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SNS공유 닫기

특수심리치료학과(교육과정)

특수치료학과 사진

국내최초, 통합적 특수심리치료학과

4년제 대학교 학부과정에 국내 최초로 신설된 통합적 특수심리치료학과입니다

심리학의 이론을 토대로 특수치료의 전 영역을 망라하여 다양한 심리치료기법 과목을 학습하고 임상실습을 병행함으로써 특수심리치료에 대한 차별화된 역량과 통합적인 안목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커리큘럼

2024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를 보여줌
학년 이수
구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교과목명 학점 1 하계 2 동계
1 전공선택 상담의기초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심리학개론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장애아동의이해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발달심리학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성격심리학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행복심리학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가족상담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상담이론과실제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학습심리학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신경심리 3 개설
2 전공선택 청소년상담 3 개설
2 전공선택 발달정신병리학 3 개설
2 전공선택 아동상담 3 개설
2 추천교양 정신건강 3 개설 개설
2 추천교양 부모교육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집단상담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놀이치료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음악치료학의이해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미술치료학개론 3 개설
3 전공선택 발달진단및심리평가 3 개설
3 전공선택 심리통계 3 개설
3 전공선택 이상심리학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놀이치료관찰및실습 3 개설
3 전공선택 미술치료 3 개설
3 전공선택 음악심리학의이해 3 개설
3 전공선택 인지학습치료 3 개설
3 추천교양 아동건강교육 3 개설 개설
3 추천교양 특수아동지도 3 개설
4 전공선택 놀이치료현장실습슈퍼비전 3 개설
4 전공선택 디지털심리치료 3 개설
4 전공선택 심리평가 3 개설
4 전공선택 응용행동분석 3 개설
4 전공선택 장애아동미술치료 3 개설
4 전공선택 장애아동부모교육및상담 3 개설
4 전공선택 재난과트라우마 3 개설
4 전공선택 놀이치료실습및슈퍼비전 3 개설
4 전공선택 모래놀이치료 3 개설
4 전공선택 사이코·소시오드라마 3 개설
4 전공선택 아동청소년트라우마치료 3 개설
4 전공선택 언어치료학 3 개설
4 전공선택 트라우마치료 3 개설
4 전공선택 VR기반심리치료 3 개설
4 추천교양 모두를위한인공지능 3 개설
4 추천교양 학습장애아심리및교육 3 개설
4 추천교양 직업과윤리 3 개설

