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SNS공유 닫기

온라인커머스학과(교육과정)

온라인커머스전공 사진

온라인 생태계 이해을 통한취‧창업형 인재 교육

4차 산업 융복합형 온라인 커머스 전문가

비즈니스 생태계의 변화로 디지털 커머스영역에 필요한 온라인 커머스 전문가, 창의적 크리에이터(유튜버, 소셜미디어전문가), 온라인 시장분석가 양성과 4차 산업의 융복합형 인재육성을 위해, 문화예술, 사회복지, 경영, 심리와 IT의 융합을 통한 취‧창업 역량 강화를 시킨다.

온라인강의체험 전공홈페이지

커리큘럼

2024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를 보여줌
학년 이수
구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1 전공선택 4차산업혁명과비즈니스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민법총칙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경영학원론 3 개설
1 전공선택 데이터과학입문 3 개설
1 전공선택 미래사회와미래기술 3 개설
1 전공선택 O2O비즈니스모델 3 개설
1 전공선택 블로그와SNS글쓰기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생활경제와회계 3 개설
1 전공선택 IT기술창업과기업가정신 3 개설
1 추천교양 4차산업혁명의이해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컴퓨터이해와활용(e-test)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3 개설
1 추천교양 성찰의인문학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커뮤니케이션스킬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생활과법률 3 개설
2 전공선택 마케팅원론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e-비즈니스원리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디지털스토어운영 3 개설
2 전공선택 창업과세무 3 개설
2 전공선택 인적자원관리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사회적경제기업설립및운영 3 개설
2 전공선택 소셜마케팅 3 개설
2 전공선택 크로스보더트레이드 3 개설
2 추천교양 메타버스의이해및활용 3 개설
2 추천교양 재미있는클래식 3 개설
2 추천교양 코딩첫걸음 3 개설
2 추천교양 직업과윤리 3 개설
3 전공선택 사회심리학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빅데이터통계분석 3 개설
3 전공선택 상법총칙과상행위 3 개설
3 전공선택 쇼핑몰촬영과디자인 3 개설
3 전공선택 조직행동론 3 개설
3 전공선택 프리미어AI영상콘텐츠편집 3 개설
3 전공선택 유튜브비즈니스와마케팅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고객관계관리(CRM) 3 개설
3 전공선택 리더십이론과실제 3 개설
3 전공선택 메타버스현황과미래 3 개설
3 전공선택 세일즈커뮤니케이션 3 개설
3 전공선택 온라인쇼핑몰창업 3 개설
3 전공선택 유통입지상권분석 3 개설
3 전공선택 e-커머스전략 3 개설
3 추천교양 인적자원개발론 3 개설
4 전공선택 데이터분석과시각화 3 개설
4 전공선택 유통관리 3 개설
4 전공선택 인공지능과비즈니스 3 개설
4 전공선택 플랫폼영업전략 3 개설
4 전공선택 비즈니스애널리틱스 3 개설
4 전공선택 소비자심리와행동 3 개설
4 전공선택 온라인쇼핑몰구축및운영실습 3 개설

