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SNS공유 닫기

AI크리에이터학과(교육과정)

AI크리에이터학과 사진

미래 미디어를 주도하는 AI 크리에이션

인공지능과 콘텐츠 제작의 융합

비대면 콘텐츠의 수요가 급증하면서 모든 분야의 콘텐츠들을 온라인화, 영상화하고 있는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어, 각자의 콘텐츠를 유튜브와 같은 온라인 영상 플랫폼을 통해 창의적으로 제작하는 크리에이터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커리큘럼

2024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를 보여줌
학년 이수
구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1 전공선택 4차산업혁명과비즈니스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스마트폰AI활용콘텐츠제작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데이터과학입문 3 개설
1 전공선택 미래사회와미래기술 3 개설
1 전공선택 데이터과학실습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스토리텔링기법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문화콘텐츠산업 3 개설
1 전공선택 사진영상촬영및조명기법 3 개설
1 추천교양 컴퓨터이해와활용(e-test)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사이버대학학습방법코칭 3 개설
1 추천교양 미술로보는창의적사고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나의삶속의색 5 개설
2 전공선택 코드없이따라하는머신러닝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생성AI와디지털아트 3 개설
2 전공선택 웹스토리텔링 3 개설
2 전공선택 유튜브기획제작 3 개설
2 전공선택 블로그와SNS글쓰기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메타버스와플랫폼Tool 3 개설
2 전공선택 메타버스현황과미래 3 개설
2 전공선택 실시간방송시스템구축과활용 3 개설
2 전공선택 AI프로그래밍기초 3 개설
2 추천교양 모두를위한인공지능 3 개설
2 추천교양 코딩첫걸음 3 개설
2 추천교양 게임의올바른이해와활용 3 개설 개설
2 추천교양 문화로보는세계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인간과컴퓨터상호작용(HCI)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드론영상제작및활용 3 개설
3 전공선택 뷰티그래픽디자인 3 개설
3 전공선택 생성형AI활용 3 개설
3 전공선택 파이썬데이터분석 3 개설
3 전공선택 프리미어AI영상콘텐츠편집 3 개설
3 전공선택 유튜브비즈니스와마케팅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다빈치리졸브와컬러그레이딩 3 개설
3 전공선택 뷰티크리에이터 3 개설
3 추천교양 4차산업혁명의이해 3 개설 개설
3 추천교양 디자인과생활 3 개설
3 추천교양 엑셀로데이터분석하기 3 개설
3 추천교양 영화로보는미래기술 3 개설
4 전공선택 언리얼엔진영상제작 3 개설
4 전공선택 웹툰실습프로젝트 3 개설
4 전공선택 인공지능개론 3 개설
4 전공선택 AI버추얼크리에이터 3 개설
4 전공선택 미래IT산업트렌드 3 개설
4 전공선택 인공지능과유튜브미디어 3 개설
4 전공선택 챗GPT와자연어처리 3 개설
4 전공선택 OTT시대의글쓰기 3 개설
4 추천교양 블로그활용과홈페이지만들기 3 개설 개설
4 추천교양 메타버스의이해및활용 3 개설
4 추천교양 커뮤니케이션스킬 3 개설 개설
4 추천교양 생활과법률 3 개설

