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SNS공유 닫기

사회복지전공(교육과정)

사진

세상을 밝히는 아름다운 도전!우리사회에 풍요로움과 행복을 배양하는 사회복지전문가

가족 및 아동문제,여성문제,노인문제,장애인문제,청소년 비행문제 등 사회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의 연구와 실천. 선진 사회복지이론의 습득과 실현을 위한 방법의 탐구 및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가 배출

온라인강의체험 전공홈페이지

커리큘럼

2024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를 보여줌
학년 이수
구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1 전공공통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별모양) 3 개설 개설 개설 개설
1 전공공통 사회복지와인권 3 개설 개설
1 전공공통 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별모양)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사회문제론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사회복지역사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자원봉사론 3 개설 개설
1 추천학부전공 노인복지론 3 개설 개설
1 추천학부전공 복지시설현장의이해 3 개설
1 추천학부전공 사회복지경영론 3 개설
1 추천교양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3 개설
1 추천교양 모두를위한인공지능 3 개설
1 추천교양 사이버대학학습방법코칭 3 개설
1 추천교양 한자성어와퍼즐 3 개설
1 추천교양 성찰의인문학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커뮤니케이션스킬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행복심리학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알기쉬운환경이야기 3 개설
1 추천교양 인생미학 3 개설
2 전공공통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별모양) 3 개설 개설
2 전공공통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별모양)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가족복지론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별모양)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국제사회복지론 3 개설
2 전공선택 장애인복지론 3 개설
2 전공선택 복지국가론 3 개설
2 전공선택 이민·다문화가족복지론 다문화사회전문가2급(스페이드) 3 개설
2 전공선택 청소년과부모교육 3 개설
2 추천학부전공 사회복지지도감독론 3 개설
2 추천학부전공 아동복지론 3 개설 개설
2 추천학부전공 청소년복지론 3 개설 개설
2 추천교양 가족과문화 3 개설
2 추천교양 쉽게풀어보는한국사 3 개설
2 추천교양 여성교육론 3 개설
2 추천교양 정치학의이해 3 개설
2 추천교양 문화로보는세계 3 개설 개설
2 추천교양 공연예술의감상·재즈 3 개설
2 추천교양 노인과문화 3 개설
2 추천교양 생활과법률 3 개설
2 추천교양 영화로보는사회복지 3 개설
2 추천교양 직업과윤리 3 개설
2 추천교양 평생교육방법론 3 개설
3 전공공통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별모양) 3 개설 개설
3 전공공통 사회복지윤리와철학 3 개설
3 전공선택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별모양)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사회복지현장실습1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별모양)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별모양)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프로그램개발과평가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여성복지론 3 개설
3 전공선택 정신건강사회복지론 3 개설
3 전공선택 사회서비스의이해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빈곤론 3 개설
3 전공선택 가족과젠더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노인상담의이론과실제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가족정책론 3 개설
3 전공선택 사회복지자원개발및전략 3 개설
3 전공선택 의료사회복지론 3 개설
3 추천학부전공 청소년중독의예방과개입 3 개설
3 추천학부전공 청소년지도방법론 3 개설 개설
3 추천교양 블로그활용과홈페이지만들기 3 개설 개설
3 추천교양 삶과사색:인문학책읽기 3 개설
3 추천교양 인적자원개발론 3 개설
3 추천교양 나의삶속의색 5 개설
3 추천교양 반려동물의이해 3 개설
3 추천교양 엑셀로데이터분석하기 3 개설
4 전공선택 사회복지법제와실천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별모양) 3 개설 개설
4 전공선택 4차산업혁명과사회복지 3 개설
4 전공선택 사회복지실무통계 3 개설
4 전공선택 사회복지사1급세미나 5 개설
4 전공선택 사회복지상담의이해 3 개설
4 전공선택 아동상담 3 개설
4 전공선택 장애아문제행동지도 3 개설
4 전공선택 장애진단및평가 3 개설
4 추천학부전공 방과후아동지도론 3 개설
4 추천학부전공 사회보장론 3 개설
4 추천학부전공 사회복지정보및사무관리 3 개설
4 추천학부전공 사례관리론 3 개설
4 추천학부전공 학교사회복지론 3 개설
4 추천교양 정신건강 3 개설 개설
4 추천교양 학습장애아심리및교육 3 개설
4 추천교양 부모교육 3 개설 개설

※ 2015년 이전 입학생은 기존교양필수를 이수하셔야 합니다.

