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SNS공유 닫기

음악치료학과(교육과정)

음악치료학과 사진

음악치료, 언제나 새로운 출발 나와 세상을 변화시키는 음악치료의 꿈에 도전

‘음악으로 행복한‘ 음악치료사 배출

음악치료학과의 모든 과정은 음악을 매개체로 개인의 정신과 신체재활을 증진시킬 수 있는 역량 있는 음악치료사를 양성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커리큘럼

2024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를 보여줌
학년 이수
구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1 전공선택 기초성악입문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음악치료학의이해 ★♥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장애아동의이해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기초드럼연주법 3 개설
1 전공선택 데이터과학입문 3 개설
1 전공선택 음악치료노래반주법 3 개설
1 전공선택 데이터과학실습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기초실용발성법 3 개설
1 전공선택 음악심리학의이해 ★♥ 3 개설
1 전공선택 음악치료임상기법 ★♥ 3 개설
1 추천교양 정신건강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3 개설
1 추천교양 대중음악의이해 3 개설
1 추천교양 모두를위한인공지능 3 개설
1 추천교양 부모교육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성찰의인문학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인간관계론 3 개설
1 추천교양 직업과윤리 3 개설
1 추천교양 특수아동지도 3 개설
2 전공선택 코드없이따라하는머신러닝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음악재활기술 3 개설
2 전공선택 음악치료진단과평가 3 개설
2 전공선택 커뮤니티음악교육실기I 3 개설
2 전공선택 특수아동음악재활 3 개설
2 전공선택 음악치료악기연주 3 개설
2 전공선택 치유음악사역의이해 3 개설
2 전공선택 커뮤니티음악교육실기II 3 개설
2 전공선택 커뮤니티음악치료 3 개설
2 추천교양 아동건강교육 3 개설 개설
2 추천교양 코딩첫걸음 3 개설
2 추천교양 커뮤니케이션스킬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성인음악심리상담 3 개설
3 전공선택 인간행동과음악 3 개설
3 전공선택 장애아동부모교육및상담 3 개설
3 전공선택 치유찬양사역 3 개설
3 전공선택 이상심리학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노인음악재활 3 개설
3 전공선택 음악재활사례연구 3 개설
3 전공선택 음악치료실습Ⅰ 3 개설
4 전공선택 음악심리치료 3 개설
4 전공선택 음악치료실습Ⅱ 3 개설
4 전공선택 음악치료인턴십II 3 개설
4 전공선택 음악치료철학 3 개설
4 전공선택 수용적음악치료 3 개설
4 전공선택 음악치료인턴십I 3 개설
4 전공선택 즉흥연주 3 개설
4 전공선택 호스피스음악치료 3 개설

