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연구실적 |
*학술 논문 & 기고 2012 카셀에서 베를린까지 297km만큼의 거리, 서울시립미술관 현대미술논문집 ‘에이블 아트(Able art)’의 관계적 가능성- 로사이드의 작업을 중심으로, 로사이드 ‘장애예술에 있어서 협력의 가능성’, 잠실창작스튜디오, 서울문화재단 ‘지구가 부른다!- 다르게 사유하기’, 커뮤니티 스페이스 국제 레지던시 2013 한국의 창작공간 운영 현황, 월간 일로퀀스 7월호 지속가능한 대안을 교육한다. 우파파브릭, 지지봄봄, 경기문화재단 2014 이상한 나라의 망명 국정원장(차지량), 고양미술창작스튜디오 가속하는 인류세(Anthropocene)를 위한 협업(Coactivity), 타이페이 비엔날레 리뷰, 경기문화재단 ‘삶의 장소’로서 마을에서 ‘예술’하기, 함께가는 예술, 예술현장 <‘낙원’에서 빛나고 ‘지옥’에서 타오르는 불>, 광주비엔날레 특집, 예술문화비평 <신 냉전의 장벽 앞에 멈춰선 마니페스타>, 월간미술 <주변에서 중심까지> , 월간 아트인 컬처 <‘나를 위한 집’에 초대된 ‘손님’>, 예술가 그룹 모임 24 리뷰, 안양문화재단 2015 서울경기지역의 미술비평 : 2000년대 이후 미술비평 흐름의 변화, 예술문화비 연구회 에치고- 츠마리 트리엔날레 리뷰 : “지역재생과 투어리즘의 롤 모델”, 월간 아트인컬처 이스탄불 비엔날레 리뷰 : 파동 치는 물결의 결정-소금물 : 사유형식의 이론, 월간 아트인 컬처 2016 베를린 비엔날레 리뷰 : 드래그된 현실, 월간 아트인 컬처 7월호 한겨레 토요판 칼럼 : 백기영의 미술교차로 연재 세토우치 트리엔날레 리뷰 : 부유하는 섬들 산개하는 미술, 퍼블릭 아트 10월호 문화예술교육 창의성의 근원은 무엇인가? 시민과 예술사회 오상길 대표 인터뷰, 아르떼 365 동시대 참여예술, 전시의 담론과 양상 , 누스페어 동시대 예술 연구소 3차 학술 세미나 2017 2016 문화예술 이슈 톺아보기, 서울문화재단 제 11회 한국박물관국제학술대회, 성찰적 미술교육 : 미술관의 숨겨진 맥락 찾기 <교육적 플랫폼으로서 참여미술관> 기조발제 2018 ‘헛 지음’의 업(業), 월간 퍼블릭 아트 <남에서 북으로의 역류(逆流)>. 2018 시드니 비엔날레, 월간미술 <비엔날레, 발 딛고 있는 현실을 묻다!>, 2018 베를린 비엔날레, 미술세계 ‘공존의 삶’ 그 가능성을 묻다. 서울아트가이드 칼럼 ‘뱅크시’의 그림을 사려는 ‘바보’들이 늘어나고 있다, 한겨레 토요판 이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