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SNS공유 닫기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교육과정)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사진

창의성과 전문성을 갖춘 21세기형 디자인리더 양성

4차 산업혁명은 과학 기술의 혁신을 넘어 시각 환경 및 삶의 가치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빠르게 발전하는 디지털 기술과 신개념 매체의 등장에 따라 기존의 패러다임을 넘어서는 새로운 디자인 감각이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히 요구되는 시대이다.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커리큘럼

2024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를 보여줌
학년 이수
구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1 전공선택 색채디자인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기초디자인 3 개설
1 전공선택 디지털일러스트레이션 3 개설
1 전공선택 목공예제품디자인연구 3 개설
1 전공선택 미디어광고디자인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아이디어발상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공예디자인 3 개설
1 전공선택 생활아트디자인 3 개설
1 추천교양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3 개설
1 추천교양 디자인과생활 3 개설
1 추천교양 미술로보는창의적사고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성찰의인문학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기초생활영어 3 개설
1 추천교양 미술작품감상하기 3 개설
2 전공선택 공공환경디자인 3 개설
2 전공선택 생성AI와디지털아트 3 개설
2 전공선택 스토리텔링영상 3 개설
2 전공선택 캐릭터디자인 3 개설
2 전공선택 컴퓨터그래픽 5 개설
2 전공선택 디자인코디네이션전략 3 개설
2 전공선택 섬유코디네이션디자인 3 개설
2 전공선택 출판편집디자인 3 개설
2 전공선택 타이포그라피 3 개설
2 추천교양 모두를위한인공지능 3 개설
2 추천교양 미술과도시 3 개설
2 추천교양 삶과사색:인문학책읽기 3 개설
2 추천교양 나의삶속의색 5 개설
3 전공선택 디자인과비즈니스트랜스포메이션 3 개설
3 전공선택 디자인조형과기호 3 개설
3 전공선택 스마트앱디자인 3 개설
3 전공선택 웹기획과퍼블리싱 3 개설
3 전공선택 패키지디자인 3 개설
3 전공선택 3D디지털디자인 3 개설
3 전공선택 뉴미디어인포그래픽디자인 3 개설
3 전공선택 브랜드디자인 3 개설
3 전공선택 색연필아트 3 개설
3 전공선택 웹디자인포트폴리오 3 개설
3 전공선택 컬러리스트실무 3 개설
3 추천교양 블로그활용과홈페이지만들기 3 개설 개설
3 추천교양 영화로보는미래기술 3 개설
4 전공선택 사진디자인 3 개설 개설
4 전공선택 모션그래픽디자인 3 개설
4 전공선택 미술치료학개론 3 개설
4 전공선택 AI버추얼크리에이터 3 개설
4 전공선택 3D프린터 3 개설
4 전공선택 미술치료 3 개설
4 전공선택 영상디자인실무 3 개설

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 - 교과목명, 교과목소개를 나타낸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3D디지털디자인
(3D digital design)
실무에서 진행되는 업무를 프로젝트 형식의 실습위주의 진행과, 현업에서 일반적으로 활용하는 디지털 활용 툴(Rhino, Keyshot, 등)을 학습한다. 이러한 3D 모델링툴의 학습과 동시에 제품디자인의 기본적인 이해를 돕는 이론적 수업을 병행하여 실습과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현업에서의 제품디자인 업무에대한 이해를 높임에 목적을 둔다.
3D프린터
(3D Printer)
최근 가장 큰 사업 아이템 및 새로운 분야로 각광 받고 있는 3D프린터는 3차원의 형상을 만드는 도구로서 이 수업에서 3D프린터의 사용법 뿐 만 아니라 제반사항들을 강의한다. 3D프린터 교육은 개인이 아이디어를 짜서 제품을 3D모델링하고 출력하고. 그 특허의 등록이나 마케팅까지 전반적인 내용을 학생들이게 강의한다.
공공환경디자인
(Public, Environmental Design)
1.2주차에는 공공디자인의 개념과 특성에 대하여 살펴봄으로써 그 기초를 다지고 영역을 이해 할수 있다. 3,4주차에는 공공디자인의 분류를 위해 공공시설물, 공공공간, 공공색채, 공공매체에 대한 정의와 세부내용, 관련 영역에 대하여 살펴본다. 5,6,7주차에는 현재 공공디자인이 지향하는 디자인트렌드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써 디자인적인 접근방법에 대하여 생각해 볼 수 있다. 9,10주차에는 공공디자인실무에서 대표적인 사이니지 프로젝트를 소개함으로써 공공디자인 분야에 보다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한다. 11,12주차에는 시각디자인에 대한 기본적인 측면인 타이포그래피, 또는 픽토그램 등을 학습함으로써 새로운 시각으로 볼 수 있는 능력 뿐 아니라 문제해결 능력을 이끌어내고자 한다. 13,14주차에는 국내외 공공디자인 우수사례를 살펴봄으로써 그 시각을 넓히고 앞으로 공공디자인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하여 생각해 볼 수 있다. 본 수업은 공공디자인의 개념으로부터 시작하여 공공디자인의 트렌드에 대하여 알아보고, 국내외 다양한 사례를 들어 학습자로 하여금 이해를 돕고자 한다.
