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SNS공유 닫기

모델연기학과(교육과정)

모델연기학과 사진

체계적인 이론학습과 전문적인 실습 교육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퍼포머 양성

대학 내 개설된 타 학과와의 연계로 폭넓은 지식, 진취적 사고를 통해 통찰력 및 심미적 표현력을 갖춰 전문성 있는 모델 및 퍼포머 양성을 목표로 한다. 더 나아가 예술, 산업, 학문적 영역을 연계, 교류, 발전시킬 수 있는 글로벌 경쟁력을 지닌 전문 인재를 양성한다.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커리큘럼

2024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를 보여줌
학년 이수
구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1 전공선택 색채디자인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스마트폰AI활용콘텐츠제작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모델학개론 3 개설
1 전공선택 블로그와SNS글쓰기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유튜브비즈니스와마케팅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기초실용발성법 3 개설
1 전공선택 모델의다이어트 3 개설
1 전공선택 바른자세와워킹:모델기초워킹 3 개설
1 전공선택 사진영상촬영및조명기법 3 개설
1 추천교양 미술과도시 3 개설
1 추천교양 사이버대학학습방법코칭 3 개설
1 추천교양 성찰의인문학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커뮤니케이션스킬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드라마대사로배우는기초연기 3 개설
2 전공선택 문화와축제 3 개설
2 전공선택 응용헤어 3 개설
2 전공선택 패션스타일링 3 개설
2 전공선택 임상기초메이크업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문화콘텐츠산업 3 개설
2 전공선택 소셜마케팅 3 개설
2 전공선택 응용워킹 3 개설
2 추천교양 블로그활용과홈페이지만들기 3 개설 개설
2 추천교양 정신건강 3 개설 개설
2 추천교양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3 개설
2 추천교양 문화로보는세계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모델이미지메이킹 3 개설
3 전공선택 스마트뷰티헬스 3 개설
3 전공선택 엔터테인먼트비지니스현장의이해 3 개설
3 전공선택 유튜브기획제작 3 개설
3 전공선택 트렌드메이크업 3 개설
3 전공선택 프로듀서개론 3 개설
3 전공선택 생활명상과요가 3 개설
3 전공선택 포토포즈 3 개설
3 추천교양 디자인과생활 3 개설
3 추천교양 메타버스의이해및활용 3 개설
3 추천교양 모두를위한인공지능 3 개설
3 추천교양 행복심리학 3 개설 개설
3 추천교양 나의삶속의색 5 개설
4 전공선택 문화예술의홍보 3 개설
4 전공선택 프리미어AI영상콘텐츠편집 3 개설
4 전공선택 워킹지도법 3 개설
4 전공선택 K팝의이해 3 개설
4 추천교양 재미있는클래식 3 개설 개설
4 추천교양 21세기인문학 3 개설
4 추천교양 대중음악의이해 3 개설
4 추천교양 우리안의글로벌이슈 3 개설
4 추천교양 미술로보는창의적사고 3 개설 개설
4 추천교양 뷰티의모든것 3 개설
4 추천교양 영화로보는미래기술 3 개설

