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디자인학과(교육과정)
K-뷰티 산업과 트랜드를 선도할 뷰티미용전문가 교육
독창적이고 국제적 감각을 겸비한 뷰티 전문가 양성
뷰티디자인학과는 삶의 질과 아름다움을 중시하는 웰빙문화의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21세기 미(Beauty)의 트렌드를 선도할 토탈 뷰티전문가와 토탈 에스테틱전문가를 양성한다.
미용 예술, 헤어, 네일, 메이크업, 방송 분장 등 뷰티디자인의 기본 이론과 4차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한 스마트뷰티케어 컨텐츠 교육, 한류 뷰티 지도자 양성을 위한 K뷰티건강글로벌 컨텐츠 교육으로 다가올 초융합시대의 글로벌한 전문예술인력 및 교육지도자를 양성한다.
커리큘럼
학년 | 이수 구분 |
교과목정보 | 개설학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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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자격 | 학점 | 1 | 하계 | 2 | 동계 | ||
1 | 전공선택 | 색채디자인 | 3 | ■개설 | ■개설 | |||
1 | 전공선택 | 임상기초헤어 | 3 | ■개설 | ■개설 | |||
1 | 전공선택 | 해부생리학 | 3 | ■개설 | ■개설 | |||
1 | 전공선택 | 미용학개론 | 3 | ■개설 | ||||
1 | 전공선택 | 보건학개론 | 3 | ■개설 | ||||
1 | 전공선택 | 뷰티일러스트 | 3 | ■개설 | ||||
1 | 전공선택 | 임상기초메이크업 | 3 | ■개설 | ■개설 | |||
1 | 전공선택 | 임상기초피부 | 3 | ■개설 | ■개설 | |||
1 | 전공선택 | 화장품학 | 3 | ■개설 | ||||
1 | 추천교양 | 블로그활용과홈페이지만들기 | 3 | ■개설 | ■개설 | |||
1 | 추천교양 |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 3 | ■개설 | ||||
1 | 추천교양 | 디자인과생활 | 3 | ■개설 | ||||
1 | 추천교양 | 성찰의인문학 | 3 | ■개설 | ■개설 | |||
2 | 전공선택 | 임상기초네일 | 3 | ■개설 | ■개설 | |||
2 | 전공선택 | 모발및두피관리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뷰티그래픽디자인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패션스타일링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뷰티크리에이터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전신관리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창업과CS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포토포즈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헤어컬러링 | 3 | ■개설 | ||||
2 | 추천교양 | 기초중국어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마케팅커뮤니케이션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쇼핑몰촬영과디자인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스마트뷰티헬스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아로마건강테라피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응용헤어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트렌드메이크업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학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무대분장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응용네일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컬러리스트실무 | 3 | ■개설 | ||||
3 | 추천교양 | 정신건강 | 3 | ■개설 | ■개설 | |||
3 | 추천교양 | 미술로보는창의적사고 | 3 | ■개설 | ■개설 | |||
3 | 추천교양 | 나의삶속의색 | 5 | ■개설 | ||||
4 | 전공선택 | 메디컬스킨케어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미용경영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속눈썹연장과왁싱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의료미용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3D프린터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발반사와미용경락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브랜드디자인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업스타일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온라인쇼핑몰창업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파라메디컬(PMU) | 3 | ■개설 | ||||
4 | 추천교양 | 미술작품감상하기 | 3 | ■개설 | ||||
4 | 추천교양 | 직업과윤리 | 3 | ■개설 |
교과목소개
교과목명 | 교과목 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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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프린터 (3D Printer) |