교과목소개

교과목명,교과목소개를 나타내는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기초드럼연주법
(Basic Drum Techniques)
본 교과목은 실습을 바탕으로 하는 수업이며, 실용음악과의 세부 전공 중 드럼 전공 학생들에게 필수적인 과목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다른 악기를 연주하는 학생들도 리듬 악기를 한 가지 배울 수 있는 기초 입문 수업의 요구가 많이 있어 이 수업을 제안한다. 본 교과목을 통해 드럼 연주의 기본기를 다지고 리듬에 대한 개념을 실습을 통해 습득할 수 있으며, 드럼 연주 심화 수업 및 리듬 섹션 편곡 수업으로 이어질 수 있다.
기초성악입문
(Basic Voice Introduction)
본 과목의 가장 핵심적 교육목표는 성악전공자 중 이전에 성악 레슨을 전혀 접하지 못한 기초 수준의 학생들에게 폭넓게 성악의 기초와 이해를 제공하는 데 있다. 레슨없이 콘텐츠만으로 이루어지는 기초 개론 수업으로써 강의내용은 성악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 학습과 더불어 이를 실행 할 수 있는 실기 연습 과정을 콘테츠 안에 제공함으로 영상 콘텐츠를 통해 보다 많은 학생들에게 기초성악교육에 대한 저변을 넓히는 데 있다.
기초실용발성법
(Basic Contemporary Vocalization)
보컬에 기본이 되는 발성에 관한 인체구조 및 호흡, 공명에 관한 학습이며 이를 토대로 여러 장르의 음악을 소화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본 강의는 기본적인 발성뿐 아니라 대중음악의 여러 장르의 음악적 발성을 교육함으로 졸업 후 음악교사, 학원 강사, 방과 후 교사로서의 실습 능력을 갖추게 학습하는 역할을 한다.
노인음악재활
(Music Therapy for Older Adults)
노인음악재활은 노인음악치료와 재활음악치료에 대해 다룬다. 노인의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노화에 대해 이해하기, 건강한 노인을 위한 음악치료, 치매노인을 위한 치료적 음악, 노인의 문제행동대처를 위한 음악의 사용, 음악을 통한 스트레스와 통증 관리, 의료 처치에서의 음악의 치료적 사용, 신체재활에서의 음악,영성에서의 음악, 운동을 촉진하는 음악, 예술경험으로서의 심미적 음악을 다룬다.
데이터과학실습
(Data Science Programming)
본 교과목의 수준은 데이터 과학 분야의 입문 단계이며, 데이터 과학에 특화된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등의 과정을 실습으로 진행하며, 이에 대한 과제 등을 통해 교육목표를 달성한다.
데이터과학입문
(Introduction to Data Science)
수많은 데이터가 쏟아지는 시대에서 가치 있는 데이터를 찾아내고, 분석하고, 가공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시대에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들 중 많은 것들은 통계학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통계학을 수식으로 접근하기보다는 사회, 경제, 의학, 금융, IT 등 여러 분야에서 데이터로부터 어떤 의미 있는 정보들을 얻을 수 있는지에 관해 학습한다.
성인음악심리상담
(Music Therapy for Adults)
성인의 정신장애에서의 특징적인 사고, 정동 지각, 행동 양상에 대한 정신병리적 특성 및 임상증상, 치료접근에 대한 이론 및 임상실제에 대해 이해하고, 음악의 치료적 적용 및 적절한 진단평가 방법에 대해 습득한다.
수용적음악치료
(Receptive Music Therapy)
음악과 심상(Music and Imagery)을 포함한 다양한 수용적 음악치료 기법들을 학습하며, 이를 음악치료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음악과 심상 기법을 포함한 수용적 음악치료 기법들을 학습한다 수용적 음악치료 적용의 사례를 살펴본다. 수용적 음악치료 기법을 경험한다.
음악심리치료
(Music Psychotherapy)
음악심리치료방법(노래, 즉흥연주, 음악과 심상)의 기본 이론을 이해하고, 심리학의 기 본적인 이론을 각각의 형태와 관련지어 적용시켜 보고, 전이와 역전이 문제에 관하여 검토하고, 치료사로서 본인의 역전이 경험을 파악하며 각각의 방법을 임상 상황에서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임상기술을 실습하도록 한다.
음악심리학의이해
(Music Psychology Principles)
음악심리학의 이해 수업은 음악심리학 개론 수업으로서 사람의 음악적 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있다. 음악치료와 관련하여 학생들은 음악에 대한 이해를 높일뿐더러 현대 사회와 문화에서 음악을 기능적으로 사용하는데 대한 지식을 높이게 됨으로써 자신의 전공과 삶 속에 음악을 적극적으로 적용시켜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음악재활기술
(Music Therapy Techniques)
음악치료 세션을 진행하는데 필요한 음악기술 및 임상기술을 습득하도록 하며 이론과 실기를 통해 해당 내용을 충분히 익혀 음악치료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도모함과 아울러 임상 현장에서 이를 적절히 적용시킬 수 있는 기술을 익히도록 한다.
음악재활사례연구
(Case Study In Music Therapy)
음악치료 사례연구에서의 주요 요점, 구성요소 및 일반원칙을 제시하고 교욱한다. 대상별 임상실습과 사례연구에서 숙지하고 있어야 할 요점을 다루고, 임상과정에서 다루게 되는 이슈나 문제에 대한 독립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할 수 있게 훈련한다.
