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SNS공유 닫기

부동산학과(교육과정)

부동산학과 사진

부동산 시장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특화된 전문가

미래가치를 이끄는 21세기형 부동산전문가

21세기 부동산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실무와 이론을 겸비한 전문가 양성
부동산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비롯하여 경제학, 금융, 법학, 도시계획 등 필요한 기초이론은 물론 부동산 개발, 관리 및 투자 등 실전대비를 위한 교과목 개발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커리큘럼

2024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를 보여줌
학년 이수
구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1 전공선택 부동산과경제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부동산학의이해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법학개론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경영학원론 3 개설
1 전공선택 미래사회와미래기술 3 개설
1 전공선택 부동산사법1 3 개설
1 전공선택 부동산중개론 3 개설
1 전공선택 경제학원론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입지선정론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부동산공간정보의기초 3 개설
1 전공선택 부동산사법2 3 개설
1 추천교양 컴퓨터이해와활용(e-test)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3 개설
1 추천교양 사이버대학학습방법코칭 3 개설
1 추천교양 삶과사색:인문학책읽기 3 개설
1 추천교양 한자성어와퍼즐 3 개설
1 추천교양 성찰의인문학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생활과법률 3 개설
1 추천교양 직업과윤리 3 개설
2 전공선택 마케팅원론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건축학개론 3 개설
2 전공선택 금융학원론 3 개설
2 전공선택 부동산경영과산업 3 개설
2 전공선택 부동산공법1 3 개설
2 전공선택 부동산정보화이해 3 개설
2 전공선택 부동산조세론 3 개설
2 전공선택 재무관리 3 개설
2 전공선택 부동산공시이론과실무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부동산개발기획 3 개설
2 전공선택 부동산공법2 3 개설
2 전공선택 부동산자산관리이론과실무 3 개설
2 전공선택 AI프로그래밍기초 3 개설
2 추천교양 블로그활용과홈페이지만들기 3 개설 개설
2 추천교양 원격교육론 3 개설
2 추천교양 평생교육경영론 3 개설
2 추천교양 평생교육론 3 개설
2 추천교양 노인과문화 3 개설
2 추천교양 영화로보는사회복지 3 개설
2 추천교양 평생교육방법론 3 개설
3 전공선택 건축법 3 개설
3 전공선택 공법실무 3 개설
3 전공선택 금융시장 3 개설
3 전공선택 도시의이해 3 개설
3 전공선택 부동산금융1 3 개설
3 전공선택 부동산블록체인의이해와활용 3 개설
3 전공선택 부동산풍수 3 개설
3 전공선택 파이썬데이터분석 3 개설
3 전공선택 스페이스디벨롭먼트 3 개설
3 전공선택 고객관계관리(CRM) 3 개설
3 전공선택 공법경매실무 3 개설
3 전공선택 부동산개발론 3 개설
3 전공선택 부동산금융2 3 개설
3 전공선택 부동산빅데이터활용 3 개설
3 전공선택 소비자심리와행동 3 개설
3 전공선택 실내건축개론 3 개설
3 추천교양 투자심리학을만나다 3 개설 개설
3 추천교양 정신건강 3 개설 개설
3 추천교양 디자인과생활 3 개설
3 추천교양 생활에필요한보험의이해 3 개설 개설
4 전공선택 건설개발PROJECT관리론 3 개설
4 전공선택 경매실무와전략 3 개설
4 전공선택 부동산시장분석론 3 개설
4 전공선택 부동산투자론 3 개설
4 전공선택 부동산감정평가이론 3 개설
4 전공선택 부동산정책론 3 개설
4 전공선택 부동산투자실무 3 개설
4 전공선택 부동산풍수Ⅱ 3 개설
4 전공선택 빅데이터분석및AI모델링 3 개설
4 전공선택 스페이스마케팅 3 개설
4 전공선택 FP부동산설계 3 개설
4 추천교양 생활경영 3 개설 개설
4 추천교양 가족과문화 3 개설
4 추천교양 글로벌경제와세계시민 3 개설
4 추천교양 통합교육 3 개설
4 추천교양 내집의모든것 3 개설 개설
4 추천교양 커뮤니케이션스킬 3 개설 개설