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 - 교과목명, 교과목소개를 나타낸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가족상담
(Family Counselling)
가본 과목의 수업은 크게 3부분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첫째, 상담의 기초에 대하여, 둘째, 가족의 핵심가치가 되는 부부치료에 대하여, 셋째, 가족상담의 기본적 9개 이론을 접목한 가족치료에 대하여 강의 한다. (1) 상담의 정의와 상담자의 자질 (2) 가족상담의 기초적 이론 (3) 결혼의 의미와 이혼의 해악 (4) 부부치료 (5) 가족치료
놀이치료
(Play Therapy)
아동 상담 및 치료의 주요 접근방법으로서의 놀이치료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놀이치료가 발달해 온 역사 및 다양한 이론적 배경을 기초로 발전해 온 놀이치료 접근법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놀이치료 과정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더불어 놀이치료사로서의 역할을 배우고 개인적인 성찰을 촉진함으로써 놀이치료사로서의 능력을 함양한다.
놀이치료관찰및실습
(Play Therapy Observation and Practicum)
놀이치료에 관한 제반 이론 및 기법들을 체계적으로 이해, 습득하고 이를 기반으로 심리적 문제를 가진 내담 아동 및 청소년에게 다양한 놀이치료 기법들을 사용하여 전문가의 지도 감독 하에 실습하는 기회를 가진다. 실습과정에는 놀이치료 회기에 대한 직접 또는 간접 관찰과 분석, 아동평가과정에 대한 직접 또는 간접 관찰과 분석이 포함된다.
놀이치료실습및슈퍼비전
(Play Therapy Practicum and Supervision)
놀이치료 실습 및 슈퍼비전은 전공필수 4과목(놀이치료, 발달정신병리학, 발달진단 및 심리평가, 놀이치료 관찰 및 실습)을 모두 이수한 후, 직접 아동평가 및 놀이치료를 실시하고 이에 대한 개별 및 집단 슈퍼비전을 받는 과정이다. 초기 부모면접, 아동평가, 놀이치료, 부모상담 및 교육 등 일련의 임상적 개입과정을 실습하고 임상적 개입과 그에 대한 지도감독을 통해 임상가로서의 역량을 높이고자 한다
놀이치료현장실습슈퍼비전
(Playtherapy Practicum)
놀이치료 현장실습 슈퍼비전은 놀이치료의 현장에서 직접 아동평가 및 놀이치료를 실시하고 이에 대한 개별 및 집단 슈퍼비전을 받는 과정이다. 초기 부모면접, 아동평가, 놀이치료, 부모상담 및 교육 등 일련의 임상적 개입과정을 실습하고, 일련의 임상적 개입에 대한 지도감독을 통해 놀이치료사로서의 역량을 높이고자 한다
디지털심리치료
(Digital Psychotherapy)
4차 산업시대에 적합한 디지털 기술기반 치료매체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현재의 디지털 심리치료의 발달 수준 및 적용 현황에 대해 이해하며, 디지털 매체 활용을 위한 기본 지식을 학습한다. 본 과목은 치료매체로서 디지털 기술의 활용에 대해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고 실제 적용된 사례를 학습함으로써 심리학적 지식과 디지털 기술을 통합한 다학제간 융복합 과목에 해당한다,
모래놀이치료
(Sandplay Therapy)
모래상자 안에서 상징물로 전개되는 내면세계의 이야기를 이해하며, 모래상자에 나타나는 상을 분석하도록 한다. 모래놀이 경험과 모래상자의 분석, 이해, 그리고 상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배운다. 또한 사례분석 및 실습을 통해 모래놀이치료를 실제 아동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미술치료
(Art Therapy)
개인의 미술 활동 분석을 통한 고전적인 정신분석학적 의미에서의 정신진단 및 치료뿐만 아니라, 실제 창작 행위를 통하여 꾀할 수 있는 교육적 미술치료 효과에 대한 기초 이론을 고찰하고, 학교현장에서 미술을 매개로 한 교육적 치료효과의 적용 능력을 배양한다.
미술치료학개론
(Introduction to Art Therapy Counseling)
미술치료의 기본이 되는 이론적 배경 및 기초적인 치료기법을 학습한다.
발달심리학
(Developmental Psychology)
태내기부터 노년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서 각 단계별로 나타나는 인지 및 정서, 행동의 발달과정과 특징을 학습한다.
발달정신병리학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아동기 정신병리의 정의와 영역을 살펴보고, 정신병리를 설명하기 위한 주요 이론적 모델들과 최근의 통합적 접근들을 다룸으로써, 아동기에 나타나기 쉬운 정신병리를 발달적 맥락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그 원인, 경과, 예후를 하나의 틀 안에서 통합적으로 이해한다.
발달진단및심리평가
(Developmental Diagnosis and Psychological Assessment)
임상 현장에서 사용되는 아동 발달진단 및 심리평가와 측정방법들을 학습한다. 교과를 통해 학생들은 면접, 행동관찰, 심리검사 등을 포함하는 심리평가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아동의 발달수준에 대해 인지, 정서, 사회성, 성격, 신경심리 기능을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습득한다. 또한 이 과정을 실제로 실시하고, 채점하며, 해석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히고, 진단적 평가를 위한 평가 자료들을 통합하는 능력을 발달시켜 나간다.
사이코·소시오드라마
(Psychodrama/Sociodrama)
