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SNS공유 닫기

실용음악과(교육과정)

실용음악과 사진

1인 프로듀싱의 시대! 내 음악을 직접 작곡, 연주, 제작하는 체계적인 커리큘럼!

1:1 오프라인 레슨과 합주과정, 기초부터 전문가 수준까지의 실기실력을 배양

핵심기초 수업으로부터 싱어송라이팅 과정, 악기별 연주 수업, 컴퓨터음악 및 산업 분야별 연구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1인 프로듀서로서의 역량을 배양한다.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커리큘럼

2024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를 보여줌
학년 이수
구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1 전공선택 실용음악개론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공연예술의이해:뮤지컬 3 개설
1 전공선택 기초건반연주법 3 개설
1 전공선택 기초드럼연주법 3 개설
1 전공선택 실용음악시창청음1 3 개설
1 전공선택 기초리듬연구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기초기타연주법 3 개설
1 전공선택 기초실용발성법 3 개설
1 전공선택 문화예술교육개론 3 개설
1 전공선택 실용음악시창청음2 3 개설
1 추천교양 컴퓨터이해와활용(e-test)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21세기인문학 3 개설
1 추천교양 문화로보는세계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음악치료학의이해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기타연주테크닉 3 개설
2 전공선택 리듬앤스타일 3 개설
2 전공선택 보컬연주테크닉 3 개설
2 전공선택 건반연주테크닉 3 개설
2 전공선택 드럼앤베이스연주테크닉 3 개설
2 전공선택 뮤직아티스트연구 3 개설
2 전공선택 실용음악기보법 3 개설
2 전공선택 음악심리학의이해 3 개설
2 추천교양 4차산업혁명의이해 3 개설 개설
2 추천교양 대중음악의이해 3 개설
2 추천교양 공연예술의감상·재즈 3 개설
3 전공선택 재즈화성학1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송라이팅 3 개설
3 전공선택 음악교육론 3 개설
3 전공선택 컴퓨터음악:로직1 3 개설
3 전공선택 컴퓨터음악:큐베이스1 3 개설
3 전공선택 음악교수학습방법 3 개설
3 전공선택 재즈화성학2 3 개설
3 전공선택 컴퓨터음악:로직2 3 개설
3 전공선택 컴퓨터음악:큐베이스2 3 개설
3 추천교양 교회음악의이해 3 개설
3 추천교양 모두를위한인공지능 3 개설
3 추천교양 게임의올바른이해와활용 3 개설 개설
4 전공선택 고급재즈화성학 3 개설
4 전공선택 실용음악편곡법 3 개설
4 전공선택 엔터테인먼트비지니스현장의이해 3 개설
4 전공선택 오케스트라의이해 3 개설
4 전공선택 음악교육프로그램개발 3 개설
4 전공선택 공연테크닉과라이브음향 3 개설
4 전공선택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3 개설
4 전공선택 영상음악의이해 3 개설
4 전공선택 K팝의이해 3 개설
4 추천교양 코딩첫걸음 3 개설
4 추천교양 커뮤니케이션스킬 3 개설 개설
★는 <문화예술교육사 2급> 취득 교과목임
※ 실기레슨은 실용음악전공실기와는 별개 수업이며 1:1 오프라인 전공 레슨으로 학생 개인의 선택 사항임
    (자세한 사항은 02-944-5651로 문의)
※ 위 학년 구분은 권장/참고 사항이며, 순서를 반드시 지킬 필요는 없음

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 - 교과목명, 교과목소개를 나타낸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건반연주테크닉
(Keyboard Performance Techniques)
본 과정의 가장 근본적인 수업목표는 건반 연주자로서의 전문성을 높이는 데에 있다. 기초 이상의 수준을 갖춘 건반 연주자를 대상으로 하는 수업으로, 실전 연주에 필요한 고급 연주 테크닉을 갖추게 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고급재즈화성학
(Advanced Jazz Harmony)
본 수업은 재즈화성학의 세 번째 과정으로서, 보다 깊이 있는 화성에 대한 이론을 배움으로써 실용음악의 연주, 작곡, 편곡 등 실전에 적용하기 위한 이론적 발판을 마련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Minor Key Harmony, Modal Interchange, SubV7, Diminished Chord 등을 내용으로 하며, 대중음악에서 사용되는 화성과 선율을 제작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학습 교육시킨다. <재즈화성학1>과 <재즈화성학2> 수업을 모두 선수한 뒤 수강할 것을 권장한다.