  •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별모양)는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10과목
  • 학부전공은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목으로 본인의 전공이 아닌 학부내 타전공의 과목을 임의로 전공별 1과목씩 소개한 것입니다.
    •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과목(★사회복지사2급 자격증(별모양))은 반드시 이수해야하며 그 외 선택과목은 본인의 학습계획에 따라 결정하면 됩니다.
    • 소개된 과목 이외 다른 선택과목은 각 전공별로 개설되어 있습니다.
  • ♠는 [다문화사회전문가2급]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목임.
    본 자격증은 본교 한국어문화학과 홈페이지를 참조하세요. [바로가기]

교과목소개

교과목명,교과목소개를 나타내는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4차산업혁명과사회복지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Social Welfare)
본 과목은 4차혁명이 사회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바른 관점에서 이해,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가능한 사회복지실천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가족과젠더
(The Family and Gender)
1. 성인지적 관점(gender perspective)에 기초하여 가족에 관한 다양한 논의들을 검토함으로써 가족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변화하는 가족형태와 가족관계에 대해 살펴보는 한편, 다양한 구성원으로 이루어진 가족을 위한 평등하고 지원적 가족정책의 방향을 모색해 본다. 2. 건강가정기본법에 규정된 건강가정사 자격취득을 위한 핵심과목의 하나임.
가족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Families)
본 가족복지 수업은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가족과 관련된 영역에서 전문적 개입을 하고자 할 때 필요한 기초적 지식을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에 세부적인 강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 및 가족복지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가족복지 정책을 살펴보며 현장에서 이러한 정책이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 확인한다. 셋째, 다양한 가족복지실천 과정과 가족복지실천 대상을 설명하고, 이를 현장에 실제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가족정책론
(Family Policy)
이 강의는 현대사회의 가족변화에 따른 건강한 가족생활을 유지하고 가족구성원의 복지증진을 위한 사회정책을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강좌에서는 현대사회의 가족의 변화와 기능을 이해하고, 건강한 가족생활 유지를 저해하는 가족문제 해결을 위한 가족정책에 대해 학습하며, 더 나아가 세계 여러 나라의 가족정책에 대해 이해하는 것 등을 주요 내용으로 삼고 있다.
국제사회복지론
(International Social Welfare)
본 과목은 국제사회복지에 대한 개론적 성격으로 개념적 이해와 국제사회복지 커뮤니티에서 다뤄지고 있는 주요이슈들의 분석, 그리고 실제 국내-외 현장에서 추진되고 있는 유관사업들을 사례로 학습하는 등 전체론적인 관점으로 접근하여 동 분야의 기초지식이 없더라도 수강에 어려움이 없도록 내용을 구성하였다.
노인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Elders)
노인복지론은 우리나라의 노인을 둘러싼 환경을 이해함과 동시에 노인복지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도모한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노인복지에 대한 개괄적 지식, 구체적으로는 노인복지 관련 법,정책, 행정 및 재정, 노인복지현장, 노인복지서비스, 노인복지실천방법에 관련된 기초 지식을 전달 및 우리나라의 노인문제를 다차원적으로 이해하고, 관련된 법, 정책, 서비스, 현장 등을 이해하고, 노인복지현장에서 요구되는 사회복지실천기술을 습득함으로써 노인복지전문가로서 기초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노인상담의이론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Elderly Counselling)
노년기의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특성과 변화 및 적응에 관한 구체적 항목들을 살피고, 나아가 노인상담의 주요한 접근법과 노인의 주요 문제들, 노인상담기법 및 노인상담 과정을 학습한다. 또한 노년기 신체상담, 치매상담, 우울상담, 죽음상담, 자살상담, 학대상담, 성공적 노화를 위한 상담(희망상담) 등 다양한 차원에서 노인의 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고 돕기 위한 상담과정을 살핀다.
방과후아동지도론
(After-School Educare Theory)
여성의 사회참여 증가 및 주5일제 수업의 정착으로 방과후에 아동의 안전한 보호와 교육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방과후 아동지도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습득하여 아동의 발달에 적합한 환경과 교육을 제공하는 방과후교사 양성의 기본 과목이다.