교과목소개

교과목명,교과목소개를 나타내는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4차산업혁명과비즈니스
(Business Transformation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4차산업혁명으로 관련된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이로 인한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는 경영의 현장과 비즈니스 패러다임의 변화가 수반되었고, 이는 단순한 변화를 넘어서서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를 이끌었다. 본 과목에서는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분석하고 현재와 향후 진행되고 있는 비즈니스 혁신의 내용을 이해하고 안목을 증진하는데 있다.
경영학원론
(Principles of Management)
현대 경영의 관점에서 매우 빠르게 진전되는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기업의 생존과 발전 전략을 모색한다. 아울러 현대적인 경영의 의미를 재조명 해 보고 경영의 전개과정과 경영활동의 관리과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데 강의의 목표를 둔다.
고객관계관리(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관계관리(CRM)에 대한 전반적인 학습을 목적으로 고객관계관리의 개념 및 주요영역, 핵심이론과 구현 그리고 추진사례 등을 통하여 고객관계관리의 핵심내용과 성공요인을 살펴보고 유비쿼터스시대의 고객관계관리에 대한 발전 방향을 학습하도록 한다.
데이터과학입문
(Introduction to Data Science)
수많은 데이터가 쏟아지는 시대에서 가치 있는 데이터를 찾아내고, 분석하고, 가공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시대에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들 중 많은 것들은 통계학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통계학을 수식으로 접근하기보다는 사회, 경제, 의학, 금융, IT 등 여러 분야에서 데이터로부터 어떤 의미 있는 정보들을 얻을 수 있는지에 관해 학습한다.
데이터분석과시각화
(Data Analysis and Visualization)
방대한 양의 빅데이터에서 볼 수 없었던 데이터 가치를 찾고 통찰력(Insight)을 얻기 위해 필요한 시각화를 학습할 필요가 있으며, 잘못된 데이터 시각화가 가지는 다양한 위험요소를 이해하고 실습함으로 왜곡된 의미 전달을 방지하는 학습이 필요하다. 본 교과목에서는 공공 및 Kaggle 등의 다양한 공개 데이터를 활용해 기초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사례에 대해 학습하고자 한다.
디지털스토어운영
(Digital Store Operation)
최근 폭발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디지털 시장을 중심으로 스마트 스토어, 카페24, 쿠팡 등의 디지털 스토어운영 즉, 상품 정보 등록, 결제, 정산, 검색 노출, 광고, 회원/단골 관리, 매출 및 고객 정보 분석 등의 기능에 대한 전략을 살펴보고자 한다.
리더십이론과실제
(Leadership Theory and Practice)
리더십은 인류가 사회적 생활을 시작함과 동시에 대두된 관심사중의 하나이다. 오늘날 사회환경의 변화는 신속성과 일회성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이런 시기에 적합한 리더의 필요성은 더욱더 강조되고 있다. 본 과목의 목표는 리더십의 이론과 실제라는 두 측면에 대한 관심을 모두 반영하여 오늘날과 같은 리더부재의 시대에 훌륭한 리더의 개발에 기초를 두고자 한다. 따라서 리더십에 대한 이론의 탐색과 실제 현장에서 일어나는 사례를 중심으로 기초를 다듬고자 한다.
마케팅원론
(Principles of Marketing)
최근 급격한 환경변화와 치열한 경쟁상황에서 마케팅은 기업의 생존과 발전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인식되어지고 있다. 이 강의에서는 전반적인 마케팅의 기업에서의 역할과 다양한 마케팅의 원리를 학생들에게 전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실무에서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메타버스현황과미래
(Future of the Metaverse)
이 과목은 메타버스 플랫폼 생태계를 이해하고 적절한 활용방법을 기획 및 개발하기 위한 기본적인 개념을 학습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현재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는 메타버스 및 가상현실 및 혼합현실 기술, 디지털 트윈 기술 등의 현황을 살펴보고 앞으로 진행될 메타버스 기술의 진화를 예측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미래사회와미래기술
(Future Society and Future Technology)
기후 변화, 1인 가구 증가, 고령화 등 미래의 메가 트렌드를 이해하는 것은 중요한 일 중 하나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미래의 메가 트렌드 변화를 이해하고, 그 변화에 맞추어 활용될 수 있는 AI, 로봇, 자율주행 등의 기술 사례를 소개하여 미래의 다양한 기술 적용 가능성을 학습하고자 한다.
민법총칙
(General Principles of Civil Law)
민법의 원리 및 권리와 의무의 주체, 법률행위 등 사법의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민법총칙의 학습을 통하여 사법의 이해능력을 배양한다.
블로그와SNS글쓰기
(Practice for Blog & SNS)
인기 블로거로서의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각종 기법과 방식에 대해 학습한다. 소셜네트워크 시대 문학도로서 기본적인 소양을 매체의 특성에 맞추어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비즈니스애널리틱스
(Business Analytics)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빅데이터 분석을 경영학적 관점에서 수행할 수 있는 비즈니스 애널리틱스를 이론과 실습을 통해서 학습한다. 본 교과목을 통해 데이터마이닝 도구들과 적용 사례 등을 살펴본다.
빅데이터통계분석
(Statistics for Big Data)