공예디자인
(Crafts Design)
공예 디자인 교과목은 다양한 재료에 대한 체험적, 실질적 연구를 통하여 재료미를 활용하는데 중점을 두고 재료의 활동범위를 극대화 시키면서 기술과 인간의 공예정신, 조형성을 결합시키는 것에 교육목표를 둔다.
기초디자인
(Basic Design)
본 기초디자인 강좌는 드로잉의 중요성부터 시대 역사적 특징, 그리고 재료와 표현의 다양성을 소개하고 기초디자인의 요소와 실제사례를 통한 디자인 트렌드를 분석한다. 시각예술에서 기초 조형의 이해를 위한 필수 단계이며, 디자인의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와 조형요소의 원리를 이해하는 과정을 제공한다. 사물의 객관적 관찰에서 시작하여 개성적 시점의 발견과 다양한 드로잉 재료의 이해를 도우며, 다양한 디자인의 기초를 다진다.
뉴미디어인포그래픽디자인
(New Media Infographics Design)
본 강의를 통해 기존의 매체성을 발전시켜 시각디자인 영역의 확대와 안정적인 발전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다양한 방법의 정보들을 소비자로서, 또는 전달자로서 새롭게 인지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철저한 트렌드 분석력과 미래 지향적인 디자인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는 시각디자이너의 양성이 필요하다..
디자인과비즈니스트랜스포메이션
(Design and business transformation)
기술의 발전으로 기업을 비롯하여 모든 경제 주체와 사회 전반에 새로운 시각의 등장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글로벌 디자인 기업들의 전략경영 사례를 살펴보고 디자인과 전략의 융합을 통하여 개인의 디자인 커리어 로드맵을 만드는 기초를 제공한다.
디자인조형과기호
(Design Form and Semiotics)
디자이너들에게 필수적인 기호학적 사고를 향상시키며,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기 위한 시각 언어의 규칙을 탐구한다. 아이디어와 이론의 결합이 어떻게 상호작용하여 새로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지 소개하며, 현재의 시각 디자인 및 예술 분야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준다.
디자인코디네이션전략
(Design coordination strategy)
오늘날 디자인은 기업 경영의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디자인은 기업의 가치사슬 전반에 걸쳐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경영을 위해서 견고한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이 과목을 통해 도움을 제공하고자 한다.
디지털일러스트레이션
(Digital Illustration)
디자이너가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그래픽을 디자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며, 컴퓨터의 기본적인 명령어를 이해하고 이를 응용하여 원하는 결과물을 만족스럽게 해내는 것 또한 디자이너의 의무이다. 단계별로 제시되는 예제를 통한 실습으로 그래픽 능력을 키우는데 컴퓨터를 활용한다.
모션그래픽디자인
(Motion Graphic Design)
모션 그래픽의 디자인적 개념과 작업 과정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애프터이펙트 프로그램을 활용한 실습에 집중한다. MV, 영화타이틀, Station ID 등의 실례를 분석하고, 각 미디어형태별 기획의 핵심을 익힌다.
목공예제품디자인연구
(Woodworking product design research)
인간 생활에 필요한 목공예 및 다양한 소재로한 공예제품들의 표현기법을 익히고 응용하여 제품디자인 개발능력을 향상한다. 또한, 융.복합 재료 확장을 통해 타 분야 간의 연결성을 뉴-트렌드 개념으로 접근함으로써, 창의적인 디자인 사고력 확장을 돕는다.
미디어광고디자인
(Media Advertising Design)
“광고란 소비자의 욕구나 필요에 맞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시함으로써 구매행동을 촉진시키거나 광고주 자신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유료 커뮤니케이션 행위이다.” 미디어광고디자인(Media Advertising Design)은 뉴 미디어시대 매스미디어에 노출되는 광고의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컨셉에 맞는 표현방법을 소비자에게 가장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교수하는 것이 교육의 큰 목표이다. 또한 성공적인 광고 캠페인의 커뮤니케이션전략은 논리와 창의성이 크게 작용하므로 국내외 작품 및 사례 연구와 이론을 겸한 밀도 있는 실무교육 프로그램을 구현하여 현장에서 재교육이 필요 없는 멀티 형 실무디자이너 양성으로 재학생 취업률 제고에 앞장선다.
