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SNS공유 닫기

통일안보북한학과(교육과정)

국제협력북한전공사진

통일을 선도하는 창의적 미래지향적 인재 양성의 요람

다양한 안보위협에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함은 물론 장기적으로 통일을 준비하기 위한 미래형 인재를 양성

세계 및 동북아 질서와 한반도 안보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올바르고 객관적인 북한 이해를 토대로 건전한 안보 의식과 통일비전을 겸비한 융합형 인재 양성을 지향한다.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커리큘럼

2024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를 보여줌
학년 이수
구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1 전공선택 사회복지학개론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상담의기초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국가안보와국제관계 3 개설
1 전공선택 북한정치와경제 3 개설
1 추천교양 컴퓨터이해와활용(e-test)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우리안의글로벌이슈 3 개설
1 추천교양 성찰의인문학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북한사회바로알기 3 개설
2 전공선택 상담이론과실제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경영학원론 3 개설
2 전공선택 북한군사와외교 3 개설
2 전공선택 자원봉사론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북한의사회와문화 3 개설
2 추천교양 가족과문화 3 개설
2 추천교양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3 개설
2 추천교양 전쟁과평화 3 개설
2 추천교양 직업과윤리 3 개설
3 전공선택 심리학개론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국제개발협력의이론과실제 3 개설
3 전공선택 개발협력사업의관리와평가 3 개설
3 전공선택 남북한통일정책비교 3 개설
3 전공선택 북한의역사와리더십 3 개설
3 전공선택 이민·다문화가족복지론 3 개설
3 추천교양 문화로보는세계 3 개설 개설
3 추천교양 국가와나 3 개설
3 추천교양 생활과법률 3 개설
4 전공선택 남북한사회통합 3 개설 개설
4 전공선택 사회복지와인권 3 개설 개설
4 전공선택 다문화사회교육론 3 개설
4 전공선택 조직과리더십 3 개설
4 전공선택 트라우마치료 3 개설
4 전공선택 평화구축개발론 3 개설
4 추천교양 쉽게풀어보는한국사 3 개설
4 추천교양 커뮤니케이션스킬 3 개설 개설
4 추천교양 여성과사회 3 개설

※ “평화구축개발론, 국제개발협력의이해와실제, 개발협력사업의관리와평가” / 2024년까지 개강
“6.25전쟁사, 분단국통일사례이해, 국제분쟁의이해” / 2025년 개강 예정

- 전공핵심과목(10개)
* 북한정치와경제, 북한군사와외교, 북한사회와문화, 북한역사와리더십, 국가안보와국제관계, 남북한사회통합, 남북한통일정책비교, 평화구축개발론, 국제개발협력의이해와실제, 개발협력사업의관리와평가

- 전공선택과목(11개)
* 사회복지학개론, 상담의기초, 경영학원론, 상담이론과실제, 자원봉사론, 심리학개론 이민다문화가족복지론, 다문화사회교육론, 사회복지와인권, 조직과리더십, 트라우마치료