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 - 교과목명, 교과목소개를 나타낸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건설개발PROJECT관리론
(Construction Development Project Management Theory)
부동산건설경영은 건축주나 시설 투자자, 그리고 건설업에 관계된 건설기술자 모두를 위한 것으로 목적은 모두 같다. 부동산개발의 계획단계에서 유지관리단계까지 건설의 전과정과 설계, 발주, 계약 및 클레임, 원가, 현장 및 시공관리, 설계 변경, 그리고 완공을 위한 위험관리까지 전분야에 걸친 문제들을 다루고 있다. 일반건축에서 정비사업인 재개발,재건축 사업전반에 있어 건설경영을 통해 사업의 성공적인 관리를 주도하는 방법을 학습한데 교육의 목표를 가진다
건축법
(Building Code)
본 과정의 가장 근본적인 수업목표는 건축실무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건축법과 기타관련 법규를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매 수업은 법규의 해석과 실제 사례를 통하여 설계실무에 적용하는 과정으로 진행하려 한다.
건축학개론
(Introduction to Architecture)
실내건축개론과 함께 건축공간디자인학과의 기본이 되는 과목으로써, 건축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함께 건축의 역사, 디자인철학, 건축의 흐름 등 건축과 관련된 모든 내용을 학습한다.
경매실무와전략
(Real Estate Auction and Strategy)
부동경매실무와 전략 과목은 재학생들에게 경매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전달하고, 부동산경매에 대한 다양한 활용방법과 전략 등을 소개한다.
경영학원론
(Principles of Management)
현대 경영의 관점에서 매우 빠르게 진전되는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기업의 생존과 발전 전략을 모색한다. 아울러 현대적인 경영의 의미를 재조명 해 보고 경영의 전개과정과 경영활동의 관리과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데 강의의 목표를 둔다.
경제학원론
(Principles of Economics)
경제이론의 기본내용인 수요공급법칙을 이해함으로써 경제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지식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기업의 행태에 대해 중점적으로 공부함으로써 경제에서 기업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고객관계관리(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관계관리(CRM)에 대한 전반적인 학습을 목적으로 고객관계관리의 개념 및 주요영역, 핵심이론과 구현 그리고 추진사례 등을 통하여 고객관계관리의 핵심내용과 성공요인을 살펴보고 유비쿼터스시대의 고객관계관리에 대한 발전 방향을 학습하도록 한다.
공법경매실무
(Public Law and Auction Practice)
● 민법 위주의 부동산 경매 교육에서 벗어나 부동산 관련 행위제한을 하고 있는 부동산 공법에 초점을 두고 부동산 경매 물건의 해석하는 힘을 얻고자 함 ● 부동산 경매 취득시의 각종의 인허가권을 종전 소유자가 가지고 있는 경우 이에 대한 문제 해결 방법을 교육함
공법실무
(Public Law Practice)
● 부동산 관련 행위제한은 개별 법령에 따라 법령 목적에 맞게 제정되었으나 부동산 소유자에게는 여러 행위 제한이 중복하여 적용됨에 토지소유자는 상당한 혼란을 접하게 된다. ● 이에 행정절차법의 시각이 아닌 부동산 행위 제한에 관련된 공법에 초점을 두고 부동산에 이용·개발에 관한 각종 인, 허가 지식을 함양함을 목표로 두고 있음
금융시장
(Financial Market and Institution)
금융시장의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데 강의의 목표를 둔다. 금융시장은 금융제도, 금융기관, 금융시장을 포함하는 내용을 다루는 목표를 가진다
금융학원론
(Principles of Finance)
본 강의목표는 우선 우리나라 금융현상 전체를 조망하고 각 부분들이 어떻게 연결되어 움직이는지 파악한다. 이후 금융에 대한 학술적인 이론보다는 실무적인 체계와 제도를 기본개념과 원리위주로 집중 학습한다. 마지막으로 복잡한 금융현상을 이해하고 예측하므로써 보다 높은 수준의 교과목들을 공부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는데 있다.
