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SNS공유 닫기

융합Pre-MBA전공(교육과정)

융합Pre-MBA전공사진

융합적인 경영지식 습득 Pre-MBA 역량을 배양함으로써글로벌 미래 경영 전문인력 양성

전체적으로 경영학 학부와 석사과정의 중간수준을 유지하면서 Pre-MBA 기초과정으로 경영, 경제, 인사, 재무, 마케팅, 회계, 생산관리, 통계, 경영정보 등을 운영하고, Pre-MBA 특화과정으로 글로벌 무역 및 물류, 보험, 세무, 창업 비즈니스 등을 운영

전공홈페이지

커리큘럼

2024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를 보여줌
학년 이수
구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1 전공선택 마케팅원론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회계원리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경영학원론 3 개설
1 전공선택 세계경제와무역이해 3 개설
1 전공선택 재무관리 3 개설
1 전공선택 경제학원론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기초경영통계 3 개설
2 전공선택 경영정보시스템 3 개설
2 전공선택 금융학원론 3 개설
2 전공선택 4차산업혁명과물류혁신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인적자원관리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국제통상 3 개설
2 전공선택 보험학원론 3 개설
2 전공선택 오퍼레이션관리 3 개설
3 전공선택 물류관리 3 개설
3 전공선택 외환과국제금융 3 개설
3 전공선택 전산회계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마케팅조사론 3 개설
3 전공선택 부자학 3 개설
3 전공선택 소득세실무 3 개설
3 전공선택 회계원리연습 3 개설
4 전공선택 창업과세무 3 개설