공연예술의이해:뮤지컬
(Understanding of Performing Art:Musical)
뮤지컬의 음악적 특성과 연극적 특성을 이해하고 그것에 따라 노래와 음악이 어떤 기능을 하는지를 이해한다. 대표적인 뮤지컬 작품에 대한 줄거리와 해설, 주요 장면과 노래에 대해 이해한다.
공연테크닉과라이브음향
(Stage Performance Techniques and Live Sound Engineering)
본 수업은 공연 전반에서 알아야 할 테크닉과 음향에 초점을 맞춘다. 공연 테크닉에 관해서는 공연의 기획과 실행, 무대와 장비, 연습과 리허설 방법에 관한 내용 등 공연에 관한 전반적인 제반 사항을 다룬다. 라이브 음향에 관해서는 음향의 이해, 음향 장비, 마이크 사용과 설치법 등 공연에 필요한 음향 사용법을 배운다. 공연 전반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익히고, 뮤지션들의 사례를 통해 학습함으로 공연에 대한 전문성을 높인다.
기초건반연주법
(Basic Keyboard Techniques)
실용음악 피아노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익히며, 전문용어, 연주방법, 표현방법을 배운다. 직접 보이싱을 만들고, 컴핑을 하며, 재즈 곡을 직접 연주곡으로 연주해 본다. 또한 다양한 뮤지션의 음악을 만나보고 그 음악세계에 대해 이해해 본다.
기초기타연주법
(Basic Guitar Techniques)
본 교과목은 실습을 바탕으로 하는 어쿠스틱 기타(통기타) 연주 수업으로, 초급 수준에서 기타를 배우려는 입문자에게 적절한 수업이다. 기타를 전문적으로 연주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입문 수업이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악기를 연주하는 학생들이 추가 악기로서 배우거나, 싱어송라이터를 공부하는 학생들이 노래를 위한 반주 또는 작곡의 수단으로서 배우기에도 적합한 수업이다. 본 교과목을 통해 어쿠스틱 기타 연주의 기본기를 다지고 코드와 리듬에 대한 개념을 실습을 통해 습득할 수 있으며, <기타연주테크닉>, <실용음악편곡법> 수업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기초드럼연주법
(Basic Drum Techniques)
본 교과목은 실습을 바탕으로 하는 수업이며, 실용음악과의 세부 전공 중 드럼 전공 학생들에게 필수적인 과목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다른 악기를 연주하는 학생들도 리듬 악기를 한 가지 배울 수 있는 기초 입문 수업의 요구가 많이 있어 이 수업을 제안한다. 본 교과목을 통해 드럼 연주의 기본기를 다지고 리듬에 대한 개념을 실습을 통해 습득할 수 있으며, 드럼 연주 심화 수업 및 리듬 섹션 편곡 수업으로 이어질 수 있다.
기초리듬연구
(Basic Study of Rhythm)
실용음악의 기본이 되는 다양한 리듬을 학습하고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다양한 방식의 리듬을 표현하는 방식을 익히도록 한다. 본 강의는 모든 세부전공 악기 모두가 학습해야하는 기본 리듬부터 다양한 장르의 리듬을 학습하여 작곡 및 편곡에 필요한 기초적인 리듬을 익혀 대중음악에 쓰여질수 있도록 학습한다.