도시의이해
(Urban Planning)
본 과정의 가장 근본적인 수업목표는 도시 설계의 목적과 범위, 계획방법 등의 기본 원칙과 도시 설계 기법 습득을 목적으로 한다. 매 수업은 건축과 도시의 상관관계, 건축 미관과 도시 미관의 관계, 도시 설계의 역할, 지속가능한 도시, 미래 도시 환경 등에 대한 내용을 습득하는 과정으로 진행하려 한다.
마케팅원론
(Principles of Marketing)
최근 급격한 환경변화와 치열한 경쟁상황에서 마케팅은 기업의 생존과 발전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인식되어지고 있다. 이 강의에서는 전반적인 마케팅의 기업에서의 역할과 다양한 마케팅의 원리를 학생들에게 전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실무에서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미래사회와미래기술
(Future Society and Future Technology)
기후 변화, 1인 가구 증가, 고령화 등 미래의 메가 트렌드를 이해하는 것은 중요한 일 중 하나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미래의 메가 트렌드 변화를 이해하고, 그 변화에 맞추어 활용될 수 있는 AI, 로봇, 자율주행 등의 기술 사례를 소개하여 미래의 다양한 기술 적용 가능성을 학습하고자 한다.
법학개론
(Introduction to Law)
법학의 전반적인 구성과 내용을 살펴보게 되고, 법학공부에 필요한 기초이론을 습득하게 한다.
부동산감정평가이론
(Introduction to Real Estate Appraisal)
부동산을 감정평가하기 위한 기본개념, 기본이론을 살펴보고 구체적인 감정평가 방식을 이해하는 과목이다. 본 과목에서 사용되는 전문적인 용어와 이론적인 개념을 이해하여야 다음 학기에 개설되는 부동산감정평가 실무를 수강할 수 있다.
부동산개발기획
(Plan for Real Estate Development)
부동산에 있어 개발기획은 부동산개발의 성공 여부를 가름하는 중요한 포인트이다. 지금까지는 체계적인 사전분석에 의한 부동산의 입지, 환경, 시장 등에 적합한 부동산개발이 기획된 것이 아니라, 일정한 계획에 의한 부동산개발이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교과에서는 부동산개발에 있어 각 프로세스의 기초적인 과제를 설정하고, 문제해결에 필요한 기초지식이나 추론방법을 설명하기로 한다. 지금까지의 강의가 이론중심에 치우치는 경향이 있었으나, 본 교과에서는 이론과 실무를 접목하여 생동감을 주는 강의를 목표로 하고 있다.
부동산개발론
(Real Estate Development)
부동산 개발은 부동산의 꽃이라 불릴 정도로 부동산의 모든 분야의 종합체이다. 변화해가는 부동산시장 환경에 따른 법규, 제도, 상품 등을 포함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이론적인 접근과 함계 실무를 병행하는 포괄적인 방법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부동산경영과산업
(Real Estate Industry and Administration)
부동산업경영과 부동산관리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이론과 실무를 학습시킴으로써 급변하는 부동산시장과 부동산업 경영 및 부동산 관리업무의 변화에 부응하고 특히 선진국의 부동산업 경영과 부동산관리회사들이 속속 우리나라 부동산시장에 들어오고 있기 때문에 날로 세계화 되어가고 국제화 되어가고 전문화 되어가는 부동산업경영과 부동산관리에 대한 새로운 이론과 선진기법에 의한 실무를 배우게 하며, 부동산업경영과 부동산관리에 대해서 보다 선진화된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부동산업경영과 부동산관리 방법을 익힘으로써 현장에서 바로 실무에 이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줘서 선진 기법에 의한 부동산업 경영과 부동산관리 업무를 담당하는데 조금도 부족함이 없게 하기 위함이며 또한 우리나라 부동산업경영과 부동산관리 분야의 발전에 일익을 담당케 하고자 함이다.