핵심과목

교과목명,교과목소개를 나타내는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북한정치와경제
(North Korean Politics and Economy)
북한의 정치와 경제적 현황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북한정권의 성립과정과 체제특징, 통치이념과 권력구조, 북한 경제체제의 특징과 부문별 현황, 대외경제와 개혁·개방문제, 남북한 경제관계의 전망과 과제 등을 다각적으로 분석하여 북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한다.
북한군사와외교
(Military and Diplomacy of North Korea)
북한군의 창군과정과 성격 및 역할, 북한 군사정책의 변화과정과 북한의 대남 도발사, 북한군의 지휘체계와 군사력 구성, 북한의 국방비와 군수산업, 북한의 무기체계 등을 통해 북한 군사력의 실체를 이해한다. 북한외교의 특성과 변천, 북한외교의 전개과정, 북한의 핵을 중심으로 전개된 ‘벼랑 끝 외교’ 등을 통해 북한외교정책의 실체를 이해한다.
북한의사회와문화
(North Korean Society and Culture)
북한 주민들의 일상생활과 의식주, 문학과 예술, 체육, 언론, 교육, 복지, 인권 등을 통해 남북한의 문화적 특징을 분석하고 이질성과 동질성을 파악하며, 남북한 사회문화의 통합을 이룰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북한역사와리더십
(North Korea’s History and Leadership Changes)
북한 체제의 성립/작동을 역사적으로 고찰하고, 북한의 권력구조, 리더십 변화, 체제 지탱력과 전망에 대하여 다차원적인 이해와 설명으로 강의한다.
국가안보와국제관계
(National Security and International Relations)
국가안보와 동맹관계에 대한 이론을 기반으로 한미동맹의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해 고찰함으로써 한미동맹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하고, 한반도 안보의 핵심이슈인 북한의 핵 위협을 중심으로 유엔과 동북아 4강 외교의 실제를 분석함으로써 국가안보와 국제관계의 역학관계를 이해한다.
남북한사회통합
(Inter-Korean Social Integration)
북한이탈주민들의 남한사회 적응과정이 남북한 사회통합에 주는 시사점과 세계 여러 나라의 통일과정과 경험·교훈을 통해 우리가 겪게 될 우려를 축소하고 한반도의 번영과 미래를 전망해본다. 북한이탈주민들의 성공적인 정착은 통일과정이나 남북교류·협력에 적극적으로 이용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민족적 가치를 가진다.
남북한통일정책비교
(Comparison of North and South Korean Unification Policies)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민족공동체의식을 바탕으로 통일을 이룩하는 데 필요한 가치관과 태도를 가지며 향후 통일과정이나 남북간의 사회적 통합을 위해 서로 다름을 인정하는 자세와 관용의 정신, 평화의식을 제고한다. 민주시민의식의 고양으로 자유·민주·평화의 가치가 구현되는 통일국가 구상을 위해 자유와 인권, 복지, 민주주의 등 보편적 가치와 질서를 통합적으로 학습한다.
평화구축개발론 평화학을 토대로 분쟁취약성을 경감하고 거버넌스·법치·경제활성화·치안정화 등 다양한 사업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한다.
국제개발협력의이해와실제 국제개발협력의 개론적 성격으로 개발협력의 역사적 형성과정과 시계열적 관점에서 본 개발담론과 이론과 진화, 한국의 OAD, 주요행위자 등을 폭넓게 이해하고 주요 영역별 사업의 국제적 논의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상기교육목표의 달성을 위해 본 수업은 크게 이론과 실제부분으로 구분되는데 이론부분은 개발협력과 공적개발원조(OAD) 개요, 개발협력의 역사와 이론, 다양한 행위자, 한국의 개발협력에 대한 고찰로 구성되고 실제는 주요 분야 별 최근 주요동향과 이슈를 살펴보는데 이와 관련 학계연구자, NGO 현장 활동가 등을 강사로 초빙하여 보다 실제적인 내용과 현장감을 익힐 수 있도록 편성한다.
개발협력사업의관리와평가 개발협력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선행지식을 토대로 프로젝트형 사업의 관리 사이클을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 - 교과목명, 교과목소개를 나타낸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개발협력사업의관리와평가
(Project Management and Monitoring and Evaluation)
개발협력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선행지식을 토대로 프로젝트형 사업의 관리 사이클을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경영학원론