기초실용발성법
(Basic Contemporary Vocalization)
보컬에 기본이 되는 발성에 관한 인체구조 및 호흡, 공명에 관한 학습이며 이를 토대로 여러 장르의 음악을 소화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본 강의는 기본적인 발성뿐 아니라 대중음악의 여러 장르의 음악적 발성을 교육함으로 졸업 후 음악교사, 학원 강사, 방과 후 교사로서의 실습 능력을 갖추게 학습하는 역할을 한다.
기타연주테크닉
(Guitar Performance Techniques)
본 과정의 가장 근본적인 수업목표는 기타 연주자로서의 전문성을 높이는 데에 있다. 기초 이상의 수준을 갖춘 기타 연주자를 대상으로 하는 수업으로, 실전 연주에 필요한 고급 연주 테크닉을 갖추게 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드럼앤베이스연주테크닉
(Drum & Bass Performance Techniques)
본 과정의 가장 근본적인 수업목표는 드럼 또는 베이스 연주자로서의 전문성을 높이는 데에 있다. 기초 이상의 수준을 갖춘 드럼 또는 베이스 연주자를 대상으로 하는 수업으로, 실전 연주에 필요한 고급 연주 테크닉을 갖추게 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리듬앤스타일
(Rhythm and Style)
팝, 락, 펑크, 라틴, 댄스음악 등 다양한 대중음악 스타일의 악기론과 리듬론, 연주기법으로 나누어 가르치는 수업이다. 본 강의는 여러 장르와 다양한 스타일과 리듬을 실질적 작곡과 편곡, 제작에 응용할 수 있으며 편곡자로서의 직업에 가장 적합하고 필요한 교과목으로 여러 세부 전공별로 학습하기에 적합한 교과목으로 이론적 실전적 훈련과 학습을 시킨다.
문화예술교육개론
(Introduction to Arts and Culture Education)
본 교과목은 문화예술교육 전반에 대한 거시적인 이해를 토대로 문화예술교육사의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적, 정책적, 사회적, 교육적 배경을 통하여 교육에서 예술의 의미와 가치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자신의 예술 전문성을 확장하여 문화예술교육사로서의 정체성과 책무성을 인식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Field Research and Practice of Music and Arts Education )
본 교과목은 2급 문화예술교육사가 습득한 교육이론과 원리를 교육현장에서 실제 적용해 보고 그 타당성을 검증, 개선, 내면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예술교육 현장에 대한 이해 및 생애주기에 따른 다양한 교육대상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향후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배치되었을 때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과정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 문화예술교육사를 양성하기 위한 체험 및 실습과정이다. 실습에 앞서 학교예술교육현장 및 사회문화예술현장 및 다양한 문화예술교육현장을 조사, 분석하여 대상별 특성에 대한 이해도와 교육내용, 방법론은 분석하여 교육대상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한다. 특히 음악과에서 개설되는 직무역량과목의 특성을 살려 음악장르로 활용되는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프로젝트에 대해 알아보며, 다른 장르의 예술교육의 사례를 비교, 융합 사례를 통해 음악을 활용한 타 예술장르간의 통합예술교육 프로젝트 및 교육현장에 대해 다각도로 학습을 하여 문화예술교육의 교육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실습계획을 수립하고 교육활동을 실습함으로써 문화예술교육사 직무 핵심역량을 익히고 문화예술교육 전문성을 기른다. 실습 계획 및 실행의 전 과정을 <현장실습보고서>로 종합하고, 보고서 작성을 통해 실습내용을 공유·분석하여 문화예술교육사로서의 태도를 형성한다.
뮤직아티스트연구
(Studies in Musical Artists)
각 뮤지션들의 삶과 배경, 시대상 등을 알아보고, 그의 음악을 다양하게 들어보면서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분석해 본다. 또한 그들이 남긴 업적들을 살펴보고, 현대 음악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 연구해 봄으로써 우리의 음악 활동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고찰해 본다.