미술치료
(Art Therapy)
개인의 미술 활동 분석을 통한 고전적인 정신분석학적 의미에서의 정신진단 및 치료뿐만 아니라, 실제 창작 행위를 통하여 꾀할 수 있는 교육적 미술치료 효과에 대한 기초 이론을 고찰하고, 학교현장에서 미술을 매개로 한 교육적 치료효과의 적용 능력을 배양한다.
미술치료학개론
(Introduction to Art Therapy Counseling)
미술치료의 기본이 되는 이론적 배경 및 기초적인 치료기법을 학습한다.
브랜드디자인
(Brand Design)
브랜드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서 중요한 개념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으며 브랜드디자인은 디자인경영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브랜드 디자인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과 함께 차별성 있는 전략이 요구됨에 따라 본 교과목에서는 브랜드 디자인의 개념을 이해하고, 현재 통용되는 브랜드디자인에 대한 사례분석을 통하여 현왕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브랜드디자인의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진디자인
(Visual Design of Photography)
사진 디자인은 사진의 기본 원리와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주제와 컨셉에 맞는 사진 작품을 제작하는 과정을 배우는 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사진의 역사, 사진의 기초 원리, 사진 촬영 기술, 사진 편집 기술 등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인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사진 디자인의 기본 역량을 함양한다.
색연필아트
(Colored pencil art)
색연필아트는 현대인에게는 각박한 일상에서 마음의 여유를 되찾고 긍정적 마음으로 다스리는 데 매우 효과적인 분야이다. 가장 쉽게 만날 수 있는 재료인 색연필을 사용해 아름다운 꽃 등을 채색하는 과목으로 밑그림을 그리고 채색을 하는 과정으로 조형적 이해와 표현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색채디자인
(Color Design)
색의 지각과 색의 삼속성 그리고 색채조화이론을 중심으로 하여 색채심리와 색채계획의 다양한 사례들을 중심으로 학습내용이 이루어진다.
생성AI와디지털아트
(Digital Art with Generative AI)
“생성AI와 디지털 아트”는 인공지능과 현대 디지털 아트가 만나는 지점에서의 창조와 혁신을 탐구하는 과목입니다. 본 과목은 기술과 예술의 경계에서 진행되며, 학생들은 생성적 인공지능(GANs, 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 등)을 활용하여 디지털 아트의 새로운 영역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기술의 발전과 예술의 변화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예술 형태를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됩니다. 또한, 현대 사회와 산업에서 AI와 디지털 아트가 차지하는 위치와 중요성에 대해 깊게 파악하게 됩니다.
생활아트디자인
(Life and Art Design)
현대 사회에서 아트는 더 이상 생활과 동떨어진 것이 아니고,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사용되고 표현되는 요소가 되었다. 누구나 손쉽게 직접 인테리어를 하고, 생활 소품을 제작하는 등 DIY가 일반화 되면서, 그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우리 생활 속에서 필요한 소품들을 직접 제작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비즈를 활용한 장신구, 테라리움, 캘리그래피, POP,등 요즘 관심을 받고 있는 다양한 소품제작을 위한 구상에서 제작, 활용까지 전반적 내용에 대해 교육한다.
섬유코디네이션디자인
(Fabric coordination design)
인간 생활의 가장 밀접한 재료인 섬유를 소재로 염색기법, 표현기법을 익히고 응용하여 섬유제품디자인 개발능력을 향상한다. 또한, 융.복합 재료 확장을 통해 타 분야 간의 연결성을 뉴-트렌드 개념으로 접근함으로써, 창의적인 디자인 사고력 확장을 돕는다.
스마트앱디자인
(Smart Application Design)
앱디자인에 앞서 선행되어야하는 User Experience와 User Interface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다양한 그래픽 툴을 활용하여 앱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한다.(비주얼아이덴티티디자인 과목명 변경)
스토리텔링영상
(Storytelling of Image)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이란 단순히 ‘이야기하기’가 아니라, 지식기반산업에 언어적 생명력을 고취하여 새로운 문화체계를 수립하는 것입니다. 현대의 다양한 대중매체인 영화, 애니메이션, 광고(CF), 방송, 캐릭터, 모바일, 인터넷, 예술과 공연, 게임과 엔터테인먼트 등의 문화콘텐츠를 언어체계로써 활성화하는 방법을 배우고 영상 제작에 직접 활용할 수 있게 한다. 기본적인 스토리텔링 기법과 카메라 워크를 이용한 영상 제작 기법을 익히고 "프리미어 프로"영상 편집 프로그램으로 실제 촬영한 영상이나 사진 이미지를 소스로 영상을 제작한다.(웹모션디자인 과목명 변경)
아이디어발상
(Idea Conception)
아이디어 발상이란 모든 시각예술 분야에서 필수적인 예비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 발상법을 통해서 각자 자신의 개성적 스타일과 자아를 창조하고 드러낼수 있는 매우 흥미있는 과정을 겪게 될 것입니다. 특히 본 강좌를 통해서 훌륭하게 아이디어를 세상에 내놓은 좋은 작업들을 보면서 아이디어에 대해 보다 명확히 인식할 수 있는 과정이 될 것 입니다.
