일반인들의 이해가 용이하지 않은 여러 가지 기술적인 내용들을 담고 있다. 따라서 이 과목의 목표는 주로 금융 및 보험 산업 현장에 근무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보다 체계적인 이해를 돕는데 있다.
외환과국제금융
(International Finance)
지금 우리는 외국자본이 국내에 투자하고 국내자본이 외국에 투자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이러한 국제금융시대에 필요한 금융지식을 공부함으로써, 이 강의를 통해 학생들이 국제금융의 기본원리를 이해할 뿐만 아니라 국제금융으로 인해 발생하는 각종 경제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하는 것이 이 강의의 목표이다.
재무관리
(Financial Management)
재무관리는 경영학에서 다루고 있는 핵심적인 각론(인사관리, 재무관리,생산관리, 마케팅)중의 주요한 영역의 하나이다. 무한경쟁으로 이어지는 기업의 경영활동 중에서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자금을 어떻게 조달할 것인가? 와 조달된 자금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투자를 할것인가? 하는데 초점을 두어 강의가 진행된다.
주식시장과투자
(Stock Market and Investment)
기업이 추구하는 성장과 발전이란 기업차원의 목표를 성취하고자 하는 재무적인 관점의 활동 즉, 투자, 자금조달, 그리고 배당정책 등과 같은 제반적인 재무활동의 영역가운데 투자에 초점을 두어 강의가 진행된다. 투자와 관련된 주식시장의 전반적인 개념이 설명되고 투자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화폐와금융
(Money and Finance)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지속적으로 정부의 금융정책과 금융시장의 구조변화에 지속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 화폐의 가치 변동에 따라 우리가 보유하고 있는 만원의 가치는 때로는 오천원의 가치가 될 수도 있고 때로는 만원 이상의 가치가 될 수도 있다. 이러한 화폐의 가치 변동은 무엇때문일까?하는 의문이 발생하곤 한다. 이에 대한 해답을 본 강좌에서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우리는 흔히 화폐를 재화의 교환이나 투자의 수단만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으나 이러한 역활 이외에 우리 경제 전반의 흐름을 변동시킬 수 있는 요인임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요즘 금융투자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는 가운데 우리는 투자수단에만 몰입하여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를 통해 수익을 올리는 것에만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투자의 승자가 되기 위해서는 경제 전반의 동(화폐)의 흐름을 인지하는 것이 모든 투자의 근간이 되는 것임을 인지하여야한다. 이에 본 강의에서는 사회전반의 화폐의 특징과 유통을 살펴보며 이를 근간으로 금융시장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자 한다. 본 강의를 통해 학생들은 실물경제와 금융시장의 전반적인 특징을 학습함으로써 화폐와 금융시장의 흐름을 인지함으로써 투자전략의 수립에도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
회계원리
(Principles of Accounting)
회계에 대한 이론 및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이를 통해 재무제표 분석 능력을 제고시키고자 한다.
AI로봇과챗봇서비스
(Service of AI robot and chatbot)
AI기반의 비즈니스에서의 마케팅적 활용성을 학습한다. 로봇과 챗봇을 통한 서비스에의 활용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아울러 실제 사례들을 통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서비스기법을 학습한다.
AI서비스마케팅기법
(Application of AI service marketing)
서비스마케팅의 기본 내용위에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의 여러 채널들과 방법을 배운다.
FP보험설계
(FP Insurance Planning)
리스크 분류와 평가, 리스크관리 과정과 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보험의 기본원리와 효용, 보험분류와 판매시스템 등 보험제도 전반에 대해 이해한다. 보험산업 규제 관련 법률, 보험계약 약관의 주요내용을 이해한다. 보험료 구성과 산정, 민영보험 상품과 사회보험에 대해 이해한다. 보험관련 각종 세제에 대해 이해한다.
FP부동산설계
(Real Estate Planning)
AFPK, CFP, FP 자격증 취득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부동산설계에 대해 보다 깊이있고 체계적인 지식을 갖도록 한다.
FP세금·상속설계
(Tax Planning)
소득세법과 상증여세법의 전반적인 흐름 및 내용을 파악하고 각 규정들의 제정취지를 이해하며 세액계산 흐름의 이해능력의 배양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소득세법과 상증여세법의 이해를 높임을 물론 현실에의 적용에 대한 사례적용을 실행해본다. 금융에서의 핵심인 ceo plan 및 가업승계 등을 중심으로 논의를 펼친다.
FP은퇴설계
(FP Retirement Planning)
은퇴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향후 우리사회에서 큰 문제가 될 베이비부머의 은퇴문제를 원할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글로벌 스텐다드라고 할 수 있는 CFP와 AFPK방식의 은퇴설계 방식을 학습하여 향후 CFP자격 취득에 도움을 주고 더 나아가 현장에서 진행하는 은퇴설계방식의 선진화를 기하고자 한다.
FP재무설계개론및윤리
(FP Introduction to Financial Planning and Ethics)
본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전문적인 재무설계 능력(competency)을 배양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종합적인 재무설계능력을 배양하기위해 경제환경의 분석, 화폐의 시간가치와 의미, 고객과의 의사소통등에 대한 포괄적인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전문적인 재무설계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또한, 재무설계에 따른 전문적인 능력이 필수요소이긴 하지만 이는 고객과의 장기적인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한다고 볼 수 있다. 고객의 신뢰가 깊어질수록 고객은 편안한 마음으로 종합적인 재무설계 서비스를 의뢰 할 것이다. 이에 본 과정에서는 재무설계사들이 반드시 숙지해야하는 재무설계사로써의 기본 윤리의식을 숙지하게 된다.
FP투자설계
(Investment Planning)
CFP자격증 시험과목에 있는 투자설계 과목의 내용을 중심으로 강의함으로써 학생들의 자격증 취득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그러나 실무적인 계산보다는 전체적인 내용흐름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둠으로써 이론적인 이해를 깊이하도록 강의한다.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팀 (Tel : 02-944-5224), 금융보험학과 (Tel : 02-944-5644)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