복지국가론
(Welfare State)
복지국가와 관련된 최근 이론과 동향을 살펴봄으로서 그것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복지국가의 개념과 기원(발달과정), 유형 그리고 이를 둘러싼 최근 쟁점들을 집중적으로 살펴본다. 나아가 우리나라의 복지국가 발전가능성을 다룬다.
복지시설현장의이해
(Social Welfare Organization and Facilities)
본 과목은 변화하는 사회의 요구에 따라 다양화되고 있는 사회복지 현장의 이해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사회복지 현장을 알아보고, 시설 설치 및 운영과정을 알아보며, 현장 전문가의 강의 및 인터뷰 등을 통해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힐 것이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궁극적 목표를 갖는다. 첫째, 다양한 사회복지현장에 대한 폭넓은 사고가 가능하도록 한다. 둘째, 사회복지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힘으로서 설치와 운영에 대한 현실적 사고가 가능하도록 하며, 셋째, 이론과 현장에 대한 통합적 사고가 가능하도록 한다. 넷째, 사회복지실습 및 시설 운영에 필요한 기초지식 마련을 목표로 한다.
빈곤론
(Poverty and Social Welfare)
사회경제적 발전에도 불구하고 현대사회의 중심적인 사회문제로 확대 재생산되고 있는 빈곤문제의 양상 및 원인과 영향, 그리고 빈곤에 대응하는 주요 정책 및 실천들의 유형과 특성, 쟁점에 대한 체계적인 인식과 이해를 제고하고자 한다.
사례관리론
(Case Management in Social Welfare)
본 교과에서는 사회복지 임상현장에서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는 사례관리의 이론과 모델, 실천기법들을 검토한다. 그리고 다양한 실천현장에서 복합적인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과 문제해결에 사례관리가 어떻게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지를 실제 사례를 통해 살펴볼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실천현장에서 통합적이고 효율적인 사례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사회복지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강화시키고자 한다.
사회문제론
(Social Problems)
현대 산업사회가 직면한 사회문제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접근을 토대로 사회문제를 분석하는 능력을 높이고 현대사회의 대표적인 사회문제들 각각을 분석하여 사회적 예방 대책 및 해결대책을 연구함으로서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분석하여 대안을 찾는 해결 능력을 배양한다.
사회보장론
(Social Security)
사회보장의 이론과 역사, 외국의 사회보장제도 비교연구를 통하여 사회보장제도의 본질을 이해하고 우리나라의 사회보장제도의 개선방향을 모색한다.
사회복지경영론
(Management of Social Welfare)
- 사회복지조직 경영의 중요성 이해 - 사회복지조직 운영에 필요한 경영학적 제 이론 습득 - 사회복지조직 경영의 다양한 실제 사례 습득
사회복지법제와실천
(Social Welfare Law and Practice)
사회복지와 관련한 법의 생성과정과 법체계를 통해 사회복지법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법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이해하고자 한다.
사회복지사1급세미나
(Social Welfare Seminar)
1.사회복지사 1급 자격시험 대비를 위한 기초 다지기 2. 자격시험 대비를 위한 모든 과목(8과목)의 핵심정리 및 출제경향 분석
사회복지상담의이해
(Understanding of Social Welfare Counselling)
1. 사회복지상담이란 무엇인가 1) 강의소개 2) 사회복지상담 개념 이해 3) 전문가로서의 윤리와 자각 2. 사회복지상담의 기본기법 1) 변화의 초석: 관계형성, 공감적 이해 2) 의미의 탐색: 면담기법 3) 마음의 사정: 사정기술 4) 상담의 목적: 임파워먼트 5) 위기상황 다루기 3. case study(외부전문가 특강) 4. 사회복지상담의 다양한 접근 1) 정신역동적 접근 2) 인지행동적 접근 3) 현실치료적 접근: PET를 중심으로(외부전문가 특강) 4) 교류분석적 접근 5) postmodern 접근 (1) 해결중심상담 (2) 이야기치료 5. 사회복지상담 개입의 실제: 강점관점 해결중심상담 실천사례(외부전문가 특강)
사회복지실무통계
(Statistics for Social Welfare)
본 과목은 과학적 방법으로의 사회복지조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조사를 설계하여 실행해 보며, 조사의 결과를 분석하여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조사론’에서의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하며, 통계프로그램의 활용 및 해석에 대한 학습이 필수적이라 하겠다. 조사의 설계부터 분석 및 보고서 작성까지의 사회조사의 과정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조사에 대한 개념 암기가 필수적으로 요구되며, 통계 프로그램 활용을 위한 실제적인 노력 등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수업에서는 전반기에는 사회복지조사론에서 다루었던 개념을 다시 복습하는 강의를 기본으로 하고자 하며, 이후 수업에서는 실질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통계 프로그램(엑셀) 활용 방법과 통계 결과의 해석과 관련된 개념을 다루고자 한다. 개념 암기를 위한 퀴즈, 복습 시간 등이 이루어질 것이며, 조사설계 및 통계해석을 위한 다양한 예시 등이 제공 되어질 것이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s for Social Work Practice)