보컬연주테크닉
(Vocal Performance Techniques)
본 수업은 보컬리스트로서의 전문성을 높이는 데에 목적이 있다. 기초 이상의 수준을 갖춘 보컬리스트를 대상으로 하는 수업으로, 실전 연주에 필요한 고급 연주 테크닉을 갖추게 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송라이팅
(Song Writing)
화성진행의 원리를 습득, 화성관계를 이해, 선율작법, 화성진형을 근간으로 하여 실질적인 대중음악을 작곡하게 한다. 무엇보다 가사가 있는 보컬곡을 작곡할 수 있게 학습한다. 본 강의는 기초적 이론을 가지고 대중음악의 모든 장르의 음악을 작곡 구성하는 목표를 두고 학습한다. 기초적인 곡작업을 넘어서 심화되고 대중적인 음악을 작곡 작사하도록 교육하고 운용한다.
실용음악개론
(Introduction to Applied Music)
실용음악을 기초적으로 이해하고 상급과정의 수강에 필요한 기반지식을 습득한다. 실용기보법/실용음악사/실용악기론 등을 학습한다. 본 강의는 상급과정을 가기위한 기초적 학습으로 탄탄한 기본기를 익히도록 학습한다.
실용음악기보법
(Contemporary Music Notation)
(사보법) 연주자로서 또는 작곡가로서 악보를 정확히 읽거나 그릴 수 있도록 하며, 사보 프로그램 Finale를 이용하여 프로페셔널한 악보 제작이 가능하도록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모든 학생은 Finale 소프트웨어 정품 또는 30일 무료 버전을 본인의 컴퓨터에 설치하여야 한다.
실용음악시창청음1
(Contemporary Sight Reading & Ear training1)
음고, 음정, 선율 및 화성, 리듬을 인지할수 있도록 훈련. 청각에 의지하여 음악을 기보하고 악기의 도움없이 정확하게 가창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음계와 화성의 관계, 선법을 포함한 기능을 인지하는 능력을 배양하며, 팝, 재즈, 락, 라틴 등의 대중음악의 리듬유형에 익숙해지는 훈련을 한다. 본 강의는 실전적이고 프로페셔널한 음악 합주 및 연주에서의 능력과 창의성을 보여주며 그 안에서 더욱더 정확한 음악의 목표에 도달하게 한다. 실질적 밴드의 활동에서의 리듬과 스타일을 습득하며 연주하며 발전해 나갈 수 있다.
실용음악시창청음2
(Contemporary Sight Reading & Ear Training2)
음고, 음정, 선율 및 화성, 리듬을 인지할수 있도록 훈련. 청각에 의지하여 음악을 기보하고 악기의 도움없이 정확하게 가창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음계와 화성의 관계, 선법을 포함한 기능을 인지하는 능력을 배양하며, 팝, 재즈, 락, 라틴 등의 대중음악의 리듬유형에 익숙해지는 훈련을 한다. 본 강의는 실전적이고 프로페셔널한 음악 합주 및 연주에서의 능력과 창의성을 보여주며 그 안에서 더욱더 정확한 음악의 목표에 도달하게 한다. 실질적 밴드의 활동에서의 리듬과 스타일을 습득하며 연주하며 발전해 나갈 수 있다.
실용음악편곡법
(Contemporary Music Arranging)
드럼, 베이스, 기타 및 건반악기로 구성된 리듬섹션을 악기론, 편곡법에 나누어 학습한다. 다양한 스타일과 연주유형을 효과적으로 배열하여 악곡을 구성하는 기술을 습득한다. 본 강의는 재즈화성과 송라이팅에서 제작된 음악을 교육과정에 있는 악기론과 스타일별로 음악을 편곡하는 교과과정으로 기본적인 밴드음악과 초급적인 편곡된 음악을 구성 편곡할 수 있게 학습 지도한다.
엔터테인먼트비지니스현장의이해
(Entertainment Business in Practical)
본 과정은 케이팝 컬처, 한류와 함께 한국 연예매니지먼트 산업의 역사와 현황 그리고 산업의 구조에 관하여 살펴보고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우리에게 주는 함의를 다각적으로 도출한다. 또한 한국연예산업에 대하여 매체를 장식하는 가십적인 내용에서 벗어나 분석적인 틀을 통해 산업 경영 차원의 접근을 시도한다.