빅데이터는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데이터의 한 형태로, 이를 통계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하는 능력은 다양한 분야에서 필수적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데이터 탐색의 기초부터 시작하여, 다양한 통계기법을 통해 데이터의 숨겨진 패턴과 정보를 발견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자 한다.
사회심리학
(Introduction to Social Psychology)
사회지각, 귀인과정, 인지부조화, 동조, 매력, 편향 등 사회심리학에서 최근에 연구되고 있는 각 분야의 이론들을 이해함으로써 개인과 사회적 환경과의 관계를 탐구한다.
사회적경제기업설립및운영
(Establishment and Management of Social Economy Enterprise)
학생들에게 사회적기업에 대한 기본 가치와 개념에 대한 이해를 돕고, 사회적기업 원칙에 의한 기업 설립과 운영 전반에 응용 할 수있도록 기초지식을 배양하는데 있다.
상법총칙과상행위
(General Principles of Business Law and Activity)
먼저 상법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총론의 내용을 검토하고, 이어서 상행위에 대한 각론적인 내요을 검토한다. 총론에서는 상법의 개념, 상인의 개념, 상업사용인의 개념, 상호와 상업장부, 영업양도 등에 대하여 공부하게 되고, 각론에서는 상행위의 개념, 특수한 계약, 상행위의 유형에 대하여 공부하게 됩니다.
생활경제와회계
(Economy and Accounting in Life)
생활경제와 회계는 경제나 회계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나 경제흐름과 재테크 등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흥미를 가지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이론들을 다루고 있다. 어려운 경제 및 회계 용어보다는 쉽게 접하는 시사적이 내용들과 관련 기사들을 발췌하여 인용 또는 서술함으로써 현실적인 문제들을 다룬다.
세일즈커뮤니케이션
(Sales Communication)
이 교과목은 학생들 스스로가 자신의 사업영역에서 판매 및 영업역량 강화를 위해 필요한 판매 및 영업 관리 과정에 대한 심도있는 이해를 주요 목표로 한다. 이와 같은 주요 목표의 달성을 통해 습득한 이론적 지식을 실무에서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한다
소비자심리와행동
(Consumer Psychology & Behavior)
본 과목은 기업의 마케팅전략 수립에 필수적인 고객정보에 대한 이해를 전반적인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첫째, 소비자들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의 특성, 소비자정보처리과정을 특성, 이 두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요소들에 대한 이론적인 내용들을 이해해야 할 것이다. 둘째, 학생들은 이 수업을 통해 이론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마케팅전략 수립에 소비자들에 대한 정보가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가에 대한 활용능력을 배양해야 할 것이다.
소셜마케팅
(Social Marketing)
디지털 광고는 모바일 기기를 통해 제품과 서비스를 광고 할 수 있는 전략이다. 네이버 광고, 구글광고, 페이스북광고 등 모바일 마케팅의 다양한 기법과 단계를 학습하며, 또한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는 SNS 홍보,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 북을 통한 인플루언서의 역할에 대해서 학습한다
쇼핑몰촬영과디자인
(Shopping mall photography and design)
본 교과목은 소상공인들이 실제 IT 환경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세분화하여 재점검하고 이를 통해 브랜딩 전략을 도출할 수 있고, 서비스 디자인의 사용자 중심적인 이론과 방법론을 통해 자신의 상품과 서비스에 최적화된 브랜딩을 구축할 수 있게 한다. 온라인 환경에서 사용자에게 시각적으로 최적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히고 전달하고자 하는 마케팅 메시지를 주목도 높은 소셜 비주얼 이미지 콘텐츠로 제작하여 활용하도록 학습한다.
온라인쇼핑몰구축및운영실습
( Practice of Opening and Operating Online Shopping Mall)
온라인쇼핑몰 구축 및 운영에 필요한 실무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나아가 국가자격증이 “전자상거래 관리사,” “전자상거래 운용사” 시험의 실기교과목을 대비하기 위한 실전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온라인쇼핑몰창업
(Online shopping mall business)
본 교과목은 포털 쇼핑구조를 이해하고 스마트스토어를 1인 쇼핑몰로 활용하여, 스마트스토어에 내 상품을 등록하고 관리하게 하고, 스마트스토어에서 판매관리 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스마트스토어의 태그를 익혀 관리와 포털쇼핑 검색 상위에 노출 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유통관리
(Marketing Channel Management)
이 과목은 유통경로구성원들에 대한 이해, 유통경로구조의 설계, 경로구성원들의 관리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경영에서 유통부분에서의 경쟁우위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역량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유통입지상권분석
(Distribution Location Market Analysis)
본 과목은 상권분석에 대한 지식을 높혀 부동산업이나 유통경영의 이익을 높히는데 꼭 필요한 과목으로써, 유통분야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입지, 상권분야를 함께 공부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복합적인 수업을 통해 보다 능력있는 상권분석 능력을 키우는 것이 본 수업의 궁극적인 목표라 할 수 있다.
유튜브비즈니스와마케팅
(YouTube Business & Marketing)