최근 가장 큰 사업 아이템 및 새로운 분야로 각광 받고 있는 3D프린터는 3차원의 형상을 만드는 도구로서 이 수업에서 3D프린터의 사용법 뿐 만 아니라 제반사항들을 강의한다. 3D프린터 교육은 개인이 아이디어를 짜서 제품을 3D모델링하고 출력하고. 그 특허의 등록이나 마케팅까지 전반적인 내용을 학생들이게 강의한다. |
마케팅커뮤니케이션 (Marketing Communication) |
이 과목은 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IMC) 관점에서 광고, 판매촉진, PR, 인적판매 등 다양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의 활용에 초점을 맞춘다. |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학 (Customized cosmetic Manufacture management) |
맞춤형 화장품 조제 관리사 국가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과목으로 자격증취득과 더불어 화장품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학문적 지식을 쌓고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의 수요에 발맞추기 위하여 기술개발을 하도록 능력을 키운다. 따라서 하나의 학문으로 발전되고 있는 화장품에 대한 다양한 학제간의 융합을 이루고자 기술과 지식을 탐구한다. |
메디컬스킨케어 (Medical Skin care) |
메디컬 스킨케어의 기본적인 업무를 학습하여 병원에서 내원하는 고객들의 피부를 상담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할 수 있다. 더 나아가 문제성 피부의 분석 및 유형에 맞는 메디컬 관리능력을 습득할 수 있다. |
모발및두피관리 (Care of Hair & Scalp) |
모발 및 두피관리에 대한 과학적 접근을 통해 올바른 모발 및 두피관리를 실행함에 있어 요구되는 이론적 지식 및 기술의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모발 및 두피의 생리학적 기능을 이해하고, 탈모의 원인 및 유형, 두피의 유형 및 그에 관련된 문제점 등을 파악하여 이를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관리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무대분장 (Art Make-up and Stage Make-up) |
조형예술의 한 분야로 얼굴이나 신체를 대상으로 다양한 그림이나 장식 등을 이용하여 얼굴을 포함한 신체 전반에 표현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인체의 골격과 구조에 따라 페인팅하고 오브제를 활용하여 예술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교육내용을 구성한다 |
미용경영 (Beauty Management ) |
미용 기업의 양적 질적 발전과 더불어 정보화, 세계화로 새로워진 미용 기업의 경영방식이 필요한 시점에서 미용 기업에 대한 경영관리의 현대적 발전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상권분석, 미용 창업 계획서 작성 등 미용 전문가로서 숙지해야 할 지식과 실무를 익힌다. |
미용학개론 (Introduction to Cosmetology) |
피부미용, 헤어미용, 메이크업 및 네일 미용, 미용경영 등을 포함한 미용 전 영역별 기본 개념과 현장실무를 파악하여 미용인으로서의 입문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한다. 본 교과목은 미용학의 개요, 미용의 역사, 전공별 미용의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 및 기본으로 다루어야할 이론과 실기 영역에 대한 학습, 미용인으로서의 자세 및 직무 등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미용영역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더불어 미용인으로서의 자세와 직무를 파악한다. |
발반사와미용경락 (Refexology & Meridian system) |
동양 의학의 기초인 경락학설을 중심으로 기본적인 음양오행설을 이해하고, 12경맥의 유주방향과 주요 경혈 점, 장부의 표리 관계 등을 학습하며, 미용건강에 개선효과를 주는 경혈 점의 지압과 경락마사지를 실습한다. 또한 발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발반사구의 위치와 발의 상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보건학개론 (Introduction to Public Health) |
보건학에 대한 입문과목으로 보건학전반에 대해 다루게 됩니다. 따라서, 학습자는 공중보건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더불어 보건경제, 보건행정, 보건교육, 환경보건, 인구, 역학 및 질병 등 보건학의 각 세부영역의 기초적인 내용들을 학습하여야 합니다. |
뷰티그래픽디자인 (Beauty Graphic Design) |
포토샵, 영상편집 등 관련 프로그램의 기능과 활용방법을 습득하여 뷰티 디자인 업무 수행은 물론 SNS 홍보 및 관련 영상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뷰티일러스트 (Beauty Illustration) |
뷰티일러스트 기초이론 및 실무를 배운다. 기초 드로잉을 토대로 다양한 뷰티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 기법을 습득하고 뷰티 이미지와 이미지 발상의 연구를 통한 뷰티 스타일링의 올바른 표현법에 대해 연구하며 뷰티전문가로서 감각을 키우는데 기초과목이 된다. |
뷰티크리에이터 (Beauty Creator) |
기획부터 영상촬영, 편집, 온라인 마케팅, 미디어 송출과 메이크업과 헤어미용을 중점으로 피부미용과 네일아트까지 뷰티를 접목해 다양한 테마를 가지고 콘텐츠를 제작하여 1인 미디어 전성시대를 이끌고 나아갈 전문 뷰티크리에이터 양성을 목표로 한다 |