사이코드라마를 통해 내담자가 스스로 창조할 수 있는 존재라는 것을 인정하고, 다양한 극적인 기법들에 대해서 실습하여 현장에서 활용하도록 한다. 소시오드라마에서는 인간 관계 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 방식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둔 집단 학습과정인 사회극에 대해 연구하고, 사회극의 디렉터로서 자격을 갖추도록 한다.
상담의기초
(Introduction to Counseling)
심리상담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갖추기 위해, 전문적 의미에서 심리상담의 특징과 치료적 상담의 원리를 학습한다. 심리상담과 관련된 세부적이고 이론적인 내용에 치중하기보다는 심리상담의 전문성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일반적인 상담 진행 과정의 이해를 추구한다. 본 교과를 통해 추후 심리상담과 관련된 전문적 기법이나 다양한 이론을 깊이 공부하는 데 있어 기초적인 토대를 쌓을 수 있다.
상담이론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상담심리학의 주요 이론들을 검토하고 상담의 과정과 여러 가지 기법들을 학습하여 효과적인 상담의 방법을 습득한다.
성격심리학
(Introduction to Personality Psychology)
특성적, 사회학습적, 정신분석학적, 현상학적 접근 등, 성격에 대한 다양한 접근들을 다루면서 성격 형성과정을 탐색한다.
신경심리
(Neuropsychology)
신경심리학의 연구 주제와 방법 등 기본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뇌, 뉴런, 신경세포, 시냅스 전달, 신경전달물질 등 실제 뇌의 신경학적 작용과 원리에 대해 배운다. 학습과 기억, 언어, 의식 등에서 이루어지는 뇌의 실질적인 작용을 익히고 나아가 약리학에 대해 배움으로써 임상현장에서 사용되는 정신과 약물의 기제와 작용에 대해 이해한다.
심리통계
(Psychological Statistics)
심리학 분야의 자료 분석에 유용한 통계학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최근 동향에 맞추어 학습하며, 각종 통계자료를 어떻게 분석하고 이해해야 하는지, 한 연구주제를 어떻게 도구화하여 연구자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현실화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들을 학습한다.
심리평가
(Psychological Evaluation)
다양한 심리검사들과 그 외 평가방법에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 주요 심리검사의 실시, 채점, 해석 방법 등에 대해 배운다. 아울러 검사 보고서나 사례를 통해 실제 심리 평가가 어떻게 이루어지는 지 살펴본다.
심리학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심리학 전반에 걸친 이론과 현상을 이해하고 고찰한다. 심리학의 영역 중 발달, 동기, 정서, 지각, 학습, 기억, 지능, 성격, 사회행동, 스트레스, 심리치료 등을 개괄한다.
아동상담
(Counseling Children: Theory and Practice)
아동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아동을 위한 상담의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아동 및 가족들과 상담할 때 접하게 되는 다양한 양상들에 관한 경험적 지식들과 실제 적용에 대해 익힘으로써 전문 상담가로서의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아동청소년트라우마치료
(Trauma Intervention with Children and Adolescents)
성장기 아동 청소년은 흔히 사소한 수준부터 심각한 수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트라우마를 경험하게 되며, 특히 심각하고 복합적인 트라우마를 경험한 경우 아동과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에 걸림돌이 됨. 본 과목은 아동이나 청소년이 성장기에 경험하게 되는 트라우마로부터 건강하게 회복할 수 있도록 치료적 개입에 대해 이해하는 데 그 목적이 있음.
언어치료학
(Speech and Language Pathology)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학습하고 언어장애를 가진 아동 및 성인을 조기에 진단ㆍ판별할 수 있는 기법 등을 학습한다. 또한 사회관계 형성·유지에 필요한 언어사용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집단적 치료활동 및 의사전달능력을 회복시키기 위한 교정치료 및 언어치료사의 역할 등을 학습한다.
음악심리학의이해
(Music Psychology Principles)
음악심리학의 이해 수업은 음악심리학 개론 수업으로서 사람의 음악적 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있다. 음악치료와 관련하여 학생들은 음악에 대한 이해를 높일뿐더러 현대 사회와 문화에서 음악을 기능적으로 사용하는데 대한 지식을 높이게 됨으로써 자신의 전공과 삶 속에 음악을 적극적으로 적용시켜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음악치료학의이해
(Music Therapy Principles)
음악치료학 개론 수업은 음악이 어떻게 사람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있다. 또한 음악치료의 구체적인 방법과 적용을 통해 학생들은 현대 사회에서 음악의 힘과 기능들을 이해하고 이를 적극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수업을 통해 개인은 ‘음악으로 행복한 삶’을 경험하고 음악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게 될 뿐만 아니라 향후 음악치료사로 활동하기 위한 이론적 기반을 가지게 할 것이다.
응용행동분석
(Applied Behavior Analysis)
