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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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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커머스학과(교육과정)

온라인커머스학과 사진

온라인 생태계 이해을 통한취‧창업형 인재 교육

4차 산업 융복합형 AI커머스 전문가

비즈니스 생태계의 변화로 디지털 커머스영역에 필요한 AI커머스 전문가, 창의적 크리에이터(유튜버, 소셜미디어전문가), 온라인 시장분석가 양성과 4차 산업의 융복합형 인재육성을 위해, 문화예술, 사회복지, 경영, 심리와 IT의 융합을 통한 취‧창업 역량 강화를 시킨다.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커리큘럼

2026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를 보여줌
학년 이수
구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1 전공선택 경영학원론 3 개설
1 전공선택 미래사회와미래기술 3 개설
1 전공선택 GPT와생성형AI기초 3 개설
1 전공선택 데이터과학실습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블로그와SNS글쓰기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생활경제와회계 3 개설
1 추천교양 컴퓨터이해와활용(e-test)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4차산업혁명의이해 3 개설
1 추천교양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3 개설
1 추천교양 성찰의인문학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커뮤니케이션스킬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생활과법률 3 개설
2 전공선택 마케팅원론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코드없이따라하는머신러닝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AI커머스개론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디지털스토어운영 3 개설
2 전공선택 디지털커머스와옴니채널BM 3 개설
2 전공선택 생성AI와디지털아트 3 개설
2 전공선택 유튜브기획제작 3 개설
2 전공선택 미디어광고디자인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비즈니스애널리틱스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소비자심리와행동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브랜드디자인 3 개설
2 전공선택 소셜마케팅 3 개설
2 전공선택 인적자원관리 3 개설
2 전공선택 AI소비자심리와행동경제학 3 개설
2 추천교양 재미있는클래식 3 개설 개설
2 추천교양 대인관계와의사소통 3 개설
2 추천교양 코딩첫걸음 3 개설
2 추천교양 AI로그리는감성페인팅 3 개설
2 추천교양 직업과윤리 3 개설
3 전공선택 사회심리학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쇼핑몰촬영과디자인 3 개설
3 전공선택 유통관리 3 개설
3 전공선택 조직행동론 3 개설
3 전공선택 AI커머스유통물류관리 3 개설
3 전공선택 SNS콘텐츠AI디자인 3 개설
3 전공선택 생성형AI마케팅전략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인공지능과유튜브미디어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고객관계관리(CRM) 3 개설
3 전공선택 글로벌AI커머스 3 개설
3 전공선택 글로벌C-Trade 3 개설
3 전공선택 라이브커머스마케팅 3 개설
3 전공선택 리더십이론과실제 3 개설
3 전공선택 세일즈커뮤니케이션 3 개설
3 전공선택 온라인쇼핑몰구축및운영실습 3 개설
3 전공선택 AI커머스전략 3 개설
3 추천교양 인적자원개발론 3 개설
4 전공선택 생성AI영상제작 3 개설 개설
4 전공선택 기업가정신과창업 3 개설
4 전공선택 인공지능과비즈니스 3 개설
4 전공선택 창업과세무 3 개설
4 전공선택 플랫폼영업전략 3 개설
4 전공선택 AI산업전략 3 개설
4 전공선택 NFT와WEB3.0 3 개설
4 전공선택 커머스비즈니스코칭 6 개설

교과목소개

교과목명,교과목소개를 나타내는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경영학원론
(Principles of Management)
현대 경영의 관점에서 매우 빠르게 진전되는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기업의 생존과 발전 전략을 모색한다. 아울러 현대적인 경영의 의미를 재조명 해 보고 경영의 전개과정과 경영활동의 관리과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데 강의의 목표를 둔다.
고객관계관리(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관계관리(CRM)에 대한 전반적인 학습을 목적으로 고객관계관리의 개념 및 주요영역, 핵심이론과 구현 그리고 추진사례 등을 통하여 고객관계관리의 핵심내용과 성공요인을 살펴보고 유비쿼터스시대의 고객관계관리에 대한 발전 방향을 학습하도록 한다.