유튜브는 단순한 영상 공유 플랫폼에서 벗어나 다양한 산업과 융합되어 수익모델과 신규 비즈니스를 창출하는 플랫폼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비즈니스의 종류와 사례, 수익모델과 활동 방향을 살펴보고, 이와 함께 동반되는 마케팅 사례와 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인공지능과비즈니스
(AI for Business)
오늘날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인공지능에 대한 비즈니스적 이해는 사회진출을 준비하고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는 모든 이들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기본 역량이 되었으며, 실제 다양한 영역에서 AI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혁신이 시도되고 있다. 이에 본 강좌는 'AI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와 활용 능력'이라는 실용적 가치를 제공하기 위하여 설계되었다. 이 교과목은 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마케팅, 생산, 재무 등 경영의 각 분야가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어떻게 혁신되고 있는지 알아보고, 다양한 사례를 익혀 경영 패러다임 변화의 전반에 대해 이해하고 활용 방법을 학습할 수 있다.
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
인적자원이 지니고 있는 전략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조직의 전략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인적자원을 운용함에 있어 인적자원의 확보, 개발, 보상, 유지와 관련된 제반 활동에 대한 지식과 실제 사례의 습득을 목표로 한다.
조직행동론
(Organizational Behavior)
조직구성원의 개인행위 및 집단행위를 이해함과 동시에 외부환경과 관련하여 조직전체의 행위를 이해하는데 있다.
창업과세무
(Business Start-up and Tax)
본 과목에서는 창업을 계획하는 사업자들에게 창업단계에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주요 세무지식을 알기 쉽게 해설하는 한편 창업과 관련한 다양한 세금 항목에 대한 분류, 이해와 이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능력을 배양하는데 본 과목의 목적을 둔다.
크로스보더트레이드
(Cross Border Trade)
제4차산업혁명의 도래와 함께 국제무역 역시 디지털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형태의 국경간 전자상거래(Cross Boarder Trade)가 등장하였다. 본 교과목은 디지털기술을 무역에 접목한 전자무역과 국경간 전자상거래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여 제4차산업혁명시대의 무역전문가의 자질을 함양하고자 한다.
프리미어AI영상콘텐츠편집
(AI-Assisted Video Editing with Premiere)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플랫폼을 통해 서비스되는 영상 콘텐츠를 용도와 목적에 맞게 편집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대표적인 영상편집 소프트웨어인 Adobe Premiere CC를 기반으로 유튜브 영상편집의 다양한 테크닉을 소개하며, 영상 구성 시 필수 요구되는 이미지 편집 및 적용을 Adobe Photoshop CC를 통해 제작한다. 본 과목을 통해 Adobe Certified Professional 국제공인자격 취득에 대비할 수 있다. 그 외 유튜브 콘텐츠 제작에서 사용될 수 있는 편집 도구들을 살펴본다.
플랫폼영업전략
(Platform Sales Strategy)
이 교과목은 변화하는 고객 및 시장 환경 속에서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영업전략 대안이 무엇인가를 탐구해 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이 교과목에서는 다양한 영업전략의 종류와 해당 전략의 실행과정을 학습함으로서 학생들의 이론적 성취도를 달성하고자 한다. 나아가 습득한 이론적 지식을 현업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할 것이다.
e-비즈니스원리
(Principles of e-Business)
e-Business란 인터넷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정보 및 상품·서비스를 사고파는 상거래를 의미한다. 본 과목에서는 인터넷 시장 환경 및 인터넷 관련 시장 환경을 이해하고, e 비즈니스의 특성, 전자상거래, 고객관계관리(CRM), 공급망관리(SCM), 전사적자원관리(ERP) 등의 기본개념을 숙지한다.
e-커머스전략
(e-Commerce Strategy)
본 교과목은 e 커머스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디지털 경제하에서 운영되어지고 있는 다양한 커머스형태(B2C, B2B, C2C, D2C, 라이브 커머스 등)의 운영 및 성공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IT기술창업과기업가정신
(IT and Entrepreneurship)
본 과목은 IT 엔지니어라면 관심을 가질만한 기술 창업의 노하우와 유의점 및 다양한 창업 사례들을 소개하고 창업에 성공하기 위한 기업가 정신이란 무엇인가 습득하기 위한 내용을 담고 있다. 많은 청년 및 현직 근무자들이 기술창업을 시도하고 있으나 그만큼 실패하는 사례도 많은데 이러한 사례를 바탕으로 창업에 가장 필요한 노하우와 절차 및 지원제도를 소개하고 도전적인 기술 인재로서 생각의 영역을 확장하고 보다 넓은 꿈을 바라볼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O2O비즈니스모델
(O2O Business Model)
창업관련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고 중요 요소를 평가하여 창업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핵심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서 창업아이템 개발에 필요한 요인과 프로세스를 습득할 수 있다. 또한 창업아이템개발 방법론을 학습한다.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팀 (Tel : 02-944-5224), 온라인커머스전공 (Tel : 02-944-5642)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