교과목소개

교과목명,교과목소개를 나타내는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4차산업혁명과비즈니스
(Business Transformation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4차산업혁명으로 관련된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이로 인한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는 경영의 현장과 비즈니스 패러다임의 변화가 수반되었고, 이는 단순한 변화를 넘어서서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를 이끌었다. 본 과목에서는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분석하고 현재와 향후 진행되고 있는 비즈니스 혁신의 내용을 이해하고 안목을 증진하는데 있다.
다빈치리졸브와컬러그레이딩
(Davinci Resolve and Color Grading)
"다빈치리졸브와 컬러그레이딩"은 현대 영상 산업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컬러그레이딩과 전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컬러그레이딩 툴인 다빈치 리졸브에 대해 깊이 있게 다루는 과목입니다. 학생들은 기초적인 컬러 이론부터 다빈치 리졸브의 고급 기능 사용법까지 배울 수 있으며, 실제 영상 프로젝트를 통해 직접 컬러그레이딩의 실무 경험을 얻을 수 있습니다.
데이터과학실습
(Data Science Programming)
본 교과목의 수준은 데이터 과학 분야의 입문 단계이며, 데이터 과학에 특화된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등의 과정을 실습으로 진행하며, 이에 대한 과제 등을 통해 교육목표를 달성한다.
데이터과학입문
(Introduction to Data Science)
수많은 데이터가 쏟아지는 시대에서 가치 있는 데이터를 찾아내고, 분석하고, 가공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시대에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들 중 많은 것들은 통계학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통계학을 수식으로 접근하기보다는 사회, 경제, 의학, 금융, IT 등 여러 분야에서 데이터로부터 어떤 의미 있는 정보들을 얻을 수 있는지에 관해 학습한다.
드론영상제작및활용
(Using Drones in Video Production)
본 과목은 현재 드론으로 촬영한 영상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데 이를 위한 드론 조종, 촬영, 편집 등을 습득하기 위한 과정이다. 드론으로 높은 품질의 영상을 얻기 위해 준비해야 하는 장비를 알아보고 상용 드론을 활용하여 비디오 및 이미지를 촬영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최종 영상 산출물을 만드는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드론 영상촬영 기술을 통해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메타버스와플랫폼Tool
(Metaverse and Platform Tools)
메타버스는 현실을 모방한 온라인 공간에서 사람들이 아바타를 이용하여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의미한 다. 다른 사람의 아바타와 소통하고 공동 작업까지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 다양한 형태로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 메타버스 월드를 직접 만들면서 메타버스의 특징과 장점을 이해할 수 있으며 나 만의 월드를 만들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발견할 수 있다. 또한 메타버스 관련 실제적인 경험을 얻을 수 있다. 나만의 월드를 만들 고, 사각형 블록만 가지고도 멋진 월드를 만들 수 있는 방법 설명, 메타버스 월드 제작에 필요한 실질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다.
메타버스현황과미래
(Future of the Metaverse)
이 과목은 메타버스 플랫폼 생태계를 이해하고 적절한 활용방법을 기획 및 개발하기 위한 기본적인 개념을 학습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현재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는 메타버스 및 가상현실 및 혼합현실 기술, 디지털 트윈 기술 등의 현황을 살펴보고 앞으로 진행될 메타버스 기술의 진화를 예측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화콘텐츠산업
(Culture and Contents Business)
문화콘텐츠산업(공연예술중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들을 습득하고, 국내외 문화콘텐츠산업의 현황과 전망, 다양한 사례분석들을 통해 이론과 실제의 조화를 꾀하고자 한다. 나아가 문화콘텐츠 기획 및 제작, 마케팅 능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미래사회와미래기술
(Future Society and Future Technology)
기후 변화, 1인 가구 증가, 고령화 등 미래의 메가 트렌드를 이해하는 것은 중요한 일 중 하나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미래의 메가 트렌드 변화를 이해하고, 그 변화에 맞추어 활용될 수 있는 AI, 로봇, 자율주행 등의 기술 사례를 소개하여 미래의 다양한 기술 적용 가능성을 학습하고자 한다.
미래IT산업트렌드
(IT Industry Trends)
본 과목에서는 21세기 이후 IT산업 분야에서 발생하는 파괴적 혁신의 여러 사례들을 다루며 IT산업과 기술의 미래 모습을 예측해 보고자 한다. 아이폰 등장 이후 인터넷은 모바일 중심으로 재편됐고, 모든 사물들이 데이터를 만드는 사물인터넷 기술과 데이터 기반의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이는 전통적인 기술 트랜드와는 다른 방향이었으며 이에 대응하지 못했던 많은 기업들을 위기에 몰아넣었고 발빠르게 대처한 기업에게 많은 이익을 안겨주었다. 본 과목에서는 앞으로 다가올 미래산업과 기술의 모습과 영향을 예측해보고 우리가 대처해야 할 방향을 고민해 보고자 한다.
뷰티그래픽디자인