글로벌AI커머스
(Global Strategies in AI Commerce)
미국, 중국, 동남아 등 주요국 글로벌 커머스 플랫폼과 AI 적용 사례를 비교 분석하고, 한국 기업의 글로벌 진출 전략을 탐구.
글로벌C-Trade
(Global C-Trade)
Global C-Trade는 글로벌전자상거래의 확산으로 온라인을 이용한 해외직구 및 역직구가 일반화되고 있으며, 소규모 무역업의 창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관련된 내용을 학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과목을 통해 국경간 전자상거래 및 전자무역을 이해하고, 구체적으로 전자상거래를 이용한 해외 시장조사 및 거래선 발굴, 해외홍보 및 마케팅 방법을 학습하고, 전자무역시스템을 활용한 수출입 프로세스을 종합적으로 학습한다.
기업가정신과창업
(Entrepreneurship and New Venture Creation)
기업가정신의 핵심 가치와 스타트업의 창업 과정을 학습하고, 창업 아이템 발굴·BM 설계·창업 절차까지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과목.
대인관계와의사소통
(Communication & Interpersonal Relationships)
본 교과목은 원활한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의사소통 기술을 학습하고, 이를 실제 생활과 직무 상황에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말하기·듣기·읽기·쓰기를 기반으로 한 기본 소통 능력뿐만 아니라, 기초 외국어 및 다문화적 맥락에서의 의사소통, 갈등관리·협상·고객서비스 등 문제해결 중심 역량을 함께 배양한다.
데이터과학실습
(Data Science Programming)
본 교과목의 수준은 데이터 과학 분야의 입문 단계이며, 데이터 과학에 특화된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등의 과정을 실습으로 진행하며, 이에 대한 과제 등을 통해 교육목표를 달성한다.
디지털스토어운영
(Digital Store Operation)
최근 폭발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디지털 시장을 중심으로 스마트 스토어, 카페24, 쿠팡 등의 디지털 스토어운영 즉, 상품 정보 등록, 결제, 정산, 검색 노출, 광고, 회원/단골 관리, 매출 및 고객 정보 분석 등의 기능에 대한 전략을 살펴보고자 한다.
디지털커머스와옴니채널BM
(Digital Commerce and Omnichannel Business Models)
창업관련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고 중요 요소를 평가하여 창업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핵심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서 창업아이템 개발에 필요한 요인과 프로세스를 습득할 수 있다. 또한 창업아이템개발 방법론을 학습한다.
라이브커머스마케팅
(Live Commerce Marketing)
라이브커머스 마켙킹 과목은 라이브커머스의 특징과 다양한 사례들을 분석함으로써 라이브 커머스를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고,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라이브커머스 기획 및 성과 분석 등 아래와 같이 커리큘럼이 제공됨 - 라이브커머스 개론(라이브커머스의 특징과 성공 사례 분석을 통한 성공요인 도출) - 라이브커머스 기획(라이브커머스 컨셉 및 - 라이브커머스 실행 -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라이브커머스 기획 및 성과 분석
리더십이론과실제
(Leadership Theory and Practice)
리더십은 인류가 사회적 생활을 시작함과 동시에 대두된 관심사중의 하나이다. 오늘날 사회환경의 변화는 신속성과 일회성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이런 시기에 적합한 리더의 필요성은 더욱더 강조되고 있다. 본 과목의 목표는 리더십의 이론과 실제라는 두 측면에 대한 관심을 모두 반영하여 오늘날과 같은 리더부재의 시대에 훌륭한 리더의 개발에 기초를 두고자 한다. 따라서 리더십에 대한 이론의 탐색과 실제 현장에서 일어나는 사례를 중심으로 기초를 다듬고자 한다.