실생활에서의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행동원리를 이해하고, 환경에 적응하는 인간 행동의 기본 원리를 이용하여 바람직한 행동을 향상시키거나 문제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전략인 응용행동분석에 대해 배운다. 더 나아가 다양한 상황과 사례들을 과학적 방법으로 현장에 적용하고 실천하는 실제 사례 실습 및 분석 과정을 통해 응용행동분석가로서의 역할을 익힌다.
이상심리학
(Modern Abnormal Psychology)
인간의 부적응적 행동을 적절히 분류하고 그 원인 및 증상을 이해함으로써, 상담장면에서 내담자를 적절히 이해하고 진단 및 치료적 접근을 할 수 있는 소양을 함양한다.
인지학습치료
(Cognitive Learning Therapy)
긍정적 행동지원에 근거한 행동수정 이론과 기법을 학습하고 구체적으로 정신지체, 자폐, 학습장애, ADHD 및 학습부진 등의 문제를 가진 아동 청소년들에게 적용하는 인지학습적인 개입을 학습한다
장애아동미술치료
(Art Therapy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장애 영역별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특성별 진단과 교육 및 치료적 접근법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미술치료 기법과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구성할 수 있도록 한다. 미술치료에 관한 제반 이론 및 기법들을 체계적으로 이해, 습득하고 이를 기반으로 장애아동에게 미술치료 기법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발달과 장애에 대한 이해, 장애아동 진단 및 평가, 장애아동 미술치료 접근방법, 장애아동 미술치료 사례 등 이론과 사례를 학습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장애아동부모교육및상담
(Parent Counselling of Special Children)
국내 특수교육 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장애아동이 있는 가족 구성원의 심리적 발달과 역동을 이해하고 이를 근거로 장애아동의 부모의 교육과 상담에 활용할 수 있 는 이론적 기반과 적용을 높이게 될 것이다.
장애아동의이해
(Children with Disabilities Understanding)
장애 아동의 발달적 기초를 기반으로 하여, 정신분석적 상담, 인간중심상담,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및 인지치료, 행동치료, 개인심리학, 가족상담 등 제반 아동상담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장애아동의 평가와 발달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장애아동에 대한 대표적인 기법인 놀이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 기법 등을 학습한다. 마지막으로 장애아동 치료의 지식을 실제 사례에 적용하여 분석 및 토의함으로써 이론과 실제 간의 통합을 꾀하고자 한다.
재난과트라우마
(Disaster and Trauma)
현대사회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자연재해와 재난으로 인해 생명을 잃거나 재난 후 극심한 고통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들이 존재하며 이들의 회복을 위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본 과목은 재난으로 인한 극심한 고통인 트라우마를 이해하고 이에 대해 심리적 응급처치와 안정화 기법을 통해 활용하여 트라우마를 최소화하고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데 그 목적이 있음.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집단상담의 기본 원리와 특징, 그리고 다양한 이론적 관점에 근거를 둔 여러 유형의 상담에 대해 익히고, 이를 실제 장면에 적용한다. 집단의 구상과 계획부터 종결작업에 이르기까지 집단의 준비와 집단운영에 있어서 집단상담가가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학습한다.
청소년상담
(Counseling with Adolescents)
청소년상담 이론과 실제에 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상담 및 청소년의 이해, 청소년 상담의 이론적 모델, 청소년상담의 과정 및 전략과 개입, 청소년상담의 특징과 전략, 청소년상담의 실제 현장과 프로그램 등을 학습한다.
트라우마치료
(Traumatherapy)
다양한 트라우마치료 이론에 대하여 학습한다. EMDR, DBT, SE 등의 치료기법에 대해서 학습하고 이를 관찰하고 직접 적용하고 관계기관에서 실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학습심리학
(Psychology of Learning)
학습에 관한 행동주의적 접근으로부터 인지주의와 사회구성주의적 접근에 이르기까지 여러 학습이론을 다루면서 인간의 인지, 행동, 및 정서변화의 다양한 측면을 개관한다.
VR기반심리치료
(VR based Psychotherapy)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VR 기반 심리치료 프로그램 개발을 목적으로, 이론적 배경, 개발과정 및 기본 활용방법을 학습한다. 향후 발전 가능성이 매우 큰 매체인 VR 및 관련 기술을 활용하여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융복합적 학문의 바탕을 제공한다.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팀 (Tel : 02-944-5224), 특수심리치료학과 (Tel : 02-944-5638)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