부동산공간정보의기초
(Basics of real estate spatial information)
? 공간정보는 부동산 산업의 가장 기초적인 인프라이며, 부동산시장과 불가분의 관계이다. 또한 4차 산업혁명시대의 핵심적인 요소인 공간정보가 향후 부동산 시장에서 상당한 변화를 초래할 것이다. ? 이미 부동산 시장에서도 프롭테크가 일반화되기 시작하였고 공간정보를 이용하여 단편적으로 부동산 분야에 접목되고 있기 때문에 인문, 사회, 측량, 컴퓨터, 통계 등의 다학제적인 이론과 변화를 이해하여야 한다. ? 이와 같은 관점에서 공간정보와 관련된 학문을 습득하고 공간정보법률과 국가정책 등을 이해함으로서 미래의 부동산 시장이 부동산이 중심이 되어 대응하고 발전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 4차 산업혁명시대를 앞서가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음
부동산공법1
(Public Law of Real Estate 1)
우리나라 국토의 전반적인 관리체계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각각의 부동산관련 개별법과의 연계를 통해 토지의 규제와 제한상태를 분석한다. 각 개별법에 의해 적용되는 이용규제와 제한상태의 분석은 부동산의 가치를 산정하고 부동산의 기반이 되는 토지의 최유효이용을 도출하고자 한다.
부동산공법2
(Public Law of Real Estate 2)
380여개 이상의 부동산관련 공법중 부동산공법1에서 배운 내용의 심화 및 부동산활동에 밀접한 개별법의 학습을 통해 토지의 규제, 제한, 토지의 최유효이용, 개발가능성을 파악한다. 각 개별법에 의해 적용되는 이용규제와 제한상태의 분석을 통해 부동산 가치산정의 기초를 다지며 개별법의 학습을 통해 실무적인 접근을 도모한다.
부동산공시이론과실무
(Theory and Practice of Real Estate Registry)
본 교과는 부동산등기법과 지적법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부동산공시이론은 일반인들이 널리 이해하고 있지 못하는 분야이다. 하지만, 실제로 우리의 일상생활과 가장 밀접한 관계에 있는 학문이다. 따라서 본 교과에서는 부동산등기법과 지적법에 대한 법적 지식의 이해에 초점을 두고 강의하면서, 다양한 사례에 대한 예시를 통하여 학습자들이 이론에 대한 응용능력 및 문제해결능력을 높이는데 그 목표를 둔다.
부동산과경제
(Real Estate and Economy)
본 과목은 인간의 경제활동에 기초를 둔 사회적 질서를 연구대상으로 하는 경제학을 공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부동산시장의 동향과 추세를 이해함에 있어 기초가 되는 경제주체와 시장에 대한 경제 원리와 법칙을 이해하게 된다.
부동산금융1
(Theory and Practice of Real Estate Finance 1)
먼저 부동산금융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을 공부하고 부동산금융의 개요, 저당의 개요, 자금조달에 있어서의 이자요소, 고정금리저당대출(FRM)에 대해서 공부한다. 이를 통하여 부동산금융(주거용부동산 금융)의 기초적인 이론과 지식을 배양하는데 초점을 맞춰서 중간고사 전까지 7주에 걸쳐서 공부한다. 중간고사는 7주 동안 배운 이론을 기초로 부동산금융에 대한 이론과 내용들에 대한 이해와 파악이 얼마나 잘 학습목표에 맞게 성취되었는지를 체크해 보는 기회를 갖는데 초점이 맞춰진다. 중간고사 이후의 6주간에는 고정금리저당대출(FRM)의 추가적인 내용과 변동금리저당대출(ARM), 주택금융, 주거용부동산에 대한 대출 및 금융 등에 대해서 실무에서 직접 활용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공부하고 기말고사를 본다. 기말고사는 고정금리저당대출(FRM), 변동금리저당대출(ARM), 주택금융, 주거용부동산에 대한 대출 및 금융 등에 대한 내용을 체크하는데 초점을 맞춰서 실시한다.