마케팅원론
(Principles of Marketing)
최근 급격한 환경변화와 치열한 경쟁상황에서 마케팅은 기업의 생존과 발전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인식되어지고 있다. 이 강의에서는 전반적인 마케팅의 기업에서의 역할과 다양한 마케팅의 원리를 학생들에게 전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실무에서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미디어광고디자인
(Media Advertising Design)
“광고란 소비자의 욕구나 필요에 맞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시함으로써 구매행동을 촉진시키거나 광고주 자신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유료 커뮤니케이션 행위이다.” 미디어광고디자인(Media Advertising Design)은 뉴 미디어시대 매스미디어에 노출되는 광고의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컨셉에 맞는 표현방법을 소비자에게 가장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교수하는 것이 교육의 큰 목표이다. 또한 성공적인 광고 캠페인의 커뮤니케이션전략은 논리와 창의성이 크게 작용하므로 국내외 작품 및 사례 연구와 이론을 겸한 밀도 있는 실무교육 프로그램을 구현하여 현장에서 재교육이 필요 없는 멀티 형 실무디자이너 양성으로 재학생 취업률 제고에 앞장선다.
미래사회와미래기술
(Future Society and Future Technology)
기후 변화, 1인 가구 증가, 고령화 등 미래의 메가 트렌드를 이해하는 것은 중요한 일 중 하나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미래의 메가 트렌드 변화를 이해하고, 그 변화에 맞추어 활용될 수 있는 AI, 로봇, 자율주행 등의 기술 사례를 소개하여 미래의 다양한 기술 적용 가능성을 학습하고자 한다.
브랜드디자인
(Brand Design)
브랜드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서 중요한 개념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으며 브랜드디자인은 디자인경영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브랜드 디자인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과 함께 차별성 있는 전략이 요구됨에 따라 본 교과목에서는 브랜드 디자인의 개념을 이해하고, 현재 통용되는 브랜드디자인에 대한 사례분석을 통하여 현왕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브랜드디자인의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블로그와SNS글쓰기
(Practice for Blog & SNS)
인기 블로거로서의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각종 기법과 방식에 대해 학습한다. 소셜네트워크 시대 문학도로서 기본적인 소양을 매체의 특성에 맞추어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비즈니스애널리틱스
(Business Analytics)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빅데이터 분석을 경영학적 관점에서 수행할 수 있는 비즈니스 애널리틱스를 이론과 실습을 통해서 학습한다. 본 교과목을 통해 데이터마이닝 도구들과 적용 사례 등을 살펴본다.
사회심리학
(Introduction to Social Psychology)
사회지각, 귀인과정, 인지부조화, 동조, 매력, 편향 등 사회심리학에서 최근에 연구되고 있는 각 분야의 이론들을 이해함으로써 개인과 사회적 환경과의 관계를 탐구한다.
생성형AI마케팅전략
(Generative AI marketing strategy)
생성형 AI의 내용과 적용방법을 배운다. 오늘날 생성형 AI는 비즈니스는 물론 모든 분야의 새로운 게임 체인저가 되고 있다. 이를 마케팅에 적용하여 시장분석은 물론 고객대응과 마케팅전략등을 수립하는데 AI 역량을 활용한다.
생성AI영상제작
(Generative AI Video Production)
본 과목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하여 영상 콘텐츠를 생성하고 편집하는 방법을 다룸. AI 기반 도구와 기술을 실습하면서 영상 합성, 편집, 창작의 전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음. AI 영상 제작의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여 실무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역량을 배양함.
생성AI와디지털아트
(Digital Art with Generative AI)
“생성AI와 디지털 아트”는 인공지능과 현대 디지털 아트가 만나는 지점에서의 창조와 혁신을 탐구하는 과목입니다. 본 과목은 기술과 예술의 경계에서 진행되며, 학생들은 생성적 인공지능(GANs, 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 등)을 활용하여 디지털 아트의 새로운 영역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기술의 발전과 예술의 변화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예술 형태를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됩니다. 또한, 현대 사회와 산업에서 AI와 디지털 아트가 차지하는 위치와 중요성에 대해 깊게 파악하게 됩니다.
생활경제와회계
(Economy and Accounting in Life)
생활경제와 회계는 경제나 회계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나 경제흐름과 재테크 등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흥미를 가지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이론들을 다루고 있다. 어려운 경제 및 회계 용어보다는 쉽게 접하는 시사적이 내용들과 관련 기사들을 발췌하여 인용 또는 서술함으로써 현실적인 문제들을 다룬다.