브랜드디자인 (Brand Design) |
브랜드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서 중요한 개념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으며 브랜드디자인은 디자인경영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브랜드 디자인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과 함께 차별성 있는 전략이 요구됨에 따라 본 교과목에서는 브랜드 디자인의 개념을 이해하고, 현재 통용되는 브랜드디자인에 대한 사례분석을 통하여 현왕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브랜드디자인의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색채디자인 (Color Design) |
색의 지각과 색의 삼속성 그리고 색채조화이론을 중심으로 하여 색채심리와 색채계획의 다양한 사례들을 중심으로 학습내용이 이루어진다. |
속눈썹연장과왁싱 (Eyelash extensions and Waxing) |
뷰티 살롱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제모용 왁스를 이용하여 위생과 안전 절차에 따라 모발의 일시적 제모 관리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올바른 지식과 기술을 제공한다. 또, 눈매에 따른 속눈썹 연장의 기술을 습득한다. |
쇼핑몰촬영과디자인 (Shopping mall photography and design) |
본 교과목은 소상공인들이 실제 IT 환경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세분화하여 재점검하고 이를 통해 브랜딩 전략을 도출할 수 있고, 서비스 디자인의 사용자 중심적인 이론과 방법론을 통해 자신의 상품과 서비스에 최적화된 브랜딩을 구축할 수 있게 한다. 온라인 환경에서 사용자에게 시각적으로 최적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히고 전달하고자 하는 마케팅 메시지를 주목도 높은 소셜 비주얼 이미지 콘텐츠로 제작하여 활용하도록 학습한다. |
스마트뷰티헬스 (Smart Beauty&Health) |
뷰티산업에는 빅데이터와 다양한 기술을 활용한 개인 맞춤형 서비스부터 AI(인공지능)를 적용한 제품까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게 뷰티산업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으며 새로운 가치 창출을 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빅데이터,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모바일 등의 지능정보기술과 다양한 분야의 신기술과 결합하여 서비스와 사물을 지능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본 수업에서는 뷰티산업의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을 바라보고, 다양한 ICT(정보통신기술) 동향을 분석하고, 뷰티-IT의 융합으로 새로운 변화에 적응 할 수 있는 뷰티-핵심역량을 키우는데 집중하고자 한다. |
아로마건강테라피 (Aromatherapy) |
에센셜 오일의 블렌딩, 아로마 매뉴얼 테크닉 실기법에 대한 실무를 익혀 에센셜 오일의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의 긴장이완을 비롯한 정신적 신체적, 정서적 조화를 추구하는 방식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건강을 통한 피부미용적 관리방식과 증상별 고객 적용 피부미용 고객, 관리프로그램을 수행 능력을 학습한다. |
업스타일 (Upstyle) |
고객의 요구와 시술 목적에 부합하는 디자인을 제안하고 시술할 수 있게 하도록 다양한 헤어스타일링의 기술을 익히고 디자인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
온라인쇼핑몰창업 (Online shopping mall business) |
본 교과목은 포털 쇼핑구조를 이해하고 스마트스토어를 1인 쇼핑몰로 활용하여, 스마트스토어에 내 상품을 등록하고 관리하게 하고, 스마트스토어에서 판매관리 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스마트스토어의 태그를 익혀 관리와 포털쇼핑 검색 상위에 노출 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응용네일 (Advanced Nail Techniques) |
네일디자인의 트렌드를 학습하고 다양한 네일의 연장방법과 고도화된 테크닉을 습득한다. 네일 보호를 위한 전처리 및 네일의 입체 액세서리나 장식물을 활용하여 고객의 미적요구를 총족할 수 있는 교육내용을 구성한다. |
응용헤어 (Advanced Hair Styling) |
헤어세팅, 핑거웨이브 등의 고급 헤어스타일링에 대한 지식 및 기술의 습득을 통해 다양한 패션 룩 창조를 목적으로 한다. 헤어스타일링을 위한 가장 중요한 드라이헤어테크닉을 숙지하여 C컬, L컬, 바람컬, 릿지컬 등 다양할 컬을 연출 한 후 스타일링 할 수 있다. |
의료미용 (Medical Cosmetology) |
포토샵, 영상편집 등 관련프로그램의 기능과 활용 방법을 이용해 학생 스스로가 디지털 형태의 디자인을 개발하고 창의적인 표현을 할 수 있도록 뷰티 디자인을 위한 작업 프로세스 진행 과정을 제시함으로써, 본인만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개발시키고자 하는데 목적을 둔다. |
임상기초네일 (Basic Nail Techniques) |
네일관리의 이론적 지식 및 사용제품을 비롯하여 큐티클케어, 네일폴리시, 핸드마사지, 랩핑, 실크 익스텐션 등 인조 네일 테크닉을 포함한 기초 네일 테크닉을 수행하는데 있어 요구되는 올바른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개발하는 실습과목이다. |
임상기초메이크업 (Basic makeup) |