교과목소개

교과목명,교과목소개를 나타내는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기초실용발성법
(Basic Contemporary Vocalization)
보컬에 기본이 되는 발성에 관한 인체구조 및 호흡, 공명에 관한 학습이며 이를 토대로 여러 장르의 음악을 소화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본 강의는 기본적인 발성뿐 아니라 대중음악의 여러 장르의 음악적 발성을 교육함으로 졸업 후 음악교사, 학원 강사, 방과 후 교사로서의 실습 능력을 갖추게 학습하는 역할을 한다.
드라마대사로배우는기초연기
(Analysis of acting performance through drama dialogue)
본 교과목은 모델연기의 기본적인 도구인 신체, 소리, 정서의 특성을 알아보고 서로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한다. 말하기, 움직임, 상상력을 통해 기초연기를 이해하고 자세와 이동을 통해 기초적인 신체훈련을 한다. 대사연습, 성격구축, 인물분석 등의 연습을 통해 연기의 기초를 체득한다.
모델의다이어트
(Diet of the Model)
다이어트란 몸무게 유지를 위해 자신의 먹는 음식의 양으로 조절하는 것의 의학적 표현이다. 다이어트의 올바른 방법을 이해하고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법을 훈련한다. 적정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식이요법 및 체력을 향상시키고 탄력있는 몸매와 건강한 신체관리를 체계적으로 배운다.
모델이미지메이킹
(model Image making)
모델산업의 전반을 이해하고 자기 자신의 적소를 파악하는 방법을 익힌다. 화법, 인체구조, 모델바디핏, 모델실무(프로필촬영)을 통해 자신의 이미지를 만드는 기술을 익혀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도록 실습하는 교과목이다.
모델학개론
(Introduction to Model)
모델의 역사, 정의, 사회적역할 등 모델 산업을 이해하고 모델업계 전반의 이해, 현황파악, 전략적 대처요령 등 모델 및 퍼포머로서의 자세 및 직무 등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모델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더불어 모델로서의 자세와 직무를 파악하는 교과목이다.
문화예술의홍보
(Publicity for Culture and Arts)
홍보란 개념 안에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이 포함되어 있다. 홍보의 궁극적인 대상은 기자가 아니라 바로 관객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홍보의 진정성은 관객을 바르게 이해하고 바라보는 시각에서부터 찾을 수 있다. 그러므로 이 과목에서는 홍보의 기술을 익히는 훈련과 더불어 관객이라는 대상을 예술의 한 요소로서 이해하고자 한다.
문화와축제
(Culture and Festival)
축제란 무엇인가? 라는 기본적인 이해부터 서구의 축제는 물론 우리의 축제를 찾아본다. 특히 우리 축제의 종교성 역사성 목적성 등을 총체적으로 분석하는 과정을 갖게된다. 아울러 우리가 쉽게 찾아갈 수 있는 우리의 대표 축제를 집중 분석함으로써 쉽게 전문적 지식을 습득하게 될 것이다.
문화콘텐츠산업
(Culture and Contents Business)
문화콘텐츠산업(공연예술중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들을 습득하고, 국내외 문화콘텐츠산업의 현황과 전망, 다양한 사례분석들을 통해 이론과 실제의 조화를 꾀하고자 한다. 나아가 문화콘텐츠 기획 및 제작, 마케팅 능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바른자세와워킹:모델기초워킹
(Correct posture and walking: model basic walking)
모델로서의 이미지와 성격을 가장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워킹의 기초부터 모델로서의 자세와 스타일을 재창조해주는 기초 워킹 테크닉을 갖출 수 있는 교과목이다.
블로그와SNS글쓰기
(Practice for Blog & SNS)
인기 블로거로서의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각종 기법과 방식에 대해 학습한다. 소셜네트워크 시대 문학도로서 기본적인 소양을 매체의 특성에 맞추어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사진영상촬영및조명기법
(Photo and Video Shooting and Lighting Techniques)
