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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육학과(교수진소개)

한국어문학과 사진

글로벌 다문화시대를 이끄는한국어·다문화사회 인재 양성

국가와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미래지향적인 인재 양성

해외에 널리 진출하여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전파하고 국내에서는 이주자로 하여금 한국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조력하고 이문화를 존중하고 관용할 수 있는 한국어 교원과 다문화사회전문가를 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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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정희교수사진

명정희 교수

주요경력 서강대학교 문학박사(국어학 전공)
담당과목 한국어화용론, 한국어어문규범, 대조언어학
교수진보기 상세이며 학력, 경력, 주요연구실적, 담당교과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학력 서강대학교 문학박사(국어국문학전공)
경력 -서강대학교 언어정보연구소 연구교수 (2024년 ~ 현재)
-서강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강사 (2021년 ~현재)

-가천대학교 한국어문학과 강사 (2021년 ~ 2024년)
-가톨릭대학교 한국어교육학과 강사 (2021년 ~ 2024년)
-서강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대우교수 (2021년 ~ 2022년)
-국민대학교 국제교육원 강사 (2022년 ~ 2023년)
-서강대학교 한국어교육원 대우전임강사 (2015년 ~ 2019년)
-신안산대학교 교양과 강사 (2015년 ~ 2016년)
주요연구실적 *논문
-명정희, 구호정(2025), 한국어 수사의문문의 의미와 운율: 음성 산출 및 지각 실험 연구, 언어학 50(1), 한국언어학회, 231-266.
- 오경숙, 명정희(2024),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수사의문문 이해에 대한 실험 화용적 연구, 이중언어학 97(이중언어학회, 131-158)
-명정희, 백인영(2024), '뭐 그렇게'가 포함된 수사의문문의 의미 연구, 국어학 110(국어학회, 315-343)
-명정희(2024), 술어의 다의성과 사건 구조: '-가다'와 '-어 가다' 구문의 관계를 중심으로 언어학 98(사단법인한국언어학회, 171-197)
-명정희, 구호정(2024), 보조용언 구문의 통합 관계: 실험 언어학적 접근 '-고 말-' 구문을 중심으로-, 어문연구 52(1)(한국어문교육연구회, 31-69)
-명정희(2023), 보조용언의 통합 관계 연구: '-어지-'와 '-게 되-' 구문을 중심으로, 언어 48(2)(한국언어학회, 713-730)
-이정훈, 명정희(2023), 보조용언화의 통사론: '주다' 구문을 중심으로, 국어국문학 203(국어국문학회, 37-64)
-명정희(2023), 의존명사 '법' 구문의 구조와 의미: '-은 법이-' 구문을 중심으로, 한글 84(2)(한글학회, 441-477)
-명정희(2022), 담화에서의 시간 관계 해석 연구, 어문연구 50(4)(한국어문교육연구회, 35-64)
-명정희(2022), '-을 듯하-' 구문의 구조와 의미 해석, 한국어 의미학 77(한국어의미학회, 132-152)
-명정희, 이정훈(2022), '주다' 수여구문과 수혜구문의 의미와 통사, 어문연구 50(2)(한국어문교육연구회, 5-28)
-명정희(2022), '-어도/-어야/-으면 좋-' 구문의 논항 실현 양상과 양태 해석, 국어학 101(국어학회, 243-269)
-명정희(2021), '-어야/어도 되-' 양태 구문의 구조와 의미 해석, 언어학 91(사단법인 한국언어학회, 139-164)
-명정희(2021), '-을 것이-' 구문의 양태와 시제 해석, 어문연구 49(1)(한국어문교육연구회, 7-37)
-명정희(2020), 맥락을 반영한 양태 도출 과정에 대하여: 양태 다기능성을 중심으로, 국어학 93(국어학회, 309-341)
-명정희(2019), '-을 수 있-'의 양태와 시간 해석, 한국어학 82(한국어학회, 1-29)
-명정희(2017), '-어야 하다'와 '-었-'의 결합 양상과 함축 의미, 언어와 정보 사회 31(서강대학교 언어정보연구소, 117-144)
-명정희(2017), 종결어미 '-다고'류의 양태 의미: 의문문을 중심으로, 한국어학 75(한국어학회, 101-128)
-명정희(2015), 접속어미 '-으면'의 의미와 시제 해석, 한국어학 67(한국어학회, 105-146)

*저서
-명정희(2025), 발견을 위한 한국어 의미론, 서강대학교 출판부.

*연구 프로젝트
-2024 세종한국어평가(SKA) 출제위원(세종학당재단,2024)
-2023 세종한국어평가(SKA) 문항 개발 및 고도화 사업(세종학당재단.2023)
-2023년 국외 한국어 연구자 배움이음터 개최 위탁 운영(국립국어원,2023)
-2022 세종한국어평가(SKA) 연구 및 개발(국립국어원,2022)
-2022 한국어 숙달도 평가 고급 기초 연구 사업 진행(국립국어원,2022)
-20세기 한글 문헌의 자음 사용 양상 조사, 연구(국립한글박물관,2016)
-20세기 한글 관련 연구과제 개발을 위한 조사, 연구(국립한글박물관,2015)
담당교과목 대조언어학 , 한국어어문규범 , 한국어화용론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팀 (Tel : 02-944-5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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