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 - 교과목명, 교과목소개를 나타낸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4차산업혁명과물류혁신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 Logistics Innovation)
현재 4차산업혁명과 관련된 기술적 발전에 따라 물류혁신이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 이에 본 과목은 이러한 기술적 발전이 물류시장과 물류기법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현재 진행되고 있는 발전내용을 소개함으로써, 향후 전개될 물류혁신분야의 이해와 안목을 증진시키는데 있다.
경영정보시스템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기업경영의 실질적 수단인 정보시스템의 개념과 기업경영에 미치는 중요성을 이해하고, 정보시스템의 도입 시 활용되는 주요 정보기술 및 도입 방법론 등을 연구, 이해한다.
경영학원론
(Principles of Management)
현대 경영의 관점에서 매우 빠르게 진전되는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기업의 생존과 발전 전략을 모색한다. 아울러 현대적인 경영의 의미를 재조명 해 보고 경영의 전개과정과 경영활동의 관리과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데 강의의 목표를 둔다.
경제학원론
(Principles of Economics)
경제이론의 기본내용인 수요공급법칙을 이해함으로써 경제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지식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기업의 행태에 대해 중점적으로 공부함으로써 경제에서 기업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국제통상
(International Commerce)
오늘날 국제통상분야의 이슈는 범세계화현상과 더불어 조성되어가고 있는 다자주의 현상과 지역주의 현상으로 대별된다. 세계 경제의 블럭화 현상인 지역주의 그리고 각국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고도 복잡하게 얽혀가면서 자뮤무역과 보호무역 그리고 공정무역으로 발전되고 서로 연계되어 있다. 따라서 본 강의에서는 국제통상논리와 흐름의 기본 틀을 이해하고 글로벌 무역환경의 변화에 대한 안목을 배양하는데 있다.
금융학원론
(Principles of Finance)
본 강의목표는 우선 우리나라 금융현상 전체를 조망하고 각 부분들이 어떻게 연결되어 움직이는지 파악한다. 이후 금융에 대한 학술적인 이론보다는 실무적인 체계와 제도를 기본개념과 원리위주로 집중 학습한다. 마지막으로 복잡한 금융현상을 이해하고 예측하므로써 보다 높은 수준의 교과목들을 공부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는데 있다.
기초경영통계
(Basic Business Statistics)
본 과정의 가장 근본적인 수업목표는 학생들이 통계학을 친숙하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가장 최우선의 목표로 한다. 매 수업은 통계학 전반의 이론적인 학습을 선행한 이후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통계적 예를 분석함으로써 자칫 이론적인 측면에 그칠 수 있는 학습을 실용적인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는 과정으로 진행하려 한다. 또한 학생들이 본 과정을 이수한 후에는 통계적 선택에 있어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최종적인 목표를 두고 있다.
마케팅원론
(Principles of Marketing)
최근 급격한 환경변화와 치열한 경쟁상황에서 마케팅은 기업의 생존과 발전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인식되어지고 있다. 이 강의에서는 전반적인 마케팅의 기업에서의 역할과 다양한 마케팅의 원리를 학생들에게 전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실무에서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마케팅조사론
(Marketing Research)
경영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의 효율적 획득과 운용을 위해 자료 수집에서 분석, 보고서의 작성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다양한 통계분석방법을 상세히 검토하여 전문적인 연구자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데 목적을 둔다
물류관리
(Logistics Management)
운송, 보관, 하역, 포장 등 물류관리에 대한 종합적 고찰을 통하여 이론적으로 이해한다. 사례연구를 통하여 우리나라 물류정책의 일반과 물류시설에 대하여 고찰한다. 물류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물류정책을 이해함으로써 전문 물류인으로서의 기본적 자질을 함양한다.
보험학원론
(Introduction to Insurance)
본 과목은 위험에 대한 기본개념과 위험관리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위험을 대비하는 수단인 보험 중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및 기타보험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
부자학
(Affluent Studies)
본 과정은 본격적인 고령화시대에 대비하고자 개인과 가계의 경제적 자유를 위하여 일상생활에 필요한 자산관리 및 재무설계 기법을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학습하는데 있다.
세계경제와무역이해
(Understanding of World Economy and Trade)
세계경제의 이해와 무역학의 기초과목으로서 세계경제의 주요 이슈와 무역학을 구성하는 기초개념 및 이론들을 포괄적으로 이해한다. 이를 통해 세계경제의 흐름과 주요 이슈들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비즈니스의 안목을 배양함을 목표로 한다.
소득세실무
(Income Tax Executive)
본 과목에서는 개인의 소득을 과세대상으로 하는 소득세법의 내용(종합소득, 양도소득, 퇴직소득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기업실무에서 원천징수 등 세무와 관련된 실무적 적용능력을 학습한다.
오퍼레이션관리
(Operations Management)
생산/운영 기능이 기업의 조직내에서 갖는 전략적인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고, 생산/운영 시스템의 설계 및 관리와 관련된 제반 의사결정 문제의 해결방안을 다룬다.
외환과국제금융
(International Finance)
지금 우리는 외국자본이 국내에 투자하고 국내자본이 외국에 투자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이러한 국제금융시대에 필요한 금융지식을 공부함으로써, 이 강의를 통해 학생들이 국제금융의 기본원리를 이해할 뿐만 아니라 국제금융으로 인해 발생하는 각종 경제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하는 것이 이 강의의 목표이다.
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
인적자원이 지니고 있는 전략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조직의 전략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인적자원을 운용함에 있어 인적자원의 확보, 개발, 보상, 유지와 관련된 제반 활동에 대한 지식과 실제 사례의 습득을 목표로 한다.
재무관리
(Financial Management)
재무관리는 경영학에서 다루고 있는 핵심적인 각론(인사관리, 재무관리,생산관리, 마케팅)중의 주요한 영역의 하나이다. 무한경쟁으로 이어지는 기업의 경영활동 중에서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자금을 어떻게 조달할 것인가? 와 조달된 자금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투자를 할것인가? 하는데 초점을 두어 강의가 진행된다.
전산회계
(Computation Accounts)
본 과목에서는 근본적인 전산회계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학습을 통해 전표입력, 계정관리, 마스터 관리, 장부마감, 보고서 작성 등의 전산회계 실무 능력을 연마한다. 특히, 본 과목과 연관된 전산회계 자격증의 경우 취업과 공무원 준비에 가산점이 부여되는 경우가 많아 자격증 취득의 욕구가 높은 상황에서 기본적인 전산회계 실무처리능력 배양과 함께 자격증 취득에 많은 도움이 되도록 강의를 구성한다.
창업과세무
(Business Start-up and Tax)
본 과목에서는 창업을 계획하는 사업자들에게 창업단계에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주요 세무지식을 알기 쉽게 해설하는 한편 창업과 관련한 다양한 세금 항목에 대한 분류, 이해와 이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능력을 배양하는데 본 과목의 목적을 둔다.
회계원리
(Principles of Accounting)
회계에 대한 이론 및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이를 통해 재무제표 분석 능력을 제고시키고자 한다.
회계원리연습
(Practice of Accounting Principle)
본 과목에서는 회계의 의의를 시작으로 회계의 기본원리, 회계의 순환과정, 현금 및 현금등가물·단기금융상품·유가증권, 상품매매 및 채권·채무, 고정자산, 부채, 자본, 재무제표, 현금흐름표까지 꼭 알아야 할 핵심사항을 정리한 다음 실제 사례와 문제들을 연습해볼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며 이러한 연습과정을 통해 재무제표의 작성실무를 이해함은 물론 중급과정의 재무회계 과목들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를 닦을 수 있도록 한다.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팀 (Tel : 02-944-5224)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