음악치료노래반주법
(Music Therapy Accompaniment)
음악치료 활동을 인도하는데 기본적인 피아노기술을 숙지하도록 하며 이는 악보를 따 라 노래 부르면서 피아노로 활동을 인도할 수 있는 수준까지 도달하게 할 것이다.
음악치료실습Ⅰ
(Music Therapy Clinical PracticumⅠ)
예비 음악치료사로서 교과목을 통해 특수아동에 대해 배운 이론을 임상현장에 적용한다. 학생치료사는 개별적으로 세션을 진행하며 세션과 관련된 문서를 제출하고 슈퍼비전을 받는다. 학생 1인이 단독으로 주1회 최소 30분, 총 13회기 이상 실제 내담자와의 세션을 진행하고 자격을 갖춘 슈퍼바이저에게 슈퍼비전을 받는다.
음악치료실습Ⅱ
(Music Therapy Clinical PracticumⅡ)
예비 음악치료사로서 교과목을 통해 특수아동에 대해 배운 이론을 임상현장에 적용한다. 학생치료사는 개별적으로 세션을 진행하며 세션과 관련된 문서를 제출하고 슈퍼비전을 받는다. 학생 1인이 단독으로 주1회 최소30분, 총 13회기 이상 실제 내담자와의 세션을 진행하고 자격을 갖춘 슈퍼바이저에게 슈퍼비전을 받는다.
음악치료악기연주
(Music Therapy Instrumental Playing)
음악치료애서 사용되는 다양한 리듬악기, 타악기 등의 연주기술을 숙지하도록 하며 다양한 장르의 음악에 사용되는 음악요소를 적절한 악기로 표현할 수 있음으로 음악치료용 악기를 임상상황에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음악치료인턴십I
(Music Therapy Clinical Internship Ⅰ)
음악치료사로서의 전문성 및 역량강화를 위해 교과목을 통해 배운 이론 및 접근법을 음악치료 전문가의 슈퍼비전 하에 임상현장에 적용한다. 총 640시간의 임상실습 시간을 원칙으로, 한 명의 인턴이 단독으로 1주에 최소 15회기, 1회기 당 30분 이상으로 총 240세션을 실제 내담자와 진행한다. 모든 수련생은 주1회 최소 1시간 이상 개인 또는 집단 슈퍼비전을 받아야 한다.
음악치료인턴십II
(Music Therapy Clinical Internship Ⅱ)
음악치료사로서의 전문성 및 역량강화를 위해 교과목을 통해 배운 이론 및 접근법을 음악치료 전문가의 슈퍼비전 하에 임상현장에 적용한다. 총 640시간의 임상실습 시간을 원칙으로, 한 명의 인턴이 단독으로 1주에 최소 15회기, 1회기 당 30분 이상으로 총 240세션을 실제 내담자와 진행한다. 모든 수련생은 주1회 최소 1시간 이상 개인 또는 집단 슈퍼비전을 받아야 한다.
음악치료임상기법
(Music Therapy Approach and Method)
음악치료철학과 각 음악 요소들의 치료적 의미를 바탕으로 다양한 음악치료기법을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음악치료 임상 현장의 대상 및 환경에 따른 구체적인 음악의 활용 방법과 적용 기술을 개발한다.
음악치료진단과평가
(Assessment and Evaluation in Music Therapy)
임상현장에서 치료사가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사정하고 이를 통한 치료적 목적과 목표 를 수립할 수 있게 할 것이다. 치료적용계획서를 작성하고 치료를 시행한 결과를 매 세 션 혹은 주별 단위로 평가하는 치료진보기록 작성은 물론 최종평가보고를 작성하는 방 법을 숙지하게 될 것이다.
음악치료철학
(Philosophy in Music Therapy)
자신의 음악치료 정의를 재정립하게하고 여러 음악치료 접근방식에서의 음악과 치료 사의 역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것이다. 또한 미래 음악치료 발전방향에 관한 다양한 변수들을 찾고 이를 확장해가도록 할 것이다.
음악치료학의이해
(Music Therapy Principles)
음악치료학 개론 수업은 음악이 어떻게 사람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있다. 또한 음악치료의 구체적인 방법과 적용을 통해 학생들은 현대 사회에서 음악의 힘과 기능들을 이해하고 이를 적극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수업을 통해 개인은 ‘음악으로 행복한 삶’을 경험하고 음악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게 될 뿐만 아니라 향후 음악치료사로 활동하기 위한 이론적 기반을 가지게 할 것이다.
이상심리학
(Modern Abnormal Psychology)
인간의 부적응적 행동을 적절히 분류하고 그 원인 및 증상을 이해함으로써, 상담장면에서 내담자를 적절히 이해하고 진단 및 치료적 접근을 할 수 있는 소양을 함양한다.
인간행동과음악
(Influence of Music on Human Behavior)
음악치료 관련 전문 학술지에 발표된 음악치료 연구논문을 분석, 평가하여 음악치료의 원리와 적용의 폭을 넓혀 전문인으로서 이론적 기초를 습득하도록 하고 효율적인 치료 방법을 능동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장애아동부모교육및상담
(Parent Counselling of Special Children)
국내 특수교육 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장애아동이 있는 가족 구성원의 심리적 발달과 역동을 이해하고 이를 근거로 장애아동의 부모의 교육과 상담에 활용할 수 있 는 이론적 기반과 적용을 높이게 될 것이다.
장애아동의이해
(Children with Disabilities Understanding)