본 교과목은 현대의 다양한 미디어 환경에서 필수적인 사진 및 영상 촬영과 조명 기법에 중점을 둔다. 학생들은 기본적인 카메라 조작법부터 고급 조명 설정까지, 다양한 장비와 기법을 통해 전문적인 사진과 영상을 제작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본 교과목은 전문적인 사진 및 영상 제작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 또는 다양한 분야에서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우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적합하다.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생들은 사진 및 영상 촬영의 전반적인 과정과 기법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다.
색채디자인
(Color Design)
색의 지각과 색의 삼속성 그리고 색채조화이론을 중심으로 하여 색채심리와 색채계획의 다양한 사례들을 중심으로 학습내용이 이루어진다.
생활명상과요가
(Meditation and Yoga Therapy)
생활 속에서 명상이 지니는 전인치유적 의미를 익히는 과목으로, 명상이 무엇이며 어떤 상태가 되는지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알아본다. 또한 명상이 인간의 몸과 마음에 어떻게 작용하여 실제 통합적 치유가 일어나는지에 대해 경험한다. 실기를 통하여 신체적 통증, 정서적 통증, 각종 스트레스에 명상으로 대응하여 느낌을 체험하며, 이를 통한 치유로의 관련성을 이해한다. 아울러 통합의학의 관점에서 다양한 요가 기법들을 공부하고 각각의 치유 원리와 효과들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즉, 요가가 인간의 신체-심리-영적 차원을 통합적으로 치유하는 완전한 전인치유라는 관점에서 요가의 이론과 실기를 학습한다. 아유르베다와 요가의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이해하고, 다양한 요가 이론에 대해서도 공부한다. 신체수련을 통하여 전인적으로 치유되는 기전을 이해하고, 이를 실제적인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소셜마케팅
(Social Marketing)
디지털 광고는 모바일 기기를 통해 제품과 서비스를 광고 할 수 있는 전략이다. 네이버 광고, 구글광고, 페이스북광고 등 모바일 마케팅의 다양한 기법과 단계를 학습하며, 또한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는 SNS 홍보,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 북을 통한 인플루언서의 역할에 대해서 학습한다
스마트뷰티헬스
(Smart Beauty&Health)
뷰티산업에는 빅데이터와 다양한 기술을 활용한 개인 맞춤형 서비스부터 AI(인공지능)를 적용한 제품까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게 뷰티산업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으며 새로운 가치 창출을 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빅데이터,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모바일 등의 지능정보기술과 다양한 분야의 신기술과 결합하여 서비스와 사물을 지능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본 수업에서는 뷰티산업의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을 바라보고, 다양한 ICT(정보통신기술) 동향을 분석하고, 뷰티-IT의 융합으로 새로운 변화에 적응 할 수 있는 뷰티-핵심역량을 키우는데 집중하고자 한다.
스마트폰AI활용콘텐츠제작
(Smartphone & AI - based Content Creation)
IT 기술의 발달에 따라 스마트폰은 가장 대중적이면서도 고품질의 영상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을 정도로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다. 본 과목은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영상을 촬영하고 촬영한 영상을 편집, 배포하는 전 과정을 입문 단계에서 학습한다. 콘텐츠의 종류에 따라 실시간 방송, 사전영상 콘텐츠 제작, 실내 및 야외 촬영 등 다양한 촬영 상황에 따른 접근 방법을 함께 실습을 통해 살펴본다.
엔터테인먼트비지니스현장의이해
(Entertainment Business in Practical)
본 과정은 케이팝 컬처, 한류와 함께 한국 연예매니지먼트 산업의 역사와 현황 그리고 산업의 구조에 관하여 살펴보고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우리에게 주는 함의를 다각적으로 도출한다. 또한 한국연예산업에 대하여 매체를 장식하는 가십적인 내용에서 벗어나 분석적인 틀을 통해 산업 경영 차원의 접근을 시도한다.
워킹지도법
(Walking Instruction Method)
본 교과목은 전문 패션모델로서의 활동을 위한 모델 워킹에 대해 교육하는 지도력을 기른다. 워킹기초, 기술방법, 연출 등에 대한 교육법과 효율적인 지도법에 대해 이론학습 후 실습한다. 모델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자로서 워킹의 체계적인 방법과 지도법을 익힐 수 있다.
유튜브기획제작
(Planning & Production YouTube)