세일즈커뮤니케이션
(Sales Communication)
이 교과목은 학생들 스스로가 자신의 사업영역에서 판매 및 영업역량 강화를 위해 필요한 판매 및 영업 관리 과정에 대한 심도있는 이해를 주요 목표로 한다. 이와 같은 주요 목표의 달성을 통해 습득한 이론적 지식을 실무에서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한다
소비자심리와행동
(Consumer Psychology & Behavior)
본 과목은 기업의 마케팅전략 수립에 필수적인 고객정보에 대한 이해를 전반적인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첫째, 소비자들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의 특성, 소비자정보처리과정을 특성, 이 두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요소들에 대한 이론적인 내용들을 이해해야 할 것이다. 둘째, 학생들은 이 수업을 통해 이론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마케팅전략 수립에 소비자들에 대한 정보가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가에 대한 활용능력을 배양해야 할 것이다.
소셜마케팅
(Social Marketing)
디지털 광고는 모바일 기기를 통해 제품과 서비스를 광고 할 수 있는 전략이다. 네이버 광고, 구글광고, 페이스북광고 등 모바일 마케팅의 다양한 기법과 단계를 학습하며, 또한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는 SNS 홍보,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 북을 통한 인플루언서의 역할에 대해서 학습한다
쇼핑몰촬영과디자인
(Shopping mall photography and design)
본 교과목은 소상공인들이 실제 IT 환경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세분화하여 재점검하고 이를 통해 브랜딩 전략을 도출할 수 있고, 서비스 디자인의 사용자 중심적인 이론과 방법론을 통해 자신의 상품과 서비스에 최적화된 브랜딩을 구축할 수 있게 한다. 온라인 환경에서 사용자에게 시각적으로 최적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히고 전달하고자 하는 마케팅 메시지를 주목도 높은 소셜 비주얼 이미지 콘텐츠로 제작하여 활용하도록 학습한다.
온라인쇼핑몰구축및운영실습
( Practice of Opening and Operating Online Shopping Mall)
온라인쇼핑몰 구축 및 운영에 필요한 실무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나아가 국가자격증이 “전자상거래 관리사,” “전자상거래 운용사” 시험의 실기교과목을 대비하기 위한 실전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유통관리
(Marketing Channel Management)
이 과목은 유통경로구성원들에 대한 이해, 유통경로구조의 설계, 경로구성원들의 관리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경영에서 유통부분에서의 경쟁우위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역량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유튜브기획제작
(Planning & Production YouTube)
유튜브의 제작 과정을 익힘으로서 실무적으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을 직접 실행해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유튜브 채널을 어떻게 만드는지 부터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을지에 대한 내용을 실제사례를 중심으로 A부터 Z까지 구체적으로 알아 봅니다.
인공지능과비즈니스
(AI for Business)
오늘날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인공지능에 대한 비즈니스적 이해는 사회진출을 준비하고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는 모든 이들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기본 역량이 되었으며, 실제 다양한 영역에서 AI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혁신이 시도되고 있다. 이에 본 강좌는 'AI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와 활용 능력'이라는 실용적 가치를 제공하기 위하여 설계되었다. 이 교과목은 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마케팅, 생산, 재무 등 경영의 각 분야가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어떻게 혁신되고 있는지 알아보고, 다양한 사례를 익혀 경영 패러다임 변화의 전반에 대해 이해하고 활용 방법을 학습할 수 있다.
인공지능과유튜브미디어
(Artificial Intelligence and YouTube Media)
인공지능과 유튜브 미디어는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유튜브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는 다양한 방법과 기술에 대해 학습하는 과목이다.
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
인적자원이 지니고 있는 전략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조직의 전략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인적자원을 운용함에 있어 인적자원의 확보, 개발, 보상, 유지와 관련된 제반 활동에 대한 지식과 실제 사례의 습득을 목표로 한다.
조직행동론
(Organizational Behavior)
조직구성원의 개인행위 및 집단행위를 이해함과 동시에 외부환경과 관련하여 조직전체의 행위를 이해하는데 있다.
창업과세무
(Business Start-up and Tax)
본 과목에서는 창업을 계획하는 사업자들에게 창업단계에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주요 세무지식을 알기 쉽게 해설하는 한편 창업과 관련한 다양한 세금 항목에 대한 분류, 이해와 이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능력을 배양하는데 본 과목의 목적을 둔다.