직업으로서 사회복지직에 대한 정체성을 확립하고, 실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실천상의 지침과 기술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실천론
(Social Work Practice)
이 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의 이론체계, 기술체계, 가치체계에 관하여 통합적인 관점에서 살펴볼 것이다. 사회복지의 역사와 발전을 이해하며,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에 기반하여 사회복지실천의 제 이론과 모델의 주요 기법을 고찰하고 익힐 것이다. 특히 사회복지실천의 과정론, 관계론, 면담론, 실천모델 등을 학습함으로써 전문적인 개입능력을 갖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회복지역사
(Social Welfare History)
사회복지정책이 형성된 역사와 정치사회적 배경에 관한 국내외 고찰
사회복지와인권
(Social Welfare and Human Rights)
사회복지는 인간의 존엄성이라는 가치에 기초하여 개인의 삶의 질 제고와 자기실현 기회를 확장하기 위하여 제도적으로, 또 전문적 서비스를 통하여 원조하는 과정이다. 본 교과는 사회복지 전공기초단계의 학생들이 사회복지의 기초개념을 이해하고, 인간과 환경, 그리고 사회복지간의 연계성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도록 하기 위하여 개발되었다. 주요 교과내용은 사회심리와 사회문제에서 시작, 사회복지의 사상, 역사, 원리, 기본과제, 사회복지활동과 복지의 미래에 이르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사회복지윤리와철학
(Social Welfare Ethics and Philosophy)
사회복지의 기본적인 철학, 가치, 윤리에 대하여 이해하며 사회복지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가치관 및 윤리관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사회복지사가 현장에서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갈등상황을 소개하고 그 상황에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사회복지자원개발및전략
(Resource Development and Strategy of Social Welfare Service)
비영리 기관의 행정가들이 최근 사회환경의 변화에 따라 달라지는 기부문화에 대한 인식전환과 이를 통한 올바른 기부문화의 정립, 그리고 기부가 건전한 사회의 구축을 위한 투자로서의 자원개발을 인식하게 하고자 함.
사회복지정보및사무관리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and Office Work for Human Service Organizations)
사회복지 정보관리의 주요개념과 사무관리와 관련된 기초내용을 이해한다. 또한 실제 현장에서 사용하는 정보시스템의 과정과 운영에 대한 기본원리, 전략과 방법을 이해하고, 사회복지기관 또는 시설에서 활용하는 정보시스템 유형 및 사용방법을 습득하며, 문서사무, 지원사무, 재정사무, 인사사무 등을 중심으로 실제 활용되는 실무지식을 습득한다.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iy)
본 강의의 목표는 사회복지와 복지정책을 보는 일반 이론을 검토하고 그 실제 적용에 대해 살펴보는데 있다.
사회복지조사론
(Research Method in Social Welfare)
사회복지조사론은 다양한 사회현상을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한 과학적 방법론인 사회조사의 전반적 과정에 대한 기초적 지식과 방법을 제공하기 위한 전공필수 과목(사회복지사 2급 취득 필수과목/사회복지사 1급 자격시험 필수과목)이다. 학생들은 본 강의를 통해서 사회복지 각 영역을 주제로 한 실증적 연구와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사회조사 수행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또한, 본 강의에서 다루어지는 사회조사의 기초적 지식들은 사회조사분석사 2급 자격시험(통계청 홈페이지 참조)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
사회복지지도감독론
(Supervision in Social Welfare)
1. 수퍼비전의 개념, 이론 및 기술에 대한 이해증진 2. 수퍼비전에 관한 지식습득을 통해 사회복지조직에서의 행정능력 향상 ※ 본 과목은 사회복지 전공심화강의임으로 가급적 3, 4학년의 수강하는 것을 권장한다.
사회복지학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학의 전반적 이해를 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학의 각론적 이해를 구하기 위한 기초가 되는 지식과 조망 능력을 학습하는 것과 연관된다. 다른 한편 이는 사회(문제) 현상과 복지의 주제에 대한 교양적 관심을 갖는 사람들에게도 유효한 지적 토대를 제공해주는 과정으로 이해될 수도 있다.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이해를 증대시키고, 사회복지행정의 내용과 과정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1
(Social Work Field Practicum)