(Principles of Management)
현대 경영의 관점에서 매우 빠르게 진전되는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기업의 생존과 발전 전략을 모색한다. 아울러 현대적인 경영의 의미를 재조명 해 보고 경영의 전개과정과 경영활동의 관리과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데 강의의 목표를 둔다.
국가안보와국제관계
(National Security and International Relations)
* 국가안보와 동맹관계에 대한 이론을 기반으로 한미동맹의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해 고찰함으로써 한미동맹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하고, 한반도 안보의 핵심이슈인 북한의 핵 위협을 중심으로 유엔과 동북아 4강 외교의 실제를 분석함으로써 국가안보와 국제관계의 역학관계를 이해함.
국제개발협력의이론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in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본 과목은 국제개발협력의 개론적 성격으로 개발협력의 역사적 형성과정과 시계열적 관점에서 본 개발담론과 이론과 진화, 한국의 ODA, 주요행위자 등을 폭넓게 이해하고 주요 영역별 사업의 국제적 논의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상기 교육목표의 달성을 위해 본 수업은 크게 이론과 실제부분으로 구분되는데 이론부분은 개발협력과 공적개발원조(ODA) 개요, 개발협력의 역사와 이론, 다양한 행위자, 한국의 개발협력에 대한 고찰로 구성되고 실제는 주요 분야 별 최근 주요동향과 이슈를 살펴보는데 이와 관련, 학계 연구자, NGO 현장 활동가 등을 강사로 초빙하여 보다 실제적인 내용과 현장감을 익힐 수 있도록 편성한다.
남북한사회통합
(Inter-Korean Social Integration)
본 교과목은 북한이탈주민들의 남한사회 적응과정이 남북한 사회통합에 주는 시사점과 세계 여러 나라의 통일과정과 경험·교훈을 통해 우리가 겪게 될 우려를 축소하고 한반도의 번영과 미래를 전망해본다. 북한이탈주민들의 성공적인 정착은 통일과정이나 남북교류·협력에 적극적으로 이용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민족적 가치를 가진다.
남북한통일정책비교
(Comparison of North and South Korean Unification Policies)
본 교과목은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민족공동체의식을 바탕으로 통일을 이룩하는 데 필요한 가치관과 태도를 가지며 향후 통일과정이나 남북간의 사회적 통합을 위해 서로 다름을 인정하는 자세와 관용의 정신, 평화의식을 제고한다. 민주시민의식의 고양으로 자유·민주·평화의 가치가 구현되는 통일국가 구상을 위해 자유와 인권, 복지, 민주주의 등 보편적 가치와 질서를 통합적으로 학습한다
다문화사회교육론
(Education in a Multicultural Society)
다문화사회에 대한 개념과 논의배경을 학습하고, 다문화사회교육의 대상과 목적을 이해한다. 다문화교육을 위한 주요 교수학습법을 습득하고 해외 각국의 다문화교육 사례를 학습한다. 해외 및 우리나라의 다문화사회교육 모형과 세부 프로그램을 비교분석하여 우리나라에 적합한 다문화사회교육 모형을 설계해본다.
북한군사와외교
(Military and Diplomacy of North Korea)
* 북한군의 창군과정과 성격 및 역할, 북한 군사정책의 변화과정과 북한의 대남 도발사, 북한군의 지휘체계와 군사력 구성, 북한의 국방비와 군수산업, 북한의 무기체계 등을 통해 북한 군사력의 실체를 이해함. * 북한외교의 특성과 변천, 북한외교의 전개과정, 북한의 핵을 중심으로 전개된 ‘벼랑 끝 외교’ 등을 통해 북한외교정책의 실체를 이해함.
북한의사회와문화
(North Korean Society and Culture)
* 북한 주민들의 일상생활과 의식주, 문학과 예술, 체육, 언론, 교육, 복지, 인권 등을 통해 남북한의 문화적 특징을 분석하고 이질성과 동질성을 파악하며, 남북한 사회문화의 통합을 이룰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함.
북한의역사와리더십
(North Korea’s History and Leadership Changes)
* 북한 체제의 성립/작동을 역사적으로 고찰하고, 북한의 권력구조, 리더십 변화, 체제 지탱력과 전망에 대하여 다차원적인 이해와 설명으로 강의함.
북한정치와경제
(North Korean Politics and Economy)
본 교과목은 평화와 경제의 선순환을 이루는 남북경제공동체 형성의 미래와 전망에 중점을 두고 북한지역의 산업별 입지 경쟁력과 투자유치 주요 업종, 투자 시 유의해야 할 점들을 학습한다. 경제교류와 활성화에 대비하여 남북이 경제적으로 협력하여 긍정적 시너지 효과를 창출 하는데 필요한 기초지식을 제공한다.
사회복지와인권
(Social Welfare and Human Rights)