영상음악의이해
(Understanding of Music for Visual Media)
본 과정의 가장 근본적인 수업목표는 영화, 드라마, 게임, 광고에 사용되는 음악의 특징과 관련된 산업을 이해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다양한 형태의 영상음악을 분석하고, 관련 산업을 살펴봄으로써, 졸업 후 음악감독 또는 작곡가 등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오케스트라의이해
(Understanding of Orchestra)
본 과정의 가장 근본적인 수업목표는 오케스트라 악기의 종류와 특성, 사운드를 구분하고, 다양한 오케스트라의 편성과 편곡을 이해하는 데에 있다. 악기별로 자세한 특징과 연주 방법, 기보법, 사운드를 이해하고, 다양한 종류의 오케스트라 음악을 들어보고 분석함으로써, 오케스트레이션에 적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토대를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음악교수학습방법
(Methods for Music Pedagogy)
본 교과는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실제 학습 대상에 알맞게 효과적으로 음악을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학습대상에 따른 실제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소개하고 실습해 봄으로써 전문적인 교수역량을 갖출 수 있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수업이다. 본 교과는 문화예술교육으로서 음악교육을 실행할 때 효과적인 학습이 발생할 수 있도록 설계, 실행, 평가 등의 포괄적인 교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과목이며, 다양한 학습이론과 동기이론, 현대적 교수방법을 기초로 하여,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도 능력을 키우는 것을 중점으로 한다.
음악교육론
(Introduction to Music Education)
이 수업은 교육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철학을 확립하고, 음악교육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 음악교육자로서의 전문적 역량을 함양한다. 이 수업은 문화예술교육으로서 음악교육의 목적과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음악 분야의 문화예술교육전문인으로서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이를 위하여 음악교육의 역사, 음악교육 철학, 교육심리, 음악학습이론, 현대음악교수법 등 음악교육학 전반의 기본 이론 학습과 함께 음악교육의 당위성, 목적, 역할, 실제 등에 대한 이해와 비전을 형성하는데 중점을 둔다. 이를 통하여 문화예술교육으로서의 전문적 역량을 함양한다.
음악교육프로그램개발
(Development of Music Education Program)
본 교과는 문화예술교육으로서 음악교육을 실행할 때, 교육 대상과 교육 영역에 따른 효과적인 음악교육프로그램 및 교재를 직접 계획, 개발하는 데 필요한 기초지식과 역량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과목을 통하여 음악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원리와 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고 다양한 교육대상과 교육 영역에 적합한 통합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적용 및 실행할 수 있으며, 그에 따른 교육 교재, 교구를 직접 계획하고 개발할 수 있다.
음악심리학의이해
(Music Psychology Principles)
음악심리학의 이해 수업은 음악심리학 개론 수업으로서 사람의 음악적 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있다. 음악치료와 관련하여 학생들은 음악에 대한 이해를 높일뿐더러 현대 사회와 문화에서 음악을 기능적으로 사용하는데 대한 지식을 높이게 됨으로써 자신의 전공과 삶 속에 음악을 적극적으로 적용시켜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음악치료학의이해
(Music Therapy Principles)
음악치료학 개론 수업은 음악이 어떻게 사람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있다. 또한 음악치료의 구체적인 방법과 적용을 통해 학생들은 현대 사회에서 음악의 힘과 기능들을 이해하고 이를 적극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수업을 통해 개인은 ‘음악으로 행복한 삶’을 경험하고 음악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게 될 뿐만 아니라 향후 음악치료사로 활동하기 위한 이론적 기반을 가지게 할 것이다.