영상디자인실무
(Media Moving Project)
영상디자인은 미디어 디자인 분야이므로 창의적이면서 시각적으로 아름다우며 훌륭한 콘텐츠를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영상디자인을 배우는 데 있어서 단순히 툴의 기능이나 기법을 배우는 데 의미를 두기보단 다양한 기법까지 활용할 수 있어야 디자인과 과학기술이 결합 된 영상 그래픽을 완성할 수 있다. 이 수업에서 영상 미학이라는 영상디자인의 기초지식과 실무제작기술을 함께 학습하면서 영상디자인에서의 최신 트랜드를 학습하고 영상 실무제작 과정을 이해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이 수업의 학습 목표다. 프리미어프로의 기본 기능 및 실무기능을 익힘으로써 영상을 제작하는 데 있어서 자신만의 스타일과 기법을 만들어 낼 수 있게 학습한다. 이런 기본 영상의 편집을 학습한 다음 주로 영상미학에 관한 과정으로서 학습자가 직접 영상 작업을 위한 기획과 시나리오 작업을 거쳐 촬영과 편집을 통하여 1인 미디어 창작 활동까지 가능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웹기획과퍼블리싱
(Web planning and publishing)
인터넷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가장 많이 접하는 웹 컨텐츠의 제작에 대해 알아보고 직접 제작합니다. 특히 웹 디자인에 필수인 HTML 과 자바스크립트의 언어적인 부분과 컨텐츠 제작 프로그램인 나모와 드림위버를 비교해가며 컨텐츠를 직접 제작하는 강의입니다.
웹디자인포트폴리오
(Web Design Portfolio)
HTML5, PHP, 데이터베이스 등 웹사이트의 퀄리티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실무적 웹 사이트를 완성한다.
출판편집디자인
(Desktop Publishing)
출판편집디자인은 타이포그래피와 그리드를 바탕으로 편집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인쇄 편집 기술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캐릭터디자인
(Character Design)
1. 캐릭터 드로잉 - 데스크 드로잉 및 선표현 방법 등 기초 드로잉 - 얼굴, 신체표현, 의인화연구 등 다양한 캐릭터 드로잉 2. 캐릭터 발상: - 여러 가지 모티브 추출법등을 통한 창의적인 발상 훈련 - 캐릭터 개발을 위한 실무적 캐릭터 드로잉 프로세스 3. 캐릭터 디자인: -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를 통한 실무적 표현기법을 통한 캐릭터 디자인 - 캐릭터 디자인 실무 프로세스
컬러리스트실무
(Colorist Business)
색채 디자인을 바탕으로 실제 제품, 공간 등에 적용된 다양한 사례 분석과 함께, 실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색채의 활용법에 대해 학습한다.
컴퓨터그래픽
(Computer Graphic)
현대는 영상의 시대이며 모든 매체의 중심이 되고있는 컴퓨터이미지와 영상처리의 전문적인 작업이 중시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컴퓨터그래픽 수업은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며 그래픽프로그램 포토샵을 익혀 영상그래픽 이미지작품을 기획하고 완성하는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포토샵은 디지털 시대의 모든 컴퓨터 그래픽 분야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제작 도구로서 여러 분야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그래픽 표준프로그램 입니다. 기본 포토샵을 이해하고 그 기능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타이포그라피
(Typography Design)
커뮤니케이션 중심에 있는 타이포그래피의 기본원리와 역사 그리고 기본적인 다섯가지 글꼴을 통하여 활자 디자인을 배운다. 타이포그래피의 기초 원칙들과 디자인 실전에 있어 적용할 수 있는 글꼴 감각을 배워 능력을 갖추는데 그 목적이 있다.
패키지디자인
(Package Design)
시각적으로 기분 좋은 외관을 구성하는 것만이 포장문제에 대한 전제 조건은 아니다. 성공적 포장은 경제성, 실용성, 심미성 등의 조건을 만족시켜야한다. 따라서 그러한 조건들의 실현을 위하여 교육시키고 나아가 기본적 조건이 형성된 위에 학생들에게 직접 기획을 통해서 창의적 포장기법을 개발시키는 다양한 가능성을 탐구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것을 교육 목표로 한다.(인터렉티브디자인 과목명 변경)
AI버추얼크리에이터
(AI Virtual Creator)
버추얼크리에이터는 실시간 3D 렌더링과 모션 캡쳐 등 첨단 신기술을 활용하여 메타버스 환경과 디지털 휴먼, 아바타, 가상 캐릭터 등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하는 과목이다.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팀 (Tel : 02-944-5224),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Tel : 02-944-5646)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