사회복지실천의 이론과 지식 및 개입기술을 바탕으로 하여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경험과 실천을 시도하고, 향후 진로 결정에 있어서 중요한 경험 및 기준을 수립하는데 주목적이 있다.
사회서비스의이해
(Understanding of Social Service)
본 과목의 수업목표는 학생들에게 사회서비스의 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게 만들어 이를 실무에 응용할 수 있도록 기초지식을 배양하는데 있다. 나아가 우리나라 사회서비스의 이슈와 쟁점을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도록 한다. 학기 전반부에는 사회서비스의 등장배경과 정의, 사회서비스 관련 이론등을 살펴봄으로서 사회서비스 영역의 기본 개념을 숙지하게 한다. 학기 후반부 부터는 한국의 사회서비스를 둘러싼 쟁점과 이슈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학습하여 응용력을 배가시키도록 한다.
아동복지론
(Child Welfare)
아동과 그 가족의 삶의 질 향상과 건전한 생활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여러가지 사회적 지원과 서비스에 대한 이해
아동상담
(Counseling Children: Theory and Practice)
아동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아동을 위한 상담의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아동 및 가족들과 상담할 때 접하게 되는 다양한 양상들에 관한 경험적 지식들과 실제 적용에 대해 익힘으로써 전문 상담가로서의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여성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Women)
급변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구조적ㆍ기능적 파행으로 인하여 여성들이 현실적으로 인지적으로 직면하고 있는 다중문제를 어떻게 볼 것인가를 이론적 시각에서 규명하고, 그에 따른 방법론 모색 그리고 사회복지에로의 다양한 선택을 논의할 수 있는 기본 틀을 제공한다.
의료사회복지론
(Social Welfare in Health Care)
의료사회사업은 질병에 대한 다각적인 접근방법을 바탕으로 질병을 가진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관계에 초점을 두고 의료팀의 일원으로 환자 및 가족의 사회기능 향상을 위해 전문적 실천방법을 활용하여 질병의 예방, 치료 및 재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는 사회사업의 한 전문분야라고 정의할 수 있다. 본 강의에서는 의료사회사업의 개념 및 기능 등 기본사항부터 전문성 제고에 이르기까지 포괄적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민·다문화가족복지론
(Welfare for Immigration and Multi-cultural Family)
이민자, 이주여성 등으로 구성된 다문화사회 복지대상, 전달체계, 할당, 재원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방식을 학습한다. 다문화 사회에 있어 격차와 소외의 대상자가 누구인가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학습한다. 이민사회, 다문화사회의 특성과 과제, 대상자별 서비스 종류, 우리나라 다문화 정책의 전망과 과제를 살펴본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은 사회복지사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이다. 이는 인간이 살아가면서 직면하게 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여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하도록 돕고자 하는 사회복지의 기본적인 목적을 성취하는데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임을 의미하는 것이다. 사실 사회복지는 누구의 입장에서 누구를 위하여 어떻게 도울 것인가 하는 문제의 실마리를 인간행동 연구에서부터 시작한다. 따라서 본 강의는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요소의 다양한 이론들을 이해함으로써 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기초를 확립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를 둔다.
자원봉사론
(Volunteer and Social Welfare)
자원봉사의 개념 및 현황, 과제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자원봉사관리자의 역할과 기능 및 자원봉사관리과정, 방법을 학습하여 자원봉사론 연구의 기초를 적립한다. 이를 바탕으로 자원봉사활동의 실제에 대한 이해와 비교, 연구를 하고 사회복지기관, 단체, 시설 등에서의 자원봉사 활동을 조정, 활용하는 학문적 실천적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장애아문제행동지도
(Interventions for Challenging Behavior)
본 강의는 장애진단과 심리검사를 통해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을 이해하고 치료하는데 필요한 심리치료 방법을 학습하는 강의이다. 본 강의의 수강을 통해 장애인 특히 장애 아동의 문제 행동의 유형과 특징을 이해하고, 적절한 개입을 통한 문제행동 지도를 통해 장애인 통합을 추구할 수 있다. 본 교과목은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필요과목이기도 한다.
장애인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People with Disabilities)