재즈화성학1
(Jazz Harmony 1)
본 과목은 <실용음악개론> 수업에서 배운 기초 화성 이론을 바탕으로, 코드, 화성분석, 보이스리딩, 모드, 텐션 등 보다 발전적인 화성에 대한 이론을 배움으로써, 앞으로의 보다 깊이 있는 수업을 위한 준비를 갖추게 하며, 실용음악의 연주, 작곡, 편곡 등 실전에 적용하기 위한 이론적 발판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기초 음악 이론이 갖추어지지 않은 학생은 <실용음악개론> 수업을 선수한 뒤 수강할 것을 권장한다.
재즈화성학2
(Jazz Harmony 2)
본 과목은 재즈화성학의 두 번째 학기로서, 보다 깊이 있는 화성에 대한 이론을 배움으로써 실용음악의 연주, 작곡, 편곡 등 실전에 적용하기 위한 이론적 발판을 마련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Secondary Dominant, Related II-7, Extended Dominant, Approach Note, Melody 등을 내용으로 하며, 대중음악에서 사용되는 화성과 선율을 제작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학습 교육시킨다. <재즈화성학1> 수업을 선수한 뒤 수강할 것을 권장한다.
컴퓨터음악:로직1
(Computer Music:Logic 1)
본 과정의 가장 근본적인 수업목표는 작곡프로그램인 Logic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직접 음악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있다. MIDI 신호를 입력하고 가상악기를 사용하여 원하는 소리를 만들어 다양한 종류의 음악을 직접 제작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과정을 배우는 것을 목표를 삼는다. 프로그램 구동이 가능한 Mac 컴퓨터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Apple Logic Pro" 최신 버전을 구입하여 설치하거나, 프로그램을 소유하고 있어야 수강이 가능하다.
컴퓨터음악:로직2
(Computer Music:Logic 2)
본 수업은 <컴퓨터음악:로직>의 두 번째 과정으로, 작곡프로그램인 Logic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직접 음악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오디오로 녹음하고 편집하며, 오디오 이펙터의 원리와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고, 믹싱과 마스터링을 통해 최종 음원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한다. 프로그램 구동이 가능한 Mac 컴퓨터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Apple Logic Pro" 최신 버전을 구입하여 설치하거나, 프로그램을 소유하고 있어야 수강이 가능하다.
컴퓨터음악:큐베이스1
(Computer Music:Cubase 1)
본 과정의 가장 근본적인 수업목표는 작곡프로그램인 Cubase를 이용하여 학생들이 직접 음악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있다. MIDI 신호를 입력하고 가상악기를 사용하여 원하는 소리를 만들어 다양한 종류의 음악을 직접 제작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과정을 배우는 것을 목표를 삼는다. 프로그램 구동이 가능한 데스크탑 또는 노트북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Steinberg Cubase" 최신버전을 구입하여 설치하거나, 프로그램을 소유하고 있어야 수강이 가능하다.
컴퓨터음악:큐베이스2
(Computer Music:Cubase 2)
본 수업은 <컴퓨터음악:큐베이스>의 두 번째 과정으로, 작곡프로그램인 Cubase를 이용하여 학생들이 직접 음악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오디오로 녹음하고 편집하며, 오디오 이펙터의 원리와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고, 믹싱과 마스터링을 통해 최종 음원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한다. 프로그램 구동이 가능한 데스크탑 또는 노트북 컴퓨터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Steinberg Cubase" 최신 버전을 구입하여 설치하거나, 프로그램을 소유하고 있어야 수강이 가능하다.
K팝의이해
(Understanding of K-pop)
K팝 시장에서 일하는 뮤지션들의 이야기와 음악들이 만들어지는 제작과정을 알아보고, K팝의 구조, 기획, 홍보 등의 절차 및 무대와 콘서트, 음반과 음원 시장등에 대해서도 자세히 살펴본다. 음악적인 특징과 함께 세계적인 흐름에 대해서도 분석해 봄으로써, 향후 K팝 시장으로 진입하기 위한 방향에 대해 모색해 본다.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팀 (Tel : 02-944-5224), 실용음악과 (Tel : 02-944-5651)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