부동산금융2
(Theory and Practice of Real Estate Finance 2)
부동산금융 전반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이론과 실무를 학습함으로써 급변하는 부동산금융시장의 변화에 부응하고 부동산금융의 새로운 TREND에 따른 선진금융 기법이 우리나라 부동산금융시장에 도입되고 있기 때문에 날로 세계화 되어가고 국제화 되어가는 부동산금융에 대한 새로운 이론과 기법을 배우게 하며, 부동산금융 실무분야에 대해서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활용방법과 분석기법을 익힘으로써 현장에서 바로 실무에 이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줘서 선진금융기법에 의한 부동산금융 업무를 담당하는데 조금도 부족함이 없게 하기 위함이며 또한 우리나라 부동산금융 분야의 발전에 일익을 담당케 하고자 한다.
부동산블록체인의이해와활용
(Understanding and Application of Real Estate Block Chain)
급진적 파괴적인 변화가 이루어지는 제4차산업혁명시대 블록체인은 모든 분야에 혁신적 발전을 이끌어갈 기술로서 부동산분야에서 혁신적인 발전과 변화를 예고하고 있어, 부동산분야의 블록체인 활용에 대한 기초역량을 구비하며, 본 과목을 통해 부동산분야의 블록체인 활용에 대한 학습을 통해 혁신적인 부동산 비즈니스 발굴과 고급정보를 도출할 수 있는 통찰력(Indight)을 배양하고 부동산에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며, 궁극적으로 미래지향적인 인재 양성하는데 기여하고자 함.
부동산빅데이터활용
(Real Estate Bigdata Plactical Use)
지능정보화사회에 빅데이터 등 정보기술은 모든 분야에 활용되고 있어, 부동산에서빅데이터에 의한 Business Idea를 도출할 수 있는 기초역량을 구비하며, 정보기술에 의해 모든 분야에서 혁신적인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다양한 정보기술 중 핵심기술인 빅데이터에 대한 높은 관심 속에 본 과목의 수강을 통해 더욱 고급정보를 도출할 수 있는 통찰력(Indight)을 배양하고 부동산의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지식 습득하며, 궁극적으로 미래지향적인 인재 양성하는데 기여한다.
부동산사법1
(Private Law of Real Estate 1)
부동산사법은 부동산에 관한 재산관계를 규율하는 사법으로서, '부동산사법 I'에서는 부동산에 관한 법률관계를 가져오는 가장 중요한 법률요건인 법률행위와 부동산에 관한 물권관계의 이해를 돕는데 역점을 두어 강의한다.
부동산사법2
(Private Law of Real Estate 2)
부동산사법은 부동산에 대한 재산관계를 규율하는 사법으로서, '부동산사법 2'에서는 당사자 사이에 부동산에 관한 채권발생을 가져오는 '계약법'과 부동산에 대한 민법규정의 특례를 규율하는 '민사특별법'에 역점을 두어 강의한다.
부동산시장분석론
(Analysis of Real Estate Market)
부동산시장분석론은 부동산시장에 대한 기초개념과 가계, 기업, 정부 등 경제주체의 부동산과 관련된 합리적 의사결정과정을 이해함으로써 현실적 부동산 관련 경제문제를 해결하고 향후 변화를 전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을 둔다.
부동산자산관리이론과실무
(Theory and Practice of Property Management)
부동산자산관리(Property Management)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이론과 실무를 학습시킴
부동산정보화이해
(Understanding Real Estate Information)
제4차산업혁명시대의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CPS, 블록체인 등 최신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부동산 활동(정책, 투자, 중개, 컨설팅 , 개발, 임대 등)의 효율성을 기할 수 있는 실무수행 능력과 부동산 비 즈니스 모델 개발 능력 배양. 부동산의 제반활동과 의사결정의 효율성을 기하기 위한 부동산 데이터와 정보의 검색과 분석 등 활용 능력을 구비.
