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즈덤 교양대학

SCU 인재상의 구현 미래 지식사회를 이끌어갈 자기주도적 인재양성
서울사이버대학교 위즈덤 교양대학에서는 초복잡성과 불확실성의 사회에서 지식습득과 활용을 넘어선 창조적 역량, 유연한 적응력, 타인을 이해하고 소통하는 전인적 역량을 갖춘 창의인, 교양인, 세계인을 양성합니다.
온라인강의체험역량교육과정

역량이란?
개인이 특정한 과업이나 상황에서 본인의 지식, 기술, 태도를 통합적으로 발휘하여 성과를 낼 수 있는 종합적인 능력을 말하며, 우리대학에서는 우리 대학의 인재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보편적이고, 기본적인 능력(핵심역량)과 특정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필요한 전문적인 능력(직무역량) 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역량교육과정이란?
지식의 습득을 넘어 실제 문제 해결에 필요한 능력(역량) 함양을 목표로 하는 교육과정을 의미합니다.우리 대학은 교과목별로 역량을 설정하고, 해당 역량의 증진을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SCU 핵심역량
창의융합역량 | 정보활용역량 | 자율책임역량 | 소통협력역량 | 문예소양역량 | 세계시민역량 |
---|---|---|---|---|---|
도전의식과 유연한 사고를 통해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융합하여 문제를 해결 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 |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지식과 정보를 처리하고 ICT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자기 주도적으로 목표를 수립하여 책임감을 가지고 계획을 실행해 나갈 수 있는 능력 | 문화와 예술에서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능력 | 이해와 배려를 바탕으로 관계를 형성하고 소통과 협력을 통해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국제적 소양과 다문화 이해 능력을 갖추고 국제 및 지역 사회 관점에서 사고하고 봉사할 수 있는 능력 |
학과 직무역량 소개
학년 | 교과목명 | 학점 | 역량 교육 과정 | |||||
---|---|---|---|---|---|---|---|---|
창의융합 역량 |
정보활용 역량 |
자율책임 역량 |
문예소양 역량 |
소통협력 역량 |
세계시민 역량 |
|||
국제기구와글로벌어젠다 | 3 | ■ | ■ | |||||
이탈리아문화와음악기행 | 3 | ■ | ■ | ■ | ■ | |||
4차산업혁명의이해 | 3 | ■ | ■ | |||||
AI음악제작 | 3 | ■ | ■ | |||||
교양공학 | 3 | ■ | ■ | ■ | ||||
AI와함께하는진로설계 | 3 | ■ | ■ | ■ | ■ | |||
AI그래픽기초 | 3 | ■ | ■ | |||||
AI비디오편집 | 3 | ■ | ■ | |||||
AI클라우드기초 | 3 | ■ | ■ | |||||
노인나라여행 | 3 | ■ | ■ | |||||
다문화사회와다문화교육의이해 | 3 | ■ | ■ | |||||
프롬프트활용과인공지능윤리 | 3 | ■ | ■ | ■ | ||||
글로벌매너와소통 | 3 | ■ | ■ | ■ | ||||
기초생활영어 | 3 | ■ | ■ | ■ | ||||
뷰티의모든것 | 3 | ■ | ■ | ■ | ||||
이미지리터러시 | 3 | ■ | ■ | ■ | ||||
잡학다식기독교 | 3 | ■ | ■ | ■ | ||||
AI기반하브루타토론교육 | 3 | ■ | ■ | ■ | ■ | |||
나에게찾아온발레 | 3 | ■ | ■ | ■ | ||||
영어독해입문 | 3 | ■ | ■ | ■ | ||||
중급중국어 | 3 | ■ | ■ | ■ | ||||
국제관계입문 | 3 | ■ | ■ | |||||
기초러시아어 | 3 | ■ | ■ | ■ | ||||
알기쉬운환경이야기 | 3 | ■ | ■ | ■ | ||||
전쟁과역사 | 3 | ■ | ■ | ■ | ■ | |||
엑셀로데이터분석하기 | 3 | ■ | ■ | |||||
영화로보는미래기술 | 3 | ■ | ■ | ■ | ||||