장애 아동의 발달적 기초를 기반으로 하여, 정신분석적 상담, 인간중심상담,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및 인지치료, 행동치료, 개인심리학, 가족상담 등 제반 아동상담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장애아동의 평가와 발달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장애아동에 대한 대표적인 기법인 놀이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 기법 등을 학습한다. 마지막으로 장애아동 치료의 지식을 실제 사례에 적용하여 분석 및 토의함으로써 이론과 실제 간의 통합을 꾀하고자 한다.
즉흥연주
(Improvisational Performance Techniques)
임상즉흥연주는 실제 임상음악경험을 토대로 수정 및 발달되면서 음악치료모델로 구 축되어왔다. Here & Now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임상즉흥연 주는 치료법으로서의 가능성을 높이 평가받고 있다. 클라이언트의 치료목적에 적합한 음악을 제공하는 것은 음악치료사에게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이며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임상현장에서 필요한 즉흥연주 기술을 발달시키고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치유음악사역의이해
(Introduction to Healing Music Ministry)
● 종교 음악과 관련한 기본 이론 및 개념을 이해한다. ● 종교와 관련하여 선교 현장에서 적용되는 치유음악선교의 이론적 배경과 적용의 원리를 이해한다. ● 선교의 현장에서 음악의 치유적 사용에 대해 이해한다. ● 선교의 현장에서 시행할 수 있는 음악치료의 기법에 대해 습득한다.
치유찬양사역
(Healing Praise Mission)
본 과목은 치유음악사역과 관련하여 찬양 인도, 찬양 반주, 작곡 및 작사, 치유사역음악공동체 운영을 할 수 있는 연주, 작곡, 작사, 편곡 등의 찬양사역과 관련한 음악 기술 전반을 학습한다.
커뮤니티음악교육실기I
(Practical Technique in Community Music EdudationⅠ)
취약계층을 비롯한 다양한 커뮤니티에서 필요로하는 악기 교육 중에서 일반적으로 수요가 많은 악기 위주로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지도할 수 있는 전문 역량을 학습한다. "커뮤니티음악교육실기I" 에서는 우쿨렐레, 칼림바 악기의 연주 기술을 학습하여 연주하고,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커뮤니티음악교육실기II"는 난타, 컵타, 텅드럼이다.
커뮤니티음악교육실기II
(Practical Technique in Community Music EdudationⅡ)
취약계층을 비롯한 다양한 커뮤니티에서 필요로하는 악기 교육 중에서 일반적으로 수요가 많은 악기 위주로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지도할 수 있는 전문 역량을 학습한다. "커뮤니티음악교육실기II" 에서는 난타, 컵타, 텅드럽악기의 연주 기술을 학습하여 연주하고,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커뮤니티음악치료
(Community Music Therapy)
● 다양한 커뮤니티(공동체) 및 사회적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구성원의 음악적 활동 참여와 사회통합을 위한 음악치료 시행을 학습하며 이를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다양한 커뮤니티(공동체) 및 사회적 취약계층을 위한 음악적 자원을 개발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한다. ● 다양한 커뮤니티(공동체)가 요구하는 음악공동체(오케스트라, 합창단, 연주단 등)를 구성하고 지도할 수 있도록 한다. ● 다양한 커뮤니티(공동체) 구성원의 치유 및 지역사회 통합을 위한 공연을 기획할 수 있도록 한다.
코드없이따라하는머신러닝
(No-Code Machine Learning)
본 교과목에서는 학생들이 머신러닝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머신러닝을 활용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때 가급적 텍스트 기반의 코드 구현을 배제하고, 블록 코딩 기반 또는 도구 기반으로 실습을 진행하고자 하며, 학생들이 머신러닝 실습을 따라해보는 형태로 학습을 진행한다.
특수아동음악재활
(Music Therapy for Children with special needs)
특수교육의 대상이 되는 아동의 분류, 특징, 심리적인 문제, 기타 치료 및 교육적인 접 근에 대해 알아보고 음악이 적용될 수 있는 근거 등을 학습한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특수아동의 원인과 특성을 이해하고 음악치료로 접근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와 적용 등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실제 임상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호스피스음악치료
(Hospice Music Therapy)
본 과목은 호스피스 및 완화의료를 중심으로 한 음악치료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과목 내용은 죽음에 대한 이해, 말기질환에 대한 이해, 호스피스음악치료에 대한 이해, 호스피스음악치료 실천과정에 대한 이해, 호스피스음악치료의 적용 사례에 대한 이해, 호스피스음악치료의 적용 방법에 대한 이해를 다룬다.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팀 (Tel : 02-944-5224), 음악치료학과 (Tel : 02-944-5635)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