부동산정책론
(Real Estate Policy)
본 강의는 부동산관련정책의 의미를 탐구하고 부동산 정책의 내용을 파악하며 부동산 장의 흐름과 이에 대한 부동산 정책의 변화를 파악함으로서 현 부동산정책적의 실효성을 검증해보는 등의 과정을 통하여 부동산 정책수립에 있어 목표를 수립하고 정책수단이 조화롭게 고려할 될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그 목표를 둔다.
부동산조세론
(Tax of Realestate)
부동산관련 경제적 의사결정에 필수적 요소인 부동산조세를 취득, 보유, 이전단계에 따라 학습하여 부동산관련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부동산중개론
(Theory of Real Estate Brokerage)
본 부동산중개론 강의의 목표는 수강자로 하여금 공인중개사법과 중개실무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부동산시장의 올바른 이해와 거래질서 확립에 있다고 할 것이다. 특히, 부동산은 사회성과 공공성, 경제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공인중개사가 되려는 사람이나 공인중개사는 중개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성실성과 신뢰성, 능률성 등을 포함한 전문적인 지식과 자격자로서 국민의 자산을 보호하고 부동산시장의 가격안정은 물론 부동산투기어제와 전매행위의 방지 그리고 중개거래의 공정성과 원활한 시장환경 조성에 일조하는 전문인 양성에 그 목표가 있다.
부동산투자론
(Real Estate Investment)
부동산투자의 기본 개념, 투자수익과 위험, 투자분석 기법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선진 부동산투자분석 및 사례 분석을 통해 실무에서 독자적으로 부동산투자 의사결정 및 부동산전문가로서 부동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함.
부동산투자실무
(Real Estate Investment Practice)
부동산투자 실무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이론과 실무를 학습시킴으로써 급변하는 부동산시장과 부동산투자시장의 변화에 부응하고, 개인적으로도 부동산투자와 관련된 실무적인 계량분석 능력과 투자분석 결과에 대해서 적절한 해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과 동시에 적절한 투자대안를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또한 IMF이후 부동산투자에 대한 선진 투자분석 기법이 속속 우리나라 부동산투자 실무에 도입되고 있기 때문에 날로 세계화 되어가고 국제화 되어가는 부동산투자 실무에 대한 새로운 기법과 이론을 배우게 하며, 부동산투자에 대해서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계산기법과 투자분석 방법을 익힘으로써 현장에서 바로 실무에 이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줘서 선진 부동산투자 기법에 의한 부동산투자 실무를 담당하는데 조금도 부족함이 없게 하기 위함이다.
부동산풍수
(Feng shui of Real estate)
부동산학에서의 생활환경과 입지론, 주변의 환경학은 중요한 요소로 특히 주택의 인테리어,익스테리어등 풍수적 요소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최소한의 풍수적 개념을 활용해 부동산 전문가로서의 지식을 높이는데 교과목의 목표가 있다.
부동산풍수Ⅱ
(Feng shui of Real estateⅡ)
부동산학에서의 생활환경과 입지론, 주변의 환경학은 중요한 요소로 특히 주택의 인테리어, 익스테리어 등 풍수적 요소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부동산풍수의 기초과정에서 배운 이론적인 부분을 좀 더 현실에 활용할 수 있도록 현장감각과 실무적인 학습을 통해서 좀 더 높은 부동산 전문가로서의 지식을 높이는데 있다.