유튜브의 제작 시스템을 익힘으로서 실무적으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을 직접 실행해봄 유튜브 영상을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마케팅하는지 실제사례를 중심으로 A에서 Z까지 구체적으로 알아 봄.
유튜브비즈니스와마케팅
(YouTube Business & Marketing)
유튜브는 단순한 영상 공유 플랫폼에서 벗어나 다양한 산업과 융합되어 수익모델과 신규 비즈니스를 창출하는 플랫폼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비즈니스의 종류와 사례, 수익모델과 활동 방향을 살펴보고, 이와 함께 동반되는 마케팅 사례와 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응용워킹
(Advanced Walking)
다양한 음악 및 소품에 맞춰 모대 위에서 개성있게 표현할 수 있는 퍼포먼스 워킹 등 워킹의 모든 것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응용헤어
(Advanced Hair Styling)
퍼머넌트 웨이브의 기본 와인딩 법을 숙지하고 퍼머넌트 패턴에 따른 와인딩 실습을 통해 컬의 방향성과 와인딩을 이해할 수 있다.
임상기초메이크업
(Basic makeup)
메이크업의 역사 및 개념, 도구 및 제품 등의 기초적인 이론과 실습을 통해 테마별 메이크업을 완성한다. 메이크업의 위생관리를 포함하여 제품, 도구, 기기 등을 관리하고 점검할 수 있으며, 메이크업 목적에 맞는 이미지, 특징을 분석하여 메이크업 디자인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트렌드메이크업
(Trend makeup)
패션이미지 및 시대별 메이크업 트렌드를 분석함으로써 그 시대의 트렌드 형성 요인과 메이크업의 문화적, 기술적 특징을 습득한다.또 현재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키워 패션쇼, 광고, 미디어트렌드 메이크업의 테크닉을 구현할 수 있다.
패션스타일링
(Fashion Styling)
현대의 패션 트렌드를 파악하고 개인의 체형, 개성에 맞는 스타일을 찾아 연출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교과목이다.
포토포즈
(Photo Pose)
모델의 사진 및 영상에 대한 다양한 포즈를 학습하며, 산업현장에서의 직무수행을 위한 모델의 기본자세를 학습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모델의 프로필, 상업사진, 매거진 등 여러 분야의 다양한 역할을 구성하며 표정연출법, 신체 움직임 등의 포즈를 연구하고 개성에 맞게 연출할 수 있는 능력을 기술을 파악하는 교과목이다.
프로듀서개론
(The Producer)
케이팝(K-Pop), 한국 드라마 등에 이어 한류 콘텐츠로서 한국 공연예술의 성공 가능성은 가시화되고 있으며 ‘공연산업’으로서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성과는 공연생태계를 구성하는 모든 구성원들의 역할에 힘입은 바가 크지만, 그 성장 동력의 하나는 바로 공연프로듀서들의 노력과 열정, 그리고 헌신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였다. 공연이 성공했을 경우 그 성공의 열매는 모두 나누어 가지지만, 실패했을 경우에는 그 실패의 무게를 오롯이 프로듀서가 다 감당해야만 하기 때문이다. ‘공연프로듀서개론’은 공연예술 창작시장의 단순한 이해에서 벗어나 산업적·경영적 차원의 접근을 시도하고자 한다. 이는 공연예술계에 진입하고자 하는 신규 인력 뿐 아니라, 기존 종사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주차별 구성으로 궁극적으로 학생의 취업과 이직, 창업에 도움이 될 것이다.
프리미어AI영상콘텐츠편집
(AI-Assisted Video Editing with Premiere)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플랫폼을 통해 서비스되는 영상 콘텐츠를 용도와 목적에 맞게 편집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대표적인 영상편집 소프트웨어인 Adobe Premiere CC를 기반으로 유튜브 영상편집의 다양한 테크닉을 소개하며, 영상 구성 시 필수 요구되는 이미지 편집 및 적용을 Adobe Photoshop CC를 통해 제작한다. 본 과목을 통해 Adobe Certified Professional 국제공인자격 취득에 대비할 수 있다. 그 외 유튜브 콘텐츠 제작에서 사용될 수 있는 편집 도구들을 살펴본다.
K팝의이해
(Understanding of K-pop)
K팝 시장에서 일하는 뮤지션들의 이야기와 음악들이 만들어지는 제작과정을 알아보고, K팝의 구조, 기획, 홍보 등의 절차 및 무대와 콘서트, 음반과 음원 시장등에 대해서도 자세히 살펴본다. 음악적인 특징과 함께 세계적인 흐름에 대해서도 분석해 봄으로써, 향후 K팝 시장으로 진입하기 위한 방향에 대해 모색해 본다.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모델연기학과 (Tel : 02-944-5642)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