(Beauty Graphic Design)
포토샵, 영상편집 등 관련 프로그램의 기능과 활용방법을 습득하여 뷰티 디자인 업무 수행은 물론 SNS 홍보 및 관련 영상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뷰티크리에이터
(Beauty Creator)
기획부터 영상촬영, 편집, 온라인 마케팅, 미디어 송출과 메이크업과 헤어미용을 중점으로 피부미용과 네일아트까지 뷰티를 접목해 다양한 테마를 가지고 콘텐츠를 제작하여 1인 미디어 전성시대를 이끌고 나아갈 전문 뷰티크리에이터 양성을 목표로 한다
블로그와SNS글쓰기
(Practice for Blog & SNS)
인기 블로거로서의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각종 기법과 방식에 대해 학습한다. 소셜네트워크 시대 문학도로서 기본적인 소양을 매체의 특성에 맞추어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사진영상촬영및조명기법
(Photo and Video Shooting and Lighting Techniques)
본 교과목은 현대의 다양한 미디어 환경에서 필수적인 사진 및 영상 촬영과 조명 기법에 중점을 둔다. 학생들은 기본적인 카메라 조작법부터 고급 조명 설정까지, 다양한 장비와 기법을 통해 전문적인 사진과 영상을 제작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본 교과목은 전문적인 사진 및 영상 제작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 또는 다양한 분야에서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우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적합하다.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생들은 사진 및 영상 촬영의 전반적인 과정과 기법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다.
생성형AI활용
(Generative AI Applications)
생성형 AI는 현대 인공지능 분야에서 중요한 도구로 빠르게 부상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생성형 AI 기술의 대표적인 예인 챗GPT, 코파일럿 등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학생들은 이러한 인공지능 도구들을 활용하여 프로그래밍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문제 해결에 AI의 도움을 받는 방법을 실습을 통해 경험한다.
생성AI와디지털아트
(Digital Art with Generative AI)
“생성AI와 디지털 아트”는 인공지능과 현대 디지털 아트가 만나는 지점에서의 창조와 혁신을 탐구하는 과목입니다. 본 과목은 기술과 예술의 경계에서 진행되며, 학생들은 생성적 인공지능(GANs, 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 등)을 활용하여 디지털 아트의 새로운 영역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기술의 발전과 예술의 변화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예술 형태를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됩니다. 또한, 현대 사회와 산업에서 AI와 디지털 아트가 차지하는 위치와 중요성에 대해 깊게 파악하게 됩니다.
스마트폰AI활용콘텐츠제작
(Smartphone & AI - based Content Creation)
IT 기술의 발달에 따라 스마트폰은 가장 대중적이면서도 고품질의 영상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을 정도로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다. 본 과목은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영상을 촬영하고 촬영한 영상을 편집, 배포하는 전 과정을 입문 단계에서 학습한다. 콘텐츠의 종류에 따라 실시간 방송, 사전영상 콘텐츠 제작, 실내 및 야외 촬영 등 다양한 촬영 상황에 따른 접근 방법을 함께 실습을 통해 살펴본다.
스토리텔링기법
(Storytelling Technique)
21세기의 스토리텔링은 무엇이며 스토리텔링의 인기요인은 무엇인지 알아봄. 이를 바탕으로 감성마케팅과 스토리텔링의 관계를 대략적으로 살펴 봄.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브랜드 키워드를 구축해 봄.
실시간방송시스템구축과활용
(Real-time Broadcasting System)
유튜브와 같은 영상 기반 미디어의 대중화에 따라 영상 콘텐츠 제작을 위한 기술 및 환경 역시 전문화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보다 전문적인 유튜브 콘텐츠 제작을 위해 필요한 방송시스템의 구축 방법과 운영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이를 위해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하드웨어 장비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내용을 다루며, 사례를 통한 적용 및 활용 방법을 학습한다.
언리얼엔진영상제작
(Video Production with Unreal Engine)
언리얼엔진 영상제작 과목은 언리얼엔진을 활용하여 고품질의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법을 교육하는 과목입니다. 학생들은 실시간 렌더링의 기초부터 실제 영상 프로젝트의 제작까지의 과정을 체험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언리얼엔진의 다양한 기능과 툴을 활용하여 효율적이고 현실적인 영상을 제작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웹스토리텔링
(Web Storytelling)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이란 단순히 ‘이야기하기’가 아니라, 지식기반산업에 언어적 생명력을 고취하여 새로운 문화체계를 수립하는 것이다. 웹은 호흡이 간결하고 즉각적 이다. 감각적이고 즉시적이다. 따라서 수요자는 이러한 내용상의 차이를 이해하는 능력도 요구된다. 직유와 은유 제유 등을 통해 표현되던 시대에서 웹은 판단과 여유와 관조보다는 강력하고 폭발적인 수용을 요구한다
웹툰실습프로젝트
(Train for Webtoon Autor)