부동산학의이해
(Introduction to Real Estate)
부동산학의 학문적 기초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이론을 전반적으로 학습 한다. 즉, 과연 부동산학이란 무엇이며, 그것을 어떻게 연구하고, 또 그 범위와 내용은 무엇이 되어야 하는가 하는 부동산학의 접근방법을 전 반적으로 학습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빅데이터분석및AI모델링
(Big Data Analysis and AI Modeling)
빅데이터는 현대 비즈니스 및 연구 분야에서 매우 중요하며,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AI 모델링을 수행하는 능력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파이썬 및 Numpy, Pandas, 시각화 실습 능력을 기반으로 한 빅데이터 분석 기법과 간단한 AI 모델링 방법을 실습 기반으로 학습한다.
소비자심리와행동
(Consumer Psychology & Behavior)
본 과목은 기업의 마케팅전략 수립에 필수적인 고객정보에 대한 이해를 전반적인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첫째, 소비자들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의 특성, 소비자정보처리과정을 특성, 이 두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요소들에 대한 이론적인 내용들을 이해해야 할 것이다. 둘째, 학생들은 이 수업을 통해 이론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마케팅전략 수립에 소비자들에 대한 정보가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가에 대한 활용능력을 배양해야 할 것이다.
스페이스디벨롭먼트
(Space Development)
부동산 개발은 부동산의 꽃이라 불릴 정도로 부동산의 모든 분야의 종합체이다. 변화해가는 부동산시장 환경에 따른 법규, 제도, 상품 등을 포함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이론적인 접근과 함께 실무를 병행하는 포괄적인 방법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스페이스마케팅
(Space Marketing )
이용자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하여 본래의 목적에 더욱 충실하면서 더욱 매력적인 공간을 만들어가기 위한 전반적인 과정과 방법에 대한 학습을 다룬다. 도시 소비자의 분석, 브랜드 포지셔닝, 트랜드와 얼리 어댑터, 도시 브랜드를 위한 컨탠츠, 경험의 법칙, 브랜드 캐릭터, 브랜드 마케팅 등 공간과 관련된 모든 활동을 정리한다.
실내건축개론
(Interior Design 101)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관계되어 있는 인테리어에 관한 기초부터 디자인방법 그리고 감상법까지 인테리어 전반에 관련된 모든 것을 입문자의 입장에서 다룸.
입지선정론
(Locational Choice Theory)
입지선정론의 강의목표는 첫째, 토지위에서 일어나는 제반 경제활동(농업, 공업, 서비스업, 주거, 오피스 등)과 관련된 입지이론을 살펴보는데 있음. 둘째, 이들 경제활동들의 입지패턴과 동향, 그리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경험적 연구를 통해 고찰함. 셋째, 이를 통해 실제 부동산 입지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이론적 능력과 현실적 감각을 구비하는데 있음
재무관리
(Financial Management)
재무관리는 경영학에서 다루고 있는 핵심적인 각론(인사관리, 재무관리,생산관리, 마케팅)중의 주요한 영역의 하나이다. 무한경쟁으로 이어지는 기업의 경영활동 중에서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자금을 어떻게 조달할 것인가? 와 조달된 자금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투자를 할것인가? 하는데 초점을 두어 강의가 진행된다.
파이썬데이터분석
(Python Data Analysis)
데이터 분석은 현대 인공지능 및 데이터 사이언스 분야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파이썬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의 핵심 라이브러리인 Numpy, Pandas, 그리고 데이터 시각화 도구를 중심으로, 데이터 처리, 분석 및 시각화 과정을 실습 기반으로 학습한다.
AI프로그래밍기초
(AI Programming Fundamentals)
인공지능 분야에서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기본 프로그래밍 언어는 파이썬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인공지능 분야의 학습을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파이썬의 이론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해 인공지능 분야에서 필요한 파이썬 기초 활용 능력을 학습하고자 한다.
FP부동산설계
(Real Estate Planning)
AFPK, CFP, FP 자격증 취득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부동산설계에 대해 보다 깊이있고 체계적인 지식을 갖도록 한다.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팀 (Tel : 02-944-5224), 부동산학과 (Tel : 02-944-5641)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