고객의 얼굴 형태와 특성, 이미지 등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아이브로우, 아이브로우, 아이, 립&치크 메이크업을 실행하고 눈의 형태 등을 고려하여 인조속눈썹을 디자인하고 제작하여 연출 할 수 있다 |
임상기초피부 (Basic skin care) |
피부관리실습의 기초 교과목으로 피부미용인이 갖추어야 할 기본자세를 익히고 피부미용의 실습의 기본적 과정인 얼굴관리의 전반적인 과정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
임상기초헤어 (Basic Clinical Hair) |
얼굴 형태에 어울리는 헤어디자인 및 건강한 헤어관리 기법을 이론으로 학습하고 실습하는 과목으로 헤어스타일의 기초가 되는 커트를 익히기 위한 모발 길이의 정리와 정확한 가위잡는 방법 및 커트 도면 이해력과 개개인에 맞는 스타일을 논리적으로 설명할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전신관리 (Body Treatment) |
인체의 이해, 근육의 특성, 체형 분석 등 전신 관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신 클렌징과 딥 클렌징, 매뉴얼 테크닉, 마무리 관리 등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이를 통해 매뉴얼 테크닉의 기본 동작을 바탕으로 전신 이완 관리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익히고 전문인으로서의 자질 함양을 도모한다. |
창업과CS (Start-up and CS) |
살롱 창업을 위한 기본적인 이론을 터득할 수 있으며, 살롱 매출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고객관리는 창업과는 매우 밀접한 연관이 있다. 고객이 만족하면 재방문으로 이어지지만 고객이 불만 족하면 고객이탈 및 타 고객으로서의 부정적 구전까지 다양한 상황들이 만들어 진다. 따라서 살롱은 고객에 대한 이해와 관리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에 본 교과목은 고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고객관리 방안에 대하여 학습할 수 있다. |
컬러리스트실무 (Colorist Business) |
색채 디자인을 바탕으로 실제 제품, 공간 등에 적용된 다양한 사례 분석과 함께, 실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색채의 활용법에 대해 학습한다. |
트렌드메이크업 (Trend makeup) |
현장 트렌드 맞춤 CF광고, 방송 연예인 뷰티메이크업으로 대형 기획사 메이크업 아티스트, 방송국 메이크업 아티스트, 웨딩 숍 취업과 창업 시 필요한 메이크업을 교육한다. |
파라메디컬(PMU) (Paramedical(PMU)) |
통합의학이 발전하면서 의사 중심이 아닌 환자 중심의 진료를 위해 간호사, 임상병리사, 방사선사, 약제사, 영양사, 심리상담사, 물리치료사, 미술치료사, 음악치료사, 에스테티션, 아로마향 치료사, 필라테스, 요가 및 그 밖의 의료 관련 기술자 등이 협력 진료하는 것을 뜻한다. 유럽, 미국 등에서는 에스테티션과 함께 반영구 화장사들이 Pigment(색소기반) 치료에 있어 백반증, 유륜, 유두복원, 반영구, 두피문신 등의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상처, 화상, 선천성으로 인한 피부 손상, 장애, 또는 질병으로 인해 환자들은 종종 피부 색상의 변화를 경험하는 이러한 상황에서 피부 색상의 불규칙성을 보완하기 위해 파라메디컬 및 피그먼트 메이크업이 사용된다. 파라메디컬메이크업은 미용 목적 이외에 의료적인 목적으로 사용되며, 피부 장애와 같은 문제를 가진 환자들에게 색소 전문 치료를 제공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
패션스타일링 (Fashion Styling) |
현대의 패션 트렌드를 파악하고 개인의 체형, 개성에 맞는 스타일을 찾아 연출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교과목이다. |
포토포즈 (Photo Pose) |
모델의 사진 및 영상에 대한 다양한 포즈를 학습하며, 산업현장에서의 직무수행을 위한 모델의 기본자세를 학습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모델의 프로필, 상업사진, 매거진 등 여러 분야의 다양한 역할을 구성하며 표정연출법, 신체 움직임 등의 포즈를 연구하고 개성에 맞게 연출할 수 있는 능력을 기술을 파악하는 교과목이다. |
해부생리학 (Anatomy and Physiology) |
해부생리학은 보건학을 공부하는데 중요한 기초의학과목이다. 학습자는 세포ㆍ조직ㆍ기관ㆍ개체에 이르기까지 그 구성과 생물학적 성상을 이해하여야 한다. 특히 각 기관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는데 주력하며, 각 기관의 생리 화학적 현상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
헤어컬러링 (Hair Coloring) |
안전하며 위생적인 방법을 통해 적합한 도구와 장비 및 제품을 활용한 기초적인 헤어 염색 기술의 적용 방법에 대해 학습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기초 헤어 염색 기술을 익히고 개발할 뿐만 아니라 헤어컬러 조합 및 적용 테크닉에 따른 스타일링 방법과 트렌드 색상에 대해서 학습한다. |
화장품학 (Cosmetic Science) |
화장품에 대한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기 위하여 각종 화장품의 원료 및 성분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화장품의 정의와 효과, 화장품 성분과 제조의 기본 이론, 화장품과 피부, 사용목적별 화장품의 기능과 효과를 학습한다. |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뷰티디자인학과 (Tel : 02-944-56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