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연구실적 |
- 김혜원, 양명희(2023), 한국어 학습자의 ‘있는다, 없는다, 있은, 없은’사용 오류 분석-한국어 학습자 말뭉치를 중심으로-, 언어와 문화 19-4,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51~77. - 김혜원(2022), 한국어기초사전의 뜻풀이용 어휘 분석 및 개선 방안 연구 -조사, 어미 항목을 중심으로-, 한국어 의미학 77, 한국어의미학회, 1~25. - 김혜원, 김은호(2020), 사회통합프로그램 한국어교원 재교육 프로그램 개선 방안 연구 - 사회통합프로그램 한국어교원 대상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57,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1~28. - 김혜원, 고혜원(2020), 한국어 읽기 교재 내 활용을 위한 대학교 학사 공지문 문체 분석:중급 수준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교양학연구 11,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127~149. - 김혜원, 양명희(2020), 발표 담화에서의 상대 높임법 사용 양상 및 인식 연구 - 중급 수준 학문 목적 학습자의 '합쇼체'와 '해요체' 전환을 중심으로 -, 한국언어문화학 17-1,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97~122. - 김혜원, 김은호(2019), 한국어 ‘-(으)ㅁ’, ‘-기’ 명사절 내포문의 실현과 학문 목적 학습자의 사용 및 인식 연구, 언어와 문화 15-1,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57~9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