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도모함으로써 장애인의 사회통합을 증진시키고 평등한 시민으로서 지역사회의 성원이 되도록 그들의 재활을 촉진시키기 위함이다.
장애진단및평가
(Assessment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장애를 진단하고 평가하는 것은 장애인의 사회통합을 돕는 사회복지인력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초역량이라고 할 수 있음.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지원이 점차 증가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간격을 좁히는 노력이 요구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는 융합형 인재 육성에 기여함.
정신건강사회복지론
(Social Welfare in Mental Health)
본 강의의 목표는 다음의 4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정신장애를 바라보는 시각의 변천과 사회복지 개입의 역사를 이해한다. 둘째, 정신 장애인의 다양한 장애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개입방법을 학습한다. 셋째, 정신보건영역에서 법과 정책, 그리고 실천의 연계를 이해한다. 넷째, 정신 보건 실무에서 정신장애인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함양한다.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and Practice)
현대 사회에서 체계적인 사회복지의 실천을 위해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하는 지역사회복지사업은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전통적인 사회복지방법론 중의 하나인 지역사회복지사업에 대한 학문적, 전문적인 이해를 돕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사회의 문제해결과 복지증진을 위한 전략과 기술을 응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 과목의 목표이다.
청소년과부모교육
(Adolescence and Parenting Education)
청소년기 발달적 특징과 부모교육 이론 및 청소년기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의 역할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다양한 어려움을 경험하는 청소년기 자녀를 둔 부모로서 이들을 어떻게 양육할 것인지에 대해 알아본다.
청소년복지론
(Social Wlfare with Youths)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고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청소년의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을 학습하여 실제 청소년 개별 상담 시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또한 청소년관련법과 행정체계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고 청소년복지의 전망과 과제에 대해 도출할 수 있다.
청소년중독의예방과개입
(Prevention and intervention of youth addiction)
청소년중독의예방과개입은 청소년에 관한 전문 분야의 미시적인 접근을 통해 청소년상담 및 복지실천에서 실천기술 능력 배양하여 전문성을 강화하도록 개설되는 과목이다. 따라서 중독의 정의, 유형 등을 파악하고 청소년중독의 현황과 특징을 살펴보며 개인,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다차원적입 접근을 통해 청소년중독에 대한 효과적 예방과 개입방안을 모색하여 중독 청소년의 치료와 치유를 도모하도록 한다. 이러한 청소년복지 전문분야별 심화교육을 통해 청소년복지의 전문적인 실무능력을 종합적으로 갖춘 융복합형 인재로 양성되고 현장밀착형 전문가로 양성될 수 있도록 한다.
청소년지도방법론
(Theories and Practices on Youth Guidance)
1. 현대사회와 청소년 이해하기 2. 청소년 지도방법의 원리에 관한 이론적 기초 확립 3. 청소년지도 대상별 접근방법에 관한 학습하기 4. 청소년 지도방법의 실천현장에 대해 이해하기 5. 청소년 지도과정에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모색
프로그램개발과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for Social Welfare)
본 강의는 사회복지 실천 영역에서 다양한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와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법과 프로그램 실시 및 평가 방법에 관해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교사회복지론
(School Social Work)
학교사회복지론은 학교폭력과 비행 등 학생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실천방법으로서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개념, 실천대상과 실천방법, 제도와 정책을 이해하게 함으로써 실천현장인 학교를 중심으로 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실천능력을 배양한다.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팀 (Tel : 02-944-5224), 사회복지전공 (Tel : 02-944-5632)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