재난예방과대응 | 3 | ■ | ■ | ■ | ||||
행복심리학 | 3 | ■ | ■ | ■ | ||||
스웨덴복지이야기 | 3 | ■ | ■ | ■ | ||||
모두를위한인공지능 | 3 | ■ | ■ | |||||
21세기인문학 | 3 | ■ | ■ | ■ | ||||
메타버스의이해및활용 | 3 | ■ | ■ | ■ | ||||
미술과도시 | 3 | ■ | ■ | |||||
코딩첫걸음 | 3 | ■ | ■ | |||||
악기!그것이알고싶다 | 3 | ■ | ■ | ■ | ||||
가족과젠더 | 3 | ■ | ■ | ■ | ||||
부모교육 | 3 | ■ | ■ | ■ | ||||
북한사회바로알기 | 3 | ■ | ■ | |||||
문화로보는세계 | 3 | ■ | ■ | ■ | ||||
성과사랑 | 3 | ■ | ■ | ■ | ||||
개와고양이의행동심리 | 3 | ■ | ■ | ■ | ||||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 3 | ■ | ■ | |||||
정신건강 | 3 | ■ | ■ | |||||
직업과윤리 | 3 | ■ | ■ | |||||
청소년교육론 | 3 | ■ | ■ | |||||
커뮤니케이션스킬 | 3 | ■ | ■ | ■ | ||||
평생교육방법론 | 3 | ■ | ■ |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 3 | ■ | ■ | |||||
여성과사회 | 3 | ■ | ■ | ■ | ||||
영화로보는사회복지 | 3 | ■ | ■ | ■ | ||||
인간관계론 | 3 | ■ | ■ | |||||
인생미학 | 3 | ■ | ■ | |||||
기초중국어 | 3 | ■ | ■ | |||||
내집의모든것 | 3 | ■ | ■ | |||||
미술로보는창의적사고 | 3 | ■ | ■ | |||||
미술작품감상하기 | 3 | ■ | ■ | |||||
반려동물의이해 | 3 | ■ | ■ | ■ | ||||
생활과법률 | 3 | ■ | ■ | ■ | ||||
생활에필요한보험의이해 | 3 | ■ | ■ | ■ | ||||
성인학습및상담 | 3 | ■ | ■ | ■ | ||||
게임의올바른이해와활용 | 3 | ■ | ■ | ■ | ■ | |||
공연예술의감상·재즈 | 3 | ■ | ■ | ■ | ■ | |||
군리더십이론과실제 | 3 | ■ | ■ | |||||
나의삶속의색 | 5 | ■ | ■ | |||||
성찰의인문학 | 3 | ■ | ■ | |||||
평생교육실습 | 3 | ■ | ■ | |||||
우리안의글로벌이슈 | 3 | ■ | ■ | |||||
재미있는클래식 | 3 | ■ | ■ | ■ | ||||
가족과문화 | 3 | ■ | ■ | |||||
국가와나 | 3 | ■ | ■ | |||||
교회음악의이해 | 3 | ■ | ■ | ■ | ||||
글로벌경제와세계시민 | 3 | ■ | ■ | ■ | ||||
기초일본어 | 3 | ■ | ■ | |||||
손자병법 | 3 | ■ | ■ | |||||
지방자치와우리의삶 | 3 | ■ | ■ | ■ | ||||
컴퓨터이해와활용(e-test) | 3 | ■ | ■ | ■ | ||||
학습장애아심리및교육 | 3 | ■ | ■ | |||||
쉽게풀어보는한국사 | 3 | ■ | ■ | ■ | ||||
평생교육론 | 3 | ■ | ■ | |||||
평생교육경영론 | 3 | ■ | ■ | ■ | ||||
지역사회교육론 | 3 | ■ | ■ | ■ | ||||
인적자원개발론 | 3 | ■ | ■ | |||||
아동건강교육 | 3 | ■ | ■ | ■ | ■ | |||
정치학의이해 | 3 | ■ | ■ | |||||
사이버대학학습방법코칭 | 3 | ■ | ■ | |||||
원격교육론 | 3 | ■ | ■ | |||||
전쟁과평화 | 3 | ■ | ■ | ■ | ||||
한자성어와퍼즐 | 3 | ■ | ■ | |||||
디자인과생활 | 3 | ■ | ■ | ■ | ||||
블로그활용과홈페이지만들기 | 3 | ■ | ■ | ■ | ||||
생활경영 | 3 | ■ | ■ | |||||
투자심리학을만나다 | 3 | ■ | ■ | |||||
삶과사색:인문학책읽기 | 3 | ■ | ■ | ■ | ||||
대중음악의이해 | 3 | ■ | ■ | |||||
여성교육론 | 3 | ■ | ■ |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팀 (Tel : 02-944-5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