사회복지는 인간의 존엄성이라는 가치에 기초하여 개인의 삶의 질 제고와 자기실현 기회를 확장하기 위하여 제도적으로, 또 전문적 서비스를 통하여 원조하는 과정이다. 본 교과는 사회복지 전공기초단계의 학생들이 사회복지의 기초개념을 이해하고, 인간과 환경, 그리고 사회복지간의 연계성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도록 하기 위하여 개발되었다. 주요 교과내용은 사회심리와 사회문제에서 시작, 사회복지의 사상, 역사, 원리, 기본과제, 사회복지활동과 복지의 미래에 이르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사회복지학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학의 전반적 이해를 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학의 각론적 이해를 구하기 위한 기초가 되는 지식과 조망 능력을 학습하는 것과 연관된다. 다른 한편 이는 사회(문제) 현상과 복지의 주제에 대한 교양적 관심을 갖는 사람들에게도 유효한 지적 토대를 제공해주는 과정으로 이해될 수도 있다.
상담의기초
(Introduction to Counseling)
심리상담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갖추기 위해, 전문적 의미에서 심리상담의 특징과 치료적 상담의 원리를 학습한다. 심리상담과 관련된 세부적이고 이론적인 내용에 치중하기보다는 심리상담의 전문성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일반적인 상담 진행 과정의 이해를 추구한다. 본 교과를 통해 추후 심리상담과 관련된 전문적 기법이나 다양한 이론을 깊이 공부하는 데 있어 기초적인 토대를 쌓을 수 있다.
상담이론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상담심리학의 주요 이론들을 검토하고 상담의 과정과 여러 가지 기법들을 학습하여 효과적인 상담의 방법을 습득한다.
심리학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심리학 전반에 걸친 이론과 현상을 이해하고 고찰한다. 심리학의 영역 중 발달, 동기, 정서, 지각, 학습, 기억, 지능, 성격, 사회행동, 스트레스, 심리치료 등을 개괄한다.
이민·다문화가족복지론
(Welfare for Immigration and Multi-cultural Family)
이민자, 이주여성 등으로 구성된 다문화사회 복지대상, 전달체계, 할당, 재원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방식을 학습한다. 다문화 사회에 있어 격차와 소외의 대상자가 누구인가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학습한다. 이민사회, 다문화사회의 특성과 과제, 대상자별 서비스 종류, 우리나라 다문화 정책의 전망과 과제를 살펴본다.
자원봉사론
(Volunteer and Social Welfare)
자원봉사의 개념 및 현황, 과제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자원봉사관리자의 역할과 기능 및 자원봉사관리과정, 방법을 학습하여 자원봉사론 연구의 기초를 적립한다. 이를 바탕으로 자원봉사활동의 실제에 대한 이해와 비교, 연구를 하고 사회복지기관, 단체, 시설 등에서의 자원봉사 활동을 조정, 활용하는 학문적 실천적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조직과리더십
(Organization and Leadership)
패러다임(프레임)의 개념과 중요성, 조직의 복잡성과 리더십의 본질에 대한 이해, 구조적 패러다임으로 본 조직과 리더의 역할, 인적자원 패러다임으로 본 조직과 리더의 역할, 정치적 패러다임으로 본 조직과 리더의 역할, 상징적 패러다임으로 본 조직과 리더의 역할, 패러다임의 선택과 통합 활용을 통한 조직의 문제 진단 및 해결 방법 등을 학습한다.
트라우마치료
(Traumatherapy)
다양한 트라우마치료 이론에 대하여 학습한다. EMDR, DBT, SE 등의 치료기법에 대해서 학습하고 이를 관찰하고 직접 적용하고 관계기관에서 실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평화구축개발론
(Management and Evaluation of Development Projects)
본 과정은 최근 국제사회에서 대두되고 있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의 제16번 목표 중 평화의 지속화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이해하고 안보적 요소가 내재화되어 있는 평화구축사업이 어떻게 개발협력과 연계되고 통합되는지에 대해 유엔과 세계은행, 양자 공여기구들의 논의와 평화구축사업의 사례를 학습함으로써 평화ODA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개발을 목표로 함.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팀 (Tel : 02-944-5224), 통일안보북한학과 (Tel : 02-944-5653)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