커머스비즈니스코칭
(Coaching for Commerce Business Projects)
학생이 직접 설계한 커머스 아이템·BM을 기반으로 교수자와 동료로부터 코칭과 피드백을 받고, 실질적인 비즈니스모델을 완성하는 실습형 과목.
코드없이따라하는머신러닝
(No-Code Machine Learning)
본 교과목에서는 학생들이 머신러닝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머신러닝을 활용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때 가급적 텍스트 기반의 코드 구현을 배제하고, 블록 코딩 기반 또는 도구 기반으로 실습을 진행하고자 하며, 학생들이 머신러닝 실습을 따라해보는 형태로 학습을 진행한다.
플랫폼영업전략
(Platform Sales Strategy)
이 교과목은 변화하는 고객 및 시장 환경 속에서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영업전략 대안이 무엇인가를 탐구해 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이 교과목에서는 다양한 영업전략의 종류와 해당 전략의 실행과정을 학습함으로서 학생들의 이론적 성취도를 달성하고자 한다. 나아가 습득한 이론적 지식을 현업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할 것이다.
AI산업전략
(AI Industry Strategy)
본 과목은 인공지능(AI)이 산업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AI를 활용한 산업전략을 설계하는 능력을 향상하고자 한다. 특히 AI 전환 기업(例: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엔비디아, 알파벳, 아마존, 메타 등)들의 사업 특성을 분석하여 자본이 집중되고 있는 전략적 시사점을 기반으로 생성형 AI의 다양한 사례학습을(例: 영화, 자율차, 금융, 반도체, 메타버스 등) 기반으로 산업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맞춤형 사업전략, 기술전략, 마케팅전략 등을 개발하는 과정이다.
AI소비자심리와행동경제학
(AI Consumer Psychology and Behavioral Economics)
소비자의 디지털 구매 행동을 심리학적·행동경제학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AI 기반 데이터 분석 기법을 통해 소비자의 의사결정을 예측·설명하는 과목이다.
AI커머스개론
(Introduction to AI Commerce)
인공지능의 기초 개념과 커머스 적용 원리를 학습하고, 추천 시스템·챗봇·데이터 분석 등 기본적인 AI 커머스 활용 사례를 소개하는 과목.
AI커머스유통물류관리
(AI in Commerce Distribution and Logistics)
AI 기술을 활용한 물류 최적화, 자동화 창고, 예측 배송, 라스트마일 배송 혁신 등 커머스 기반 유통 물류 전략을 다루는 과목.
AI커머스전략
(AI Commerce strategies)
본 교과목은 e 커머스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디지털 경제하에서 운영되어지고 있는 다양한 커머스형태(B2C, B2B, C2C, D2C, 라이브 커머스 등)의 운영 및 성공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GPT와생성형AI기초
(Introduction to GPT and Generative AI)
이 과목은 GPT(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와 같은 생성형 인공지능(AI) 모델의 기초 개념과 작동 원리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텍스트 생성, 대화형 AI, 창의적 콘텐츠 생성에 이르는 다양한 응용 분야를 실습과 함께 학습한다.
NFT와WEB3.0
(NFT and Web3)
개인화되고 지능화된 Web 3.0 시대를 맞이하여 Web 3.0에서는 블록체인과 NFT 등이 핵심 기술로 사용되고 있음. 본 교과목에서는 블록체인, NFT, 그리고 이들 기술을 기반으로 구성된 Web 3.0 등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내용을 학습하고자 한다.
SNS콘텐츠AI디자인
(SNS Contents AI Design)
SNS 콘텐츠 AI 디자인 과목은 SNS 플랫폼에 최적화된 콘텐츠 기획 및 제작 기법을 학습하며, AI 기술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및 콘텐츠 생성 실습에 중점을 둔다. 주요 SNS 채널의 성공 사례를 분석하고, 각 플랫폼별 기획 전략을 익혀 실무에 활용 가능한 역량을 배양한다.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팀 (Tel : 02-944-5226), AI커머스학과 (Tel : 02-944-5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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