기존의 스토리에 등장하는 실제 캐릭터를 분석하며 캐릭터 분석을 파악하고 그것에 기반해서 본인만의 독창성있는 캐릭터를 직접 만들어보는 연습을 한다
유튜브기획제작
(Planning & Production YouTube)
유튜브의 제작 시스템을 익힘으로서 실무적으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을 직접 실행해봄 유튜브 영상을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마케팅하는지 실제사례를 중심으로 A에서 Z까지 구체적으로 알아 봄.
유튜브비즈니스와마케팅
(YouTube Business & Marketing)
유튜브는 단순한 영상 공유 플랫폼에서 벗어나 다양한 산업과 융합되어 수익모델과 신규 비즈니스를 창출하는 플랫폼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비즈니스의 종류와 사례, 수익모델과 활동 방향을 살펴보고, 이와 함께 동반되는 마케팅 사례와 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인간과컴퓨터상호작용(HCI)
(Human and Computer Interaction)
컴퓨터 시스템과 컴퓨터 사용자인 사람 사이의 상호작용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중점적으로 연구하며, 컴퓨터 그래픽스, 운영체제, 인간요소(human factor), 인간공학, 산업공학, 인지심리학, 그리고 컴퓨터 과학의 일부분이 연계되어 여러 학문분야적용 할 수 있도록 한다.
인공지능개론
(Introduction to Artificial Intelligence)
현대 사회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인공지능의 응용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인공지능 기술을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은 필수적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인공지능의 기본 원리와 개념을 학습하고,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문제 상황에서 인공지능을 적용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학습하고자 한다.
인공지능과유튜브미디어
(Artificial Intelligence and YouTube Media)
인공지능과 유튜브 미디어는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유튜브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는 다양한 방법과 기술에 대해 학습하는 과목이다.
챗GPT와자연어처리
(ChatGPT and Natural Language Processing)
현대 인공지능 분야에서 딥러닝과 자연어 처리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딥러닝 및 자연어 처리의 기본 원리와 최신 기술에 대한 심화 학습을 진행하며, 이론적인 지식 습득뿐만 아니라 실습을 통해 자연어 처리 기술을 활용하는 경험을 갖도록 한다.
코드없이따라하는머신러닝
(No-Code Machine Learning)
본 교과목에서는 학생들이 머신러닝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머신러닝을 활용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때 가급적 텍스트 기반의 코드 구현을 배제하고, 블록 코딩 기반 또는 도구 기반으로 실습을 진행하고자 하며, 학생들이 머신러닝 실습을 따라해보는 형태로 학습을 진행한다.
파이썬데이터분석
(Python Data Analysis)
데이터 분석은 현대 인공지능 및 데이터 사이언스 분야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파이썬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의 핵심 라이브러리인 Numpy, Pandas, 그리고 데이터 시각화 도구를 중심으로, 데이터 처리, 분석 및 시각화 과정을 실습 기반으로 학습한다.
프리미어AI영상콘텐츠편집
(AI-Assisted Video Editing with Premiere)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플랫폼을 통해 서비스되는 영상 콘텐츠를 용도와 목적에 맞게 편집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대표적인 영상편집 소프트웨어인 Adobe Premiere CC를 기반으로 유튜브 영상편집의 다양한 테크닉을 소개하며, 영상 구성 시 필수 요구되는 이미지 편집 및 적용을 Adobe Photoshop CC를 통해 제작한다. 본 과목을 통해 Adobe Certified Professional 국제공인자격 취득에 대비할 수 있다. 그 외 유튜브 콘텐츠 제작에서 사용될 수 있는 편집 도구들을 살펴본다.
AI버추얼크리에이터
(AI Virtual Creator)
버추얼크리에이터는 실시간 3D 렌더링과 모션 캡쳐 등 첨단 신기술을 활용하여 메타버스 환경과 디지털 휴먼, 아바타, 가상 캐릭터 등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하는 과목이다.
AI프로그래밍기초
(AI Programming Fundamentals)
인공지능 분야에서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기본 프로그래밍 언어는 파이썬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인공지능 분야의 학습을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파이썬의 이론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해 인공지능 분야에서 필요한 파이썬 기초 활용 능력을 학습하고자 한다.
OTT시대의글쓰기
(Writing in the time or OTT)
지식인들의 명목지식을 담은 책들은 팔리지 않는다. 도서관에서 먼지만 쓰다가 사라진다. 지식은 이제 거의 검색으로 해결되는 시대가 되었다. 디지털 출판의 3대 혁명은 ‘읽기 혁명’과 ‘쓰기 혁명’, ‘텍스트 혁명’이다. 읽기는 검색으로 쓰기는 누르기로, 그리고 스마트 기기의 액정화면읕 통해서 도서혁명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런 시대에 텍스트와 출판문화까지 달라지고 있다.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AI크리에이터학과 (Tel : 02-944-5642)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